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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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크레인에 사용되는 과부하 방지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자식
  2. 전기식
  3. 기계식
  4. 반도체식
(정답률: 85%)
  • 반도체식은 과부하 방지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반도체식은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과부하를 감지하고 제어하는 방식인데, 크레인과 같은 대형 기계에서는 기계적인 부하를 감지하는 기계식 방식이 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반도체식은 크레인에 사용되는 과부하 방지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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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 장치는?

  1. 주 전자접촉기
  2. 주 나이프 스위치
  3. 누름 단추스위치
  4. 표시등
(정답률: 50%)
  • 주 나이프 스위치는 전원을 끄거나 켤 수 있는 스위치로,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되어 있어서 직접적인 안전 장치로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전원을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 나이프 스위치가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 장치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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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퍼기어에 피니언의 잇수가 18개이고 1000rpm으로 회전할 때 상대편의 기어를 500rpm으로 회전시키려면 기어의 잇수는 몇 개로 하여야 하는가?

  1. 40
  2. 36
  3. 27
  4. 9
(정답률: 50%)
  • 스퍼기어의 공식은 "상대편 기어의 회전수 = 피니언의 회전수 / 피니언의 잇수" 입니다. 따라서, 상대편 기어의 회전수를 500rpm으로 설정하고, 피니언의 잇수가 18개이므로 피니언의 회전수는 18 x 500 = 9000rpm 입니다. 이제 상대편 기어와 맞닿는 기어의 잇수를 구해야 합니다. 상대편 기어의 회전수는 500rpm이므로, 맞닿는 기어의 회전수는 9000 / 기어의 잇수 입니다. 이 값이 500이 되도록 하려면, 기어의 잇수는 9000 / 500 = 18개의 약수 중 36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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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에서 리모콘 크레인의 취급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걸어가면서 운전하는 경우는 안전 통로를 이용한다.
  2. 화장실 용무 등 운전을 일시 정지할 경우는 제어기의 전원스위치를 끈다.
  3. 리모콘 크레인은 운전시작 전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당해 크레인의 작동방향과의 일치여부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4. 휴식시나 작업종료시 크레인 작업을 종료할 때에는 제어기에서 키이를 빼어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정답률: 83%)
  • "리모콘 크레인은 운전시작 전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당해 크레인의 작동방향과의 일치여부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크레인의 작동방향이 일치하지 않으면 크레인이 예기치 않게 움직여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시작 전에는 반드시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크레인의 작동방향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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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의 안전계수는?

  1. 4 이상
  2. 5 이상
  3. 8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며,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계수는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실제 사용되는 하중 간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값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의 안전계수가 5 이상이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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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용 훅(Hook)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하중은?

  1. 훅의 정격하중의 4배에 상당하는 충격하중
  2. 훅의 정격하중의 3배에 상당하는 동하중
  3. 훅의 정격하중의 2배에 상당하는 정하중
  4. 훅의 정격하중의 4배에 상당하는 동하중
(정답률: 54%)
  • 천장크레인용 훅은 일반적으로 정격하중의 2배까지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훅이 정격하중 이하의 하중을 받을 때는 안전율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격하중을 초과하는 하중이 가해질 경우 훅의 강도를 초과하게 되어 변형이 발생하고, 이는 크레인 작동 중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훅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하중은 훅의 정격하중의 2배에 상당하는 정하중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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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앵글, 찬넬 등의 형강을 격자형으로 짜서 만든 거더(Girder)는?

  1. I-빔 거더
  2. 레티스(Lattice) 거더
  3. 박스(Box) 거더
  4. 플레이트(Flate) 거더
(정답률: 25%)
  • 레티스(Lattice) 거더는 앵글, 찬넬 등의 형강을 격자 형태로 짜서 만든 거더입니다. 격자 형태로 짜여진 형태는 강도와 무게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대형 건축물의 구조물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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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권상 제동용 브레이크(Brake)는?

  1. 마그네틱 브레이크(Magnetic Brake)
  2. 스피드 콘트롤 브레이크(Speed control Brake)
  3. 에디커렌트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4. 다이나믹 브레이크(Dynamic Brake)
(정답률: 50%)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권상 제동용 브레이크는 마그네틱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전기자기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권상을 제동시키는 방식으로, 회전하는 권상 주위에 자기장을 생성하여 권상의 회전을 저항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방식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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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축과 보스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것은?

  1. 스플라인
  2. 세레이션
  3. 유니버셜 커플링
  4. 플렌지 커플링
(정답률: 59%)
  • 세레이션은 축과 보스 사이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견고하며, 축과 보스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스플라인은 축과 보스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높은 돌기와 홈을 만들어서 고정하는 방법이며, 유니버셜 커플링과 플렌지 커플링은 각각 다른 종류의 연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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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팬이 24m인 공장작업용 천장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1. 50㎜
  2. 30㎜
  3. 10㎜
  4. 5㎜
(정답률: 77%)
  • 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스팬의 1/800에서 1/1000 사이여야 합니다. 따라서 24m 스팬의 경우, 캠버는 24m/800에서 24m/1000 사이여야 합니다. 계산하면 30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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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 기호 중 맞는 것은?

  1. 저항 : Ω
  2. 전력량 : R
  3. 전류 : V
  4. 전압 : A
(정답률: 64%)
  • 전기 저항은 전기 회로에서 전류가 흐를 때 그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오옴(Ω)입니다. 따라서 "저항 : Ω"가 맞는 기호입니다. 전력량은 와트-시(W·h)로 표시되며, 전류는 암페어(A)로, 전압은 볼트(V)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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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완충장치(BUFFER)의 종류로서 알맞지 않은 것은?

  1. 유압 BUFFER
  2. 고무 BUFFER
  3. 강철 BUFFER
  4. 스프링 BUFFER
(정답률: 67%)
  • 강철 BUFFER는 충격을 완화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완충장치로서 알맞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유압, 고무, 스프링 등의 재질로 충격을 완화하거나 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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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의 주행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의 허용 마모량은 얼마인가?

  1. 원형의 20% 이내
  2. 원형의 40% 이내
  3. 원형의 50% 이내
  4. 원형의 60% 이내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의 주행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은 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마모가 발생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허용 마모량은 원형의 일정 비율 이내로 제한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적절한 답은 "원형의 50% 이내"입니다. 이유는 원형의 50% 이상 마모가 발생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50% 이하로 제한하면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충분한 수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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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동기는 운전을 하면 열이 나지만 주위의 외기 온도는 몇 ℃까지 허용하는가?

  1. 90∼110℃
  2. 50∼60℃
  3. 70∼80℃
  4. 80∼90℃
(정답률: 37%)
  • 전동기는 운전 중에 열이 발생하여 내부 온도가 상승합니다. 이 때, 내부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 상승하면 전동기의 부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주위 외기 온도는 내부 온도를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주위 외기 온도는 50∼60℃ 정도로 유지되어야 내부 온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전동기의 부품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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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판넬의 고장개소를 파악하기 앞서 제일 먼저 취해야 할 사항은?

  1.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한다.
  2. 터미널 박스를 열어본다.
  3. 변압기를 드라이버로 분해한다.
  4. 케이블 묶음을 풀어 놓는다.
(정답률: 100%)
  •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판넬 내부에 전기가 흐르고 있을 수 있으므로 전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넬의 고장개소를 파악하기 전에는 반드시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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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정장크레인에서 적어도 운전시간 8시간 이내에 급유하여야 되는 것은?

  1. 부시(미끄럼 베어링)
  2. 주행레일
  3. 개방 치차
  4. 와이어로프
(정답률: 56%)
  • 천정장크레인에서 부시(미끄럼 베어링)은 적어도 운전시간 8시간 이내에 급유하여야 합니다. 이는 부시가 움직이는 부분에서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에 윤활유를 바르지 않으면 마찰로 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시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정기적인 윤활이 필요합니다. 주행레일, 개방 치차, 와이어로프는 부시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므로 급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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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브레이크용 전자석에 있어서 전압강하가 심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과열한다.
  2. 충격이 일어난다.
  3. 작동시간이 빠르다.
  4. 어느 현상도 없다.
(정답률: 75%)
  •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전압강하가 심하면 전자석 내부에서 전기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자석이 과열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열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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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인을 열거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속도계수의 초과한 경우
  2. 과하중이 작용한 경우
  3. 베어링 수명 초과한 경우
  4. 윤활제 주유한 경우
(정답률: 85%)
  • 윤활제를 주유한 경우 베어링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윤활제는 오히려 베어링의 마찰을 줄여서 온도 상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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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와이어로프용 그리스의 구비 조건 중 틀린 것은?

  1. 산, 알칼리, 수분을 함유하지 않을 것
  2. 휘발성이 아닐 것
  3. 물에 잘 씻어질 것
  4. 온도에 변화가 없을 것
(정답률: 84%)
  • 정답은 "물에 잘 씻어질 것"입니다. 와이어로프는 노출되는 환경이 매우 극단적이기 때문에 그리스는 물에 잘 씻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와이어로프에 남아있는 그리스는 부식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용 그리스는 물에 잘 씻어지지 않아야 하며, 이는 구비 조건 중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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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 어긋남의 허용오차는?

  1. 상하, 좌우 0.1㎜
  2. 상하, 좌우 0.5㎜
  3. 상하, 좌우 0.5㎝
  4. 상하, 좌우 0.1㎝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매우 정밀하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설치 시간이 제한되거나 설치 환경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아서 일정한 허용오차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의 허용오차는 상하, 좌우 모두 0.5mm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오차 범위로서, 이보다 큰 오차가 발생하면 크레인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의 오차는 상하, 좌우 모두 0.5m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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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용 전동기는 외형으로 볼 때 폐쇄통풍형 또는 전폐형을 많이 사용한다.
  2. 전동기는 운전을 하면 열이 나지만 주위온도 40℃ 이하에서 전동기온도 80°~ 90℃까지 허용된다.
  3. 저항기는 사용 중에 온도가 높아져서 약 350℃가 될 때도 있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그릿드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31%)
  • 전동기는 운전을 하면 열이 나지만 주위온도 40℃ 이하에서 전동기온도 80°~ 90℃까지 허용되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전동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자연 방열로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기가 오랫동안 사용되거나 과부하가 걸릴 경우, 전동기 온도가 높아져서 과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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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베어링 메탈은 조립 및 간단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둘로 갈라지게 만들었으며 베어링 이음새는 상, 하 모두 깎아서 분배홈을 만든 베어링은?

  1. 구름 베어링
  2. 분할 베어링
  3. 볼 베어링
  4. 트러스트 베어링
(정답률: 62%)
  • 분할 베어링은 베어링 메탈이 둘로 갈라져 있어 조립 및 교환이 용이하며, 상하 모두 깎아서 분배홈을 만들어 베어링 이음새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에서의 회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할 베어링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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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베어링 메탈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마찰이나 마멸이 적어야 한다.
  2. 면압 강도가 커야한다.
  3.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
  4. 길들임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35%)
  • 베어링 메탈은 주로 회전하는 부품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마찰이나 마멸이 적어야 하기 때문에 면압 강도가 커야 합니다. 또한 길들임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피로강도가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는 적당하지 않은 구비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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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에 대하여 기술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드럼의 제동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2. 드럼과 라이닝의 간격은 드럼직경의 1/150∼1/200이다.
  3. 드럼은 열팽창에 의하여 직경 변화가 있다.
  4. 드럼 제동면의 요철이 2㎜에 도달하면 가공 또는 교환 하여야 한다.
(정답률: 50%)
  • 정답은 "드럼의 제동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이다.

    드럼의 제동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감소하게 된다. 이는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윤활유가 증발하여 마찰계수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간격을 적절히 조절하고, 제동 시간을 분산시켜서 과열을 방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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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플렉시블 커플링의 볼트 장치부 완충재로서 적당한 것은?

  1. 목재
  2. 고무나 가죽
  3. 구리나 아연
  4. 주철
(정답률: 67%)
  • 고무나 가죽은 탄성이 뛰어나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재질이기 때문에 플렉시블 커플링의 볼트 장치부 완충재로 적합합니다. 반면에 목재나 구리나 아연, 주철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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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집중 윤활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적으로 급유함으로써 과잉, 과소, 급유 누락 등을 해결한다.
  2. 단시간 내에 확실한 급유가 되므로 능률적이다.
  3. 분배변의 각 배유구마다 유량조절이 불가하여 낭비가 심하다.
  4. 기계의 운전 중이라도 안전하게 급유할 수 있다.
(정답률: 57%)
  • "분배변의 각 배유구마다 유량조절이 불가하여 낭비가 심하다." 이유는 각 배유구마다 유량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윤활유가 공급될 수 있어서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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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목부분이 30%이내 벌어진 것까지만 사용한다.
  2. 균열 검사는 적어도 년 1회 실시한다.
  3. 흠자국 깊이가 2㎜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어야 한다.
  4. 균열된 훅은 용접해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73%)
  • "목부분이 30%이내 벌어진 것까지만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훅의 목부분이 30% 이상 벌어져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벌어진 부분이 일정 수준 이상이면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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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표준형 천장크레인의 집중 급유장치로 그리스를 급유할 수 없는 부분은?

  1. 드럼 베어링
  2. 주행차륜 베어링
  3. 횡행차륜 베어링
  4. 훅(Hook) 베어링
(정답률: 44%)
  • 훅 베어링은 천장크레인의 훅 부분에 위치하며, 그리스를 급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집중 급유장치로 그리스를 급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훅 베어링은 그리스를 수동으로 추가로 주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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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로프 한 개로 두줄걸이로 하여 1000㎏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 줄에 걸리는 무게(kg)는?

  1. 250
  2. 500
  3. 707
  4. 6930
(정답률: 60%)
  • 로프 한 개로 두줄걸이로 하여 1000㎏의 짐을 90°로 걸어 올리면, 로프 한 쪽에는 500㎏의 중량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한 줄에 걸리는 무게는 500㎏을 로프의 개수 2로 나눈 250㎏이 아닌, 500㎏을 루트 2로 나눈 약 707㎏이 됩니다. 이는 로프가 두 개이므로 각 로프에는 500㎏의 중량이 걸리게 되며, 이 중량이 로프의 길이에 대한 힘인 장력과 같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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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떨어진 2축 사이의 전동에 주로 사용하는 체인은?

  1. 롱링크 체인(long link chain)
  2. 숏링크 체인(short link chain)
  3. 로울러 체인(roller chain)
  4. 스터드 체인(stud chain)
(정답률: 60%)
  • 로울러 체인은 링크 사이에 롤러가 있어서 부드러운 회전이 가능하며, 고속 회전에도 강도가 유지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와 같은 고속 회전 장비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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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같은 직경의 와이어로프 중 소선수가 많아지면 와이어는 어떻게 되는가?

  1. 마모에 강해진다.
  2. 소선수가 많아져도 관계없다.
  3. 뻣뻣해진다.
  4. 부드러워진다.
(정답률: 53%)
  • 소선수가 많아지면 와이어의 단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강도가 약해지고, 이로 인해 와이어가 늘어나기 쉬워져 부드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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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 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것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유연성이 좋으나 더 약하다.
  2.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
  3. 유연성이 나쁘고 더 약하다.
  4. 유연성은 나빠도 더 강하다.
(정답률: 67%)
  •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와이어로프는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이 작아지면서 더 많은 수의 선들이 꼬여서 하나의 와이어로프를 이루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증가하면서도 유연성이 유지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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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줄걸이 작업시 기본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훅 등의 매다는 도구는 매다는 짐의 중심위에 위치시킬 것
  2. 권상, 권하 작업시 급격한 충격을 피할 것
  3. 매다는 각도는 원칙적으로 60°이상으로 할 것
  4. 권상, 권하 작업시 안전한가 눈으로 확인할 것
(정답률: 72%)
  • "매다는 각도는 원칙적으로 60°이상으로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매다는 각도가 60°보다 작을 경우, 물체가 미끄러져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다는 각도는 60° 이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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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고정 방법 중 잔류 강도가 100%인 고정 방법은?

  1. 클립 고정법
  2. 스플라이스(엮어 넣기)
  3. 합금 고정법
  4. 쐐기 고정법
(정답률: 48%)
  • 합금 고정법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끝을 합금으로 덮어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의 끝을 노출시키지 않고 강력한 고정력을 제공하여 잔류 강도를 100%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금 고정법은 습기나 부식에 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해도 변형이나 손상이 없습니다. 따라서 합금 고정법은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고정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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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장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재질은 탄소강이며 소선의 강도는 135∼180kgf/mm2 정도이다.
  2. 고열 작업용으로 스트랜드 한 줄을 심으로 하여 만든 로프도 있다.
  3.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의 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
  4. 랭꼬임이 보통꼬임보다 손상율이 적으며 장시간 사용에도 잘 견딘다.
(정답률: 35%)
  •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의 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의 방향이 같은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랭꼬임은 일반적으로 보통꼬임보다 손상율이 높고, 장시간 사용에도 견딜 수 있는 강도가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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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와이어 손상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는 사용 중 시브 및 드럼 등의 접촉에 의해 마모가 생기는데 이 때 직경감소가 7% 마모시 교환한다.
  2.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가 단선이 되면 교환한다.
  3. 과하중을 들어 올릴 경우 내외층의 소선이 맞부딪치게 되어 피로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4. 열의 영향으로 강도가 저하되는데 이 때 심강이 철심일 경우 300℃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6%)
  •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가 단선이 되면 교환한다."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10% 이하일 경우에는 교환하지 않고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와이어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정한 기준을 두고 교환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소선의 단선이 많아지면 와이어의 강도가 저하되어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교환을 권장하지만, 모든 소선이 단선이 되지 않는 이상 일부 소선의 단선은 일시적으로 허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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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용 일반 와이어로프 소선의 인장 강도(㎏f/mm2)는 보통 어느 정도인가?

  1. 135 ∼ 180
  2. 40 ∼ 50
  3. 10 ∼ 20
  4. 85 ∼ 150
(정답률: 63%)
  • 천장크레인용 일반 와이어로프 소선의 인장 강도는 일반적으로 135 ~ 180 kgf/mm2이다. 이는 천장크레인이나 기타 크레인 등의 중요한 기계에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 소선이므로, 안전성과 내구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소선은 고강도 강철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로 인해 인장 강도가 높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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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용 와이어로프(wire rop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경 30㎜인 와이어로프를 클립(clip) 고정할 때 클립 수는 최소 4개는 되어야 한다.
  2.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 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것이 더 강하다.
  3. 와이어로프 끝의 시징 폭은 대체로 로프 직경의 2∼3배가 적당하다.
  4. 와이어로프 직경이 32㎜가 넘으면 합금 고정으로 하는 것이 양호하다.
(정답률: 50%)
  • "직경 30㎜인 와이어로프를 클립(clip) 고정할 때 클립 수는 최소 4개는 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클립이 부서지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 4개의 클립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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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천장크레인을 사용하는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안전담당자의 임무가 아닌 것은?

  1.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고 작업을 지휘
  2. 재료의 결함유무 또는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 하고 불량품을 제거하는 일
  3.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하는 일
  4.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하도록 조치
(정답률: 80%)
  •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하도록 조치하는 것은 작업을 직접적으로 지휘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책임지는 책임자를 선임하는 것이므로 안전담당자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는 작업의 책임과 권한을 분명히 하여 작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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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행운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진행 중인 방향에 위험물의 유무를 확인하며 주행한다.
  2. 정지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주행을 작동시켰다가 브레이크를 사용 정지한다.
  3. 급격한 주행으로 인해 달려있는 짐이 흔들리지 않도록 운전해야 한다.
  4. 주행 시작시 필히 경보를 울려야 한다.
(정답률: 55%)
  • 정답은 "정지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주행을 작동시켰다가 브레이크를 사용 정지한다."입니다. 이는 올바른 주행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올바른 방법은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량을 천천히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이유는 주행 중에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지 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 주행을 계속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량을 천천히 정지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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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안전운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운전자는 운행 준비가 갖추어지면 운전표시등을 녹색으로 점등한다.
  2. 위험물을 운반할 때는 사이렌을 연속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3. 신호수의 신호에 의하여 운전해야 한다. 단 비상시, 급정지시는 그렇지 않다.
  4. 마그네트 기중기 운전시 정전이 되면 운반물을 3분 이내에 안전한 장소에 권하하고 각 컨트롤러를 중립위치로 하고 주전원을 차단한다.
(정답률: 19%)
  • "운전자는 운행 준비가 갖추어지면 운전표시등을 녹색으로 점등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운전자는 운행 준비가 갖추어지면 운전표시등을 녹색으로 점등하는 것이 아니라,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는 운전표시등이 녹색으로 점등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운전에 적합한 상태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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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격하중이 주권 50톤, 보권 20톤인 기중기에 하중을 매달 경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반물의 하중이 40톤이면 주권을 이용한다.
  2.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
  3. 운반물의 하중이 20톤 이내면 보권을 이용하여도 충분하다.
  4. 주권 보권을 동시에 사용하여 하중을 달 때는 하중의 합계가 50톤 이내일 경우에만 가능하다.
(정답률: 48%)
  •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기중기의 정격하중이 주권 50톤, 보권 20톤이므로, 운반물의 하중이 40톤 이하일 경우에는 주권을 이용하여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일 경우에는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해야 합니다. 이는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하면 최대 70톤까지의 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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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 운전시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화물을 권상한 채로 운전석을 이탈하지 않는다.
  2. 신호자와 공통작업을 할 때는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서 운전한다.
  3.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자를 운반하거나 또는 작업자를 권상한채 작업해서는 안 된다.
  4. 크레인 운전사 자신이 권상화물 위에 타거나 권상화물 위에서 작업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58%)
  • "신호자와 공통작업을 할 때는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서 운전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크레인 운전사는 신호자와 공통작업을 할 때,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는 작업을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신호에 따라 운전하는 것은 위험하며,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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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에 열거한 운전 방법 중 적합치 않은 것은?

  1. 주권이 50t, 보권이 10t인 크레인에서 안전하게 8t 짐을 주권으로 들어 올린다.
  2. 횡행을 2m 이동시킬시에는 먼저 1.5m 정도 이동 후 흔들림에 따라 0.5m 전진한다.
  3. 주행의 처음과 끝은 저속으로 운전하여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아 정지시킨다.
  4. 권상시에는 처음에는 저속으로 올리다가 서서히 최고속도로 올린다.
(정답률: 22%)
  • "주권이 50t, 보권이 10t인 크레인에서 안전하게 8t 짐을 주권으로 들어 올린다."가 적합하지 않은 운전 방법입니다. 이유는 주권과 보권은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권이 50t이면 50t 이하의 물건만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8t 짐을 주권으로 들어올리는 것은 주권의 최대 중량을 초과하는 것이므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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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천장크레인 운전자는 순간 풍속(m/s)이 얼마 이상 불 때 옥외 설치되어 있는 크레인에 대해 일주방지 장치를 작용 시켜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은 일반적으로 바람에 취약한 구조물이므로, 일정한 풍속 이상에서는 안전을 위해 일주방지 장치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의 일주방지 장치 작동 풍속은 30m/s 이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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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시브(활차)의 회전에 대하여 기술한 것이다. 옳은 것은?

  1. 시브와 부시 사이에서 회전한다.
  2. 부시와 축 사이에서 회전한다.
  3. 축과 브라켓 사이에서 회전한다.
  4. 부시와 브라켓 사이에서 회전한다.
(정답률: 50%)
  • 시브는 부시와 함께 회전하며, 부시는 축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브는 부시와 축 사이에서 회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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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물을 지상에 내릴 때 정확하게 설명된 것은?

  1. 속도를 올릴 때와 같이한다.
  2. 기계 조립시에도 일반속도와 같이한다.
  3. 훅의 진동이 없으면 빨리 내려도 된다.
  4.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린다.
(정답률: 74%)
  • 화물을 빠르게 내리면 훅과 화물 사이에 충격이 발생하여 훅이 떨어질 수 있고, 화물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리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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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호각과 동시에 양손의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머리 위에 올려 급히 좌우로 2∼3회 흔들며 호각은 아주 길게 신호하는 방법은?

  1. 호출
  2. 신호 불명
  3. 비상정지
  4. 작업 완료
(정답률: 74%)
  • 이 신호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신호로, 긴 호각 소리와 함께 양손을 머리 위로 올려 급히 좌우로 흔들며 주변에 비상 상황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를 받은 사람들은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비상 상황에 대비해야 하므로 "비상정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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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천장크레인의 운전작업의 일반 유의사항이다. 이중 틀린 것은?

  1. 권상시 매다는 용구가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 후 신호에 따라 올리며 짐이 지면에서 떨어졌을 때 다시 정지하여 확인한다.
  2. 운전 중 정전이 되었을 때는 맨 먼저 기중기 주전원 스위치(S/W)를 개방하여 송전을 기다린다.
  3. 신호가 불확실하다고 생각되면 운전작업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4. 줄걸이 상태가 불안하다고 판단되면 운전작업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정답률: 60%)
  • - "권상시 매다는 용구가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 후 신호에 따라 올리며 짐이 지면에서 떨어졌을 때 다시 정지하여 확인한다." : 올리는 도중에도 확인해야 하므로 틀린 내용이 아니다.
    - "운전 중 정전이 되었을 때는 맨 먼저 기중기 주전원 스위치(S/W)를 개방하여 송전을 기다린다." : 정전 시에는 전기적 위험이 있으므로 기중기 주전원 스위치를 끄고 송전을 기다려야 한다.
    - "신호가 불확실하다고 생각되면 운전작업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 신호가 불확실하면 운전작업을 하면 안 되므로 틀린 내용이 아니다.
    - "줄걸이 상태가 불안하다고 판단되면 운전작업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 줄걸이 상태가 불안하면 운전작업을 하면 안 되므로 틀린 내용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 중 정전이 되었을 때는 맨 먼저 기중기 주전원 스위치(S/W)를 개방하여 송전을 기다린다." 이다. 정전 시에는 전기적 위험이 있으므로 기중기 주전원 스위치를 끄고 송전을 기다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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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신호법 중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신호는?

  1. 운전자 호출
  2. 천천히 조금씩 위로 올리기
  3. 기중기의 이상 발생
  4. 주권 사용
(정답률: 53%)
  •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신호는 주권 사용을 나타냅니다. 이는 운전자가 자신의 운전권을 주장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신호로,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운전자의 의사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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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 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공구의 결함
  4. 작업복의 부적당
(정답률: 77%)
  • 기계공구의 결함은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직접 원인입니다. 이는 기계나 도구의 제조, 설치, 유지보수 등의 과정에서 발생한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입니다. 예를 들어, 기계의 부품이 파손되어 작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는 등의 결함이 있을 경우 작업자들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작업을 진행하다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공구의 결함은 적극적인 예방조치와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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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공구 사용시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스패너는 너트에 잘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해머의 사용면이 마모된 것을 사용한다.
  3. 해머 쐐기의 상태를 확인한다.
  4. 좋은 공구를 사용한다.
(정답률: 65%)
  • 해머의 사용면이 마모된 것을 사용하면, 정확한 타격이 어렵고 작업물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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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크레인으로 물건을 달아 올릴 때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수직으로 달아 올린다.
  2.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3. 옆으로 달아 올린다.
  4. 신호에 따라 움직이다.
(정답률: 53%)
  • 크레인으로 물건을 달아 올릴 때는 수직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옆으로 달아 올리면 물건이 불안정하게 매달리며, 크레인이 움직일 때 물건이 흔들리면서 추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옆으로 달아 올리는 것은 적절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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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안경을 사용하는 이유 중 잘못 설명한 것은?

  1. 유해 광선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2. 유해 약물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3. 중량물이 떨어질 때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4. 칩의 비산(飛散)으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답률: 67%)
  • 중량물이 떨어질 때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은 보안모의 역할이며, 보안경은 유해 광선, 유해 약물, 칩의 비산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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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작업 사항으로 잘못 된 것은?

  1. 전기장치는 접지를 하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한다.
  2.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대비한 통풍 장치를 설치한다.
  3.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어느 곳에서나 흡연해도 무방하다.
  4. 주요 장비 등은 조작자를 지정하여 누구나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3%)
  •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입니다. 담뱃불은 여전히 불이기 때문에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가연성 물질이 있는 장소에서는 더욱 위험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곳에서는 화재 예방을 위해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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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79%)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면 미끄러움이 발생하여 무거운 짐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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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재해 발생 원인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1. 사회적 환경
  2. 작업자의 성격적 결함
  3. 불안전한 작업환경
  4.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
(정답률: 80%)
  •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은 인적 요인으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무시하거나 경험 부족으로 인해 위험한 행동을 할 경우, 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안전 교육과 규정 준수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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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토크렌치의 사용방법으로 맞는 것은?

  1. 핸들을 잡고 밀면서 사용한다.
  2. 손잡이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사용해도 된다.
  3. 게이지는 관계없이 볼트 및 너트를 조이면 된다.
  4.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 조임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50%)
  • 토크렌치는 볼트나 너트를 정해진 토크(조임력)로 조이기 위한 도구이기 때문에,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 조임력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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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회전 중인 물체를 정지시킬 때 안전한 방법은?

  1. 발로 정지시킨다.
  2. 손으로 정지시킨다.
  3. 스스로 정지하도록 한다.
  4. 공구로 정지시킨다.
(정답률: 61%)
  • 회전 중인 물체를 발이나 손으로 정지시키면 부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물체가 스스로 정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회전력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거나, 충격을 주어 회전을 멈추도록 유도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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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머(hammer)작업이다. 잘못된 것은?

  1.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두드린다.
  2. 녹슨 재료 사용시 보안경을 사용한다.
  3. 타격범위에 장해물이 없도록 한다.
  4. 작게 시작하여 차차 큰 행정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6%)
  •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두드린다."는 잘못된 것입니다. 이유는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작업을 하면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쪽에서 높은 힘으로 두드리면 다른 쪽에서는 예상치 못한 반동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서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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