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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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구조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거더는 동, 정, 상, 하 수평의 각 하중에 견디도록 리머 볼트로 견고하게 체결되어 있다.
  2. 새들
  3. 권상장치
  4. 속도감응 조향장치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의 구조에는 거더, 새들, 권상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감응 조향장치는 천장크레인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운전 및 조작을 돕는 부속품으로, 크레인의 구조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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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리미트 스위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작이 확실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횡행용 리미트 스위치는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것이 좋다.
  3. 옥외용은 방수가 되는 것이 좋다.
  4.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 사용해도 좋다.
(정답률: 77%)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위치로, 일정한 위치에서 작동하여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 사용해도 좋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리미트 스위치는 일정한 위치에서 작동해야 하며,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하여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는 정확한 설치와 사용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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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차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권상의 경우 상·하 동작시 급작 정지한다.
  2. 주행의 경우 정지시켜도 밀림현상이 생긴다.
  3. 주행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4. 권상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89%)
  •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차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서 차량이 멈추지 않거나 멈추더라도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이 공기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공기가 없으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 공기가 차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더라도 차량이 멈추지 않고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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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
  2. 크레인이 평상시 주로 많이 취급하는 하중
  3.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안전 작업 하중
  4. 달기기구의 무게를 포함한 안전 작업 하중
(정답률: 61%)
  •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이 아니라,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안전 작업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보다 더 높은 하중이 가해질 경우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은 크레인 작업 시에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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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의 드럼(drum)에서 와이어로프를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 남는 로프의 한도는?

  1. 최소 1바퀴 이상
  2. 최소 2바퀴 이상
  3. 최소 5바퀴 이상
  4. 최소 8바퀴 이상
(정답률: 81%)
  • 천장크레인의 드럼은 와이어로프를 감아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와이어로프를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 남는 로프의 한도는 드럼의 지름과 와이어로프의 직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의 드럼은 최소 2바퀴 이상의 와이어로프를 감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소 2바퀴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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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행차륜의 각 부위에 대한 마모 한도로 옳은 것은?

  1. 차륜직경의 마모 : 원칫수의 10%
  2. 플랜지의 두께 : 원칫수의 50%
  3. 구동차륜의 좌우 직경차 : 원칫수의 15%
  4. 플랜지의 변형 : 수직에서 30˚
(정답률: 57%)
  • 플랜지는 주행 중에 차량의 무게와 운전 조작에 의해 큰 압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플랜지의 두께는 충분히 강하고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플랜지의 두께는 원칫수의 5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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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인 경우 스팬 편차 한계는?

  1. ±3㎜
  2. ±6㎜
  3. ±10㎜
  4. ±18㎜
(정답률: 64%)
  •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인 경우 스팬 편차 한계는 ±3mm입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정밀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팬 편차가 크면 작업물을 정확하게 위치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팬 편차 한계를 최소화하여 천장크레인의 작업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3m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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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천장크레인의 규격 200/40ton × Span 60m 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200은 주권의 권상능력을 말한다.
  2. 40은 보권의 권상능력을 말하낟.
  3. 60은 스팬의 길이를 말한다.
  4. 200과 40은 최대 및 최소 시험하중을 말한다.
(정답률: 77%)
  • "200과 40은 최대 및 최소 시험하중을 말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의 규격 표기법에서 첫 번째 숫자는 주권의 권상능력을, 두 번째 숫자는 보권의 권상능력을 나타내며, 이 뒤에 스팬의 길이가 표기됩니다. 따라서 200/40ton은 주권의 권상능력이 200톤, 보권의 권상능력이 40톤인 천장크레인을 의미하며, 이 크레인의 스팬 길이는 6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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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에서 훅(hook)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는?

  1. 와이어가 닿는 부분의 마모깊이가 1㎜가 되었을 때
  2. 훅 입구의 벌어짐이 원칫수의 2%가 넘었을 때
  3. 훅 입구의 벌어짐이 원칫수의 20%가 넘었을 때
  4. 훅의 일부분에 도장처리가 벗겨졌을 때
(정답률: 94%)
  • 천장크레인에서 훅 입구의 벌어짐이 원칫수의 20%가 넘으면 훅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훅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인해 천장크레인 작업 시 꼭 지켜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훅의 안전성과 관련된 문제이지만, 원칫수의 20%가 넘는 벌어짐은 훅이 떨어질 위험이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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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마그넷 브레이크 점검결과 라이닝 두께가 30% 감소되었을 때 조치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2. 라이닝을 교환한다.
  3. 브레이크 드럼직경을 크게 한다.
  4. 마모 한도에 달할 때까지 계속 사용한다.
(정답률: 77%)
  • 마그넷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30% 감소되면 브레이크의 효율이 저하되므로,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간격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드럼에 더 밀착하여 브레이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라이닝을 교환하거나 브레이크 드럼직경을 크게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라이닝 두께가 감소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스트로크 조정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마모 한도에 달할 때까지 계속 사용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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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의 권과방지장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증추형 리미트 스위치
  2. 마그넷 스위치
  3. 스크류식 리미트 스위치
  4. 캠형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의 권과방지장치는 크레인의 무게를 감지하여 권반의 회전을 멈추는 안전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마그넷 스위치는 권과방지장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마그넷 스위치는 자석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작동하는 스위치로, 크레인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그넷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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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휠베이스(wheel base)는 스팬(span) 길이의 8배 이상이 되어야 좋다.
  2. 차륜은 구동륜과 종동륜으로 구분한다.
  3. 주행레일 유지 보수시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한다.
  4. 새들(saddle) 양끝엔느 주행 완충용 스톱퍼를 설치하여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정답률: 73%)
  • "휠베이스(wheel base)는 스팬(span) 길이의 8배 이상이 되어야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휠베이스의 길이는 크레인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스팬 길이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휠베이스의 길이는 크레인의 크기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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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 용어 중 '양정'을 옳게 표현한 것은?

  1. 주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2. 횡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3. 건물바닥이나 지상에서 크레인 상면까지의 거리
  4.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
(정답률: 72%)
  • 크레인의 양정은 크레인의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한의 거리를 나타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가 옳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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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훅(hook)의 안전계수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 이상
  2. 7 이상
  3. 5 이상
  4. 9 이상
(정답률: 89%)
  • 훅(hook)의 안전계수는 최소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안전계수가 5 이상이면 훅이 예상치 못한 부하에도 견딜 수 있어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5 이상의 안전계수를 가진 훅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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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은 수시로 정격하중의 110% 부하를 걸어서 시험하중을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좋다.
  2. 안전장치를 해제하고 작업을 해서는 안된다.
  3. 운전자의 시선은 주위를 넓게 바라보며 특히 진행중인 방향의 앞쪽을 잘 살펴야 한다.
  4. 작업장의 구석진 곳에 있는 부하물을 들어올릴 때는 경사지게 당겨 올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률: 84%)
  • "천장크레인은 수시로 정격하중의 110% 부하를 걸어서 시험하중을 테스트 해 보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정격하중의 110% 부하를 걸어서 시험하중을 테스트하는 것은 오히려 천장크레인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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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 제동시 브레이크 라이닝(lining)에서 발열이 심하며 연기가 날 때 조치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드럼과 라이닝에 물을 뿌려 식힌 다음 라이닝을 교환하였다.
  2. 공기 중에 자연 냉각시킨 다음 점검하여 보니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이 너무 적어 적합하게 조정하였다.
  3. 공기 중에 자연 냉각시킨 후 브레이크 드럼을 교환하였다.
  4. 드럼에 물을 뿌려 식힌 다음 라이닝의 틈을 작게 조정하였다.
(정답률: 42%)
  • 천장크레인 제동시 발생하는 발열과 연기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간격이 너무 적어서 생기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중에 자연 냉각시킨 다음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을 적합하게 조정하는 것이 적절한 조치입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마찰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발열과 연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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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극 전면에 놓인 금속제 원판이 회전하면 그 회전을 멈추고자 하는 방향으로 제동이 작용하는 성질을 응용한 브레이크는?

  1. 메카니컬 브레이크
  2. 와류 브레이크
  3. 페달 브레이크
  4. 스러스트 브레이크
(정답률: 55%)
  • 와류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원판에 브레이크 패드를 가까이 대어 회전을 멈추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원판과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력을 이용한 메카니컬 브레이크와는 달리, 원판 주변의 공기 저항을 이용하여 회전을 멈추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고속 회전하는 비행기나 자동차 등에서 사용되며,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적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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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일반적으로 차륜의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주철
  2. 주강
  3. 특수 주강
  4. 구리
(정답률: 74%)
  • 구리는 차량의 부품 제작에는 사용되지만, 차륜의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구리가 너무 부드러워서 내구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이 운행 중에는 매우 높은 압력과 마찰력이 발생하므로, 내구성이 뛰어난 주철, 주강, 특수 주강 등이 차륜의 재료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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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훅의 도르래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하였을 때의 원인은?

  1. 리미트 스위치 고장
  2. 저항기 고장
  3. 전동기 고장
  4. 브레이크 고장
(정답률: 84%)
  • 리미트 스위치는 훅이 도르래의 최대 이동 범위를 넘어가지 않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리미트 스위치가 고장이 나면 훅이 도르래의 최대 이동 범위를 넘어가게 되어 크래브 상단과 충돌하게 됩니다. 따라서 훅의 도르래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한 원인은 리미트 스위치의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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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면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감소하므로 일반적으로 내열온도는 몇 ℃를 초과해서는 안되는가?

  1. 30℃
  2. 85℃
  3. 150℃
  4. 500℃
(정답률: 80%)
  •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면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감소하게 되어 제동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열온도는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내열온도는 150℃를 초과해서는 안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제동면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온도 범위가 100℃에서 150℃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열온도가 150℃를 초과하면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안전한 제동 효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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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연결부에 탄성체를 이용하는 축이음은?

  1. 플랜지 커플링
  2. 플랙시블 커플링
  3. 마프 커플링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50%)
  • 연결부에 탄성체를 이용하는 축이음은 플랙시블 커플링입니다. 이는 탄성체를 이용하여 축의 진동을 흡수하고, 회전 중에도 축의 정렬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랜지 커플링은 고정된 위치에서 사용되며, 마프 커플링은 진동을 흡수하지만 회전 중에 축의 정렬을 유지하지 못합니다.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연결되어 있을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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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크레인 본 작업은 시작하기 전 장비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운전점검 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기능
  2. 클러치 기능
  3. 훅 균열 검사
  4. 와이어 로프 감김상태
(정답률: 35%)
  • 크레인 작업 중 훅이 균열이 생기면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도중에 떨어질 수 있으므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훅 균열 검사는 크레인 작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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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레인의 부품 중 고장률이 가장 높은 것은?

  1. 차륜
  2. 기어
  3. 드럼
  4. 전동기 고장
(정답률: 45%)
  • 크레인의 작동 원리는 전동기를 통해 동력을 발생시켜 차륜과 기어를 움직여 드럼을 회전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동기가 고장이 나면 크레인의 작동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전동기 고장이 가장 높은 고장률을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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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훅과 같이 장기간 사용하는 구조물의 반복 응력으로 인한 경화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열처리 방법으로, 금속을 미리 정해진 온도로 가열해 일정시간 동안 그 상태로 유지한 다음 실온에서 냉각시켜 가단성을 높이고 깨지기 쉬운 성질을 줄이는 것은?

  1. 담금질 한 것은 함부로 두들겨서는 안된다.
  2. 구상화처리
  3. 석출경화
  4. 풀림
(정답률: 31%)
  • 주어진 보기 중에서 "풀림"은 열처리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담금질 한 것은 함부로 두들겨서는 안된다."는 금속 가공 시 주의사항이며, "구상화처리"는 금속의 구조를 세밀하게 제어하여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열처리 방법이다. "석출경화"는 금속 내부의 석출물을 제거하여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열처리 방법이다. 따라서, "풀림"은 열처리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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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M20 볼트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메트릭 나사이며 유효경이 20㎜이다.
  2. 나사산 각도가 60˚ 이며 볼트 외경이 20㎜이다.
  3. 나사산 각도가 60˚ 이며 볼트 유효경이 20㎜이다.
  4. 메트릭 나사이며 나사산의 각도가 55˚ 이다.
(정답률: 74%)
  • M20 볼트는 메트릭 나사이며, 볼트 외경이 20㎜이기 때문에 "나사산 각도가 60˚ 이며 볼트 외경이 20㎜이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나사산 각도는 볼트의 모양을 결정하며, M20 볼트는 60˚의 나사산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효경이 아닌 외경을 사용한 이유는 볼트의 크기를 측정할 때 일반적으로 외경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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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베어링 메탈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마찰이나 마멸이 적어야 한다.
  2. 변압 강도가 커야 한다.
  3.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
  4. 길들임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47%)
  •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는 것은 베어링 메탈이 반복적인 하중에 대해 내구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로강도가 크다면 베어링 메탈이 금속 피로에 의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작아야 한다는 것이 올바른 구비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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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전자 접촉기의 개폐 동작 불량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전압 강하가 크다.
  2. 접점의 마모가 크다.
  3. 전동기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4. 조작회로가 고장이다.
(정답률: 56%)
  • 전동기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은 접촉기가 동작하는 시간이 너무 짧아져서 개폐 동작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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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의 스파크는 주파수가 ( )수록 심하며, ( )보다 ( )쪽이 스파크가 크다. ( )에 맞는 말로 짝 지어진 것은?

  1. 낮을, 교류, 직류
  2. 높을, 교류, 직류
  3. 높을, 직류, 교류
  4. 낮을, 직류, 교류
(정답률: 74%)
  • 정답은 "높을, 교류, 직류"입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전류의 방향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스파크가 심해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교류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교류에서는 주파수가 높을수록 스파크가 심해집니다.

    또한, 직류에서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스파크가 교류보다 적습니다. 따라서 직류에서는 교류보다 스파크가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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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급유 작업시 오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부분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브레이크 휠 또는 라이닝
  2. 차륜답면 또는 주행 레일
  3. 전동용 롤러 체인
  4. V 벨트
(정답률: 30%)
  • 급유 작업시 전동용 롤러 체인은 오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부분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전동용 롤러 체인은 오일이 필요한 부분이며, 급유 작업시에는 오히려 충분한 오일 공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동용 롤러 체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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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재도장의 시기는 도장면적의 약 몇 퍼센트에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였을 때 실시하는가?

  1. 3%
  2. 10%
  3. 50%
  4. 80%
(정답률: 60%)
  • 재도장은 도장면적의 약 10%에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였을 때 실시합니다. 이는 도장의 표면적이 일정 수준 이상 부식되어 표면이 부드러워지고, 도장의 내구성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 이하의 부식이 발생하면 이를 예방하기 위해 재도장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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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권선의 변환수리를 행하였을 때 잘못해서 계자의 회전방향을 반대로 결선하면 역전될 위험이 있다. 이 경우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시키는 장치는?

  1. 칼날형 개폐기
  2. 타임 릴레이
  3. 역상 보호 계전기
  4. 무전압 보호장치
(정답률: 92%)
  • 역상 보호 계전기는 전원 회로의 상태를 감시하고, 회전 방향이 반대로 결선되어 역상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권선의 변환수리를 잘못하여 계자의 회전방향이 반대로 결선되어 역상이 발생할 경우, 역상 보호 계전기가 회로를 차단시켜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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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크레인 작업종료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둔다.
  2. 주 배선용 차단기는 내려 놓는다.
  3. 전용의 줄걸이 작업 용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소정의 위치에 내려 놓는다.
  4. 훅 블록은 작업자나 차량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높이까지 권상시켜 둔다.
(정답률: 73%)
  • 주 배선용 차단기는 내려 놓는다. (틀린 것)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둔다는 이유는 작업이 끝난 후 크레인이 이동하면서 다른 사람이나 차량에 충돌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이 끝난 후에는 크레인을 작업 종료 위치에 정지시켜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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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의 모터(motor)용 부품 중에서 예비품으로 준비해 둘 필요성이 가장 큰 것은?

  1. 브러시(brush)와 홀더(holder)
  2. 회전자(rotor)
  3. 고정자(stator)
  4. 터미널(terminal) 단자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의 모터는 매우 큰 부하를 견디며 오랜 시간 동안 작동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모터 내부의 부품들은 자주 마모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브러시와 홀더는 모터의 회전 부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마모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예비품으로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회전자와 고정자는 비교적 내구성이 높아서 예비품으로 준비해 두지 않아도 됩니다. 터미널 단자는 일반적으로 손상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예비품으로 준비해 두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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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 저항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질 속을 전류가 흐르기 쉬운가 어려운가의 정도를 표시하는 단위 기호는 옴(Ω)이다.
  2. 온도 1℃ 상승하였을 때 변화한 그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
  3. 도체의 저항은 그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4. 도체의 접촉면에 생기는 접촉 저항이 크면 열이 발생하고 전류의 흐름이 떨어진다.
(정답률: 32%)
  • 정답은 "온도 1℃ 상승하였을 때 변화한 그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입니다.

    전기 저항은 물질 속을 전류가 흐르기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옴(Ω)입니다. 저항은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접촉 저항이 크면 열이 발생하고 전류의 흐름이 떨어지는 것도 맞습니다.

    하지만 "온도 1℃ 상승하였을 때 변화한 그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온도가 변하면 전기 저항도 변하기 때문에, 온도에 따른 저항 변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온도에 따른 저항 변화를 고려한 재료의 저항을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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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축은 그대로 두고 보스에만 홈을 판 키는?

  1. 새들 키
  2. 평 키
  3. 성크 키
  4. 미끄럼 키
(정답률: 56%)
  • 축은 그대로 두고 보스에 홈을 판다는 것은 보스의 크기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보스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새들 키"가 정답인 이유는 새들이 보스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새들이 머무는 나무나 가지 등을 보스에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보스는 더욱 안정적이고 안락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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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제어기에 인터록을 설치하는 목적은?

  1. 전원을 공급하기 위하여
  2. 전자접촉의 안전을 위하여
  3. 전기스파크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4. 전자접속 용량조정을 위하여
(정답률: 75%)
  • 제어기에 인터록을 설치하는 목적은 전자접촉의 안전을 위하여입니다. 인터록은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하여 인명피해나 화재 등의 사고를 예방합니다. 따라서 인터록은 전기적인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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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지진하중은 옥외에 단독으로 설치되는 크레인에 한하여 크레인 자중의 몇 %에 상당하는 수평하중을 지진하중으로 고려하는가?

  1. 5%
  2. 10%
  3. 15%
  4. 30%
(정답률: 30%)
  • 지진하중은 크레인의 자중에 비례하여 적용되며, 크레인이 옥외에 단독으로 설치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이때 지진하중은 크레인 자중의 15%에 해당하는 수평하중으로 고려됩니다. 이는 국내 건축기준에 따른 것으로,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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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기 기기의 철심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탄소강판
  2. 규소강판
  3. 동판
  4. 주철판
(정답률: 37%)
  • 전기 기기의 철심은 전자기장을 생성하기 위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철심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 자기장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철심은 자기강성이 높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규소강판은 자기강성이 높아 전기 기기의 철심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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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기어의 소음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백래시(backlash)가 너무 적을 경우
  2. 기어축의 평행도가 나쁠 경우
  3. 치면에 흠이 있거나 다듬질의 정도가 나쁠 경우
  4. 오일을 과다하게 급유했을 경우
(정답률: 79%)
  • 오일을 과다하게 급유했을 경우는 기어의 소음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기어는 오일이 필요하지만, 과다한 양의 오일은 오히려 기어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오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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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천장크레인의 전동기는 그 사용 빈도에 따라 사용률 정격(% ED)으로 표시한다. 사용률 정결을 구하는 식은?

  1. (정지시간 / 운전시간) × 100
  2. (운전시간 / 정지시간) × 100
  3.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
  4. (정지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
(정답률: 63%)
  • 천장크레인은 운전 시간과 정지 시간이 번갈아가며 발생한다. 따라서 전동기의 사용률은 운전 시간에 대한 비율로 나타내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사용률 정격은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으로 표시된다. 이는 전체 시간 중에서 실제로 전동기가 작동하는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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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의 교체 대상으로 틀린 것은?

  1. 소선수의 10% 이상 단선 된 것
  2. 공칭 직경이 5% 감소된 것
  3. 킹크 된 것
  4. 현저하게 변형되거나 부식 된 것
(정답률: 48%)
  • 공칭 직경이 5% 감소된 것은 와이어로프의 물리적 손상이 아니라, 제조 과정에서 공칭 직경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교체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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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줄걸이 작업에서 사용하는 샤클(shackle)의 사용 전 확인 하여야 할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샤클의 허용인양 하중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여야 한다.
  3. 나사부 및 핀(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4. 앵커(anchor)형식에서 안전작업하중(SWL)을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50%)
  • 샤클은 작업 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샤클의 재질이 작업 환경에 적합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여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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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로 10m, 세로 1m, 높이 0.2m인 금속화물이 있다. 이것을 4줄 걸이 30도로 들어올릴 때 한 개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단, 금속의 비중은 7.8)

  1. 3.9톤
  2. 7.8톤
  3. 4.05톤
  4. 15.6톤
(정답률: 40%)
  • 금속화물의 부피는 가로 10m x 세로 1m x 높이 0.2m = 2m³ 이다.
    금속의 비중은 7.8이므로, 1m³당 무게는 7.8톤이다.
    따라서, 금속화물의 무게는 2m³ x 7.8톤/m³ = 15.6톤이다.
    4줄 걸이로 들어올릴 때, 각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전체 무게인 15.6톤을 4로 나눈 값인 3.9톤이다.
    따라서, 정답은 "7.8톤"이 아니라 "3.9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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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의 열 영향에 의한 재질 변형의 한계는?

  1. 50℃
  2. 100℃
  3. 200~300℃
  4. 500~600℃
(정답률: 62%)
  • 와이어로프는 일반적으로 강철로 만들어져 있으며, 강철은 200~300℃ 이상의 고온에서 재질 변형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범위를 넘어가면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이 감소하게 되어 안전성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때는 이러한 온도 범위를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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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체인의 종류에서 매다는 체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숏링크 체인(shot link chain)
  2. 롱링크 체인(long link chain)
  3. 스터드링크 체인(stud link chain)
  4. 롤러 체인(roller chain)
(정답률: 63%)
  • 롤러 체인은 매다는 체인이 아니라, 기계장치나 운송장비 등에서 전달력을 위해 사용되는 체인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매다는 체인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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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은 와이어로프의 꼬임 형식은?

  1. 보통 S 꼬임
  2. 랭 Z 꼬임
  3. 보통 Z 꼬임
  4. 랭 S 꼬임
(정답률: 34%)
  • 이 그림은 와이어로프가 보통 Z 꼬임 형식으로 꼬여있기 때문에 정답은 "보통 Z 꼬임"입니다. Z 꼬임은 와이어로프가 한 방향으로 꼬이는 형태로, 보통은 시계방향으로 꼬입니다. 반면 S 꼬임은 반대 방향으로 꼬이는 형태로, 반시계방향으로 꼬입니다. 랭 Z 꼬임과 랭 S 꼬임은 와이어로프가 두 개 이상의 와이어로 꼬이는 형태로, 각각 Z 꼬임과 S 꼬임의 방향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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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이 호각과 동시에 양손의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머리 위에 올려 급히 좌우로 2~3회 흔들며 호각은 아주 길게 신호하는 방법은?

  1. 호출
  2. 신호 불명
  3. 비상정지
  4. 작업 완료
(정답률: 80%)
  • 그림에서 보이는 손의 동작은 비상상황에서 사용하는 신호로, 호각과 함께 긴급 상황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를 보고 비상정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호출, 신호 불명, 작업 완료는 이와 관련이 없는 다른 상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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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안전율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1. 안전율 = 이동하중/고정하중
  2. 안전율 = 시험하중/정격하중
  3. 안전율 = 사용하중/절단하중
  4. 안전율 = 절단하중/사용하중
(정답률: 39%)
  • 안전율은 어떤 구조물이나 장비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때, 안전율을 구하는 공식은 해당 구조물이나 장비가 얼마나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절단하중과 실제 사용되는 하중인 사용하중을 비교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안전율 = 절단하중/사용하중"이 맞는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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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40ton의 부하율이 있다. 이 부하물을 들어 올리기 위해서는 20㎜ 직경의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20㎜ 와이어의 절단하중은 20ton이며 안전계수는 7로 하고, 와이어 자체의 무게는 0으로 계산한다.)

  1. 2가닥(2줄 걸이)
  2. 8가닥(8줄 걸이)
  3. 14가닥(14줄 걸이)
  4. 20가닥(20줄 걸이)
(정답률: 29%)
  • 20mm 와이어의 절단하중은 20ton이므로, 안전계수 7을 곱한 값인 140ton까지 견딜 수 있다. 따라서, 40ton의 부하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최소 40/140 = 0.286 가닥의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하지만, 와이어로프는 일반적으로 짝수로 구성되기 때문에, 0.286을 올림하여 2로 나눈 값인 1을 더해준다. 따라서, 최소 2+1=3가닥의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는 최소값이므로 안전을 위해 여유를 두기 위해서는 더 많은 가닥의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따라서, 14가닥(14줄 걸이)의 와이어로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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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양ㅇ중물이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간다.
  2. 매단 양중물이 회전하여 로프가 비틀어진다.
  3. 크레인에 전혀 영향이 없다.
  4. 양중물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넘어진다.
(정답률: 65%)
  •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크레인에 전혀 영향이 없는 이유는 로프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걸렸기 때문에 양중물의 움직임은 로프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양중물의 무게 중심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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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작업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5%)
  • 정답은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입니다.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는 무게 제한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는 이유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건의 무게가 약간 초과하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항상 예외적인 경우이며, 가능한한 무게 제한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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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해광선이 있는 작업장에 보호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보안경
  2. 안전모
  3. 귀마개착용
  4. 방독마스크
(정답률: 62%)
  • 보안경은 눈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유해광선이 있는 작업장에서 가장 적절한 보호구입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해주는데 주로 사용되며, 귀마개는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방독마스크는 유해한 먼지나 가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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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화재에 해당 되는 것은?

  1. A급화재
  2. B급화재
  3. C급화재
  4. D급화재
(정답률: 58%)
  • 전기화재는 전기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이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대처가 어렵고 화재 확산이 빠르기 때문에 C급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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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안전보건표지의 종류에서 지시표시에 해당되는 것은?

  1. 차량통행금지
  2. 고온경고
  3. 안전모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85%)
  • 지시표시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표시입니다. 따라서 "안전모착용"은 작업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안전모를 지시하는 표시이므로 지시표시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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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사람에게 인지하게 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상승 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 하지 않는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해서 운반하지 않는다.
  4.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정답률: 80%)
  •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중량물을 운반할 때는 안전을 위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하는 것은 위험하며, 무거운 물건이 떨어져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고정장치를 사용하여 중량물을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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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 재해는 직접 원인과 간접 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 원인 중에서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 태도 불안전
  2. 위험한 장소의 출입
  3. 기계의 결함
  4. 작업자의 실수
(정답률: 72%)
  • 기계의 결함은 인적 요인과는 관련이 없는 기계 자체의 문제로 인한 직접 원인이다. 따라서 인적 불안전 행위와는 구분된다. 예를 들어, 기계의 부품이 파손되어 작동이 원활하지 않거나, 윤활유가 부족하여 마모가 심해져서 기계가 정지하는 등의 기계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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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낙하 또는 물건의 추락에 의해 머리의 위험을 방지하는 보호구는?

  1. 안전대
  2. 안전모
  3. 안전화
  4. 안전장갑
(정답률: 87%)
  • 낙하 또는 물건의 추락으로 인해 머리가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호구는 안전모입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머리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모는 낙하, 공사, 스포츠 등 다양한 상황에서 머리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인 보호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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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풀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볼트와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2.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인다.
  3.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4.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부가 손상된다.
(정답률: 64%)
  • 정답: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이유: 토크렌치는 정해진 토크 값을 설정하여 정확하게 조이는 도구이기 때문에, 규정 토크로 조이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이는 것은 나사 부분이 균일하게 조이기 위함이며, 규정 이상의 토크로 조이면 나사 부분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토크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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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잡업은 복장의 착용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에서 권장사항이 아닌 것은?

  1. 땀을 닦기 위한 수건이나 손수건을 허리나 목에 걸고 작업해서는 안된다.
  2. 옷소매 폭이 너무 넓지 않는 것이 좋고, 단추가 달린 것은 되도록 피한다.
  3. 물체 추락의 우려가 있는 작업장에서는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4.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
(정답률: 92%)
  • 복장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넥타이를 꼭 매야 한다는 것은 권장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넥타이가 작업 중에 걸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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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볼트나 너트를 집거나 푸는 데 사용하는 각종 렌치(wrenc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정 렌치 : 멍키 렌치라고도 호칭하며, 제한된 범위 내에서 어떠한 규격의 볼트나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다.
  2. 엘 렌치 : 6각형 봉을 "L"자 모양으로 구부려서 만든 렌치이다.
  3. 박스 렌치 :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
  4. 소켓 렌치 : 다양한 크기의 소켓을 바꿔가며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든 렌치이다.
(정답률: 71%)
  • 박스 렌치는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볼트나 너트를 박스 모양의 구멍 안에 넣어서 작업하는 렌치입니다. 따라서 "박스 렌치 : 연료 파이프 피팅 작업에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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