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4-07-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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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중추식 리밋 스위치(Weight type L/S)는 다음 중 어느 경(문제 오류로 문제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드립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1. 훅의 과상승 방지
  2. 훅의 과하강 방지
  3. 훅의 과주행 방지
  4. 훅의 과부하 방지
(정답률: 64%)
  • 중추식 리밋 스위치(Weight type L/S)는 훅이 들어올 때 무게를 감지하여 과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훅의 과상승 방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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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1. 와류 브레이크
  2. 직류 전자 브레이크
  3. 교류 전자 브레이크
  4. 디스크 타입 전자 브레이크
(정답률: 72%)
  • 권상장치는 회전하는 축과 연결된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발전기의 전기생산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발전기의 회전 운동을 저항하여 전기생산량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브레이크 중에서도 발전기에서 생산되는 전기가 교류인 경우에는 와류 브레이크가 사용됩니다. 와류 브레이크는 교류 전기를 직류로 변환한 후 저항을 통해 전기생산량을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와류 브레이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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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내에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단위는?

  1. 파운드
  2. 미터
  3. 1000파운드 단위
(정답률: 100%)
  •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은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나타내는데, 이 중량은 대부분 톤 단위로 표시됩니다. 톤은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중량 단위 중 하나이며, 국내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은 톤 단위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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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훅크가 최하단(바닥)에 도달 되었을 때 와이어드럼에 얼마의 여유감김이 있어야 하는가?

  1. 2회전 이상
  2. 4회전 이상
  3. 6회전 이상
  4. 7회전 이상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훅크가 최하단에 도달하면 와이어드럼에 일정한 길이의 와이어로프가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수축할 때 발생하는 슬랙(Slack)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와이어로프가 너무 길어서 슬랙이 많이 발생하면, 훅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와이어로프가 너무 짧아서 슬랙이 없으면,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최하단에 도달했을 때, 와이어드럼에 2회전 이상의 여유감김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슬랙을 보장하면서도 와이어로프가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여유감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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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에서 버퍼 스톱퍼(Buffer Stopper)란 어떤 것인가?

  1. 주행차륜에 부착하여 과속을 방지하는 장치
  2. 주행이나 횡행시 충돌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
  3. 권상장치의 과권방지용 장치
  4. 권하시 너무 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럼에 부착하는 장치
(정답률: 88%)
  • 버퍼 스톱퍼는 천장크레인이나 기타 운반장비에서 주행이나 횡행시 충돌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즉, 충돌 시에 차량이나 물건에 큰 피해가 가지 않도록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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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레인의 권상장치에 있어서 드럼의 권과방지 장치를 서술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권과방지 장치는 스크류식, 캠식, 중추식이 주로 사용된다.
  2. 중추식은 훅(hook)의 접촉에 의거 작동되어 진다.
  3. 캠식은 활차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4. 스크류식은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정답률: 50%)
  • "캠식은 활차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캠식은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됩니다. 캠식은 드럼의 회전으로 인해 캠이 작동하여 권과방지 장치를 작동시키는 원리입니다. 캠식은 스크류식과 중추식에 비해 작동이 빠르고 정확하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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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에서 크레인 운전자격· 면허· 기능 또는 경험이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크레인은?

  1. 정격하중이 50톤인 지상 조작식 천장크레인
  2. 정격하중이 5톤인 조정석 부착 천장크레인
  3. 정격하중이 3톤인 조정석 부착 타워 크레인
  4. 정격하중이 30톤인 조정석 부착 컨테이너 크레인
(정답률: 30%)
  • 정격하중이 50톤인 지상 조작식 천장크레인은 큰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는 크레인으로, 큰 건설 현장이나 공장 등에서 사용됩니다. 이 크레인은 지상에서 조작이 가능하며, 크레인 운전자격·면허·기능 또는 경험이 없어도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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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천장크레인 거더 중에서 공간 이용이 용이하며 부식에 강하며 또 기기류를 설치하기 편리하고 큰하중을 받는데 유리한 것은?

  1. 플레이트 거더
  2. 강관 구조 거더
  3. 박스 거더
  4. 트러스 거더
(정답률: 83%)
  • 박스 거더는 네모난 박스 모양의 구조로, 공간 이용이 용이하며 부식에 강하고 기기류를 설치하기 편리하며 큰 하중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는 박스 거더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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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큰 것부터 순서대로 된 것은?

  1. 성크키이 - 스플라인 - 새들키이 - 평키이
  2. 평키이 -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3.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 평키이
  4.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정답률: 65%)
  • 스플라인은 곡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알고리즘이므로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크다. 따라서 스플라인이 가장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그 다음으로는 성크키이가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평키이와 새들키이는 상대적으로 작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순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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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동기용 브레이크로서 전기로 구동치 아니하고 유압으로만 작동되는 것은?

  1. 마그네트 브레이크
  2.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3. 스러스터 브레이크
  4. 메카니칼 브레이크
(정답률: 73%)
  • 전동기가 아닌 유압으로만 작동되는 브레이크는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에 압력을 가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마그네트 브레이크는 전기로 구동되며, 스러스터 브레이크는 우주선에서 사용되는 것이고, 메카니칼 브레이크는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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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더의 캠버는 크랩을 얹은 무부하에서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거더의 아래로 처짐은 부하에서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거더의 캠버는 보통 스팬의 1/1000∼1/1200 정도가 양호하다.
  4. 스팬이 30m 미만인 것은 캠버를 달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59%)
  • "스팬이 30m 미만인 것은 캠버를 달지 않아도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팬이 짧을수록 거더의 처짐이 커지기 때문에 캠버를 달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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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 권상장치용 제한 개폐기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기적으로 되어 있으므로 좀처럼 고장이 없다.
  2. 드럼과 로프가 과권이 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회전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3. 드럼의 회전을 조정할 수 있는 장치이다.
  4. 조정시는 필히 주전원을 넣고 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크레인 권상장치용 제한 개폐기는 드럼과 로프가 과권이 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회전을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기능으로, 과부하나 과속으로 인해 로프가 과권이 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크레인 작동 중에도 항상 작동되어야 하며, 전기적으로 되어 있어 고장이 없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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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의 급유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윤활유의 선정은 점도, 유막의 강도, 변질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그리이스 니플에 급유시에는 그리이스건을 사용한다.
  3. 집중급유장치는 수동 또는 전동으로 급유관 및 분배변을 통하여 각각의 축 베어링에 일정량을 급유하는 방법이다.
  4. 그리이스 컵이나 그리이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린다.
(정답률: 80%)
  • "그리이스 컵이나 그리이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린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그리이스 컵이나 그리이스건은 미리 충전된 그리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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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의 주행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의 허용 마모량은 얼마인가?

  1. 원형의 20%이내
  2. 원형의 40%이내
  3. 원형의 50%이내
  4. 원형의 60%이내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의 주행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은 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마모가 발생하면 라이닝의 두께가 얇아지게 됩니다. 이때, 라이닝의 두께가 원형의 50% 이내로 얇아지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라이닝의 두께가 너무 얇아지면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감소하게 되어 안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형의 50% 이내로 마모가 발생하면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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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에서 급유방법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각 급유부분의 유종, 급유시기, 급유량을 정확히 조정 실시한다.
  2. 개방된 기어에는 그리이스나 기어 오일을 도포한다.
  3. 와이어로프에는 와이어로프 전용의 그리이스를 도포한다.
  4. 차륜 답면 및 레일상면에는 마찰을 줄이기 위하여 그리이스를 도포한다.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의 차륜 답면 및 레일상면에 그리이스를 도포하는 것은 오히려 마찰을 늘리고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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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속기 오일은 점도 검사를 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1. 4000시간
  2. 3000시간
  3. 2000시간
  4. 1000시간
(정답률: 79%)
  • 감속기 오일은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오염되고 노후되어 점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감속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부품의 마모가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감속기 오일은 2000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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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동기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을 때 점검사항을 열거하였다.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단, 운전 중 정지되었을 때)

  1.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 확인
  2. 집전기 이탈 상태 확인
  3. 배선상태 확인
  4. BRAKE 동작 상태 확인
(정답률: 64%)
  • 전동기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것은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 확인입니다. 이는 전동기가 과부하 상태에 놓여 있을 경우, 과부하 계전기가 동작하여 전원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부하 계전기의 동작 유무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이를 해결해야 전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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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동기는 운전을 하면 열이 나지만 주위의 외기 온도는 몇 ℃까지 허용하는가?

  1. 90∼110℃
  2. 50∼60℃
  3. 70∼80℃
  4. 80∼90℃
(정답률: 57%)
  • 전동기는 운전 중에 열이 발생하여 내부 온도가 상승합니다. 이 때, 내부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 상승하면 전동기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주변 온도는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주변 온도는 50∼60℃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는 전동기의 부품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최적의 온도 범위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50∼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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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동기에 관하여 기술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사용빈도가 많을수록 발열이 적게 된다.
  2. 브러시는 정기적으로 교체하여야 한다.
  3. 통상적으로 사용전압은 정격전압의 ±10%의 전압변동만 허용된다.
  4. 브러시와 스립링은 매월 1회 정도 필히 점검하여야 한다.
(정답률: 86%)
  • "사용빈도가 많을수록 발열이 적게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사용빈도가 많을수록 전동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마찰과 저항으로 인해 발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사용할 때는 적절한 냉각 시스템을 유지하고, 발열이 심한 경우에는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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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1. +10%, -5%
  2. +25%, -5%
  3. +20%, -10%
  4. +30%, -15%
(정답률: 50%)
  • 권하 속도는 기계의 최대 회전 속도를 의미하며, 이 속도를 초과하면 기계에 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매우 중요합니다.

    "+25%, -5%"는 권하 속도의 최대 허용 범위를 나타내며, 이 범위 내에서는 기계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즉, 최대 권하 속도의 25%까지는 허용되며, 최대 권하 속도에서 5% 이하로는 내려가도 괜찮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10%, -5%", "+20%, -10%", "+30%, -15%"으로, 이들은 "+25%, -5%"보다 허용 범위가 좁거나 넓습니다. 따라서 이들 중에서는 "+25%, -5%"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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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터미널의 이완
  2. 단선
  3. 커넥션의 접촉불량
  4. 훅의 마모
(정답률: 88%)
  •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 중에서 "훅의 마모"는 전동기의 기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훅은 전동기를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는 부품으로, 마모가 발생하면 전동기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훅의 마모"가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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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브레이크용 전자석에 있어서 전압강하가 심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과열한다.
  2. 충격이 일어난다.
  3. 작동시간이 빠르다.
  4. 어느 현상도 없다.
(정답률: 72%)
  •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전압강하가 심하면 전자석 내부에서 전기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자석이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열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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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직동식(중추)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했을 때 훅과 프레임의 거리는 최소 얼마이상이어야 하는가?

  1. 0.05m 이상
  2. 0.5m 이상
  3. 1.5m 이상
  4. 3m 이상
(정답률: 43%)
  • 직동식(중추) 리미트 스위치는 모터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장치로, 모터가 움직이다가 스위치에 닿으면 모터가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훅과 프레임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예를 들어 0.05m 이하), 모터가 스위치에 닿기 전에 이미 훅과 프레임이 충돌하여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0.5m 이상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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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베어링 메탈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마찰이나 마멸이 적어야 한다.
  2. 면압 강도가 커야한다.
  3.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
  4. 길들임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64%)
  • 베어링 메탈은 주로 회전하는 부품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마찰이나 마멸이 적어야 하기 때문에 면압 강도가 커야 합니다. 또한 길들임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피로강도가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는 적당하지 않은 구비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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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천장크레인의 드럼(권상용)용 기어는 그 치의 두께가 피치원에 있어서 원치수보다 몇 % 마모되면 교환하여야 하는가?

  1. 2% ∼ 10%
  2. 20% ∼ 30%
  3. 35% ∼ 45%
  4. 50% ∼ 60%
(정답률: 44%)
  • 천장크레인의 드럼(권상용)용 기어는 피치원에 있기 때문에, 기어의 두께가 마모되면 원치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기어와 맞물리는 다른 부품들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며, 결국 크레인의 작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의 마모 정도에 따라 교환 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어의 두께가 피치원에 대해 20% ~ 30% 정도 마모되면 교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기어의 원치수가 충분히 줄어들어 크레인 작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20% ∼ 3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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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슬립(Slip)은 보통 몇 %인가?

  1. 1 ~ 3
  2. 3 ~ 5.
  3. 5 ~ 8
  4. 8 ~ 10.
(정답률: 54%)
  •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슬립은 보통 3 ~ 5%이다. 이는 유도자 자기장과 회전자 자기장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 차이로 인해 유발되는 전기적인 효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회전자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슬립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슬립은 3 ~ 5% 정도로 유지되며, 이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충분한 토크를 발생시키기 위한 최적의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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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키(Key)의 재료 성질 중 적당한 것은?

  1. 축재료보다 연한 강철재
  2. 축재료보다 강한 강철재
  3. 마찰계수가 작아 미끄러운 것
  4. 축재료보다 강한 주철재
(정답률: 50%)
  • 키(Key)는 자물쇠를 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데, 이 도구는 많은 힘과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강한 재료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축재료보다 강한 강철재"가 적당한 성질입니다. 강철은 축재료보다 더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키(Key)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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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단락형
  2. 회전자
  3. 고정자
  4. 슬립링
(정답률: 47%)
  •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회전자와 고정자가 있으며, 회전자는 슬립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락형은 회전자와 고정자가 없는 구조로, 정답은 "단락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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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물체의 중량을 구하려고 한다. 맞는 것은?

  1. 비중×체적
  2. 비중×넓이
  3. 넓이×체적
  4. 무게×단면적
(정답률: 81%)
  • 물체의 중량은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량을 의미하며, 이는 물체의 부피와 밀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물체의 중량을 구하려면 물체의 부피와 밀도를 곱해야 한다. 이때, 밀도를 나타내는 비중과 물체의 부피를 나타내는 체적을 곱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따라서 정답은 "비중×체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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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와이어로프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10%이상 단선된 소선은 없는가
  2. Kink, 심한변형, 부식된 곳은 없는가
  3. 7%이상 지름이 감소된 곳은 없는가
  4. 지지애자가 파손되거나 과다 마모되지 않았는가
(정답률: 44%)
  • "지지애자가 파손되거나 과다 마모되지 않았는가"는 와이어로프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지지애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와이어로프의 점검 사항이 맞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와이어로프의 손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므로 모두 와이어로프의 점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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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제조시 와이어로프 직경의 허용오차는 얼마인가?

  1. ± 7%
  2. 0% ~ +7%
  3. ± 3%
  4. -3% ~ +5%
(정답률: 71%)
  • 와이어로프는 정밀도가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제조시 직경의 오차가 크면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용오차는 가능한 작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국제 표준인 ISO 2408에서는 와이어로프의 허용오차를 0% ~ +7%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제조시에는 정확히 명시된 직경과 같지 않을 수 있지만, 이 범위 내에서는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0% ~ +7%"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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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와이어로프의 킹크 발생의 예로 맞는 것은?

  1. 절단킹크
  2. - 알파킹크
  3. +, - 킹크
  4. + 알파킹크
(정답률: 67%)
  • "+, - 킹크"가 맞는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두 점에서 반대 방향으로 굽어지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길이 변화가 발생하면서 생기는데, 한쪽에서 길이가 줄어들면 반대쪽에서는 길이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길이 변화는 와이어로프의 재료나 사용 환경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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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부식은 표면 침식이 적은 것 같아도 내부 깊숙이 진행된다.
  2. 아연도금한 것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3. 꼬임은 S형, Z형이 있다.
  4. 아연도금한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정답률: 59%)
  • 아연도금은 부식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와이어로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굽히고 늘어나는 등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연도금이 된 부분에서는 도금층이 깨져 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에서는 아연도금한 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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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예비용 와이어로프의 저장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풍이 잘되는 건조한 건물 내에 보관한다.
  2. 로프를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햇볕이 있는 양지가 좋다.
  3. 보일러 등 열원에 가까운 곳은 가능한 피한다.
  4. 산 또는 유황가스가 침식되지 않게 충분히 보호하여야 한다.
(정답률: 80%)
  • "로프를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햇볕이 있는 양지가 좋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와이어로프는 햇볕에 노출되면 부식될 수 있으므로 직접적인 햇볕을 받지 않는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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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링크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링크체인은 신품 구입시 단면 직경과 길이를 재어두어야 한다.
  2. 링크체인은 링크가 균열 되었을 때 용접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
  3. 오래 사용 후 5개의 링크길이가 처음보다 10% 이상 늘어났으면 사용을 못한다.
  4. 링크 단면 직경이 제조 당시보다 10% 이상 감소된 것은 사용 못한다.
(정답률: 32%)
  • "오래 사용 후 5개의 링크길이가 처음보다 10% 이상 늘어났으면 사용을 못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링크체인의 안전 사용을 위한 규정 중 하나입니다. 링크체인은 오래 사용하면서 길이가 늘어나면 더 이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링크체인의 길이가 늘어나면서 강도가 약해지고, 늘어난 길이가 체인의 전체 길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링크체인을 사용하기 전에 길이를 측정하여 안전한 사용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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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체인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인에 균열이 있는 것은 교환하여야 한다.
  2. 체인은 어떠한 용도에서나 기름을 칠해야 한다.
  3. 사용한도는 표준 길이보다 5% 늘어난 것이다.
  4. 절손된 체인을 볼트로 끼워서 사용하면 안 된다.
(정답률: 59%)
  • "체인은 어떠한 용도에서나 기름을 칠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체인의 용도와 종류에 따라 기름을 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인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사용하다 보면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교환하여야 합니다. 또한 절손된 체인을 볼트로 끼워서 사용하면 안 되며, 사용한도는 표준 길이보다 5% 늘어난 것이 일반적입니다.

    체인에 기름을 칠하는 이유는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체인의 용도와 종류에 따라 기름을 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체인을 사용하기 전에 제조사의 권장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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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로 2m, 세로 2m, 높이 2m인 강괴(비중 8)의 무게는 몇 톤 인가?

  1. 6
  2. 16
  3. 32
  4. 64
(정답률: 77%)
  • 강괴의 부피는 가로 2m x 세로 2m x 높이 2m = 8m³ 이다.
    강괴의 무게는 부피 x 비중 = 8m³ x 8 = 64톤 이다. 따라서 정답은 "6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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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 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것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유연성이 좋으나 더 약하다.
  2.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
  3. 유연성이 나쁘고 더 약하다.
  4. 유연성은 나빠도 더 강하다.
(정답률: 65%)
  • 수가 많은 소선은 와이어로프를 더욱 굽히기 쉽게 만들어 유연성이 좋아지고, 이는 와이어로프가 더욱 덜 꺾이고 더욱 강해지게 만듭니다. 따라서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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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레인의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시작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크레인의 주행로상 혹은 크레인이 이동하는 영역 안에 장애물 유무 확인
  2. 크레인 정지기구 및 레일 클램프와 같은 고정장치 해제 유무
  3. 크레인 부하시험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
  4. 운전실내 각종 레버와 스위치의 이상유무
(정답률: 85%)
  • 크레인 부하시험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은 운전시작 전 점검사항 중 하나이며, 크레인이 안전하게 운전될 수 있도록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최대 허용 무게를 초과하는 무게를 들어올릴 때, 크레인이 자동으로 정지되도록 하는 장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크레인 안전운전을 위한 중요한 점검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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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을 이용한 운반작업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한 번에 많은 하물을 운반하여 운반 횟수를 줄인다.
  2. 이동하는 거리를 짧게 한다.
  3. 될 수 있는 한 전용의 줄걸이 용구를 사용한다.
  4. 위험범위를 명확히 한다.
(정답률: 92%)
  • "한 번에 많은 하물을 운반하여 운반 횟수를 줄인다."는 고려해야 할 사항 중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을 이용한 운반작업에서는 운반하는 물체의 무게와 크기에 따라 운반 횟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번에 많은 하물을 운반하면 운반 횟수를 줄일 수 있어 작업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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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천장크레인이 작동 중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어 신호수가 아닌 낯모르는 사람이 정지신호를 보내왔다. 이 때 운전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1. 무조건 정지시키고 난 후 확인한다.
  2. 신호수가 아니므로 상관없이 작업 진행한다.
  3. 신호수에게 물어본다. 가까이에 신호수가 없으면 사이렌을 울린다.
  4. 운전자가 주위 확인 후 정지한다.
(정답률: 66%)
  • 천장크레인은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로, 작동 중에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움직입니다. 따라서, 신호수가 아닌 낯모르는 사람이 정지신호를 보내면 이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무조건 정지시키고 난 후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이며, 작업을 계속 진행하면 위험한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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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로프에 짐을 매달아 운반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매단 높이에서 충돌할 장애물은 없는가 확인
  2. 매단 짐의 높이가 지상에서 4m이상인가 확인
  3. 경로 부근에서 작업 중인 사람과 통행인은 없는가 확인
  4. 만약 짐이 떨어졌을 경우 사람을 부상시킬 만한 위험한 일은 없는가 확인
(정답률: 93%)
  • 로프에 짐을 매달아 운반할 때 매단 짐의 높이가 지상에서 4m 이상인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4m 이상의 높이에서 매단 짐이 떨어지면 사람을 부상시킬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매단 짐의 높이가 4m 이상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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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천장크레인으로 물건 운반시, 최소 높이로서 몇 m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0.5
  2. 1
  3. 2
  4. 3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물건과 천장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물건이 천장이나 장애물과 부딪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최소 높이로서 2m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0.5m나 1m는 너무 낮아서 물건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고, 3m는 너무 높아서 운반 거리가 멀어지고 시야가 가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2m가 적절한 최소 높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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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중기의 운전 중 점검시 점검 담당자는 필히 운전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점검 하여야 한다.
  2. 권상 장치의 점검시 권상 권하를 최고 최저 위치까지 감아 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다.
  3. 운전 중 이상음이 발생하면 운전을 중지하고 점검을 해야 한다.
  4. 권상, 횡행, 주행 모두 제동브레이크의 작동 상태는 꼭 점검해야 한다.
(정답률: 85%)
  • "권상 장치의 점검시 권상 권하를 최고 최저 위치까지 감아 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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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속도제어 제동기는 어떤 때 속도제어를 하는가?

  1. 권상시
  2. 권하시
  3. 권상, 권하시 모두
  4. 권상 장치에는 설치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속도제어 제동기는 차량이 내리막길이나 급정거를 할 때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때 권하시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권상시는 차량이 오르막길을 올라갈 때 사용되는 장치이며, 권상, 권하시 모두를 설치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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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공식 중 틀린 것은?

  1. 안전계수 = 절단하중 / 안전하중
  2. 회전력 = 힘 × 거리
  3. 구심력 = (질량 × 선속도2) / 원운동의 반경
  4. 당기는 응력 = 단면적 / 압력
(정답률: 27%)
  • 구심력 공식에서는 질량과 선속도의 제곱에 반경을 나눈 값을 사용하는데, 이는 올바른 공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당기는 응력 공식에서는 단면적을 압력으로 나눈 값을 사용하는데, 이는 단면적당 압력을 나타내는 공식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한 면적에 압력이 가해졌을 때 그 면적이 얼마나 당겨지는지를 나타내는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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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를 발전기라 하며 직류발전기와 교류발전기가 있다.
  2. 마그넷기중기는 철편을 붙였을 때 전기스위치를 끊어도 잔류자기 때문에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3. 저항체는 전력을 열로 바꾸므로 정지 중에도 약 550℃가 될 때가 있으므로 가연물을 가까이 하면 안 된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권선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22%)
  • 마그넷기중기는 철편을 붙였을 때 전기스위치를 끊어도 잔류자기 때문에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 이유는 마그넷기중기가 생성한 자기장이 철편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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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신호방법 중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싸 2 ~ 3회 적게 흔들면서 호각을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1. 물건걸기
  2. 정지
  3. 마그넷 붙이기
  4. 기다려라
(정답률: 50%)
  •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싸 2 ~ 3회 적게 흔들면서 호각을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기다려라" 입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기다리라는 뜻을 전달하기 위한 신호로, 긴 호각 소리와 함께 왼손과 오른손의 움직임으로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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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중기가 병렬로 설치된 공장에서 작업 중인 기중기 바로 옆의 기중기 운전수가 권상을 시작하자마자 졸도를 해버렸다. 그래서 부하물을 매단채 기중기는 권상하고 있다. 이 때 먼저 취해야 할 행동은?

  1. 공장의 전체 전원을 빨리 차단시킨다.
  2. 목숨이 중요하므로 옆크레인 운전실에 빨리가서 인공호흡을 시켜본다.
  3. 옆크레인의 해당 전원을 최대한 빨리 차단시킨다.
  4. 자기 크레인으로 옆크레인에 충돌시켜서 운전자가 정신 차리게 한다.
(정답률: 86%)
  • 옆크레인의 해당 전원을 최대한 빨리 차단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부하물이 매달려 있는 상태에서 졸음운전으로 인해 옆크레인이 움직이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옆크레인의 전원을 차단하여 움직임을 막아야 하며, 이후에는 인공호흡 등의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전체 전원을 차단시키는 것은 필요한 조치이지만, 우선순위는 옆크레인의 전원 차단입니다. 자기 크레인으로 충돌시키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대처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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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크래브는 권상장치와 횡행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와이어로프를 통하여 훅을 가지고 있다.
  2. 권상장치는 물건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하며, 주요 부품은 모터, 브레이크, 감속기, 드럼 등을 가지고 있다.
  3. 횡행장치는 크래브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모터, 브레이크, 감속기를 통하여 차륜을 구동한다.
  4. 주행장치는 횡행장치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항상 횡행장치와 동시에 움직인다.
(정답률: 80%)
  • 주행장치는 횡행장치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항상 횡행장치와 동시에 움직인다. - 이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주행장치는 크래브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모터, 브레이크, 감속기를 통하여 차륜을 구동합니다. 이때 주행장치는 항상 횡행장치와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크래브가 이동할 때 주행장치도 함께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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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적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2%)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면 소화기 사용 시 소화기와 물건이 충돌하여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 근처는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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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스패너 작업시 몸의 균형을 잡는다.
  2.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3.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4. 스패너는 너트보다 큰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96%)
  • 스패너 작업시 몸의 균형을 잡는 이유는 스패너 작업이 주로 팔과 손을 사용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몸의 균형을 잡지 않으면 팔과 손에 부담이 가게 되어 작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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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 감전위험이 생기는 경우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
  2. 옷이 비에 젖어 있을 때
  3. 발밑에 물이 있을 때
  4. 몸에 땀이 배어 있을 때
(정답률: 89%)
  •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는 전기 작업을 할 때 발생하는 먼지나 기름 등이 몸에 달라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용품입니다. 따라서 앞치마를 하지 않으면 몸에 먼지나 기름 등이 달라붙을 가능성이 높아져 전기 감전 위험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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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의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엔진오일은 조금 흘려도 된다.
  2. 작업이 끝나면 모든 사용 공구는 정위치에 정리정돈 한다.
  3. 무거운 쇳덩이는 반드시 사람의 힘으로 옮기지 않아도 된다.
  4. 공구는 제자리에 모은다.
(정답률: 94%)
  • "엔진오일은 조금 흘려도 된다."는 틀린 안전사항입니다. 엔진오일이 흘러나오면 작업장 내부의 바닥이 미끄러워져 다른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일이 불에 닿으면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은 꼭 깔끔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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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운반 작업에서의 일반지침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운반차는 가벼울수록 안전하다.
  2. 인도에 가까운 곳에서는 빠른 속도로 벗어나는 것이 좋다.
  3. 손으로 물건을 옮길 때는 구태여 보조 기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4. 운반차는 항시 도로변에 방치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63%)
  • 운반차가 도로변에 방치되면 다른 차량들의 통행에 방해가 되고,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시 도로변에 방치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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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설기계 작업용 일반 수공구 취급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2. 공구를 올바른 작업에 사용할 것
  3. 공구가 맞는 것이 없으면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할 것
  4.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정답률: 80%)
  • "공구가 맞는 것이 없으면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할 것"은 주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공구가 없을 때,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대처 방법이며, 가능한 한 올바른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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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업안전보건상 근로자의 의무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위험한 장소에의 출입
  2. 보호구 착용
  3. 안전규칙의 준수
  4. 위험상황 발생시 작업중지 및 대피
(정답률: 92%)
  • 근로자의 의무사항 중 "위험한 장소에의 출입"은 틀린 것입니다. 근로자는 위험한 장소에 출입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는 근로자의 안전을 위한 것이며, 위험한 장소에 출입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위험한 장소에 출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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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 가장 적절한 보호구는?

  1. 귀마개
  2. 안전모
  3. 보안경
  4. 안정장갑
(정답률: 87%)
  •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모가 가장 적절합니다. 머리는 몸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뇌는 몸의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머리를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머리를 지지하여 목과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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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설기계의 점검 및 작업시 안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엔진 등 중량물을 탈착시에는 반드시 밑에서 잡아준다.
  2. 엔진을 가동시는 소화기를 비치한다.
  3. 유압계통을 점검시에는 작동유가 식은 다음에 점검한다.
  4. 엔진 냉각계통을 점검시에는 엔진을 정지시키고 냉각수가 식은 다음에 점검한다.
(정답률: 70%)
  • 엔진 등 중량물을 탈착시에는 반드시 밑에서 잡아준다. - 이유: 중량물이 떨어져서 다른 사람이나 기계에 부딪히거나 작업자가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밑에서 잡아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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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업안전보건 개선계획의 주된 이유는?

  1. 안전성과 생산성 개선을 위하여
  2. 사업주의 경제적 손실 방지를 위하여
  3. 품질 및 능률 향상을 위하여
  4. 근로자의 동기 부여를 위하여
(정답률: 84%)
  • 산업안전보건 개선계획의 주된 이유는 안전성과 생산성 개선을 위하여입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을 보장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사고나 질병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안전한 작업환경은 품질 및 능률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근로자들의 동기 부여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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