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10-02)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5-10-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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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 거더(girder)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격하중 부하 시 거더의 캠버(camber)는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스팬이 20m 미만이고 하중이 적은 것은 캠버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
  3. 거더의 아래로 처지는 휨은 부하 시 1/1200을 초과하면 안 된다.
  4. 천장크레인의 거더의 캠버는 보통 스팬의 1/500 1/1800이 양호하다.
(정답률: 72%)
  • 정격하중 부하 시 거더의 캠버(camber)는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유는 정격하중 부하 시 거더가 일시적으로 굽어지는데, 이때 캠버를 적절히 조절하여 거더의 굽힘을 보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캠버가 너무 크면 거더가 과도하게 굽어져 안전성이 떨어지고, 너무 작으면 거더가 굽히지 않아 건축물의 수평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크기를 유지해야 한다. 스팬이 20m 미만이고 하중이 적은 경우에는 캠버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거더의 아래로 처지는 휨은 부하 시 1/1200을 초과하면 안 된다는 것도 일반적으로 맞는 설명이다. 천장크레인의 거더의 캠버는 보통 스팬의 1/500 ~ 1/1800이 양호하다는 것은 일반적인 경험적인 지식이지만, 정확한 기준은 건축물의 크기와 사용 용도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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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횡행장치에서 전원 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케이블 캐리어
  2. 페스툰 방식
  3. 트롤리 와이어 방식
  4. 케이블 릴 방식
(정답률: 48%)
  • 횡행장치에서 전원 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케이블 릴 방식"입니다. 이는 케이블 릴 방식이 전원 공급을 위해 케이블을 뽑아내는 방식으로, 이로 인해 케이블이 뒤틀리거나 끊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고려하여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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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키 중 전달하는 회전력이 제일 큰 키는?

  1. 접선 키
  2. 안장 키
  3. 둥근 키
  4. 납작 키
(정답률: 36%)
  • 접선 키가 전달하는 회전력이 제일 큰 이유는, 접선 키는 회전축과 수직으로 놓여져 있기 때문에 회전력이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접선 키는 접촉면이 작아서 마찰력이 적어 회전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회전력이 더욱 크게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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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어와 축과의 관계를 연결한 것 중 틀린 것은?

  1. 두 축의 교차 - 베벨 기어
  2. 두 축의 평행 - 스퍼 기어
  3. 두 축이 평행도, 교차도, 하지 않는 기어 - 웜과 웜기어
  4. 두 축이 교차 - 하이포이드 기어
(정답률: 24%)
  • 두 축이 교차하는 하이포이드 기어는 축의 중심선이 서로 교차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베벨 기어나 스퍼 기어와는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 때문에 하이포이드 기어는 베벨 기어나 스퍼 기어보다 더 복잡하고 정확한 제작이 필요하며, 높은 속도와 토크 전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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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60Hz 4극인 유도전동기 슬립이 4%일 때 회전수(rpm)는?

  1. 1410
  2. 1728
  3. 1872
  4. 1800
(정답률: 48%)
  •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전수 = 동기회전수 x (1 - 슬립)

    여기서 동기회전수는 주파수와 폴 수에 의해 결정되며, 60Hz와 4극인 경우 1800rpm입니다.

    따라서, 슬립이 4%일 때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전수 = 1800rpm x (1 - 0.04) = 1728rpm

    따라서, 정답은 "17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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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주행 제동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1. 마그네틱 브레이크
  2. 에디 커런트 브레이크
  3.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4. 스피드 컨트롤 브레이크
(정답률: 42%)
  • 주행 제동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오일을 사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브레이크 성능이 우수하며,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이 적어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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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 전동기(mo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90℃ 까지 허용된다.
  2. 전동기 형상에서 개방형, 전폐형 등이 있다.
  3. 전동기의 분류는 크게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동기 평판에 220V, 100A 정격 1시간 이라는 것은 200V, 100A 조건에서 1시간 연속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정답률: 57%)
  •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90℃ 까지 허용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90℃ 까지 허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유는 전동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은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이 열은 전동기 내부에서 발생한 적정한 온도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만 전동기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90℃ 까지 허용되며, 이를 초과할 경우 전동기 내부에서 과열이 발생하여 전동기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심각한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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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중기 배선 중 알맞은 것은?

  1. R.S.T.A
  2. R.S.T.E
  3. R.E.S.T
  4. T.S.A.E
(정답률: 72%)
  • 기중기의 전기 배선에서 R은 Red(빨강), S는 Black(검정), T는 Blue(파랑), E는 Earth(지락)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R.S.T.E가 올바른 배선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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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제어기에 인터록을 설치하는 목적은?

  1. 전원을 잘 공급하기 위하여
  2. 전자접촉의 안전을 위하여
  3. 전기스파크를 방지하기 위하여
  4. 전자접속 용량조정을 위하여
(정답률: 40%)
  • 인터록은 전자접촉의 안전을 위해 설치됩니다. 인터록은 전기적으로 작동하는 기기에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하여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은 전자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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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것은?

  1. 오일디스크 브레이크
  2. 마그넷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56%)
  •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를 통해 유압을 작동시키는 브레이크로, 전기를 통해 작동되기 때문에 전기식 브레이크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브레이크로,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며, 비행기의 역학적인 힘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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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중추식 리밋 스위치(weight type L/S)는 다음 중 어느 경우에 사용되는가?

  1. 훅의 과상승 방지
  2. 훅의 과하강 방지
  3. 훅의 과주행 방지
  4. 훅의 과부하 방지
(정답률: 16%)
  • 중추식 리밋 스위치(weight type L/S)는 "훅의 과상승 방지"에 사용됩니다. 이는 훅이 상승할 때 일정한 무게 이상이 되면 스위치가 작동하여 모터를 정지시키고, 훅의 과상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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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브레이크(break) 중에서 권상장치의 제동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메카니칼 브레이크
  2. 압상기 브레이크
  3. 직류전자 브레이크
  4. 교류전자 브레이크
(정답률: 43%)
  • 압상기 브레이크는 권상장치의 제동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압상기 브레이크는 압축 공기나 유체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데, 권상장치의 회전 운동을 제동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권상장치의 회전 운동을 제동하기 위해서는 메카니칼 브레이크, 직류전자 브레이크, 교류전자 브레이크 등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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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의 모터(motor)용 부품 중에서 예비품으로 반드시 준비해 둘 필요가 있는 것은?

  1. 브러시와 홀더
  2. 회전자
  3. 고정자
  4. 터미널 단자
(정답률: 71%)
  • 천장크레인의 모터는 전기를 이용하여 움직이는데, 이때 모터 내부에서 전기가 전달되는 부분은 브러시와 홀더입니다. 브러시와 홀더는 모터 내부에서 가장 많은 마찰과 열을 발생시키는 부품으로, 이들 부품이 마모되거나 손상되면 모터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비품으로 브러시와 홀더를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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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의 궤도를 사이에 있는 전동체가 굴림 운동을 하며 볼, 원통, 테이퍼 롤러 등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은?

  1. 스러스트 베어링
  2. 정접촉 베어링
  3. 구름 베어링
  4. 미끄럼 베어링
(정답률: 34%)
  • 구름 베어링은 볼, 원통, 테이퍼 롤러 등의 굴림체를 사용하여 궤도를 굴림 운동하는 베어링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2의 궤도를 사이에 있는 전동체가 굴림 운동을 할 때 구름 베어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러스트 베어링은 축 방향으로 하중을 지원하는 베어링, 정접촉 베어링은 접촉면이 점 또는 선으로 되어있는 베어링, 미끄럼 베어링은 표면 간의 마찰을 이용하여 굴림 운동하는 베어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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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브레이크 스프링을 표준치 이상으로 너무 많이 압축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브레이크 제동력이 높고 전자석의 흡입력도 좋다.
  2. 브레이크 제동력은 나쁘나 전자석의 흡입력은 좋다.
  3. 전자석의 흡입력이 부족하여 과부하로 코일이 소손 된다.
  4. 전자석의 흡입력이 부족하여 부하는 걸리나 코일 소손은 안 된다.
(정답률: 71%)
  • 브레이크 스프링을 너무 많이 압축하면 브레이크 제동력이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전자석의 흡입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표준치 이상으로 너무 많이 압축되면 전자석의 흡입력이 부족하여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이로 인해 코일이 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석의 흡입력이 부족하여 과부하로 코일이 소손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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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구름 베어링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온도가 섭씨 몇 도 이상 올라가면 이상이 있다고 보는가?

  1. 40
  2. 70
  3. 100
  4. 200
(정답률: 57%)
  • 구름 베어링은 일반적으로 고온, 고속, 고부하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내부 온도 상승은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름 베어링에서는 섭씨 100도 이상의 온도 상승이 발생하면 이상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구름 베어링 내부의 윤활유가 분해되고, 베어링 손상 및 수명 단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름 베어링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온도 상승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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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 점검 보수작업 중 감전사고가 발생하였다. 조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전원을 차단한다.
  2. 즉시 피해자를 잡아 당겨 접촉으로부터 분리시킨다.
  3. 감전되어 인사불성에 빠지더라도 전원 차단 후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4. 전원을 차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마른 헝겊이나 플라스틱 등 절연물을 이용하여 접촉물을 제거한다.
(정답률: 69%)
  • "즉시 피해자를 잡아 당겨 접촉으로부터 분리시킨다."가 틀린 것은,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피해자를 직접 만지지 않고, 절연물을 이용하여 접촉물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전사고가 발생하면 전기가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피해자와 접촉한 부분에 절연물을 먼저 끼워 넣어 전기가 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 후에 전원을 차단하고, 인공호흡을 실시하거나 응급처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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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헬리컬 기어의 윤활유는 작업시간 얼마 경과 후 윤활유를 교환하여야 하는가?

  1. 1000시간
  2. 1500시간
  3. 2000시간
  4. 2500시간
(정답률: 74%)
  • 헬리컬 기어는 고속 회전에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윤활유의 열 분해와 더불어 윤활유 내부의 불순물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윤활유의 불순물이 증가하면 기어의 마모가 더욱 심해지고, 윤활유의 열 분해로 인해 윤활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헬리컬 기어의 윤활유 교환 주기는 일반적으로 2000시간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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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부착되어서는 안 되는 것은?

  1. 와이어로프 및 드럼
  2.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
  3. 체인 및 스프라켓
  4. 베어링 및 하우징
(정답률: 62%)
  • 윤활유가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에 유입되거나 부착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안전에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은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정지시키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윤활유가 부착되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부착되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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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의 스파크가 많은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로(電路)를 닫을 때보다 열 때가 많다.
  2. 접촉점을 흐르는 전류가 많을수록 많다.
  3. 접촉점간의 전압이 낮을수록 많다.
  4. 접촉면의 요철이 심할수록 자주 일어난다.
(정답률: 75%)
  • 접촉점간의 전압이 낮을수록 스파크가 많은 것은 옳은 것입니다. 이는 전압이 낮을수록 전류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전류가 많아지면 접촉점에서 발생하는 열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스파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접촉점간의 전압이 낮을수록 스파크가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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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한도는 원 두께의 약 몇 %이하일 때 새 라이닝으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70%
  2. 20%
  3. 30%
  4. 50%
(정답률: 69%)
  •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의 두께가 얇아지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제동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한도는 원 두께의 약 50% 이하일 때 새 라이닝으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유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두께가 50% 이하일 때부터 제동 효과가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을 위해서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두께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50% 이하일 때는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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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속도조정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슬립링
  2. 회전자
  3. 고정자
  4. 2차 저항기
(정답률: 88%)
  •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일정한 전압을 인가하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데, 이 때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전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는 2차 저항기를 사용합니다. 2차 저항기는 전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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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드러스트(유압) 브레이크용 오일의 사용시간은 약 얼마인가?

  1. 1000h
  2. 2000h
  3. 3000h
  4. 4000h
(정답률: 85%)
  • 드러스트(유압) 브레이크용 오일은 일반적으로 2000시간 이상 사용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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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속기 오일은 점도검사를 하여 교환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83%)
  • 감속기 오일 교환 주기는 제조사마다 다르며, 사용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2000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오랜 사용으로 인해 오일의 효능이 떨어지고 부식물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감속기의 성능 유지와 수명 연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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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매다는 체인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마모
  2. 변형
  3. 윤활
  4. 휠터
(정답률: 65%)
  • 매다는 체인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은 마모, 변형, 윤활입니다. 이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휠터입니다. 휠터는 체인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드물고, 또한 체인의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다는 체인을 점검할 때는 휠터보다는 마모, 변형, 윤활 등에 더욱 집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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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시브 및 와이어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 공칭 지름보다 얼마나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10%
  2. 20%
  3. 25%
  4. 30%
(정답률: 34%)
  • 와이어로프가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는 굽히면서 지름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 공칭 지름보다 약간 크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지름을 얼마나 크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적당한 기준은 와이어로프 공칭 지름의 10%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에 안정적으로 감길 수 있도록 하면서도, 지름이 너무 크지 않아서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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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훅(Hook)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흠이 생기는 것인데 마모의 깊이가 몇 ㎜가 되면 편편하게 다듬질해야 하는가?

  1. 0.5㎜
  2. 2㎜
  3. 5㎜
  4. 8㎜
(정답률: 67%)
  • 훅의 마모가 2㎜가 되면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이 너무 뾰족해져서 더 이상 사용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편편하게 다듬질해야 합니다. 0.5㎜는 너무 얕아서 아직 사용 가능하고, 5㎜나 8㎜는 이미 너무 심각한 손상이므로 다듬질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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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운전자의 일상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컨트롤러의 작동상태 확인
  2. 각 브레이크 및 리미트 스위치 확인
  3.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상태 확인
  4. 좌우 레일의 높고 낮음의 차이 확인
(정답률: 84%)
  • 운전자의 일상 점검 사항은 모두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이지만, "좌우 레일의 높고 낮음의 차이 확인"은 차량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운전자의 일상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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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로프의 밀림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를 나타낸 것이다. 이중 옳지 않은 것은?

  1. 휠차가 원활히 회전하지 않을 경우
  2. 권상통에 중첩되어 감겼을 경우
  3. 로프가 활차와 잘 구성되어 있을 경우
  4. 로프가 활차 플랜지에 접촉되어 있을 경우
(정답률: 65%)
  • 로프가 활차와 잘 구성되어 있을 경우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프의 밀림 현상은 로프가 권상통에 중첩되어 감겼거나 로프가 활차 플랜지에 접촉되어 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로프가 활차와 잘 구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밀림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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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와이어로프에서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은?

  1. 심강
  2. 트래드
  3. 공심
  4. 스트랜드
(정답률: 50%)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소선들을 꼬아서 합치면 더 강력한 와이어로프가 만들어집니다. 이 꼬인 소선을 영어로 "strand"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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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슬링 와이어로프의 가장 이상적인 매다는 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16%)
  • 슬링 와이어로프를 매는 각도는 30도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는 슬링 와이어로프의 최대 허용 하중을 유지하면서도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최적의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30도 각도는 와이어로프에 가해지는 응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게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30도 각도는 와이어로프의 피로 파손을 방지하고,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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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와이어로프 단말 체결법 중에서 체결 효율이 가장 높은 것은?

  1. 아이 스플라이스(eye splice)법
  2. 클립 체결법
  3. 쐐기(wedge)법
  4. 소켓(socket)법
(정답률: 30%)
  • 소켓(socket)법은 와이어로프를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체결법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끝을 소켓 안에 넣고 압력을 가해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결 시간이 짧고 체결 과정에서 와이어로프가 손상될 위험이 적어 안전성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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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레인에 관계있는 산업규격에서 로프의 1줄 길이는 몇 m를 표준으로 하는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32%)
  • 크레인 산업에서 로프의 1줄 길이는 일반적으로 200m를 표준으로 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사용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200m가 적절한 길이로 여겨집니다. 이는 크레인이 높은 건물이나 건설 현장에서 사용될 때 필요한 길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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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무거운 기계와 전동기 등을 들어 올릴 때 체인 또는 훅 등을 거는데 사용하는 볼트는?

  1. 스테이 볼트
  2. 아이 볼트
  3. 리머 볼트
  4. 충격 볼트
(정답률: 64%)
  • 아이 볼트는 체인 또는 훅 등을 거는데 사용되는 볼트로, 이름 그대로 "I"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거운 기계와 전동기 등을 들어 올릴 때 체인 또는 훅 등을 거는데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스테이 볼트는 구조물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볼트이며, 리머 볼트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볼트입니다. 충격 볼트는 충격을 흡수하는데 사용되는 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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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검사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마모상태 검사
  2. 엉킴 및 꼬임 킹크 상태 검사
  3. 끝단처리(단말고정) 상태 검사
  4.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
(정답률: 61%)
  •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와이어로프의 물리적인 손상과는 관련이 없는 검사항목이기 때문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는 제조과정에서 결정되며, 이후에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검사에서는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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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체적이 같을 때 무거운 것부터 차례로 기술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납-점토-철-동
  2. 납-동-점토-철
  3. 철-동-납-점토
  4. 납-동-철-점토
(정답률: 75%)
  • 체적이 같을 때 무거운 것부터 차례로 기술한 것은 "납-동-철-점토" 입니다. 이는 밀도가 높은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납은 가장 높은 밀도를 가지고 있고, 그 다음이 동, 철, 점토 순서입니다. 따라서 납이 가장 무거우므로 첫 번째에 위치하고, 점토가 가장 가벼우므로 마지막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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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3가지 종류로 구분한 것은?

  1.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
  2. 철심, 동심, 아연심
  3. 섬유심, 랭심, 동심
  4. 와이어심, 아연심, 랭심
(정답률: 75%)
  •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구분하는 기준은 심강의 구성 요소에 따라서이다. 섬유심은 철사를 감싸는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심은 공기를 채운 심강으로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다. 와이어심은 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심강으로 강도가 높다. 따라서, 이들을 구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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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인양하기 위해 줄걸이 작업을 할 때의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1. 중량물의 중심위치를 고려한다.
  2.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4.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은 보호대를 사용한다.
(정답률: 78%)
  •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는 것은 중량물의 무게를 분산시켜 줌으로써 줄걸이와 와이어로프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즉, 각도가 작을수록 중량물의 무게가 집중되어 하중이 커지므로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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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천장크레인 주행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급격한 주행을 하지 말 것
  2. 주행과동시운반물을 권상, 권하시키지 말 것
  3. 운반물 뒤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는 주행을 서서히 할 것
  4. 주행로 상에 장애물이 있을 때는 주행을 멈출 것
(정답률: 72%)
  • 운반물 뒤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는 주행을 서서히 할 것은 주행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는 안전 규칙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운반물 뒤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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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 작업의 위험성이 아닌 것은?

  1. 줄걸이 작업방법 불량에 의한 화물의 낙하
  2. 감속기 오일 등의 폭발로 인한 화재
  3.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훅에서 이탈되어 추락
  4. 크레인과 벽체와의 안전통로 미확보로 인한 협착
(정답률: 76%)
  • 감속기 오일 등의 폭발로 인한 화재는 크레인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위험으로, 크레인 작업의 안전성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크레인 작업의 위험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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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 작업은 초당 풍속이 몇 미터의 속도에서 작업을 중지하여야 하는가?

  1. 40
  2. 30
  3. 20
  4. 10
(정답률: 13%)
  • 크레인 작업 중지 기준은 안전을 위해 초당 풍속이 10m 이상일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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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천장크레인 운전요령 중 메인(main)스위치를 투입했는데도 운전실의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때 가장 옳은 처리 방법은?

  1. 먼저 정비사에게 연락한다.
  2. 제어기의 전압이"0" 상태인가 확인한다.
  3. 상사에게 보고한다.
  4. 모터에서부터 점검한다.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은 제어기를 통해 작동하므로, 제어기의 전압이 "0" 상태라면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제어기의 전압이 "0" 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한 후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비사에게 연락하거나 상사에게 보고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모터에서부터 점검하는 것은 마지막 수단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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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줄걸이 용구의 안전계수를 나타낸 공식은?

  1. 안전계수 = 절단하중 / 안전하중
  2. 안전계수 = 허용응력 / 극한강도
  3. 안전계수 = 극한강도 / 절단하중
  4. 안전계수 = 허용응력 / 절단하중
(정답률: 68%)
  • 줄걸이 용구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계수는 이러한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절단하중(줄걸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안전하중(줄걸이가 실제로 버티는 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 값이 클수록 줄걸이 용구의 안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 = 절단하중 / 안전하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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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천장크레인으로서 하중을 운반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규정된 하중 이상은 매달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전에 매달아서 사고가 없었던 하중이면 매달아도 무방하다.
  2. 보조 와이어로프는 와이어 작업자가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와이어로프는 훅의 중심에 걸고 매다는 각도는 되도록 작게 하는 것이 좋다.
  4. 신호수에게만 의존하여 운전하며, 운반물을 지상에서 높이 달아 출발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0%)
  • 와이어로프는 훅의 중심에 걸고 매다는 각도를 작게 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각도가 크면 하중이 불균형하게 분산되어 훅이 불안정해지고,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각도로 매달아야 안전하게 하중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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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마그넷 크레인(magnet crane)에 있어서 최소 정전보증 시간은?

  1. 10분 이상
  2. 20분 이상
  3. 40분 이상
  4. 50분 이상
(정답률: 70%)
  • 마그넷 크레인은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정전이 발생할 경우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이때, 크레인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10분 이상의 정전보증 시간이 필요하며, 이는 크레인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넷 크레인을 사용할 때는 충분한 정전보증 시간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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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운동 중 과행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장치는?

  1. 전자 접촉기
  2. 리미트 스위치
  3. 오버로드 스위치
  4. 퓨즈
(정답률: 90%)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비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여 과행을 방지하는 보호 장치입니다. 이는 운동 중에 기계나 장비가 너무 멀리 이동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가 과행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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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경우의 허용 굽힘은?

  1. 스팬(span)의 1/5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3. 스팬의 1/12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4. 스팬의 1/15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정답률: 77%)
  • 스팬이란 구조물에서 거더 사이의 거리를 말합니다. 거더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때, 거더는 굽혀집니다. 이 굽힘은 스팬(거더 사이의 거리)이 작을수록 커지며, 스팬이 클수록 작아집니다. 따라서 스팬이 작을수록 거더는 더 많은 중량을 지탱해야 하므로, 스팬이 작을수록 허용 굽힘이 작아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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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운전자가 가장 올바르게 권상작업을 한 것은?

  1. 훅은 화물 중앙에 정확히 맞추고 주행과 권상을 동시 작동한다.
  2.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3. 횡행 작동은 흔들림 위험이 없으므로 항상 최고속도로 운전한다.
  4. 훅을 화물의 중앙 위치에 맞추었으면 바로 권상을 하여 2m 이상 높이에서 멈춘다.
(정답률: 62%)
  •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 이유는 와이어가 팽팽해지면 더 이상 화물을 들어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일단 정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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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 작업종료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둔다.
  2. 주배선용 차단기는 내려놓는다.
  3. 전용의 줄걸이 작업 용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조정을 소정의 위치에 내려놓는다.
  4. 훅 블록은 작업자나 차량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높이까지 권상시켜 둔다.
(정답률: 77%)
  • 정답: "훅 블록은 작업자나 차량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높이까지 권상시켜 둔다."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둬야 하는 이유는 작업이 끝난 후 크레인이 이동하면서 불필요한 사고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작업이 끝난 후 크레인을 이동시키기 전에는 반드시 크레인을 안전하게 고정시켜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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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행, 횡행, 권상 중 일상점검 운전은 어떤 하중으로 실시해야 하는가?

  1. 무부하
  2. 정격 하중
  3. 정격 하중의
  4. 시험 하중
(정답률: 65%)
  • 일상점검 운전은 무부하로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주행, 횡행, 권상 중 어떤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이유는 일상적인 운전 시에는 정격 하중이나 시험 하중과 같은 무거운 하중이 가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부하 상태에서 운전하여 차량의 안전성과 성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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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 시 주의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
  3. 로프 등의 안전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4%)
  • 정답은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입니다. 이유는 기중기의 무게 제한은 안전을 위해 설정되었지만, 실제로는 운반하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히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으며, 이는 운반하는 물건의 안전성과 기중기의 안전성을 모두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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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 수공구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용도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사용 후에는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3. 수공구는 손에 꼭 잡고 떨어지지 않게 작업한다.
  4. 볼트 및 너트의 조임에 파이프렌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95%)
  • 정답은 "볼트 및 너트의 조임에 파이프렌치를 사용한다." 이다.

    파이프렌치는 볼트 및 너트를 조임하는데 사용되는 수공구이다. 따라서 볼트 및 너트를 조임할 때 파이프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일반적인 수공구 사용 시 지켜야 할 주의 사항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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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작업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접지를 하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한다.
  2.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대비한 통풍 장치를 설치한다.
  3.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어느 곳에서나 흡연해도 무방하다.
  4. 주요 장비 등은 조작자를 지정하여 누구나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1%)
  •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어느 곳에서나 흡연해도 무방하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담뱃불도 불이기 때문에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가연성 물질이 많은 장소에서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우는 장소에서는 화기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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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화성이 가장 큰 물질은?

  1. 산소
  2. 질소
  3. 황산
  4. 알콜
(정답률: 69%)
  • 알콜은 산소와 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매우 높은 열을 방출하여 인화성이 가장 큰 물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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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장에서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경우는?

  1. 소음이 심한 작업장
  2. 분진이 많은 작업장
  3. 온도가 낮은 작업장
  4. 산소가 결핍되기 쉬운 작업장
(정답률: 92%)
  • 방진마스크는 분진, 먼지, 연기 등의 미세한 입자를 차단하여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입니다. 따라서 분진이 많은 작업장에서는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소음이 심한 작업장에서는 이어폰 등의 청각 보호용 장비를 착용해야 하며, 온도가 낮은 작업장에서는 보온용 의류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산소가 결핍되기 쉬운 작업장에서는 호흡 보호용 마스크나 산소 공급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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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드릴머신으로 구멍을 뚫을 때 일감 자체가 가장 회전하기 쉬운 때는 어느 때 인가?

  1. 구멍을 처음 뚫기 시작할 때
  2. 구멍을 중간 쯤 뚫었을 때
  3. 처음과 끝 구멍을 뚫었을 때
  4. 구멍을 거의 뚫었을 때
(정답률: 53%)
  • 구멍을 거의 뚫었을 때 일감 자체가 가장 회전하기 쉬운 이유는, 처음에는 드릴이 물체와 만나면서 저항을 느끼고 회전력이 약해지지만, 구멍을 뚫다보면 물체 내부로 드릴이 파고들면서 저항이 줄어들고, 이에 따라 일감이 회전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멍을 거의 뚫었을 때가 가장 일감이 회전하기 쉬운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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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료 취급에 대하여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 주입은 운전 중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연료 주입 시 물이나 먼지 등의 불순물이 혼합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정기적으로 드레인콕을 얻어 연료 탱크내의 수분을 제거한다.
  4. 연료를 취급할 때에는 화기에 주의한다.
(정답률: 89%)
  • 연료 주입은 운전 중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유는 연료 탱크 내의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진공이 생기기 때문에, 연료 주입 시 연료가 빠르게 탱크 내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전 중에 연료를 주입하면 차량이 움직이면서 연료가 탱크 내에서 잘 섞이기 때문에 연비가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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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은 렌치작업에 있어서 주의 점을 나열한 것이다. 옳은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48%)
  • 주의점 중에서 "렌치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적절한 크기의 렌치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옳은 내용입니다. 이유는 너무 작은 렌치를 사용하면 힘이 전달되지 않아 작업이 어렵고, 너무 큰 렌치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서 작업이 더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의 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주의점들도 모두 옳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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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기 기구를 취급하여 작업할 때 틀린 사항은?

  1. 스위치를 넣거나 끊는 것은 오른손으로 정확히 한다.
  2. 퓨즈가 끊어졌다고 함부로 손을 대서는 안 된다.
  3. 보호 덮개를 씌우지 않은 백열전등으로 된 작업 등을 사용한다.
  4. 신호 점검사항을 확인하고 스위치를 넣는다.
(정답률: 72%)
  • 보호 덮개를 씌우지 않은 백열전등으로 된 작업 등을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틀린 사항입니다. 이는 전기적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안전한 기구를 사용하고 보호 덮개를 씌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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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환경 개선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채광을 좋게 한다.
  2. 조명을 밝게 한다.
  3. 부품을 교환한다.
  4. 소음을 줄인다.
(정답률: 59%)
  • 부품을 교환하는 것은 작업환경 개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기술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들이지만, 부품 교환은 작업환경 자체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나 장비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적인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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