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인에서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2.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과부하 방지장치의 안전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3. “60 / 20 × 42M”이 가리키는 의미는?
4. 중추형 권과방지장치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5.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6. 어떤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일 때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7. 완충장치(BUFFER)의 종류로서 알맞지 않은 것은?
8. 직류 전동기에 이용되는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9. 천장크레인의 스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차륜플랜지 두께의 마모한계는 원래 치수의 몇 % 인가?
11. 천장크레인에서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얼마 이내이어야 하는가?
12.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3. 천장크레인에서 주행 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의 허용 마모량은 얼마인가?
14.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 중 틀린 것은?
15. 훅(Hook)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흠이 생기는 것인데 마모의 깊이가 몇 ㎜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질해야 하는가?
16.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점검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틀린 것은?
17. 브레이크 중에서 권상장치의 제동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8. 거더의 캠버는 정격하중을 가하였을 때 스팬의 얼마 이하가 적당한가?
19. 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천장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플리트(fleet) 각도는 얼마가 좋은가?
2과목: 임의 구분
21. 전 중 전동기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아 정지되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22. 베어링 호칭번호 6204의 안지름은 얼마인가?
23.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24. 횡행 모터 축에 가장 많이 쓰이는 커플링은?
25.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에는 무엇으로 체결되어 있는가?
26. 동력의 단위 중 1마력(PS)은?
27. 기어의 손상 중 잇면으로부터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그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28. 전압에는 저압, 고압, 특별고압 3가지 종류가 있다. 특별 고압은 몇 V를 초과하는 것을 말하는가?
29.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정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30. 점검항목 중 년간 점검에 해당하는 것은?
31. 치차, 차륜 등과 같이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보통 사용하는 것은?
32. 천장크레인에서 리모콘 크레인의 취급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33. 다음 기호 중 수동 조작 자동복귀형 b접점 스위치는?
34.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장치는?
35. 크레인의 감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기술한 것으로 관계없는 것은?
36. 마그넷 크레인(magnet crane)에 있어서 최소 정전보증시간은?
37. 크레인 운전 시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38.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39. 주의를 요하는 곳에 도색하는 표시색은?
40. 감속기의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42. 와이어로프의 끝을 절단하여 드럼에 장착시키고자 할 때 시징의 길이는?
43. 와이어로프의 내·외부 마모방지 방법이 아닌 것은?
44.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교환하여야 된다고 판단되는 것은?
45. 크레인 작업에 설명 중 틀린 것은?
46. 와이어로프 안전율 계산 공식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단, Pw : 정격하중+훅 중량(톤), η : 시브효율)
47. 그림과 같이 줄걸이 용구를 선정하여 줄걸이 할 경우 줄걸이 로프에 가장 작은 하중이 걸리는 각도는?
48. 줄걸이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49. 다음 그림은 작업자가 크레인 운전자에게 어떻게 운전하라는 수신호인가?
50. 그림에서 P점에 몇 톤을 가해야 균형이 잡히겠는가?
51. 위험한 작업을 할 때 작업자에게 필요한 조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52.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53.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 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54. 인력으로 운반 작업을 할 때 틀린 것은?
55. 안전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모래, 쇳가루 등이 옷에 묻어있는 경우 안전하게 털어내는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6. 가스 용접의 안전 작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57. 해머 작업 시 틀린 것은?
58. 보호구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59.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는?
60. 볼트나 너트를 죄거나 푸는데 사용하는 각종 렌치(Wren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25 ~ -5%입니다. 이는 권하 속도가 정해진 범위 내에서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25%는 권하 속도가 최대 25% 빠르게 움직일 수 있음을 나타내며, -5%는 권하 속도가 최대 5% 느리게 움직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25 ~ -5%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