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6-07-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에서 버퍼 스톱퍼(Buffer stopper)란 어떤 것인가?

  1. 주행차륜에 부착하여 과속을 방지하는 장치
  2. 주행이나 횡행시 충돌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
  3. 권상장치의 과권방지용 장치
  4. 권하시 너무 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럼에 부착하는 장치
(정답률: 71%)
  • 버퍼 스톱퍼는 천장크레인이나 기타 운송장비에서 주행이나 횡행시 충돌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장치로, 충돌 시에 큰 손상을 방지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큰 것부터 순서대로 된 것은?

  1. 성크키이 - 스플라인 - 새들키이 - 평키이
  2. 평키이 -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3.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 평키이
  4.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정답률: 50%)
  • 스플라인은 곡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알고리즘이므로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크다. 따라서 스플라인이 가장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그 다음으로는 성크키이가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으며, 평키이와 새들키이는 상대적으로 작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순서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절연 종류 중 가장 높은 온도 상승에 견딜 수 있는 것은?

  1. A종
  2. B종
  3. E종
  4. F종
(정답률: 67%)
  • 가장 높은 온도 상승에 견딜 수 있는 절연 종류는 F종입니다. 이는 F종이 가장 높은 열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F종은 200℃ 이상의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높은 내열성과 내화학성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종은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전기 제품 및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변압기의 1차 권수 80회, 2차 권수 320회인 경우 1차 측에 25V의 전압을 가하면 2차 전압(V)은?

  1. 50
  2. 72
  3. 100
  4. 125
(정답률: 75%)
  • 변압기의 전압 비율은 1차 권수와 2차 권수의 비율과 같습니다. 즉, 2차 권수가 1차 권수의 4배이므로 2차 전압은 1차 전압의 4배가 됩니다. 따라서 1차에 25V의 전압을 가하면 2차 전압은 25V x 4 = 10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마스터 실린더와 관계있는 제동기의 종류는?

  1. 디스크 제동기
  2. 유압 압상 제동기
  3. 교류전자 제동기
  4. 직류전자 제동기
(정답률: 24%)
  • 마스터 실린더는 제동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이며, 디스크 제동기는 마스터 실린더와 연결되어 제동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제동기 중 하나입니다. 디스크 제동기는 회전하는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스터 실린더에서 전달되는 압력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를 압착하여 차량을 제동시킵니다. 따라서 디스크 제동기가 마스터 실린더와 관련이 있는 제동기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두 축을 30° 이내의 교각(交角)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축 연결장치로 적절한 것은?

  1. 머프커플링(muff coupling)
  2. 플랜지 커플링(Flange coupling)
  3. 플랙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4. 유니버셜 조인트(Universal Joint)
(정답률: 56%)
  • 두 축을 30° 이내의 교각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축 연결장치는 유니버셜 조인트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위치해 있을 때도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축의 중심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아도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으며, 또한 작은 각도 차이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크레인에서 균형시브의 최소 직경은 일반적으로 와이어 로프 직경의 몇 배가 최소치 인가?

  1. 2.0 이상
  2. 8 이상
  3. 10 이상
  4. 25 이상
(정답률: 18%)
  • 크레인에서 균형시브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균형시브의 최소 직경은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충분히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와이어 로프 직경의 10배 이상으로 설계되며, 이는 균형시브가 크레인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이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축(shaft)에는 홈을 가공치 않고 보스(boss)에만 홈을 가공하여 축의 표면과 보스의 홈에 모양이 일치하도록 가공하여 박은 키(key)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성크키(Sunk Key)
  2. 반달키(Woodruff Key)
  3. 안장키(Saddle Key)
  4. 접선키(Tangential Key)
(정답률: 37%)
  • 안장키는 축과 보스의 홈에 모양이 일치하도록 가공하여 박은 키로, 그 모양이 안장과 비슷하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장키(Saddle Key)"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천장크레인에 사용되지 않는 브레이크는?

  1. 직류전자 브레이크
  2. 교류전자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공압 브레이크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은 대개 고정된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브레이크가 필요한 경우에는 대개 공압 브레이크가 사용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해 압축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빠르게 작동시킬 수 있으며, 브레이크의 효과도 더욱 강력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는 공압 브레이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브레이크보다 더욱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크레인 용어에서 양정을 적합하게 표현한 것은?

  1. 주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2. 횡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3. 건물바닥이나 지상에서 크레인 상면까지의 거리
  4.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
(정답률: 77%)
  • 크레인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 이때 상한 리미트 스위치와 하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여 높이를 제한합니다. 따라서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는 크레인이 움직일 수 있는 높이의 범위를 나타내는 양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헬리컬 기어를 사용하고 피니언 중심선상에서 아래쪽으로 설치되어 이는 기어는?

  1. 하이포이드 기어
  2. 스파이럴 베벨기어
  3. 베벨기어
  4. 스플라인 기어
(정답률: 38%)
  • 헬리컬 기어와 피니언 중심선이 서로 다른 각도로 설치되어 있어서, 기어의 축이 피니언의 축보다 낮게 위치하게 되는 것이 하이포이드 기어입니다. 스파이럴 베벨기어는 둥근 모양의 기어이며, 베벨기어는 평면 모양의 기어입니다. 스플라인 기어는 기어의 축이 직선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주행 집전장치(panto graph)의 집전자(Collector shoe)에 주로 사용되는 브러시로 맞는 것은?

  1. 플라스틱 브러시
  2. 카본 브러시
  3. 은 접점 브러시
  4. 알미늄 브러시
(정답률: 69%)
  • 주행 집전장치의 집전자는 전기를 공급받기 위해 전류를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집전자에 사용되는 브러시는 전류를 수집하고 전기를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내구성과 전기적 특성이 우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카본 브러시가 주로 사용되며, 플라스틱 브러시는 내구성이 부족하고, 은 접점 브러시는 비싸고 유지보수가 어렵고, 알미늄 브러시는 전기적 특성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터미널의 이완
  2. 단선
  3. 커넥션의 접촉 불량
  4. 훅의 마모
(정답률: 59%)
  •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 중에서 "훅의 마모"는 전동기의 기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훅은 전동기를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킬 때 사용하는 장비로, 전동기의 기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으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치차가 회전력을 전달 할 때 축 방향으로 추력(미는 힘)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1. 베벨 기어
  2. 웜 기어
  3. 더블 헬리컬 기어
  4. 헬리컬 기어
(정답률: 36%)
  • 더블 헬리컬 기어는 두 개의 헬리컬 기어가 엮여 있는 형태로, 회전력을 전달할 때 축 방향으로 추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두 헬리컬 기어의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이기 때문에 상쇄되어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베벨 기어와 웜 기어는 회전력을 전달할 때 축 방향으로 추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헬리컬 기어는 한 개의 헬리컬 기어만 있는 형태로, 회전력을 전달할 때 축 방향으로 약간의 추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와이어로프용 윤활유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유막을 형성하는 힘이 작아야 한다.
  2. 로프에 잘 스며들도록 침투력이 있어야 한다.
  3. 내산화성이 커야 한다.
  4. 사용 조건하에서 녹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4%)
  • "유막을 형성하는 힘이 작아야 한다."는 구비 조건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는 윤활유가 로프와 스무드하게 상호작용하여 마찰을 줄이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유막이 형성되면 로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불필요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막을 형성하는 힘이 작아야 한다는 조건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사용 중인 천장크레인은 산업안전보건법 관련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 및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음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자체 검사
  2. 작업시작 전 검사
  3. 정기 검사
  4. 완성 검사
(정답률: 70%)
  • 완성 검사는 제품이 생산되고 나서 최종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 천장크레인의 경우에는 설치 후에 실시하는 검사가 아니기 때문에 관계가 없는 것이다. 자체 검사는 운전자가 일상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작업시작 전 검사는 작업 전에 실시하는 검사, 정기 검사는 일정 주기마다 실시하는 검사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베어링 세척 시 세척유로 가장 좋은 것은?

  1. 신나
  2. 휘발유
  3. 알코올
  4. 솔벤트
(정답률: 63%)
  • 베어링 세척 시에는 기름과 먼지 등이 끼어있어서 세척유로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좋은 세척유는 솔벤트입니다. 솔벤트는 기름과 먼지 등을 빠르게 용해시켜서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솔벤트는 휘발성이 높아서 세척 후에 빠르게 증발하여 베어링 내부에 남아있는 수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와의 간격은 15kW 미만의 경우 약 어느 정도인가?

  1. 0.4~0.5㎜
  2. 0.8~1㎜
  3. 1.2~1.5㎜
  4. 2~2.2㎜
(정답률: 43%)
  • 전동기의 회전자와 고정자 간격은 전력이 작을수록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15kW 미만의 전동기는 일반적으로 작은 규모의 전동기이므로 회전자와 고정자 간격이 작아지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보기에서는 0.4~0.5㎜가 정답으로 나오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퓨즈(Fuse)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회로 보호 장치이다.
  2. 퓨즈의 재질은 주석과 납의 합금이다.
  3. 전력의 크기에 따라 굵거나 가는 퓨즈를 사용한다.
  4. 퓨즈의 재질은 아연과 납의 합금이다.
(정답률: 58%)
  • 정답은 "퓨즈의 재질은 주석과 납의 합금이다."입니다.

    퓨즈는 전기회로 보호 장치로서,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경우 퓨즈 내부의 금속선이 녹아서 회로를 차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퓨즈의 재질은 아연과 납의 합금이 아니라, 일반적으로는 주석과 납의 합금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는 주석과 납의 합금이 녹는 온도가 낮기 때문에, 전류가 과도하게 흐를 경우 금속선이 녹아서 회로를 차단시키는 효과를 발생시키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라이닝의 내열온도는 보통 몇 ℃ 정도인가?

  1. 30
  2. 60
  3. 150
  4. 500
(정답률: 67%)
  • 브레이크 라이닝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마찰을 일으키는 부품으로, 내열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라이닝의 내열온도는 150℃ 정도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이 온도 이상에서는 변형되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은 내열성이 뛰어난 재질로 만들어져야 하며,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전기 기기의 불꽃(spark) 발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스위치류의 개폐는 신속히 행한다.
  2.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3.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시킨다.
  4.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85%)
  •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는 교류보다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직류가 불꽃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꽃은 전류가 개폐되거나 스위치의 접촉면에 이물질이 있을 때 발생하는데, 직류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천장크레인에서 오일이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1. 브레이크 라이닝 및 브레이크 휠
  2. 와이어로프와 드럼
  3. 기어와 기어박스
  4. 시브와 시브 축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에서는 브레이크 라이닝 및 브레이크 휠에 오일이 묻어서는 안 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휠이 천장크레인의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천장크레인이 움직이는 동안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 휠은 천장크레인이 멈출 때 마찰력을 제공하여 안전한 정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오일이 묻어서는 경우 브레이크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시브에서 와이어 로프 마모 발생 방지대책 중 틀린 것은?

  1. 시브 직경을 크게 한다.
  2.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
  3. 시브 홈의 가공을 정밀하게 한다.
  4. 시브는 적정한 경도의 재질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하는 것은 오히려 와이어 로프의 마모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브 홈의 지름은 와이어 로프와 밀착되어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름이 너무 크면 와이어 로프가 시브 안에서 움직이면서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지름은 적절한 크기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몇 가지 부품에 대하여 예비품을 두어야 하는 목적은?

  1.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2. 부품값이 비싸며 운반할 때 불편하므로
  3. 형식을 갖추어 둘 필요가 있으므로
  4.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이며 값이 싸므로
(정답률: 90%)
  •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예비품을 두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정비 시간을 단축시키고, 장비의 가동 시간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베어링을 점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운전 중 이상음이 없는가?
  2. 과도한 발열은 없는가?
  3. 진동은 없는가?
  4. 해머로 때려서 이상음은 없는가?
(정답률: 88%)
  • 해머로 때려서 이상음이 없는가?는 베어링을 점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해머로 때리는 것은 베어링에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베어링을 점검할 때는 운전 중 이상음, 과도한 발열, 진동 등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베어링을 분해하여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천장크레인에서 리미트 스위치의 전동에 쓰이는 일반적인 체인은?

  1. 롤러체인
  2. 롱 링크 체인
  3. 숏 링크 체인
  4. 스터드 체인
(정답률: 65%)
  • 천장크레인에서 리미트 스위치의 전동에 쓰이는 일반적인 체인은 롤러체인입니다. 이는 롤러체인이 다른 체인에 비해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롤러체인은 체인과 체인 사이의 연결부분에 롤러가 있어서 부드러운 회전이 가능하며, 체인의 길이를 조절하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리미트 스위치의 전동에 쓰이는 일반적인 체인으로 롤러체인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암메타(Ammeter)
  2. 볼트메타(Volt Meter)
  3. 메가(Megger) 시험기
  4. 마그네트벨(Magnet Bell) 시험기
(정답률: 50%)
  • 절연 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기 회로에 고전압을 가해야 합니다. 이때 메가(Megger) 시험기는 고전압을 생성하여 절연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메가 시험기가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기기입니다. 암메타, 볼트메타, 마그네트벨 시험기는 각각 전류, 전압, 자기력을 측정하는 기기이므로 절연 저항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천장크레인의 자동 도유 장치는 일반적으로 어느 곳에 도유하는가?

  1. 주행 차륜 축
  2. 주행 차륜 보스
  3. 주행 차륜 플랜지
  4. 주행 레일기어
(정답률: 45%)
  • 천장크레인의 자동 도유 장치는 주행 차륜 플랜지에 도유합니다. 이는 주행 차륜 플랜지가 천장크레인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이며, 이 부품이 움직이는 동안 마찰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 도유 장치를 이용하여 주행 차륜 플랜지를 도유함으로써 마찰을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그림에서 와이어로프의 직경을 가장 올바르게 측정한 것은?

  1. A
  2. B
  3. (A+B) / 2
  4. A, B 모두 같다.
(정답률: 50%)
  • 정답은 "A"입니다.

    그림에서 와이어로프의 직경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와이어로프의 두 극단을 연결하는 선분의 길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그림에서 A 지점과 B 지점은 와이어로프의 끝점이므로, A 지점과 B 지점을 연결하는 선분의 길이가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됩니다.

    따라서, A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크레인에 사용하는 와이어 로프의 교체 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파단된 경우
  2. 와이어 로프 지름감소가 공칭지름의 7% 초과된 경우
  3. 심한 부식이나 변형된 경우
  4. 급유 상태가 부족한 경우
(정답률: 58%)
  • 크레인 작동 중에는 와이어 로프에 급격한 하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와이어 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급유 상태가 중요합니다. 급유 상태가 부족한 경우에는 와이어 로프가 마찰로 인해 고온화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교체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천장크레인용 와이어 로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 로프의 구조는 스트랜드와 심강으로 구분한다.
  2. 와이어 로프를 클립(CLIP) 고정 시 로프의 직경이 30㎜일 때 클립수는 최소 4개는 되어야 한다.
  3. 와이어 로프의 시강으로 섬유심이 가장 많다.
  4. 와이어 로프의 심강으로 철심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39%)
  • "와이어 로프를 클립(CLIP) 고정 시 로프의 직경이 30㎜일 때 클립수는 최소 4개는 되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와이어 로프를 클립으로 고정할 때 클립 수는 로프의 직경에 따라 다르며, 30mm일 때는 최소 3개의 클립을 사용해야 합니다. 클립 수는 로프의 직경과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와이어 로프를 절단했을 때 꼬임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시징은 직경의 몇 배가 적당한가?

  1. 1배
  2. 3배
  3. 5배
  4. 7배
(정답률: 48%)
  • 와이어 로프를 절단하면 꼬임이 풀려서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절단된 부분 주변에 충분한 길이의 시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시징의 길이는 원래 와이어 로프의 직경의 몇 배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보통은 3배 정도의 길이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충분한 길이를 확보하면서도 너무 길지 않아 다루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그림에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톤인가?

  1. 80
  2. 60
  3. 120
  4. 240
(정답률: 57%)
  • 이 문제에서는 물체가 균형 상태에 있으므로, 부하물의 무게와 동일한 크기의 상승력이 작용한다는 것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면 240톤의 상승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림에서는 상승력을 위쪽으로 가리키는 화살표가 아니라 아래쪽으로 가리키는 화살표로 표시되어 있다. 이는 부하물을 들어 올리기 위해 필요한 힘이 아니라, 부하물을 당기기 위해 필요한 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240톤에서 아래쪽으로 가리키는 화살표의 크기인 180톤을 빼면 60톤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물체의 중량을 구하려고 한다. 맞는 것은?

  1. 비중량 × 체적
  2. 비중량 × 넓이
  3. 넓이 × 체적
  4. 무게 × 단면적
(정답률: 37%)
  • 물체의 중량은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량을 의미하며, 이는 물체의 부피와 밀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물체의 부피를 나타내는 체적과 물체의 밀도를 나타내는 비중량을 곱해주면 물체의 중량을 구할 수 있다. 즉, "비중량 × 체적"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훅 걸이 중 가장 위험한 것은?

  1. 눈걸이
  2. 어깨걸이
  3. 이중걸이
  4. 반걸이
(정답률: 57%)
  • 반걸이는 훅이 한쪽으로만 걸려있기 때문에 물건의 무게가 불균형하게 분산되어 훅이 빠져나가거나 물건이 떨어져 다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장 위험한 훅 걸이는 반걸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와이어 로프(wire rope)의 꼬임 방법이 아닌 것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보통 Y 꼬임
  4. 랭 꼬임(LANG)
(정답률: 67%)
  • 보통 Y 꼬임은 케이블카나 엘리베이터 등에서 사용되는 꼬임 방법으로, 와이어 로프의 끝단을 서로 반대 방향으로 꼬아서 만든다. 반면에 보통 Z 꼬임과 보통 S 꼬임은 와이어 로프의 중간 부분에서 꼬아서 만든다. 랭 꼬임은 와이어 로프를 여러 개의 작은 와이어로 나누어 꼬아서 만든다. 따라서 정답은 "보통 Y 꼬임"이 아닌 "랭 꼬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와이어 로프 손상의 주된 요인은?

  1. 마모, 부식
  2. 표면의 도유
  3. 로프의 보관 장소의 통풍
  4. 로프 표면에 부착된 수분을 제거를 위한 마른 걸레질
(정답률: 65%)
  • 마모는 와이어 로프가 사용되는 과정에서 마찰이나 충격에 의해 표면이 닳아지는 것을 말하며, 부식은 와이어 로프가 공기 중의 습기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부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마모와 부식은 와이어 로프 손상의 주된 요인입니다. 표면의 도유, 로프의 보관 장소의 통풍, 로프 표면에 부착된 수분을 제거를 위한 마른 걸레질은 와이어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요인이지만, 손상의 주된 요인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와이어로프의 (+) 킹크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Z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2. Z 꼬임 와이어를 S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3. S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4. Y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Z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림한 경우"입니다. 와이어로프의 (+) 킹크는 와이어로프를 특정 방향으로 비틀어서 생기는 꼬임 형태를 말합니다. 이때, 와이어로프를 Z 방향으로 비틀면 Z 꼬임이 생기고, S 방향으로 비틀면 S 꼬임이 생깁니다. Y 꼬임은 와이어로프를 Y 방향으로 비틀면 생기는 꼬임 형태입니다. 따라서, (+) 킹크가 생기는 경우는 Z 꼬임 와이어를 Z 방향으로 비틀었을 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천장크레인으로 짐을 운반해 와서 지정한 장소에 내리는 작업 중이다. 이때 올바르지 못한 운전 방법은?

  1. 지면에 닿기 전 약 30㎝ 정도에서 일단 정지한다.
  2. 받침대가 놓여 있는 정해진 위치에 일단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권하하여 와이어를 푼다.
  3. 정해진 위치라도 꼭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내려야 한다.
  4. 지면에 가까워지면 권하속도를 서서히 줄인다.
(정답률: 81%)
  • 받침대가 놓여 있는 정해진 위치에 일단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권하하여 와이어를 푼다는 것은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운전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짐이 지면에 떨어질 때 받침대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으며, 작업자나 주변인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받침대가 놓여 있는 위치에 정확히 정지한 후에 와이어를 푸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크레인의 운전시작 전 점검 시 크레인 본체에 대한 무부하 운전의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권과방지장치 작동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2. 과부하 방지장치의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한다.
  3. 브레이크 작동 및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4. 전동기, 베어링, 감속기 등의 이상음, 진동 및 과열 등을 점검한다.
(정답률: 39%)
  • 무부하 운전은 크레인이 아무런 물체를 들거나 옮기지 않는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과부하 방지장치의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무부하 운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과부하 방지장치는 크레인이 최대 허용 무게를 초과하여 물체를 들거나 옮기려고 할 때 작동하여 크레인과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크레인 운전시작 전에 과부하 방지장치의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다음 중 권상 장치의 동력 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전동기→기어감속기→커플링→드럼→와이어로프→훅
  2. 전동기→커플링→드럼→기어감속기→와이어로프→훅
  3. 전동기→커플링→기어감속기→드럼→와이어로프→훅
  4. 전동기→기어감속기→드럼→커플링→와이어로프→훅
(정답률: 70%)
  • 정답은 "전동기→커플링→기어감속기→드럼→와이어로프→훅" 입니다.

    전동기는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본적인 장치이며, 커플링은 전동기와 기어감속기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어감속기는 전동기에서 발생한 동력을 적절한 속도와 토크로 변환해 드럼에 전달합니다. 드럼은 와이어로프를 감아서 하중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와이어로프는 드럼에서 나온 동력을 훅에 전달합니다. 훅은 최종적으로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마그넷 크레인에 있어서 정전 시 가장 먼저 행하여야 할 사항은?

  1.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자석 및 피부착물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2. 정전이 해소될 때까지 그대로 방치한다.
  3. 주 스위치를 끈다.
  4. 주행 모터용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82%)
  • 정전 시에는 전기가 차단되어 전자석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마그넷 크레인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자석 및 피부착물을 바닥에 내려놓아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크레인 운전 전의 주의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운전실의 각 레버, 컨트롤러 핸들, 스위치가 정상인가를 확인한다.
  2. 무부하로 운전을 행하여 각 안전장치, 브레이크 기능을 알아본다.
  3.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
  4. 전임 사용자로부터 전달받은 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여 둔다.
(정답률: 69%)
  • 정답은 "무부하로 운전을 행하여 각 안전장치, 브레이크 기능을 알아본다."입니다.

    크레인 운전 전의 주의사항으로는 운전실의 각 레버, 컨트롤러 핸들, 스위치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전임 사용자로부터 전달받은 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둬야 합니다.

    이유는 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작동시켜 두면 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크레인의 작업 종료 후 안전을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각 스위치를 정지 위치에 두고 배전반의 스위치를 차단한다.
  2. 정지를 위해 역상 제동한다.
  3. 각 브레이크의 제동 상태를 확인한다.
  4. 각 베어링부 기어등을 점검하여 필요 부위에 급유한다.
(정답률: 80%)
  • 정지를 위해 역상 제동하는 것은 크레인의 모터를 역방향으로 회전시켜서 빠르게 정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종료 후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점검 사항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지를 위해 역상 제동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이 안전을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크레인 운전시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한 기본 사항이 아닌 것은?

  1. 올바른 운전 방법을 습득한다.
  2. 크레인 작업은 작업방법이 매번 달라지므로 작업표준의 제정은 필요 없다.
  3. 크레인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다.
  4. 매일 운전 업무를 통하여 운전 기술을 향상 시킨다.
(정답률: 81%)
  • 크레인 작업은 매번 달라지는 작업방법 때문에 작업표준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작업표준은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며, 크레인 작업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따라서 크레인 운전시에도 작업표준을 준수하고, 안전한 작업을 위해 올바른 운전 방법을 습득하고 크레인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며, 매일 운전 업무를 통해 운전 기술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천장크레인의 주행 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것은?

  1. 분전반 스위치를 전부 끈다.
  2. 컨트롤러를 전부 제로 노치에 놓는다.
  3. 비상스위치(Emergency S/W)를 누른다.
  4. 조종레버를 최대한 몸 쪽으로 당긴다.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의 주행 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것은 비상상황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상스위치(Emergency S/W)를 누르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즉시 모든 작동을 중지시키고, 위험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상 상황에 대처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의 의미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천장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
  2. 평상시 주로 많이 취급하는 하중
  3.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권상 하중
  4. 훅의 무게를 포함한 취급 하중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은 해당 크레인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때, 훅의 무게는 이미 크레인의 무게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격하중에서는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권상 하중만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권상 하중"이 가장 올바른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천장크레인 운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하중을 경사지게 당겨서는 안 된다.
  2. 안전장치를 벗기고 작업해서는 안 된다.
  3. 정격하중의 1.5배까지는 초과해서 작업할 수 있다.
  4. 작업개시 전 이상유무를 점검한 후 작업에 임해야 한다.
(정답률: 85%)
  • 정답: 정격하중의 1.5배까지는 초과해서 작업할 수 있다.

    해설: 천장크레인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작업장비이므로 안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하중을 경사지게 당겨서 작업하거나 안전장치를 벗기고 작업하는 것은 절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작업개시 전에는 이상유무를 점검하고 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격하중 이상으로 하중을 초과해서 작업하는 것은 크레인의 안전성을 저해시키므로 절대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신호법 중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2~3회 적게 흔드는 신호수 내용은?

  1. 신호불명
  2. 기다려라
  3. 천천히 이동
  4. 기중기 이상 발생
(정답률: 29%)
  •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2~3회 적게 흔드는 신호수는 "기다려라"를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 중인 기계나 장비가 이동 중이거나 작동 중이라서 안전을 위해 일시적으로 기다려야 함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그림과 같이 양쪽 손을 몸 앞에 대고 두 손을 깍지 낀 후 호각을 길게 짧게 부는 신호법은?

  1. 운전자 호출
  2. 정지
  3. 기다려라
  4. 물건 달기
(정답률: 69%)
  • 그림에서 손을 깍지 낀 모양은 "물건을 들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법은 "물건 달기"입니다. "운전자 호출"은 손을 흔들거나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동작을 함께 해야하며, "정지"는 손을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함께 해야합니다. "기다려라"는 손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는 동작을 함께 해야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소켓렌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임팩트용으로만 사용되므로 수작업 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2.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한다.
  3. 오픈렌치와 규격이 동일하다.
  4. 사용 중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69%)
  • 소켓렌치는 임팩트용으로만 사용되므로 수작업 시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권장됩니다. 이는 소켓렌치가 큰 힘으로 조일 때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작업 시에는 오픈렌치나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화재를 분류하는 표시는 A, B, C, D급으로 분류한다. 유류화재는?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62%)
  • 유류화재는 B급으로 분류된다. 이는 유류가 가연성이 있지만, 산화성이 낮기 때문이다. B급 화재는 알코올, 유류, 기름 등이 포함된 화재로, 물 대신 발화점이 높은 화재진액을 사용하여 진압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스패너 작업 시 유의할 점이다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이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정답률: 79%)
  •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는 쐐기를 넣고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쐐기를 넣으면 스패너와 너트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너트를 빠르고 쉽게 조이거나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지시표시에 해당하는 것은?

  1. 차량 통행금지
  2. 고온경고
  3. 안전모 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67%)
  • 지시표시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표시입니다. 따라서 "안전모 착용"은 작업자들에게 안전모를 착용하도록 지시하는 표지입니다. 안전모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머리 부상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보호장구이기 때문에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곳에 가장 적절한 보호구는?

  1. 귀마개
  2. 안전모
  3. 보안경
  4. 안전장갑
(정답률: 75%)
  •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물체가 떨어져서 머리를 직접적으로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모가 가장 적절한 보호구입니다. 귀마개, 보안경, 안전장갑은 머리를 보호하지 않으므로 위험한 상황에서는 적절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전기장치에 관한 사항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시설 및 장비의 설계를 점검한다.
  2.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
  3. 축전지 결선 시는 단락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4. 절연된 전극이 접지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정답률: 67%)
  • 정답은 "전류계는 부하에 병렬로 접속해야 한다." 이다. 이유는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에 부하와 병렬로 접속해야 전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직렬로 접속하면 부하의 저항과 전류계의 내부 저항이 합쳐져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가 변형되어 측정값이 오차가 생길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조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빨리 찬물에 담갔다가 아연화연고를 바른다.
  2. 빨리 메틸알코올에 담근다.
  3. 빨리 옥도정기를 바른다.
  4. 빨리 아연화연고를 바르고 붕대를 감는다.
(정답률: 77%)
  • 빨리 찬물에 담갔다가 아연화연고를 바르는 것은 화상 부위의 열을 신속하게 내리고, 아연화연고는 피부의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응급조치이다. 메틸알코올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고, 옥도정기는 화상 부위를 덮어주는 역할만 하고 열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아연화연고를 바르고 붕대를 감는 것은 추가적인 보호를 위한 조치이지만, 빨리 찬물에 담갔다가 아연화연고를 바르는 것이 먼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작업장에서 일상적인 안전 점검의 가장 주된 목적은?

  1. 시설 및 장비의 설계를 점검한다.
  2. 안전작업 표준의 적합 여부를 점검한다.
  3.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한다.
  4. 관련법에 적합 여부를 점검하는데 있다.
(정답률: 62%)
  • 작업장에서 일상적인 안전 점검의 가장 주된 목적은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시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 안전 점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정비작업 중 정전이 되었다. 조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스위치를 끈다.
  2. 안전을 위해 작업장을 정리해 놓는다.
  3. 퓨즈의 단락 유무를 점검한다.
  4.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 둔다.
(정답률: 59%)
  •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 둔다는 것은 정전이 발생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스위치를 켜 놓으면 전기가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고, 문제가 스위치나 회로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안전사고와 부상의 종류에서 재해의 분류상 중상해란 어느 정도의 상해를 말하는가?

  1. 부상으로 1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2.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3. 부상으로 3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4. 부상으로 4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
(정답률: 62%)
  • 중상해는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정도를 말합니다. 이는 해당 부상으로 인해 일상 생활이나 직장에서의 업무에 지장이 생기는 정도를 나타내며, 1주 이하의 노동 손실을 가져오는 경상해보다 심각한 정도입니다. 따라서 중상해는 상당한 치료와 회복 기간이 필요하며, 일상 생활과 직장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