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에서 집전장치라 함은 외부로부터 전력을 크레인 내에 도입하는 장치를 말한다. 아래 집전장치 중 틀린 것은?

  1. 폴형 집전장치
  2.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
  3. 슈형 집전장치
  4. 크랭크형 집전장치
(정답률: 50%)
  • 정답은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입니다.

    크랭크형 집전장치는 손잡이를 돌려서 발전기를 구동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반면에 폴형 집전장치는 크레인의 전신에 직접 부착되어 있으며,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슈형 집전장치는 크레인의 전신과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며,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는 크레인의 전신과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면서도 발전기를 회전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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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틀린 것은?

  1. 새들에는 주행차륜을 설치한다.
  2. 새들 양끝에는 주행 완충용 스톱퍼를 설치한다.
  3. 새들 좌우 외측 차륜의 중심간 거리를 휠 베이스라 한다.
  4. 일반적으로 거더 위에 새들을 얹어 체결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새들에는 주행차륜을 설치한다."입니다. 새들에는 주행차륜이 아닌, 주행 완충용 스톱퍼가 설치됩니다. 일반적으로 거더 위에 새들을 얹어 체결하는 이유는, 거더가 차체와 연결되어 있어서 차체의 무게를 분산시키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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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 중 권하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기중기는?

  1. 원료장입 크레인
  2. 강괴 크레인
  3. 타이어 크레인
  4. 담금질크레인
(정답률: 82%)
  • 권하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기중기는 담금질크레인입니다. 이는 권반과 와이어 드럼의 크기와 비례하여 권하속도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담금질크레인은 권반과 와이어 드럼이 크기가 크기 때문에 빠른 권하속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거운 물체를 빠르게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어서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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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두 동작을 한 개의 핸들로서 동시에 조작하는 제어기(controller)는?

  1. 크랭크식
  2. 레버식
  3. 유니버셜식
  4. 전기식
(정답률: 90%)
  • 유니버셜식 제어기는 크랭크식과 레버식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두 동작을 한 개의 핸들로 동시에 조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니버셜"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전기식은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제어기이므로 유니버셜식과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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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동력의 단위 중 1마력(PS)은?

  1. 70kg-m
  2. 102kg-s/m
  3. 102kg-m/s
  4. 75kg-m/s
(정답률: 89%)
  • 1마력(PS)은 75kg-m/s입니다. 이는 1초 동안 75kg의 무게를 1m 높이로 올리는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같습니다. 따라서 1마력은 일의 속도와 관련된 단위가 아니라 일의 양과 관련된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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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Slip이 3% 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 인가?

  1. 1750rpm
  2. 1780rpm
  3. 1800rpm
  4. 1880rpm
(정답률: 32%)
  • 3% Slip 이라는 것은 회전자 속도가 동기 속도보다 3% 정도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자 속도는 동기 속도에서 3% 만큼 감소한 값이 됩니다.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 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rpm

    따라서 회전자 속도는 1800rpm x (1 - 0.03) = 175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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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레인의 권상장치에 있어서 드럼의 권과방지 장치를 서술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권과방지 장치는 스크류식, 캠식, 중추식이 주로 사용된다.
  2. 중추식은 훅(hook)의 접촉에 의거 작동되어 진다.
  3. 캠식은 활차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4. 스크류식은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정답률: 43%)
  • "캠식은 활차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캠식은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됩니다. 캠식은 드럼의 회전으로 인해 캠이 움직이면서 권과방지 장치가 작동됩니다. 캠식은 스크류식과 중추식에 비해 작동이 빠르고 정확하며, 유지보수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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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권상장치의 과권방지 기구는?

  1. 캠식 리밋 스위치
  2. 원심 분리 스위치
  3. 족답 스위치
  4. 와류 브레이크
(정답률: 60%)
  • 권상장치는 일정한 위치에서 멈추도록 하는 과권방지 기구가 필요합니다. 이때 캠식 리밋 스위치는 권상장치의 이동을 감지하여 일정한 위치에서 멈추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캠식 리밋 스위치가 과권방지 기구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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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거더의 캠버는 크랩을 얹은 무부하에서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2. 거더의 아래로 처짐은 부하에서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거더의 캠버는 보통 스팬의 1/1000∼1/1200 정도가 양호하다.
  4. 스팬이 30m 미만인 것은 캠버를 달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48%)
  • "스팬이 30m 미만인 것은 캠버를 달지 않아도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팬이 짧더라도 거더의 캠버는 부하에 따라 필요합니다. 캠버는 거더의 처짐을 방지하고 거더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팬의 길이와는 관계없이 적절한 캠버를 달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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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큰 것부터 순서대로 된 것은?

  1. 성크키이 - 스플라인 - 새들키이 - 평키이
  2. 평키이 -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3.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 평키이
  4.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정답률: 67%)
  • 스플라인은 곡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알고리즘이므로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크다. 따라서 스플라인이 가장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그 다음으로는 성크키이가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평키이와 새들키이는 상대적으로 작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순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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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압(V)은?

  1. 120
  2. 110
  3. 700
  4. 440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은 대개 산업용으로 사용되며, 이러한 산업용 기계들은 대개 440V의 3상 전원을 사용합니다. 이는 높은 전압이 필요한 대형 기계들에게 필요한 전압이며, 440V는 산업용 전원 공급 시스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압은 44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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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절연등급이 B종인 모터의 최고 사용온도는?

  1. 95°
  2. 120°
  3. 130°
  4. 155°
(정답률: 73%)
  • 절연등급 B는 최고 사용온도가 130°C 이하인 모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B종 모터의 최고 사용온도는 130°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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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동기를 접지하는 목적으로 맞는 것은?

  1. 감전을 방지하기 위해
  2. 전동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3. 누전을 방지하기 위해
  4. 전동기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정답률: 64%)
  • 전동기에 전기가 공급될 때, 전기가 누설되거나 과열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접지함으로써 누전을 방지하고, 전동기의 과열을 방지하여 감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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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원인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이 발열하지 않았는가
  2.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너무 적지 않은가
  3. 스트로크가 너무 크지 않은가
  4. 각 링크의 핀류가 부식 또는 도장으로 굳어 있지 않는가
(정답률: 8%)
  • 브레이크 라이닝이 발열하지 않았다면,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원인은 아니므로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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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에서 윤활유나 그리스 등이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1. 와이어로프 및 드럼
  2. 베어링 및 하우징
  3. 체인 및 스프로켓트
  4. 브레이크 드럼
(정답률: 64%)
  • 브레이크 드럼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일부로서,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유나 그리스 등이 묻어서는 안 되는데, 이러한 물질이 들어가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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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전자 접촉기의 개폐 동작 불량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압 강하가 크다.
  2. 접점의 마모가 크다.
  3. 전동기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4. 조작회로가 고장이다.
(정답률: 75%)
  • 전자 접촉기는 전동기의 속도가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전동기의 속도가 너무 빠르면 접촉기가 개폐하는 시점이 정확하지 않아 동작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여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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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행레일에서 스팬 25m 미만의 허용 오차는?

  1. ±10㎜
  2. ±12㎜
  3. ±15㎜
  4. ±18㎜
(정답률: 58%)
  • 주행레일에서 스팬 25m 미만의 허용 오차는 ±10mm입니다. 이는 주행레일의 수평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정밀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팬이 작을수록 오차 범위가 작아집니다. 따라서 스팬 25m 미만에서는 ±10mm의 오차 범위가 허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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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거더와 새들을 점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재의 균열 유무 확인
  2. 구조물의 용접부에 균열 또는 결함의 발생 유무 확인
  3. 취부 볼트의 풀림, 부식 등은 없는지 확인
  4. 윤활유는 적당한가 확인
(정답률: 65%)
  • 윤활유는 거더와 새들의 점검과는 관련이 없는데, 다른 항목들은 모두 거더와 새들의 안전성과 정상 작동을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적당한가 확인은 거더와 새들의 점검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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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의 수직, 수평 폭은 몇 ㎜이내로 해야 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17%)
  •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의 수직, 수평 폭은 1㎜ 이내로 해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와 라이닝이 서로 밀착하여 마찰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폭이 넓어지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제동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제동을 위해서는 1㎜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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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자접촉기에서 가장 큰 잡음이 나는 원인은?

  1. 접점에 녹이 슬었을 경우
  2. 코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
  3. 주파수가 맞지 않을 경우
  4. 전자접촉기의 부착이 반듯하지 못할 경우
(정답률: 50%)
  • 전자접촉기의 부착이 반듯하지 못할 경우, 전기적인 접촉이 불안정해져서 전류가 불규칙하게 흐르게 되어 큰 잡음이 발생합니다. 이는 전자접촉기의 작동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주변 기기나 인명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접촉기를 부착할 때는 꼼꼼하게 확인하여 반듯하게 부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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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천장크레인의 감속기에서 오일브리더(oil breather)란?

  1. 감속기의 오일량을 측정하는 눈금 표시이다.
  2. 감속기의 오일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오일 토출구이다
  3. 감속기의 오일이 더워지면 습기(수증기)가 빠져 나가는 장치이다.
  4. 감속기내의 오일압력을 조절해 주는 장치이다.
(정답률: 36%)
  • 감속기의 오일이 더워지면 습기(수증기)가 빠져 나가는 장치이다. = 감속기 내부의 습기를 제거하여 오일의 품질을 유지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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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베어링 조립시 통상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1. 망치로 베어링 양측을 번갈아 두드려 넣는다.
  2. 베어링 외측을 고무망치로 두드려 넣는다.
  3. 베어링 내륜에 면이 바른 아답타를 대고 두드려 넣는다.
  4. 나무망치로 두드려 넣는다.
(정답률: 53%)
  • 베어링 내륜은 베어링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회전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베어링을 조립할 때는 내륜에 면이 바른 아답타를 대고 두드려 넣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베어링 내부에 미세한 손상이 생길 가능성을 최소화하면서도 베어링을 꽉 차게 조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베어링에 손상을 입힐 가능성이 높아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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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균열로 인한 용접보수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도장이 타버리는 관계
  2. 용접의 인장 관계
  3. 용접으로 인한 변형 관계
  4. 화재발생 위험도
(정답률: 48%)
  • 용접으로 인한 변형 관계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균열이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이 용접으로 인한 변형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용접 시에는 금속이 가열되어 팽창하고, 냉각되면서 수축하는데 이 과정에서 금속 내부에 응력이 발생합니다. 이 응력이 균열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러한 균열은 용접부의 강도를 크게 저하시키고, 도장이 타버리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시에는 이러한 변형 관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용접 조건과 후처리를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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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기어에 있어서 치차의 마모, 치차의 절손이나 큰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을 경우 고속 1단 기어는 몇 % 마모시 교환해야 하는가?

  1. 40~50
  2. 30~40
  3. 20~30
  4. 10~20
(정답률: 25%)
  • 고속 1단 기어는 차량 주행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어로, 치차의 마모나 절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주행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극적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정확한 비율은 차종, 주행 환경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10~20"이라는 범위로 정답을 제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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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어의 손상 중 잇면으로부터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그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
  2. 윤활유의 부적당
  3. 윤활유 속의 이물질
  4. 기어의 회전속도가 느릴 때
(정답률: 71%)
  • 기어의 손상 중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입니다. 이는 기어가 너무 많은 힘을 받거나, 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어가 부식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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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품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모터 브러시
  2. 제어반(판넬)
  3. 콜렉타 브러시
  4. 제어기 접점
(정답률: 49%)
  • 제어반(판넬)은 모터와는 거리가 먼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모터 브러시, 콜렉타 브러시, 제어기 접점은 모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품목으로 선택될 수 있지만, 제어반(판넬)은 모터와는 별도의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서 예비품목으로 선택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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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볼베어링에서 볼을 적당한 간격으로 유지시키는 것은?

  1. 부시(bush)
  2. 레이스(race)
  3. 하우징(housing)
  4. 리테이너(retainer)
(정답률: 50%)
  • 볼베어링에서 볼을 적당한 간격으로 유지시키는 것은 리테이너(retainer)의 역할입니다. 리테이너는 볼을 담는 공간을 유지하고, 볼이 이동하지 못하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볼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작동하며,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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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운전종료 후의 조치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각 제어기를 OFF하고 전원스위치(S/W)를 OFF한다.
  2. 각 부의 기기를 청소한다.
  3. 운전종료 지점에 기중기를 정지시키고 각 스위치(S/W)를 OFF한다.
  4. 운전 중 조금이라도 이상을 느꼈던 부분을 점검한다.
(정답률: 67%)
  • 운전종료 지점에 기중기를 정지시키고 각 스위치(S/W)를 OFF하는 것은 기계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만약 스위치를 OFF하지 않고 전원을 끄면, 기계 내부에서 전기가 계속 흐르면서 화재나 기계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운전 종료 후에는 반드시 각 스위치를 OFF하고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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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36㎜일 때 클립의 최소 수는 몇 개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35%)
  • 와이어로프를 둘러싸는 클립은 와이어로프의 지름보다 크기 때문에, 클립의 최소 수는 와이어로프의 둘레를 클립의 크기로 나눈 값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36㎜이므로, 둘레는 36π (π는 원주율) 입니다. 클립의 지름이 36㎜일 때, 둘레는 36π 이므로, 클립의 최소 수는 36π/36 = π ≈ 3.14 개입니다.

    하지만 클립은 붙이는 위치에 따라 겹쳐질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조금 더 많은 클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클립의 최소 수는 4개보다는 많아야 하며, 5개보다는 적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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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벼운 짐이라도 외줄로 매달아서는 안 된다.
  2. 구멍이 없는 둥근 것을 매달 때는 로프를 +자 무늬로 한다.
  3. 두 대의 기중기로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절대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기중기 한대에 1명씩 필요하다.
  4. 운전자는 줄걸이 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될 때 그 작업을 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9%)
  • "가벼운 짐이라도 외줄로 매달아서는 안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가벼운 짐이라도 외줄로 매달아서 작업을 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내부에 고정시켜 작업해야 합니다.

    "두 대의 기중기로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절대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기중기 한대에 1명씩 필요하다."라는 설명은 두 대의 기중기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휘자와 신호수가 필요하며, 각 기계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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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이 물건을 들어 올리려고 했을 때 권상을 한 후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수평상태가 유지된다.
  2. A쪽이 밑으로 기울어진다.
  3. B쪽이 밑으로 기울어진다.
  4. 무게중심과 훅 중심이 수직으로 만난다.
(정답률: 92%)
  • 물체를 들어 올리려고 힘을 가하면 물체의 무게 중심이 위로 올라가려고 하고, 동시에 훅 중심도 위로 올라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힘이 가해지는 방향은 수직 방향이므로, 물체와 훅 중심을 연결하는 선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 이루는 각도가 작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물체와 훅 중심을 연결하는 선이 기울어지게 되고, 그 결과로 B쪽이 밑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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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와이어로프의 열 영향에 의한 재질 변형의 한계는?

  1. 50℃
  2. 100℃
  3. 200~300℃
  4. 300~400℃
(정답률: 73%)
  • 와이어로프는 일반적으로 고강도 강선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 강선은 고온에 노출될 경우 구조적인 변형이 일어납니다. 이 변형은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 급격하게 증가하며, 보통 200~300℃ 정도에서 한계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범위를 넘어가는 고온에서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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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의 + 킹크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Z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2. Z 꼬임 와이어를 S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3. S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4. Y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정답률: 45%)
  • 정답은 "Z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입니다. 와이어로프는 꼬임 방향에 따라 강도와 내구성이 달라지는데, Z 꼬임은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어서 만든 꼬임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강도와 내구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 킹크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Z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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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와이어로프 랭그꼬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꼬임보다 손상도가 적다.
  2. 보통 꼬임에 비하여 킹크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
  3. 로프의 꼬임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방향이 같다.
  4. 보통 꼬임보다 사용 수명이 길다.
(정답률: 53%)
  • 와이어로프 랭그꼬임은 보통 꼬임보다 킹크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랭그꼬임의 스트랜드가 보통 꼬임보다 더 늘어나기 때문에 힘을 받으면 더 쉽게 킹크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랭그꼬임의 경우에도 킹크 예방을 위한 적절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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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중량을 계산할 때 일반 철판류의 비중은?

  1. 약 5
  2. 약 6
  3. 약 8
  4. 약 10
(정답률: 28%)
  • 일반 철판류의 비중은 약 7.85 g/cm³입니다. 따라서 1cm³의 철은 약 7.85g이며, 1m³의 철은 7,850kg(약 8톤)이 됩니다. 따라서 일반 철판류의 중량을 계산할 때는 약 8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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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천장크레인 호칭이 KSB 6228 저속형 20/5t ×10m일 때 호칭의 숫자기호와 와이어로프 선정과의 관계 중 가장 맞는 것은?

  1. 20호 또는 5호의 로프의 사용을 규정한 것이다.
  2. 20톤의 하중에서 10m길이 이내의 로프를 사용하라는 표지이다.
  3. 20 또는 5톤의 하중에서 10m 길이이내의 로프를 사용하라는 표지이다.
  4. 문제의 호칭기호는 로프의 사용 또는 선정을 규정한 것이 아니다.
(정답률: 14%)
  • 정답은 "문제의 호칭기호는 로프의 사용 또는 선정을 규정한 것이 아니다."입니다. 호칭기호는 크레인의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경우 KSB 6228은 저속형 크레인이며 20/5t ×10m의 능력을 가진 것을 의미합니다. 로프의 사용 또는 선정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로프의 사용 또는 선정은 크레인의 능력과 작업 환경에 따라 적절한 로프를 선택하는 것이므로, 호칭기호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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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구조는 스트랜드와 심강으로 구분한다.
  2. 와이어로프를 클립(clip) 고정시 로프의 직경이 30㎜일 때 클립수는 최소 4개는 되어야 한다.
  3. 와이어로프의 심강으로는 섬유심이 가장 많다.
  4. 와이어로프의 심강으로 철심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8%)
  • 정답은 "와이어로프의 심강으로는 섬유심이 가장 많다."입니다.

    와이어로프의 구조는 스트랜드와 심강으로 구분됩니다. 스트랜드는 일정한 수의 와이어로 이루어진 묶음이며, 이러한 스트랜드들이 모여 심강을 형성합니다.

    와이어로프를 클립(clip) 고정시 로프의 직경이 30㎜일 때 클립수는 최소 4개는 되어야 합니다. 이는 클립이 로프의 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량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심강으로는 철심이 사용될 수도 있지만, 섬유심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섬유심은 철심에 비해 가벼우며, 유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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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와이어로프 손상의 주된 원인은?

  1. 마모, 부식
  2. 표면의 도유
  3. 로프의 보관장소의 통풍
  4. 로프표면에 부착된 수분을 제거를 위한 마른걸레질
(정답률: 75%)
  •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지속적인 사용과 마찰로 인해 표면이 닳아지는 것을 말하며, 부식은 와이어로프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부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마모와 부식은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결국에는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유지보수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모와 부식을 예방하고, 적시에 대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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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로리 와이어에 감전재해 방지를 위해 통전중임을 알리는 적색의 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때 통전 표시등 설치장소로 가장 부적합한 곳은?

  1. 전동기 말단부
  2. 구간 스위치의 양쪽
  3. 트로리 와이어의 말단부
  4. 트로리 와이어에 전원이 인입되는 곳
(정답률: 28%)
  • 전동기 말단부는 전기적으로 매우 민감한 부분으로, 통전 표시등을 설치하면 전동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부적합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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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의 일반적인 기동법은?

  1. 2차 저항 기동법
  2. △Y 기동법
  3. 리액터 기동법
  4. 소프터 스타터 기동법
(정답률: 60%)
  • 크레인이 물체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물체의 무게와 마찰력 등으로 인해 처음에는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때 크레인은 먼저 물체를 일정 높이까지 들어올리고, 그 이후에는 물체의 무게와 마찰력 등이 줄어들어 움직이기 쉬워지는 2차 저항 기동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차 저항 기동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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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의 "한쪽 팔 팔꿈치에 다른 손 손바닥을 떼었다. 붙였다." 하는 신호내용은?

  1. 마그넷붙이기
  2. 천천히 조금씩 아래로 내리기
  3. 보권사용
  4. 위로올리기
(정답률: 40%)
  • 그림에서 한쪽 팔 팔꿈치에 다른 손 손바닥을 떼고 붙이는 모습은 "보권사용"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은행에서 사용하는 신호로, 고객이 예금통장 등을 보증하기 위해 보권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마그넷붙이기", "천천히 조금씩 아래로 내리기", "위로올리기"는 이와 관련이 없는 다른 동작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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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천장크레인의 운동속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권상장치에서의 속도는 양정이 짧은 것은 빠르게, 긴 것은 느리게 작동되게 한다.
  2. 권상장치에서의 속도는 하중이 가벼우면 빠르게, 무거우면 느리게 작동되게 한다.
  3. 위험물을 운반시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함이 좋다.
  4. 주행속도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6%)
  • "위험물을 운반시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함이 좋다."는 천장크레인의 운동속도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으므로 틀린 것입니다.

    "권상장치에서의 속도는 양정이 짧은 것은 빠르게, 긴 것은 느리게 작동되게 한다."는 권상장치의 작동 원리에 따라 양정이 짧을수록 권력이 크고 속도가 빠르며, 양정이 길수록 권력이 작고 속도가 느리게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운동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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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로 줄걸이 작업 후 화물을 달아 올릴 때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가능한 빠른 속도로 감아올린다.
  2. 로프의 팽팽한 정도를 확인한다.
  3. 진동이나 요동이 없도록 한다.
  4. 수직으로 매달아 로프 등에 평균적 힘이 걸리게 한다.
(정답률: 78%)
  • "가능한 빠른 속도로 감아올린다."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이어로프를 감아올리는 과정에서 속도가 너무 빠르면 화물이 떨어질 수 있고, 로프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로프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화물을 달아 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속도로 감아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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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체인을 사용할 때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비틀린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말 것
  2.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지 말 것
  3. 화물의 밑에 깔려있는 체인은 강제로 뽑아낼 것
  4. 영하의 온도에서 사용할 때는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할 것
(정답률: 82%)
  • 화물의 밑에 깔려있는 체인은 강제로 뽑아낼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화물이 체인에 의해 고정되어 있을 때, 체인을 강제로 뽑아내면 화물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인을 사용할 때는 화물의 안전한 고정을 위해 체인을 강제로 뽑아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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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감전의 피해정도는 전류의 크기와 통전시간에 따라 다르다.
  2. 감전사고는 여름에 적다.
  3. 50mA 이상의 전류가 인체에 흐르면 상당히 위험하다.
  4. 건조한 옷,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면 좋다.
(정답률: 67%)
  • "감전사고는 여름에 적다." 이유는 전기가 습기를 흡수하여 전기 저항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전기가 땀 등의 습기를 흡수하여 전기 저항이 낮아져 감전사고가 적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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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할 점이다. 이중 잘못 설명된 것은?

  1.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부하물 위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된다.
  3. 경우에 따라서는 과부하 하중 이상의 무게를 매달을 수 있다.
  4. 줄걸이 와이어로프의 안전 여부를 항상 확인한다.
(정답률: 95%)
  • "경우에 따라서는 과부하 하중 이상의 무게를 매달을 수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천장크레인은 정해진 하중 이상의 무게를 매달 수 없으며, 이는 안전상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항상 적재물의 무게를 확인하고, 과부하 하중 이상의 무게를 매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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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의 수신호는 작업자가 천정기중기 운전자에게 보내는 신호이다. 어떻게 운전하라는 것인가?

  1. 훅을 돌린다.
  2. 훅을 올린다.
  3. 훅을 내린다.
  4. 훅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79%)
  • 그림에서 수신호는 "훅을 올린다." 라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천정기중기는 훅을 이용하여 물건을 들어올리고 내리는데, 이 신호는 훅을 올리라는 명령을 내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훅을 올린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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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제어기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회로의 단속에는 접촉편 및 접촉자를 사용한다.
  2. 전동기 40㎾ 이상은 직접 제어기를 사용해야 한다.
  3. 1차측의 전원회로를 변환한다.
  4. 2차측의 저항은 차례로 단속하여 속도제어 한다.
(정답률: 48%)
  • "1차측의 전원회로를 변환한다."는 제어기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잘못된 것이다.

    전동기 40㎾ 이상은 직접 제어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전동기의 운전 특성이 크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작은 전동기는 단순한 저항제어나 전압제어로도 충분히 제어가 가능하지만, 큰 전동기는 속도와 토크 등의 복잡한 운전 특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전용 제어기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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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옥외에 설치되어있는 주행 크레인은 순간풍속이 얼마가 되면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켜야 하는가?

  1. 30m/s
  2. 20m/s
  3. 15m/s
  4. 10m/s
(정답률: 58%)
  • 주행 크레인은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순간풍속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탈방지장치는 크레인이 바람에 밀려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 크레인의 이탈방지장치 작동 기준은 순간풍속 30m/s 이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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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운전자가 기중기 탑승시 간단한 조작 점검을 한 예이다. 틀린 것은?

  1. 주행레일 상의 위험물 여부를 확인 후 약 20∼30 m 주행하여 본다.
  2. 권상용 제어기를 작동(ON, OFF)시켜 브레이크의 지지 능력을 점검한다.
  3. 횡행장치를 구동시켜 본다.
  4. 비상용 권상 중추식 리밋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최대한 권상시켜 본다.
(정답률: 80%)
  • 정답은 "주행레일 상의 위험물 여부를 확인 후 약 20∼30 m 주행하여 본다."입니다.

    비상용 권상 중추식 리밋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최대한 권상시켜 본다는 것은 기중기가 권상 상태에서 최대한 높이 들어갈 수 있는 한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점검 절차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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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연삭기 사용 작업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보호구는?

  1. 방독면
  2. 안전장갑
  3. 보안경
  4. 귀마개
(정답률: 67%)
  • 연삭기 작업시에는 금속 조각이나 먼지 등이 발생하여 눈에 직접적인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보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방독면은 먼지나 가스 등의 유해물질을 막기 위해 사용되며, 안전장갑은 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귀마개는 소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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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계장치 노후 및 열화는 어느 곳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가?

  1. 방호장치 부분
  2. 운전장치 부분
  3. 조작장치 부분
  4. 부속장치 부분
(정답률: 19%)
  • 기계장치의 노후 및 열화는 주로 운전장치 부분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기계가 작동하면서 가장 많은 부하와 진동이 발생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전장치 부분은 기계의 핵심 부품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이 부분이 손상되면 전체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장치 부분의 유지보수와 교체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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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복스렌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켓렌치보다 더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한다.
  2. 여러 방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3.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
  4. 사용 중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35%)
  •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복스렌치는 소켓렌치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소켓렌치보다 더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됩니다. 이는 복스렌치가 더 긴 레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러 방향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중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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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위험기계기구에 설치하는 방호장치가 아닌 것은?

  1. 급정지장치
  2. 자동전격방지장치
  3. 역화방지장치
  4. 하중측정장치
(정답률: 62%)
  • 하중측정장치는 위험기계기구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방호장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급정지장치, 자동전격방지장치, 역화방지장치는 위험기계기구의 작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방호장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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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사고와 부상의 종류에서 중상해란 어느 정도의 상해를 말하는가?

  1. 부상으로 1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2.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3. 부상으로 3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4. 부상으로 4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정답률: 54%)
  • 중상해는 일반적으로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를 말합니다. 이는 부상이 일시적으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을 넘어서서, 일정 기간 동안 직장에서 일을 할 수 없는 정도로 심각해진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주 이하의 노동 손실을 가져오는 상해는 경상해, 3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오는 상해는 중증상해, 4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오는 상해는 심각한 중상해나 중증상해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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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장비의 폐기물 처리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폐유는 지면에 직접 배유하여 흙으로 덮어야 한다.
  2. 하수도, 하천 등에 폐유를 버리지 않는다.
  3. 장비에서 오일을 빼낼 때는 오일 용기에 받는다.
  4. 오일, 배터리 등의 유해물처리는 관련 법규를 준수한다.
(정답률: 80%)
  • "폐유는 지면에 직접 배유하여 흙으로 덮어야 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폐유를 지면에 직접 배유하면 지하수 오염 등의 환경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폐유는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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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감전되거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가 착용해야 할 것은?

  1. 구명구
  2. 보호구
  3. 구명조끼
  4. 비상벨
(정답률: 77%)
  • 감전이나 전기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는 작업시 작업자는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구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며, 전기작업시에는 전기절연 재질로 만들어진 보호구를 착용하여 전기적 충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따라서 "보호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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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인 작업장에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준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복의 착용
  2. 안전모의 착용
  3. 안전화의 착용
  4. 가죽장갑의 착용
(정답률: 86%)
  • 가죽장갑의 착용은 일반적인 작업장에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준비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가죽장갑은 주로 손가락과 손바닥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다른 보호장비들과 달리 작업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작업 중에 손가락이나 손바닥을 다치면 작업 능력이 저하되거나 작업을 중단해야 할 수 있으므로 가죽장갑의 착용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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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공장 내 안전수칙으로 적합한 것은?

  1.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을 철재상자에 보관 한다.
  2. 정비작업시 차를 받칠 때는 잭이나 호이스트(hoist)만 사용한다.
  3. 공구나 부속품을 닦는데는 휘발유를 사용한다.
  4. 차가 잭에 의해 올려져 있을 때는 정비기술자만이 차내에 들어갈 수 있다.
(정답률: 57%)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불이 나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이 필요하며, 철재상자는 불이 나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적합한 보관 장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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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작업 중 보호안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은?

  1. 용접 작업
  2. 연마 작업
  3. 먼지세척 작업
  4. 장비운전 작업
(정답률: 85%)
  • 장비운전 작업은 보호안경 대신 안전모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용접 작업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안경이 필요하고, 연마 작업과 먼지세척 작업은 먼지나 조각물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보호안경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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