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승강기기사
(2020-08-2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 개론

1. 초고층 빌딩 등에서 중간의 승계층까지 직행 왕복운전 하여 대량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엘리베이터는?

  1. 셔틀 엘리베이터
  2. 역사용 엘리베이터
  3. 더블데크 엘리베이터
  4. 보도교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5%)
  • 셔틀 엘리베이터는 중간의 승강층까지 직행 왕복운전을 하여 대량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엘리베이터이다. 따라서 "셔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레일을 죄는 힘이 처음에는 약하게 작용하고 하강함에 따라 점점 강해지다가 얼마 후 일정한 값에 도달하는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 방식은?

  1. 즉시 작동형
  2.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F.W.C)형
  3. 플렉시블 가이드 클램프(F.G.C)형
  4. 슬랙 로프 세이프티(slack rope safety)형
(정답률: 82%)
  •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F.W.C)형 방식은 레일을 죄는 힘이 강해질수록 웨지가 레일 사이로 끼여들어가며 레일을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즉시 작동하여 추락을 막을 수 있으며, 웨지의 유연성으로 인해 레일의 변형에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비상정지장치로 적합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최대 몇 도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0°
  2. 12°
(정답률: 83%)
  •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승강기 안전기준에 따라 최대 12도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한 규정으로, 12도 이상의 경사도는 승강기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최대 12도 이하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매다는 장치(현수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매다는 장치는 독립적이어야 한다.
  2. 체인의 인장강도 및 특성 등이 KS B 1407에 적합해야 한다.
  3. 로프 또는 체인 등의 가닥수는 반드시 3가닥 이상이어야 한다.
  4. 카와 균형추 또는 평형추는 매다는 장치에 의해 매달려야 한다.
(정답률: 77%)
  • "로프 또는 체인 등의 가닥수는 반드시 3가닥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3가닥 이상으로 매다는 것이 안전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3가닥 이상으로 매다면 한 가닥이 끊어져도 나머지 가닥들이 중량을 분산시켜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유압파워 유니트에서 실린더로 통하는 압력배관 도중에 설치되는 수동밸브로서 이것을 닫으면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되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사이렌서
  3. 안전밸브
  4. 스톱밸브
(정답률: 78%)
  • 스톱밸브는 수동으로 작동하여 압력배관을 차단하는 밸브로, 실린더의 기름이 파워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보수, 점검 또는 수리 등을 할 때 사용됩니다. 체크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일방향으로 제어하는 밸브이며, 사이렌서는 소리를 내는 장치, 안전밸브는 유압장치의 안전을 보호하는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주차구획에 자동차를 들어가도록 한 후 그 주차구획을 수직으로 순환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로 평균 입·출고 시간이 가장 빠른 입체주차설비 방식은?

  1. 승강기식
  2. 다단방식
  3. 수직순환식
  4. 평면왕복식
(정답률: 60%)
  • 수직순환식 주차장치는 주차구획을 수직으로 이동시켜 자동차를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입·출고 시간이 가장 빠르기 때문에 평균 입·출고 시간이 가장 빠른 입체주차설비 방식으로 선택됩니다. 승강기식은 승강기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이동시키는 방식이고, 다단방식은 자동차를 다단으로 쌓아두는 방식입니다. 평면왕복식은 자동차를 평면적으로 이동시켜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실린더 및 램은 전부하 압력의 2.3배의 압력에서 발생되는 힘의 조건하에서 내력 Rp0.2에서 몇 이상의 안전율이 보장되는 방법으로 설계되어야 하는가?

  1. 1.2
  2. 1.5
  3. 1.7
  4. 2.0
(정답률: 55%)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실린더 및 램은 매우 큰 하중을 지탱해야 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력 Rp0.2에서 몇 이상의 안전율이 보장되는 방법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안전율은 설계하려는 부품의 균열 발생 전 까지의 최대 하중과 균열 발생 시 하중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안전율은 1.5 이상이어야 하지만,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매우 큰 하중을 지탱해야 하므로 안전율이 더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7"인 이유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매우 큰 하중을 지탱해야 하므로 안전율을 높이기 위해 1.7 이상의 안전율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엘리베이터의 카 벽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리는?

  1. 망유리
  2. 강화유리
  3. 복층유리
  4. 접합유리
(정답률: 71%)
  • 엘리베이터의 카 벽은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강화된 유리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엘리베이터 카 벽은 크기가 크고 형태가 복잡하여 강화유리로는 제작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접합유리가 사용되는데, 이는 두 장의 유리를 중간에 플라스틱 필름으로 접합하여 안전성을 높인 유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카 내부의 하중이 적재하중을 초과하면 경보가 울리고 출입문의 닫힘을 자동적으로 제지하여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게 하는 장치는?

  1. 정지 스위치
  2. 과부하 감지 장치
  3. 역결상 검출 장치
  4. 파이널 리밋 스위치
(정답률: 86%)
  • 카 내부의 하중이 적재하중을 초과하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것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과부하 감지 장치가 작동하여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을 닫아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게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과부하 감지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엘리베이터의 위치별 전기조명의 조도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실 작업공간의 바닥 면 : 200 lx 이상
  2. 기계실 작업공간 간 이동 공간의 바닥 면 : 50 lx 이상
  3. 카 지붕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 : 50 lx 이상
  4. 피트 바닥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 : 100 lx 이상
(정답률: 73%)
  • 피트 바닥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은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가장 낮은 위치이기 때문에, 이곳에서도 충분한 조도가 유지되어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위치에서도 100 lx 이상의 조도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에서 스위치 수가 많아 1.2m 이내에 설치가 곤란할 경우에는 최대 몇 m 이하까지 완화할 수 있는가?

  1. 1.3
  2. 1.4
  3. 1.5
  4. 1.6
(정답률: 74%)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스위치는 장애인이 손으로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제장애인연합회는 스위치의 높이가 1.2m 이내에 있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상황에서는 이 기준을 지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대 1.4m 이하까지 스위치의 높이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4"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로프와 시브(sheave)의 미끄러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로프가 감기는 각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카의 감속도와 가속도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카측과 균형추측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71%)
  • 카측과 균형추측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이는 중량비가 클수록 로프에 가해지는 힘이 더 커지기 때문에 마찰력을 더 이길 수 있는 힘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엘리베이터용 주행안내(가이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레일의 표준길이는 5m 이다.
  2. 균형추측 레일에는 강판을 성형한 레일을 사용할 수 있다.
  3. 레일 규격의 호칭은 가공 완료된 1m당의 중량을 표시한 것이다.
  4.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곳에는 정밀가공한 T자형 레일이 사용된다.
(정답률: 61%)
  • "레일 규격의 호칭은 가공 완료된 1m당의 중량을 표시한 것이다."가 틀린 것이다. 레일 규격의 호칭은 레일의 형태와 크기를 나타내는 번호로 표시된다. 예를 들어, 규격 번호가 큰 레일은 더 높은 중량을 지탱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사람이 출입할 수 없도록 정격하중이 300kg 이하이고, 정격속도가 1m/s 이하인 엘리베이터는?

  1. 수평보행기
  2. 화물용 엘리베이터
  3. 침대용 엘리베이터
  4. 소형화물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80%)
  • 정격하중이 300kg 이하이므로 인력이나 손수레 등으로 운반하기 어려운 소형화물을 운반하기에 적합하며, 정격속도가 1m/s 이하이므로 출입이 빈번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따라서 "소형화물용 엘리베이터"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완충기에 충돌할 때, 평균 감속도가 최대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

  1. 0.8 gn
  2. 1.0 gn
  3. 1.5 gn
  4. 2.5 gn
(정답률: 79%)
  •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면서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장치이다. 따라서 충격이 완충기에 도달하기 전에 충격의 에너지가 분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격이 완충기에 도달하기 전에 충격의 에너지가 완충기에 분산되도록 충격을 감속시켜야 한다.

    따라서, 평균 감속도는 충격이 완충기에 도달하기 전에 충격의 에너지를 분산시키기 위해 충격을 감속시키는데 필요한 감속도이다. 이 감속도는 충격의 에너지와 완충기의 무게, 그리고 감속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 낙하할 때, 충격의 에너지는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평균 감속도는 완충기의 무게와 감속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의 평균 감속도는 일반적으로 1.0 gn 이하이다. 이는 충격을 감속시키는데 충분한 감속도를 제공하면서도 충격의 에너지를 분산시키기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0 gn"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미리 설정된 방향으로 설정치를 초과한 상태로 과도하게 유체의 흐름이 증가하여 밸브를 통과하는 압력이 떨어지는 경우 자동으로 차단하도록 설계된 밸브는?

  1. 스톱밸브
  2. 압력밸브
  3. 안전밸브
  4. 럽처밸브
(정답률: 62%)
  • 럽처밸브는 과도한 유체의 흐름으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을 제한하고, 설정치를 초과한 상태에서 자동으로 차단하여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는 밸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밸브로 적합합니다. 스톱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압력밸브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안전밸브는 시스템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럽처밸브와는 기능이 다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완충기의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제조·수입일자
  2. 완충기의 형식
  3. 부품안전인증표시
  4. 부품안전인증번호
(정답률: 63%)
  • "제조·수입일자"는 완충기의 보기 쉬운 곳에 쉽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내용 중 하나이다. 완충기의 형식, 부품안전인증표시, 부품안전인증번호는 모두 완충기의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이지만, 지워지지 않는 방법으로 표시되어야 하는 내용은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은?

  1. 일그너 제어
  2. 워드레오나드 제어
  3. 정지레오나드 제어
  4. 가변전압가변주파수 제어
(정답률: 77%)
  • 교류 엘리베이터의 제어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가변전압가변주파수 제어이다. 이 방식은 엘리베이터 모터의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모터의 속도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또한, 모터의 부하에 따라 전압과 주파수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엘리베이터의 VVVF 인버터 제어에 주로 사용되는 제어방식은?

  1. PAM
  2. PWM
  3. PSM
  4. PTM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의 VVVF 인버터 제어에는 주로 PWM(Pulse Width Modulation)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는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전압을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PWM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하며, 속도 조절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에스컬레이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기시간 없이 연속적으로 수송이 가능하다.
  2.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설치 장소에 따라 구매 의욕을 높일 수 있다.
  3. 건축상으로 점유 면적이 크고 기계실이 필요하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층에 분산되어 있다.
  4. 전동기 기동 시에 흐르는 대전류에 의한 부하전류의 변화가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적어 전원 설비 부담이 적다.
(정답률: 76%)
  • "건축상으로 점유 면적이 크고 기계실이 필요하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층에 분산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에스컬레이터는 기계실이 필요하지 않으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층에 분산되는 것은 맞지만, 건축상으로는 점유 면적이 크지 않습니다. 에스컬레이터는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보다 적은 공간을 차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승강기 설계

21. 기계대 강도 계산 시 기계대에 작용하는 하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로프 자중
  2. 권상기 자중
  3. 기계대 자중
  4. 균형추 자중
(정답률: 66%)
  • 기계대 자중은 기계대 자체의 무게로, 외부에서 가해지는 하중과는 무관하다. 따라서 기계대 강도 계산 시에는 기계대 자중은 고려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설계용 수평지진력의 작용점은 일반적인 경우에 기기의 어느 부분으로 산정하여 계산하는가?

  1. 기기의 중심
  2. 기기의 최고점
  3. 기기의 최저점
  4. 기기의 최선단
(정답률: 71%)
  • 설계용 수평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중심으로 산정하여 계산합니다. 이는 기기의 중심이 가장 안정적인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기의 최고점이나 최저점 등 다른 부분을 작용점으로 삼는다면, 지진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기기가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기의 안정성을 고려하여 작용점을 기기의 중심으로 산정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웜기어에서 웜의 회전수가 1800rpm, 웜의 줄수가 5, 웜 휠의 회전수가 360rpm일 때, 웜 휠의 잇수는?

  1. 10
  2. 25
  3. 50
  4. 100
(정답률: 66%)
  • 웜기어의 원리에 따라 웜의 회전수와 웜 휠의 회전수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웜의 회전수가 5배 높으면 웜 휠의 회전수는 5배 낮아진다. 따라서, 웜의 회전수가 1800rpm이고 웜 휠의 회전수가 360rpm이므로, 웜 휠의 잇수는 웜의 줄수인 5배인 25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와 체크밸브 또는 하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는 전 부하 압력 및 파열 압력과 관련하여 안전율이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74%)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실린더와 체크밸브 또는 하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는 전 부하 압력 및 파열 압력과 관련하여 안전율이 8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호스가 파열하거나 고장나더라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8 이상의 안전율을 가진 호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호출버튼·조작반 등 승강기의 안팎에 설치되는 모든 스위치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어느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는가?

  1. 0.8m 이상 1.0m 이하
  2. 0.8m 이상 1.2m 이하
  3. 1.0m 이상 1.2m 이하
  4. 1.2m 이상 1.5m 이하
(정답률: 74%)
  •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호출버튼·조작반 등 승강기의 안팎에 설치되는 모든 스위치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8m 이상 1.2m 이하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는 대부분의 성인 남성과 여성, 그리고 어린이와 장애인들도 스위치를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위치가 너무 낮게 설치되면 키가 큰 사람들은 불편하게 느낄 수 있고, 너무 높게 설치되면 키가 작은 사람들이나 장애인들은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가 가장 적절한 높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엘리베이터용 도어머신의 요구사항이 아닌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소음이 발생하지 않을 것
  2. 카 상부에 설치하기 위하여 소형 경량일 것
  3. 가장 중요한 부품이므로 고가의 재질을 사용하고 단가가 높을 것
  4. 동작회수가 엘리베이터의 기동회수의 2배가 되므로 보수가 용이할 것
(정답률: 80%)
  • "가장 중요한 부품이므로 고가의 재질을 사용하고 단가가 높을 것"은 요구사항이 아니라 제품 설계나 제조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유는 이 부품이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품에 대한 품질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가의 재질을 사용하고 단가가 높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동력전원설비 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가속전류
  2. 감속전류
  3. 전압강하
  4. 주위온도
(정답률: 58%)
  • 감속전류는 동력전원설비 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동력전원설비 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가속전류, 전압강하, 주위온도 등이 있습니다. 감속전류는 기계나 장치를 감속시키는데 사용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동력전원설비 용량 산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전기자에 전류가 흐르면 그 전류에 대한 자속이 발생해 주자극의 자속에 영향을 미쳐 주자속이 감소하고, 전기자 중성점이 이동하는 현상은?

  1. 자속 반작용
  2. 전류 반작용
  3. 전기자 반작용
  4. 주자극 반작용
(정답률: 66%)
  • 전기자에 전류가 흐르면 그 전류에 의해 자기장이 발생하게 되고, 이 자기장은 주변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면서 전기자에 반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반작용을 전기자 반작용이라고 합니다. 이 반작용은 주자속의 자기장에 영향을 미쳐 주자속이 감소하고, 전기자 중성점이 이동하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기자 반작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량제어밸브를 주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는?

  1. 미터 인 회로
  2. 블리드 인 회로
  3. 미터 오프 회로
  4. 블리드 오프 회로
(정답률: 68%)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주회로와 바이패스 회로를 이용하여 유량을 제어하는데, 이때 바이패스 회로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유량을 조절하는 회로를 블리드 오프 회로라고 합니다. 이 회로는 주회로에서 유량을 분기하여 바이패스 회로로 유량을 유도하고, 유량제어밸브를 통해 바이패스 회로의 유량을 조절하여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블리드 오프 회로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밀폐식 승강로에서 허용되는 개구부가 아닌 것은?

  1. 승강장문을 설치하기 위한 개구부
  2. 건물 내 급배수관 설치를 위한 개구부
  3. 화재 시 가스 및 연기의 배출을 위한 통풍구
  4. 승강로의 비상문 및 점검문을 설치하기 위한 개구부
(정답률: 71%)
  • 밀폐식 승강로는 외부와 완전히 차단된 공간이기 때문에 공기의 유입과 배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화재 시 가스 및 연기의 배출을 위한 통풍구와 승강로의 비상문 및 점검문을 설치하기 위한 개구부는 허용되지만, 건물 내 급배수관 설치를 위한 개구부는 승강로 내부의 수압을 조절하거나 누수를 막기 위해 밀폐되어야 하므로 허용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소선의 표면에 아연도금 처리한 것으로 녹이 쉽게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다습한 환경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 종류는?

  1. A종
  2. B종
  3. E종
  4. G종
(정답률: 72%)
  • 정답인 G종은 아연도금 처리가 되어 있어서 녹이 쉽게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다습한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A종, B종, E종은 아연도금 처리가 되어 있지 않아서 녹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승용승강기의 설치기준에 따라 6층 이상 거실면적의 합계가 9000m2 인 전시장에 20인승 엘리베이터를 설치할대 최소 설치 대수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58%)
  • 승용승강기 설치기준에 따르면, 6층 이상 거실면적의 합계가 9000m2 이상인 건물에는 엘리베이터를 2대 이상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전시장에는 최소 2대의 20인승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엘리베이터가 다음과 같은 조건일 때, 무부하 및 전부하 시 각각의 트랙션비는 약 얼마인가?

  1. 무부하 : 1.46, 전부하 : 1.58
  2. 무부하 : 1.46, 전부하 : 1.60
  3. 무부하 : 1.60, 전부하 : 1.46
  4. 무부하 : 1.60, 전부하 : 1.58
(정답률: 50%)
  • 엘리베이터의 트랙션비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과 엘리베이터에 가해지는 중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무부하 상태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가해지는 중력이 없으므로 트랙션비가 높아집니다. 반면에 전부하 상태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가해지는 중력이 가장 크므로 트랙션비가 낮아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무부하 상태와 전부하 상태의 트랙션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엘리베이터의 총 중량은 1000kg이며,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1m/s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에 가해지는 중력은 1000kg × 9.8m/s² = 9800N입니다.

    무부하 상태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가해지는 중력이 없으므로,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위한 힘은 1000kg × 1m/s² = 1000N입니다. 따라서 무부하 상태에서의 트랙션비는 1000N / 625N = 1.60입니다.

    전부하 상태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가해지는 중력이 가장 크므로,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위한 힘은 1000kg × (1m/s² + 9.8m/s²) = 10000N입니다. 따라서 전부하 상태에서의 트랙션비는 10000N / 6850N = 1.46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부하 : 1.60, 전부하 : 1.46"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엘리베이터가 출발층에서 출발한 후 서비스를 끝내고 다시 출발층으로 돌아오는 시간이 30초이고, 승객수는 10명일 때, 5분간 수송능력은 얼마인가?

  1. 50명
  2. 100명
  3. 150명
  4. 200명
(정답률: 69%)
  • 엘리베이터는 30초에 한 번씩 출발층에서 출발하고 돌아오므로, 5분(300초) 동안 총 10번 운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번의 운행마다 10명의 승객을 운송할 수 있으므로, 5분간 수송능력은 10명/운행 × 10운행 = 100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승강장문 근처의 승강장에 있는 자연조명 또는 인공조명은 카 조명이 꺼지더라도 이용자가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기 위해 승강장문이 열릴 때 미리 앞을 볼 수 있도록 바닥에서 몇 lx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
  2. 50
  3. 100
  4. 150
(정답률: 60%)
  • 승강장문 근처의 자연조명 또는 인공조명은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기 위해 승강장문이 열릴 때 미리 앞을 볼 수 있도록 바닥에서 최소한 50lx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이용을 위한 규정으로, 이보다 적은 조명에서는 이용자가 충분한 시야를 확보하지 못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승강장 근처의 조명은 항상 유지되어야 하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규정된 조명량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기계실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2
  2. 1.8
  3. 2.1
  4. 3
(정답률: 68%)
  • 기계실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작업 중인 사람이 안전하게 움직일 수 있는 높이를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작업자의 키와 작업 도구의 길이 등을 고려하여 최소한 2m 이상의 유효 높이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2.1"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그림과 같이 기어 A, B가 맞물려 있을 때, 수식이 틀린 것은? (단, D1, D2는 피치원 지름, N1, N2는 회전수, V1, V2는 원주 속도, Z1, Z2는 잇수, L은 중심거리이다.)

  1. N2D2 = N1D1
  2. D1 < D2 이면 V1 < V2 이다.
(정답률: 55%)
  • 기어의 회전수와 피치원 지름은 반비례 관계이므로, N2D2 = N1D1 식에서 D1이 작아지면 N2D2도 작아져야 한다. 그러므로 V2는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V1보다 더 빨라진다. 따라서 "D1 < D2 이면 V1 < V2 이다."는 틀린 수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60Hz, 6극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3% 이다. 이 전동기의 회전속도는 몇 rpm 인가?

  1. 1064
  2. 1164
  3. 1264
  4. 1364
(정답률: 63%)
  • 슬립이 3%이므로 동기회전수는 60Hz x 60초 = 3600rpm이다.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동기회전수에서 슬립에 해당하는 회전수를 뺀 값이므로,
    회전수 = 3600rpm x (1 - 0.03) = 3600rpm x 0.97 = 3492rpm
    따라서 정답은 "1164"가 아닌 "106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피트 바닥은 전 부하 상태의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였을 때 카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의 몇 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4%)
  • 피트 바닥은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는 전 부하 상태에서 카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의 몇 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이 질문은 피트 바닥의 강도와 내구성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는 전체 하중은 카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전달됩니다. 따라서 피트 바닥은 카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적 하중을 지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정적 하중은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는 전체 하중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피트 바닥은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는 전체 하중의 몇 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4"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카 천장에 비상구출문이 설치된 경우, 유효 개구부의 크기는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2m×0.3m 이상
  2. 0.3m×0.3m 이상
  3. 0.3m×0.4m 이상
  4. 0.4m×0.5m 이상
(정답률: 70%)
  •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은 화재 등의 긴급 상황에서 대피를 위한 출구로 사용되어야 하므로 출입구로 사용될 수 있는 최소한의 크기를 가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국내 건축법에서는 유효 개구부의 크기를 규정하고 있으며,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문의 경우 유효 개구부의 크기는 0.4m×0.5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인원이 대피하기에 충분한 크기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통과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에서 정답은 "0.4m×0.5m 이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다음 그림과 같은 타원형 단면을 갖는 봉이 인장하중(P)을 받을 때, 작용하는 인장응력은?

  1. πab2/4P
  2. 4P/πab2
  3. πab/4P
  4. 4P/πab
(정답률: 55%)
  • 인장응력은 인장력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이 봉의 단면은 타원형이므로, 단면적은 πab가 됩니다. 따라서 인장응력은 P/(πab)가 됩니다. 이 값을 정리하면 4P/(πab)가 되므로, 정답은 "4P/πab"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두 기어가 맞물려 돌 때 잇수가 너무 적거나 잇수차가 현저히 클 때, 한쪽 기어의 이뿌리를 간섭하여 회전을 방해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압력각을 작게 한다.
  2. 전위기어를 사용한다.
  3. 이끝을 둥글게 가공한다.
  4. 이의 높이를 줄인다.
(정답률: 42%)
  • 압력각이란 기어가 맞물리는 각도를 말합니다. 압력각이 작을수록 기어가 맞물릴 때 발생하는 압력이 분산되어 기어의 이뿌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회전을 방해하는 현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압력각을 작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디퓨저(diffuser) 펌프, 벌류트(volute) 펌프가 포함되는 펌프 종류는?

  1. 원심 펌프
  2. 왕복식 펌프
  3. 축류 펌프
  4. 회전 펌프
(정답률: 46%)
  • 디퓨저(diffuser) 펌프와 벌류트(volute) 펌프는 모두 원심력을 이용하여 액체를 이동시키는 펌프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펌프는 모두 원심 펌프에 속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원형 단면축에 발생되는 최대전단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축 지름이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2. 극단면계수가 감소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3. 가해지는 토크가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
  4. 단면의 극관성 모멘트가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38%)
  • 축 지름이 증가하면 단면의 극관성 모멘트가 증가하게 되어, 단면의 회전에 대한 저항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비틀림 모멘트에 의한 최대전단응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축 지름이 증가하면 최대전단응력은 감소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실린더 내경
  2. 축의 편심량
  3. 피스톤의 외경
  4. 디스크 브레이크의 니스크 두께
(정답률: 68%)
  • 마이크로미터는 매우 작은 길이를 측정하는 단위이지만, "축의 편심량"은 길이가 아닌 위치나 거리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에 마이크로미터로 측정할 수 없습니다. 축의 편심량은 일반적으로 밀리미터나 센티미터 단위로 측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바이스, 잭, 프레스 등과 같이 힘을 전달하거나 부품을 이동하는 기구용에 적절하지 않은 나사는?

  1. 사각 나사
  2. 사다리꼴 나사
  3. 톱니 나사
  4. 관용 나사
(정답률: 65%)
  • 관용 나사는 특정한 용도가 아닌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나사로, 힘을 전달하거나 부품을 이동하는 기구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바이스, 잭, 프레스 등과 같은 기구에 사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피복아크 용접에서 언더 컷(under cut)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용접 조건은?

  1. 저전압, 용접속도가 느릴 때
  2. 전류 부족, 용접속도가 느릴 때
  3. 용접속도가 빠를 때, 전류 과대
  4. 용접속도가 느릴 때, 전류 과대
(정답률: 59%)
  • 용접속도가 빠를 때, 전류 과대인 경우에는 용접 부위가 빠르게 가열되어 금속이 녹기 시작하는 시점에 전류가 과대하게 인가되면서 언더 컷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용접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전류를 적정하게 인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그림과 같이 중앙에 집중 하중을 받고 있는 단순 지지보의 최대 굽힘응력은 몇 kPa 인가? (단, 보의 폭은 3cm이고, 높이가 5cm 인 직사각형 단면이다.)

  1. 4
  2. 8
  3. 4000
  4. 8000
(정답률: 43%)
  • 단순 지지보에서 최대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M*y) / I

    여기서 M은 중앙 하중에 의한 굽힘모멘트, y는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 I는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이다.

    중앙 하중은 10kN이고, 이에 의한 굽힘모멘트는 M = 10kN * 2.5cm = 2500 Ncm 이다.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 y는 2.5cm 이므로, y = 2.5cm 이다.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 I는 (1/12)*b*h^3 = (1/12)*3cm*(5cm)^3 = 156.25 cm^4 이다.

    따라서,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σ = (M*y) / I = (2500 Ncm * 2.5cm) / 156.25 cm^4 = 40 kPa

    따라서, 최대 굽힘응력은 40 kP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큰 회전력을 얻을 수 있고 양 방향 회전축에 120° 각도로 두 쌍을 설치하는 키는?

  1. 원뿔 키
  2. 새들 키
  3. 접선 키
  4. 드라이빙 키
(정답률: 58%)
  • 접선 키는 원통형 축과 키 구멍의 접선에 맞게 설계되어 회전력을 전달하는 키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큰 회전력을 얻을 수 있고, 양 방향 회전축에 120° 각도로 두 쌍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접선 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금속을 가열하여 용해시킨 후 주형에 주입해 냉각 응고시켜 목적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은?

  1. 주조
  2. 압연
  3. 제관
  4. 단조
(정답률: 67%)
  • 주조는 금속을 용해시켜 주형에 주입하여 제품을 만드는 공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압연은 금속을 압력을 가해 두께를 조절하는 공정, 제관은 금속을 원형으로 만드는 공정, 단조는 금속을 압력을 가해 형상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원통 커플링에서 축 지름이 30mm이고, 원통이 축을 누르는 힘이 50N일 때 커플링이 전달할 수 있는 토크(N·mm)는? (단, 접촉부 마찰계수는 0.2 이다.)

  1. 471
  2. 587
  3. 785
  4. 942
(정답률: 27%)
  • 커플링이 전달할 수 있는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토크 = 접촉력 × 반지름 × 마찰계수

    여기서 접촉력은 축을 누르는 힘이므로 50N이고, 반지름은 축 지름의 절반인 15mm이다. 마찰계수는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0.2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토크 = 50N × 15mm × 0.2 = 150N·mm

    따라서, 커플링이 전달할 수 있는 토크는 150N·mm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471"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유압 제어 밸브의 종류에서 압력 제어 밸브가 아닌 것은?

  1. 릴리프 밸브
  2. 리듀싱 밸브
  3. 디셀러레이션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45%)
  • 압력 제어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압력 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450℃까지의 온도에서 비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항공기 엔진 주위의 부품재료로 사용되며 비중은 약 4.51 인 것은?

  1. Al
  2. Ni
  3. Zn
  4. Ti
(정답률: 61%)
  • 알루미늄(Al), 니켈(Ni), 아연(Zn)은 모두 450℃까지의 온도에서 내식성이 좋지 않고 비강도도 낮기 때문에 항공기 엔진 주위의 부품재료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티타늄(Ti)은 450℃까지의 온도에서 비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여 항공기 엔진 주위의 부품재료로 적합합니다. 또한, 티타늄의 비중은 약 4.51로 경량화에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Ti"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단조가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료의 조직을 미세화 한다.
  2. 복잡한 구조의 소재가공에 적합하다.
  3. 가열한 상태에서 해머로 타격한다.
  4. 산화에 의한 스케일이 발생한다.
(정답률: 53%)
  • "산화에 의한 스케일이 발생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단조가공은 가열한 상태에서 해머로 타격하여 재료의 조직을 미세화시키는 공정입니다. 이는 재료의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조가공은 복잡한 구조의 소재를 가공하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단조가공 후에는 스케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후처리 공정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압축성이어야 한다.
  2. 열을 방출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3. 장시간 사용하여도 화학적으로 안정하여야 한다.
  4. 외부로부터 침입한 불순물을 침전 분리시키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8%)
  • 유압 작동유는 장시간 사용되는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화학적으로 안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압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 중에서 "장시간 사용하여도 화학적으로 안정하여야 한다."가 옳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마찰부분이 많은 부품에 내마모성과 인성이 풍부한 강을 만들기 위한 열처리 방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침탄법
  2. 화염 경화법
  3. 질화법
  4. 저주파 경화법
(정답률: 54%)
  • 저주파 경화법은 부품의 표면을 경화시키는 방법으로, 내마모성과 인성을 향상시키는 열처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마찰부분이 많은 부품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인 침탄법, 화염 경화법, 질화법도 내마모성과 인성을 향상시키는 열처리 방법이지만, 마찰부분이 많은 부품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코일 스프링에서 스프링 상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링 소재 지름의 4승에 비례한다.
  2. 스프링의 변형량에 비례한다.
  3. 코일 평균 지름의 3승에 반비례한다.
  4. 스프링 소재의 전단탄성계수에 비례한다.
(정답률: 49%)
  • 정답은 "코일 평균 지름의 3승에 반비례한다."입니다.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의 강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스프링이 얼마나 변형되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의 변형량에 비례합니다. 스프링 소재 지름의 4승에 비례하는 것은 스프링 상수와는 관련이 없는 값입니다. 코일 평균 지름의 3승에 반비례하는 것은 스프링 상수와 관련이 있지만, 반비례하는 것이 맞는 표현입니다. 스프링 소재의 전단탄성계수에 비례하는 것은 스프링 상수와는 관련이 없는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기계재료에서 중금속을 구분하는 기준은?

  1. 비중이 0.5 이상인 금속
  2. 비중이 1 이상인 금속
  3. 비중이 5 이상인 금속
  4. 비중이 10 이상인 금속
(정답률: 52%)
  • 중금속은 비중이 높은 금속으로, 일반적으로 비중이 5 이상인 금속으로 구분합니다. 이는 중금속이 다른 금속에 비해 높은 밀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5 이상인 금속이 중금속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지름 24mm의 환봉에 인장하중이 작용할 경우 최대 허용인장하중(N)은 약 얼마인가? (단, 환봉의 인장강도는 45N/mm2 이고, 안전율은 8이다.)

  1. 2544
  2. 5089
  3. 8640
  4. 20357
(정답률: 34%)
  • 최대 허용인장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허용인장하중 = (인장강도 * 단면적) / 안전율

    단면적은 환봉의 원면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원면적 = π * (지름/2)^2 = 3.14 * (24/2)^2 = 452.16mm^2

    따라서 최대 허용인장하중은 다음과 같다.

    최대 허용인장하중 = (45N/mm^2 * 452.16mm^2) / 8 = 2544N

    따라서 정답은 "254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구성인선(built-up edge)의 방지대책으로 적절한 것은?

  1. 절삭 속도를 느리게 하고 이송 속도를 빠르게 한다.
  2. 절삭 속도를 빠르게 하고 윤활성이 좋은 절삭유를 사용한다.
  3. 바이트의 윗면 경사각을 작게 하고 이송속도를 느리게 한다.
  4. 절삭 깊이를 깊게 하고 이송 속도를 빠르게 한다.
(정답률: 58%)
  • 구성인선은 절삭면과 칩 사이에 형성되는 누적된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절삭 속도를 빠르게 하면 칩이 빠르게 제거되어 구성인선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윤활성이 좋은 절삭유를 사용하면 절삭면과 칩 사이의 마찰을 줄여 구성인선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삭 속도를 빠르게 하고 윤활성이 좋은 절삭유를 사용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이 10kW, 슬립이 4.8% 일 때의 2차 동손은 약 몇 kW 인가?

  1. 0.24
  2. 0.36
  3. 0.5
  4. 0.8
(정답률: 32%)
  •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은 10kW 이므로, 1상 출력은 10kW/3 = 3.33kW 이다. 슬립이 4.8% 이므로, 동기속도 대비 회전속도는 95.2% 이다. 따라서, 2차 동손은 1 - 0.952 = 0.048 이다. 2차 동손으로 인해 실제 출력은 3.33kW x 0.952 = 3.17kW 이다. 이를 다시 3상으로 환산하면 3.17kW x 3 = 9.51kW 이다. 따라서, 2차 동손은 10kW - 9.51kW = 0.49kW 이다. 보기에서는 0.5kW 로 반올림하여 표기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0.5"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의 비를 일정하게 제어하여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정격속도 이하로 제어하는 방식은?

  1. CVCF 제어방식
  2. VVVF 제어방식
  3. 교류 궤환 제어방식
  4. 교류 2단 속도 제어방식
(정답률: 64%)
  • VVVF 제어방식은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의 비를 일정하게 제어하여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정격속도 이하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압과 주파수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전력(W)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위는 J/s 이다.
  2. 열량을 적분하면 전력이다.
  3. 단위 시간에 대한 전기 에너지 이다.
  4. 공률(일률)과 같은 단위를 갖는다.
(정답률: 55%)
  • "열량을 적분하면 전력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열량은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고, 전력은 단위 시간에 대한 전기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열량을 적분하면 에너지가 되고, 전력은 에너지와 시간의 관계로 나타내는 것이므로, 둘은 서로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입력 A, B, C에 따라 Y를 출력하는 다음의 회로는 무접점 논리회로 중 어떤 회로인가?

  1. OR 회로
  2. NOR 회로
  3. AND 회로
  4. NAND 회로
(정답률: 49%)
  • 입력 A, B, C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 Y가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OR(논리합) 연산과 동일하므로 이 회로는 OR 회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제어편차가 검출될 때 편차가 변화하는 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가감하도록 하는 제어로써 오차가 커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제어동작은?

  1. ON/OFF 제어 동작
  2. 미분 제어 동작
  3. 적분 제어 동작
  4. 비례 제어 동작
(정답률: 48%)
  • 미분 제어 동작은 제어편차가 변화하는 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가감하도록 하는 제어로써, 오차가 커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제어동작이다. 따라서 제어편차가 검출될 때 편차가 급격하게 변화할 경우, 미분 제어 동작은 빠르게 반응하여 조작량을 조절하여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선간전압 200V의 3상 교류전원에 화물용 승강기를 접속하고 전력과 전류를 측정하였더니 2.77kW, 10A이었다. 이 화물용 승강기 모터의 역률은 약 얼마인가?

  1. 0.6
  2. 0.7
  3. 0.8
  4. 0.9
(정답률: 39%)
  • 역률은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로 정의된다. 유효전력은 실제로 일을 하는 전력으로, 승강기가 실제로 사용하는 전력이다. 피상전력은 전체 전력으로, 승강기가 소비하는 전력뿐만 아니라, 전원선로나 변압기 등에서 발생하는 손실까지 모두 포함된 전력이다.

    유효전력은 P = √3 × V × I × cosθ 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V는 선간전압, I는 전류, cosθ는 역률이다.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cosθ = P / (√3 × V × I) = 2770 / (1.732 × 200 × 10) = 0.79 이므로, 약 0.8이다. 따라서 정답은 "0.8"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그림의 논리회로에서 A, B, C, D를 입력, Y를 출력이라 할 때 출력 식은?

  1. A+B+C+D
  2. (A+B)(C+D)
  3. AB+CD
  4. ABCD
(정답률: 41%)
  • 그림의 논리회로에서는 A와 B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고, C와 D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개의 OR 게이트의 출력이 AND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Y를 출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출력 식은 (A OR B) AND (C OR D)가 되며, 이를 논리식으로 간단히 정리하면 AB+CD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그림과 같은 회로에 흐르는 전류 I(A)는?

  1. 0.3
  2. 0.6
  3. 0.9
  4. 1.2
(정답률: 39%)
  • 전류의 크기는 전압에 저항을 나눈 값으로 결정된다. 이 회로에서는 전압이 3V이고, 저항이 10Ω인 부분과 20Ω인 부분이 각각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총 저항은 30Ω이 된다. 따라서 전류는 3V / 30Ω = 0.1A가 된다. 이 전류가 10Ω 저항을 통과하면 0.1A * 3 = 0.3V의 전압이 발생하므로, 이 부분에서의 전류는 0.3V / 10Ω = 0.03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3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환상 솔렌외드 철심에 200회의 코일을 감고 2A의 전류를 흘릴 때 발생하는 기자력은 몇 AT인가?

  1. 50
  2. 100
  3. 200
  4. 400
(정답률: 58%)
  • 환산 솔렌외드 철심의 기자기 밀도는 1.2566 × 10^-6 테슬라/회전이다. 따라서 200회의 코일을 감으면 기자기 밀도에 200을 곱해줘야 한다. 그리고 전류는 2A이므로, 최종적으로 기자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1.2566 × 10^-6 테슬라/회전 × 200 회 × 2 A = 0.00050264 테슬라

    테슬라를 아토너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0.00050264 테슬라 = 502.64 아토너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4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e(t)=200sinωt(V), 일 때 유효전력(W)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41%)
  • 주어진 전압 e(t)은 사인파 형태이므로, 이를 통해 유효전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전압의 효과적인 값을 구해야 한다.

    전압의 효과적인 값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V_{text{eff}} = sqrt{frac{1}{T} int_{0}^{T} e^2(t) dt}
    $$

    여기서 T는 주기이다.

    주어진 전압 e(t)의 주기는 2π/ω 이므로,

    $$
    V_{text{eff}} = sqrt{frac{1}{2pi/omega} int_{0}^{2pi/omega} (200sinomega t)^2 dt} = sqrt{frac{1}{pi} int_{0}^{pi} (200sintheta)^2 dtheta} = frac{200}{sqrt{2}}
    $$

    따라서, 유효전력 P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P = V_{text{eff}}^2/R = frac{200^2}{2R} = frac{200^2}{2times 1} = 200
    $$

    따라서, 정답은 "2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전기자 철심을 규소 강판으로 성층하는 주된 이유는?

  1. 정류자면의 손상이 적다.
  2. 가공하기 쉽다.
  3. 철손을 적게 할 수 있다.
  4. 기계손을 적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규소 강판은 전기자 철심을 감싸는데 사용되는 재료 중 하나이다. 이는 철심을 보호하고 전기적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규소 강판은 철손을 적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이 주된 이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논리식 A+BC와 등가인 논리식은?

  1. AB+AC
  2. (A+B)(A+C)
  3. (A+B)C
  4. (A+C)B
(정답률: 53%)
  • A+BC = A(B+C) (분배법칙)
    (A+B)(A+C) = A(A+C) + B(A+C) (분배법칙)
    = A^2 + AC + AB + BC
    = A + BC (A+A=A, A^2=A)
    따라서, "(A+B)(A+C)"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그림과 같은 RL 직렬회로에서 공급전압의 크기가 10V 일 때 |VR|=8V 이면 VL의 크기는 몇 V 인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4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그림과 같은 단위 피드백 제어시스템의 전달함수 C(s)/R(s)는?

(정답률: 59%)
  • 전달함수는 출력값과 입력값의 비율을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 문제에서는 입력값이 R(s)이고 출력값이 C(s)이다. 그림에서 보면, 입력값 R(s)은 제어기를 거쳐 출력값 C(s)이 되는데, 이때 제어기는 1/s의 전달함수를 가진다. 또한, 공정은 1/(s+1)의 전달함수를 가진다. 따라서 전체 시스템의 전달함수는 제어기와 공정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이다. 즉, C(s)/R(s) = 1/s * 1/(s+1) = 1/(s^2 + s) 이므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전달함수 G(s)=I(s)/V(s)를 구하면?

  1. R + Ls + Cs
(정답률: 53%)
  • 전달함수 G(s)는 출력전압 V(s)와 입력전류 I(s)의 비율이므로, 회로를 분석하여 V(s)와 I(s)를 구하고 이를 비교하여 전달함수를 구할 수 있다. 이 회로는 시간에 대한 미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라플라스 변환을 이용하여 s-도메인으로 변환한 후 분석한다.

    회로를 분석하기 위해 노드분석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얻을 수 있다.

    V(s)/R + sL*I(s) + 1/(sC)*I(s) = 0

    이를 I(s)에 대해 정리하면,

    I(s) = -V(s)/(R + sL + 1/(sC))

    따라서 전달함수 G(s)는

    G(s) = I(s)/V(s) = -1/(R + sL + 1/(sC))

    이 된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G(s) = -1/(s^2LC + sR + 1)

    이므로, 정답은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회전각을 전압으로 변환시키는데 사용되는 위치 변환기는?

  1. 속도계
  2. 증폭기
  3. 변조기
  4. 전위차계
(정답률: 56%)
  • 위치 변환기는 회전각을 전압으로 변환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전위차계는 전위차를 측정하여 전압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며, 회전각을 전압으로 변환시키는 데에 적합한 위치 변환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위차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10μF의 콘덴서에 200V의 전압을 인가하였을 때 콘덴서에 축적되는 전하량은 몇 C 인가?

  1. 2×10-3
  2. 2×10-4
  3. 2×10-5
  4. 2×10-6
(정답률: 40%)
  • 전하량(Q)은 전하(Q)와 전압(V)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즉, Q = CV입니다. 여기서 C는 콘덴서의 용량을 나타내는 캐패시턴스(Capacitance)입니다.

    문제에서 용량 C는 10μF로 주어졌고, 전압 V는 200V로 주어졌으므로, 전하량 Q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Q = CV = 10μF × 200V = 2,000μC = 2×10-3C

    따라서, 정답은 "2×10-3"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 등의 옥내 전선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측정기기는?

  1. 메거
  2. 휘트스톤 브리지
  3. 켈빈 더블 브리지
  4. 코올라우시 브리지
(정답률: 66%)
  •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 등의 옥내 전선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당한 측정기기는 "메거"입니다. 이는 전선의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로, 간단하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거는 대부분의 전기공사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로, 신뢰성이 높고 사용이 간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폐루프 제이시스템의 구성에서 조절부와 조작부를 합쳐서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보상요소
  2. 제어요소
  3. 기준입력요소
  4. 귀환요소
(정답률: 56%)
  • 조절부와 조작부는 모두 시스템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므로 이를 합쳐서 제어요소라고 부릅니다. 제어요소는 시스템의 동작을 조절하고 제어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폐루프 제어시스템에서는 제어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그림의 신호흐름선도에서 전달함수 C(s)/R(s)는?

(정답률: 62%)
  • 전달함수는 출력신호와 입력신호의 비율을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 그림에서는 출력신호가 C(s)이고 입력신호가 R(s)이므로 전달함수는 C(s)/R(s)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