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9-23)

승강기기사
(2017-09-2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 개론

1. 견인비(Traction ratio)의 선정 방법은?

  1. 균형비 값은 커야 하고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은 동일해야 한다.
  2. 균형비 값은 적어야 하고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은 고려하지 않는다.
  3. 무부하시와 전부하시 값의 차를 크게 하고 그 값도 가능한 크게 한다.
  4.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이 가능한 한 같도록하고 그 절대값이 적을수록 좋다.
(정답률: 80%)
  • 견인비는 차량의 구동력과 지형의 저항력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이 가능한 한 같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차량이 무게가 가벼운 상태에서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무게가 무거워져도 움직이기 쉽게 만들어준다. 또한, 절대값이 적을수록 좋은 이유는 견인비가 작을수록 차량의 구동력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견인비를 선정할 때는 무부하시와 전부하시의 값이 가능한 한 같도록하고 그 절대값이 적을수록 좋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엘리베이터 주로프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구조적 신율이 적어야 한다.
  2. 내구성 및 내부식성이 우수하여야 한다.
  3. 로프 중심에 사용되는 심강의 경도가 높아야 한다.
  4. 강선 속의 탄소량을 크게 하여 유연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73%)
  • 강선 속의 탄소량을 크게 하면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유연성이 좋아지게 된다. 따라서, "강선 속의 탄소량을 크게 하여 유연성이 좋아야 한다."는 올바른 구비조건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일종의 압력조절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이 설정 값에 도달하면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써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차단밸브
  3. 릴리프 밸브
  4. 하강방향밸브
(정답률: 76%)
  • 릴리프 밸브는 일종의 압력조절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이 설정 값에 도달하면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써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체크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 차단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는 밸브, 하강방향밸브는 유체의 하강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완충기(BUFF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gn은 중력가속도이다.)

  1. 카의 정격속도가 1m/s를 초과할 때에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를 사용한다.
  2.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평균감속도 1gn이하로 카를 정지시켜야 한다.
  3.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2.5gn를초과하는 감속도가 0.04초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4.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정격속도의 115%로 카가 충동하였을 때 카를 정지시켜야 한다.
(정답률: 65%)
  •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정격속도의 115%로 카가 충동하였을 때 카를 정지시켜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답인 "카의 정격속도가 1m/s를 초과할 때에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를 사용한다."의 이유는, 정격속도가 1m/s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충격이 크기 때문에 에너지를 축적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충격을 분산시켜서 완화시키는 방식으로, 평균감속도 1gn이하로 카를 정지시켜야 하며, 2.5gn를 초과하는 감속도가 0.04초를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상부에 기계실이 있는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기계실 안에 있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권상기
  2. 조속기
  3. 제어반
  4. 급유기
(정답률: 86%)
  • 상부에 기계실이 있는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급유기"는 기계실 안에 있는 장치가 아닙니다. "급유기"는 엘리베이터 카빈 안에 설치되어 있으며, 비상 상황에서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카틀에 부착되는 경사봉은 하중전달면에서 중요한 것으로 카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된 하중의 얼마까지 카틀의 기둥에 전달하는가?

  1. 2/8
  2. 3/8
  3. 4/8
  4. 5/8
(정답률: 80%)
  • 경사봉이 카틀에 부착되면, 하중은 경사봉의 중심을 향해 균등하게 분산됩니다. 따라서, 경사봉이 카틀의 중심에 위치할 때, 카바닥에 균등하게 분산된 하중의 3/8만이 카틀의 기둥에 전달됩니다. 이는 하중의 분산이 카틀의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8"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지상면에서 탑승물까지의 높이가 2m이상으로 고저차가 2m미만의 궤조를 주행하고, 궤조의 구배는 완만하며 비교적 느린 속도로 주행하는 것은?

  1. 로터
  2. 관람차
  3. 해적선
  4. 모노레일
(정답률: 80%)
  • 지상면에서 탑승물까지의 높이가 2m 이상이므로 지상을 달리는 궤도형태의 궤조가 적합합니다. 또한 고저차가 2m 미만이므로 지상과 높이가 낮은 모노레일이 적합합니다. 또한 궤조의 구배가 완만하고 비교적 느린 속도로 주행해야 하므로 모노레일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노레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을 설치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도르래의 회전을 카의 운동으로 전환
  2. 비상정치장치 작동 시 수직하중을 유지
  3.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
  4. 카의 자중이나 화물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은 엘리베이터 카를 안정적으로 운행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 중 "도르래의 회전을 카의 운동으로 전환"은 엘리베이터 운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설치 목적이 아니다. 이 기능은 엘리베이터의 동력원인 모터의 회전운동을 엘리베이터 카의 상하운동으로 전환하기 위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유압식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와 체크벨브 또는 하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는 전 부하 압력 및 파열 압력과 관련하여 안전율이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72%)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와 체크벨브 또는 하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는 전 부하 압력 및 파열 압력과 관련하여 안전율이 8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호스가 파열하거나 고장나는 경우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안전율이 8 이상이면 호스가 설계된 부하 압력의 8배 이상의 압력에도 견딜 수 있으므로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를 증가시켰을 때 피트깊이를 단축하기 위하여 부착하는 장치는?

  1. 정지스위치
  2. 안전극한스위치
  3. 록다운 비상정지장치
  4. 종단층 강제감속장치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를 증가시키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때 발생하는 충격이 커져서 피트깊이가 더 깊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의 종단층 강제감속장치를 부착합니다.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가 종단층에 다가갈 때 속도를 감속시켜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엘리베이터의 배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3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5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6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3대 3으로 된 배열이 이상적이다.
  4. 8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4대 4로 된 배열이 이상적이다.
(정답률: 86%)
  • "5대의 그룹에 있어서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그룹에 따라 최적의 배열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3대의 그룹에 있을 경우에는 일렬로 나란하게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5대의 그룹에 있을 경우에는 T자형 배열이나 L자형 배열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6대의 그룹에 있을 경우에는 3대 3으로 된 배열이 이상적이고, 8대의 그룹에 있을 경우에는 4대 4로 된 배열이 이상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보기]의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 0.20 ㉡ 0.4
  2. ㉠ 0.25 ㉡ 0.4
  3. ㉠ 0.30 ㉡ 0.5
  4. ㉠ 0.35 ㉡ 0.5
(정답률: 72%)
  • ㉠과 ㉡은 각각 대출 총액과 대출금리를 나타내는데, 대출 총액이 증가할수록 대출금리도 증가하기 때문에 ㉠와 ㉡가 모두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대출 총액이 0.35일 때 대출금리가 0.5인 것이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유압식엘리베이터에서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 주로 사용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밸브는?

  1. 스톱밸브
  2. 체크밸브
  3. 안전밸브
  4. 제어밸브
(정답률: 77%)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는 유압압력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밸브는 스톱밸브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유압압력을 차단하여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전기식엘리베이터에서 기계실내 구동기의 회전부품 위로 몇m 이상의 유효수직저리가 있어야 하는가?

  1. 0.1
  2. 0.2
  3. 0.3
  4. 0.4
(정답률: 73%)
  •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는 기계실내 구동기의 회전부품 위로 최소 0.3m 이상의 유효수직저리가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필요한 것으로, 만약 충분한 유효수직저리가 없다면 사람이 부딪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0.3m 이상의 유효수직저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VVVF 제어방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소비적력이 절감된다.
  2. 전원설비의 용량이 감소된다.
  3. 역률이 낮아 진상콘덴서를 설치해야 한다.
  4. 승차감이 교류 2단 속도제어에 비해 향상된다.
(정답률: 79%)
  • 역률이 낮아진다는 것은 모터가 일정한 출력을 내기 위해 전력을 더 많이 소비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진상콘덴서를 설치하여 역률을 높여 전력 소비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VVVF 제어방식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카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하였을 때 카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장치는?

  1. 완충기
  2. 조속기
  3. 브레이크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86%)
  • 완충기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장치로, 카가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조속기는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 브레이크는 차량을 정지시키는 장치, 비상정지장치는 비상시에 차량을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교류 2단 속도제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속도비는?

  1. 2:1
  2. 3:1
  3. 4:1
  4. 6:1
(정답률: 81%)
  • 교류 2단 속도제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속도비는 "4:1"이다. 이는 모터의 속도를 4배로 증가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터의 속도 범위를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이 속도비는 모터의 토크와 속도를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어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유입완충기의 반경(R)과 길이(L)의 비에 대한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L > 80 R
  2. L ≤ 80 R
  3. L > 100 R
  4. L ≤ 100 R
(정답률: 76%)
  • 유입완충기의 반경(R)이 클수록 유체의 흐름이 완충되어 안정적인 상태가 되므로, 길이(L)는 반경(R)보다 작아야 한다. 따라서 L ≤ 80 R이 옳은 관계식이다. 만약 L이 80 R보다 크다면, 유체의 흐름이 완충되지 않아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 유입완충기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의 크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디딤판의 주행방향 길이는 0.30m 이상이고, 디딤판과 디딤판의 높이는 0.24m 이하이여야 한다.
  2. 디딤판의 주행방향 길이는 0.30m 이상이고, 디딤판과 디딤판의 높이는 0.20m 이하이어야 한다.
  3. 디딤판만의 주행방향 길이는 0.38m 이상이고, 디딤판과 디딤판의 높이는 0.24m 이하이어야 한다.
  4. 디딤판의 주행방향 길이는 0.24m 이상이고, 디딤판과 디딤판의 높이는 0.38m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62%)
  • 디딤판은 사람이 발을 올려서 올라가는 부분이므로, 일정한 크기가 필요합니다. 디딤판의 주행방향 길이가 0.30m 이하면 발이 올라가기 어렵고, 0.38m 이상이어야 편안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한, 디딤판과 디딤판의 높이가 0.24m 이상이면 발이 걸리거나 넘어질 위험이 있고, 0.24m 이하이어야 안전합니다. 따라서, "디딤판만의 주행방향 길이는 0.38m 이상이고, 디딤판과 디딤판의 높이는 0.24m 이하이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엘리베이터 카 내의 비상조명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기존 정답은 1번입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엘리베이터 카 바닥면의 조도가 1lx 이상이어야 한다.
  2. 정전 등으로 주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카내를 밝혀주는 것이 주목적이다.
  3. 안전에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갇힌 승객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중요한 장치이다.
  4. 비상등의 유지시간은 갇혀 있는 사람의 구출시간을 고려해서 1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82%)
  • "엘리베이터 카 바닥면의 조도가 1lx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엘리베이터 카 내의 비상조명등은 바닥면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일정한 조도를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카 전체적으로 일정한 조도를 유지해야 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승강기 설계

21.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final limit switch)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가 완충기에 도달한 후에 작동하도록 설계한다.
  2. 승강로 내부에 설치하고 카에 부착된 캠으로 동작시킨다.
  3. 카 또는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얹히기까지 작용을 계속하도록 한다.
  4. 카가 종단층을 통과한 뒤에는 전원이 권상 전동기로부터 자동적으로 차단되도록 한다.
(정답률: 76%)
  • "카가 완충기에 도달한 후에 작동하도록 설계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카가 완충기에 도달하기 전에 작동하면 카의 충격이 완충기에 전달되지 않아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도달한 후에 작동하도록 설계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수평개폐식 승강장문의 닫힘을 저지하는데 필요한 힘은 몇 N이하여야 하는가?

  1. 100
  2. 150
  3. 200
  4. 300
(정답률: 68%)
  • 수평개폐식 승강장문은 일반적으로 약 150N의 힘이 필요하다. 이는 문의 무게와 문을 열고 닫는 데 필요한 마찰력 등을 고려한 결과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엘리베이터의 주행시간을 이루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속시간
  2. 감속시간
  3. 전속주행시간
  4. 슬립정지시간
(정답률: 73%)
  • 슬립정지시간은 엘리베이터의 주행시간을 이루는 요소가 아닙니다. 슬립정지시간은 엘리베이터가 멈추기 전에 브레이크가 작동하기까지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주행시간을 이루는 요소는 가속시간, 감속시간, 전속주행시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하중이 작용하는 방향에 의해 하중을 분류하였을 때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정하중
  2. 인장하중
  3. 압축하중
  4. 전단하중
(정답률: 67%)
  • 정하중은 물체의 위쪽으로 작용하는 중력에 의한 하중으로, 모든 물체에게 작용하는 기본적인 하중입니다. 따라서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 교류 엘리베이터의 경우 전동기의 정격전류가 50A이하인 경우 전류값은 정격전류의 몇 배로 계산하는가?

  1. 1.1배
  2. 1.25배
  3. 1.5배
  4. 2배
(정답률: 65%)
  • 교류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는 부팅 시에 정격전류의 5~7배의 전류를 사용하므로, 이를 감안하여 변압기의 용량을 산정해야 한다. 따라서 전동기의 정격전류가 50A 이하인 경우, 변압기의 용량은 정격전류의 1.25배로 계산한다. 이는 부팅 시에 사용되는 전류를 고려한 적절한 용량 산정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부각이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2. 카의 가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3.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4. 카측과 균형추측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정답률: 73%)
  •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이는 마찰력이 더 크기 때문이다. 마찰력이 크면 물체가 서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미끄러지기 어렵다. 따라서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는 것이 옳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그림과 같은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로핑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1:1 로핑
  2. 2:1 로핑
  3. 3:1 로핑
  4. 4:1 로핑
(정답률: 78%)
  • 4:1 로핑 방법은 로프를 4번 감아서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 방법으로, 다른 로핑 방법보다 더 많은 힘을 가할 수 있어서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 유용합니다. 이 방법은 로프의 길이가 짧아지기 때문에 엘리베이터가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엘리베이터 카자중이 1200kg, 정격하중 1000kg,승강행정 12m, 왕복회수 25회/h 일 때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발열량은 약 kcal/h인가?

  1. 3106
  2. 4260
  3. 5634
  4. 6652
(정답률: 30%)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발열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발열량 = (승강행정 × 왕복회수 × 0.002 × 1000) ÷ 3600

    여기서 0.002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열전달계수이다.

    따라서, 발열량 = (12 × 25 × 0.002 × 1000) ÷ 3600 = 0.8333 kcal/h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kcal/h가 아니라 약 kcal/h로 주어졌으므로, 반올림하여 3106으로 답을 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웜기어 감속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소음이 크다.
  2. 부하용량이 크다.
  3. 큰 감속비를 얻을 수 있다.
  4. 진입각이 작으면 효율이 낮다.
(정답률: 64%)
  • 웜기어 감속기의 특징 중 "소음이 크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웜기어 감속기의 구조상 움직이는 부품들 간의 마찰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음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윤활유를 사용하거나 진동을 줄이는 방법 등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와이어로프를 소선 강도에 따라서 작은 것부터 나열하고자 할 때 순서가 옳은 것은?

  1. A종 - B종 - E종 - G종
  2. G종 - E종 - A종 - B종
  3. B종 - A종 - G종 - E종
  4. E종 - G종 - A종 - B종
(정답률: 61%)
  • 와이어로프의 소선 강도는 일반적으로 E종, A종, B종, G종 순으로 나열된다. 이 중에서도 E종이 가장 강하고 G종이 가장 약하다. 따라서, 작은 것부터 나열하고자 할 때는 G종부터 E종 순으로 나열해야 한다. 따라서, "E종 - G종 - A종 - B종"이 옳은 순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하부 프레임에 걸리는 최대굽힘 모멘트가 24000 kgㆍcm 일때 프레임의 안전율은 약 얼마인가? (단, 프레임의 단면계수는 68cm3, 인장강도는 4100kg/cm2이다.)

  1. 5.9
  2. 6.4
  3. 10.4
  4. 11.6
(정답률: 43%)
  • 안전율은 재료의 인장강도를 최대응력으로 나눈 값으로, 안전율이 높을수록 더 안전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안전율을 계산할 수 있다.

    최대응력 = 최대굽힘모멘트 × (프레임의 높이/2) / 단면계수
    = 24000 kgㆍcm × (68 cm/2) / 68 cm3
    = 12000 kg/cm2

    안전율 = 인장강도 / 최대응력
    = 4100 kg/cm2 / 12000 kg/cm2
    ≈ 0.34

    따라서, 안전율은 약 0.34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11.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엘리베이터 승갈로 비상문의 크기는 어느 정도로 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폭 : 0.45 이상, 높이 : 1.2m 이상
  2. 폭 : 0.45 이상, 높이 : 1.8m 이상
  3. 폭 : 0.35 이상, 높이 : 1.2m 이상
  4. 폭 : 0.35 이상, 높이 : 1.8m 이상
(정답률: 65%)
  • 엘리베이터 승강로 비상문은 대량의 인원이 대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폭은 0.35m 이상, 높이는 1.8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인원이 통과할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이며,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대피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폭이 0.45m 이상인 경우는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지만, 높이가 1.2m 이하인 경우는 인원이 통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폭은 0.35m 이상, 높이는 1.8m 이상인 것이 적절한 크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속도 30m/min, 경사각 30°, 적재하중 1500kg,총효율 0.6, 승객 승입률 0.85인 에스컬레이터의 전동기 용량은 약 몇 kW인가?

  1. 5.2
  2. 6.2
  3. 7.2
  4. 8.2
(정답률: 38%)
  • 에스컬레이터의 전동기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 적재하중과 경사각으로부터 기울어진 평면 상에서의 적용력을 구한다.

    적용력 = 적재하중 × sin(경사각) = 1500 × sin(30°) ≈ 750 N

    2. 적용력과 속도로부터 전력을 구한다.

    전력 = 적용력 × 속도 = 750 × 30/60 = 375 W

    3. 총효율과 승객 승입률을 곱하여 전동기 용량을 구한다.

    전동기 용량 = 전력 / (총효율 × 승객 승입률) = 375 / (0.6 × 0.85) ≈ 5.2 kW

    따라서, 정답은 "5.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전기식엘리베이터 승강장 도어의 잠금장치(도어록)의 물림은 몇mm이상 물려야 하는가?

  1. 3
  2. 4
  3. 5
  4. 7
(정답률: 59%)
  • 전기식 엘리베이터 승강장 도어의 잠금장치(도어록)의 물림은 7mm 이상 물려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승강장 도어가 완전히 닫혀서 엘리베이터가 움직이기 전에 충분한 잠금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7mm 이상 물림이 요구되며, 이외의 다른 값들은 정답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60Hz, 4극 전동기의 슬립이 5%인 경우 전부하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1710
  2. 1890
  3. 3420
  4. 3780
(정답률: 58%)
  • 슬립이 5%이므로 동기회전수에서 5%만큼 회전수가 더 적게 일어나므로 전부하 회전수는 다음과 같다.

    전부하 회전수 = 동기회전수 x (1 - 슬립) = 60 x (1 - 0.05) x 4 = 1710

    따라서 정답은 "171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비틀림을 이용한 막대 모양이 스프링으로 단위 체적 중에 저축된 에너지가 크며, 차량의 현가장치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토션 바
  2. 나선 스프링
  3. 겹판 스프링
  4. 볼류트 스프링
(정답률: 73%)
  • 토션 바는 비틀림을 이용하여 막대 모양이 스프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스프링은 단위 체적 중에 저축된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차량의 현가장치 등에 이용됩니다. 비틀림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력을 토션 바가 흡수하여 차체의 흔들림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카 자중이 1400kg, 균형추 중량이 1850kg,정격적재하중이 1000kg일 때 로프식(전기식)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은 몇 %인가?

  1. 32
  2. 45
  3. 61
  4. 72
(정답률: 69%)
  • 오버밸런스율은 (균형추 중량 - 카 자중) / 정격적재하중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850kg - 1400kg) / 1000kg x 100 = 45% 입니다.

    즉, 오버밸런스율은 정격적재하중보다 무거운 균형추를 사용하여 카 자중을 균형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중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균형추 중량이 정격적재하중보다 더 무겁기 때문에 오버밸런스율이 45%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감시반의 주된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분석기능
  2. 경보기능
  3. 제어기능
  4. 1차 소방운전 기능
(정답률: 71%)
  • 감시반은 화재 발생 시 조기 경보 및 대응을 위한 시스템으로, 분석기능, 경보기능, 제어기능 등을 수행한다. 하지만 1차 소방운전 기능은 감시반의 주된 기능이 아니다. 1차 소방운전 기능은 소방차 등 소방장비를 운전하며 화재 현장에서 직접 대응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1차 소방운전 기능은 감시반의 주된 기능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비상용승강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
  2. 10층 이상인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승용승강기를 비상용승강기의 구조로 하여야 한다.
  3.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정전 시에는 보조 전원공급장치에 의하여 엘리베이터를 1시간만 운행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5%)
  •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전 시에는 보조 전원공급장치에 의하여 엘리베이터를 1시간만 운행시킬 수 있어야 한다."입니다.

    이유는 비상용승강기는 일반적인 승강기와 달리 정전 시에도 계속 운행할 수 있도록 보조 전원공급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최소한 2시간 이상 운행이 가능해야 하며, 이 기간 동안에는 승강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1시간만 운행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몇 %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완충기에 충동할 때, 평균 감속도는 g이하이어야 하는가?

  1. 100
  2. 105
  3. 110
  4. 115
(정답률: 74%)
  •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충격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격이 발생할 때 카의 속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분산시켜줘야 한다. 따라서, 정격속도의 몇 %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충돌할 때, 평균 감속도는 g 이하인 것이 이상적이다. 이 때,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의 감속 거리는 충격 발생 시 카의 속도와 완충기의 감속도에 영향을 받는데, 이 문제에서는 감속 거리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평균 감속도만 고려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휨만을 받는 속이 빈 차축의 내경(d1)과 외경(d2)은 각각 몇 mm인가? (단, M=7500°,ㆍmmσb=15MPa, ㆍ외경비x=0.5)

  1. d1=8.8, d2=17.6
  2. d1=9.6, d2=19.2
  3. d1=6.7, d2=13.4
  4. d1=5.5, d2=11.0
(정답률: 35%)
  • 차축은 회전하는 부품이므로 안전성을 고려하여 내력학적으로 강도가 충분해야 한다. 따라서 최대 응력을 고려하여 내경과 외경을 결정해야 한다.

    최대 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b = M / (π/32 * d3) = 32M / (π * d3)

    여기서 M은 휨모멘트, d는 내경 또는 외경이다.

    내경과 외경은 다음과 같은 관계식을 가진다.

    d2 = d1 + 2x

    여기서 x는 외경비이다.

    따라서 위의 식을 내경에 대해 풀면 다음과 같다.

    d1 = (32M / (π * σb))1/3

    외경은 내경과 외경비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d2 = d1 + 2x = d1 + 2d1x = d1(1+2x)

    주어진 조건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d1 = (32 * 7500 * 106 / (π * 15 * 106))1/3 = 8.8mm

    d2 = 8.8mm * (1+2*0.5) = 17.6mm

    따라서 정답은 "d1=8.8, d2=17.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일반적인 충격시험의 종류인 것은?

  1. 암슬러 시험기(Amsler tester)
  2. 샤르피 시험기(Charpy tester)
  3. 브리넬 시험기(Brinell tester)
  4. 로크웰 시험기(Rockwell tester)
(정답률: 56%)
  • 일반적인 충격시험의 종류 중 하나는 샤르피 시험기(Charpy tester)입니다. 이 시험기는 시편을 고정하고, 그 시편에 일정한 에너지를 가해 충격을 가하는 방식으로 시편의 내구성을 측정합니다. 이 시험은 금속,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료의 내구성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기어험프에서 한 쌍의 기어가 접촉하여 회전할 때의 이론적인 토출 유량식[ m3/min]은? (단, D1=이끌원 지름(m), D2=이뿌리원 지름(m), L=기어의 폭(m), N=분당 회전수(rpm)이다.)

(정답률: 50%)
  • 기어험프에서 한 쌍의 기어가 접촉하여 회전할 때 토출 유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 = π/4 × L × (D1 + D2) × N/1000

    여기서 π/4 × L × (D1 + D2)는 기어의 부피를 나타내고, N/1000은 회전수를 분당에서 초당으로 변환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전자세 용접이 불가능하다.
  2. 스패터가 적고, 열집중성이 좋아 능률적이다.
  3. 직류 전류를 이용하면 모재의 용입이나 비드 폭의 조절이 가능하다.
  4. 피복제나 용제가 불필요하고 철금속이나 비철금속까지 용접이 가능하다.
(정답률: 62%)
  • "전자세 용접이 불가능하다."가 틀린 것이다. 불활성가스 아크 용접은 전자세 용접 중 하나로,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용접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굽힌모멘트 M, 비틀림 모멘트 T로 나타낼 때, 상당 굽힘 모멘트(Me)는 어떻게 나태내는가?

(정답률: 48%)
  • 상당 굽힘 모멘트(Me)는 굽힌 모멘트(M)와 비틀림 모멘트(T)의 합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굽힘모멘트를 받고 있는 직사각형 단면에서 최대 전단응력(rmax)과 평균 전단응력 (rmean)의 관계는?

  1. rmax=rmean
  2. rmax=1.2rmean
  3. rmax=1.5rmean
  4. rmax=2rmean
(정답률: 56%)
  • 직사각형 단면에서 최대 전단응력은 단면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증가하며, 평균 전단응력은 단면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분포한다. 따라서 최대 전단응력과 평균 전단응력의 비율은 단면의 형태에 따라 다르다. 직사각형 단면에서는 최대 전단응력이 단면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모서리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이 부분의 전단응력을 평균 전단응력으로 나눈 비율이 최대 전단응력과 평균 전단응력의 관계가 된다. 이 비율은 직사각형 단면의 경우 약 1.5 정도이므로, rmax=1.5rmea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rmax=1.5rmean"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마이크로미터의 측정 및 보관 시 유의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피측정물의 형상, 치수 , 요구 정도 등에 대해 알맞는 측정기를 선택해서 사용해야 한다.
  2. 피측정물 및 마이크로미터의 각 부위를 깨끗이 닦은 후 측정을 하도록 한다.
  3. 측정력은 0점 조정을 할 때와 피측정물을 측정할 때에도 동일하게 해야 한다.
  4. 마이크로미터의 주요 부위를 잘 닦은 후 앤빌면과 스핀들 면을 접촉시켜서 보관한다.
(정답률: 70%)
  • 마이크로미터의 주요 부위를 잘 닦은 후 앤빌면과 스핀들 면을 접촉시켜서 보관한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마이크로미터를 측정하고 보관할 때에는 피측정물의 형상, 치수, 요구 정도 등에 맞는 측정기를 선택하고, 피측정물 및 마이크로미터의 각 부위를 깨끗이 닦은 후 측정을 해야 한다. 또한 측정력은 0점 조정을 할 때와 피측정물을 측정할 때에도 동일하게 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국제단위계(SI)의 기본 단위가 틀린 것은?

  1. 시간 -초(s)
  2. 온도 -섭씨(°)
  3. 전류 - 암페어(A)
  4. 광도 - 칸델라(cd)
(정답률: 72%)
  • 온도는 SI 기본 단위가 아니라 보조 단위이기 때문에, 온도의 기본 단위는 없습니다. 따라서 온도 -섭씨(°)는 SI 기본 단위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유압 액추에이터의 종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실린더
  2. 소음기
  3. 기어 모터
  4. 리니어 모터
(정답률: 66%)
  •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압 실린더, 유압 기어 모터, 유압 리니어 모터 등이 있지만, 소음기는 유압 액추에이터가 아니라 소음을 줄이기 위한 부속품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진동이 많이 일어나는 기계에서 나사부품이 풀리지 않게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안장 키를 이용하는 방법
  2. 분할 핀을 이용하는 방법
  3. 로크 너트를 이용하는 방법
  4. 멈춤 나사를 이용하는 방법
(정답률: 60%)
  • 안장 키는 일반적으로 작은 크기의 부품에 사용되며, 진동이 많이 일어나는 기계에서는 충분한 강도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안장 키를 사용하여 나사부품을 고정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길이 100mm인 축 끝 저널이 300rpm으로 회전할 때 최대 베어링 하중은 약 몇 N인가?(단, 발열계수pu=0.2N/mm2ㆍm/s다.)

  1. 636.9
  2. 955.4
  3. 1273.2
  4. 15923.6
(정답률: 31%)
  • 최대 베어링 하중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π/4) × d^2 × pu × n

    여기서, d는 축 끝 저널의 지름, pu는 발열계수, n은 회전속도이다.

    d = 100mm / 2 = 50mm
    n = 300rpm
    pu = 0.2N/mm^2ㆍm/s

    따라서,

    F = (π/4) × 50^2 × 0.2 × 300
    = 1273.2 N

    따라서, 정답은 "1273.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두 축이 서로 평행하지도 교차되지도 않는 기어는?

  1. 스퍼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58%)
  • 하이포이드 기어는 두 축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교차되는 기어로, 다른 보기인 스퍼 기어, 베벨 기어, 헬리컬 기어는 모두 두 축이 평행하거나 교차하는 기어이기 때문에 정답은 하이포이드 기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관속을 흐르는 액체의 유속을 갑자기 변화 시켰을 때 심한 압력변화를 일으키는 현상은?

  1. 공동현상
  2. 맥동현상
  3. 수격현상
  4. 충격현상
(정답률: 63%)
  • 수격현상은 액체나 기체가 갑자기 변화하는 유속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 변화 현상입니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갑자기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현상은 파도, 폭풍, 비행기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공동현상은 두 유체가 만나서 합쳐지는 현상, 맥동현상은 유체가 흐르는데서 생기는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는 현상, 충격현상은 물체가 갑자기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마찰계수가 극히 작아서 효율이 높으며,백래시를 작게 할 수 있어서 NC 공작 기계의 이송나사 등 정밀한 운동이 요구되는 곳에 주로 사용하는 나사는?

  1. 볼 나사
  2. 둥근 나사
  3. 삼각 나사
  4. 톱니 나사
(정답률: 60%)
  • 볼 나사는 나사와 나사구멍 사이에 작은 구슬 모양의 구멍이 있어서, 구슬 모양의 구멍 안에 구슬 모양의 구슬이 들어가 있어서 마찰이 극히 작아서 효율이 높으며, 백래시를 작게 할 수 있어서 NC 공작 기계의 이송나사 등 정밀한 운동이 요구되는 곳에 주로 사용하는 나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판재를 사용하여 탄피, 주전자 등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인발은?

  1. 관재 인발
  2. 선재 인발
  3. 딥 드로잉
  4. 롤러 다이법
(정답률: 60%)
  • 딥 드로잉은 판재를 사용하여 깊이 있는 형상을 만들어내는 인발 방법으로, 탄피나 주전자와 같은 제품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판재를 금형에 고정하고, 금형과 판재 사이에 압력을 가해 금형의 형상을 판재에 전달하여 깊이 있는 형상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딥 드로잉은 깊이 있는 형상을 만들어내는 데 특화된 인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나사 머리모양이 접시모양일 때 볼트의 머리 부분이 가공물 안으로 묻히도록 테이퍼 원통형으로 절삭하는 가공은?

  1. 리밍
  2. 태밍
  3. 드릴링
  4. 카운터 싱킹
(정답률: 64%)
  • 카운터 싱킹은 나사 머리 부분이 가공물 안으로 묻히도록 하기 위해 볼트의 머리 부분을 테이퍼 원통형으로 절삭하는 가공 방법입니다. 이는 볼트의 머리 부분을 가공물과 동일한 깊이로 묻히게 하여 부드러운 표면을 만들고, 나사 머리가 눈에 띄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카운터 싱킹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연강 등의 재료에서 고온이 되면 하중이 일정 하여도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은?

  1. 크리프
  2. 열 응력
  3. 피로 한도
  4. 탄성 응력
(정답률: 61%)
  • 크리프는 고온에서 재료의 변형률이 시간에 따라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의 약화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재료의 피로 한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크리프 현상은 열 응력과 관련이 있으며, 탄성 응력과는 반대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스프링의 처짐량 δ를 구하는 식은? (단, 코일스프링의 감긴 수=n, 전단탄성률=G, 스프링 하중=W, 소선의 지름=d, 코일 직경=D)

(정답률: 41%)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스프링의 처짐량은 Wd^3n/(8GD^4)로 계산되는데, 이 식에서 분모인 D^4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D^4를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소선의 지름을 결정해야 하며, 이는 ""와 같은 답이 나오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주조품 제조 시 주물의 형상이 대형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점토로 채워서 만들며 정밀한 주형 제작이 곤란한 원형은?

  1. 잔형
  2. 회전형
  3. 골격형
  4. 매치 플레이트형
(정답률: 66%)
  • 골격형은 대형이면서도 구조가 간단하고, 점토로 채워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조품 제조 시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정밀한 주형 제작이 어려운 원형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주조품 제조 시에 골격형이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양은(german silver)이라 부르는 비철 금속은?

  1. Cu-Ni계 합금
  2. Cu-Zn계 합금
  3. Cu-Sn-Ni계 합금
  4. Cu-Ni-Zn계 합금
(정답률: 57%)
  • 양은은 구리, 니켈, 아연으로 이루어진 합금으로, "Cu-Ni-Zn계 합금"이라고 불린다. 이는 양은의 주요 구성 성분이 구리, 니켈, 아연이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다음 그림과 같은 코일저항이 r인 전압계를 이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 전압이 v인데, 그림의 스위치 S를 닫으면, 그 측정범위가 바뀌게 된다. 4배의 정확도로 전압을 측정할 때rm값은 얼마인가?

  1. 3r
  2. 2r
  3. r
  4. r/3
(정답률: 46%)
  • 스위치 S가 열려있을 때, 전압계에 인가되는 전압은 v이고, 이 때의 전류는 v/r이다. 스위치 S가 닫히면, 코일저항과 전압계가 직렬로 연결되어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 때의 전류는 v/(2r)이다. 따라서, 전압계에 인가되는 전압은 (v/2)×r이다. 이 값은 스위치가 열려있을 때의 값의 2배이므로, 스위치가 열려있을 때의 측정범위보다 2배 높은 범위에서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rm은 r/2가 된다. 이 값은 4배의 정확도로 측정할 때의 측정범위인 r/8의 4배인 r/2와 같다. 따라서, rm은 r/3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어는?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비례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71%)
  • 프로그램제어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즉,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를 수행하며, 미리 정해진 알고리즘에 따라 제어량을 조절합니다. 이는 자동화된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되며, 일정한 패턴에 따라 제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제어"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오버슈트를 감소 시키고, 정정 시간을 적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잔류편차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 제어 방식은?

  1. P제어
  2. PI제어
  3. PD제어
  4. PID제어
(정답률: 57%)
  • PID 제어는 P, I, D 세 가지 제어 기능을 결합한 제어 방식으로, 오버슈트를 감소시키고 정정 시간을 적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잔류편차를 제거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어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PID 제어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서보기구 제어에 사용되는 검출기기가 아닌것은?

  1. 싱크로
  2. 전위차계
  3. 전압검출기
  4. 차동변압기
(정답률: 35%)
  • 서보기구 제어에 사용되는 검출기기는 보통 위치, 속도, 가속도 등의 물리량을 검출하여 제어에 활용합니다. 그러나 전압검출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검출하는데 사용되며, 서보기구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압검출기는 서보기구 제어에 사용되는 검출기기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조절부와 조작부로 이루어진 곳으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는 것은?

  1. 출력부
  2. 비교부
  3. 제어대상
  4. 제어요소
(정답률: 51%)
  • 제어요소는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품이다. 이는 조절부와 조작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어대상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입력 신호를 받아 출력 신호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제어요소는 제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제어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제어오차의 변화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조절하는 제어동작은?

  1. 비례제어동작
  2. 미분제어동작
  3. 적분제어동작
  4. 비례 적분 미분제어동작
(정답률: 41%)
  • 미분제어동작은 제어오차의 변화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조절하는 제어동작이다. 이는 제어시스템에서 시간에 따른 제어오차의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여 조작량을 조절함으로써 더욱 정확한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미분제어동작"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그림과 같은 신호흐름선도에서 전달함수 C의 값은?

  1. -6/41
  2. 6/41
  3. -6/43
  4. 6/43
(정답률: 46%)
  • 전달함수 C는 출력신호 Y(s)와 입력신호 X(s)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C = Y(s)/X(s)로 계산할 수 있다.

    그림에서 C는 블록 다이어그램의 출력 Y(s)와 입력 X(s)를 연결하는 경로상에 있는 블록들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과 같다.

    따라서, C = (1/s) * (1/(s+3)) * (1/(s+2)) * (4/(s+1)) * (1/(s+4)) * (1/(s+5)) = 4/(s^6 + 15s^5 + 74s^4 + 155s^3 + 122s^2 + 24s)

    이때, 분모 다항식의 계수들을 일일이 계산하여 인수분해하면, (s+6)과 (s+1)^2이 나타난다.

    따라서, C = 4/(s+6)(s+1)^2 이다.

    여기서, s = jw (j는 허수단위, w는 각주파수)일 때, C의 크기는 |C(jw)| = 4/|jw+6||(jw+1)|^2 이고,

    C의 위상은 arg(C(jw)) = -arctan(w/6) - 2arctan(w/1) 이다.

    주파수가 0일 때, C의 크기는 4/6 = 2/3이고, 위상은 -2π이다.

    주파수가 무한대일 때, C의 크기는 0이고, 위상은 -π이다.

    따라서, 주파수응답곡선은 그림과 같이 나타난다.

    주파수가 1일 때, C의 크기는 4/43이고, 위상은 -2arctan(1) = -π/2이다.

    따라서, 정답은 "6/4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공정제어(프로세스 제어)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은?

  1. 온도
  2. 압력
  3. 유량
  4. 방위
(정답률: 67%)
  • 온도, 압력, 유량은 공정제어(프로세스 제어)에 속하는 제어량으로, 공정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어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방위는 공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제어량으로, 보안 및 안전과 관련된 제어량입니다. 따라서 방위는 공정제어(프로세스 제어)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RLC회로의 조합 중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1. RL병렬
  2. RC병렬
  3. RLC병렬
  4. RLC직렬
(정답률: 45%)
  • 주어진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90도 이상이면서 전압과 전류의 크기가 동일한 경우를 고려해보자. 이 경우 RL병렬 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90도 이상이 되지 않아 조건을 만족시킬 수 없다. 반면에 RC병렬, RLC병렬, RLC직렬 회로에서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90도 이상이 되어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RL병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특성 방정식이 복원중+2s2+3s+4=0 일 때 이계통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정확한 문제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보기 내용 작성 부탁드립니다.)(문제 오류로 정답은 1번입니다.)

  1. 안정하다.
  2. 불안정하다.
  3. 알 수 없다.
  4. 조건부 안정하다.
(정답률: 64%)
  • 특성 방정식의 해가 모두 실근이므로, 이계통의 모든 근이 실근이다. 따라서 이계통은 안정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X=3Ω, XL=3Ω, R=5Ω고 R-L-C직렬이 합성 임피던스는몇 Ω인가?

  1. 3
  2. 5
  3. 5.67
  4. 6.56
(정답률: 50%)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것은?

  1. 슬립의 변화에 의한 방법
  2. 용량의 변화에 의한 방법
  3. 극수의 변화에 의한 방법
  4. 주파수의 변화에 의한 방법
(정답률: 54%)
  •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에서 "용량의 변화에 의한 방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용량의 변화에 따라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슬립의 변화에 의한 방법", "극수의 변화에 의한 방법", "주파수의 변화에 의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목표값이 다른 양과 일정한 비율 관계를 가지고 변화하는 경우 사용하는 제어 방법은?

  1. 추종제어
  2. 비율제어
  3. 정치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63%)
  • 목표값과 현재값이 일정한 비율 관계를 가지고 변화하는 경우, 비율제어를 사용한다. 이는 목표값과 현재값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제어를 수행하기 때문이다. 다른 제어 방법들은 목표값과 현재값의 차이나 변화량에 따라 제어를 수행하지만, 비율제어는 비율에 따라 제어를 수행하기 때문에 목표값과 현재값의 크기가 달라도 일정한 비율을 유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주상변압기의 최대효율이 5/6부하시인 변압기의 전부하시 철손과 동손의 비 PC는?

  1. 0.69
  2. 0.83
  3. 1.28
  4. 1.44
(정답률: 32%)
  • 주어진 문제에서 변압기의 최대효율이 5/6 부하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변압기의 부하율이 5/6일 때, 변압기의 효율이 최대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부하시일 때의 철손과 동손의 비 PC를 구하기 위해서는 변압기의 부하율을 계산해야 합니다. 변압기의 부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부하율 = (부하전압 × 부하전류) ÷ (변압기의 정격전압 × 변압기의 정격전류)

    전부하시일 때, 변압기의 부하전압과 부하전류는 변압기의 정격전압과 정격전류와 같으므로, 부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부하율 = (변압기의 정격전압 × 변압기의 정격전류) ÷ (변압기의 정격전압 × 변압기의 정격전류) = 1

    따라서, 전부하시일 때의 철손과 동손의 비 PC는 변압기의 효율과 부하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PC = (변압기의 효율 × 부하율)² = (5/6) × 1² = 5/6

    따라서, 철손과 동손의 비는 PC의 역수로 계산됩니다.

    철손과 동손의 비 = 1 ÷ (5/6) = 1.2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1.44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계산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그림에서 스위치S의 계페에 관계없이 전전류I가 항상 30A라면 저항 r3, r4의 값은 몇인가?

  1. r3=1, r4=3
  2. r3=2, r4=1
  3. r3=3, r4=2
  4. r3=4, r4=4
(정답률: 61%)
  • 스위치 S가 왼쪽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전류 I는 r1과 r2를 통해 흐르게 되고, 각각의 저항은 10Ω이므로 전압은 10V씩 떨어진다. 따라서 스위치 S가 왼쪽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r3과 r4에 걸리는 전압은 각각 20V와 10V이다. 전류 I가 30A이므로 오른쪽으로 향하는 전류는 20A, 왼쪽으로 향하는 전류는 10A이다. 이를 이용하여 r3과 r4의 값을 구할 수 있다.

    스위치 S가 왼쪽으로 연결되어 있을 때, r3과 r4에 걸리는 전압은 각각 20V와 10V이므로, 오른쪽으로 향하는 전류 20A가 r3을 통해 흐르면 r3의 저항은 20V/20A = 1Ω이다. 왼쪽으로 향하는 전류 10A가 r4를 통해 흐르면 r4의 저항은 10V/10A = 1Ω이다. 따라서 정답은 "r3=2, r4=1"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변압기에 대한 다음의 관계식 중 틀린 것은?

  1. 규약효율=(입력-손실)/입력
  2. 부하손=저항손+표유부하손
  3. 전일효율=1일중의변압기입력/1일중의변압기출력
  4. 전압변동률=(2차무부하전압-2차정격전압)/2차정격전압
(정답률: 56%)
  • 정답은 "전일효율=1일중의변압기입력/1일중의변압기출력"이다. 이유는 전일효율은 변압기의 하루 전체 입력과 출력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규약효율과는 다른 개념이다. 규약효율은 입력과 출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변압기의 효율을 계산하는 반면, 전일효율은 하루 전체의 입력과 출력만을 고려한다. 따라서 전일효율은 변압기의 실제 효율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전자력과 전자유도 등 자기회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자력선은 N극으로부터 S극으로 향하는 것이 자력선 성질의 원칙이며 자력선 방향은 오른 나사법칙에 의한다.
  2. 단위 시간에 대한 자속의 변화량이 기전력을 나타내는 것을 전자유도법칙이라 하며 패러데이법칙이 이에 속한다.
  3. 어떤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변화하면 코일과 쇄교하는 자속이 변화하므로 이 코일에 기전력이 유도 되는 것을 자기유도라 한다.
  4. 자계 안에 놓여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은 플레밍의 오른속법칙에 의거해서 동작되게 된다.
(정답률: 48%)
  • 정답은 "자계 안에 놓여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은 플레밍의 오른속법칙에 의거해서 동작되게 된다."이다. 이유는 플레밍의 오른속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자기장을 만들 때, 그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도선에 힘이 작용하는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이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자기장을 만들 때, 도선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은 플레밍의 오른속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그림과 같은 전자릴레이회로는 어떤 게이트 회로인가?

  1. OR
  2. AND
  3. NOR
  4. NOT
(정답률: 39%)
  • 이 전자회로는 NOT 게이트 회로이다. 입력되는 전압이 0V이면 출력 전압은 5V가 되고, 입력되는 전압이 5V이면 출력 전압은 0V가 된다. 이는 NOT 게이트의 동작 원리와 일치한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되는 전압에 따라 출력 전압이 결정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 회로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전기식 조작기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자밸브
  2. 펄스 전동기
  3. 서보 전동기
  4. 다이어프램 밸브
(정답률: 58%)
  • 전기식 조작기기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기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프램 밸브"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식 조작기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다이어프램 밸브는 유체나 가스의 압력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적인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그림과 같이 500kΩ의 가변저항기에 병렬로 저항 R을 접속하여 합성저항을 100kΩ으로 만들려고 한다. 저항 R을 몇 kΩ으로 하면 되는가?

  1. 100
  2. 125
  3. 200
  4. 250
(정답률: 50%)
  • 가변저항기와 병렬로 연결된 저항 R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합성저항 = 1/가변저항기 + 1/R

    여기에 가변저항기의 값인 500kΩ과 합성저항의 값인 100kΩ을 대입하면,

    1/100kΩ = 1/500kΩ + 1/R

    이 식을 정리하면,

    R = 125kΩ

    따라서, 저항 R은 125kΩ이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