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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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는?

  1. 직류전동기
  2. 권선형 전동기
  3. 정류자 전동기
  4. 농형 전동기
(정답률: 72%)
  • 농형 전동기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물리적인 접촉이 없기 때문에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농형 전동기는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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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꿀 때 쓰이는 기어는?

  1. 헤리컬 기어
  2. 베벨기어
  3. 랙과 피니언
  4. 웜과 웜 기어
(정답률: 20%)
  • 랙과 피니언은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는 데 사용되는 기어입니다. 랙은 일종의 직선 기어이며, 피니언은 랙과 맞물려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달합니다. 따라서 랙과 피니언은 회전운동과 직선운동을 변환하는 데 적합한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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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 거더 중에서 공간 이용이 용이하며 부식에 강하며 또 기기류를 설치하기 편리하고 큰 하중을 받는데 유리한 것은?

  1. 플레이트 거더
  2. 강관 구조 거더
  3. 박스거더
  4. 트러스 거더
(정답률: 58%)
  • 박스거더는 네모난 박스 모양의 구조로, 공간 이용이 용이하며 부식에 강하고 기기류를 설치하기 편리하며 큰 하중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이는 박스거더가 네모난 구조로 인해 강도와 안정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는 박스거더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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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심력 스위치는 어느 경우에 사용되는가?

  1. 과속 방지
  2. 과권 방지
  3. 과부하 방지
  4. 과전압 방지
(정답률: 37%)
  • 원심력 스위치는 회전하는 기계나 장치에서 과속이 발생할 경우 작동하여 기계나 장치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속 방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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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미트 스위치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큰 전류가 흐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시키는 장치
  2. 로프의 권과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3. 운반물의 급강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4. 운반물의 강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정답률: 56%)
  • 리미트 스위치는 로프의 권과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로프가 갑자기 권이거나 늘어날 때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로프의 권과를 방지하여 안전한 운반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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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치차 또는 차륜 등과 같은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보통 사용하는 것은?

  1. 커플링(Coupling)
  2. 베어링(Bearing)
  3. 클런치(Clutch)
  4. 키(Key)
(정답률: 59%)
  •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키(Key)를 사용하는 이유는, 키는 축과 회전체 사이에 끼워져서 회전체가 축과 함께 회전하도록 고정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회전체가 축에서 미끄러지거나 회전 중에 이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는 회전체를 축에 안전하게 고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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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드럼에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플리트각(Fleet angle)은 몇 도 이내로 해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59%)
  • 정답은 "2"입니다.

    드럼에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플리트각(Fleet angle)은 최대 2도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고르게 감기고,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함입니다. 만약 플리트각이 2도를 초과하면 와이어로프가 드럼의 한쪽 끝에 치우치게 되어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럼에 홈이 없는 경우에는 플리트각을 2도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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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휠베이스(wheel base)는 스팬(span) 길이의 8배 이상이 되어야 좋다.
  2. 새들(saddle)은 주행차륜을 장치하여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다.
  3. 일반적으로 권상능력이 5톤 이하이고 스팬이 12m이하일 때는 호이스트로 한다.
  4. 새들(saddle) 양끝에는 주행완충용 스톱퍼를 설치하여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정답률: 60%)
  • "일반적으로 권상능력이 5톤 이하이고 스팬이 12m이하일 때는 호이스트로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장크레인의 권상능력과 스팬에 따라 호이스트 또는 크레인으로 분류됩니다. 권상능력이 5톤 이하이고 스팬이 12m 이하일 때는 크레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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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1. 와류 브레이크
  2. 직류 브레인크
  3. 교류 브레이크
  4. 디스크 타입 전자 브레이크
(정답률: 69%)
  • 권상장치는 회전하는 축과 연결된 장치로, 회전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이때 권상장치는 직류 전동기를 사용하므로,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는 직류 전동기에서 사용되는 와류 브레이크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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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의 종류는 어느 것에 따라 주로 대별할 수 있는가?

  1. 자체 중량
  2. 권상 정격 하중
  3. 권상 정격 속도
  4. 사용 장소 및 용도
(정답률: 31%)
  • 천장크레인의 종류는 사용 장소 및 용도에 따라 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장 내부에서 사용되는 공장용 천장크레인과 건물 외부에서 사용되는 건설용 천장크레인은 사용 장소와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종류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사용 장소 및 용도"가 천장크레인의 종류를 대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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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스퍼기어에서 이수가 18개인 피니언이 10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기어를 450rpm 회전시키려면 기어의 잇수는 몇 개로 하여야 되는가?

  1. 40
  2. 70
  3. 150
  4. 250
(정답률: 41%)
  • 스퍼기어에서 이수가 18개인 피니언이 10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는 것은, 피니언의 회전수가 1000rpm이라는 뜻입니다. 이때, 피니언과 맞물리는 기어의 이수를 N이라고 하면, 기어의 회전수는 1000/18*N = 55.56N (rpm)이 됩니다. 따라서, 기어를 450rpm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55.56N = 450 이므로, N = 8.1이 됩니다. 이때, 이수는 정수로 나와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8의 배수인 40으로 이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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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의 전기 기기에서 사용하는 절연에 관한 용어 중 "B종" 절연의 허용 최고 온도는?

  1. 90℃
  2. 120℃
  3. 130℃
  4. 155℃
(정답률: 45%)
  • B종 절연은 일반적으로 폴리에스테르, 폴리아미드 등의 열가소성 수지로 만들어진 절연체를 말합니다. 이러한 B종 절연체는 허용 최고 온도가 130℃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전기 기기에서 B종 절연체를 사용할 경우, 이 온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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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전동기 분해순서를 열거한 것이다. 바르게 열거한 항목은?

  1. ㉠-㉡-㉢-㉣
  2. ㉠-㉢-㉡-㉣
  3. ㉣-㉠-㉡-㉢
  4. ㉠-㉢-㉣-㉡
(정답률: 50%)
  • 정답은 "㉠-㉢-㉣-㉡"입니다.

    전동기 분해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동기 커버를 분리합니다. (㉠)
    2. 전동기 로터를 분리합니다. (㉢)
    3. 전동기 스테이터를 분리합니다. (㉣)
    4. 전동기 베어링을 분리합니다. (㉡)

    이 순서대로 분해를 진행해야 전동기를 완전히 분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 올바른 분해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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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메가테스터는 무엇을 측정하는 기구인가?

  1. 전기 전도도
  2. 전력량
  3. 전압
  4. 전기 절연저항
(정답률: 77%)
  • 메가테스터는 전기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이는 전기 회로에서 전기가 흐르지 않도록 방해하는 물질의 성질을 나타내는 값으로, 전기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 회로의 다른 요소들을 측정하는 기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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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로리(Trolley) 동선의 좌, 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몇 ㎜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75%)
  • 트로리 동선의 좌, 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2mm 이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고저차가 너무 크면 트로리가 기울어지거나 넘어질 수 있고, 너무 작으면 트로리가 긁히거나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mm 이하의 고저차를 유지하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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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베어링 발열 여부 측정 시 측정온도가 대기온도와 같을 때 결함이 있다고 본다.
  2. 평베어링 점검 시 스며 나오는 오일에 이물질이 있는지 이상 유무를 살펴본다.
  3. 운전 시 베어링 이상음이 발생하면 즉시 점검토록 해야 한다.
  4. 회전 베어링의 하우징(Housing)에서 그리스를 1/3 정도 채우면 약 2000 시간 사용가능하다.
(정답률: 69%)
  • "회전 베어링의 하우징(Housing)에서 그리스를 1/3 정도 채우면 약 2000 시간 사용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베어링의 사용 환경과 조건에 따라 그리스의 사용량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화된 기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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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스플라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2. 큰 하중의 권상 드럼에 쓰인다.
  3. 내구력이 작다.
  4. 축과 보스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다.
(정답률: 83%)
  • 내구력이 작다는 스플라인의 특징이 아닙니다. 스플라인은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큰 하중의 권상 드럼에 쓰이며, 축과 보스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플라인은 내구성이 높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인 윤활과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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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접촉기의 개폐불량 중 조정으로 가능한 것은?

  1. 접점의 마모
  2. 코일 직렬 저항단선
  3. 보조접점 접촉 불량
  4. 인터록 파손
(정답률: 57%)
  • 보조접점 접촉 불량은 전자접촉기의 개폐 동작 시 보조접점이 제대로 접촉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조정을 통해 접촉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접점의 마모, 코일 직렬 저항단선, 인터록 파손은 조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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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훅의 활차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하였을 때의 원인은?

  1. 리미트 스위치 고장
  2. 저항기 고장
  3. 전동기 고장
  4. 브레이크 고장
(정답률: 75%)
  • 리미트 스위치는 훅이나 크래브가 움직이는 범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리미트 스위치가 고장이 나면, 훅이나 크래브가 움직이는 범위를 제한하지 못하게 되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훅의 활차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하였을 때의 원인은 리미트 스위치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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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원 치수 두께의 몇 %가 되면 교환하는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74%)
  •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모가 일어나면 교환해야 합니다. 이 때, 마모한도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원 치수 두께의 일정 비율을 넘어설 때입니다. 이 보기에서 정답인 "50%"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원 치수 두께의 절반 이상이 마모되면 교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브레이크 라이닝이 너무 얇아져서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기 전에 교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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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440V용 전동기의 절연저항은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04Ω
  2. 0.4Ω
  3. 40Ω
(정답률: 88%)
  • 440V 전동기는 고전압 기기이므로 안전을 위해 절연이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기적으로 안전한 절연저항은 1MΩ 이상이지만, 440V 전동기의 경우 전압이 높기 때문에 절연저항이 높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440V 전동기의 절연저항은 0.4Ω 이상이어야 안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4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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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점검사항 중 일상 점검에 속하는 것은?

  1. 케이블 상태
  2. 브레이크의 작동 상태
  3. 레일 연결 및 체결부 상태
  4. 각 단자 접촉 상태
(정답률: 87%)
  • 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고 정지시키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작동 상태가 좋지 않으면 차량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브레이크의 작동 상태는 일상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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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축이음의 소음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할형 커플링
  2. 플랙시블 커플링
  3. 기어 커플링
  4. 자재 이음
(정답률: 23%)
  • 축이음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주로 진동과 충격에 의한 것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소음 발생 원인은 플랙시블 커플링입니다. 이유는 플랙시블 커플링은 축의 회전 중에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연성 때문에 커플링 내부에서 마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랙시블 커플링을 사용할 때는 충분한 윤활과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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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속기어의 소음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피치 오차가 크면 소음이 많이 난다.
  2. 치면의 다듬질의 정도가 거칠거나 흠이 있으면 소음이 난다.
  3. 헬리컬 기어를 사용하면 소음이 많이 난다.
  4. 윤활유가 없거나 부적당한 오일이면 소음이 난다.
(정답률: 87%)
  • 헬리컬 기어는 기어의 축이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서 회전할 때 축 주변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음이 많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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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리미트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권상장치에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횡행에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2. 권하 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은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약 3바퀴 정도 남아 있는 지점이다.
  3. 비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사용 리미트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때 작동하는 것이다.
  4.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42%)
  • 정답은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가 아닌 것입니다.

    리미트스위치는 일정한 위치나 거리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기계나 장치를 제어하는 스위치입니다.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권상장치나 엘리베이터 등의 기계에 사용되며, 이러한 기계에서는 중추식 리미트스위치가 주로 사용됩니다. 중추식 리미트스위치는 작은 크기에도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 권상장치나 엘리베이터 등의 작은 공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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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 모터용 부품에서 반드시 예비품으로 준비해 둘 필요가 있는 것은?

  1. 회전자
  2. 팁(Tip)
  3. 고정자
  4. 브러시(Brush)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 모터는 전기모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기모터는 회전자와 고정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전자는 회전하는 부분이고, 고정자는 고정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이때,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전달되어 회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전기적인 에너지를 전달하는 부품이 바로 브러시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모터용 부품에서 반드시 예비품으로 준비해 둘 필요가 있는 것은 브러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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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구름 베어링에서 금속음이 들릴 때의 추정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과 하중
  2. 회전부품의 접촉
  3. 베어링 조립 불량
  4. 윤활제의 과다
(정답률: 79%)
  • 윤활제의 과다는 구름 베어링에서 금속음이 들릴 때의 추정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구름 베어링에서 금속음이 들릴 때의 주요 원인은 과 하중, 회전부품의 접촉, 베어링 조립 불량 등이 있습니다. 윤활제의 과다는 베어링 내부에서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과다한 양의 윤활제가 사용되면 베어링 내부에서 윤활제가 누적되어 베어링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금속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베어링 내부에서 윤활제의 과다가 아니라, 윤활제의 과다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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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구림 베어링 (Rolling Bearing)의 단점은?

  1. 과열의 위험이 적다
  2. 마멸이 적으므로 빗나감도 적다.
  3. 길이가 작아도 좋으므로 기계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4. 소음 및 진동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53%)
  • 구림 베어링은 구르는 부분과 맞닿는 부분이 있어서 마찰력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구림 베어링을 사용할 때는 소음과 진동을 줄이기 위한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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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열물이나 수중, 해중 작업에서 사용한다.
  2. 롤러 체인의 내구성은 핀과 부시의 마모에 따라 결정된다.
  3.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 체인을 사용한다.
  4. 체인에는 크게 링크 체인과 롤러 체인이 있다.
(정답률: 53%)
  • 정답은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 체인을 사용한다." 이다. 이유는 링크 체인은 유연성이 뛰어나고, 작은 반경에서도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떨어진 두 축을 연결하는데 적합하다. 롤러 체인은 주로 직선적인 동력전달에 사용되며, 고속 회전에 적합하다. 따라서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서는 링크 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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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무게가 1000kgf인 물건을 로프 1개로 들어 올린다고 가정할 때 안전계수는 얼마인가? (단, 로프의 파단 하중은 2000kgf이다.)

  1. 0.5
  2. 2.0
  3. 1.0
  4. 4.0
(정답률: 69%)
  • 안전계수는 파단하중을 물건의 무게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는 2000kgf / 1000kgf = 2.0 입니다. 로프의 파단하중이 물건의 무게보다 크므로 안전계수가 1보다 큰 값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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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가 아닌 것은?

  1. 섬유심
  2. 공심
  3. 와이어심
  4. 편심
(정답률: 75%)
  • 편심은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는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으로 구성됩니다. 편심은 와이어로프의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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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체인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인에 균열이 있는 것은 교환하여야 한다.
  2. 체인은 어떠한 용도에서나 기름을 칠해야 한다.
  3. 사용한도는 표준 길이보다 5% 늘어난 것이다.
  4. 절손된 체인을 볼트로 끼워서 사용하면 안된다.
(정답률: 64%)
  • "체인은 어떠한 용도에서나 기름을 칠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체인의 용도와 종류에 따라 기름을 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체인은 길이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사용하다 보면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교환하여야 합니다. 또한 절손된 체인을 볼트로 끼워서 사용하면 안되며, 사용한도는 표준 길이보다 5% 늘어난 것이 일반적입니다.

    체인에 기름을 칠해야 하는 이유는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체인의 용도와 종류에 따라 기름을 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용 체인 중에서는 고온에서 사용되는 체인이 있어 기름 대신 그리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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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물체중량을 구하는 공식은?

  1. 비중 × 넓이
  2. 무게 × 체적
  3. 넓이 × 체적
  4. 비중 × 체적
(정답률: 65%)
  • 물체의 비중은 물에 대한 밀도로 정의되며, 물의 밀도는 1g/cm³입니다. 따라서 물체의 비중에 물의 밀도를 곱하면 물체의 밀도가 됩니다. 물체의 밀도는 물체의 질량과 체적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비중에 물의 밀도를 곱하면 물체의 질량이 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공식은 "비중 × 체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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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와이어로프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간격은 로프 직경의 약 몇 배 이상으로 장착하는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69%)
  • 와이어로프 클립 간격은 로프 직경의 6배 이상으로 장착합니다. 이는 클립이 로프에 고르게 분산되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6"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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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와이어로프 사용 중 +킹크(Kink)의 현상이 발생되었다면 이 로프의 절단하중은 몇 % 저하 되는가? (신품은 0으로 기준한다.)

  1. 90 ~ 95
  2. 50 ~ 80
  3. 20 ~ 40
  4. 변함없다.
(정답률: 58%)
  • 와이어로프에서 킹크(Kink)는 로프의 구조적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로프의 강도를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킹크가 발생한 로프의 절단하중은 신품에 비해 20 ~ 40% 정도 저하됩니다. 이는 킹크로 인해 로프의 단면적이 감소하고, 로프 내부의 응력이 분산되지 않고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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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동일조건에서 2줄 걸기 작업의 줄걸이 각도 α 중 로프에 장력이 제일 많이 걸리는 각도는?

  1. α = 30° 일 때
  2. α = 60° 일 때
  3. α = 90° 일 때
  4. α = 120° 일 때
(정답률: 62%)
  •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로프의 각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때,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로프의 각도에 대한 코사인 함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로프의 각도가 작을수록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작아지고, 각도가 커질수록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2줄 걸기 작업에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제일 많이 걸리는 각도는 코사인 함수의 값이 가장 큰 각도가 됩니다. 코사인 함수의 값이 가장 큰 각도는 120° 일 때이며, 이는 코사인 함수의 최댓값이 1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α = 120° 일 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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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힘의 3요소는?

  1. 힘의 크기, 힘의 무게 , 힘의 단위
  2. 힘의 방향, 힘의 작용점, 힘의 크기
  3. 힘의 크기, 힘의 방향, 힘의 강도
  4. 힘의 무게, 힘의 거리, 힘의 작용점
(정답률: 54%)
  • 힘의 방향은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결정하며, 힘의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힘의 크기는 힘이 가해지는 세기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두 중요하며, 힘의 크기와 방향만으로는 물체의 움직임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힘의 작용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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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줄걸이로 짐을 달아 올릴 때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매다는 각도는 60도 이내로 한다.
  2.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짐을 전도시킬 때는 가급적 주위를 넓게 하여 실시한다.
  4. 전도작업 도중 중심이 달라질 때는 와이어로프 등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79%)
  •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으면 작은 짐이 큰 짐에 미끄러지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은 작은 짐을 큰 짐 아래에 놓는 것입니다. 따라서 "큰 짐 아래에 작은 짐을 놓아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가 맞는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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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한 손으로 눈을 가리는 수신호는 어떤 경우인가?

  1. 미동신호
  2. 들어올리기
  3. 감아올림
  4. 신호불명
(정답률: 53%)
  •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한 손으로 눈을 가리는 수신호는 "신호불명"인 경우입니다. 이는 해당 신호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천장크레인 운전자는 안전을 위해 신호를 받아야 하지만, 이러한 신호가 없는 경우에는 눈을 가리는 동작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주의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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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양정에 대한 의미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축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2. 거더 하단에서 바닥까지의 거리
  3. 상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
  4. 훅이 최대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정답률: 73%)
  • 양정은 기계나 장치에서 축이나 훅 등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가 가장 알맞은 정의입니다. 이는 해당 기계나 장치에서 축이나 훅 등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 범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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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감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감전의 피해정도는 전류의 크기와 통전시간에 따라 다르다.
  2. 감전사고는 여름에 적다.
  3. 50mA 이상의 전류가 인체에 흐르면 상당히 위험하다.
  4. 건조한 옷, 고무장감 등을 착용하면 좋다.
(정답률: 83%)
  • "감전사고는 여름에 적다." 이유는 전기가 습기를 흡수하여 전기 저항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전기가 땀 등의 습기를 흡수하여 전기 저항이 낮아져 감전사고가 적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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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크레인 안전작업을 위한 신호시의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신호수는 절도 있는 동작으로 간단명료하게 한다.
  2.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반드시 정해진 한사람의 신호수가 한다.
  3. 신호수는 항상 운전자에게만 주시하고 줄거리 작업자의 행동은 별로 중요시 하지 않아도 된다.
  4. 운전자를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서 실시한다.
(정답률: 79%)
  • 크레인 안전작업에서는 신호수가 항상 운전자에게만 주시하는 것이 아니라, 줄거리 작업자의 행동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신호수는 항상 운전자에게만 주시하고 줄거리 작업자의 행동은 별로 중요시 하지 않아도 된다."는 올바르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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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천장크레인으로 짐을 운반하고자 한다. 줄걸이가 완료되었을 때 운전자가 권상작업을 가장 올바르게 한 것은?

  1. 훅은 짐의 중심위치에 정확히 맞추고 주행과 권상을 동시 작동한다.
  2.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3. 권상작동은 흔들릴 위험이 없으므로 항상 최고 속도로 운전한다.
  4. 훅의 짐의 중심위치에 정확히 맞으면 권상을 계속하여, 2m이상 높이에서 멈춘다.
(정답률: 43%)
  • 정답은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입니다. 이는 줄걸이 와이어가 너무 많은 무게를 지탱하게 되면 끊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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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신호자의 신호에 의하지 않고 운전할 수 있는 경우는?

  1. 공장장이 허락한 경우
  2. 비상시의 급정지
  3. 신호자의 신호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될 때
  4. 작업사항이 잘못 되었을 경우
(정답률: 73%)
  • 비상시의 급정지는 신호자의 신호에 관계없이 운전자가 즉시 실행해야 하는 조치이기 때문에, 신호에 의하지 않고 운전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운전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실행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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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을 나타내는데는 1회의 작업량 즉, 권상 톤수로 표시한다.
  2. 천장크레인 완성검사시 시험하중은 정격 하중의 1.1배로 한다.
  3. 천장크레인은 주행, 횡행, 권상의 3운동에 의해 모든 작업이 이루어진다.
  4. 천장크레인의 주행 브레이크는 마그넷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력을 높인다.
(정답률: 65%)
  •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을 나타내는데는 1회의 작업량 즉, 권상 톤수로 표시한다.
    - 천장크레인 완성검사시 시험하중은 정격 하중의 1.1배로 한다.
    - 천장크레인은 주행, 횡행, 권상의 3운동에 의해 모든 작업이 이루어진다.
    - 천장크레인의 주행 브레이크는 마그넷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력을 높인다.

    천장크레인의 주행 브레이크는 마그넷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력을 높이는 것은 맞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며, 브레이크 패드와 마그넷 사이에 전기적인 힘이 작용하여 제동력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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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천장크레인 주행에 대하여 기술한 것 중 부적합한 것은?

  1. 급격한 주행을 하지말 것
  2. 운반물 상에 사람을 태울 때는 요동이 없도록 잘 운전할 것
  3. 목적지에 거의 왔을 때는 서서히 주행 할 것
  4. 주행과 동시 운반물을 권상, 권하시키지 말 것
(정답률: 78%)
  • "운반물 상에 사람을 태울 때는 요동이 없도록 잘 운전할 것"이 부적합한 것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요동이 없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사람을 태울 때는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가능한 한 안정적인 상태에서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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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천장크레인 운전 시작전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내용과 작업순서에 대하여 관계자와 충분히 협의하다.
  2. 기중기가 이동하는 영역 내에 장애물이 없는가 확인 한다.
  3. 방호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4. 안전은 모든 것에 우선하므로 품질 등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5%)
  • 천장크레인 운전은 위험한 작업이므로 안전에 대한 고려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전은 모든 것에 우선하므로 품질 등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모두 안전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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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의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반물이 횡방향으로 흔들리며 로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2. 충격을 받아 크레인에 무리가 간다.
  3. 주행차륜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크래브가 충격을 받는다.
(정답률: 83%)
  • 크래브는 주행차륜과는 별개로 작동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 주행차륜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행차륜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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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내용 중 ( )에 적당한 것은?(문제 복원 오류로 괄호 안의 내용이 없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1. 하중, 1/2속도
  2. 전하중, 1/2하중
  3. 하중, 규정속도
  4. 전하중, 규정속도
(정답률: 72%)
  • 정답은 "전하중, 1/2하중" 입니다. 이유는 구조물이 설계될 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설계하게 되는데 이를 "규정하중"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규정하중보다 적은 하중이 가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통은 규정하중의 절반인 "1/2하중"을 적용하여 설계합니다. 또한, 구조물이 사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이나 동적하중 등을 고려하여 "전하중"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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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로리 와이어에 감전재해 방지를 위해 통전중임을 알리는 적색의 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 때 통전 표시등 설치장소로 가장 부적합한 곳은?

  1. 전동기 말단부
  2. 구간 스위치의 양쪽
  3. 트로리 와이어의 말단부
  4. 트로리 와이어에 전원이 인입되는 곳
(정답률: 47%)
  • 전동기 말단부는 전기적으로 가장 위험한 부분으로서, 감전사고 발생 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통전 표시등을 설치하기에는 가장 부적합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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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해머 사용 시 안전에 주의해야 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 사용 전 주위를 살펴본다.
  2. 대형해머를 사용 시는 자기의 힘에 맞는 것으로 한다.
  3. 해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는 처음부터 힘을 가한다.
  4. 담금질한 것은 무리하게 두들기지 않는다.
(정답률: 80%)
  • "해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는 처음부터 힘을 가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해머를 사용할 때는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하여 점점 힘을 더해가며 작업해야 합니다. 이유는 해머를 처음부터 강하게 휘두르면 작업물이 깨질 수 있고, 해머를 다루는 사람의 손목과 어깨에 부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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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안전관리상 옳지 못한 것은?

  1. 기름 묻은 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보관할 것
  2. 흡연은 정해진 장소에서 할 것
  3.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릴 것
  4. 연소하기 쉬운 물질은 특히 주의를 요할 것
(정답률: 87%)
  •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릴 것은 옳지 않습니다. 기름은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하수구에 버리면 수질 오염을 일으키고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은 적절한 방법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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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해예방 4원칙으로 적당치 못한 것은?

  1. 대량 생산의 원칙
  2. 예방 가능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률: 100%)
  •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 예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 원칙은 제조업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적당치 못한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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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장에서는 급히 뛰지 말 것
  2. 불필요한 행동을 삼가 할 것
  3.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4. 대기 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둘 것
(정답률: 94%)
  • 공구를 가볍게 던지면 다른 사람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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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곳에 가장 적절한 보호구는?

  1. 안전장갑
  2. 안전모
  3. 보안경
  4. 귀마개
(정답률: 100%)
  •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물체가 떨어져서 머리를 맞을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모가 가장 적절한 보호구입니다. 안전장갑은 손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보안경과 귀마개는 다른 위험에 대한 보호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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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복스렌치를 오픈엔드 렌치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가볍다.
  2. 값이 싸다.
  3. 다양한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4.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70%)
  • 복스렌치는 오픈엔드 렌치보다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많이 권장되고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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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기구를 취급하여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전원코드를 끼울 때 사용전압은 확인한다.
  2. 퓨즈가 끊어졌다고 함부로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3.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한다.
  4. 신호, 점검 사항을 확인하고 스위치를 넣는다.
(정답률: 73%)
  • 덮개를 씌우지 않은 이동 전등을 사용하면 전기적인 부분이 노출되어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반드시 덮개를 씌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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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동력전달장치의 부품 세척 시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어오일, 그리스, 소다
  2. 브레이크오일, 기관오일, 경유
  3. 솔벤트, 석유, 경유
  4. 비누, 기관오일, 가솔린
(정답률: 50%)
  • 동력전달장치의 부품은 오랜 사용으로 인해 오염물질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세정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솔벤트, 석유, 경유가 가장 적당합니다. 솔벤트는 강력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석유와 경유는 부품의 표면을 부드럽게 세척하면서 동시에 오일 필름을 형성하여 부품을 보호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솔벤트, 석유, 경유가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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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건설산업 현장에서 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안전의식 부족
  2. 안전교육 부족
  3. 공사 계약의 용이성
  4. 작업 자체의 위험성
(정답률: 94%)
  • 공사 계약의 용이성은 건설 현장에서 재해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건설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안전의식 부족, 안전교육 부족, 작업 자체의 위험성은 건설 현장에서 재해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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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거는 것이 좋은가?

  1. 고속상태
  2. 종속상태
  3. 저속상태
  4. 정지상태
(정답률: 96%)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정지상태에서 거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고속이나 저속 상태에서는 차량이 갑작스럽게 멈출 경우 운전자가 벨트를 풀어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종속상태에서는 벨트가 너무 느슨해져서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운전자에게 큰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반드시 정지상태에서 거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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