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1-28)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7-01-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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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인에서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1. +10 ~ -5%
  2. +25 ~ -5%
  3. +30 ~ -10%
  4. +30 ~ -20%
(정답률: 43%)
  • 크레인에서 권하 속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25 ~ -5%입니다. 이는 권하 속도가 정해진 범위 내에서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25%는 권하 속도가 최대 25% 빠르게 움직일 수 있음을 나타내며, -5%는 권하 속도가 최대 5% 느리게 움직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25 ~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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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과부하 방지장치의 안전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과부하 방지장치가 동작할 때는 경보음이 작동되어야 한다.
  2. 관계책임자 이외는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납봉인 등이 되어 있어야 한다.
  3. 과부하 방지장치의 동작 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
  4. 과부하 방지장치는 성능검정을 필 한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79%)
  • "과부하 방지장치의 동작 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안전점검 사항이 올바르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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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60 / 20 × 42M”이 가리키는 의미는?

  1. 주권이 20 ton, 보권이 60ton, 스팬이 42m
  2. 주권이 60 ton, 보권이 20ton, 스팬이 42m
  3. 주권이 60 ton, 보권이 20ton, 양정이 42m
  4. 주권이 20 ton, 보권이 60ton, 양정이 42m
(정답률: 78%)
  • 식 "60 / 20 × 42M"은 주권과 보권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권이 60 ton이고 보권이 20 ton인 것을 의미합니다. 스팬은 단순히 길이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주권과 보권의 비율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권이 60 ton, 보권이 20ton, 스팬이 42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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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추형 권과방지장치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적다.
  2.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
  3.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 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4. 권상위치 제한은 가능하나, 권하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
(정답률: 56%)
  • 중추형 권과방지장치는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적고,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 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권상드럼이 회전할 때 와이어로프의 위치가 변화하므로, 권상드럼의 회전수에 따라 와이어로프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이 특징은 다른 세 가지 특징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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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권상장치
  2. 횡행장치
  3. 주행장치
  4. 신호장치
(정답률: 91%)
  •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성장치는 권상장치, 횡행장치, 주행장치입니다. 이들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전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반면에 신호장치는 크레인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작업장의 안전을 위한 신호등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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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어떤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일 때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1. 100톤 이하
  2. 120톤 이하
  3. 125톤 이하
  4. 175톤 이하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이므로,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시험하중보다 작거나 같은 범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100톤 이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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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완충장치(BUFFER)의 종류로서 알맞지 않은 것은?

  1. 유압 BUFFER
  2. 고무 BUFFER
  3. 강철 BUFFER
  4. 스프링 BUFFER
(정답률: 87%)
  • 강철 BUFFER는 충격을 완화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완충장치로서 알맞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유압, 고무, 스프링 등의 재질로 충격을 흡수하거나 완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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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류 전동기에 이용되는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1. 다이나믹 브레이크
  2. 메카니컬 브레이크
  3. 마그네틱 브레이크
  4. 유압압상 브레이크
(정답률: 59%)
  •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전기적인 방식으로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전동기의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적고 경제적입니다. 또한, 속도 제어와 함께 에너지 회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에너지 효율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직류 전동기에 이용되는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다이나믹 브레이크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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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의 스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행레일 양쪽 중심 간의 거리
  2. 횡행차륜 양쪽 중심 간의 거리
  3. 거더의 양쪽 끝단까지의 거리
  4. 거더 양쪽 중심 간의 거리
(정답률: 62%)
  • 천장크레인의 스팬은 주행레일 양쪽 중심 간의 거리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결정하며, 주행레일의 간격에 따라 다양한 스팬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팬은 크레인 설치 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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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차륜플랜지 두께의 마모한계는 원래 치수의 몇 % 인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50%)
  • 차륜플랜지의 마모한계는 원래 치수의 50%입니다. 이는 차륜플랜지가 마모되면 지름이 줄어들어서 타이어와의 접촉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위해 일정한 주기로 차륜플랜지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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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에서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얼마 이내이어야 하는가?

  1. 5% 이내
  2. 10% 이내
  3. 15% 이내
  4. 20% 이내
(정답률: 53%)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레일 측면의 마모가 심하면 크레인이 움직이는 동안 레일이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모는 규격 치수의 일정 범위 이내여야 합니다. 이 범위가 너무 작으면 너무 빠르게 마모가 발생하여 안전성이 떨어지고, 너무 크면 마모가 심해져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적절한 범위는 10% 이내입니다. 이 범위 안에서는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마모가 발생하여 교체가 필요한 경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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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 불량
  2.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이 틀림
  3.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틀림
  4. 좌우 구동차륜의 지름 차가 큼
(정답률: 53%)
  •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이 틀린 경우, 차량이 직진할 때도 두 바퀴가 동시에 땅과 접촉하지 않고 한쪽 바퀴만 땅과 접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한쪽 바퀴는 계속해서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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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에서 주행 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의 허용 마모량은 얼마인가?

  1. 원형의 15% 이내
  2. 원형의 30% 이내
  3. 원형의 50% 이내
  4. 원형의 75% 이내
(정답률: 64%)
  • 천장크레인에서 주행 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의 허용 마모량은 "원형의 50% 이내"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되어도 원형의 50% 이내로 유지되어야 충분한 마찰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모량이 50% 이상이 되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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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 중 틀린 것은?

  1. 철심이 완전히 흡착하지 않음
  2. 전원 전압의 강하
  3. 권선의 부분단락
  4. 브레이크 슈(shoe)의 마모
(정답률: 54%)
  •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 중 틀린 것은 "브레이크 슈(shoe)의 마모"입니다.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은 철심이 완전히 흡착하지 않음, 전원 전압의 강하, 권선의 부분단락 등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슈(shoe)의 마모는 전자 브레이크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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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훅(Hook)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흠이 생기는 것인데 마모의 깊이가 몇 ㎜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질해야 하는가?

  1. 0.5㎜
  2. 2㎜
  3. 5㎜
  4. 8㎜
(정답률: 62%)
  • 훅의 마모가 2㎜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질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서 마모가 깊어지면 훅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2㎜ 이상의 마모가 발생하면 교체 또는 수리가 필요합니다. 0.5㎜는 마모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조치할 수 있는 수준이고, 5㎜ 이상은 이미 매우 심각한 상태이므로 즉시 교체가 필요합니다. 8㎜는 훅이 사용할 수 없는 수준으로, 이미 교체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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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점검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로프 홈의 마모
  2.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회전상태
  3.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방향 이동
  4. 포르와의 접촉각
(정답률: 50%)
  •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점검 중에는 로프 홈의 마모,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회전상태, 포르와의 접촉각 등을 확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방향 이동은 점검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방향 이동은 일반적으로 설계상의 문제나 제작 과정에서의 오차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안전성과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방향 이동이 발견되면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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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브레이크 중에서 권상장치의 제동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메카니칼 브레이크
  2. 압상기 브레이크
  3. 직류전자 브레이크
  4. 교류전자 브레이크
(정답률: 57%)
  • 압상기 브레이크는 비교적 느리게 작동하며, 대형 기계나 차량 등에서 사용되는 것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와 같이 빠른 제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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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거더의 캠버는 정격하중을 가하였을 때 스팬의 얼마 이하가 적당한가?

  1. 1/800
  2. 1/600
  3. 1/500
  4. 1/400
(정답률: 81%)
  • 거더의 캠버는 정격하중을 받았을 때 스팬의 얼마 이하가 적당한가에 대한 답은 "1/800"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거더의 캠버는 구조물의 중앙에 위치하며, 하중을 받으면 스팬의 중앙에서부터 하중이 분산되어 전달된다. 이 때, 스팬의 길이가 길수록 하중이 분산되는 면적이 넓어지므로 구조물의 안정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스팬의 길이가 너무 길면 하중이 집중되어 구조물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거더의 캠버는 스팬의 길이가 너무 길지 않도록 적당한 길이를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거더의 캠버는 정격하중을 받았을 때 스팬의 길이가 800 이하일 때 적당하다고 판단되어 "1/80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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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에 사용하는 재료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쓴다.
  2. 매다는 하중이 50톤 이상인 것에서는 양쪽 현수훅이 사용된다.
  3.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 이다.
  4. 훅에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의 마모자국 깊이는 7%가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50%)
  • "훅에 사용하는 재료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쓴다."가 틀린 것입니다. 훅에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며, 사용 목적에 따라 적합한 재료를 선택합니다.

    훅에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의 마모자국 깊이가 7%가 되면 교환하여야 하는 이유는, 마모자국이 깊어지면 훅의 강도가 약해지고 파손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일정한 주기로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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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플리트(fleet) 각도는 얼마가 좋은가?

  1. 2° 이내
  2. 4° 이내
  3. 15° 이내
  4. 30° 이내
(정답률: 62%)
  • 플리트 각도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와 드럼의 접촉면적을 최대화하여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홈이 없는 경우에는 플리트 각도를 작게 가져야 와이어로프와 드럼의 접촉면적이 최대화됩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2°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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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전 중 전동기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아 정지되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1.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 확인
  2. 집전기 이탈 상태 확인
  3. 배선상태 확인
  4. 브레이크 동작 상태 확인
(정답률: 65%)
  • 전동기가 정지되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전원 공급이 되고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를 위해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과부하 계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차단하여 전기기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가 정지되었을 때, 과부하 계전기가 동작하지 않았다면 전원 공급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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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베어링 호칭번호 6204의 안지름은 얼마인가?

  1. 20㎜
  2. 23㎜
  3. 40㎜
  4. 104㎜
(정답률: 37%)
  • 베어링 호칭번호 6204에서 "20"은 안지름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베어링과는 관련이 없는 숫자들이므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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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예방 보전해야 한다.
  2.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는 사후 보전으로 해도 무방하다.
  3.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사후 보전으로 해도 무방하다.
  4. 예방 보전이라 함은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는 사후 보전으로 해도 무방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예방 보전해야 하는 이유는 권상장치가 고장나면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방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보전이란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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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횡행 모터 축에 가장 많이 쓰이는 커플링은?

  1. 머프 커플링(muff coupling)
  2.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3. 유니버셜 커플링(universal coupling)
  4. 플랜지 커플링(flange coupling)
(정답률: 42%)
  • 횡행 모터 축은 진동과 충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커플링은 축의 변형을 최소화하면서도 축의 정렬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커플링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플렉시블 커플링입니다. 이는 유연한 재질로 만들어져 축의 변형을 흡수하면서도 축의 정렬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렉시블 커플링은 비교적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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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에는 무엇으로 체결되어 있는가?

  1. 아이 볼트
  2. 리머 볼트
  3. 성크키
(정답률: 27%)
  •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은 플랜지와 유연한 튜브 사이에 위치하며, 플랜지와 튜브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러한 커플링은 플랜지와 튜브 간의 각도나 축 방향 이동을 허용하면서도 누출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플랜지와 튜브를 연결하는 부분에는 리머 볼트가 사용됩니다. 리머 볼트는 플랜지와 튜브를 강력하게 체결하면서도 플랜지와 튜브 간의 상대적인 이동을 허용합니다. 따라서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에는 리머 볼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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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력의 단위 중 1마력(PS)은?

  1. 70kgf·m
  2. 102kgf·s/m
  3. 102kgf·m/s
  4. 75kgf·m/s
(정답률: 84%)
  • 1마력(PS)은 75kgf·m/s 입니다. 이는 1초 동안 75kgf의 힘으로 1m를 이동하는 일을 할 수 있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는 기계나 차량 등의 동력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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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어의 손상 중 잇면으로부터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그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
  2. 윤활유의 부적당
  3. 윤활유량 과다
  4. 기어의 회전속도가 느릴 때
(정답률: 70%)
  • 기어의 손상 중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입니다. 이는 기어가 너무 많은 힘을 받거나, 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아서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어가 부식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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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압에는 저압, 고압, 특별고압 3가지 종류가 있다. 특별 고압은 몇 V를 초과하는 것을 말하는가?

  1. 220
  2. 700
  3. 1000
  4. 7000
(정답률: 42%)
  • 특별고압은 7000V를 초과하는 전압을 말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7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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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정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1746rpm
  2. 1780rpm
  3. 1800rpm
  4. 1880rpm
(정답률: 48%)
  • 유도정동기의 회전자 속도는 동기속도에서 슬립에 해당하는 속도를 뺀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동기속도 = (120 x 전원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rpm

    슬립 = (동기속도 - 회전자속도) / 동기속도 x 100%

    3% = (1800 - 회전자속도) / 1800 x 100%

    회전자속도 = 1800 - (1800 x 0.03) = 1746rpm

    따라서 정답은 "1746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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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점검항목 중 년간 점검에 해당하는 것은?

  1. 주행, 횡행 레일을 측정기 사용 점검
  2. 훅의 작동상태
  3. 전기 배선의 누전 및 오염 상태
  4. 와이어 드럼의 이상 마모 상태
(정답률: 36%)
  • 주행, 횡행 레일을 측정기 사용 점검은 레일의 변형, 굽힘, 굴곡 등을 측정하여 안전한 운행을 위해 필요한 점검이며, 이는 년간 점검에 해당한다. 나머지 항목들은 일정 기간마다 점검이 필요한 항목이지만, 년간 점검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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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치차, 차륜 등과 같이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보통 사용하는 것은?

  1. 나사
  2. 베어링
  3. 브레이크
  4. 키이
(정답률: 72%)
  •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키이입니다. 이는 회전체와 축 사이에 강력한 결속력을 제공하여 회전체가 축 주위를 회전하면서 이동하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나사는 회전체를 고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축과 회전체 사이의 결속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베어링은 회전체가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부품이며, 회전체를 축에 고정하는 데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브레이크는 회전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부품이며, 회전체를 축에 고정하는 데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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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에서 리모콘 크레인의 취급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걸어가면서 운전하는 경우는 안전 통로를 이용한다.
  2. 화장실 용무 등 운전을 일시 정지할 경우는 제어기의 전원스위치를 끈다.
  3. 리모콘 크레인은 운전 시작 전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당해 크레인의 작동방향과의 일치여부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4. 휴식 시나 작업종료 시 크레인 작업을 종료할 때에는 제어기에서 키이를 빼어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정답률: 80%)
  • "리모콘 크레인은 운전 시작 전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당해 크레인의 작동방향과의 일치여부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크레인의 작동방향이 일치하지 않으면 크레인이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므로, 운전 시작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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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기호 중 수동 조작 자동복귀형 b접점 스위치는?

(정답률: 60%)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기호가 수동 조작이 가능하면서도 자동으로 원래 위치로 돌아오는 자동복귀형 b접점 스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호들은 수동 조작만 가능하거나 자동복귀 기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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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장치는?

  1. 주 전자접촉기
  2. 주 나이프 스위치
  3. 누름 단추스위치
  4. 표시등
(정답률: 40%)
  • 주 나이프 스위치는 전원을 차단하거나 연결하는 스위치로,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되어 있어서 직접적으로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전원을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 나이프 스위치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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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크레인의 감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기술한 것으로 관계없는 것은?

  1. 접지
  2. 누전 차단기
  3. 메인 라인 스위치
  4. 3상 4선식 주행집전장치
(정답률: 50%)
  • 메인 라인 스위치는 크레인의 감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중 하나이지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크레인의 전기적 안전을 위한 장치들이다. 따라서 메인 라인 스위치는 관계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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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그넷 크레인(magnet crane)에 있어서 최소 정전보증시간은?

  1. 10분 이상
  2. 20분 이상
  3. 40분 이상
  4. 50분 이상
(정답률: 48%)
  • 마그넷 크레인은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정전이 발생할 경우 작동이 중단됩니다. 이때, 크레인이 물건을 들고 있는 상태라면 물건이 떨어져 인명사고나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그넷 크레인은 정전이 발생했을 때도 최소한 일정 시간동안은 작동을 유지할 수 있는 정전보증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은 최소 10분 이상이 되어야 하며, 이는 크레인이 물건을 안전하게 내려놓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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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크레인 운전 시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을 권상한 채로 운전석을 이탈하지 않는다.
  2. 신호자와 공동 작업을 할 때는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서 운전한다.
  3.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자를 운반하거나 또는 작업자를 권상한 채 작업해서는 안 된다.
  4. 크레인 운전사 자신이 권상화물 위에 타거나 권상화물 위에서 작업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64%)
  • "신호자와 공동 작업을 할 때는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서 운전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크레인 운전 시 가장 중요한 안전 규정 중 하나인 "신호자와의 원활한 소통"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이 확인된 경우, 운전사는 신호자와 소통하여 작업을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신호에 따라 운전을 계속할 경우,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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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회전하는 상태로 운반해서는 안 된다.
  2. 운반물은 작업자 상부로 운반할 수 없으며, 직각운전을 원칙으로 한다.
  3.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
  4. 옥외 크레인은 강풍이 불어올 경우 운전 및 옥외 점검, 정비를 제한한다.
(정답률: 53%)
  •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모든 보기가 올바른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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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의를 요하는 곳에 도색하는 표시색은?

  1. 회색
  2. 녹색
  3. 노란색
  4. 갈색
(정답률: 74%)
  •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표시색으로 널리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눈에 띄며, 주의를 끌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경고와 안전을 상징하는 색상으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는 곳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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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감속기의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소음방지
  2. 냉각작용
  3. 치면에 완전한 유막 형성
  4. 미끄럼 방지
(정답률: 66%)
  • 감속기의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은 소음방지, 냉각작용, 치면에 완전한 유막 형성 및 미끄럼 방지입니다. 그러나 미끄럼 방지는 다른 목적들과 달리 감속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어가 미끄러지면 감속기의 작동이 불안정해지고, 기어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끄럼 방지는 감속기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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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랭 꼬임은 소선의 경사가 완만하여 외부와의 접촉면이 길다.
  2. 보통 꼬임은 스트랜드와 와이어로프의 꼬임 방향이 서로 반대이다.
  3. 보통 꼬임은 외부와 접촉 면적이 작아서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다.
  4.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서 손상도가 심해 장시간의 사용에 불리하다.
(정답률: 59%)
  •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서 손상도가 심해 장시간의 사용에 불리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 외부와의 접촉 면적이 크기 때문에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보통 꼬임에 비해 손상도가 심한 것은 오히려 보통 꼬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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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의 끝을 절단하여 드럼에 장착시키고자 할 때 시징의 길이는?

  1. 와이어로프 직경의 3배
  2. 와이어로프 직경과 동일하게
  3. 와이어로프 직경의 20배
  4. 드럼 직경의 1.5배
(정답률: 34%)
  •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장착할 때, 시징은 와이어로프의 끝을 드럼에 고정시키는 부분입니다. 이때 시징의 길이는 와이어로프의 끝을 드럼에 고정시키기 위해 필요한 길이이므로,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길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직경의 3배가 시징의 길이로 적당한 이유는 와이어로프를 안전하게 고정시키기 위해 필요한 길이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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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의 내·외부 마모방지 방법이 아닌 것은?

  1. 도유를 충분히 할 것
  2. 장애물로 두드리거나 비비지 않도록 할 것
  3. S 꼬임을 피할 것
  4. 드럼에 와이어로프를 감는 방법을 바르게 할 것
(정답률: 55%)
  • S 꼬임은 와이어로프가 자주 굽어지고 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와이어로프의 내·외부 마모방지 방법으로는 선택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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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교환하여야 된다고 판단되는 것은?

  1. 1년간 사용하였을 때
  2.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되거나, 직경이 공칭경의 7%이상 감소되었을 때
  3. 외관상 매우 지저분할 때
  4. 와이어로프에 기름이 많이 묻었을 때
(정답률: 85%)
  •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소선수가 절단되거나 직경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안전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되거나, 직경이 공칭경의 7% 이상 감소되었을 때는 와이어로프를 교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을 위해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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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크레인 작업에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벼운 짐이라도 외줄로 매달아서는 안 된다.
  2. 구멍이 없는 둥근 것을 매달 때는 로프를 +자 무늬로 한다.
  3. 두 대의 기중기로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절대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기중기 한대에 1명씩 필요하다.
  4. 운전자는 줄걸이 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될 때 그 작업을 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3%)
  • 두 대의 기중기로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절대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기중기 한대에 1명씩 필요하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두 대의 기중기로 작업을 할 때에는 각각의 기중기에 지휘자와 신호수가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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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 안전율 계산 공식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단, Pw : 정격하중+훅 중량(톤), η : 시브효율)

  1. S = 절단하중(톤) / (Pw/와이어로프줄수) × η
  2. S = 절단하중(톤) / (와이어로프줄수/Pw) × η
  3. S = (Pw/와이어로프줄수) / 절단하중(톤) × η
  4. S = 절단하중(톤) / 와이어로프줄수 × η
(정답률: 31%)
  • 와이어로프 안전율 계산 공식은 절단하중을 와이어로프의 정격하중과 훅 중량으로 나눈 후 시브효율을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S = 절단하중(톤) / (Pw/와이어로프줄수) × η 공식이 올바른 것입니다. 와이어로프줄수를 분모로 두어 와이어로프의 개수에 대한 고려를 하고, Pw를 분자로 두어 와이어로프의 정격하중과 훅 중량을 고려합니다. 이렇게 계산한 값에 시브효율을 곱하여 안전율을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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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이 줄걸이 용구를 선정하여 줄걸이 할 경우 줄걸이 로프에 가장 작은 하중이 걸리는 각도는?

  1. 45˚ 이내
  2. 65˚ 이내
  3. 90˚ 이내
  4. 120˚ 이내
(정답률: 54%)
  • 줄걸이 로프에 작은 하중이 걸리는 각도는 로프의 각도가 작을수록 작아진다. 그리고 그림에서 보듯이 로프의 각도가 45˚일 때, 로프에 걸리는 힘은 중력과 수직이므로 가장 작은 값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5˚ 이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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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줄걸이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걸이 : 모든 줄걸이 작업은 눈걸이를 원칙으로 한다.
  2. 반걸이 :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엄금한다.
  3. 짝감기 걸이 :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4.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정답률: 32%)
  • 정답은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입니다. 이유는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은 1가닥의 줄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꺾어 돌림을 하지 않고 작업을 진행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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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그림은 작업자가 크레인 운전자에게 어떻게 운전하라는 수신호인가?

  1. 훅을 돌린다.
  2. 훅을 올린다.
  3. 훅을 내린다.
  4. 훅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67%)
  • 크레인의 훅을 올리는 동작은 작업물을 들어올리는 동작이기 때문에, 작업자가 훅을 올리는 동작을 보여주는 수신호는 "훅을 올린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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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에서 P점에 몇 톤을 가해야 균형이 잡히겠는가?

  1. 9
  2. 8
  3. 7
  4. 25
(정답률: 74%)
  • 이 문제는 토르익의 원리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토르익의 원리는 "회전하는 물체의 모든 부분에 대해, 그 부분에 작용하는 힘의 합은 중심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토크와 같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P점에서 균형이 잡히기 위해서는 P점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작용하는 토크와 반시계방향으로 작용하는 토크가 같아야 합니다.

    그림에서 시계방향으로 작용하는 토크는 8kg x 2m = 16N·m, 7kg x 4m = 28N·m, 25kg x 1m = 25N·m 이므로 총 16 + 28 + 25 = 69N·m 입니다.

    반면에 반시계방향으로 작용하는 토크는 P점에서의 힘 F와 9kg x 3m = 27N·m 이므로 총 F x 3 + 27N·m 입니다.

    따라서 P점에서 균형이 잡히기 위해서는 F x 3 + 27N·m = 69N·m 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정리하면 F = 14N 이므로, P점에 14톤의 힘이 가해져야 균형이 잡힙니다.

    따라서 정답은 "9"가 아닌 "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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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위험한 작업을 할 때 작업자에게 필요한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작업이 끝난 후 즉시 알려 주어야 한다.
  2. 공청회를 통해 알려 주어야 한다.
  3. 미리 작업자에게 이를 알려 주어야 한다.
  4. 작업하고 있을 때 작업자에게 알려 주어야 한다.
(정답률: 67%)
  • 위험한 작업을 할 때 작업자에게 미리 이를 알려 주는 것은 작업자가 위험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작업이 끝난 후나 공청회를 통해 알려준다면 이미 위험한 상황에서 작업자는 대처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작업하고 있을 때 알려준다면 이미 위험한 상황에서 작업자는 긴급 대처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작업자에게 이를 알려 주는 것이 가장 적절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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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 수칙
  2. 작업량
  3. 기계, 기구의 사용법
  4. 경영 관리
(정답률: 86%)
  • 안전 수칙, 작업량, 기계, 기구의 사용법은 작업자가 작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이지만, 경영 관리는 작업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영 전략, 재무 관리, 인사 관리 등의 분야이므로 작업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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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 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62%)
  • 전기 화재는 C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C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B급 화재보다는 낮은 온도와 낮은 연기량을 가지며, 소화제로는 물, 이산화탄소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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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력으로 운반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1.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
  2. 공동 운반에서는 서로 협조를 하여 작업한다.
  3. 긴 물건은 앞쪽을 위로 올린다.
  4. 무리한 몸가짐으로 물건을 들지 않는다.
(정답률: 53%)
  • "드럼통과 LPG 봄베는 굴려서 운반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봄베가 흔들리거나 굴러서 폭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드럼통과 LPG 봄베는 안전하게 들어서 운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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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모래, 쇳가루 등이 옷에 묻어있는 경우 안전하게 털어내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복을 벗어서 털어낸다.
  2. 솔로 털어낸다.
  3. 털이개를 이용하여 털어낸다.
  4. 작업복을 입은 채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완전하게 털어낸다.
(정답률: 58%)
  • 작업복을 벗어서 털어내거나 솔로 털어내면 물질이 떨어져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털이개를 이용하여 털어내면 털이개가 물질에 끼어서 더러워질 수 있고, 털어내는 과정에서 물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복을 입은 채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완전하게 털어내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이 방법은 물질이 바깥으로 나가지 않고 작업복 안에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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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 용접의 안전 작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산소누설 시험은 비눗물을 사용한다.
  2.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 위치를 바꾸거나 재를 제거하면 안 된다.
  3. 토치에 점화할 때에는 성냥불과 담뱃불로 사용하여도 된다.
  4. 산소 봄베와 아세틸렌 봄베 가까이에서 불꽃 조정을 피해야 한다.
(정답률: 93%)
  • "토치에 점화할 때에는 성냥불과 담뱃불로 사용하여도 된다."는 안전 작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성냥불이나 담뱃불은 불꽃이 크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 용접 작업 시에는 안전한 점화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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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머 작업 시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지 않는다.
  2. 작업에 알맞은 무게의 해머를 사용한다.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
  4.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6%)
  •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리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시작할 때는 가볍게 시작하여 점점 힘을 더해가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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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보호구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용이 복잡할 것
  2. 유해 위험요소에 대한 방호 성능이 충분할 것
  3. 재료의 품질이 우수할 것
  4. 외관상 보기가 좋을 것
(정답률: 40%)
  • 보호구의 구비조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외관상 보기가 좋을 것"입니다. 이는 보호구의 주요 목적이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호구의 외관보다는 착용이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호 성능, 그리고 안전한 재료의 사용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호구의 구비조건은 착용이 복잡하지 않고, 유해 위험요소에 대한 방호 성능이 충분하며, 재료의 품질이 우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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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는?

  1. 방독 마스크
  2. 방진 마스크
  3. 가스 마스크
  4. 송기 마스크
(정답률: 84%)
  • 송기 마스크는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서, 산소 결핍이 우려되는 장소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에 방독 마스크는 생물학적인 위험물질을 걸러내는데 특화되어 있고, 방진 마스크는 먼지나 화학물질 등의 입자를 걸러내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가스 마스크는 유독 가스나 산소 부족 등의 위험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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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푸는데 사용하는 각종 렌치(Wren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정 렌치: 멍키 렌치라고도 호칭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
  2. 엘 렌치: 6각형 봉을 “L"자 모양으로 구부려서 만든 렌치이다.
  3. 박스 렌치: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
  4. 소켓 렌치: 다양한 크기의 소켓을 바꾸어가며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든 렌치이다.
(정답률: 66%)
  • 박스 렌치는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볼트나 너트를 박스형태로 감싸서 작업하는 렌치이다. 따라서 "박스 렌치: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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