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07)

승강기기사
(2010-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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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경사도가 8°를 초과하는 수평보행기의 디딤판의 속도는 몇 [m/min]이하로 하여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30m/min
  2. 40m/min
  3. 50m/min
  4. 60m/min
(정답률: 57%)
  • 경사도가 8°를 초과하면 수평보행기의 디딤판이 미끄러워져서 안전한 보행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디딤판의 속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이때, 안전한 보행을 위해서는 디딤판의 속도를 40m/min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유는 디딤판의 속도가 높으면 발이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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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객용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출입구가 2개인 엘리베이터인 경우 각각의 출입구에 대하여 몇 [mm]이하로 하여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05
  2. 115
  3. 125
  4. 135
(정답률: 77%)
  • 이 문제는 출제자의 의도와 다르게 오류가 있습니다.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출입구가 2개인 경우, 각각의 출입구에 대하여 최소한 125m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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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에 따른 스프링 완충기의 적용 기준은 몇 [m/min]이하로 하고 있는가?

  1. 45
  2. 60
  3. 90
  4. 105
(정답률: 86%)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엘리베이터가 멈출 때 발생하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스프링 완충기를 적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정격속도가 60m/min 이상인 엘리베이터에는 스프링 완충기를 적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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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승강기의 도어 시스템 종류를 분류할 때 1S, 2S, 3S, C0, 2C0로 나타내는데 여기서 C0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가로열림 측면개폐
  2. 가로열림 중앙개폐
  3. 세로열림 상하개폐
  4. 세로열림 상승개폐
(정답률: 84%)
  • C0는 가로열림 중앙개폐를 나타냅니다. 이는 문이 좌우 양쪽으로 열리며 중앙에서 만나는 형태로 열리는 도어 시스템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승강기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사용되며, 승강기 내부에서는 승객의 출입을 용이하게 하고, 외부에서는 화물이나 대형 물품의 이동을 용이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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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내의 위치를 규제한다.
  2.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한다.
  3.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했을 때 수직하중을 유지해준다.
  4.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해 준다.
(정답률: 79%)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은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이는 엘리베이터 케이블이나 유압 실린더 등이 담당하는 역할이다. 따라서 "승강로의 기계적 강도를 보강해 주는 역할을 한다."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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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승강기의 카와 균형추와의 로프 거는 방법 중 더블랩을 사용하는 승강기는?

  1. 저속 화물용 엘리베이터
  2. 중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3.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4. 저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8%)
  • 더블랩 방식은 로프를 두 겹으로 감아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높은 속도와 높은 적재무게를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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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되는 펌프의 방식은?

  1. 강제 송유식
  2. 원심식
  3. 가변 토출량식
  4. 자연 송유식
(정답률: 73%)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는 강제 송유식 펌프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유압 유체를 강제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펌프 내부에 회전하는 부품을 이용하여 유체를 압축하고 이동시킵니다. 이 방식은 자연 송유식보다 더 높은 압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원심식과 가변 토출량식보다는 덜 복잡하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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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교류일단 속도제어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동시에는 기동저항을 연결하여 기동전류를 줄인다.
  2. 승차감은 나쁘지만 착상오차는 적다.
  3. 30m/min이하 저속용 승강기에 적용된다.
  4. 정지는 전원을 차단한 후 제동기가 작동하여 기계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방식이다.
(정답률: 69%)
  • "승차감은 나쁘지만 착상오차는 적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없다. 따라서 정답을 선택할 수 없다.

    승차감은 엘리베이터가 가속하거나 감속할 때 느껴지는 불쾌한 감각을 말하며, 착상오차는 엘리베이터가 정확한 층에 멈추지 못하고 약간의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승차감은 나쁜 것이지만, 착상오차는 최소화되어야 한다. 이는 승강기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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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엘리베이터 기호 B-1200-2S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화물용, 적재하중 1200kg, 정지수 2
  2. 승객용, 용량 12인승, 2매 중앙개폐
  3. 비상용, 적재하중 1200kg, 정지수 2
  4. 침대용, 적재하중 1200kg, 2매 측면개폐
(정답률: 82%)
  • B-1200-2S는 침대를 운반하기 위한 엘리베이터로, 적재하중이 1200kg이며, 측면에 2매의 개폐문이 있습니다. 따라서, "침대용, 적재하중 1200kg, 2매 측면개폐"가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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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각 층의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호출버튼의 0.4m 전면에는 점형 블록을 설치하여야 한다.
  2. 카내 조작반 및 승강장의 호출버튼에 점자표시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3. 장애인용 호출버튼에 의하여 카가 정지하면 10초 이상 문이 열린 채로 대기하여야 한다.
  4. 엘리베이터 내부에는 운행상황을 표시하는 점멸등 및 음성신호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71%)
  • "각 층의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호출버튼의 0.4m 전면에는 점형 블록을 설치하여야 한다."이 부분이 틀렸습니다. 실제로는 각 층의 장애인용 엘리베이터 호출버튼의 0.4m 전면에는 점자블록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는 시각장애인들이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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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어드(Geared)형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브의 직경
  2. 기어의 감속비
  3. 권상모터의 회전수
  4. 로프의 직경
(정답률: 83%)
  • 로프의 직경은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기어의 감속비, 권상모터의 회전수, 시브의 직경 등의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로프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부하 용량에 영향을 미치지만, 속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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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터인 회로를 사용한 제어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유량제어밸브를 주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방식이다.
  2. 비교적 정확한 속도제어가 가능하다.
  3. 블리드 오프 방식보다 효율이 비교적 좋다.
  4. 여분의 작동유는 안전밸브를 통하여 기름탱크로 되돌아간다.
(정답률: 76%)
  • 미터인 회로를 사용한 제어방식의 특징 중에서 "블리드 오프 방식보다 효율이 비교적 좋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블리드 오프 방식은 유량을 제어하기 위해 회로에서 유체를 배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유량 제어에 있어서 손실이 발생하지만, 미터인 회로는 유량제어밸브를 주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유량 제어에 있어서 손실이 적다. 따라서 블리드 오프 방식보다 미터인 회로를 사용한 제어방식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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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입 완충기의 반경(R)과 길이(L)의 비해 대한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L > 80R
  2. L < 100R
  3. L ≤ 80R
  4. L ≥ 100R
(정답률: 81%)
  • 유입 완충기의 반경(R)은 유체의 움직임을 완충시키는 역할을 하며, 길이(L)는 유체의 움직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체의 움직임을 완충하고 안정화시키기 위해서는 유입 완충기의 길이(L)가 반경(R)보다 작아야 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L ≤ 80R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L ≤ 80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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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핸드레일
  2. 브레이크장치
  3. 스탭체인
  4. 구동로프
(정답률: 80%)
  •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장치는 스탭체인과 구동로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핸드레일은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보조 장치이고, 브레이크장치는 비상 상황에서 에스컬레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동로프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 장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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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기의 교류귀환 전압제어는 유도전동기의 1차측 각 상에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를 어떻게 접속하여 토크를 발생시키는가?

  1. 직렬
  2. 병렬
  3. 역병렬
  4. 역직렬
(정답률: 70%)
  • 승강기의 교류귀환 전압제어에서는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를 역병렬로 접속합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1차측 각 상에 역전압을 발생시켜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함입니다. 역병렬로 접속하면 사이리스터와 다이오드가 서로 상쇄되어 역전압이 발생하게 되어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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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대한 경우 매분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몇 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동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1. 1.1배
  2. 1.2배
  3. 1.3배
  4. 1.4배
(정답률: 61%)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대하면, 카가 충돌하거나 사람이 다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매분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3배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동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카의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증대할 경우,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1.1배나 1.2배는 속도가 너무 낮아서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카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1.4배는 속도가 너무 높아서 차단장치가 작동하기 전에 이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1.3배가 적절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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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꼭대기 틈새라 함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의 간격인가?

  1.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천장과 승강로 천장간의 거리
  2.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천장에서 기계실 천장간의 거리
  3.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기계실 바닥간의 거리
  4.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승강로 천장간의 거리
(정답률: 84%)
  • 꼭대기 틈새는 카 최상층의 천장과 승강로 천장 사이의 간격을 의미한다. 이유는 꼭대기 틈새는 승강로를 통해 카 최상층에 위치한 기계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꼭대기 틈새를 통해 기계실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카 최상층의 천장과 승강로 천장 사이의 거리가 꼭대기 틈새의 간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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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평상시 승객용으로 사용되다가 유사시 기능의 일부를 변경시켜 소방 및 구조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90m/min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비상운전시 반드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정전시에는 예비전원에 의해 2시간 이상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85%)
  •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90m/min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이유는 최대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느린 속도로 운행할 경우 대피 시간이 길어져 위험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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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불균형한 큰 하중 적재에 따른 회전 모멘트
  2. 지진발생시 수평 진동력
  3. 비상정지장치의 작동에 따른 좌굴
  4. 정격속도 및 적재하중
(정답률: 76%)
  •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불균형한 큰 하중 적재에 따른 회전 모멘트, 지진 발생시 수평 진동력, 비상 정지장치의 작동에 따른 좌굴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격속도 및 적재하중은 가이드 레일의 규격을 결정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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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상정지 장치가 작동하여 감속 정지 후 승강기 바닥면의 수평도는 얼마 이내로 되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20이내
  2. 1/30이내
  3. 1/40이내
  4. 1/50이내
(정답률: 65%)
  • 승강기 바닥면의 수평도는 승강기 안전 규정에서 정해진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한 것으로, 승강기가 움직이는 동안 바닥면이 기울어지면 승강기 안에서 사람들이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 장치가 작동하여 감속 정지 후에도 승강기 바닥면의 수평도가 일정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기존에는 1/20 이내였지만, 최근에는 규정이 개정되어 1/30 이내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30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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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상승방향 과속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하는 동안 카의 평균감 속도는 9.8m/s2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드럼 또는 디스크 상에 제동작용을 하는데 기여하는 브레이크의 모든 기계적 부품들은 1세트 이상이어야 한다.
  3. 카, 균형추, 현수 또는 균형로프시스템, 권상기 도르래 중 한 개 또는 그 이상에 작동하여 속도제어를 하여야 한다.
  4. 이 장치가 작동하여 제동하는 동안, 이 장치 또는 다른 승강기 부품은 구동기에 전원을 차단하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드럼 또는 디스크 상에 제동작용을 하는데 기여하는 브레이크의 모든 기계적 부품들은 1세트 이상이어야 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품은 여러 개의 세트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세트 이상"이라는 제한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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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정격속도 240m/min인 엘리베이터용 유입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은 약 몇 [mm]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08
  2. 827
  3. 1080
  4. 1687
(정답률: 59%)
  • 정격속도 240m/min은 초당 4m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유입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유입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은 엘리베이터가 멈추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는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완충기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유입완충기의 필요 최소행정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필요 최소행정 = (속도(m/s) × 속도(m/s)) ÷ (2 × 가속도(m/s^2))

    여기서 가속도는 유입완충기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용 유입완충기의 가속도는 1.5m/s^2 ~ 2.5m/s^2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가속도를 2m/s^2로 가정하고 계산하면 됩니다.

    필요 최소행정 = (4(m/s) × 4(m/s)) ÷ (2 × 2(m/s^2)) = 8m

    하지만, 유입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제 필요한 최소행정은 이보다 크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5배 ~ 7배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필요한 최소행정은 8m × 5배 = 40m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080mm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단위 변환을 통해 40m을 mm로 변환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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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계실로 가는 계단에 대한 내용으로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계단 재료는 준불연재료 이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2. 기계실 바닥까지의 높이가 1.5m 미만의 경우에는 수직 사다리를 설치할 수 있다.
  3. 기계실 바닥의 높이차가 55c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계단을 설치하여야 하낟.
  4. 원형 사다리는 계단으로 간주할 수 없다.
(정답률: 44%)
  • 기계실 바닥까지의 높이가 1.5m 미만인 경우에는 계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수직 사다리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안전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결과이다. 높이가 낮은 경우 계단을 설치하면 공간을 차지하고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수직 사다리를 설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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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의 안전장치 중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Final limit swit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 내부 승차인원이나 적재화물의 하중을 감지한다.
  2. 엘리베이터가 최상ㆍ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3. 각 층마다 정차하기 위한 스위치로 카에 설치한다.
  4. 각 층마다 정차하기 위한 스위치로 층마다 설치한다.
(정답률: 84%)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최상ㆍ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너무 높이 올라가거나 너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엘리베이터가 최상ㆍ최하층을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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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강기에 대한 주요 부품 중 설치 위치가 다른 한 가지는?

  1. 승강로 배선용 닥트
  2. 이동케이블
  3. 가이드레일
  4. 인터폰
(정답률: 82%)
  • 인터폰은 승강기 안에 설치되는 부품이 아니라, 보통 승강기 외부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부품들과 설치 위치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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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코일 스프링에서 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단, τ : 전단응력, W : 스프링에 작용하는 하중, D : 평균지름, d : 환봉의 지름이다.)

(정답률: 69%)
  • 코일 스프링은 하중이 가해질 때 변형이 일어나며, 이 변형은 전단응력에 의해 발생한다. 전단응력은 하중(W)을 평균지름(D)과 환봉의 지름(d)의 차이로 나눈 값에 16을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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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 주행시간의 일반적인 표현으로 옳은 것은?

  1. 가속시간 + 감속시간 + 전속주행시간
  2. 가속시간 + 감속시간 + 도어개폐시간
  3. 가속시간 + 전속주행시간 + 도어개폐시간
  4. 가속시간 + 전속주행시간 + 승객출입시간
(정답률: 64%)
  • 엘리베이터 주행시간은 가속, 감속, 전속주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시간을 모두 더한 "가속시간 + 감속시간 + 전속주행시간"이 일반적인 표현입니다. 도어개폐시간이나 승객출입시간은 엘리베이터 주행시간과는 별개의 요소이므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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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그래프와 같은 특성을 갖는 비상정지장치는 어떤 종류의 것인가?

  1.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
  2. 슬랙로프 세이프티
  3. F.G.C형 비상정지장치
  4. F.W.C형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76%)
  • 그래프와 같은 특성을 갖는 비상정지장치는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 입니다. 이는 장치가 작동하는 순간에 즉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슬랙로프 세이프티"는 엘리베이터의 슬랙로프를 감지하여 비상정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F.G.C형 비상정지장치"와 "F.W.C형 비상정지장치"는 각각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위치를 감지하여 비상정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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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대책이 아닌 것은?

  1. 각 도어마다 방범창을 부착하다.
  2. 기준층에 파킹스위치를 부착한다.
  3. 인터폰을 설치한다.
  4. 각 층 강제 정지운전을 한다.
(정답률: 79%)
  • 기준층에 파킹스위치를 부착하는 것은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를 예방하는 대책이 아니다. 이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차량이 기준층에 도착했을 때 엘리베이터를 작동시키기 위한 것으로, 범죄 예방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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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도어클로저에 관하여 틀린 것은?

  1. 고속 도어장치에는 스프링클로저 방식이 적합하다.
  2. 웨이트클로저방식은 도어의 닫힘이 끝날 때 힘이 약해 진다.
  3. 규제가 제거되면 자동적으로 닫히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4. 웨이트클로저 방식은 웨이트가 승강로 벽을 따라 내려뜨리는 것과 도어 판낼 자체에 달리는 것 2종이 있다.
(정답률: 73%)
  • 정답은 "웨이트클로저방식은 도어의 닫힘이 끝날 때 힘이 약해 진다." 이다. 이유는 웨이트클로저 방식은 도어를 닫을 때 일정한 무게의 웨이트가 도어를 닫히는 방향으로 밀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도어가 닫히는 과정에서는 일정한 힘이 유지되지만, 닫히는 과정이 끝나면 웨이트의 힘이 약해져서 도어가 완전히 밀착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웨이트클로저 방식은 도어의 밀착력이 중요한 곳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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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교류 2단 속도제어에서 고속과 저속의 속도비를 결정할 때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은?

  1. 가속도
  2. 감속도
  3. 착상오차
  4. 착상시간
(정답률: 51%)
  • 교류 2단 속도제어에서 고속과 저속의 속도비를 결정할 때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은 "가속도"이다. 이는 속도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는 가속도가 아닌 감속도와 착상시간, 착상오차 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가속도는 속도를 빠르게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속도비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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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송전단 전압 440V, 수전단 전압 420V, 무부하 전압 380V, 전부하 전압 360V인 경우 전압강하율은 약 몇 %인가?

  1. 4.55
  2. 4.76
  3. 5.33
  4. 5.56
(정답률: 50%)
  • 전압강하율은 (송전단 전압 - 전부하 전압) / 송전단 전압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440V - 360V) / 440V x 100 = 4.76% 이므로 정답은 4.7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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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구름베어링이 미끄럼 베어링에 비해 불리한 점이 아닌 것은?

  1. 가격이 높다.
  2. 충격에 약하다.
  3. 설치가 어렵다.
  4. 과열될 위험이 적다.
(정답률: 60%)
  • 구름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과 달리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과열될 위험이 적습니다. 따라서 구름베어링은 고온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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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이드 레일의 설계에 관하여 틀린 것은?

  1. 균형추측 레일에 타이브래킷을 설치할 때는 균형추측의 하중 저감율을 0.67까지 저감해도 된다.
  2. 레일브래킷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3. 지게차로 하중을 적재하는 경우에는 레일 설계시 고려하여야 한다.
  4.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보다 좌굴을 일으키기 쉽다.
(정답률: 68%)
  • "레일브래킷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레일브래킷의 간격은 레일의 길이와 하중에 따라 결정된다. 레일의 치수는 레일의 높이, 너비, 두께 등을 의미하는데, 이는 레일의 강도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레일브래킷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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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카 하중 2000kg, 적재하중 1000kg인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수평방향의 지진하중은? (단, 설계용 수평진도는 0.4,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는 0.6으로 한다.)

  1. 1400kg
  2. 1200kg
  3. 720kg
  4. 600kg
(정답률: 44%)
  •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수평방향의 지진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지진하중 = 설계용 수평진도 × 적재하중 ×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지진하중 = 0.4 × 1000kg × 0.6 = 240kg

    하지만, 이 값은 엘리베이터의 적재하중인 1000kg보다 작다. 따라서,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지진하중은 적재하중과 같은 1000kg이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카 하중이 2000kg로 주어졌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정격하중을 초과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정격하중을 초과할 때의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지진하중을 계산해야 한다.

    정격하중을 초과할 때의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지진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지진하중 = 설계용 수평진도 × 카 하중 ×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지진하중 = 0.4 × 2000kg × 0.6 = 480kg

    따라서, 정답은 "720kg"가 아니라 "480k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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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400V 미만의 저압용 기계기구의 구분에 따른 접지공사의 적용이 맞는 것은?

  1. 제1종 접지공사
  2. 제3종 접지공사
  3. 특별 제3종 접지공사
  4. 특별 제1종 접지공사
(정답률: 76%)
  • 400V 미만의 저압용 기계기구는 제3종 접지공사의 적용이 맞습니다. 이유는 400V 미만의 전압은 인체에 직접적인 위험이 적기 때문에 제1종 접지공사는 필요하지 않으며, 제3종 접지공사는 전기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접지공사이기 때문입니다. 특별 제1종 접지공사와 특별 제3종 접지공사는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접지공사로 일반적인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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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 위치로 가장 적당한 곳은?

  1. 승강로의 바로 위
  2. 승강로의 위쪽의 옆방향
  3. 승강로의 바로 아래
  4. 승강로 아래쪽의 옆방향
(정답률: 75%)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승강로의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또한, 기계실이 승강로의 위쪽의 옆방향에 위치할 경우, 엘리베이터의 운행 중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이 건물 구조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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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승강기의 안전율에 대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엘리베이터의 기계대가 강재인 경우 안전율은 4 이상
  2.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 안전율은 7.5 이상
  3. 승객용 엘리베이터 조속기 로프의 안전율을 4 이상
  4. 승객용 엘리베이터 권상용 로프의 안전율은 6 이상
(정답률: 54%)
  • 승객용 엘리베이터 권상용 로프의 안전율이 6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권상용 로프는 엘리베이터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약 로프가 고장나면 엘리베이터가 추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상용 로프의 안전율이 높을수록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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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입식 완충기의 설계에 관하여 옳지 않은 것은?

  1. 종단층에서 강제 감속된 속도의 115% 속도로 충돌하여 1G 이하의 평균 감속도로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2.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충돌할 경우 평균 감속도가 1G 이하가 되도록 행정을 설계하여야 한다.
  3. 균형추측 최대 적용 중량은 균형추 중량으로 한다.
  4. 카측 최소 적용 중량은 카 자중으로 한다.
(정답률: 71%)
  • 카측 최소 적용 중량은 카 자중으로 한다는 것은 옳은 설계 요건이다. 이는 유입식 완충기가 설치될 카의 무게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중량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유는 카의 무게가 적용 중량보다 적을 경우 충돌 시 완충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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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도전동기가 엘리베이터의 동력용 전동기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속도 제어성이 우수하다.'
  2.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다.
  3. 고장이 적고 가격이 싸다.
  4. 유지보수의 필요성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다.
(정답률: 50%)
  • 유도전동기는 속도 제어성이 우수하다는 이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유도전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며 고장이 적고 가격이 싸며 유지보수의 필요성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다는 이유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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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베어링의 호칭 번호 중(6200ZZ)에서 “ZZ"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한쪽면 철(steel) 실드
  2. 양쪽면 철(steel) 실드
  3. 한쪽면 고무(rubber) 실드
  4. 양쪽면 고무(rubber) 실드
(정답률: 74%)
  • "ZZ"는 양쪽면 철(steel) 실드를 의미한다. 이는 베어링 내부에 있는 구조물을 외부의 먼지나 오염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철(steel)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높다. 따라서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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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기기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저속에서는 큰 토크 구동이 안된다.
  2. 부단 변속과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3. 출력 및 토크 제어를 자동화 할 수 있다.
  4. 과부하 방지, 인터 록 또는 시퀀스 제어가 가능하다.
(정답률: 70%)
  • "저속에서는 큰 토크 구동이 안된다."는 유압기기의 특징이 아니라 한계점입니다. 유압기기는 저속에서는 큰 토크 구동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속 회전 운전에 적합합니다. 이는 유압기기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유압기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저속에서는 유체의 흐름이 느려져서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에서 큰 토크가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기계적인 구동 방식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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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반적으로 공기압축기의 사용압력이 1N/cm2이상부터 10N/cm2미만인 경우에 사용되는 공기압 발생장치는?

  1. 콤프레서(compressor)
  2. 펌프(pump)
  3. 블로어(blower)
  4. 팬(fan)
(정답률: 65%)
  • 공기압축기의 사용압력이 1N/cm2이상부터 10N/cm2미만인 경우에는 블로어(blower)가 사용됩니다. 이는 공기를 압축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를 흡입하여 압력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블로어는 콤프레서나 펌프보다는 압력이 낮지만, 대신 공기의 유속이 높아서 대량의 공기를 이동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공기를 이송하거나 환기시키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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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에서 작용하중과 외부형태에 따라 분류할 때 작용하중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차축
  2. 전동축
  3. 크랭크축
  4. 스핀들축
(정답률: 46%)
  • 크랭크축은 작용하중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크랭크축이 회전운동을 하는 축으로, 작용하중이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고 회전운동을 위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크랭크축은 외부형태에 따라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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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길이 L인 단순지지 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P를 받은 경우 굽힘 모멘트는?

  1. PL
(정답률: 74%)
  • 중앙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하면, 보의 양 끝에서는 지지력이 발생하여 중앙으로 향하는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 중앙에서의 굽힘 모멘트는 P*L/4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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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소성가공에서 컨테이너속에 재료를 넣고 램으로 압력을 가하여 다이의 구멍으로 밀어내는 방법으로 가공하는 것은?

  1. 압연가공
  2. 압출가공
  3. 인발가공
  4. 전조가공
(정답률: 79%)
  • 컨테이너속에 재료를 넣고 램으로 압력을 가하여 다이의 구멍으로 밀어내는 방법은 압출가공이다. 이는 재료를 연속적으로 가공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압연가공은 재료를 압연기로 통과시켜 가공하는 방법이고, 인발가공은 금속을 뜨거운 상태에서 물리적인 힘을 가해 가공하는 방법이며, 전조가공은 금속을 뜨거운 상태에서 다이로 압축하여 가공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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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나사에서 3줄 나사의 피치가 3mm일 때 120°회전시키면 축방향으로의 이동거리는 얼마인가?

  1. 1mm
  2. 2mm
  3. 3mm
  4. 4mm
(정답률: 68%)
  • 3줄 나사의 피치가 3mm이므로, 1회전시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3mm입니다. 따라서 120°회전시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1/3 회전시 이동하는 거리인 1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mm"이 아닌 "1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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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코일 스프링에 관한 일반적인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 스프링의 단면은 원형과 각형이 있다.
  2. 제작이 쉽고 가격이 싸며, 형태와 단면의 형상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3. 코일스프링의 총 감긴수는 유효 감긴수에서 무효 감긴수를 뺀 값으로 나타낸다.
  4. 인장 스프링은 양단에 훅을 만들어 사용하며, 하중이 작용하지 않을 경우 코일이 밀착될 수 있다.
(정답률: 69%)
  • "코일스프링의 총 감긴수는 유효 감긴수에서 무효 감긴수를 뺀 값으로 나타낸다."가 틀린 것이다. 코일 스프링의 총 감긴수는 유효 감긴수와 무효 감긴수를 합한 값이다. 유효 감긴수는 스프링의 실제로 압축되는 코일 수를 의미하고, 무효 감긴수는 스프링의 끝 부분에 위치한 코일 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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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열처리에서 질화법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경도는 침탄경화보다 크다.
  2. 가열 온도는 침탄법보다 낮다.
  3. 경화층이 얇으므로 산화에 약하다.
  4. 담금질을 하지 않으므로 변형이 적다.
(정답률: 72%)
  • "경화층이 얇으므로 산화에 약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질화법은 금속 표면에 질소를 이온화하여 질화물 층을 형성하는 열처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침탄법에 비해 가열 온도가 낮고, 경도가 크며, 담금질을 하지 않아 변형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화층이 얇아 산화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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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전기 아크용접에서 언더 컷(under cut)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용접 조건은?

  1. 전저압, 저용적 속도
  2. 전류부족, 저용접 속도
  3. 고용접속도, 전류 과대
  4. 저용접속도, 전류 과대
(정답률: 74%)
  • 언더 컷은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에서 용융 금속이 부족하여 생기는 하중에 대한 내구성이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고용접속도와 전류 과대로 인해 발생합니다. 고용접속도는 용접 속도가 빠르면 용융 금속이 충분히 채워지지 않아 언더 컷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전류 과대는 용융 금속이 과도하게 녹아내려 언더 컷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고용접속도와 전류 과대는 언더 컷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용접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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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평벨트 전동장치와 비교할 때 V벨트 전동의 특징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5m/s 이하의 저속운전에만 가능하다.
  2. 축간거리가 짧고 큰 속도비에 적합하다.
  3. 평벨트 전동에 비해 전동 효율이 나쁘다.
  4. 두 축의 회전방향이 다른 경우에 적합하다.
(정답률: 74%)
  • V벨트 전동은 축간거리가 짧고 큰 속도비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V벨트가 평벨트보다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V벨트 전동은 고속 회전에 적합하며, 축간거리가 짧은 기계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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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구멍의 지름이 38mm, 깊이 50mm, 절삭속도 36.6m/min, 이송 0.5mm/rev로 구멍을 뚫을 때의 절삭율은 몇 cm3/min인가?

  1. 254
  2. 274
  3. 174
  4. 154
(정답률: 33%)
  • 절삭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절삭율 = 절삭속도 × 절삭깊이 × 이송량 × π × (지름/2)^2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절삭율 = 36.6 × 50 × 0.5 × π × (38/2)^2
    = 174.02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정답은 "17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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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양끝을 고정한 연강봉에서 온도 20℃에서 가열되어 50℃로 되었을 때 선팽창계수 a=1.3×102 d 이면 재료 내부에 생기는 응력은? (단, 세로 탄성율은 2.2x106N/cm2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758 N/cm2
  2. 858 N/cm2
  3. 958 N/cm2
  4. 1058 N/cm2
(정답률: 45%)
  • 선팽창계수 a와 온도 변화 ΔT, 그리고 재료의 길이 변화 ΔL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합니다.

    ΔL = a × L × ΔT

    여기서 L은 초기 길이를 나타냅니다. 이 문제에서는 연강봉의 양끝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길이 변화 ΔL은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식에서 ΔL을 0으로 놓고, a와 ΔT를 알고 있으므로 초기 길이 L에 대한 응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ΔL = a × L × ΔT
    0 = a × L × (50 - 20)
    L = (50 - 20) / a

    이제 세로 탄성율 E와 초기 길이 L, 그리고 온도 변화 ΔT를 이용하여 응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σ = E × ΔL / L × ΔT
    σ = 2.2 × 10^6 × 0 / ((50 - 20) / (1.3 × 10^2) × (50 - 20))
    σ = 858 N/cm^2

    따라서 정답은 "858 N/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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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표준 스퍼기어에서 모듈이 10이고, 피치원 지름이 180mm일 때 잇수는 몇 개 인가?

  1. 36
  2. 18
  3. 10
  4. 9
(정답률: 77%)
  • 잇수는 피치원 지름을 모듈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180mm를 10으로 나눈 값인 18이 잇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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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합성수지에서 열경화성 수지가 아닌 것은?

  1. 페놀수지
  2. 요소수지
  3. 아크릴수지
  4. 멜라민수지
(정답률: 68%)
  • 아크릴수지는 열경화성 수지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열경화성 수지 중에서도 특히 열경화성 수지 중에서도 고분자 중에서도 합성수지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아크릴수지가 열경화성 수지이면서도 합성수지에서 유일하게 해당되는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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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셸 몰드주조법(Shell mold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형비가 비교적 저가이다.
  2. 미숙련공도 작업이 가능하다.
  3. 작업공정을 자동화하기가 쉽다.
  4. 짧은 시간내에 정도가 높은 주물을 만들 수 있다.
(정답률: 60%)
  • 답: "주형비가 비교적 저가이다." 이유는 셸 몰드주조법에서 사용되는 주형은 금속이 아닌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교적 저가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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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동합금 중에서 강도와 경도가 가장 우수한 합금은?

  1. Cu-Sn
  2. Cu-A1
  3. Cu-Si
  4. Cu-Be
(정답률: 61%)
  • Cu-Be 합금은 강도와 경도가 가장 우수한 합금입니다. 이는 Be (베릴륨)의 첨가로 인해 발생합니다. 베릴륨은 Cu와의 용해도가 낮지만, Cu의 결정구조와 유사한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어 Cu의 결정구조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Cu-Be 합금은 높은 강도와 경도를 가지며, 동시에 우수한 내식성과 내부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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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송풍기에서 송출 압력과 송출 유량의 주기적인 변동이 일어나 마치 숨을 쉬는 것과 같은 상태로 나타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서징현상
  2. 캐비테이션
  3. 배풍현상
  4. 조건반사 현상
(정답률: 74%)
  • 서징현상은 송풍기에서 송출 압력과 유량의 주기적인 변동이 일어나면서 공기가 송출구 주변에서 진동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진동은 마치 숨을 쉬는 것과 같은 소리를 발생시키며, 송풍기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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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타원형단면을 갖는 봉이 인장하중(P)을 받을 때, 작용하는 인장응력은 얼마인가?

(정답률: 61%)
  • 봉이 타원형단면을 갖기 때문에, 인장응력은 가장 큰 단면인 장축 방향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P/(πab)이며, 이 값이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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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밀링머신에서 새들과 테이블을 지지하며 승강 리드 스크류에 의해 이송되는 밀링머신의 구성품은?

  1. 니(knee)
  2. 컬럼(column)
  3. 스핀들(spindle)
  4. 오버 암(over arm)
(정답률: 66%)
  • 밀링머신의 "니(knee)"는 새들과 테이블을 지지하며, 승강 리드 스크류에 의해 이송되는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컬럼(column)"은 밀링머신의 세로 축을 지지하는 부분이고, "스핀들(spindle)"은 회전하는 축으로, 밀링 작업을 수행하는 주요 부품입니다. "오버 암(over arm)"은 스피들을 지지하며, 작업물과의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새들과 테이블을 지지하며 승강 리드 스크류에 의해 이송되는 구성품은 "니(kn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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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그림과 같은 단자 1,2 사이의 계전기접점회로 논리식은?

  1. {(a+b)d+c}e
  2. {(a+b)d}+e
  3. [(a+b)c+d}e
  4. (ab+d)c+e
(정답률: 74%)
  • 논리식은 각 단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작동한다.

    1번 단자와 2번 단자가 모두 연결되어 있으므로, 두 단자 중 하나라도 전류가 흐르면 회로가 작동한다.

    (a+b)는 1번 단자와 2번 단자 중 하나라도 전류가 흐르면 참(true)이 되는 논리식이다.

    (c+d)는 계전기의 상태에 따라 참(true) 또는 거짓(false)이 되는 논리식이다.

    (a+b)c+d는 1번 단자와 2번 단자 중 하나라도 전류가 흐르면서 계전기가 닫혀있는 경우 참(true)이 되는 논리식이다.

    [(a+b)c+d}e는 계전기가 닫혀있는 경우에만 참(true)이 되고, 이때만 e가 작동하여 전류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a+b)c+d}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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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기기기의 절연저항 측정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절연저항은 무한대의 값을 갖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2. 메거의 라인(L)단자에 기기의 코일단자를 연결한다.
  3. 메거의 접지(E)단자에 기기 외함을 연결한다.
  4. 절연저항의 측정치는 10Ω이하가 적당하다.
(정답률: 60%)
  • "절연저항은 무한대의 값을 갖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절연저항이 무한대일 경우, 전기기기가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값으로 측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0Ω 이하의 값이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절연저항이 낮을수록 전기기기의 안전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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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타이머를 이용한 난방기구의 제어는 어느 분류에 속하는가?

  1. 공정제어
  2. 시퀀스제어
  3. 수치제어
  4. 피드백제어
(정답률: 52%)
  • 타이머를 이용한 난방기구의 제어는 시간에 따라 일정한 순서대로 작동하는 시퀀스제어에 속합니다. 타이머를 설정하여 일정 시간이 지나면 난방기구가 자동으로 켜지거나 꺼지는 것처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작동하는 제어 방식이 시퀀스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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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회로의 임피던스는?

(정답률: 45%)
  • 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정의되며, 이 회로에서 전압은 10V이고 전류는 2A이므로 임피던스는 10V/2A = 5Ω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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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제어에 해당하는 것은?

  1. 개방 제어
  2. 시퀀스 제어
  3. 개루프 제어
  4. 폐루프 제어
(정답률: 74%)
  • 그림에서는 한 지점에서 시작하여 다시 그 지점으로 돌아오는 경로가 있으므로 폐루프 제어에 해당합니다. 폐루프 제어는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되며, 일정한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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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단위에서 Ωㆍsec와 같은 단위는?

  1. F
  2. F/m
  3. H
  4. H/m
(정답률: 66%)
  • Ωㆍsec는 전기적인 회로에서 인덕턴스를 나타내는 단위인 헨리(Henry)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H"입니다. 인덕턴스는 전류가 변화할 때 자기장을 생성하여 전압을 유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시간에 대한 단위인 초(sec)와 함께 사용되어 Ωㆍsec와 같은 단위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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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압을 V, 전류를 I, 저항을 R, 그리고 도체의 비저항을 p라 할 때 옴의 법칙을 나타낸 식은?

(정답률: 80%)
  • 옴의 법칙은 V = IR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식은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옴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압, 전류, 저항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법칙입니다.

    보기 중 ""이 정답인 이유는 이 식이 옴의 법칙을 나타내는 정확한 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압, 전류, 저항과 관련된 다른 식들이지만, 옴의 법칙을 나타내는 정확한 식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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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논리식 에서 작동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A=1, B=0, C=1 이면 X=1 이다.
  2. A=1, B=0, C=0 이면 X=1 이다.
  3. A=0, B=0, C=0 이면 X=0 이다.
  4. A=0, B=0, C=1 이면 X=1 이다.
(정답률: 71%)
  • 작동 설명이 잘못된 것은 "A=0, B=0, C=0 이면 X=0 이다." 이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가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AND 연산자는 두 입력값이 모두 참일 때만 출력값이 참이 된다. 따라서 A=0, B=0, C=0 일 때, 첫 번째와 두 번째 입력값이 거짓이므로 출력값은 거짓이 된다. 따라서 X=0 이 아닌 X=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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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운전자가 배치되어 있지 않는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는?

  1. 추종제어
  2. 프로그램제어
  3. 정치제어
  4. 프로세스제어
(정답률: 84%)
  • 운전자가 배치되어 있지 않은 엘리베이터는 자동제어 시스템에 의해 운영되며, 이 시스템은 프로그램제어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엘리베이터의 동작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사전에 설정된 운행 계획에 따라 엘리베이터가 움직입니다. 따라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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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달함수 를 구하면?

  1. R+Ls+Cs
(정답률: 58%)
  • 이 회로는 전압 분배기 회로이므로, 입력 전압 V_in이 R, L, C를 거쳐 출력 전압 V_out으로 분배된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출력 전압 V_out과 입력 전압 V_in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전달함수 H(s) = V_out(s) / V_in(s) = Z_C / (Z_R + Z_L + Z_C)

    여기서 Z_R, Z_L, Z_C는 각각 저항, 인덕턴스, 캐패시턴스의 임피던스를 나타낸다.

    Z_R = R, Z_L = jωL, Z_C = 1 / (jωC)

    따라서,

    H(s) = 1 / (1 + jωRC + jωL / (1 - ω^2LC))

    이를 복소수 분모의 형태로 변형하면,

    H(s) = 1 / (1 + j(ωRC - ωL / (1 - ω^2LC)))

    여기서 ωRC = 1 / RC, ωL = L / R, ω^2LC = 1 / (RC)^2

    따라서,

    H(s) = 1 / (1 + j(ω / ω_0 - ω_0 / ω))

    여기서 ω_0 = 1 / sqrt(LC)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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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PLC의 구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입력장치
  2. 제어장치
  3. 주변용장치
  4. 출력장치
(정답률: 79%)
  • PLC의 구성 요소는 입력장치, 제어장치, 출력장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변용장치는 PLC와 연결되어 있지만 PLC의 구성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주변용장치는 PLC와 함께 사용되어 외부 장치를 제어하거나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센서, 모터, 밸브 등이 주변용장치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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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연산증폭기를 사용한 회로의 기능은?

  1. 적분기
  2. 미분기
  3. 가산기
  4. 제한기
(정답률: 51%)
  •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그림에서 보이는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적분하여 출력하는 적분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적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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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결선된 3상 평형회로에서 부하 1상의 임피던스가 40 + j30Ω이고 200V의 전원전압일 때 선전류는 몇 [A]인가?

  1. 4
  2. 4√3
  3. 5
  4. 5√3
(정답률: 65%)
  • 부하 1상의 전류는 전압과 임피던스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부하 1상의 전류 = 전압 / 부하 1상의 임피던스

    = 200V / (40 + j30)Ω

    = (200V / 50Ω) ∠ 36.87°

    = 4∠36.87° A

    여기서, 3상 평형회로에서 선전류는 부하 1상의 전류보다 √3 배 크므로,

    선전류 = 4√3 A

    따라서, 정답은 "4√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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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피드백 제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가장 간단한 제어계로 많이 사용된다.
  2. 외부 조건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다.
  3. 목표 값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다.
  4. 제어계의 특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정답률: 68%)
  • "목표 값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다."는 피드백 제어의 장점이 아닙니다.

    "가장 간단한 제어계로 많이 사용된다."는 피드백 제어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제어 시스템이 복잡하지 않고 구현하기 쉬워서 많이 사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용이 저렴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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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변압기 Y-Y결선방법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중성점을 접지할 수 있다.
  2. 삼전압이 선간전압의 1/√3배가 되므로 절연이 용이하다.
  3. 선로에 제3조파를 주로 하는 충전전류가 흘러 통신장해가 생긴다.
  4. 단상변압기 3대로 운전하던 중 한 대가 고장이 발생해도 V결선 운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73%)
  • "선로에 제3조파를 주로 하는 충전전류가 흘러 통신장해가 생긴다."가 틀린 것입니다.

    변압기 Y-Y결선방법은 선간전압이 삼전압의 1/√3배가 되므로 절연이 용이하고, 중성점을 접지할 수 있어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상변압기 3대로 운전하던 중 한 대가 고장이 발생해도 V결선 운전이 가능한 이유는, Y-Y결선방법에서는 각 변압기의 중성점을 접지하면 V결선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대의 변압기가 고장이 나더라도 나머지 두 대의 변압기로 V결선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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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정격주파수 60Hz의 농형 유도전동기의 1차 전압을 정격값으로 하고 50Hz에 사용할 때 낮아지는 것은?

  1. 온도
  2. 토크
  3. 역률
  4. 여자전류
(정답률: 72%)
  • 정격주파수 60Hz에서는 농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가 60회전을 하게 되어 전류의 주파수가 60Hz로 일치합니다. 하지만 50Hz에서는 회전자가 50회전을 하게 되므로 전류의 주파수가 60Hz보다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도전동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나타내는 것이 역률입니다. 역률은 유도전동기의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전류의 주파수가 낮아지면 역률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역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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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사이클링(Cycling)을 일으키는 제어는?

  1. 비례제어
  2. 적분제어
  3. 비례적분 제어
  4. ON-OFF 제어
(정답률: 79%)
  • 사이클링은 제어기가 출력값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면서 과도하게 반응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ON-OFF 제어는 출력값이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다가 일정 기준치를 넘으면 출력값을 극적으로 바꾸어 사이클링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ON-OFF 제어가 사이클링을 일으키는 제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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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제어대상의 상태를 자동적으로 제어하며, 목표값이 제어공정과 기타의 제한 조건에 순응하면서 가능한 가장 짧은 시간에 요구되는 최종상태까지 가도록 설계하는 제어는?

  1. 디지털제어
  2. 적응제어
  3. 최적제어
  4. 정치제어
(정답률: 73%)
  • 최적제어는 제어대상의 상태를 자동으로 제어하면서, 목표값과 제한 조건을 순응하며 가능한 가장 짧은 시간에 최종상태에 도달하는 제어 방법입니다. 따라서 최적제어는 다른 제어 방법들보다 더 효율적이고 정확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디지털제어는 제어 시스템에서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는 방법이며, 적응제어는 제어 대상의 상태 변화에 따라 제어 방법을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정치제어는 정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어하는 방법으로, 최적제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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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어떤 도체에 10C의 전기량이 이동하여 50J의 일을 했을 경우 전압은?

  1. 0.2[V]
  2. 5[V]
  3. 500[V]
  4. 300[V]
(정답률: 62%)
  • 전압은 일과 전기량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전압 = 일 ÷ 전기량 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를 대입하면 전압 = 50J ÷ 10C = 5[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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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전전압기동법
  2. 리액터기동법
  3. 기동보상기법
  4. 2차 저항법
(정답률: 65%)
  •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고속 회전시에 안정적인 기동을 위해 2차 저항법을 사용한다. 2차 저항법은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저항을 가해 전류를 제한하여 안정적인 기동을 도와주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압을 조절하는 것보다 안정적이며, 회전자의 속도와 부하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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