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심리학개론
1. 다음 중 전집(모집단)의 표준편차를 적은 수의 표본자료에서 추정할 경우 사용하는 분포로 가장 적합한 것은?
2. 다음 중 강화(reinforcemen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어떤 연구에서 종속변인에 나타난 변화가 독립변인의 영향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4. 마리화나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에서 선행조건인 마리화나의 양은?
5. 다음 중 동조에 관한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은?
6. 다음 중 실험법과 조사법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7.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8. 다음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 다음 중 망각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0. 기억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환경의 물리적 정보의 속성을 기억에 저장할 수 있는 속성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은?
11. 어떤 사람의 발달이 방해를 받은 결과로 그 사람이 특정 발달단계에 그대로 머물러 있게 하는 방어기제는?
12. Kelley의 공변 원리에 의하면 3가지 정보를 이용해 귀인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3가지 정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3. 잘생긴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성격도 좋고 리더십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은?
14. 범죄자를 추적하는 추적견을 훈련시키거나 서커스에서 탁구를 하는 비둘기 등의 동물을 훈련시킬 때 사용되는 도구적 조건형성 과정의 방법은?
15.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보존개념이 획득되는 시기는?
16. 다음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는 성격에 대한 이론은?
17.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성(性)이나 공격성의 욕구가 갑작스럽게 느껴질 때의 불안감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18. Freud와 비교하여 Erikson이 주장하는 인간의 발달에 관한 관점의 내용만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19. 언어적 재료에 대한 장기기억의 주된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0. Freud가 제시한 성격구조 중 원초아의 특징은?
2과목: 이상심리학
21. 다음 중 정신분열병의 양성증상에 해당하는 것은?
22. 다음 사례에서 A씨에 대해 일차적으로 고려 가능한 진단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3. 다음 중 틱(tic)의 특징이 아닌 것은?
24. 다음 중 사회공포증의 증상이 아닌 것은?
25. 순종적이던 개가 실험과정에서 안절부절 못하고, 공격적이며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등의 실험신경증(experimental neurosis)은 다음 중 어떤 요인에 어려움이 있을 때 유발되는 것인가?
26.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볼 때 강박장애와 밀접하게 연관된 주요 방어기제가 아닌 것은?
27. 다음 중 물질의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8. 다음 사례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진단은?
29. 다음 중 어떤 장애를 가진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해당 장애의 증상을 나타낼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은?
30. DSM-Ⅳ의 진단구분에서 기질성 뇌 증후군에 포함되지 않는 장애는?
31.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특징이 아닌 것은?
32. 생후 5개월까지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다가, 만 4세 이전에 머리 크기의 성장이 저하되고, 기이한 손놀림이 나타나며, 사회적 교류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발달장애는?
33. 다음 중 편집성 성격장애의 특징적인 증상은?
34. 분열성 성격장애와 분열형 성격장애의 공통점만을 짝지은 것은?
35. 다음 중 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6. DSM-Ⅳ상에서 B군 성격장애에 속하지 않는 것은?
37. 다음 중 우울장애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8. 4세 아동 A는 어머니와 애정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데는 흥미가 없고, 사물을 일렬로 배열하거나 자신의 몸을 앞뒤로 흔들면서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아동 A에게 진단 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장애는?
39. 환각과 망상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정신분열증의 가장 흔한 하위 유형은?
40. 다음과 가장 관련이 높은 정신장애는?
3과목: 심리검사
41. 성격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MMPI를 해석할 때는 대개는 상승척도 쌍, 즉 T점수가 70을 초과하여 가장 높은 2개의 척도를 중심으로 논의하게 된다. 다음은 어떤 상승척도 쌍에 대한 설명인가?
4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활동장애(ADHD)로 진단된 아동의 웩슬러 지능 검사상 수행이 저하되기 쉬운 소검사는?
44. 다음 중 성격 특질이론 혹은 유형이론에 입각하여 개발된 성격 검사가 아닌 것은?
45. 다음 중 지능이론과 학자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46. 특정 학업과정이나 직업에 대한 앞으로의 수행능력이나 적응을 예측하는 검사는?
47. 다음 중 외상성 뇌 손상의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8. 다음 중 학생의 성취도를 알아보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검사는?
49. 다음 중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논리적 사고에 입각한 논리적 분석과정을 통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타당도는?
50. 집단용 지능검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51. 다음은 어떤 검사에 대한 설명인가?
52. 다음은 MMPI의 2개 척도 상승 형태분석의 한 예이다. 어느 척도 상승에 해당하는 것인가?
53. MMPI 5번 척도가 높은 여대생의 경우에 가능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54. 22세 된 여대생이 수업시간에 집중이 잘 안되고, 수업내용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이유로 지능검사를 받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5. MMPI의 임상척도 중 자신의 신체적 기능 및 건강에 대하여 과도하고 범적인 관심을 갖는 건강염려증적인 양상을 측정하는 척도는?
56. MMPI 8~9 척도가 70T 이상으로 상승한 사람들에 대한 진단적 해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다음 중 어린이용 시지각-운동통합의 발달검사로, 24개의 기하학적 형태의 도형으로 이루어진 지필검사는?
58. 다음 중 신경심리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9. 지능이란 기본적 능력으로서 판단력, 이해력, 논리력, 추리력, 기억력이 그 주요소라고 정의하고, 정상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을 감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최초의 실용적인 지능검사를 제작하여 지능검사 발달에 공헌한 사람은?
60. 다음 중 발달검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과목: 임상심리학
61. 다음 중 통제된 관찰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62. 수련을 끝낸 임상심리 전문가들이 집단 개업활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63. 자해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심리평가로 가장 적합한 것은?
64. 아동을 상담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5. Wӧlpe의 상호억제원리와 밀접히 관련된 행동치료기법은?
66. 심리치료 과정에서 저항이 일어나는 일반적인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67. 다음 상황에서 교사가 채택할 강화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68. 잠재적인 학습문제의 확인, 학습실패 위험에 처한 아동에 대한 프로그램 운용, 학교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관점 제공, 부모 및 교사에게 특정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기술을 제공하는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은?
69. 행동평가에서 명세화해야 하는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0. 다음 중 효과적인 경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1. 다음 중 규준(nor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72. 1896년에 임상심리학의 시작으로 간주되는 심리상담소를 설립한 사람은?
73. 임상심리학자의 새로운 전문영역 중에서 비만 스트레스 관리 등과 가장 밀접히 관련되는 것은?
74.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은?
75. 다음 중 평가적 면접에서 면접자의 태도로서 그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은?
76. 다음 중 두 뇌반구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77. 교통사고를 당한 뒤 자동차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 퇴원하지 않겠다는 30대 여자환자에 대한 적합한 자문활동이 아닌 것은?
78. 다음 중 접수면접의 주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79. 파킨슨병 및 헌팅턴병 같은 운동장애의 발병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80. 다음 중 대뇌피질 각 영역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과목: 심리상담
81.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3가지 태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2. 다음 중 인지적 결정론에 따른 치료적 접근과 입장이 다른 하나는?
83. 장애인을 위한 심리재활 프로그램 중 집단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84. 다음 중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85. 다음 중 전화상담에서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활동은?
86. 다음 중 정신분석기법이 아닌 것은?
87.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설정해두고, 이 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 때 단계적으로 강화를 주어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접근하도록 만드는 치료기법은?
88. 재활모형의 3단계(손상, 장애, 핸디캡) 중 핸디캡(불이익) 단계에서 발생하는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89. 진로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도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90.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e)의 기초가 되는 학습원리는?
91. 약물남용 청소년의 진단 및 평가에 있어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92. 아동청소년의 폭력비행을 상담할 때 부모를 통해 개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93. 다음 중 가족상담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94. 다음 사례에서 A씨의 자살 전조 신호와 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
95. 다음 중 상담목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9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97. 정신분석 상담에서 전이분석이 중요한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98. 지금과 여기, 현재의 체험을 중시하는 치료이론이 아닌 것은?
99. 다음 중 성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00.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