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2-03)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8-02-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표시 중 40/20ton×26m 용어의 해석이 맞는 것은?

  1.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
  2. 보권 40톤, 주권 20톤, 스팬 26m
  3. 주권 20톤~40톤, 스팬 26m
  4. 주권 0.5톤, 스팬 26m
(정답률: 89%)
  • 40/20ton×26m은 천장크레인의 주권과 보권의 무게 한계와 스팬(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 중 40톤은 주권의 무게 한계를 나타내며, 20톤은 보권의 무게 한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26m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훅(hook)이 지상에 도달했을 경우 드럼(drum)에는 최소 몇 회의 감김 여유가 있어야 하는가?

  1. 감겨있지 않아도 된다.
  2. 최소 1회 이상
  3. 최소 2회 이상
  4. 최소 4회 이상
(정답률: 90%)
  • 훅이 지상에 도달하면 드럼은 훅의 운동에 따라 흔들리게 됩니다. 이 때, 드럼이 흔들리는 동안 드럼 스틱이 드럼 헤드에 부딪히는 소리가 발생합니다. 이 소리를 드럼 비트라고 합니다. 만약 드럼이 감겨있지 않다면, 드럼 비트가 불규칙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럼이 최소 2회 이상 감겨있어야 드럼 비트가 안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주행 차륜의 직경이 400㎜이고, 주행 모터의 회전수가 3000rpm이며, 감속비가 1/100일 때, 주행속도는?

  1. 약 38m/min
  2. 약 68m/min
  3. 약 120m/min
  4. 약 80m/min
(정답률: 39%)
  • 주행 차륜의 둘레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둘레 = π × 직경
    = 3.14 × 0.4m
    = 1.256m

    감속비가 1/100이므로, 주행 모터의 회전수를 1/100로 나눈 값이 주행 차륜의 회전수가 됩니다.

    주행 차륜의 회전수 = 3000rpm ÷ 100
    = 30rpm

    따라서, 주행 차륜의 회전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 차륜의 회전속도 = 주행 차륜의 둘레 × 주행 차륜의 회전수
    = 1.256m × 30rpm
    = 37.68m/min

    따라서, 주행속도는 약 38m/min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과 스팬으로 표기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 가지를 더 추가한다면?

  1. 양정
  2. 권상속도
  3. 횡행속도
  4. 주행속도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 스팬, 그리고 양정으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양정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하며, 크레인이 작업하는 공간에 따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양정은 천장크레인의 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속도제어 제동기는 어떤 때 속도제어를 하는가?

  1. 권상시
  2. 권하시
  3. 권상과 권하시
  4. 횡행과 권상시
(정답률: 53%)
  • 속도제어 제동기는 권하시(내리막길)에서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내리막길에서 차량이 너무 빠르게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정격하중이 20000kgf인 천장크레인의 훅(Hook)은 파괴하중이 최소한 몇 kgf 이상인 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1. 40000kgf
  2. 60000kgf
  3. 80000kgf
  4. 100000kgf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의 훅은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들어올릴 경우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파괴하중이 정격하중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20000kgf 이상의 파괴하중을 갖는 "100000kgf"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주행차륜 직경이 800㎜인 신품 크레인을 설치한 직후 운전 부주의로 구동륜 1개에 깊이 1㎜의 넓은 홈을 생기게 했다. 이때의 조치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차륜의 흠을 제거 후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
  2. 어렵더라도 주행차륜 전부를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
  3. 구동륜의 직경 차이를 없애기 위해 양쪽 구동륜을 동시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
  4. 그대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정답률: 36%)
  • 주행차륜 직경이 800㎜인 크레인에서 구동륜 1개에 깊이 1㎜의 넓은 홈이 생겼을 때, 이를 그대로 사용하면 구동륜의 균형이 깨져서 크레인의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차륜의 흠을 제거하고 사상 가공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사상 가공은 차륜의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고, 균일한 직경으로 가공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차륜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륜의 흠을 제거 후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가 가장 알맞은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권상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전동기→기어감속기→커플링→드림→와이어로프→훅
  2. 전동기→커플링→드럼→기어감속기→와이어로프→훅
  3. 전동기→커플링→기어감속기→드럼→와이어로프→훅
  4. 전동기→기어감속기→드럼→커플링→와이어로프→훅
(정답률: 63%)
  • 정답은 "전동기→커플링→기어감속기→드럼→와이어로프→훅" 입니다.

    전동기는 권상장치의 동력원으로서, 커플링을 통해 기어감속기와 연결됩니다. 기어감속기는 전동기의 고속 회전을 낮은 속도로 변환하여 드럼에 전달합니다. 드럼은 와이어로프를 감아서 하중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와이어로프는 훅에 연결되어 실제로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정격하중이 20000kgf인 천장크레인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몇 kgf인가?

  1. 20000kgf
  2. 22000kgf
  3. 25000kgf
  4. 30000kgf
(정답률: 90%)
  • 정격하중이 20000kgf인 천장크레인은 최대 20000kgf까지의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이를 초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 보기 중에서 22000kgf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왜냐하면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110%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0000kgf x 1.1 = 22000kgf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한도는 원 두께의 약 몇 %일 때 새 라이닝으로 교체하여야 하는가?

  1. 5%
  2. 15%
  3. 20%
  4. 50%
(정답률: 70%)
  •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마찰력은 브레이크 라이닝과 바닥면 사이의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되면 마찰계수가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됩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한도는 원 두께의 약 50%일 때 새 라이닝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되어 마찰계수가 감소하기 시작하는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50% 이하로 마모되기 전에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주행차륜 좌·우 외측 충심간의 수평거리에 해당 되는 것은?

  1. 차륜하중(wheel load)
  2. 휠베이스(wheel base)
  3. 양정(lift)
  4. 트롤리 스팬(trolley span)
(정답률: 48%)
  • 휠베이스(wheel base)는 주행차량의 좌우 외측 충심간의 수평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차량의 전체 길이와 차축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휠베이스가 길면 차량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짧으면 회전 반경이 좁아져 조향성이 좋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차륜의 플렌지 두께는 일반적으로 원래 두께의 몇 %가 마모되면 교환하는가?

  1. 10%
  2. 20%
  3. 30%
  4. 50%
(정답률: 55%)
  • 차륜의 플렌지는 주행 중에 지속적인 마찰과 충격에 노출되어 마모됩니다. 이에 따라 플렌지의 두께는 점차 얇아지게 되며, 일정 수준 이하로 두께가 감소하면 교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제조사에서는 플렌지의 원래 두께에서 50% 이상이 마모되면 교환을 권장합니다. 이는 플렌지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 어긋남의 허용오차는 상·하, 좌·우로 얼마인가?

  1. 0.1㎜
  2. 0.5㎜
  3. 0.5㎝
  4. 0.1㎝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의 어긋남은 수직 및 수평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천장크레인의 안전운전을 위해 주행레일 연결부의 어긋남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허용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상·하, 좌·우로 최대 0.5㎜의 허용오차를 가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0.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시브(활차)의 회전에 대한 그림이다. 옳은 것은?

  1. 시브와 부시 사이에서 회전한다.
  2. 부시와 축 사이에서 회전한다.
  3. 축과 브라켓 사이에서 회전한다.
  4. 부시와 브라켓 사이에서 회전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부시와 축 사이에서 회전한다." 입니다.

    이유는 시브는 부시에 의해 회전되며, 부시는 축에 의해 회전됩니다. 따라서 시브는 부시와 축 사이에서 회전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천장크레인용 마그네트 또는 스러스트 브레이크 휠 면의 요철은 몇 ㎜ 이상이 되면 수정 또는 교환하여야 하는가?

  1. 0.5㎜
  2. 1㎜
  3. 2㎜
  4. 3㎜
(정답률: 32%)
  • 천장크레인용 마그네트 또는 스러스트 브레이크 휠은 작동 시 요철과 마그네트 또는 브레이크 휠 면이 마찰하면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요철의 두께가 얇으면 열이 요철에 집중되어 고온으로 인해 변형이나 파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마그네트 또는 스러스트 브레이크 휠 면의 요철은 최소 2㎜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철심 부착 불량
  2. 전원 전압 강하
  3. 권선부분 단락
  4. 브레이크슈의 마모
(정답률: 29%)
  •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은 보통 철심 부착 불량, 전원 전압 강하, 권선부분 단락 등과 같은 전기적인 문제가 주로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브레이크슈의 마모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일반적인 문제로,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브레이크슈의 마모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두께가 줄어들고, 브레이크 디스크와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천장크레인용 훅(hook)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가장 적합한 것은?

  1. 훅에 정격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
  2.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3. 훅에 최대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4. 훅에 정격하중을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47%)
  • 천장크레인용 훅은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훅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할 때는 훅에 작용하는 하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정격하중은 훅이 설계된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훅에 정격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은, 훅이 설계된 최대 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은, 훅이 설계된 최대 하중의 2배를 동하중으로 작용시켜도 입구의 벌어짐이 더 작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더욱 안전한 설계를 보장하기 위한 조건으로, 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훅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할 때는,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의 주된 역할은?

  1. 권하시 상용 과권 방지
  2. 권상시 상용 작동 장치
  3. 주행 또는 횡행 작동시 양정을 초과하는 작업 방지
  4. 권상시 비상용 과권 방지
(정답률: 32%)
  •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비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주행 또는 횡행 작동시 양정을 초과하는 작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주된 역할은 권상시 비상용 과권 방지입니다. 이는 권상시에만 작동하여 비상 상황에서 과도한 작업을 방지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천장크레인에 대한 용어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교각에 의해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이다.
  2.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이다.
  3. 상당량의 짐을 인력으로 달아 올리기 및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공구의 일종이다.
  4. 엔진의 힘으로 무거운 짐을 간편하게 옮길 수 있는 크레인이다.
(정답률: 75%)
  •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이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주로 공장 내부에서 사용되며, 주행레일 위를 움직이면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설명이 가장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리미트스위치의 사용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권에만 사용
  2. 보권에만 사용
  3. 주행, 횡행에만 사용
  4. 주권과 보권에 주로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횡행도 사용
(정답률: 75%)
  • 리미트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에서 움직임의 한계를 설정하고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권과 보권은 기계나 장치에서 움직임의 한계를 설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리미트스위치는 주권과 보권에 주로 사용되지만, 필요에 따라 주·횡행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계나 장치의 용도와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두 축의 회전방향이 같으며, 높은 감속비를 얻기 위해 사용되는 기어는?

  1. 베벨 기어
  2. 하이포이드 기어
  3. 내접 기어
  4. 스퍼어 기어
(정답률: 30%)
  • 내접 기어는 두 축의 회전방향이 같고, 감속비가 높은 기어로서, 토크 변환 효율이 높아 베벨 기어나 하이포이드 기어보다 더 많은 토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감속비를 필요로 하는 기계나 장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트롤리(Trolley) 도언의 좌·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몇 ㎜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70%)
  • 트롤리 도언의 좌·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2㎜ 이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트롤리 도언이 레일 위를 움직일 때 좌우로 흔들리는 정도를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고저차가 너무 크다면 트롤리 도언이 레일 위에서 불안정하게 움직이게 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 고저차는 최대 ±2㎜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저항기에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일어나는 현상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항기의 온도가 상승한다.
  2. 전동기의 온도가 내려간다.
  3. 다른 속도의 운전과 전동기 온도는 동일하다.
  4. 정격속도로 운전하는 것보다 유리하다.
(정답률: 56%)
  • 저항기는 전기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하면서 발열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면서 저항기의 발열이 계속해서 일어나게 되어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저항기의 내부 구조가 변형되거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전기 기기의 불꽃 발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스위치류의 개폐는 신속히 행한다.
  2.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3.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시킨다.
  4.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85%)
  •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는 교류보다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직류가 불꽃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꽃은 전류가 개폐되거나 스위치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데,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교류에서는 스위치의 개폐나 접촉면의 불순물 등으로 인해 전류가 갑자기 차단되면서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직류를 사용하여 불꽃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천장크레인 운전개시 전의 점검사항으로서 수전전압의 상태가 규정전압보다 몇 % 이상 차이가 나면 운전을 금지해야 하는가?

  1. ±3% 이상
  2. ±10% 이상
  3. ±20% 이상
  4. ±30% 이상
(정답률: 44%)
  • 수전전압이 규정전압보다 ±10% 이상 차이가 나면 운전을 금지해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 운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전압이 규정전압보다 크게 차이가 나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운전이 가능하도록 규정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천장크레인 보수관리에 대해 틀린 것은?

  1. 예방보전과 사후보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것을 예방보전이라 한다.
  3. 권상장치의 수리는 사후보전에 속한다.
  4. 크레인의 모든 장치를 예방보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답률: 73%)
  • 권상장치는 크레인의 안전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의 수리는 예방보전으로 계획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권상장치에 고장이 발생하면 즉시 사후보전으로 수리해야 하며, 이는 예방보전과는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권상장치의 수리는 사후보전에 속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키(Ke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배(taper key)는 키에 기울기를 준 것이다.
  2. 키(Key)는 축에 회전체를 고정 시키는데 사용된다.
  3. 키(Key)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
  4. 키(Key)는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52%)
  • "키(Key)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키는 회전체를 고정시키고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며, 녹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사용 중인 천장크레인은 산업안전보건법 관련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 및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음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자체검사
  2. 작업시작 전 점검
  3. 정기검사
  4. 완성검사
(정답률: 72%)
  • 완성검사는 제품이 생산되고 나서 최종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검사하는 것으로, 천장크레인과는 관련이 없다. 천장크레인은 자체검사, 작업시작 전 점검, 정기검사를 통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메가테스터는 무엇을 측정하는 것인가?

  1. 전기 전도도
  2. 전력량
  3. 전압
  4. 전기 절연저항
(정답률: 53%)
  • 메가테스터는 전기 절연저항을 측정합니다. 이는 전기 회로에서 전기가 흐르지 않는 부분, 즉 절연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전기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기 회로의 다른 요소들을 측정하는 값이지만, 메가테스터는 절연체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재료의 응력 중 가장 작은 값을 나타내는 것은?

  1. 사용 응력
  2. 허용 응력
  3. 탄성 한도
  4. 극한 강도
(정답률: 20%)
  • 사용 응력은 재료가 실제로 사용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료가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사용 응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세 가지 옵션인 허용 응력, 탄성 한도, 극한 강도는 모두 재료의 물리적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사용 응력은 실제 사용 상황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고려하기 때문에 가장 작은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 응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천장크레인 감속기의 급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 오일의 점도는 치(기어이)면 하중이나 운전온도가 높을수록 고점도유를 사용한다.
  2. 개방기어는 정기적으로 조금씩 급유한다.
  3. 개방식이 아닌 기어박스 내부에 있는 기어오일은 월 1회 보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기어에 윤활유를 공급하면 기어의 치(기어이)가 서로 맞물릴 때 치면에 유막을 형성한다.
(정답률: 32%)
  • 정답은 "개방식이 아닌 기어박스 내부에 있는 기어오일은 월 1회 보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이유는 개방식 기어와 달리 기어박스 내부에 있는 기어오일은 외부 공기와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증발이나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보충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몇 가지 부품에 대하여 예비품을 두어야 하는 목적은?

  1.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2. 부품 값이 비싸며 운반할 때 불편하므로
  3. 형식을 갖추어 둘 필요가 있으므로
  4.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이며 값이 싸므로
(정답률: 87%)
  • 예비품을 두는 목적은 운전 중 고장이 발생할 경우 즉시 대처하기 위함이며, 이 중에서도 고장이 쉽게 발생하는 부품에 대해서는 미리 예비품을 두어 정비 시간을 단축시키고, 장비의 가동 시간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회전축 베어링 유닛에 진동이 생기는 원인 중 틀린 것은?

  1. 1축상 2개의 베어링 유닛을 사용하는 경우
  2. 하우징 취부 볼트가 풀린 경우
  3. 축이 휜 경우
  4. 베어링 내부의 마모에 의해 틈이 커진 경우
(정답률: 58%)
  • 정답: "1축상 2개의 베어링 유닛을 사용하는 경우"

    이유: 회전축 베어링 유닛은 축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2개 이상의 베어링 유닛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1축상 2개의 베어링 유닛을 사용하는 경우, 베어링 유닛 간의 간격이 넓어져 축의 진동이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1축상 2개의 베어링 유닛을 사용할 때는 축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베어링 유닛 간의 간격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전동기 중 2차 저항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기동 및 속도제어를 행하는 전동기는?

  1. 직류 직권 전동기
  2. 교류 권선형 유도 전동기
  3. 교류 농형 전동기
  4. 직류 분권 전동기
(정답률: 77%)
  • 2차 저항제어 방식은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교류 권선형 유도 전동기에서 사용됩니다. 교류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흐르게 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 때, 2차 저항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전류의 크기를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교류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천장크레인에서 기동 및 속도제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동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전동기가 입력 20kW로 운전하여 23HP의 동력을 발생하고 있을 때 전동기의 효율은? (단, 1HP는 746W)

  1. 64.8%
  2. 85.8%
  3. 87%
  4. 96%
(정답률: 54%)
  • 전동기의 출력은 23HP × 746W/HP = 17158W 이다.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 ÷ 입력 = 17158W ÷ 20000W = 0.858 = 85.8% 이다.
    따라서 정답은 "85.8%"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전기 기호 중 맞는 것은?

  1. 저항 : Ω
  2. 전력량 : R
  3. 전류 : V
  4. 전압 : A
(정답률: 74%)
  • 전압은 V, 전류는 A, 전력량은 W으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저항은 Ω로 표기합니다. Ω는 오메가(Omega) 기호로, 저항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리모콘 크레인의 취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어기는 다른 크레인용과 혼동되지 않도록 이름판을 부착하고 각 크레인 별로 구분하여 둔다.
  2. 운전위치와 크레인의 기계 장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육안에 의한 점검은 생략할 수 있다.
  3. 운전 중에 권상 화물이 보이지 않는 위치에 이동한 경우는 일단 정지한 후 권상 화물이 보이는 장소로 이동한 후 운전을 재개한다.
  4. 작업 개시 전 비상정지 버튼을 눌러 전원이 끊어지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84%)
  • 운전위치와 크레인의 기계 장치가 떨어져 있는 경우는 육안에 의한 점검은 생략할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모든 크레인에서 육안에 의한 점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커플링 조립볼트에 고무부시(rubber bush)를 끼워 그 탄성을 이용한 커플링은?

  1. 체인커플링
  2. 기어커플링
  3.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
  4. 유체커플링
(정답률: 81%)
  • 고무부시를 끼워 탄성을 이용한 커플링은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입니다. 이는 플랜지 형태의 커플링으로, 고무부시를 이용해 탄성을 발휘하여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하고 회전축의 오차를 보상할 수 있습니다. 체인커플링은 체인으로 연결된 커플링이며, 기어커플링은 기어로 연결된 커플링입니다. 유체커플링은 유체를 이용해 회전력을 전달하는 커플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천장크레인 운전 시작 전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내용과 작업순서에 대하여 관계자와 충분히 협의한다.
  2. 크레인 이동하는 영역 내에 장애물이 없는지를 사전에 확인한다.
  3. 방호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4.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 고려 할 필요가 없으며, 신속한 작업의 고려가 우선이다.
(정답률: 90%)
  •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 고려 할 필요가 없으며, 신속한 작업의 고려가 우선이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로, 이동할 물품의 무게와 크기, 안정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도 충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천장크레인으로 하중을 운반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규정된 하중 이상은 매달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전에 매달아서 사고가 없었던 하중이면 매달아도 무방하다.
  2. 보조 와이어로프는 와이어 작업자가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와이어로프는 훅의 중심에 걸고 매다는 각도는 안전한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4. 신호수에게만 의존하여 운전하며, 운반물을 지상에서 높이 달아 운반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2%)
  • 천장크레인으로 하중을 운반할 때는 와이어로프를 훅의 중심에 걸고 매다는 각도를 안전한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힘을 고르게 분산시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규정을 위반하는 내용이나 부적절한 조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에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은?

  1. 심강
  2. 트래드
  3. 공심
  4. 스트랜드
(정답률: 69%)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소선들을 꼬아 합쳐서 만든 것이 스트랜드입니다. 따라서 스트랜드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를 엮어 넣기로 고리를 만들려고 한다. 이때 엮어 넣는 적정 길이(Splice)는?

  1. 와이어로프 지름의 5~10배
  2. 와이어로프 지름의 10~20배
  3. 와이어로프 지름의 20~30배
  4. 와이어로프 지름의 30~40배
(정답률: 16%)
  • 와이어로프를 엮어 넣는 적정 길이는 고리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하다. 고리의 강도는 와이어로프의 지름에 비례하기 때문에, 엮어 넣는 적정 길이도 와이어로프 지름에 비례해야 한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지름의 30~40배가 적정 길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체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고온이나 수중 작업 시 와이어로프 대용으로 체인을 사용한다.
  2.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 체인을 사용한다.
  3. 체인에는 크게 링크 체인과 롤러 체인이 있다.
  4. 롤러 체인의 내구성은 핀과 부시의 마모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17%)
  •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링크 체인을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떨어진 두 축의 전동장치에는 주로 롤러 체인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롤러 체인이 더 부하를 견딜 수 있고, 작동 시 더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4,8ton의 부하물을 4줄걸이로 하여 각도 60°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ton인가?

  1. 0.69ton
  2. 1.23ton
  3. 1.39ton
  4. 1.46ton
(정답률: 29%)
  • 4줄걸이로 매달았을 때, 부하물의 중량은 각 줄에 고르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한 줄에 걸리는 하중은 4,8ton/4줄 = 1.2ton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부하물이 60° 각도로 매달려 있기 때문에, 중력의 방향과 수직인 세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세력은 부하물의 중량에 sin(60°)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한 줄에 걸리는 하중은 1.2ton x sin(60°) = 1.2ton x 0.866 = 1.0392 ≈ 1.39ton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줄걸이 용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와이어로프(wire rope)
  2. 조인트(joint)
  3. 체인(chain)
  4. 섀클(shackle)
(정답률: 52%)
  • 조인트(joint)는 줄걸이 용구가 아닙니다. 조인트는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부품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줄걸이 용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인트(joint)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체적이 같을 때 무거운 것부터 차례로 나열한 것은?

  1. 동-납-점토-철
  2. 점토-납-동-철
  3. 철-동-납-점토
  4. 납-동-철-점토
(정답률: 62%)
  • 문제에서는 체적이 같을 때 무거운 것부터 나열하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무게가 무거운 순서대로 정렬해야 합니다. "납"은 네 가지 중에서 가장 무거우므로 가장 앞에 위치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동"이 옵니다. "철"은 "점토"보다 무거우므로 "철"이 "점토"보다 앞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납-동-철-점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인양하기 위해 줄걸이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중량물의 중심위치를 고려한다.
  2.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4.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은 보호대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줄걸이 각도가 너무 크면 중량물이 불안정해져서 인양 작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각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허용차 표시로 맞는 것은?

  1. +7% ~ -7%
  2. +7% ~ 0%
  3. 0% ~ -7%
  4. 50%
(정답률: 71%)
  • 와이어로프의 직경은 정확하게 제조되기 어렵기 때문에 일정한 허용차가 필요합니다. 이때,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허용차는 양수와 음수 모두 존재합니다. 따라서, "+7% ~ -7%" 보다는 "+7% ~ 0%"이 더 적절한 표시입니다. 이유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허용차 범위 내에서 양수와 음수 모두 허용되기 때문입니다. 즉, 최대 7%까지 직경이 커져도, 최대 7%까지 직경이 작아져도 허용되며, 0% 이하로는 직경이 작아지면 안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1. 2
  2. 3
  3. 4
  4. 5
(정답률: 73%)
  •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5"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최소 테스트 무게(브레이크 포인트)를 최대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사용 중에는 안전율이 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안전율이 5인 와이어로프는 1톤의 하중을 견딜 수 있지만, 실제로는 5톤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그림과 같이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1. 보권사용
  2. 주권사용
  3. 위로 올리기
  4. 작업 완료
(정답률: 72%)
  • 이 그림은 군대에서 사용하는 호각 신호 방법 중 하나인데,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 것은 "주권사용"을 의미합니다. 즉, 이 신호를 보내는 사람이 자신의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권사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토크렌치의 사용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핸들을 잡고 밀면서 사용한다.
  2. 토크증대를 위해 손잡이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게이지에 관계없이 볼트 및 너트를 조이면 된다.
  4. 볼트나 너트 조임력을 규정값에 정확히 맞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89%)
  • 토크렌치는 볼트나 너트를 정해진 규정값에 맞게 조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공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게이지에 맞춰 정확한 토크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핸들을 잡고 밀면서 사용하거나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사용 방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져서 다시 새것으로 교체 하였으나 또 끊어졌다면 어떤 조치가 가장 옳은가?

  1. 계속 교체한다.
  2. 용량이 큰 것으로 갈아 끼운다.
  3. 구리선이나 납선으로 바꾼다.
  4. 전기 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한다.
(정답률: 81%)
  •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졌다는 것은 전기장치 내부에서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하여 퓨즈가 보호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퓨즈를 교체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기장치 내부에서 고장이 발생한 것이므로, 전기 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하는 것이 가장 옳은 조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장의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문제를 미루거나 우회하는 방법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그림과 같은 안전 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2. 출입금지
  3. 보안경 착용
  4. 인화성물질 경고
(정답률: 70%)
  • 이 표지판은 "비상구"를 나타냅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대피할 수 있는 출구임을 나타내며, 화재 등의 긴급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무게 보다 초과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 작업 전에 작업 반경을 확인한다.
(정답률: 91%)
  • "규정무게 보다 초과하여 사용하여야 한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기중기는 규정무게 이하로만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규정무게를 초과하여 사용하면 기계의 안전성이 떨어지고,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기계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정무게 이하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즉시 응급조치하고 보고 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장비의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룻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89%)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불이 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을 위해 나무상자에 보관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중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산소용접 작업 시
  2. 그라인더 작업 시
  3. 건설기계장비 일상점검 작업 시
  4. 장비의 하부에서 점검, 정비 작업 시
(정답률: 82%)
  • 보호안경은 작업 중 눈에 물집, 먼지, 물방울, 불순물 등이 들어가서 눈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건설기계장비 일상점검 작업 시에는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배터리 전해액처럼 강산알칼리 등의 액체를 취급할 때 가장 적합한 복장은?

  1. 면장갑착용
  2. 면직으로 만든 옷
  3. 나일론으로 만든 옷
  4. 고무로 만든 옷
(정답률: 72%)
  • 고무로 만든 옷은 강산알칼리 등의 액체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복장입니다. 면직이나 나일론은 액체에 대한 내성이 낮아 손상될 가능성이 높고, 면장갑도 마찬가지로 내성이 부족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화재 및 폭발의 우려가 있는 가스발생장치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불연성 재료 사용금지
  2. 화기 사용금지
  3. 인화성 물질 사용금지
  4. 점화원이 될 수 있는 기계 사용금지
(정답률: 76%)
  • 가스발생장치 작업장에서는 불연성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불연성 재료는 불이 붙어도 연소하지 않는 재료로,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막아 작업장 내 화재 확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연성 재료 사용금지"는 맞지 않는 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해머(hammer)작업에 대한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두드린다.
  2. 녹슨 재료 사용 시 보안경을 사용한다.
  3. 타격범위에 장해물을 없도록 한다.
  4. 작게 시작하여 차차 큰 행정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4%)
  •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고 두드린다."는 잘못된 내용입니다. 해머 작업은 작업자가 서로 마주보지 않고, 작업 대상물과 반대편에 위치한 곳에서 작업을 해야 안전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해머가 빗나가서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목재, 종이, 석탄 등 일반 가연물의 화재 분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53%)
  • 목재, 종이, 석탄 등 일반 가연물은 높은 연소성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불이 붙고 불꽃이 번지며 화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등급 중 하나이며, 빠르게 대처하지 않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