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10-01)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6-10-0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두 축이 서로 교차할 때 사용되는 기어는?

  1. 평기어
  2. 베벨기어
  3. 펠리컬 기어
  4. 웜 기어
(정답률: 77%)
  • 두 축이 서로 교차할 때 사용되는 기어는 베벨기어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수직하게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평행한 두 축을 연결하는 평기어나 웜 기어와는 달리, 베벨기어는 두 축이 서로 수직하게 교차하기 때문에 힘을 전달하는 효율이 높아지고, 진동과 소음이 줄어들어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베벨기어는 펠리컬 기어와 달리 축 방향으로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천장크레인의 전동기는 그 사용 빈도에 따라 사용률 정격(%ED)으로 표시한다. 맞는 것은?

  1. (정지시간 / 운전시간) × 100
  2. (운전시간 / 정지시간) × 100
  3.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
  4. (정지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
(정답률: 64%)
  •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이 맞습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의 전동기는 운전시간과 정지시간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동기가 운전 중인 시간을 전체 시간으로 나누어서 사용률을 계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이 사용률 정격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국내에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 단위는?

  1. 파운드
  2. 미터
  3. 1000파운드 단위
(정답률: 84%)
  •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은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나타내는데, 이 중량은 대부분 톤 단위로 표시됩니다. 톤은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중량 단위 중 하나이며, 국내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 단위로 톤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 로프의 공칭지름보다 몇 % 크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 로프의 공칭지름보다 10%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와이어 로프가 드럼 홈에 감겨있을 때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지름을 더 크게 하면 와이어 로프가 드럼 홈에서 미끄러져 나올 수 있으며, 지름을 더 작게 하면 와이어 로프가 드럼 홈에 감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가 적절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부하물을 달았을 때 제동용 브레이크에서의 제동력은 토크 최대값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1.5
  3. 2
  4. 3
(정답률: 80%)
  • 제동력은 토크와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부하물을 달았을 때 제동용 브레이크에서의 제동력은 토크 최대값의 배수가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동력은 정격하중의 1.5배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너트(Nut)형 제한 개폐기
  2. 레버(Lever)형 제한 개폐기
  3. 로드(Rod)형 제한 개폐기
  4. 캠(Cam)형 제한 개폐기
(정답률: 30%)
  • 로드(Rod)형 제한 개폐기는 존재하지 않는 종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제한 개폐기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리모콘 크레인의 취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어기는 다른 크레인용과 혼동되지 않도록 이름판을 부착하고 각 크레인 별로 구분하여 둔다.
  2. 운전위치와 크레인의 기계 장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육안에 의한 점검은 생략할 수 있다.
  3. 운전 중에 권상 화물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이동한 경우는 일단 정지한 후 권상 화물이 보이는 장소로 이동한 후 운전을 재개한다.
  4. 작업 개시 전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 전원이 끊어지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92%)
  • 운전위치와 크레인의 기계 장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육안에 의한 점검은 생략할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모든 경우에 육안으로 점검해야 하며, 거리상의 제약이 있을 경우에는 적절한 보조장치를 사용하여 점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주행차륜의 축간거리와 스팬과의 관계에서 천장크레인이 사행하지 않으려면 다음 중 맞는 것은?

  1. (스팬/축간거리) ≤ 30
  2. (스팬/축간거리) ≤ 50
  3. (스팬/축간거리) ≤ 8
  4. (스팬/축간거리) ≤ 12
(정답률: 64%)
  • 천장크레인이 사행하지 않으려면 주행차륜의 축간거리와 스팬의 비율이 작아야 합니다. 이는 주행차륜이 축간거리에 비해 스팬이 크면 천장크레인이 불안정해지고 사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팬/축간거리) ≤ 8"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경우 허용굽힘량은 스팬의 얼마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1/500
  2. 1/800
  3. 1/1200
  4. 1/1500
(정답률: 82%)
  • 거더는 일종의 보와 같은 역할을 하며, 중앙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때 허용되는 굽힘량은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건물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허용되는 굽힘량은 스팬(거더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며, 스팬이 길어질수록 허용되는 굽힘량은 작아집니다. 이는 거더가 길어질수록 중앙에 집중되는 하중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팬이 길어질수록 허용되는 굽힘량은 작아지므로 정답은 "1/800"입니다. 이는 스팬이 800배 길어질수록 거더의 굽힘량이 1배로 감소한다는 의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전기제동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2. 스러스트 브레이크
  3. 마그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58%)
  •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는 전기제동 장치가 아닌, 유압식 브레이크로 작동하는 제동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전기제동 장치들만 나열되어 있으므로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는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천장크레인 권상 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감속기
  3. 브레이크
  4. 캠버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 권상 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는 전동기, 감속기, 브레이크입니다. 캠버는 권상 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캠버는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멈추기 전에 미리 회전력을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가 아닌 것은?

  1. 퓨즈
  2. 차단기
  3. 과전류 릴레이
  4. 변압기
(정답률: 77%)
  •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로서 퓨즈, 차단기, 과전류 릴레이는 각각 전류 과부하, 단락, 과전압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로 보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변압기는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일정시간을 두고 다음 동작으로 이행할 때에 사용하는 것은?

  1. 무전압 보호장치
  2. 타임 릴레이
  3. 역상보호 계전기
  4. 전자 접촉기
(정답률: 83%)
  • 타임 릴레이는 일정 시간을 두고 다음 동작으로 이행할 때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적인 보호나 연결을 위한 장치들이지만, 타임 릴레이는 시간 지연을 위한 장치로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임 릴레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급유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행차륜의 답면 및 레일 표면에는 마모를 적게 하기 위하여 오일을 자주 발라둔다.
  2.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모가 심하므로 그 방지책으로 가끔 오일을 발라둔다.
  3. 로프의 수명을 좌우하는 마모나 부식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상 그리이스를 발라둘 필요는 없다.
  4. 오일급유등은 크레인 운전자와는 관계없다.
(정답률: 69%)
  • 주행차륜의 답면 및 레일 표면에는 마모를 적게 하기 위하여 오일을 자주 발라둔다. - 이유는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디스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압력은 있는데도 제동이 잘 안 되는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에 공기가 침투된 상태
  2. 디스크 브레이크 라이닝에 물이 묻어있는 상태
  3. 디스크 브레이크 파이프가 파손 되었을 때
  4. 디스크 브레이크 라이닝에 기름이 묻어있는 상태
(정답률: 53%)
  • 디스크 브레이크 파이프가 파손 되었을 때, 브레이크 압력이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되지 않아 제동이 잘 안 되며, 거리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크레인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공기빼기 작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브레이크의 모든 유압계통을 확인한다.
  2. 마스터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오일을 보급하면서 행한다.
  3.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행한다.
  4. 일반적으로 마스터 실린더에서 제일 먼 곳의 휠 실린더에서 행한다.
(정답률: 30%)
  •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행한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 작업은 브레이크 파이프를 분리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공기빼기 작업은 일반적으로 마스터 실린더에서 제일 먼 곳의 휠 실린더에서 행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유압계통의 모든 부분을 확인하고 공기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키(ke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배키(taper key)는 1/100의 기울기를 준 것이다.
  2. 키에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
  3. 키는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4. 키는 회전체를 축에 고정시키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38%)
  • "키에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키는 회전체를 축에 고정시키거나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며, 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키 자체를 재질이 좋은 것으로 만들거나 적절한 방법으로 표면 처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시로 급유하는 것은 오히려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축 저널의 손상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제작상의 불량
  2. 강성 부족
  3. 과다한 오일 공급
  4. 장치 불량
(정답률: 80%)
  • 축 저널의 손상 원인으로 "과다한 오일 공급"은 맞지 않습니다. 축 저널의 손상은 주로 제작상의 불량, 강성 부족, 장치 불량 등의 이유로 발생합니다. 과다한 오일 공급은 오히려 축 저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전동기를 접지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감전을 방지하기 위해
  2. 전동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3. 누전을 방지하기 위해
  4. 전동기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정답률: 62%)
  • 전동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기계로, 전기를 공급받아 작동합니다. 그러나 전동기에 이상이 생길 경우 전기가 누설되어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접지하여 전기가 누설되지 않도록 하여 감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거더와 새들을 점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부재의 균열 유무 확인
  2. 구조물의 용접부에 균열 또는 결함의 발생 유무 확인
  3. 취부 볼트의 풀림, 부식 등은 없는지 확인
  4. 윤활유는 적당한가 확인
(정답률: 67%)
  • 윤활유는 거더와 새들의 점검과는 관련이 없는데, 다른 항목들은 모두 거더와 새들의 안전성과 정상 작동을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적당한가 확인하는 것은 거더와 새들의 점검과는 관련이 없는 항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운전 중 컨트롤러(controller) 베어링에 기름이 마르거나, 레버(lever) 조정이 불량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파크가 일어난다.
  2. 핸들(레버)이 무겁다.
  3. 작동이 안 된다.
  4. 정지한다.
(정답률: 74%)
  • 핸들(레버)이 무겁다는 것은 조향이 어렵고 불편하며,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기 위해 더 많은 힘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컨트롤러 베어링에 기름이 마르거나 레버 조정이 불량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베어링의 자체 내열 온도로 맞는 것은?

  1. 100℃
  2. 600℃
  3. 1200℃
  4. 2500℃
(정답률: 85%)
  • 천장크레인은 고온 환경에서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열성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베어링은 100℃ 내열 온도로 맞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작동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이 이 범위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더 높은 내열 온도를 가진 베어링을 사용하면 비용이 더 많이 들고, 필요 이상으로 고온에 대한 내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경제적이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의 보수에 있어서 권상장치는 예방 보전으로 관리한다.
  2. 주행장치의 주행 차륜은 년간점검으로 관리한다.
  3. 점검은 일상점검, 주간점검, 월간점검, 년간점검으로 구분한다.
  4. 천장크레인은 예방 보전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6%)
  • "주행장치의 주행 차륜은 년간점검으로 관리한다."가 틀린 것은,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는 일상점검, 주간점검, 월간점검, 년간점검으로 구분되며, 년간점검은 주행장치의 주행 차륜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장치의 일부분만을 점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관리 방법을 위해서는 년간점검 이외에도 다른 점검 방법들을 함께 이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기어의 잇면에 유막형성
  2. 소음방지
  3. 냉각작용
  4. 미끄럼 방지
(정답률: 84%)
  • 기어의 잇면에 유막형성은 기어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이고, 소음방지는 기어의 운전 중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냉각작용은 기어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반면, 미끄럼 방지는 기어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미끄럼 방지는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운전 전 배전반의 점검 중 가장 옳은 것은?

  1. 전원 신호등의 점등을 확인한다.
  2. 제어기를 운전하여 본다.
  3. 그랩의 움직임을 확인한다.
  4. 주행, 횡행 시의 요동 또는 속도를 확인한다.
(정답률: 70%)
  • 운전 전 배전반의 점검 중 가장 옳은 것은 "전원 신호등의 점등을 확인한다." 이유는 배전반은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전원 신호등이 점등되어야만 배전반의 전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배전반의 작동 여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차륜의 점검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베어링의 마모 상태
  2. 레일의 굽음
  3. 차륜의 중심선 일치 여부
  4. 차륜의 열전도율
(정답률: 50%)
  • 차륜의 열전도율은 차량 운행 중에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차량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량 점검 시에도 차륜의 열전도율이 적절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어링의 마모 상태, 레일의 굽음, 차륜의 중심선 일치 여부는 모두 차량의 운행 안전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하지만 차륜의 열전도율은 이들과 달리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미터 보통나사의 나사산의 각도는?

  1. 60°
  2. 55°
  3. 50°
  4. 30°
(정답률: 64%)
  • 미터 보통나사의 나사산은 V자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나사돌기의 횡단면이 삼각형 모양입니다. 이 삼각형의 각도는 60도입니다. 따라서 나사산의 각도도 60도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전자석 브레이크의 충격에 대한 원인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압이 너무 큰 경우
  2. 핀 둘레가 마모된 경우
  3. 대시포트의 조정불량인 경우
  4. 잔류 자기가 있는 경우
(정답률: 50%)
  • 잔류 자기는 전자석 브레이크가 작동을 멈추더라도 자기장이 남아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전자석 브레이크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브레이크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예기치 못한 작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잔류 자기가 있는 경우는 전자석 브레이크의 충격과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그림과 같이 물건을 들어 올리려고 했을 때 권상을 한 후에는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수평상태가 유지된다.
  2. A쪽이 밑으로 기울어진다.
  3. B쪽이 밑으로 기울어진다.
  4. 무게중심과 훅 중심이 수직으로 만난다.
(정답률: 90%)
  • 물체를 들어 올리면 무게중심과 훅 중심이 연결된 선분 위로 이동하게 되고, 이 때 무게중심과 훅 중심이 수직으로 만나게 되어 수평상태가 유지되지 않고 B쪽이 밑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와이어 로프의 안전계수가 5이고, 절단하중이 20000kgf일 때 안전하중은?

  1. 6000kgf
  2. 5000kgf
  3. 4000kgf
  4. 2000kgf
(정답률: 85%)
  • 안전계수는 절단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하중은 절단하중을 안전계수로 나눈 값이 됩니다.

    안전계수가 5이므로, 안전하중 = 20000kgf ÷ 5 = 4000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0kgf"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와이어 로프 끝의 단말고정법 중 효율을 100% 유지할 수 있으며, 줄걸이 용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1. 쐐기 고정
  2. 클립 고정
  3. 합금 고정
  4. 아이스프라이스
(정답률: 75%)
  • 합금 고정은 와이어 로프 끝에 합금으로 만든 단말을 사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고정법에 비해 효율을 100% 유지할 수 있으며,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줄걸이 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쐐기 고정은 쐐기를 사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이며, 클립 고정은 클립을 사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아이스프라이스는 얼음 등에서 사용하는 고정법으로, 와이어 로프 끝에 얼음을 끼워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와이어 로프 랭꼬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통 꼬임보다 손상도가 적다.
  2. 보통 꼬임에 비하여 킹크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
  3. 로프의 꼬임 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이 같다.
  4. 보통 꼬임보다 사용 수명이 같다.
(정답률: 39%)
  • 와이어 로프 랭꼬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보통 꼬임에 비하여 킹크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가 아닌가요?

    랭꼬임은 보통 꼬임보다 킹크를 더 잘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랭꼬임을 사용할 때는 킹크 방지를 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와이어 로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식은 표면 침식이 적은 것 같아도 내부 깊숙이 진행될 수 있다.
  2. 아연도금한 것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3. 꼬임은 S형, Z형이 있다.
  4. 와이어 로프에 도금한 것을 사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38%)
  • 아연도금한 것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부식이 발생할 경우 아연이 부식되면서 더욱 빠르게 부식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 로프에는 아연도금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부식 방지 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와이어 로프의 절단 하중을 100%로 하였을 때 비틀려 꺾임(Kink)와이어 로프는 절단 하중의 몇 % 감소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8%)
  • 와이어 로프가 비틀려 꺾일 때, 로프의 단면적이 감소하게 되어 하중을 더 이상 견딜 수 없게 됩니다. 이때, 절단 하중을 100%로 하였을 때와 비틀려 꺾임으로 인해 하중이 감소한 경우를 비교해보면, 비틀려 꺾임으로 인해 로프의 단면적이 감소하게 되므로 하중을 더 적게 견딜 수 있게 됩니다. 이때, 하중이 감소하는 비율은 로프의 단면적이 감소한 비율과 같으므로, 로프의 단면적이 40% 감소하면 하중도 40%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2000kgf의 짐을 두줄걸이로 하여 줄걸이 로프의 각도를 60도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kgf인가?

  1. 2310
  2. 2000
  3. 1155
  4. 578
(정답률: 79%)
  • 줄걸이로 매달린 짐의 무게는 2000kgf이다. 이 짐을 두 줄걸이로 매달았으므로, 각 줄걸이에는 1000kgf의 하중이 걸리게 된다. 이때 줄걸이 로프의 각도가 60도이므로, 각 줄걸이에 걸리는 실제 하중은 1000kgf x sin(60) = 1000kgf x √3/2 = 1154.7kgf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이다. 따라서 정답은 "115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크레인용 와이어 로프로 사용 가능한 것은?

  1. 이음매가 있는 것
  2. 와이어로프의 한 가닥에서 소선수의 10% 이상 절단된 것
  3.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5% 이하인 것
  4. 심하게 변형 또는 부식된 것
(정답률: 77%)
  • 크레인용 와이어 로프는 매우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와이어 로프의 지름이 감소할 경우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5% 이하인 경우에는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5% 이하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제조 시 와이어 로프 직경의 허용오차는 얼마인가?

  1. ± 7%
  2. 0% ~ +7%
  3. ± 3%
  4. -3% ~ +5%
(정답률: 58%)
  • 와이어 로프의 직경은 제조 과정에서 정밀도를 요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허용오차가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 ~ +7%" 입니다. 이는 제조 시 와이어 로프의 직경이 원래 크기보다 최대 7%까지 커질 수 있지만, 작아질 수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선택지인 "± 7%"와 "-3% ~ +5%"는 오차 범위가 넓어서 와이어 로프의 정밀도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적합합니다. "± 3%"은 오차 범위가 좁지만, 작아질 수 있는 범위도 포함되어 있어 와이어 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에는 불충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와이어 로프를 선정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도에 따라 손상이 적게 생기는 것을 선정한다.
  2. 하중의 중량이 고려된 강도를 갖는 로프를 선정한다.
  3. 심강(core)은 사용 용도에 따라 결정한다.
  4.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반드시 도금한 로프를 선정한다.
(정답률: 78%)
  •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도금한 로프를 선정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도금은 로프의 내식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로프의 내구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내구성이 높은 다른 소재의 로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팔꿈치에 손바닥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동작은 무슨 신호인가?

  1. 운전자 호출
  2. 주권 사용
  3. 보권 사용
  4. 기다려라
(정답률: 82%)
  • 팔꿈치에 손바닥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동작은 "보권 사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찰이나 교통 담당자 등에게 자신의 운전 면허증, 차량 등록증 등을 제시할 때 사용하는 신호입니다. 이 동작을 통해 운전자는 자신이 보유한 필수적인 서류를 제시하고, 교통 담당자는 이를 확인하여 교통법규를 준수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신호수의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신호수는 운전자에게 정확한 신호로 전달한다.
  2. 신호수는 규정된 신호요령에 의거 신호한다.
  3. 부득이 대형 화물을 권상할 때는 2명의 신호수를 배치한다.
  4. 짐 밑에 들어가거나, 짐 위에 타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79%)
  • 부득이 대형 화물을 권상할 때는 2명의 신호수를 배치한다는 것은 신호수의 준수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임시적인 조치로, 대형 화물을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대형 화물은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2명의 신호수를 배치하여 운전자에게 정확한 신호를 전달하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에서 전기 스파크가 일어났을 때 어떤 조치를 제일 먼저 취해야 하는가?

  1. 퓨즈를 끊는다.
  2.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한다.
  3. 레버를 급속히 정지 위치로 한다.
  4. 전동기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74%)
  • 전기 스파크가 일어난 경우, 크레인의 전기 회로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전기적인 에너지를 차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하여 전기 회로를 차단합니다. 퓨즈를 끊는 것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차단하는 것이지만, 이는 일시적인 조치이며,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레버를 급속히 정지 위치로 하거나 전동기 스위치를 끄는 것은 크레인의 운전을 중단시키는 것이지만, 전기적인 에너지를 차단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전기 스파크가 일어난 경우,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신호법 중에서 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수평원을 그리는 신호는 무슨 신호인가?

  1. 운전 방향 지시
  2. 아래로 내리기
  3. 천천히 이동
  4. 천천히 조금씩 올리기
(정답률: 79%)
  • 정답은 "아래로 내리기"입니다. 이 신호는 운전자가 차량을 감속하거나 정지해야 함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수평원을 그리는 모양은 차량을 멈추는 모습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이 신호를 보면 차량을 감속하고 정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크레인 운전 조작의 주의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의 권상은 빠른 속도로 권상한다.
  2. 줄걸이 작업 위치까지 훅을 권하 시킬 때에는 필요 이상으로 권하 시키지 않는다.
  3. 화물의 중심위에 훅의 중심이 오도록 횡행, 주행 조작 등에 의해 위치를 결정한다.
  4. 화물위치에 크레인을 이동시킬 경우 훅을 지상의 설비 등에 부딪치지 않을 높이까지 권상하여 크레인을 수평 이동시킨다.
(정답률: 83%)
  • "화물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의 권상은 빠른 속도로 권상한다."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크레인 운전 중 안전 운전을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1. 운전실내의 정리정돈 상태
  2. 주행노상에 장해물 대처 방법
  3. 운전자와 신호수와의 신호
  4. 권상 상한 거리
(정답률: 50%)
  • 운전 중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와 신호수와의 신호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와 신호수가 서로 소통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는 신호수의 안전 지시에 따라 운전을 하고, 신호수는 운전자의 상황을 파악하여 적절한 신호를 제공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운전자와 신호수와의 신호를 잘 지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 15%까지는 초과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4%)
  • "규정 무게 15%까지는 초과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천장크레인으로 운반할 수 있는 최대 무게는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초과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정 무게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주행, 횡행의 동시 작동 중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의 영향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로프에 영향을 준다.
  2. 크래브 자체에 영향을 준다.
  3. 주행 레일에 영향을 준다.
  4. 횡행 차륜에는 영향을 미치나, 주행차륜에는 영향이 없다.
(정답률: 72%)
  • 주행 차륜은 직진하면서 전진하는 역할을 하고, 횡행 차륜은 좌우로 움직이면서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 횡행 차륜이 급격한 저항을 받아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주행 차륜은 직진하면서 전진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횡행 차륜에는 영향을 미치나, 주행차륜에는 영향이 없다."가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천장크레인의 크기 표시 60/20×42m에서 60/20은?

  1. 주권 60톤, 보권 20톤
  2. 보권 60톤, 주권 20톤
  3. Span 60m, 양정 20m
  4. 양정 60m, Span 20m
(정답률: 59%)
  • 60/20은 천장크레인의 스팬(span)과 양정(crane runway)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스팬은 크레인이 가로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하며, 양정은 크레인이 세로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60/20은 이 크레인이 60m의 스팬과 20m의 양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주권과 보권은 크레인의 하중능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주권은 크레인이 수직으로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보권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하면서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권 60톤, 보권 20톤"은 이 크레인이 최대 60톤의 하중을 수직으로 들어올릴 수 있고, 최대 20톤의 하중을 수평으로 이동하면서 들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을 표시하는 방법은?

  1. 권상 톤수
  2. 권상 체적
  3. 작업 시간
  4. 작업 속도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은 권상 톤수로 표시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하며,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권상 체적은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부피를 의미하며, 작업 시간과 작업 속도는 크레인의 작업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작업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정격하중이 20톤인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 시 시험하중은 얼마인가?

  1. 29톤
  2. 22톤
  3. 25톤
  4. 30톤
(정답률: 67%)
  • 완성검사 시 시험하중은 일반적으로 정격하중의 1.1배에서 1.25배 사이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20톤의 정격하중을 가진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 시 시험하중은 22톤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운전 종료 후의 조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각 제어기를 off하고, 전원 s/w를 off한다.
  2. 각부의 청소를 한다.
  3. 운전종료 지점에 크레인을 정지시키고 S/W를 off한다.
  4. 각 부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정답률: 59%)
  • 운전종료 지점에 크레인을 정지시키고 S/W를 off하는 것은 올바른 조치이지만,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조치의 이유는 크레인이 운전 중에는 안전한 위치에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 종료 후에는 크레인을 안전한 위치에 정지시키고 S/W를 off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드릴(drill)기기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착용을 금지하는 것은?

  1. 안전화
  2. 장갑
  3. 모자
  4. 작업복
(정답률: 59%)
  • 드릴 기계를 사용할 때는 손이나 손가락이 기계에 끼이거나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장갑 착용을 금지합니다. 또한 장갑은 기계 작동 시 손가락이 미끄러져 다칠 가능성이 높아서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기계시설의 안전 유의 사항으로 적절치 않는 것은?

  1. 회전부분(기어, 벨트, 체인) 등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커버를 씌워둔다.
  2. 발전기, 아크 용접기, 엔진 등 소음이 나는 기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3. 작업장의 통로는 근로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정리 정돈을 한다.
  4. 작업장 바닥은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청결하게 유지 한다.
(정답률: 100%)
  • "발전기, 아크 용접기, 엔진 등 소음이 나는 기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는 안전 유의 사항으로 적절한 것입니다. 이유는 이러한 기계들은 소음이 크기 때문에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기계들을 한 곳에 모아두면 소음이 집중되어 근로자들이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등의 보호 장비를 착용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일반 수공구 취급 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에 알맞은 공구를 사용할 것
  2. 공구를 청결한 상태에서 보관할 것
  3. 공구는 지정된 장소에 보관할 것
  4. 공구가 맞는 것이 없으면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할 것
(정답률: 75%)
  • "공구가 맞는 것이 없으면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할 것"은 일반 수공구 취급 시 주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작업에 알맞은 공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용도의 공구를 사용하면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에 알맞은 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목재, 종이, 석탄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어떤 화재로 분류 하는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 가연물의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이는 가연성이 높고 연소시 발생하는 열과 화염이 강하며,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로 분류되며, 적극적인 화재 예방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토크랜치의 사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핸들을 잡고 밀면서 사용한다.
  2. 토크 증대를 위해 손잡이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게이지에 관계없이 볼트 및 너트를 조이면 된다.
  4. 볼트나 너트 조임력을 규정값에 정확히 맞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80%)
  • 토크랜치는 볼트나 너트를 정해진 규정값에 맞게 조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과도한 조임력으로 인한 파손이나 부족한 조임력으로 인한 느슨함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게이지를 이용하여 정확한 토크 값을 설정하고, 그 값을 맞추기 위해 사용합니다. 핸들을 잡고 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작업장에 준비해야 할 것으로 안전과 관계가 먼 것은?

  1. 응급용 의약품
  2. 철제 쓰레기통
  3. 소화기 및 소화용구
  4. 휘발성 연료 구비
(정답률: 87%)
  • 안전과 관련된 것들은 모두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여 준비하는 것이지만, 휘발성 연료 구비는 작업장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안전과는 관계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작업장에 준비해야 할 것으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물품을 운반할 때 주의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
  2. 긴 물건을 쌓을 때는 상자에 넣고 쌓는다.
  3. 정밀한 물품을 쌓을 때는 상자에 넣도록 한다.
  4. 약하고 가벼운 것을 위에 무거운 것을 밑에 쌓는다.
(정답률: 70%)
  • "가벼운 화물은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여도 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이유는 무게 제한은 안전을 위해 규정되어 있으며, 규정보다 많이 적재하면 차량이나 운전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안전적 측면에서 인화점이 낮은 연료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화재발생 위험이 있다.
  2. 연소상태의 불량 원인이 된다.
  3. 압력 저하 요인이 발생한다.
  4. 화재발생 부분에서 안전하다.
(정답률: 42%)
  • 정답: 알코올류

    설명: 알코올류는 인화점이 매우 낮아서 쉽게 증발하고 쉽게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재발생 위험이 높으며, 연소상태의 불량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류가 증발하면서 압력 저하 요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복스렌치가 오픈엔드렌치보다 더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1. 값이 싸다.
  2. 여러 가지의 크기의 볼트,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3. 사용하기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4.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82%)
  • 복스렌치는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싸게 되어 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안전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전장치는 반드시 활용하도록 한다.
  2. 안전장치는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는 일시 제거해도 좋다.
  3. 안전장치가 불량할 때는 즉시 수정한 다음 작업한다.
  4. 안전장치 점검은 작업 전에 하도록 한다.
(정답률: 85%)
  • 안전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라도 일시 제거하면 안 되며, 작업을 중단하거나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는 일시 제거해도 좋다."는 틀린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