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7-07-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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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 운전 중 리미트스위치가 할 수 있는 역할은?

  1. 운전 중 비상경고등의 역할
  2. 권상장치 등 각 장치의 운전 중 급출발 및 급제동 장치의 역할
  3. 주행 등 각 장치의 스피드 조절스위치 역할
  4. 권상, 주행, 횡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과행의 방지하는 역할
(정답률: 75%)
  • 리미트스위치는 각 장치의 운동 범위를 제한하여 과행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권상, 주행, 횡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과행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천장크레인의 다른 기능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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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격하중이 주권 50톤, 보권 20톤인 크레인에 하중을 매달 경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반물의 하중이 40톤이면 주권을 이용한다.
  2.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
  3. 운반물의 하중이 20톤 이내면 보권을 이용하여도 충분하다.
  4. 주권 보권을 동시에 사용하여 하중을 달 때는 하중의 합계가 50톤 이내일 경우에만 가능하다.
(정답률: 59%)
  •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주권의 정격하중이 50톤이므로, 운반물의 하중이 50톤 이하일 경우에는 주권만 사용하여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운반물의 하중이 50톤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보권을 추가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일 경우에는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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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 브레이크 조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브레이크휠과 라이닝 간격은 보통 브레이크휠 직경의 200분의 1정도 비율로 한다.
  2. 브레이크휠 림(Rim)의 두께 마모한도는 원치수의 40% 정도이다.
  3. 브레이크휠 면의 요철이 2㎜ 정도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어 주어야 한다.
  4. 라이닝의 내열온도는 보통 300℃ 정도이다.
(정답률: 53%)
  • "라이닝의 내열온도는 보통 300℃ 정도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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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 마모되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 불량
  2. 구동 차륜과 종륜차륜의 직경이 틀림
  3.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틀림
  4. 좌우 구동차륜의 직경차가 큼
(정답률: 50%)
  • 구동 차륜과 종륜차륜의 직경이 틀린 경우, 더 작은 직경의 차륜이 레일과 계속 접촉하면서 마모되고, 더 큰 직경의 차륜은 접촉하지 않아 마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한쪽 차륜 플랜지만 계속해서 마모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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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레인용 훅(Hook) 또는 달기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은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 한다.
  2. 국부마모는 원 치수의 5% 이내이어야 한다.
  3. 훅의 균열시험은 자기탐상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
  4.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69%)
  • "훅은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 문장은 오히려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훅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국부마모는 원 치수의 5% 이내이어야 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훅의 균열시험은 자기탐상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훅의 균열시험은 비파괴검사 방법 중 하나인 자기입자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를 사용하여 실시합니다.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훅의 본체가 균열이나 변형이 있으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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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 주행차륜의 직경차이에 대해서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좌·우 차륜의 직경차는 0인 때가 가장 양호하다.
  2.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는 원직경의 0.5%이다.
  3.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구동차륜은 원직경의 0.2%를 넘어서는 안 된다.
  4.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종 동륜은 원직경의 0.5%를 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54%)
  •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는 원직경의 0.5%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이가 크면 주행 중에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타이어의 마모도 불균형하게 발생하여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주행차륜의 경우, 좌·우 차륜의 직경차이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는 0인 때가 가장 양호하다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구동차륜은 원직경의 0.2%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맞는 내용입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종 동륜은 원직경의 0.5%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도 일반적으로 맞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맞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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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의 와이어 드럼의 크기는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은가?

  1. 드럼의 직경은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직경보다 20배 이상이 적절하다.
  2. 드럼의 직경은 사용할 와이어로프의 소선의 직경보다 300배 이상이 적절하다.
  3. 더럼의 직경은 Crab의 크기에 비례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4. 드럼의 직경은 Hook의 크기에 비례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6%)
  • 왜냐하면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겨있을 때, 와이어로프가 드럼의 표면에 밀착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드럼의 직경이 너무 작으면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밀착되지 않고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럼의 직경은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직경보다 20배 이상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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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이나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어느 때 행하는가?

  1. 권하 시에 한다.
  2. 권상, 권하 어느 쪽도 좋다.
  3. 권상시에 한다.
  4. 주행 및 횡행 시에 한다.
(정답률: 65%)
  • 다이나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권하 시에 한다." 이유는 권하 시에는 내리막길이나 급정거 등으로 인해 차량 속도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기 위해 속도제어를 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권하 시에 속도제어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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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거더(Girder)를 강판으로 용접하여 만든 것으로 대하중과 편심하중을 받는데 유리한 것은?

  1. 트러스 거더
  2. Plate 거더
  3. Box 거더
  4. I Beam 거더
(정답률: 39%)
  • Box 거더는 네 변이 모두 닫혀있는 상자 모양의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단면이 넓고 강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대하중과 편심하중을 받을 때 안정적이며, 또한 강판으로 용접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제작이 비교적 쉽고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Box 거더가 대하중과 편심하중을 받는데 유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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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스팬이 10m를 초과한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의 스팬 편차한계는 최대 얼마를 초과하여서는 안 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17%)
  •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의 스팬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설치나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차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팬 편차한계는 정해져 있으며, 이는 스팬이 10m를 초과할 경우 최대 ±15mm까지 허용됩니다. 이는 안전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으로, 이를 초과할 경우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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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브 및 와이어 드럼 홈의 와이어로프 공칭지름보다 얼마나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10%
  2. 20%
  3. 25%
  4. 30%
(정답률: 63%)
  •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노후되어 지름이 작아질 수 있으므로, 시브 및 와이어 드럼 홈의 와이어로프 공칭지름보다 약간 크게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지름을 너무 크게 선택하면 와이어로프가 시브 또는 와이어 드럼 홈에서 흔들리거나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 공칭지름보다 10% 정도 크게 선택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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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리미트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권상장치에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횡행에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2. 권하 시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은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약 3바퀴 정도 남아 있는 지점이다.
  3. 비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사용 리미트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때 작동하는 것이다.
  4.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48%)
  • 정답: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

    해설: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일반적으로 중추식으로 이용되며, 이는 리미트스위치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다. 중추식 리미트스위치는 작동 원리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따라서, 상용 리미트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으로 이용된다는 설명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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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얼마 인가?

  1. ±10㎜ 이내
  2. ±15㎜ 이내
  3. ±20㎜ 이내
  4. ±30㎜ 이내
(정답률: 65%)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가 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고,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도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값으로, 이를 벗어나면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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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레인 운전실의 종류 중 맞지 않는 것은?

  1. 개방형 운전실
  2. 개방 단열형 운전실
  3. 밀폐형 운전실
  4. 밀폐 단열형 운전실
(정답률: 82%)
  • 개방 단열형 운전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종류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크레인 운전실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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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재료는 탄소강단강품 또는 기계구조용탄소강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안전율은 5 이상으로 한다.
  3. 50000kgf 이상에서는 양쪽 훅을 많이 사용한다.
  4. 마모는 원치수의 30% 이상 되면 교환한다.
(정답률: 96%)
  • 마모는 원치수의 30% 이상 되면 교환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실제로는 마모 정도에 따라 교환 시기가 결정되며, 일반적으로는 10% 이상 마모가 발생하면 교환을 고려합니다. 이유는 마모가 심해지면 훅의 강도가 약해져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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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격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
  2. 평상시 주로 사용하는 취급 하중
  3. 훅의 무게를 포함한 취급 하중
  4. 주권과 보권이 표시한 권상능력의 합
(정답률: 75%)
  • 정격하중은 기계나 장비 등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때, 훅의 무게는 기계나 장비의 무게와 함께 고려되어야 하므로 정격하중에서는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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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버퍼 스토퍼(Buffer Stopper)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고 충돌부위는 나무를 사용하여 충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토퍼
  2. 새들(Saddle)의 차륜을 보호하기 위하여 씌운 덮개
  3. 거더(Girder)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스토퍼
  4.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정답률: 73%)
  • 버퍼 스토퍼는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로,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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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레이크용 전자석에 있어서 철심이 완전히 흡착되지 않는 때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과열된다.
  2. 충격이 커진다.
  3. 기동력이 좋아진다.
  4. 제동력이 상승한다.
(정답률: 71%)
  •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철심이 완전히 흡착되지 않는 경우, 전자석 내부에서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면서 전자석이 과열되기 때문에 "과열된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이러한 과열은 전자석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전자석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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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산업안전보건법상 크레인 완성검사 시 적용하는 과부하방지장치의 하중시험 값으로 적합한 것은?

  1. 정격하중의 100% 하중
  2. 정격하중의 110% 하중
  3. 정격하중의 120% 하중
  4. 정격하중의 125% 하중
(정답률: 82%)
  • 크레인은 일반적으로 정격하중 이하의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때로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크레인 완성검사 시 과부하방지장치의 하중시험 값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때, 적용되는 하중시험 값은 정격하중의 110% 하중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정격하중 이상의 물체를 들어올릴 때에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120% 이상의 하중을 적용하면 크레인이 과부하 상태에서 작동하게 되어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의 110% 하중이 적합한 하중시험 값으로 규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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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중추식 리미트스위치(limit S/W)의 사용처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권에만 사용
  2. 권상장치에서 권상 시에 사용
  3. 권상장치에 주로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 횡행도 사용가능
  4. 주, 횡행에 공통사용
(정답률: 37%)
  • 권상장치에서 권상 시에 중추식 리미트스위치는 사용되는데, 이는 권상장치에서 권상 로프의 길이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권상장치에서 안전하게 권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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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크레인으로 부하물을 들어 올릴 경우 옳지 않은 것은?

  1. 부하물 중심위에 훅이 위치하도록 한다.
  2.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아올린다.
  3. 부하물은 주행경로를 생각하여 지상 2m 이상의 높이에서 운반하도록 한다.
  4.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킨다.
(정답률: 78%)
  •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키면 부하물이 갑자기 움직여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아올리는 것이 안전하며, 부하물 중심위에 훅이 위치하도록 하고 지상 2m 이상의 높이에서 운반하는 것도 안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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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천장크레인 전기부품의 스파크 발생원인 중 틀린 것은?

  1. 접촉면이 거칠 때가 많다.
  2. 주파수가 높을수록 많다.
  3.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
  4. 접촉점 간의 전압이 높을 때가 많다.
(정답률: 67%)
  • 정답은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가 아닙니다.

    스파크 발생은 전류가 갑자기 끊어지거나 전류가 흐르는 접촉면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접촉면이 거칠 때, 주파수가 높을수록, 접촉점 간의 전압이 높을 때 스파크 발생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직류에서는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전류의 끊김이나 변화가 없어 스파크 발생이 적습니다. 따라서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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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이 아닌 것은?

  1. 인칭운전의 빈도가 많다.
  2. 사용빈도가 크다.
  3. 통풍의 불량이다.
  4.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
(정답률: 62%)
  •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 중에서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최종 노치는 저항기의 전기적인 연결을 끊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저항기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것은 온도상승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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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압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V
  2. A
  3. W
(정답률: 65%)
  • "V"는 전압의 단위인 볼트(Volt)를 나타냅니다. 전압은 전기 회로에서 전기를 움직이는 힘을 나타내며, 전압이 높을수록 전기가 더 많이 움직입니다. 따라서 전압은 전기 회로에서 중요한 물리량 중 하나이며, 볼트는 이를 측정하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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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균열로 인한 용접보수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도장이 타버리는 관계
  2. 용접의 인장 관계
  3. 용접으로 인한 변형 관계
  4. 화재발생 위험도
(정답률: 53%)
  • 균열로 인한 용접보수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용접으로 인한 변형 관계"입니다. 이는 용접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부품이 변형되어 원래의 모양과 크기를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형은 부품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용접 부위에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전후에 부품의 변형을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보정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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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크레인에 주로 사용되는 전압은?

  1. 3300V
  2. 100V
  3. 440V
  4. 600V
(정답률: 77%)
  • 크레인은 대개 3상 전원을 사용하며, 440V는 3상 전원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압입니다. 이는 440V가 충분한 전압을 제공하면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크레인 운전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440V는 전력 손실이 적고 전기적 안정성이 높은 특징이 있어 크레인 운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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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동기의 과부하 계전기가 트립(Trip) 되었을 때 점검해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1. 전원전압 측정
  2. 브레이크 해지 여부 점검
  3. 계전기 설정치 점검
  4. 경보장치 점검
(정답률: 36%)
  • 전동기의 과부하 계전기가 트립되면, 전원전압 측정, 브레이크 해지 여부 점검, 계전기 설정치 점검 등 다양한 점검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보장치 점검입니다. 과부하 계전기가 트립되면, 전동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을 나타내므로, 이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해 경보장치를 점검해야 합니다. 경보장치는 전동기의 이상을 감지하고 경고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하므로, 이를 정확하게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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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동장치에서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마찰에 의한 전동
  2. 기어에 의한 전동
  3. 원뿔차에 의한 전동
  4. 체인에 의한 전동
(정답률: 22%)
  • 체인에 의한 전동은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지만, 체인에 의한 전동은 체인을 통해 회전력을 전달하는 간접적인 방식입니다. 따라서 체인에 의한 전동은 직접적인 동력 전달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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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속기어의 소음 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피치 오차가 크면 소음이 많이 난다.
  2. 치면의 다듬질 정도가 거칠거나 흠이 있으면 소음이 난다.
  3. 헬리컬 기어를 사용하면 소음이 많이 난다.
  4. 윤활유가 없거나 부적당한 오일이면 소음이 난다.
(정답률: 59%)
  • 헬리컬 기어는 기어의 축이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서 회전할 때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교 기어보다는 부드럽게 회전하며 소음이 적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헬리컬 기어의 경우 기어의 접촉면이 많아져서 마찰력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소음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헬리컬 기어를 사용하면 소음이 많이 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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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운전 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리미트스위치의 기능
  2. 시브(활차)의 마모상태
  3. 브레이크의 기능
  4. 컨트롤러 접촉자의 접속상태
(정답률: 17%)
  • 시브(활차)는 차량의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시브(활차)의 마모상태가 좋지 않으면 브레이크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운전 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브(활차)의 마모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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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나사의 호칭 크기는 어느 것으로 나타내는가?

  1. 수나사의 바깥지름
  2. 수나사의 조롱박
  3. 암사나의 안지름
  4. 수나사의 유효지름
(정답률: 63%)
  • 나사의 호칭 크기는 수나사의 바깥지름으로 나타냅니다. 이는 나사의 크기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수나사의 바깥지름은 나사의 외부 지름을 의미하며, 이를 측정하여 호칭 크기를 결정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나사의 크기를 측정하는 다른 방법들을 나타내지만, 이들은 수나사의 바깥지름만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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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2. 재료는 축 재료보다 약간 강하다.
  3. 축과 회전체를 일체로 하여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이다.
  4. 급유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70%)
  • "재료는 축 재료보다 약간 강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키는 축과 회전체를 일체로 하여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입니다. 따라서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급유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키의 재료는 축과 같은 재료를 사용하며, 축보다는 직경이 작아 약간의 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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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레인에 의한 감전 예방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배선이 낡아 누전이 되지 않는지를 정기점검하여 완벽한 절연을 유지한다.
  2. 대지전압 150V 이하의 조작용 펜던트 스위치는 접지 할 필요가 없다.
  3. 수전설비, 전력장치 등의 감전우려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위험표시나 조명을 충분히 한다.
  4. 전동기, 배전반 등의 전기기계 기구는 접지한다.
(정답률: 73%)
  • 대지전압 150V 이하의 조작용 펜던트 스위치는 접지 할 필요가 없는 것은, 대지전압이 낮아서 인체에 미치는 위험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지를 하지 않아도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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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1. 와이어로프 및 드럼
  2. 베어링 및 하우징
  3. 롤러체인 및 스프라켓
  4. 브레이크 드럼
(정답률: 69%)
  • 윤활유가 브레이크 드럼에 유입되거나 묻어들어가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운전 중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묻어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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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장크레인 작업에서 안전담당자의 임무가 아닌 것은?

  1.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고 작업을 지휘
  2. 재료의 결함유무 또는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 하고 불량품을 제거하는 일
  3.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하는 일
  4.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하도록 조치
(정답률: 66%)
  •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하도록 조치하는 것은 안전담당자의 역할이 아니라 작업지시자의 역할입니다. 안전담당자는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하고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재료의 결함유무나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하여 불량품을 제거하는 일도 안전담당자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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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콘트롤 패널(Control Panel)의 내부 부품이 아닌 것은?

  1. 단자대(Terminal Block)
  2. 스페이스 히터(Space Heater)
  3. 케이블 덕트(Cable Duct)
  4. 전동기(Motor)
(정답률: 44%)
  • 콘트롤 패널은 전기적인 신호를 제어하고 전기적인 부하를 조절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단자대는 전기적인 연결을 위한 부품이고, 스페이스 히터는 콘트롤 패널 내부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케이블 덕트는 케이블을 보호하고 정리하기 위한 부품입니다. 하지만 전동기는 콘트롤 패널 내부에서 전기적인 부하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동력을 공급받아 회전하는 기계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콘트롤 패널의 내부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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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1. 옴메터
  2. 오실로스코프
  3. 디지탈멀티 테스터
  4. 메가 테스터
(정답률: 85%)
  • 절연 저항은 대부분의 경우 매우 높은 값을 가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옴메터나 디지탈 멀티 테스터로는 측정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메가 테스터는 고저항 측정에 특화되어 있어, 절연 저항 측정에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가 테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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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3상 유도 전동기에서 전압이 440V, 60(Hz)일 때 회전체인 전동기의 극수는 4극이다. 이때 동기 속도(rpm)는?

  1. 880
  2. 1800
  3. 13200
  4. 6600
(정답률: 71%)
  • 3상 유도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 속도(rpm) = (120 x 주파수) / 극수

    주어진 문제에서는 전압이 440V, 주파수가 60Hz, 극수가 4극이므로,

    동기 속도(rpm) = (120 x 60) / 4 = 1800

    따라서 정답은 "18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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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구름베이렁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최소 섭씨 몇 도 이상 올라가면 이상이 있다고 보는가?

  1. 40℃
  2. 70℃
  3. 100℃
  4. 200℃
(정답률: 39%)
  • 구름베이렁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100℃ 이상 올라가면 이상이 있다고 보는 것은, 이 온도 이상에서는 물이 기체 상태로 변하면서 구름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0℃ 이상의 온도에서는 구름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상으로 간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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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2개의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어떤 각도를 가진 두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축이음으로서 경사각이 커지면 전달효율이 저하되므로 보통 15° 이내로 사용하는 축이음은?

  1. 분할형 축이음
  2. 플랙시블 축이음
  3. 플랜지 축이음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53%)
  •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은 경우에도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축이음으로, 경사각이 커져도 전달효율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보통 15° 이내로 사용하는 축이음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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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신호자의 신호에 의하지 않고 운전할 수 있는 경우는?

  1. 공장장이 허락한 경우
  2. 비상시의 급정지
  3. 신호자의 신호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될 때
  4. 작업사항이 잘못 되었을 경우
(정답률: 93%)
  • 비상시의 급정지는 신호자의 신호에 관계없이 운전자가 즉시 실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는 사고나 위험 상황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로, 운전자의 판단에 따라 즉시 실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비상시의 급정지는 신호자의 신호에 의하지 않고 운전할 수 있는 경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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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계 설치용 크레인에서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8줄 걸이로 6호(6×37), 20㎜ 직경, B종을 사용할 때 최대 권상 가능한 하중은 약 얼마인가? (단, 로프의 전단하중은 23톤, 안전율은 5일 경우)

  1. 14톤
  2. 37톤
  3. 42톤
  4. 48톤
(정답률: 64%)
  •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와이어로프의 전단하중) × (와이어로프의 안전율) ×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 (와이어로프의 거리계수)

    여기서, 와이어로프의 거리계수는 와이어로프가 권차되는 동안 감긴 총 길이에 대한 실제 이동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기계 설치용 크레인에서는 일반적으로 거리계수를 1.5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23톤) × (5) × (π × (20㎜ / 2)² / 1000) / 1.5
    = 37.03톤

    따라서, 정답은 "37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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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체적으로 둥글면서 울퉁불퉁한 부하물의 줄걸이를 마친 후 운전수가 약 10cm 정도 권상해보니 부하물이 빙글빙글 돌면서 좌우로 약 30cm 정도 간격으로 흔들린다. 이때 가장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1. 제자리에 권하시킨 후 줄걸이를 다시 한다.
  2. 주행 및 횡행을 사용하여 흔들림을 잡아 준다.
  3. 흔들림이 별로 크지 않으니까 그대로 운전해도 상관없다.
  4. 사이렌을 계속 울리면서 작업을 진행한다.
(정답률: 71%)
  • 부하물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은 운전 중에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제자리에 권하시킨 후 줄걸이를 다시 하여 부하물을 더욱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행 중에 부하물이 흔들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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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 킹크의 종류로 맞는 것은?

  1. +, - 절단킹크
  2. +, - 알파킹크
  3. +, - 킹크
  4. +, - 델타킹크
(정답률: 65%)
  • 정답은 "+, - 킹크"입니다.

    와이어로프의 킹크는 와이어로프가 굽어지거나 뒤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때 와이어로프의 굽어진 방향에 따라 킹크의 종류가 나뉩니다.

    "+, - 킹크"는 와이어로프가 양쪽으로 굽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적으로 굽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 - 절단킹크"는 와이어로프가 한쪽으로 굽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 - 알파킹크"와 "+, - 델타킹크"는 와이어로프가 S자 형태로 굽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 - 킹크"가 와이어로프의 굽어짐 현상을 가장 간단명료하게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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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 교체 시기가 아닌 것은?

  1. 녹이 생겨 심하게 부식 된 것
  2. 소선의 수가 10% 이상 단선 된 것
  3. 공칭지름 3% 초과
  4. 킹크가 생긴 것
(정답률: 73%)
  •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은 그 길이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와이어로프가 늘어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름입니다. 따라서 공칭지름이 3% 초과되면 와이어로프가 늘어나는 정도가 너무 많아져서 안전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교체 시기가 아닌 것은 공칭지름 3% 초과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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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레인에서 줄걸이 와이어로프를 이용해 화물을 양중 할 때 줄걸이 각도에 따라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다르다. 줄걸이 로프에 가장 장력이 적게 걸리는 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40%)
  • 줄걸이의 각도가 작을수록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적어지기 때문에 가장 장력이 적게 걸리는 각도는 30°이다. 이는 삼각함수의 성질에 따라 각도가 작을수록 사인값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30°일 때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하중이 가장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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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크레인에서오이어로프를 장치할 때 고정방법으로 가장 효율이 높고 양호한 방법은?

  1. 합금고정
  2. 크립고정
  3. 쐐기고정
  4. 엮어넣기
(정답률: 43%)
  • 크레인에서 오이어로프를 장치할 때 합금고정이 가장 효율적인 이유는 합금은 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이어로프를 합금으로 고정하면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금은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기 때문에 크레인의 무게를 줄이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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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와이어로프를 장치할 때 고정방법으로 가장 효율이 높고 양호한 방법은?

  1. 합금고정
  2. 크립고정
  3. 쐐기고정
  4. 엮어넣기
(정답률: 22%)
  • 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은 엮어넣기입니다. 와이어로프를 엮어넣으면 와이어로프와 고정구간이 서로 강하게 결합되어 풀림이나 이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엮어넣기는 다른 고정방법에 비해 작업이 간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엮어넣기가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한 고정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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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물체 중량을 구하는 공식은?

  1. 비중×넓이
  2. 무게×체적
  3. 넓이×체적
  4. 비중×체적
(정답률: 48%)
  • 물체의 중량은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량을 의미합니다. 이 질량은 물체의 밀도와 부피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중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물체의 부피와 밀도를 알아야 합니다. 이때, 비중은 물체의 밀도를 다른 물질의 밀도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비중과 물체의 부피를 곱하면 물체의 질량, 즉 중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중×체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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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매다는 체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장기 사용으로 연결 부분의 안쪽이 마모된다.
  2. 균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용접으로 보수하여 재사용 하는 것이 좋다.
  3. 링크의 이음매가 벗겨질 수도 있으므로 유의 하여야 한다.
  4. 링크의 단면 직경이 제조시보다 10% 이상 감소한 것은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74%)
  • "균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용접으로 보수하여 재사용 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열이 있는 체인은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위험하며, 교체해야 합니다. 균열이 있는 체인을 사용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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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표지 종류가 아닌 것은?

  1. 안내 표지
  2. 허가 표지
  3. 지시 표지
  4. 금지 표지
(정답률: 67%)
  • 안전표지는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표지이며, 허가 표지는 특정 행위나 행동을 허용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이기 때문에 안전표지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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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세틸렌 용접기에서 가스가 누설되는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1. 비눗물 검사
  2. 기름 검사
  3. 촛불 검사
  4. 물 검사
(정답률: 67%)
  • 아세틸렌 용접기에서 가스 누설을 검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비눗물 검사입니다. 이는 가스 누출 부위에 비눗물을 바르고, 가스가 누출되면 비눗물이 거품을 일으키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누출 부위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기름 검사나 촛불 검사는 화재 위험이 있고, 물 검사는 가스와 반응하여 위험한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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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67%)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벨트가 늘어나거나 끊어져서 동력 전달이 불안정해지면 회전 부품들이 갑작스럽게 멈추거나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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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료 파이프 피팅을 조이고, 풀 때 가장 알맞은 장치는?

  1. 탭렌치
  2. 복스렌치
  3. 소켓렌치
  4. 오픈렌치
(정답률: 31%)
  • 연료 파이프 피팅을 조이고 풀 때는 오픈렌치가 가장 알맞습니다. 이는 연료 파이프 피팅이 일반적으로 둥근 모양이기 때문에, 오픈렌치가 더 적합하며, 또한 연료 파이프가 민감한 부품이기 때문에 오픈렌치를 사용하면 파이프를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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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추락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 안전관리상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한다.
  2. 일반 공구를 사용한다.
  3. 이동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4. 고정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추락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이유는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때 추락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면 작업자가 추락할 경우 생명을 보호할 수 있으며, 작업 중에도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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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선풍기 날개에 의한 위험방지조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망 또는 울 설치
  2. 역회전 방지장치 부착
  3. 과부하 방지장치 부착
  4. 반발 장비장치 설치
(정답률: 67%)
  • 선풍기 날개는 회전 중에 손이나 물건이 들어가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망 또는 울을 설치하여 손이나 물건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방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망은 구멍이 작아서 손이나 물건이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고, 울은 소리로 경고하여 사람들이 조심하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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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작업현장에서 전기 기구를 취급 할 때 틀린 사항은?

  1. 동력기구 사용 시 정전 되었다면 전원 스위치를 끈다.
  2. 퓨즈가 끊어졌다고 함부로 손을 대서는 안 된다.
  3. 보호덮개를 씌우지 않은 백열전등으로 된 작업등을 사용한다.
  4. 안전점검 사항을 확인하고 스위치를 넣는다.
(정답률: 87%)
  • 보호덮개를 씌우지 않은 백열전등으로 된 작업등을 사용하면 전기적으로 불안전하며,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감전 사고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틀린 사항입니다. 보호덮개를 씌운 안전한 작업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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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화재의 분류가 옳게 된 것은?

  1. A급 화재 : 일반 가연물화재
  2. B급 화재 : 금속화재
  3. C급 화재 : 유류화재
  4. D급 화재 : 전기화재
(정답률: 77%)
  • A급 화재는 일반적인 가연물에 의한 화재를 말합니다. 가연성이 높은 물질이나 액체, 고체 등이 불에 타면서 발생하는 화재로, 예를 들면 나무, 종이, 섬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재는 불이 번지기 쉽고 화재 발생 후 진압이 어렵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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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에 알맞지 않는 것은?

  1.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구분한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 둔다.
  4. 사용한 수공구는 녹슬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에 오일 을 발라서 보관하도록 한다.
(정답률: 87%)
  • 사용한 수공구를 오일로 발라서 보관하는 이유는 수공구의 녹슬음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녹슬게 되면 수공구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사용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하여 내구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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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릴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 올린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4.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81%)
  • 크레인 작업 시 신호의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작업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 작업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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