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2)

승강기기사
(2011-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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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기계실의 조명 및 환기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명스위치는 기계실 어디든지 조작하기 쉽도록 설치하면된다.
  2.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80Lux 이상이어야 한다.
  3.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별도로 분리하여야 한다.
  4. 자연환기하는 경우에 환기창 또는 루버 등의 합산한 크기는 기계실 바닥면적의 1/10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83%)
  •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별도로 분리하여야 하는 이유는, 만약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조명전원이 같은 회로에 연결되어 있다면, 엘리베이터의 고장으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면 조명도 함께 꺼져서 기계실 내부가 어두워져 작업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별도의 회로에 연결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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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VVVF 제어
  2. 워드레오나드 제어
  3. 교류귀환 제어
  4. 교류일단 속도 제어
(정답률: 85%)
  • 워드레오나드 제어는 엘리베이터 제어 방식 중 하나이지만,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 방식은 아닙니다. 교류엘리베이터의 제어 방식으로는 VVVF 제어, 교류귀환 제어, 교류일단 속도 제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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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입완충기가 비상작동되어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완전복귀 시간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몇 초이내로 제한하고 있는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70%)
  • 유입완충기가 비상작동되면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완전복귀 시간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이 시간은 일반적으로 90초 이내로 제한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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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견인비(Traction ratio)의 선정 방법은

  1.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이 가능한 한 같도록 하고 그 절대값이 적을수록 좋다.
  2.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의 차를 크게 하고 그 값도 가능한 크게한다.
  3. 균형비 값은 커야하고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은 동일해야 한다.
  4. 균형비 값은 적어야 하고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은 고려하지 않는다.
(정답률: 82%)
  • 견인비는 차량의 특성과 운전 조건에 따라 다르게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이 가능한 한 같도록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차량이 무게를 실어나르거나 급정거를 할 때에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절대값이 적을수록 좋은 이유는 견인비가 작을수록 차량의 힘을 덜 쓰고 더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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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반적으로 카틀(CAR FRAME)에는 브레이스 로드(BRACE ROD OR SIDE BRABE)를 설치한다. 이 브레이스 로드로 인하여 하부체대에 받는 힘의 어느 정도가 카주 또는 상부체대에 분포되는가?

  1. 1/8
  2. 3/8
  3. 1/5
  4. 3/5
(정답률: 82%)
  • 브레이스 로드는 카틀의 하부체대에 받는 힘을 상부체대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때, 브레이스 로드가 설치된 위치에 따라 분산되는 힘의 비율이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브레이스 로드는 카틀의 중앙 부분에 설치되며, 이 경우 하부체대에 받는 힘의 3/8이 카주 또는 상부체대로 분산된다. 따라서 정답은 "3/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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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이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곳에는 정밀가공한 T자형의 레일이 사용된다.
  2. 레일 규격의 호칭은 가공 완료된 1m당의 중량을 표시한 것이다.
  3. 레일의 표준길이는 5m 이다
  4. 균형추측 레일에는 강판성형한 레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64%)
  • 가이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레일 규격의 호칭은 가공 완료된 1m당의 중량을 표시한 것이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곳에는 정밀가공한 T자형의 레일이 사용된다.
    - 레일의 표준길이는 5m 이다.
    - 균형추측 레일에는 강판성형한 레일을 사용할 수도 있다.

    레일 규격의 호칭은 레일의 크기와 무게를 표시한 것으로, 가공 완료된 1m당의 중량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규격이 50kg인 레일은 1m당 50kg의 중량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50kg의 중량을 가진 전체 레일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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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를 3~8대 병설할 때에 각 카를 불필요한 동작없이 합리적으로 운행관리하는 조작방식은?

  1. 군승합자동식
  2. 군관리 방식
  3. 자동식
  4. 범용방식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를 3~8대 병설할 때에는 군관리 방식을 사용한다. 이는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각 엘리베이터가 불필요한 동작 없이 최적의 경로로 운행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각 엘리베이터는 중앙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으며, 컴퓨터는 엘리베이터의 위치, 이용객 수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최적의 운행 계획을 수립한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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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내에서 정전시 예비조명장치의 조도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정전시에 램프중심으로부터 1.5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1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한다.
  2. 정전시에 램프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1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한다.
  3. 정전시에 램프중심으로부터 1.5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10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한다.
  4. 정전시에 램프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10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한다.
(정답률: 79%)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내에서 정전시 예비조명장치의 조도는 정전시에도 충분한 가시성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규정에서는 정전시에 램프중심으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1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승객들이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충분한 가시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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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몇 [mm] 이하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00
  2. 125
  3. 140
  4. 150
(정답률: 79%)
  •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최소 12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장애물과 충돌하지 않기 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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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지 레오나드 방식에서 정지형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전환시킴과 동시에 무엇을 제어하여 직류 전압을 변화 시키는가?

  1. 점호각
  2. 주파수
  3. 전압
  4. 전류
(정답률: 78%)
  • 정지 레오나드 방식에서 정지형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점호각을 제어하여 직류 전압을 변화시킨다. 이는 점호각을 조절함으로써 소자의 전류를 제어하고, 이를 통해 출력 전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점호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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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120%의 부하로 전속하강 중 위험없이 감속정지 할 수 있어야 한다.
  2.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125%의 부하로 전속하강 중 위험없이 감속정지 할 수 있어야 한다.
  3. 제동력은 전원이 흐르는 사이에 전자코일에 의해 주어진다.
  4. 제동력을 너무 크게 하면 감속도가 크게 된다.
(정답률: 66%)
  • 제동력은 엘리베이터를 감속시키는 힘이며, 이 힘을 너무 크게 주면 감속도가 커져서 승객이나 화물에게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제동력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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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최대 굽힘모멘트 390000[kg· cm], 사용재료 H250 x 250 x 14 x 9(단면계수 867[cm3])인 기계대의 안전율은 약 얼마인가? (단, 재질의 허용응력은 4000[kg/[cm2]이다)

  1. 6
  2. 9
  3. 11
  4. 15
(정답률: 46%)
  • 안전율은 재료의 허용응력 대비 실제 응력의 비율로 계산된다. 따라서 안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안전율 = 재료의 허용응력 / 실제 응력

    기계대의 최대 굽힘모멘트는 390000[kg· cm]이고, 사용재료의 단면계수는 867[cm^3]이다. 따라서 기계대의 단면의 최대 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응력 = 최대 굽힘모멘트 / 단면계수 = 390000[kg· cm] / 867[cm^3] = 449.3[kg/[cm^2]]

    이 값은 재질의 허용응력인 4000[kg/[cm^2]]보다 작으므로, 기계대는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안전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안전율 = 재질의 허용응력 / 최대 응력 = 4000[kg/[cm^2]] / 449.3[kg/[cm^2]] ≈ 8.9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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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장 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승강장 도어의 비상키는 기준층에만 설치하면 된다.
  2. 중앙 개폐방식의 도어는 닫힌 상태에서 금속부분 사이의 거리가 없어야 한다.
  3. 승강장 도어와 문틀 사이의 여유거리는 6mm이상 이어야 한다.
  4. 도어는 출입구의 위와 양쪽 옆, 그리고 상호간에 겹쳐야 한다.
(정답률: 61%)
  • 승강장 도어는 출입구를 완전히 막아야 하기 때문에, 출입구의 위와 양쪽 옆, 그리고 상호간에 겹쳐야 합니다. 이렇게 겹치면 완전한 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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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엘리베이터의 카를 휴지 및 재가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는 부속 장치는?

  1. 파킹스위치
  2. 강제정지스위치
  3. 비상정지스위치
  4. 스로다운스위치
(정답률: 77%)
  • 파킹스위치는 엘리베이터를 휴지 및 재가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는 부속 장치로,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고 문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작동시키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고 파킹 상태가 되어 안전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카를 휴지 및 재가동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는 부속 장치로는 파킹스위치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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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디딤판(스템)의 폭
  2. 층고
  3. 반력점간거리
  4. 디딤판(스템)의 수평 투영단면적
(정답률: 78%)
  •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은 디딤판(스템)의 폭, 층고, 디딤판(스템)의 수평 투영단면적입니다. 반력점간거리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성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적재하중을 산출하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력점간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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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완충기의 행정은 정격속도의 115% 속도로 적용범위의 중량을 충돌시킨 경우 카 또는 균형추의 평균 감속도는 얼마 이하인가? 또한 순간 최대 감속도는 2.5g(가속도)를 넘는 감속도가 몇 초 이상 지속하지 않아야 하는가?

  1. 0.8g 이하, 0.04초
  2. 1.0g 이하, 0.04초
  3. 1.5g 이하, 0.4초
  4. 2.5g 이하, 0.4초
(정답률: 74%)
  • 완충기는 충돌 시 중량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충기의 효율성은 감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에서는 완충기의 행정이 정격속도의 115% 속도로 적용범위의 중량을 충돌시킨 경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때, 카 또는 균형추의 평균 감속도가 얼마 이하인지를 구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정답은 "1.0g 이하"입니다. 이는 완충기가 충돌 시 중량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카 또는 균형추의 평균 감속도를 1.0g 이하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순간 최대 감속도는 2.5g(가속도)를 넘는 감속도가 몇 초 이상 지속하지 않아야 하는가? 라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때, 정답은 "0.04초"입니다. 이는 완충기가 순간적으로 최대 2.5g의 감속도를 유발할 수 있지만, 이러한 감속도는 0.04초 이상 지속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체가 감속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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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계식주차장치안에서 자동차를 입· 출고 하는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의 너비와 높이가 맞는 것은?

  1. 너비:30cm이상, 높이:1.6m 이상
  2. 너비:50cm이상, 높이:1.8m 이상
  3. 너비:60cm이상, 높이: 2m 이상
  4. 너비:80cm이상, 높이: 2m 이상
(정답률: 72%)
  • 기계식주차장은 자동차를 자동으로 입·출고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사람이 출입하는 통로의 너비와 높이는 자동차의 크기에 맞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평균적인 크기를 고려하여 출입구의 너비와 높이가 적절하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너비:50cm이상, 높이:1.8m 이상"이 정답인 이유는, 대부분의 승용차가 이 범위 내에 들기 때문입니다. "너비:30cm이상, 높이:1.6m 이상"은 너비가 너무 좁아서 사람이 출입하기 어렵고, "너비:60cm이상, 높이:2m 이상"과 "너비:80cm이상, 높이:2m 이상"은 너비와 높이가 너무 크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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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 엘리베이터의 VVVF 속도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동일한 주행곡선이 얻어진다.
  2. 기동· 정지시 쇼크가 없이 원활하고 정지는 바로 착상 하게 된다.
  3. 유량제어 밸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작동유의 온도변화 및 압력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4. 상승 운전시 필요한 유량을 펌프에서 토출하므로 낭비가 없다.
(정답률: 58%)
  •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동일한 주행곡선이 얻어진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유압 엘리베이터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주행곡선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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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 성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정한 부하를 싣고 전속하강중인 카를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시킬 수 있는지를 확인하려고 한다. 몇 % 의 부하를 실어야 하는가?

  1. 100
  2. 110
  3. 115
  4. 125
(정답률: 73%)
  • 정답은 "125"이다.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부하를 싣고 전속하강중인 카를 안전하게 감속 및 정지시켜야 한다. 따라서, 부하를 더 많이 싣을수록 브레이크 성능을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125%의 부하를 싣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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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조속기의 로프 및 도르래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조속기 로프의 공칭지름은 최소 6mm 이상이어야 한다.
  2. 조속기 도드래의 피치지름과 로프의 공칭지름의 비는 30배 이상이어야 한다.
  3. 속기 로프는 비상정지장치로부터 분리시킬 수 없어야 한다.
  4. 조속기의 캣치가 작동되었을 대 조속기로프가 갖추어야할 인장력은 300N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4%)
  • "속기 로프는 비상정지장치로부터 분리시킬 수 없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상황에서 비상정지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 로프를 분리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와 비상정지장치가 적절하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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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재해시 관제운전의 우선순위로 맞는 것은?

  1. 지진식 관제-> 화재시 관제 -> 정전시 관제
  2. 화재시 관제-> 지진시 관제 -> 정전시 관제
  3. 지진시 관제-> 정전시 관제 -> 화재시 관제
  4. 화재시 관제-> 정전시 관제 -> 지진시 관제
(정답률: 81%)
  • 지진식 관제가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이유는 지진은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고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진식 관제를 통해 사람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화재시 관제는 불이 번지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하며, 정전시 관제는 전력 공급이 중단되어 생활에 필요한 기능들이 마비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진식 관제 -> 화재시 관제 -> 정전시 관제가 가장 적절한 우선순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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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의 각종 상태에 대한 비상운전에의 전환 가능성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것은?

  1. 카내 비상스위치가 조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 운행은 가능하다.
  2.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가 동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 운행은 가능하다.
  3. 파킹 스위치가 동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운행은 가능하다.
  4. 지진관제에 의해 정지 중인 경우, 비상호출운행은 불가능하다.
(정답률: 50%)
  •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가 동작되어 있더라도 비상호출 운행은 가능하다."가 틀린 것이다.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가 동작되면 엘리베이터는 운행을 멈추게 되어 비상호출 운행이 불가능해진다. 이유는 내부 운전 휴지스위치는 엘리베이터 내부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상상황에서는 외부에서 비상호출을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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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이드레일에 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가이드레일의 표준길이는 5m 이다
  2.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할 경우 5K 가이드레일은 적합하지 않다.
  3. 가이드레일의 규격에 대한 기준은 단위 길이당 중량으로 표시한다.
  4. 가이드레일은 엘리베이터 운행속도와 관계가 밀접하다.
(정답률: 55%)
  • 정답: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할 경우 5K 가이드레일은 적합하지 않다."

    가이드레일은 엘리베이터 운행속도와 관계가 밀접한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가이드레일이 제공하는 안정성과 정확한 이동 경로를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가이드레일은 엘리베이터의 이동 경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최소화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운행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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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자에 전류가 흐르면 그 전류에 대한 자속이 발생해 주 자극의 자속에 영향을 미쳐 주자속이 감소하고, 전기자 중성점이 이동하는 현상을 일으키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속 반작용
  2. 주 자극 반작용
  3. 전류 반작용
  4. 전기자 반작용
(정답률: 68%)
  • 전기자에 전류가 흐르면 그 전류에 의해 자속이 발생하게 되고, 이 자속은 주 자극의 자속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주 자극의 자속이 감소하고, 전기자 중성점이 이동하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것을 전기자 반작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기자 반작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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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은 보의 지점반력 RA, RB 는 각각 몇 kg 인가?

  1. RA=4, RB=8
  2. RA=12, RB=8
  3. RA=8, RB=12
  4. RA=8, RB=4
(정답률: 56%)
  • 보의 지점반력은 보의 중심에서의 반력과 같으므로, 보의 중심을 기준으로 물체의 무게와 보의 길이에 비례하는 것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먼저, 보의 중심을 기준으로 왼쪽 부분의 무게는 4kg이다. 이 부분에 작용하는 지점반력 RA은 오른쪽 부분의 무게와 보의 길이에 비례하므로,

    RA = (8kg + 4kg) × 2m ÷ 6m = 4kg

    다음으로, 보의 중심을 기준으로 오른쪽 부분의 무게는 8kg이다. 이 부분에 작용하는 지점반력 RB은 왼쪽 부분의 무게와 보의 길이에 비례하므로,

    RB = (4kg + 8kg) × 4m ÷ 6m = 12kg

    따라서, 정답은 "RA=8, RB=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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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강기에 대한 주요 부품 중 설치 위치가 다른 한 가지는?

  1. 균형추
  2. 이동케이블
  3. 가이드레일
  4. 조속기
(정답률: 79%)
  • 승강기의 다른 부품들은 모두 승강기 샤프트 내부에 설치되지만, 조속기는 승강기 샤프트 외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조속기는 승강기의 속도를 제어하고 비상 상황에서 승강기를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승강기 샤프트 내부에 설치되는 다른 부품들과는 달리, 조속기는 승강기 샤프트 외부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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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검사기준에서 정하는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가 30˚이하 이고 층고가 6m 이하 일 경우 속도 규정은? (단,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인 경우이다. )

  1. 30m/min 이하
  2. 40m/min 이하
  3. 50m/min 이하
  4. 60m/min 이하
(정답률: 60%)
  • 승강기검사기준에서는 디딤판의 수가 3개 이상인 경우,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는 층고와 경사도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경사도가 30˚ 이하이고 층고가 6m 이하이므로, 속도 규정은 40m/min 이하입니다. 이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로, 너무 빠른 속도는 승객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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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의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사용되는 부등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에 일괄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경우, 변압기의 용량은 부등률을 곱하여 저감시킬 수 있다.
  2. 사용 빈도가 크면 부등률이 크고 사용 빈도가 작으면 부등률도 작다.
  3.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100% 동시 사용으로 본다.
  4. 부등률은 엘리베이터의 기동 빈도와는 관계가 없다.
(정답률: 60%)
  • "사용 빈도가 크면 부등률이 크고 사용 빈도가 작으면 부등률도 작다."가 틀린 것입니다.

    부등률은 엘리베이터의 기동 빈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부등률은 엘리베이터의 부하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부하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부등률이 크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에 일괄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경우, 변압기의 용량은 부등률을 곱하여 저감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100% 동시 사용으로 본다는 것도 부등률과는 관계가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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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에서 요구되는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소음이 발생하지 않을것
  2. 카상부에 설치하기 위하여 소형 경량일 것
  3. 가격이 고가일 것
  4. 동작회수가 엘리베이터의 기동회수의 2배가 되므로 보수가 용이할 것
(정답률: 75%)
  •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의 요구사항은 작동 안정성과 소음 발생 최소화, 카상부에 설치하기 위한 소형 경량화, 보수 용이성 등이다. 그러나 가격은 요구사항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가격이 고가일 것"은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의 요구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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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의 승강로에 관하여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승강로는 전층 단일구조로 연결하여야 한다.
  2. 꼭대기 틈새란 카가 정지했을 때 상부체대의 윗면에서 승강로 천정 사이의 수직거리이다.
  3. 정격속도가 90m/min인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꼭대기 틈새는 1.6cm 이상이면 된다.
  4.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오버헤드는 출입구 높이+꼭대기 틈새이다.
(정답률: 46%)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오버헤드는 출입구 높이+꼭대기 틈새이다."이 맞는 설명입니다.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오버헤드는 출입구 높이와 꼭대기 틈새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최고층에 도달했을 때 상부체대와 천정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항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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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60Hz, 4극 전동기의 슬립이 5%인 경우 전부하 회전수는 몇 rpm 인가?

  1. 1710
  2. 1890
  3. 3420
  4. 3780
(정답률: 61%)
  • 슬립이 5%이므로 동기회전수에서 5%만큼 회전수가 더 적게 일어나므로 전부하 회전수는 다음과 같다.

    전부하 회전수 = 동기회전수 x (1 - 슬립) = 60 x (1 - 0.05) x 4 = 1710

    따라서 정답은 "17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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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은 로프식 승강기의 로핑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1. 1:1 로핑
  2. 2:1로핑
  3. 3:1 로핑
  4. 4:1로핑
(정답률: 71%)
  • 로프식 승강기에서 로핑 방법은 로프가 얼마나 많이 감겨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1:1 로핑은 로프가 한 바퀴 돌아갈 때마다 엘리베이터가 한 층씩 올라가는 방식이고, 2:1 로핑은 로프가 두 바퀴 돌아갈 때마다 엘리베이터가 한 층씩 올라가는 방식이다. 이와 같이 로프가 감겨진 비율이 높아질수록 엘리베이터가 빠르게 움직이게 된다. 그림에서는 로프가 네 바퀴 돌아갈 때마다 엘리베이터가 한 층씩 올라가므로 4:1 로핑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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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엘리베이터 진동의 발생 원인으로 잘못된 것은?

  1. 동기 : 회전저항에 의한 진동
  2. 감속기 : 기어 맞물림 진동
  3. 출입문 : 습동부와 회전부의 진동
  4. 가이드 레일 : 레일 접합부 통과시 진동
(정답률: 52%)
  • "출입문 : 습동부와 회전부의 진동"은 엘리베이터 진동의 발생 원인으로 잘못된 것입니다.

    "동기 : 회전저항에 의한 진동"은 엘리베이터 모터의 회전 중 발생하는 저항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입니다. 모터의 회전 속도와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감속기 : 기어 맞물림 진동"은 엘리베이터 감속기 내부의 기어가 맞물려서 발생하는 진동입니다.

    "가이드 레일 : 레일 접합부 통과시 진동"은 엘리베이터가 가이드 레일을 지나갈 때 발생하는 진동입니다.

    따라서, "동기 : 회전저항에 의한 진동"이 정답입니다. 이는 모터와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진동으로,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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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계대 강도 계산시 작용하는 하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기계대 자중
  2. 권상기 자중
  3. 로프자중
  4. 균형추 자중
(정답률: 66%)
  • 기계대 자중은 기계대 자체의 무게로,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기계대 강도 계산시 작용하는 하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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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비상정지장치의 성능 시험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적용중량
  2. 가이드 레일의 규격
  3. 적용 작동속도
  4. 정지거리
(정답률: 79%)
  • 비상정지장치의 성능 시험은 적용중량, 적용 작동속도, 정지거리 등과 관련이 있지만, 가이드 레일의 규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비상정지장치의 설치와 관련이 있으며, 비상정지장치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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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중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 설비로 볼 수 없는 것은?

  1. 카내 형광등 전원
  2. 기계실 형광등 전원
  3. 카 상부 환기용 팬(FAN) 전원
  4. 카 상부 점검용 콘센트(Receptacle)전원
(정답률: 52%)
  • 기계실 형광등 전원은 엘리베이터 내부가 아닌 기계실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의 조명전원 설비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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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의 일주시간을 계산할 때 고려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기준층 복귀시간
  2. 주행시간
  3. 도어계폐시간
  4. 승객 출입시간
(정답률: 63%)
  • 엘리베이터의 일주시간을 계산할 때 고려되는 사항은 주행시간, 도어계폐시간, 승객 출입시간 등이다. 이들은 엘리베이터가 한 층에서 다른 층으로 이동하고, 승객이 출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계산된다. 그러나 "기준층 복귀시간"은 일주시간을 계산하는 데 고려되지 않는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어떤 층에서든지 항상 일정한 시간 내에 기준층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엘리베이터의 운영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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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아래 그림의 복활차에서 W=1000kg 일 때, 당기는 힘 P는 몇 kg 인가?

  1. 1000
  2. 200
  3. 500
  4. 250
(정답률: 60%)
  • 복활차의 원리에 따라 P × L = W × H 이므로, P = (W × H) ÷ L 이다. 그림에서 L = 4m, H = 2m, W = 1000kg 이므로, P = (1000kg × 2m) ÷ 4m = 500kg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0" 이어야 한다. 보기에서 "250" 이 선택된 이유는 오류일 가능성이 있으며, 정확한 답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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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60m/min 이다. 이때 꼭대기큼새 및 피트 깊이의 규정으로 맞는 것은?

  1. 꼭대기틈새 : 1.2m. 피트깊이 : 1.2m
  2. 꼭대기틈새 : 1.2m. 피트깊이 : 1.5m
  3. 꼭대기틈새 : 1.4m. 피트깊이 : 1.5m
  4. 꼭대기틈새 : 1.5m. 피트깊이 : 1.4m
(정답률: 49%)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60m/min 이므로, 1분에 60m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1층에서 최상층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층 수 = 최상층 - 1층 = 10 - 1 = 9층
    이동 거리 = 층 수 × 층고 = 9 × 3m = 27m
    이동 시간 = 이동 거리 ÷ 속도 = 27m ÷ 60m/min = 0.45분 = 27초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도착할 때까지 27초가 걸리므로, 꼭대기틈새와 피트깊이는 이 시간 동안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사람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정해져야 한다.

    꼭대기틈새는 엘리베이터와 건물의 상단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며, 피트깊이는 엘리베이터와 바닥 사이의 간격을 의미한다. 이 간격이 너무 작으면 엘리베이터 안에 있는 사람들이 상단이나 바닥에 끼어서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규정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유지되어야 한다.

    꼭대기틈새와 피트깊이의 규정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꼭대기틈새는 1.2m 이상, 피트깊이는 1.5m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꼭대기틈새가 1.4m이고 피트깊이가 1.5m인 것이 규정에 맞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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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게실에 설치할 수 있는 설비로 적합한 것은?

  1. 급배수설비
  2. 피뢰침선
  3. 변압기
  4. 비상 방송용 스피커
(정답률: 63%)
  • 기게실에서는 비상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대비하기 위해 비상 방송용 스피커를 설치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긴급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지며,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계 작동에 필요한 설비들이지만, 비상 상황 대처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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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다이캐스팅(die casting)주조법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하다.
  2. 제품의 크기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3. 용융점이 높은 금속은 주조가 곤란하다.
  4. 주물의 표면이 거칠고, 치수 정밀도가 낮다.
(정답률: 55%)
  • 정답은 "용융점이 높은 금속은 주조가 곤란하다." 이다. 다이캐스팅은 고압으로 금속을 주조하는 방법으로, 용융점이 낮은 금속에 적합하다. 용융점이 높은 금속은 고온에서도 고형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다이캐스팅으로 주조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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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축에 삼각형의 작은 이를 만들어 축과 보스를 고정시킨 키의 일종인 것은?

  1. 월뿔 키
  2. 페더키
  3. 반달 키
  4. 세레이션
(정답률: 49%)
  • 세레이션은 축에 삼각형의 작은 이를 만들어 축과 보스를 고정시킨 키의 일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형태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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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펌프를 분류할 때 용적형에 속하는 것은?

  1. 왕복식
  2. 원심식
  3. 축류식
  4. 사류식
(정답률: 65%)
  • 용적형 펌프는 흡입구와 배출구 사이에 일정한 용적을 가지는 회전식 펌프를 말한다. 이 중에서 왕복식 펌프는 피스톤이나 막대를 이용하여 펌핑을 하는 방식으로, 흡입구와 배출구 사이에 일정한 용적을 가지는 실린더가 있고, 피스톤이나 막대가 실린더 안에서 왕복운동을 하면서 액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왕복식은 용적형 펌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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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용접이음이 리벳이음에 비하여 우수한 점이 아닌 것은?

  1. 기밀성이 좋다.
  2. 재료를 절감시킬 수 있다.
  3. 잔류 응력을 남기지 않는다.
  4. 가공 모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6%)
  • 용접이음은 가열과 냉각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잔류 응력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잔류 응력을 남기지 않는다."는 올바른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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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반에서 사용하는 단동척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조(jaw)가 4개이며 조가 각각 움직이므로 불규칙한 형상의 가공물의 고정에 사용한다.
  2. 조(jaw)가 3개이며 원형, 정다각형의 가공물을 물리는데 편리하며 조가 마모되면 정밀도도 저하된다.
  3. 콜릿을 이용하여 자동선반, 터릿선반, 시계선반 등에 사용되는 척이다.
  4. 전자석을 이용하여 장, 탈착이 쉽도록 하여 대량생산에 주로 사용되는 척이다.
(정답률: 65%)
  • 선반에서 사용하는 단동척은 조(jaw)가 4개이며 각각 움직일 수 있어서 불규칙한 형상의 가공물을 고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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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회전자에 의하여 액체에 원심력을 주거나 압력을 일으켜 양수하는 펌프는?

  1. 피스톤 펌프
  2. 기어 펌프
  3. 원심 펌프
  4. 마찰 펌프
(정답률: 75%)
  • 원심 펌프는 회전자에 의해 액체에 원심력을 주어 압력을 일으켜 양수하는 펌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피스톤 펌프는 피스톤의 움직임으로 액체를 이동시키는 펌프, 기어 펌프는 기어의 회전으로 액체를 이동시키는 펌프, 마찰 펌프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액체를 이동시키는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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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굽힘모멘트 45000N · mm 을 받는 연강재 축 (solid shaft)의 지름은 약 몇 mm 인가? (단, 이 때 발생한 굽힘응력 σb는 5N/mm 이다. )

  1. 35.8
  2. 45.1
  3. 56.8
  4. 60.1
(정답률: 47%)
  • 굽힘모멘트 M과 지름 d, 재질의 탄성계수 E,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 I, 굽힘응력 σb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이 성립한다.

    M = σb * I / y = π/32 * σb * d^4

    여기서 y는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이다.

    따라서, d = (32 * M / (π * σb))^(1/4) = (32 * 45000 / (π * 5))^(1/4) = 45.1 (mm)

    따라서 정답은 "45.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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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위기어를 사용하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언더컷 방지
  2. 이의 강도를 증대
  3. 베어링 압력을 증대
  4. 원하는 축간거리의 조절 가능
(정답률: 57%)
  • 전위기어를 사용하는 것은 베어링 압력을 증대시키는 것이 아니라, 언더컷 방지, 이의 강도를 증대하고 원하는 축간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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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회전축은 분당 1000 회전으로 100 kW의 회전력을 전달한다. 굽힘 모멘트 200N · m 를 받을 때 상당 비틀림 모멘트는 몇 N · m 인가?

  1. 925.9
  2. 955.4
  3. 975.7
  4. 995.1
(정답률: 49%)
  • 회전축은 회전력과 함께 상당 비틀림 모멘트와 굽힘 모멘트를 전달한다. 이 문제에서는 굽힘 모멘트가 200N · m 이므로, 상당 비틀림 모멘트를 구해야 한다.

    상당 비틀림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 = (P × 10^3) / (2π × n)

    여기서, T는 상당 비틀림 모멘트, P는 회전력, n은 회전속도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T = (100 × 10^3) / (2π × 1000) ≈ 31.83 N · m

    따라서, 정답은 31.83 N · m을 반올림한 31.8 N · m이 아니라, 975.7 N · 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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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보통 주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흑연의 모양 및 분포에 따라 기계적 성질이 좌우된다.
  2. 가단 주철과 칠드 주철이 이에 속한다.
  3. 인장강도는 100~196 MPa 정도이다.
  4. 기계 가공성이 좋고 값이 싸다.
(정답률: 57%)
  • 정답은 "인장강도는 100~196 MPa 정도이다."입니다. 주철은 일반적으로 인장강도가 낮기 때문에 구조용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가단 주철과 칠드 주철은 주철의 종류 중 하나로, 주철 내부의 카보나이트 결정 구조에 따라 분류됩니다.

    주철은 기계 가공성이 좋고 값이 싸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흑연의 모양 및 분포에 따라 기계적 성질이 좌우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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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평벨트의 두께 x 나비가 5mm x 80mm 이고, 허용인장응력이 2MPa 일 때, 7.5m/s의 속도로 운전하면 전달할 수 있는 최대동력은 약 몇 kW인가? (단, 원심력은 무시하고, 장력비는 eμ⍬=2.0 이다)

  1. 1.5
  2. 3.0
  3. 6.0
  4. 7.5
(정답률: 36%)
  • 평벨트의 최대동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T₁ - T₂) × v

    여기서 T₁은 평벨트의 장력, T₂는 하중의 장력, v는 속도이다.

    평벨트의 장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₁ = (π/2) × (D₁ + D₂) × x × e^(μ⍬)

    여기서 D₁과 D₂는 평벨트의 외경과 내경이다.

    하중의 장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₂ = F/2

    여기서 F는 하중이다.

    허용인장응력과 장력비를 이용하여 하중을 구할 수 있다.

    σ = F/A = T₂/(π/4 × d²)

    F = σ × π/4 × d²

    T₂ = σ × π/8 × d²

    μ⍬ = ln(e^(μ⍬)) = ln(2) = 0.693

    따라서, 최대동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 = (T₁ - T₂) × v
    = [(π/2) × (D₁ + D₂) × x × e^(μ⍬) - σ × π/8 × d²] × v
    = [(π/2) × (80 + 90) × 5 × e^(0.693) - 2 × 10⁶ × π/8 × (80/1000)²] × 7.5
    = 3.0 kW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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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애크미(Acme) 나사라고도 하며 공작기계의 이송용, 선반의 리드, 나사 프레스, 바이스 등에 사용되는 나사는?

  1. 둥근나사
  2. 사각나사
  3. 사다리꼴나사
  4. 톱니나사
(정답률: 63%)
  • 애크미 나사는 나사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고, 나사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은 사다리꼴 모양의 나사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나사가 회전할 때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높은 정밀도와 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작기계나 선반 등에서 사용되는 이송용, 리드, 프레스, 바이스 등에 적합한 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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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속도비 i=0.2 이고 기어 잇수가 ZA=16, Zc=10, 2ZB=ZD 일때 ZB 와 ZD 는?

  1. ZB=10, ZD=20
  2. ZB=20, ZD=40
  3. ZB=10, ZD=30
  4. ZB=20, ZD=60
(정답률: 56%)
  • 속도비 i=0.2 이므로, ZA × ZC = 2ZB × ZD 이어야 한다. 따라서, ZA × ZC = 16 × 10 = 160 이고, 2ZB × ZD = 2ZB × 2ZB = 4ZB2 이다.

    따라서, 4ZB2 = 160 이므로, ZB2 = 40 이다. 여기서 ZB는 자연수이므로, ZB = 20 이다.

    그리고, ZD = 2ZB = 2 × 20 = 40 이다.

    따라서, 정답은 "ZB=20, ZD=4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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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지름 60mm 의 축이 500 rpm 으로 회전하여 동력을 전달하고, 축의 허용전단응력이 100/N cm2일 때 최대허용 전달 동력은 약 몇 kW 인가?

  1. 2.22
  2. 3.24
  3. 3.63
  4. 3.87
(정답률: 38%)
  • 최대허용 전달 동력은 축의 최대전단응력과 회전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최대허용 전달 동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최대허용 전달 동력 = (최대전단응력) x (축의 단면적) x (회전속도) / 1000

    여기서, 축의 단면적은 반지름이 30mm인 원의 넓이인 pi x (30mm)^2 = 2827mm^2 이다.

    따라서, 최대허용 전달 동력 = (100/N cm^2) x (2827mm^2) x (500 rpm) / 1000 = 2.22 kW

    따라서, 정답은 "2.2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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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배관시스템에서 공동현상(cavitation) 발생에 따른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소재의 손상
  2. 기포 발생 저하
  3. 소음 진동의 발생
  4. 제어 특성의 저하
(정답률: 62%)
  • 기포 발생 저하는 공동현상(cavitation) 발생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오히려 공동현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는 현상입니다. 공동현상은 액체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낮아져 기포가 생성되는 현상인데, 이때 배관 내부의 속도나 압력 등을 조절하여 기포 발생을 예방하면 기포 발생 저하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기포 발생 저하는 공동현상 발생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 공동현상을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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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강에 인성을 부여하여 신율 및 충격치를 개선시키는 것이 주목적인 열처리 방법은?

  1. 뜨임
  2. 불림
  3. 풀림
  4. 담금질
(정답률: 55%)
  • 정답은 "뜨임"이다. 열처리 방법 중 하나인 뜨임은 강의 인성을 부여하여 강의 신율 및 충격치를 개선시키는 방법이다. 이는 강의 결함을 제거하고 강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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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재료가 인장을 받을 경우 변형 전.후의 체적변화가 없다고 가정할 때 프와송비 (Poisson's ratio)는 ( )보다 작아야 한다. ()안에 맞는 수치는 ?

  1. 0.1
  2. 0.3
  3. 0.5
  4. 1.0
(정답률: 65%)
  • 재료가 인장을 받을 경우 변형 전.후의 체적변화가 없다는 것은 프와송비가 0.5일 때이다. 이유는 프와송비는 재료의 물성 중 하나로, 재료가 인장을 받을 때 길이가 늘어나면서 단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 두 변화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체적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길이가 늘어나는 만큼 단면적이 줄어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프와송비가 0.5일 때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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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선삭작업에서 공구의 바이트에 크레이터 마멸이 발생하는 위치는?

  1. 옆날
  2. 상면 경사면
  3. 전면 여유면
  4. 측면 여유면
(정답률: 56%)
  • 선삭작업에서 공구의 바이트는 재료의 표면을 절단하면서 마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바이트가 접촉하는 면이 경사면이거나 상면인 경우, 마멸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면 경사면"입니다. 옆날은 접촉 면이 평면이므로 마멸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고, 전면 여유면과 측면 여유면은 접촉 면이 바이트와 수직이므로 마멸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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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탄소강의 열처리 중에서 담금질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잔류응력을 제거하는 작업으로 어닐링이라고도 한다.
  2. A1변태점 이상의 온도에서 가열한 후 물 등에 급랭시켜 경도를 높이는 작업이다.
  3. 경도를 낮추고 인성을 부여하는 작업으로 노멀라이징이라고도 한다.
  4. A1변태점 이하의 온도에서 가열한 후 냉각하여 인성을 높이는 작업이다.
(정답률: 63%)
  • 담금질은 A1변태점 이상의 온도에서 가열한 후 물 등에 급랭시켜 경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은 잔류응력을 제거하는 작업으로 어닐링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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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외접 원통마찰차의 축간거리가 300mm, 원동차의 회전수가 200rpm, 종동차의 회전수가 100rpm 일 때 원동차의 지름(D1)과 종동차의 지름(D2)는 각각 몇 mm 인가?

  1. D1=400, D2=200
  2. D1=200, D2=400
  3. D1=200, D2=100
  4. D1=100, D2=200
(정답률: 55%)
  • 원동차와 종동차의 회전수 비율은 축간거리와 지름 비율이 같으므로 D1:D2=2:1이다. 따라서 D1은 200의 배수이고 D2는 100의 배수이다. 또한, 원동차와 종동차의 회전수 비율은 2:1이므로 D1은 400, D2는 200이다. 따라서 정답은 "D1=400, D2=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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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논리식 에서 작동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A=1, B=0, C=1 이면 X=1 이다
  2. A=1, B=1, C=0 이면 X=1 이다
  3. A=0, B=0, C=0 이면 X=0 이다
  4. A=0, B=0, C=1 이면 X=1 이다
(정답률: 60%)
  • 작동 설명이 잘못된 것은 "A=0, B=0, C=1 이면 X=1 이다" 이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모든 입력값이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기 때문에, A=0, B=0, C=1 일 때는 AND 연산 결과가 0이 되어 X는 0이 된다.

    간단명료한 이유는 AND 연산자가 모든 입력값이 1일 때만 출력값이 1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0, B=0, C=0 일 때는 AND 연산 결과가 0이 되어 X는 0이 되고, 나머지 경우에는 모두 AND 연산 결과가 1이 되어 X는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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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CPU부의 구성과 거리가 먼 것은?

  1. 데이터 메모리부
  2. 프로그램 메모리부
  3. 연산부
  4. 전원부
(정답률: 60%)
  • 전원부는 PLC의 작동을 위해 필요한 전기적인 에너지를 제공하는 부품으로, CPU부의 구성과는 거리가 먼 부분입니다. CPU부는 데이터 메모리부, 프로그램 메모리부, 연산부 등으로 구성되어 PLC의 작동을 제어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전원부는 이러한 작동을 위한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CPU부의 구성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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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특정 방정식의 s3+2s2+Ks+5=0으로 주어지는 제어계가 안정하기 위한 K 값은?

  1. K>0
  2. K<0
  3. K>5/2
  4. K<5/2
(정답률: 53%)
  • 안정한 제어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근이 좌표축의 왼쪽 반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방정식의 근을 구하고 그 중 가장 큰 근이 음수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s3+2s2+Ks+5=0에서 근의 합은 -2이므로, 근 중 가장 큰 값은 -1보다 작습니다. 따라서, K 값이 양수일 때만 모든 근이 좌표축의 왼쪽 반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K>0이어야 하며, K>5/2인 경우에는 더욱 좁은 범위에서 안정한 제어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K>5/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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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내부저항 r인 전류계의 측정범위를 n배로 확대하려면 전류계에 접속하는 분류기 저항값은?

  1. r/n
  2. r/(n-1)
  3. (n-1)r
  4. nr
(정답률: 63%)
  • 전류계의 측정범위를 n배로 확대하려면, 전류계의 내부저항 r을 n배로 늘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류기 저항값을 r/(n-1)로 설정해야 합니다.

    분류기 저항값이 r/(n-1)이라면, 전류계와 분류기를 직렬로 연결한 회로에서 전류계의 내부저항은 r과 분류기 저항값 r/(n-1)이 병렬로 연결되어 전체 내부저항이 r/(1/r + 1/(r/(n-1))) = r/(n-1)이 됩니다. 따라서 전류계의 측정범위는 n배로 확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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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제어 결과로 사이클링(cycling)과 옵셋(offset)을 발생시키는 동작은?

  1. on-off 동작
  2. P동작
  3. I 동작
  4. PI 동작
(정답률: 73%)
  • "on-off 동작"은 제어 대상의 상태가 특정 기준값을 넘어설 때 제어기가 출력을 켜고, 기준값 이하일 때 출력을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때, 제어 대상의 상태가 기준값 주변에서 오가며 사이클링(cycling) 현상이 발생하고, 출력이 켜지는 기준값과 끄는 기준값 사이의 차이가 옵셋(offset)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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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저항체에 전류가 흐르면 줄열이 발생하는데 이때 전류 I 와 전력 P의 관계는?

  1. I=P
  2. I=P0.5
  3. I=P1.5
  4. I=P2
(정답률: 49%)
  • 전력 P는 전류 I와 전압 V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P=IV 입니다. 이를 전류 I에 대해 정리하면 I=P/V가 됩니다. 저항체에서의 전압 V는 전류 I와 저항 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V=IR 입니다. 이를 전압 V에 대해 정리하면 V=IR이 되고, 이를 P=IV에 대입하면 P=I2R이 됩니다. 따라서 I=P/R0.5가 되고, R이 일정하다면 I와 P는 제곱근 관계인 I=P0.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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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평행한 두 도체에 같은 방향의 전류를 흘렸을 때 두 도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어떻게 되는가?

  1. 반발력
  2. 힘이 작용하지 않는다.
  3. 흡인력
  4. 2/2πr의 힘
(정답률: 56%)
  • 평행한 두 도체에 같은 방향의 전류를 흘렸을 때, 두 도체 사이에는 서로를 향해 자기장이 형성됩니다. 이 자기장은 두 도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일으키는데, 이 힘은 두 도체가 서로를 향해 끌어당기는 힘인 흡인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인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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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동기 2차측에 기동저항기를 접속하고 비례추이를 이요하여 기동하는 전동기는?

  1. 2중 농형 유도 전동기
  2. 권선형 유도 전동기
  3. 단상 유도전동기
  4. 2상 유도전동기
(정답률: 56%)
  • 기동저항기를 접속하여 비례추이를 이용하여 기동하는 전동기는 권선형 유도 전동기입니다. 이는 기동저항기를 이용하여 전류를 제어하고, 권선형 구조를 이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에 비해 2중 농형 유도 전동기는 회전자와 고정자가 농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회전자의 위치에 따라 전류의 방향이 바뀌어 회전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단상 유도전동기와 2상 유도전동기는 각각 단상과 2상의 전원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방식으로, 권선형 구조나 농형 구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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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제어계의 전달(transfer function)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초기값을 0으로 한다.
  2. 시간(t)함수에 대한 입력 및 출력신호의 비이다.
  3. 선형 제어계에서만 정의된다.
  4. t<o 에서는 제어계가 정지 상태를 의미한다.
(정답률: 38%)
  • 시간(t)함수에 대한 입력 및 출력신호의 비이다. 이는 전달함수의 정의이며, 초기값을 0으로 한다는 것은 초기조건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선형 제어계에서만 정의되는 것은 맞지만,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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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발전기의 유기 기전력의 방향을 알기위한 법칙은?

  1. 렌츠의 법칙
  2. 패러데이의 법칙
  3. 플레밍의 왼손법칙
  4. 플레밍의 오른 법칙
(정답률: 59%)
  • 발전기의 유기 기전력의 방향을 알기 위한 법칙은 플레밍의 오른 법칙입니다. 이는 전자기기기학에서 사용되는 법칙으로, 자기장과 전류, 운동 방향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이 법칙은 오른손을 이용하여 전류의 방향, 자기장의 방향, 그리고 운동 방향을 나타내는 법칙으로,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 검지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 중지손가락은 운동 방향을 나타냅니다. 이를 이용하여 발전기의 유기 기전력의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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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일정 전압의 직류전원에 저항을 접속하고 정격전류를 흘 때의 전류보다 30%의 전류를 증가시키면 소요되는 저항값은 약 몇 배가 되는가?

  1. 0.60
  2. 0.77
  3. 1.30
  4. 3.0
(정답률: 54%)
  • 전류는 저항과 전압에 비례하므로, 전압이 일정하다면 저항과 전류는 반비례한다. 따라서 전류를 30% 증가시키려면 저항을 30% 감소시켜야 한다.

    즉, 저항값이 0.7배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0.7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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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단상변압기 3대를 △결선하여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다가 1대의 고장으로 V 결선하여 사용하는 경우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은 고장 전과 비교하면 약 몇 [%]가 되는가?

  1. 57.7%
  2. 66.7%
  3. 5.0%
  4. 86.6%
(정답률: 52%)
  • 단상변압기 3대를 △결선하여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때, 각 변압기의 전압은 라인 전압의 √3배가 된다. 따라서, 전력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각 변압기의 공급 전력은 (라인 전압의 √3배)² = 3배가 된다.

    그러므로, 3대의 변압기를 △결선하여 공급할 때의 총 공급 전력은 3배가 된다.

    하지만, 1대의 변압기가 고장나서 V결선으로 사용하게 되면, 총 공급 전력은 2배가 된다. (V결선으로 사용하는 변압기는 전압이 △결선으로 사용할 때보다 √3배 작아지기 때문)

    따라서, 고장 전과 비교하면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은 2/3이 되므로, 약 57.7%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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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변압기유의 열화방지 방법 중 맞지 않는 것은?

  1. 밀봉방식
  2. 흡착제 방식
  3. 수소 봉입 방식
  4. 개방형 콘서베이터
(정답률: 51%)
  • 수소 봉입 방식은 변압기 내부에 수소를 주입하여 열화를 방지하는 방법이지만, 실제로는 수소가 변압기 내부에서 폭발하거나 누출되어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은 방법이다. 따라서 맞지 않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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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에서 X3/X1는?

  1. G1G2
  2. 1/G1G2
  3. G2/G1
  4. G1/G2
(정답률: 64%)
  • X3/X1은 G1G2를 지나는 경로이므로 "G1G2"이 정답입니다.

    G1G2는 X3/X1을 지나는 경로이기 때문에 G1G2이 답이 됩니다. 1/G1G2는 G1G2의 역수이므로 X1/X3을 지나는 경로가 됩니다. G2/G1은 G1G2의 방향을 바꾼 경로이므로 X1/X3을 지나는 경로가 됩니다. G1/G2는 G1G2의 역방향을 바꾼 경로이므로 X3/X1을 지나는 경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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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제어장치가 제어대상에 가하는 제어신호로서 제어장치의 출력인 동시에 제어대상의 입력인 신호는?

  1. 조작량
  2. 제어량
  3. 목표량
  4. 이득량
(정답률: 53%)
  • 제어장치는 제어대상에게 제어신호를 보내어 제어를 수행합니다. 이 때 제어장치의 출력은 동시에 제어대상의 입력이 되는데, 이 입력 신호는 제어대상의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장치가 조작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입력 신호를 조작량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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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발열체의 구비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열성이 클것
  2. 용융온도가 높을것
  3. 고온에서 기계적 강도가 클 것
  4. 산화온도가 낮을 것
(정답률: 66%)
  • 발열체는 화학반응을 통해 열을 방출하는 물질로, 산화반응을 일으키기 쉬운 물질일수록 산화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산화온도가 낮을 것이 적절하지 않은 조건이다. 이유는 산화온도가 높을수록 물질이 쉽게 산화되어 열을 방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열체의 구비조건으로는 산화온도가 높을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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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과도 응답의 소멸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감쇠비(decayratio)는?

  1. 제2오버슈트/최대 오버슈트
  2. 제2오버슈트/제3 오버슈트
  3. 제3오버슈트/제2 오버슈트
  4. 최대 오버슈트/제2 오버슈트
(정답률: 50%)
  • 감쇠비는 초기 응답과 나중 응답의 크기 차이를 나타내는데, 제2오버슈트는 초기 응답 이후 최대치를 넘어서 다시 한번 더 진동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 때 초기 응답과 최대치 사이의 크기 차이가 가장 크기 때문에 감쇠비가 가장 높아진다. 따라서 정답은 "제2오버슈트/최대 오버슈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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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에서 R1 = 1000Ω, R2 = 100Ω, R3 = 800Ω 일때 검류계 G 의 지시가 0 이 되었다 저항 R4 는 몇Ω인가?

  1. 80
  2. 160
  3. 240
  4. 320
(정답률: 49%)
  • 검류계 G의 지시가 0이 되었다는 것은 G와 연결된 회로의 전압이 0이라는 뜻입니다. 이 회로에서 G와 연결된 부분은 R2와 R4의 직렬회로입니다. 따라서 R2와 R4의 전압은 같아야 합니다. R2의 저항값은 100Ω이고 전압은 10V이므로 R4의 전압도 10V입니다. 이때 R4의 전류는 (10V)/(R2+R4)이므로 R4의 저항값은 (10V)/(전류) - R2 = (10V)/(10mA) - 100Ω = 900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0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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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RLC 병렬회로에서 유도성회로가 되기 위한 조건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XL > XC
  2. XL < XC
  3. XL = XC
  4. XL XC = R
(정답률: 39%)
  • 유도성 회로가 되기 위해서는 인덕턴스의 반응성(XL)이 캐패시턴스의 반응성(XC)보다 작아야 합니다. 이는 XL = 2πfL, XC = 1/(2πfC)에서 유도성 회로가 되기 위한 조건인 XL < XC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즉, 주파수가 증가하면 XL은 증가하고 XC는 감소하므로, 어떤 주파수에서는 XL < XC가 되어 유도성 회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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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피상전력이 Pa[kVA]이고 무효전력이 Pr[kvar] 인 경우 유효전력 P[kW]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50%)
  • 유효전력은 실제로 일을 하는 전력으로, 전기기기가 실제로 소비하는 전력이다. 반면에 무효전력은 전기기기가 소비하는 전력 중에서 실제로 일을 하지 않는 전력으로, 전기기기의 운전에 필요한 전압과 전류의 차이로 발생하는 전력이다. 따라서 유효전력은 피상전력에서 무효전력을 뺀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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