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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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크레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동기는?

  1. 정류자 전동기
  2. 단상유도 전동기
  3. 직류 전동기
  4. 3상유도 전동기
(정답률: 67%)
  • 크레인은 대개 높은 하중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충분한 힘과 안정성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3상유도 전동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3상유도 전동기는 3상 교류 전원을 이용하여 회전자에 유도 전류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직류 전동기나 단상유도 전동기보다 더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제공하며, 크레인과 같은 고하중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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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 기기의 철심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탄소강판
  2. 규소강판
  3. 동판
  4. 주철판
(정답률: 46%)
  • 전기 기기의 철심은 전자기장을 생성하기 위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철심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 자기장을 유지해야 하므로 자기강성이 높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규소강판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규소강판은 자기강성이 높아 전기 기기에서 필요한 자기장을 유지하기에 적합한 재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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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레인 거더(Girder)의 캠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더는 동, 정, 상, 하 수평의 각 하중에 견디도록 리머 볼트로 견고하게 체결되어 있다.
  2. 보통형과 특수형 크레인에서 스팬이 20m 이하일 경우 캠버를 고려하지 않아도 좋다.
  3. 캠버는 거더의 중앙에서 최대치가 된다.
  4. 캠버는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함이며, 크레인 수명에는 관계없다.
(정답률: 50%)
  • 정답은 "캠버는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함이며, 크레인 수명에는 관계없다."입니다. 캠버는 크레인 거더의 중앙에서 최대치가 되며,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캠버의 크기와 거더의 수명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캠버가 너무 크면 거더의 피로 파손이 더 빨리 일어날 수 있으며, 적절한 크기로 유지하는 것이 크레인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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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전선의 사양으로 가장 알맞는 것은?

  1. 300V용 전선
  2. 600V용 전선
  3. 6000V용 전선
  4. 22000kV용 전선
(정답률: 56%)
  • 천장크레인은 대개 3상 220V 또는 380V의 전력을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전선의 사양도 그에 맞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300V용 전선은 전압이 낮아 천장크레인에는 부적합합니다. 6000V용 전선과 22000kV용 전선은 전압이 높아 천장크레인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600V용 전선이 가장 알맞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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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동기가 입력 20㎾로 운전하여 23HP의 동력을 발생하고 있을 때 전동기의 효율은? (단, 1HP는 746W)

  1. 64.8%
  2. 85.8%
  3. 87%
  4. 96%
(정답률: 48%)
  • 전동기의 출력은 23HP × 746W/1HP = 17158W 이다.
    전동기의 입력은 20kW = 20000W 이다.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 ÷ 입력 × 100% = 17158W ÷ 20000W × 100% = 85.8% 이다.
    따라서 정답은 "85.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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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중기 배선 중 알맞는 것은?

  1. R.S.T.A
  2. R.S.T.E
  3. R.E.S.T
  4. T.S.R.E
(정답률: 54%)
  • 기중기의 전기 배선에서 R은 Red(빨강), S는 Black(검정), T는 Blue(파랑), E는 Earth(지락)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R.S.T.E가 올바른 배선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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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 크레인에서 교류전류가 널리 사용되는 주된 이유는?

  1. 발전이 간단하므로
  2. 직류보다 위험이 적어서
  3. 모터를 돌리는데 적당하므로
  4. 전압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정답률: 72%)
  • 천장 크레인에서 교류전류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전압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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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너트(Nut)형 제한 개폐기
  2. 레버(Lever)형 제한 개폐기
  3. 로드(Rod)형 제한 개폐기
  4. 캠(Cam)형 제한 개폐기
(정답률: 55%)
  • 로드(Rod)형 제한 개폐기는 존재하지 않는 종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제한 개폐기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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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 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원의 주파수는?

  1. 120Hz
  2. 90Hz
  3. 60Hz
  4. 30Hz
(정답률: 83%)
  • 한국 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전원의 주파수는 60Hz이다. 이는 한국의 전력망이 미국과 같은 북미 지역과 동일한 AC 60Hz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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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플랜지 축이음의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축의 지름과 하중이 작으며 저회전일 때 주로 사용하는 축이음이다.
  2. 양축의 중심선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하는 축이음이다.
  3. 기계류의 축이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축의 직경이 75 ㎜이상이면 더욱 좋다.
  4. 축이음을 할 때 가죽이나 고무 같은 탄성체를 플랜지 중간에 넣어 연결한다.
(정답률: 58%)
  • 기계류의 축이음은 축의 직경이 클수록 더욱 효과적이며, 주로 사용되는 축이음입니다. 따라서 축의 직경이 75㎜ 이상일 때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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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속도제어를 할 수 있는 교류 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화동부권전동기
  3. 권선형유도전동기
  4. 농형유도전동기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용 전동기는 속도를 자주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제어가 가능한 교류 전동기를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 권선형유도전동기는 속도 제어가 용이하고,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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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어기에 인터록을 설치하는 목적은?

  1. 전원을 잘 공급하기 위하여
  2. 전자접촉의 안전을 위하여
  3. 전기스파크를 방지하기 위하여
  4. 전자접속 용량조정을 위하여
(정답률: 80%)
  • 인터록은 전자접촉의 안전을 위해 설치됩니다. 인터록은 전기적으로 작동하는 기기에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하여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은 전자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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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의 점검 및 점검시 안전대책을 열거하였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접 크레인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레일에 임시 스토퍼를 설치한다.
  2. 크레인에 수리 중 표지판을 부착한다.
  3. 동력원의 스위치 전원을 차단만 해둔다.
  4. 크레인 수리공사 범위는 위험구역임을 표시하고 출입금지 조치를 한다.
(정답률: 84%)
  • "동력원의 스위치 전원을 차단만 해둔다."는 점검 및 안전대책으로서 부적절하다.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더라도, 동력원의 스위치 전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크레인이 갑자기 작동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크레인 작업 전에는 반드시 동력원의 스위치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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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정기중기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는 때에 작업시작 전 점검사항 중 매일 점검을 하기에 가장 곤란한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브레이크, 클러치 및 운전장치의 기능
  2. 과부하 방지장치의 조정 여부
  3. 주행로의 상측 및 트롤리가 횡행하는 레일의 상태
  4. 와이어로프가 통하고 있는 곳의 상태
(정답률: 54%)
  • 천정기중기 작업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과부하 방지장치는 작업 중에 무게가 너무 많이 걸리면 작동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부하 방지장치가 제대로 조정되어 있지 않으면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일 점검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과부하 방지장치의 조정 여부가 가장 곤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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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로리(Trolley)동선의 좌우 고저 차는 기준면에서 ± 몇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 2
  2. ± 4
  3. ± 6
  4. ± 8
(정답률: 80%)
  • 트로리동선의 좌우 고저 차는 기준면에서 ± 2mm 이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트로리가 운행 중에 안정적으로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고저 차이이며, 이를 벗어나면 트로리가 불안정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 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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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기 기기의 불꽃(spark) 발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스위치류의 개폐는 신속히 행한다.
  2.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3.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시킨다.
  4.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84%)
  •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는 교류보다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직류가 불꽃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꽃은 전류가 개폐되거나 스위치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데,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교류에서는 스위치의 개폐나 접촉면의 불순물 등으로 인해 전류가 갑자기 차단되면서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직류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 불꽃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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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판넬의 고장개소를 파악하기 앞서 제일 먼저 취해야 할 사항은?

  1.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한다.
  2. 터미널 박스를 열어본다.
  3. 변압기를 드라이버로 분해한다.
  4. 케이블 묶음을 풀어 놓는다.
(정답률: 95%)
  •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판넬 내부에 전기가 흐르고 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넬의 고장개소를 파악하기 전에는 반드시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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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하역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행로상 및 크레인 주위에 장애물 유무 여부
  2. 급유 상태
  3. 볼트, 너트 및 엔드 플레이트의 이완 여부
  4. 차륜의 마모 및 진동, 소음 상태
(정답률: 35%)
  • 하역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은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륜의 마모 및 진동, 소음 상태"입니다. 이는 작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량의 차륜이 마모되어 있거나 진동이 심하면 운전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차량이 소음을 발생시키면 주변 환경에 불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이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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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리미트 스위치(Limit S/W)의 동작점검 주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매일
  2. 매주
  3. 매월
  4. 매년
(정답률: 83%)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의 동작을 제어하고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매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이유는, 일일이 체크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면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일 점검하면 장기간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누적된 손상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서 예방적인 유지보수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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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이 아닌 것은?

  1. 사용빈도가 크다.
  2. 인칭운전의 빈도가 많다.
  3. 통풍의 불량이다.
  4.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
(정답률: 71%)
  •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 중에서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것입니다.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것은 저항기의 전류가 오래 흐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오히려 저항기의 온도가 상승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 온도상승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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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집중 윤활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적으로 급유함으로써 과잉, 과소, 급유 누락 등을 해결한다.
  2. 단시간 내에 확실한 급유가 되므로 능률적이다.
  3. 분배변의 각 배유구마다 유량조절이 불가하여 낭비가 심하다.
  4. 기계의 운전 중이라도 안전하게 급유할 수 있다.
(정답률: 50%)
  • "분배변의 각 배유구마다 유량조절이 불가하여 낭비가 심하다." 이유는 각 배유구마다 유량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윤활유가 공급될 수 있어서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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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기어의 치면을 손상시키는 것이 아닌 것은?

  1. 피칭
  2. 어프레이젼
  3. 스크렛칭
  4. 케이싱
(정답률: 42%)
  • 케이싱은 기어를 감싸고 보호하는 외부 케이스이므로, 기어의 치면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어의 치면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케이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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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구름 베어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미끄럼 베어링에 비하여 마찰손실이 적다.
  2. 미끄럼 베어링보다 소음이나 진동이 생기기 쉽다.
  3. 미끄럼 베어링보다 충격에 강하다.
  4. 미끄럼 베어링에 비해 윤활과 보수가 용이하다.
(정답률: 53%)
  • 구름 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보다 충격에 강하지 않습니다. 이는 구름 베어링이 미끄럼 베어링보다 구조가 단순하고 작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름 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보다 충격에 민감하며, 고속 회전에서는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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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접선키에서 120°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1. 작은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2. 축을 강하게 하기 위하여
  3. 역 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4. 축압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66%)
  • 접선키에서 120°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역 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회전하는 축의 방향을 바꿀 수 있어서, 작동 중인 기계나 장치를 멈추거나 역방향으로 작동시킬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접선키에서 120°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것은 기계나 장치의 다양한 작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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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중추식 리미트스위치(limit S/W)의 사용처를 설명한 것 중 올바른 것은?

  1. 주권에만 사용
  2. 권상장치의 권상시에만 사용
  3. 권상장치에 주로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 횡행도 사용 가능
  4. 주, 횡행에 공통사용
(정답률: 40%)
  • 중추식 리미트스위치는 권상장치의 권상시에만 사용되는 이유는 권상장치가 움직이는 범위를 제한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의 권상시에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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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키(ke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키의 재료는 축보다 약간 단단한 강철재를 사용한다.
  2. 평행키의 호칭치수는 폭×높이로 표시한다.
  3. 보스와 축에 다같이 홈을 파는 키를 새들키라 한다.
  4. 스플라인의 홈의 수는 보통 4~20개 정도이다.
(정답률: 47%)
  • 보스와 축에 다같이 홈을 파는 키를 새들키라 하는 것은 키를 제작할 때 보스와 축에 홈을 파는 과정에서 새로운 키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키는 보스와 축에 딱 맞게 들어가기 때문에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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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차륜의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주철
  2. 주강
  3. 특수 주강
  4. 구리
(정답률: 100%)
  • 차륜은 고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철강이 사용됩니다. 구리는 강도가 낮고 가공성이 좋지만 내구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차륜의 재료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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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평 베어링 메탈의 필요 사항이 아닌 것은?

  1. 축재료보다 강할 것
  2. 열전도가 좋을 것
  3. 내식성이 클 것
  4. 마찰계수가 작을 것
(정답률: 18%)
  • 평 베어링 메탈은 축재료보다 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베어링이 축과 함께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하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재료보다는 마찰계수가 작고 내식성이 높으며 열전도가 좋은 메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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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와이어로프(wire rope)의 표시방법의 순서로 맞는 것은?

  1. 명칭, 기호, 꼬임방법, 구성, 종류, 로프지름
  2. 명칭, 로프지름, 종류, 구성, 기호, 꼬임방법
  3. 구성, 기호, 꼬임방법, 종류, 로프지름, 명칭
  4. 명칭, 구성, 기호, 꼬임방법, 종류, 로프지름
(정답률: 48%)
  • 정답은 "명칭, 구성, 기호, 꼬임방법, 종류, 로프지름" 입니다.

    - 명칭: 와이어로프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 구성: 와이어로프가 어떤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기호: 와이어로프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호를 표시합니다.
    - 꼬임방법: 와이어로프가 어떤 방식으로 꼬여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종류: 와이어로프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 로프지름: 와이어로프의 지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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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자가 작업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제일 먼 것은?

  1. 짐의 중량
  2. 짐의 중심
  3. 짐의 부피
  4. 짐을 매는 방법
(정답률: 60%)
  •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자가 작업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거리가 제일 먼 것은 "짐의 부피"입니다.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은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작업으로, 물체의 중심과 무게 중심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물체의 부피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물체의 부피가 크면 무게보다 큰 부피 때문에 작업이 더 어려워지고, 물체가 충돌할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줄걸이 작업자는 물체의 부피도 고려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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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로프에 킹크 현상이 가장 발생하기 쉬운 경우는?

  1.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경우
  2. 새로운 로프를 교환 후 약 10회 작동하였을 경우
  3. 로프가 사용한도가 되었을 경우
  4. 로프가 사용한도를 지났을 경우
(정답률: 40%)
  •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경우에는 로프가 처음 사용되기 때문에 구부러지거나 뒤틀리는 등의 형태 변형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형태 변형이 와이어로프에 킹크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로프를 취급할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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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과 같이 물건을 취급할 때 실제 기중기 훅에 미치는 하중(P)은 약 얼마인가? (단, 보조 와이어로프의 무게는 무시한다.)

  1. 2ton
  2. 3ton
  3. 4ton
  4. 4.64ton
(정답률: 46%)
  • 기중기 훅에 작용하는 하중은 물체의 무게와 보조 와이어로프의 무게의 합과 같다. 따라서, 물체의 무게는 4톤이므로 정답은 4톤이다. 보조 와이어로프의 무게는 문제에서 무시하라고 했으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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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그림과 같이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로 짐을 달아 올릴 때 안전각도(α)는 일반적으로 얼마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1. 30° 이내
  2. 45° 이내
  3. 60° 이내
  4. 70° 이내
(정답률: 85%)
  • 안전각도(α)는 와이어로프와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작을수록 짐이 더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도가 너무 작으면 짐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안전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안전각도는 60°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유는 안전각도가 60° 이하면 짐이 안정적으로 올라갈 수 있으면서도 충분한 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0°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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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떨어진 2축 사이의 전동에 주로 사용하는 체인은?

  1. 롱링크 체인(long link chain)
  2. 숏링크 체인(short link chain)
  3. 로울러 체인(roller chain)
  4. 스터드 체인(stud chain)
(정답률: 60%)
  • 로울러 체인은 링크 사이에 롤러가 있어서 부드러운 회전이 가능하며, 고속 회전에도 강도가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와 같은 고속 회전 장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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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와이어로프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간격은 로프직경의 약 몇 배 이상으로 장착하는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56%)
  • 와이어로프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간격은 로프직경의 약 6배 이상으로 장착합니다. 이는 클립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로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클립 간격이 너무 멀면 로프가 늘어나고 능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클립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로프직경의 약 6배 이상으로 클립을 장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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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교환하여야 된다고 판단되는 것은?

  1. 1년간 사용하였을 때
  2.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되거나, 직경이 공칭경의 7%이상 감소 되었을 때
  3. 외관상 매우 지저분할 때
  4. 와이어로프에 기름이 많이 묻었을 때
(정답률: 92%)
  •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교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되거나, 직경이 공칭경의 7% 이상 감소되었을 때 교환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감소하여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교환해야 합니다. "1년간 사용하였을 때", "외관상 매우 지저분할 때", "와이어로프에 기름이 많이 묻었을 때"는 와이어로프 교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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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클립으로 조여 줄려고 한다. 이 때 클립 간격은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와이어로프 직경의 1배
  2. 와이어로프 직경의 2배
  3.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4. 와이어로프 직경의 10배
(정답률: 62%)
  •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매우 높은 하중을 견디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클립으로 조여 줄 때는 클립 간격이 너무 좁으면 와이어로프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파손될 수 있고, 너무 넓으면 와이어로프가 불안정해져서 작업 중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클립 간격을 찾기 위해서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클립 간격이 와이어로프 직경의 1배나 2배로 너무 좁으면 압력이 너무 커져서 파손될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 클립 간격이 와이어로프 직경의 10배로 너무 넓으면 불안정해져서 작업 중에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클립 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에 적당한 압력을 가하면서도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간격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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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과 같은 와이어로프의 꼬임 형식은?

  1. 보통 S 꼬임
  2. 랭 Z 꼬임
  3. 보통 Z 꼬임
  4. 랭 S 꼬임
(정답률: 32%)
  • 이 그림은 와이어로프가 좌우로 번갈아가며 꼬이는 형태로, 이를 보통 Z 꼬임이라고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를 더욱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반면 보통 S 꼬임은 와이어로프가 한 방향으로 꼬이는 형태이며, 랭 Z 꼬임과 랭 S 꼬임은 와이어로프가 꼬이는 방식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좌우로 번갈아가며 꼬이는 형태이므로 보통 Z 꼬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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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인 안전수칙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달아 올린 짐 밑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2. 매단 짐 위에 사람을 태우지 말아야 한다.
  3. 화물이 없어도 로프를 훅에 걸고 크레인을 운전해서는 안 된다.
  4. 기중기 작동시 승강은 같은 운전자끼리 허락을 받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5%)
  • "기중기 작동시 승강은 같은 운전자끼리 허락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승강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허락을 받고 이루어져야 합니다. 승강 중에는 안전모를 착용하고, 안전벨트를 사용해야 하며, 승강 중에는 기중기 작동을 중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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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천장크레인 운전요령 중 메인(Main)스위치를 투입했는데도 운전실의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때 가장 옳은 처리방법은?

  1. 먼저 정비사에게 연락한다.
  2. 제어기의 전압이“0”상태인가 확인한다.
  3. 상사에게 보고한다.
  4. 모터에서 부터 점검한다.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은 제어기를 통해 작동되므로, 제어기의 전압이 0이면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인 스위치를 투입했음에도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는 경우, 제어기의 전압이 0인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이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크레인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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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 운전전 점검사항 중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각부의 주유가 적당한가를 확인한다.
  2. 컨트롤러의 핸들을 조작, 접촉관계를 확인한다.
  3. 운반물을 들고 조금 권상, 권하를 행하여 본다.
  4. 크래브가 움직이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62%)
  • 운반물을 들고 조금 권상, 권하를 행하여 본다는 것은 크레인의 안전성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운반하는 물건의 무게나 안정성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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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신호수의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신호수는 운전자로부터 눈에 잘 띄는 표시를 한다.
  2. 신호수는 규정된 신호요령에 의거 신호한다.
  3. 두 대의 기중기로 물건 권상시 두 사람의 신호수가 신호한다.
  4. 짐 밑에 들어 가거나 짐 위에 타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96%)
  • 두 대의 기중기로 물건 권상시 두 사람의 신호수가 신호한다는 것은 신호수의 역할이 아니라 권상 작업을 수행하는 두 사람의 역할이기 때문에 신호수의 준수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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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중기의 운전 중 점검시 점검자는 필히 운전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점검하여야 한다.
  2. 권상장치의 점검시 권상, 권하를 최고, 최저위치까지 감아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다.
  3. 운전 중 이상음이 발생하면 운전을 중지하고 점검을 해야 한다.
  4. 권상, 주행, 횡행 모두 제동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필히 점검해야 한다.
(정답률: 84%)
  • "권상장치의 점검시 권상, 권하를 최고, 최저위치까지 감아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권상장치의 점검시 권상, 권하를 최고, 최저위치까지 감아올리거나 내리는 것은 권상장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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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양정에 대한 의미로서 가장 알맞는 것은?

  1. 축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2. 거더 하단에서 바닥까지의 거리
  3. 상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
  4. 훅이 최대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정답률: 86%)
  • 양정은 기계나 장치에서 축이나 훅 등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가 양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축이나 훅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 범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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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운전자가 싸이렌을 울리거나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는?

  1. 줄걸이 작업 미비
  2. 신호불명
  3. 작업완료
  4. 기중기 이상으로 작업 못함
(정답률: 58%)
  • 이 신호는 보통 사용되지 않는 비공식적인 신호이기 때문에 "신호불명"으로 표기되었습니다. 또한, 이 신호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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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시퀀스제어란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무엇을 진행하는 제어인가?

  1. 전원
  2. 단계
  3. 상황
  4. 실태
(정답률: 70%)
  • 시퀀스제어는 일련의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제어이기 때문에 "단계"가 정답입니다. 전원, 상황, 실태는 시스템의 상태나 조건을 나타내는 용어이지만, 시퀀스제어는 이러한 상태나 조건에 따라 단계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단계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단계"가 시퀀스제어의 핵심적인 개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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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경우의 허용 굽힘량은?

  1. 스팬(span)의 1/5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3. 스팬의 1/12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4. 스팬의 1/15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정답률: 80%)
  • 거더는 일종의 보조 구조물로서, 주로 다리나 철도 등의 구조물에서 사용됩니다.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경우, 거더는 굽혀지게 됩니다. 이때 거더의 굽힘량은 스팬(span)에 비례합니다. 스팬이란 거더가 지지하는 두 지점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스팬이 작을수록 거더는 더 많이 굽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거더의 허용 굽힘량은 스팬에 반비례하게 됩니다. 즉, 스팬이 작을수록 거더의 허용 굽힘량은 작아지며, 스팬이 클수록 거더의 허용 굽힘량은 커집니다.

    따라서,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거더의 허용 굽힘량이 스팬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팬이 1/800을 초과하면 거더의 허용 굽힘량이 초과되어 거더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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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마그넷 크레인(magnet crane)에 있어서 최소 정전보증시간은?

  1. 10분 이상
  2. 20분 이상
  3. 40분 이상
  4. 50분 이상
(정답률: 78%)
  • 마그넷 크레인은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정전이 발생할 경우 작동이 중단됩니다. 이때, 마그넷 크레인은 물체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정전이 발생하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넷 크레인은 최소 10분 이상의 정전보증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는 정전이 발생하더라도 마그넷 크레인이 일정 시간동안 작동을 유지하여 물체를 안전하게 내려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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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천장크레인의 주행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것은?

  1. 분전반 스위치를 전부 끈다.
  2. 컨트롤러를 전부 제로 노치에 놓는다.
  3. 비상스위치(Emergency S/W)를 누른다.
  4. 발작동식 페달을 밟는다.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의 주행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비상상황이므로 가장 빠르게 대처해야 합니다. 이때, 비상스위치(Emergency S/W)를 누르면 모든 동작이 즉시 중지되어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스위치(Emergency S/W)를 누르는 것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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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천장크레인 주행에 대하여 기술한 것 중 부적합한 것은?

  1. 급격한 주행을 하지말 것
  2. 운반물 상에 사람을 태울 때는 요동이 없도록 잘 운전할 것
  3. 목적지에 거의 왔을 때는 서서히 주행할 것
  4. 주행과 동시 운반물을 권상, 권하시키지 말 것
(정답률: 84%)
  • "운반물 상에 사람을 태울 때는 요동이 없도록 잘 운전할 것"이 부적합한 것이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요동이 없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보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요구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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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확실하게 설명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3. 재해를 발생케한 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4.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정답률: 90%)
  • 재해조사는 재해가 발생한 원인과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가 가장 확실한 목적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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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복스렌치를 오픈엔드 렌치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1. 다양한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2. 가볍다.
  3.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4. 값이 싸다.
(정답률: 82%)
  • 복스렌치는 오픈엔드 렌치보다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많이 권장되어 사용됩니다. 이는 작업 중에 볼트나 너트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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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장비점검시 운전상태에서 해야 하는 것은?

  1. 벨트의 장력상태
  2. 급유상태
  3. 클러치의 상태
  4. 볼트, 너트의 풀림상태
(정답률: 69%)
  • 운전 중에는 클러치를 사용하여 기어를 변경하므로, 클러치의 상태가 좋은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차량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안전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상태에서는 클러치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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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대기 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 둔다.
  2. 불필요한 행동을 삼가할 것
  3. 공구는 시간관계상 던져 줘야 한다.
  4. 작업장에서는 급히 뛰지 말 것
(정답률: 95%)
  • 공구는 시간관계상 던져 줘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내용입니다. 작업장에서는 공구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해야 하며, 던져서는 안 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 환경의 안전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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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산업안전에서 재해사고 발생원인 중 직접 원인에 해당되는 것은?

  1. 인간의 결함
  2. 유전적 요소
  3. 불안전한 행동
  4. 사회적 환경
(정답률: 96%)
  • 불안전한 행동은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지키지 않거나 안전한 방법으로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 등 작업 중 발생 가능한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무시하는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따라서, 산업안전에서는 작업자들의 안전 교육과 훈련을 통해 불안전한 행동을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 습관을 형성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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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기기구를 취급하여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전원코드를 끼울 때 사용전압은 확인한다.
  2.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한다.
  3. 퓨즈가 끊어졌다고 함부로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4. 신호, 점검 사항을 확인하고 스위치를 넣는다.
(정답률: 100%)
  • 정답: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한다.

    이유: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하면 전기적인 부분이 노출되어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덮개는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설계된 것이므로 꼭 씌워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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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용접 작업시 유해 광선으로 눈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응급처치 요령으로 적당한 것은?

  1. 안약을 넣고 안대를 한다.
  2. 온수 찜질 후 치료한다.
  3. 냉수로 씻어낸 다음 치료한다.
  4. 바람을 마주보고 눈을 깜박거린다.
(정답률: 67%)
  • 냉수로 씻어낸 다음 치료하는 것은 눈에 유해 광선이 닿아 생긴 열을 식히고, 눈을 진정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냉수로 씻어내면 눈 주위의 혈관이 수축하여 출혈이 줄어들고, 눈 부위의 열이 식어서 염증이 완화됩니다. 이후 치료를 하면 눈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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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주차시 확인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스위치의 키를 "ON"에 놓는다.
  2. 주차브레이크를 확실히 걸어 장비가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3. 평탄한 장소에 주차시킨다.
  4. 전, 후진 레버를 중립위치로 한다.
(정답률: 95%)
  • 시동 스위치의 키를 "ON"에 놓는 것은 주차시 확인사항이 아니라 운전을 시작하기 위한 동작이기 때문입니다. 주차시에는 시동을 끄고 키를 뽑아내는 것이 올바른 절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동 스위치의 키를 "ON"에 놓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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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2. 출입금지
  3. 인화성 물질 경고
  4. 보안경 착용
(정답률: 95%)
  • 이 안전표지판은 출입금지를 나타냅니다. 이유는 문 앞에 크로스 표시가 있어서 출입이 금지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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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축전지를 충전할 때 주의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충전시 전해액 주입구 마개는 모두 닫는다.
  2. 축전지는 사용하지 않아도 1개월 1회 보충전을 한다.
  3. 축전지가 단락하여 불꽃이 발생하지 않게 한다.
  4. 과충전 하지 않는다.
(정답률: 44%)
  • "충전시 전해액 주입구 마개는 모두 닫는다."는 충전 중에 전해액이 증발하거나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충전 중에 전해액이 증발하면 축전지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폭발할 수 있으며, 누출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전 중에는 전해액 주입구 마개를 꼭 닫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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