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1-18)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9-01-1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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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15Kw의 전동기로 12m/min의 속도로 권상할 경우 권상하중은? (단, 전동기를 포함한 크레인의 효율은 65%이다.)

  1. 5ton
  2. 10ton
  3. 15ton
  4. 20ton
(정답률: 40%)
  • 전동기의 출력은 15kW이므로, 크레인의 효율이 65%이므로 실제로 사용 가능한 출력은 15kW x 0.65 = 9.75kW입니다.

    속도는 12m/min이므로, 이에 필요한 힘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 = (중량) x (중력가속도) x (속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m/s^2입니다.

    따라서,

    (중량) = (힘) / (중력가속도 x 속도)

    = (9.75kW) / (9.8m/s^2 x 12m/min x 60s/min)

    = 5.01ton

    따라서, 권상하중은 약 5t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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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브 및 와이어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 공칭지름보다 얼마나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10%
  2. 20%
  3. 25%
  4. 30%
(정답률: 58%)
  • 와이어로프가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는 압축되어 지름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의 지름이 와이어로프 공칭지름과 같거나 조금 크면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압축되어 지름이 적당하게 유지됩니다. 이때, 적당한 압축률은 보통 와이어로프 공칭지름의 10%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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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권상장치의 제동용 전자브레이크 제동력은 권상전동기 정격토크의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0%
  2. 150%
  3. 300%
  4. 500%
(정답률: 67%)
  • 권상장치의 제동용 전자브레이크는 권상전동기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제동시키는데, 이때 권상전동기의 정격토크보다 높은 제동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를 제동력으로 변환하여 차량을 멈추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제동용 전자브레이크 제동력은 권상전동기 정격토크의 150% 이상이어야 합니다. 즉, 권상전동기가 발생시키는 회전력보다 1.5배 이상의 제동력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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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훅(hook)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2. 훅의 재질은 탄소강 단강품이나 기계구조용 탄소강이며 강도와 연성이 작은 것이 바람직하다.
  3.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에 홈이 생기며 이 홈의 깊이가 10㎜가 되면 평편하게 다듬질 하여야 한다.
  4. 훅 입구의 벌어짐이 50% 이상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62%)
  •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는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만약 훅 본체에 균열이나 변형이 있다면, 그 부분에서 훅이 부러지거나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훅을 사용하기 전에는 균열이나 변형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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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권과 방지용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나사형
  2. 캠형
  3. 중추식
  4. 앵커형
(정답률: 81%)
  • 앵커형은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앵커형은 전기 모터의 구동 방식 중 하나로, 모터의 회전축이 고정되어 있고 앵커(회전자)가 회전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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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크래브는 권상장치와 횡행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와이어로프를 통하여 훅을 가지고 있다.
  2. 권상장치는 물건을 수직으로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하며, 주요 부품은 모터, 브레이크, 감속기, 드럼 등을 가지고 있다.
  3. 횡행장치는 크래브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모터, 브레이크, 감속기를 통하여 차륜을 구동한다.
  4. 주행장치는 횡행장치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항상 횡행장치와 동시에 움직인다.
(정답률: 91%)
  • 주행장치는 횡행장치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항상 횡행장치와 동시에 움직인다. - 이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주행장치는 크래브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모터, 브레이크, 감속기를 통하여 차륜을 구동합니다. 이때 주행장치는 항상 횡행장치와 함께 움직이며, 크래브의 이동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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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과부하 방지장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성능검정 합격품일 것
  2. 정격하중의 1.1배 권상시 경보와 함께 권상, 횡행, 주행동작이 불가능 한 구조일 것
  3. 과부하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조정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할 것
  4.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봉인되어 있을 것
(정답률: 48%)
  • 과부하 방지장치는 운전자가 운전 중에도 조정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과부하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조정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할 것"이 구비조건이 아닌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과부하 방지장치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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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AC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원치수 두께의 몇 %가 되면 교체해야 하는가?

  1. 20%
  2. 40%
  3. 50%
  4. 70%
(정답률: 84%)
  • AC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원치수 두께의 50%가 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되어 원래 두께의 절반만 남았을 때, 브레이크 패드의 성능이 저하되어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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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주행 차륜 플랜지는 두께의 몇% 마모와 수직에서 몇 도의 변형이 생기면 교환하는 것이 좋은가?

  1. 40%, 20도
  2. 40%, 10도
  3. 50%, 10도
  4. 50%, 20도
(정답률: 48%)
  • 주행 차륜 플랜지는 주행 중에 많은 하중과 충격을 받기 때문에 마모와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환 시기를 결정하는 기준은 두께의 마모와 수직에서의 변형 정도입니다.

    두께의 마모는 플랜지의 수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50% 이상 마모가 발생하면 교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유는 마모가 심하게 발생하면 플랜지의 내구성이 감소하고, 결국에는 파손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수직에서의 변형은 플랜지의 정확한 회전을 방해하고, 주행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도 이상의 변형이 발생하면 교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20도 이하의 변형은 일반적으로 주행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20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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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60 / 20 x 42m"이 가리키는 의미는?

  1. 주권이 20 ton, 보권이 60ton, 스팬이 42m
  2. 주권이 60 ton, 보권이 20ton, 스팬이 42m
  3. 주권이 60 ton, 보권이 20ton, 양정이 42m
  4. 주권이 20 ton, 보권이 60ton, 양정이 42m
(정답률: 72%)
  • 주어진 수식 "60 / 20 x 42m"은 수학적 우선순위에 따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하고 곱셈을 계산하는 것이다. 따라서 60을 20으로 나눈 후에 그 결과에 42m을 곱한 값이다. 이는 주권이 60 ton, 보권이 20 ton, 스팬이 42m인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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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0~50ton의 용량을 가진 천장크레인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거더(girder)는?

  1. I형 거더
  2. 박스(Box) 거더
  3. 판(Flat) 거더
  4. 트러스(Truss) 거더
(정답률: 85%)
  • 20~50ton의 용량을 가진 천장크레인에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는 거더는 박스(Box) 거더입니다. 이는 박스 거더가 다른 거더에 비해 더 높은 강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박스 거더는 구조적으로 강하며,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큰 용량의 천장크레인에서는 박스 거더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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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횡행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크레인 전체를 움직이기 위한 장치이다.
  2. 크레인에서 짐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장치이다.
  3. 센터포스트를 중심으로 선회하기 위한 장치이다
  4. 하물을 달고 크레인 거더 위를 수평방향으로 이동하는 대차를 크래브 또는 트롤리라 하고, 이 트롤리를 이동시키는 장치를 횡행 장치라 한다.
(정답률: 79%)
  • 하물을 달고 크레인 거더 위를 수평방향으로 이동하는 대차를 크래브 또는 트롤리라 하고, 이 트롤리를 이동시키는 장치를 횡행 장치라 한다. 이는 크레인에서 짐을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이며, 크레인 전체를 움직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트롤리를 이동시키는 것이다. 센터포스트를 중심으로 선회하기 위한 장치는 회전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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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의 주행레일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레일 연결부의 엇갈림은 상하 0.5㎜ 이하일 것
  2.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20% 이내일 것
  3. 레일 연결부의 틈새는 기타 크레인의 경우 5㎜ 이하일 것
  4. 주행레일은 균열, 두부의 변형이 없을 것
(정답률: 61%)
  •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20% 이내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마모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규격 치수의 20% 이내로 제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레일 측면의 마모 정도는 주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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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차륜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차륜의 재질은 주철, 주강, 특수주강이다.
  2. 천장크레인 차륜은 보통 양 플랜지의 것이 사용된다.
  3. 차륜의 직경은 균일하며 단면 및 플랜지는 열처리가 되어있다.
  4. 차륜에는 종동륜만 있다.
(정답률: 86%)
  • 차륜에는 종동륜만 있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차량에는 종동륜과 전동륜이 있습니다. 종동륜은 차량의 움직임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전동륜은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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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크레인의 훅 블록 또는 달기구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훅의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
  2. 훅 블록에는 정격하중이 표기 되어 있을 것
  3. 훅부의 볼트, 너트 등은 풀림, 탈락이 없을 것
  4. 훅 해지 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을 것
(정답률: 89%)
  • 정답: "훅의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훅은 크레인 작업 시 물체를 들어올리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구비조건이 필요합니다.

    "훅의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은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비조건 중 하나입니다. 훅은 사용 중 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훅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훅의 국부 마모가 원치수의 10% 이내일 경우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크레인 작업 시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비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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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떤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일 때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1. 100톤 이하
  2. 120톤 이하
  3. 125톤 이하
  4. 175톤 이하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이므로,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시험하중보다 작거나 같은 범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100톤 이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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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권상 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이 가장 부적당한 브레이크의 형식은?

  1. 교류전자
  2. 직류전자
  3. 유압 압상기
  4. E.C 브레이크
(정답률: 64%)
  • 유압 압상기는 압축 공기나 유압 유체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 형식입니다. 하지만 권상 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합니다. 이는 유압 압상기가 제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권상 장치는 급격한 제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되는데, 유압 압상기는 이러한 상황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압 압상기는 권상 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한 브레이크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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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유지가 용이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브레이크는?

  1. 유압 브레이크
  2. E.C 브레이크
  3. D.C 마그넷 브레이크
  4. 트러스트 브레이크
(정답률: 80%)
  • E.C 브레이크는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유지가 용이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유압 브레이크는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이며, D.C 마그넷 브레이크는 전기자석 원리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입니다. 트러스트 브레이크는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브레이크로, 비행기의 역추진력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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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스팬(Span)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주권 훅과 보권 훅 사이의 간격을 말한다.
  2. 주행 차륜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한다.
  3. 횡행차륜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한다.
  4. 좌우 주행레일(Rail) 중심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54%)
  • 좌우 주행레일(Rail) 중심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 스팬은 다리나 교량 등에서 주행하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지나가는 공간의 너비를 나타내는 용어로, 좌우 주행레일(Rail) 중심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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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드럼의 크기를 나타낸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드럼크기는 가능한 한 로프의 전 길이를 1렬에 감을 수 있는 것으로 한다.
  2. 드럼크기는 가능한 한 로프의 전 길이를 2렬에 감을 수 있는 것으로 한다.
  3. 드럼크기는 로프의 전 길이를 3렬에 감을 수 있는 것으로 한다.
  4. 드럼크기는 로프의 유료길이를 2회 감을 수 있는 것으로 한다.
(정답률: 30%)
  • "드럼크기는 가능한 한 로프의 전 길이를 1렬에 감을 수 있는 것으로 한다."가 올바른 것이다. 이유는 드럼에 감길 수 있는 로프의 길이가 길면 드럼의 크기도 커져서 운반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로프의 길이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드럼의 크기를 작게 만드는 것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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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나사의 호칭 크기는 어느 것으로 나타내는가?

  1. 숫나사의 바깥지름
  2. 숫나사의 골지름
  3. 암나사의 안지름
  4. 숫나사의 유효지름
(정답률: 74%)
  • 나사의 호칭 크기는 숫나사의 바깥지름으로 나타냅니다. 이는 나사의 크기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숫나사의 바깥지름은 나사의 나사심에서 가장 먼 지점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나사의 크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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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1746rpm
  2. 1780rpm
  3. 1800rpm
  4. 1880rpm
(정답률: 69%)
  • 3%의 슬립이라는 것은 회전자 속도가 동기 속도보다 3% 정도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자 속도는 0.97배가 됩니다.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 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rpm

    회전자 속도는 동기 속도의 97%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자 속도 = 1800rpm x 0.97

    = 1746rpm

    따라서 정답은 "1746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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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천장크레인의 전자석 브레이크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코일을 여러 번 감고 전류를 흐르게 하였을 때 자석이 되게 한 것은?

  1. 라이닝
  2. 솔레로이드
  3. 디스크
  4. 드럼
(정답률: 70%)
  • 솔레로이드는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 원리를 이용하여 자석을 만드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전자석 브레이크 등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장치입니다. 코일을 여러 번 감아 전류를 흐르게 함으로써 강한 자기장을 만들어내고, 이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등의 작동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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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개의 훅이 서로 90도 교차하고 있다. 어떤 기어를 연결해야 하는가?

  1. 스퍼기어
  2. 펠리컬기어
  3. 인터널기어
  4. 베벨기어
(정답률: 74%)
  • 두 개의 훅이 90도 교차하므로, 연결된 두 기어의 축도 90도로 교차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기어는 베벨기어입니다. 베벨기어는 두 축이 90도로 교차되어 있으며, 톱니가 대각선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개의 훅을 연결하기에 적합한 기어는 베벨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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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속기 오일은 점도검사를 하여 교환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70%)
  • 감속기 오일 교환 주기는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000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오랜 사용으로 인해 오일의 효능이 저하되어 감속기 내부의 부품을 보호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감속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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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 점검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1. 집전자의 이탈 여부 검사
  2. 주 인입 개폐기 점검
  3. 정전 여부 확인
  4.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 여부 점검
(정답률: 59%)
  •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 여부 점검은 전압계가 멈춘 원인이 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점검해야 합니다. 하지만 집전자의 이탈 여부 검사, 주 인입 개폐기 점검, 정전 여부 확인은 전압계가 멈춘 원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들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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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크레인은 수시로 정격하중의 125% 부하를 걸어서 시험 하중을 해 보는 것이 좋다.
  2. 안전장치를 벗기고 작업을 해서는 안 된다.
  3. 운전자의 시선을 주의를 넓게 바라보며 특히 진행 중인 방향의 앞쪽을 잘 살펴야 한다.
  4. 작업자가 구석진 곳에 있는 부하물을 달아 올릴 때 경사지게 당겨 올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95%)
  • "작업자가 구석진 곳에 있는 부하물을 달아 올릴 때 경사지게 당겨 올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크레인은 수시로 정격하중의 125% 부하를 걸어서 시험 하중을 해 보는 것이 좋은 이유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검증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발견하여 조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시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안전장치를 벗기고 작업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안전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크레인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의 시선을 주의를 넓게 바라보며 특히 진행 중인 방향의 앞쪽을 잘 살펴야 하는 이유는 크레인 작업 중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작업자가 구석진 곳에 있는 부하물을 달아 올릴 때 경사지게 당겨 올리는 작업을 하지 않는 이유는 부하물이 떨어져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방법으로 부하물을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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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개의 훅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어떤 각도를 가진 두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축 이음 으로서 경사각이 커지면 전달효율이 저하되므로 보통 15도 이내로 사용하는 축 이음은?

  1. 분할형 축이음
  2. 플렉시블 축이음
  3. 플랜지 축이음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69%)
  •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아도 어떤 각도를 가진 두 축 사이에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축 이음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움직일 때도 전달 효율이 높아서 보통 15도 이내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유니버셜 조인트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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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4심 코드의 색 중 접지선의 색으로 옳은 것은?

  1. 녹색
  2. 검정
  3. 적색
  4. 백색
(정답률: 63%)
  • 4심 코드의 색 중 접지선의 색은 녹색입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접지선이 지나가는 전기기기나 전기설비의 접지부와 연결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전기적 안전을 상징하는 색으로, 접지선의 색으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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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2차 축 저항의 조정 저항값을 증감함으로서 회전속도를 가감하는 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복권전동기
  3. 분권전동기
  4. 권선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82%)
  •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2차 축 저항의 조정 저항값을 증감함으로서 회전속도를 가감하는 전동기입니다. 이는 권선형 유도자를 이용하여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발생시켜 회전자와 유도자 사이에 전자기적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를 통해 회전자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는 2차 축 저항의 조정 저항값을 증감함으로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회전속도를 가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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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장크레인 전기부품의 스파크 발생원인 중 틀린 것은?

  1. 접촉면이 거칠 때 많다.
  2. 주파수가 높을수록 많다.
  3.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
  4. 접촉점 간의 전압이 높을 때 많다.
(정답률: 85%)
  • 정답: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이 맞습니다.

    이유: 스파크는 전류가 갑자기 끊어지거나 전류가 흐르는 접촉면에서 발생합니다. 교류는 전류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전류가 끊어지는 순간이 많아 스파크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교류에서 스파크 발생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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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장치는?

  1. 주 전자접촉기
  2. 주 나이프 스위치
  3. 누름 단추스위치
  4. 표시등
(정답률: 69%)
  • 주 나이프 스위치는 전원을 차단하거나 연결하는 스위치로,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되어 있어서 직접적으로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전원을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 나이프 스위치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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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440V 용 전동기의 절연저항은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04MΩ
  2. 0.4MΩ
  3. 4MΩ
  4. 40MΩ
(정답률: 82%)
  • 440V 전동기는 고전압 기기이므로 안전을 위해 절연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은 최소 0.4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수준으로,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4M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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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로리 와이어에 감전재해 방지를 위해 통전 중앙을 알리는 적색의 표시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이때 통전 표시등 설치장소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전동기 말단부
  2. 구간 스위치의 양쪽
  3. 트로리 와이어의 말단부
  4. 트로리 와이어에 전원이 인입되는 곳
(정답률: 42%)
  • 전동기 말단부는 전기적으로 매우 민감한 부분으로, 통전 표시등 설치로 인해 전동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장 부적합한 장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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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류 전자 브레이크(A.C magnetic brake)는 제동 토크가 무여자 시의 스프링과 가동 철심의 자체중량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으로 브레이크 드럼을 가압하여 제동하는 방식이다. 라이닝의 두께가 몇 % 감소되면 스트로크를 조정해야 하는가?

  1. 10 ~ 20%
  2. 20 ~ 30%
  3. 30 ~ 40%
  4. 40 ~ 50%
(정답률: 67%)
  • 교류 전자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드럼을 가압하여 제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라이닝의 두께가 감소하면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간격이 커져서 제동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이 때문에 라이닝의 두께가 20 ~ 30% 감소하면 스트로크를 조정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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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은 임시수리에 대해서 기술한 것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순회검사에서 발견한 것으로 수리를 필요로 하는 사항
  2. 돌발적으로 생긴 고장에 대하여 바로 수리를 행하는 사항
  3. 정기검사까지의 기간이 길 때 사용 정도에 따라서 중간에 국부적으로 검사 수리하는 사항
  4. 고장이 생기지는 않았으나 운전자가 고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리하는 사항
(정답률: 67%)
  • 고장이 생기지는 않았으나 운전자가 고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리하는 사항은 예방적인 수리로, 운전자가 느끼는 이상증상이나 소리 등으로 인해 고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미리 수리를 하여 사고나 큰 고장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이미 고장이 발생한 경우나 예방적인 수리가 아닌 경우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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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팬던트 스위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팬던트 스위치에서는 크레인의 비상정지용 누름 버튼과 각각의 작동종류에 따른 누름 버튼 등이 비치되어 있고 정상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2. 조작용 전기회로의 전압은 교류 대지전압 150V 이하 또는 직류 300V 이하여야 한다.
  3. 팬던트 스위치에 접속된 케이블은 꼬임이나 무리한 힘이 가해야지지 않도록 보조 와이어로프 등으로 지지되어야 한다.
  4. 팬던트 스위치 외함 구조가 절연 제품이 아닐 경우에는 접지선을 생략할 수 있다.
(정답률: 78%)
  • "팬던트 스위치 외함 구조가 절연 제품이 아닐 경우에는 접지선을 생략할 수 있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모든 전기기기는 외함 구조가 절연 제품이 아니더라도 접지선을 생략할 수 없다. 외함 구조가 절연 제품이 아닐 경우에는 더욱 접지선이 필요하다. 이유는 외함 구조가 절연 제품이 아닐 경우에는 전기적으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접지선이 없다면 전기적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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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그림의 키는?

  1. 납작키(flat key)
  2. 안장키(saddle key)
  3. 묻힘키(sunk key)
  4. 접선키(tangential key)
(정답률: 56%)
  • 그림에서 보이는 키는 안장키(saddle key)입니다. 이는 키의 모양이 안장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안장키는 회전하는 축과 함께 움직이는 기계 부품에 사용되며, 안장 모양의 키 구멍에 딱 맞게 들어가서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보이는 키는 안장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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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크레인의 안전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1. 크레인의 탑승은 지정된 사다리를 이용한다.
  2. 신호수의 사소한 신호에도 주의를 한다.
  3. 정격하중 이상의 중량물 권상을 금지한다.
  4. 크레인의 정지 시는 신속한 정지를 위하여 역상제동을 사용한다.
(정답률: 96%)
  • 크레인의 안전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크레인의 정지 시는 신속한 정지를 위하여 역상제동을 사용한다." 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갑작스러운 정지나 이동으로 인한 충격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상제동을 사용하여 신속하게 정지함으로써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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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구름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시 베어링 전체공간을 충전하고 하우징 공간의 1/3 정도 충전하면 약 몇 시간 사용 가능한가?

  1. 20000h
  2. 2000h
  3. 4000h
  4. 40000h
(정답률: 79%)
  • 구름 베어링은 그리스 윤활제를 사용하여 내부를 윤활합니다. 그리스 윤활제를 충분히 충전하면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어링 전체공간을 충전하고 하우징 공간의 1/3 정도 충전하면 약 200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구름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제가 일반적으로 2000시간 정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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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줄걸이 작업의 안전사항에 관해 틀린 것은?

  1. 정지시 역 브레이크는 되도록 쓰지 말 것
  2. 가능한 매다는 물체의 중심을 높게 할 것
  3. 매다는 물체의 중량 판정을 정확히 할 것
  4. 한 가닥으로 중량물을 인양하지 말 것
(정답률: 77%)
  • "가능한 매다는 물체의 중심을 높게 할 것"이 틀린 것이다. 가능한 매다는 물체의 중심을 낮게 해야 안정적으로 매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불안정하게 매달리며, 물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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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 끝의 고정법 중 쐐기 고정법은?

(정답률: 58%)
  • 쐐기 고정법은 와이어로프 끝에 쐐기를 박아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는 쐐기를 이용한 고정법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고정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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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 규격에서 "6호품 6 X 37 B종 보통 S 꼬임"에서 B종의 의미는?

  1. 소선의 굵기를 표시하는 기호이다.
  2. 소선의 재료가 황동(brass)임을 표시한다.
  3. 소선의 공칭 인장강도의 구분을 의미한다.
  4. 소선의 색채가 청색인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48%)
  • B종은 와이어로프의 공칭 인장강도의 구분을 나타내는 기호입니다. 와이어로프는 다양한 인장강도를 가지는데, 이를 구분하기 위해 각각의 등급에 해당하는 기호가 사용됩니다. B종은 일반적인 인장강도를 가지는 등급으로, 다른 등급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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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 소선의 질변화란?

  1. 로프가 킹크되는 경우
  2. 황차의 로프 홈이 나쁜 경우
  3. 로프가 마모되는 경우
  4. 물리적 원인으로 로프의 표면경화 또는 피로에 의한 변화
(정답률: 66%)
  • 와이어로프는 사용하면서 힘을 받아 변형되는데, 이 변형이 반복되면 로프의 표면이 경화되거나 피로가 생겨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물리적 원인으로 인해 로프의 질이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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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의 손질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외부는 항상 기름칠을 하여 둔다.
  2. 킹크된 부분은 즉시 교체한다.
  3. 비에 젖었을 때는 수분을 마른 걸레로 닦은 후 기름을 칠하여 둔다.
  4. 와이어로프의 보관 장소는 직접 햇빛이 닿는 곳이 좋다.
(정답률: 75%)
  • "와이어로프의 보관 장소는 직접 햇빛이 닿는 곳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와이어로프는 직접적인 햇빛에 노출되면 부식되거나 변형될 수 있으므로, 보관 장소는 직접적인 햇빛이 닿지 않는 시원하고 건조한 곳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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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보통 꼬임은 랭 꼬임에 비해서 소선 꼬기의 경사가 완만하다.
  2. 꼬임이 되풀리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보통 꼬임이다.
  3.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허용차는 ±7%이다.
  4. 크레인용 와이어로프는 주로 아연도금을 한 파당강도가 높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43%)
  • 꼬임이 되풀리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보통 꼬임이다. - 와이어로프가 꼬이면 힘이 전달되지 않고 끊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꼬임이 되풀리는 경우나 킹크가 생기는 경우는 사용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가 적은 것이 보통 꼬임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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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의 절단부분 양끝이 되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는 철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징
  2. 킹크
  3. 스트랜드
  4. 파워로크
(정답률: 77%)
  • 와이어의 절단부분 양끝이 되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는 철사로 묶는 것을 "시징"이라고 합니다. 이는 와이어의 끝을 묶어서 풀리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와이어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와이어와 관련된 용어이지만, 시징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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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의 내부 소선이 마모되는 원인을 열거한 것이다. 이중 옳지 않은 것은?

  1. 과하중에 의한 경우
  2. 무리한 굽힘인 경우
  3. 주유 불량인 경우
  4.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정답률: 63%)
  •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가 옳지 않은 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와이어로프는 주권과 보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권은 와이어로프의 중심축을 지지하고, 보권은 와이어로프의 외부를 감싸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권과 보권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하면 와이어로프의 내부 소선이 마모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주권과 보권이 서로 마찰하면서 내부 소선을 마모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때는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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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로프 사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길이 300㎜ 이내에서 소선이 10% 이상 절단시 교환한다.
  2. 고온에서 사용되는 로프는 절단되지 않아도 매 3개월가량 지나면 교환한다.
  3. 활차의 최소경은 로프 소선 직경의 6배이다.
  4. 통상 운반물과 접하는 부분은 나무조각 등을 사용하여 로프를 보호한다.
(정답률: 29%)
  • "활차의 최소경은 로프 소선 직경의 6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활차의 최소경은 로프 소선 직경의 8배 이상이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활차가 작을 경우 로프의 힘줄이 과도하게 굽혀지면서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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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줄걸이용 체인의 안전계수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87%)
  • 줄걸이용 체인의 안전계수는 최소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하중에 대비하여 충분한 강도 여유를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5 이하의 안전계수를 가진 체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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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작업복 등이 말려드는 위험이 주로 존재하는 기계 및 기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전축
  2. 커플링
  3. 벨트
  4. 프레스
(정답률: 69%)
  • 프레스는 작업 중에 말려드는 위험이 적은 기계입니다. 회전축, 커플링, 벨트는 모두 회전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작업복 등이 말려들기 쉽습니다. 하지만 프레스는 작업 중에 부품이 회전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위험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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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간단한 장비 점검 및 수리를 위해 스패너를 사용하려고 한다. 맞는 것은?

  1. 스패너는 볼트 너트에 관계없이 아무거나 사용한다.
  2. 크기가 맞지 않으면 쐐기를 박아서 사용한다.
  3. 파이프를 스패너 자루에 끼워서 사용한다.
  4. 스패너는 볼트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스패너는 볼트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볼트 너트의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크기와 모양의 스패너를 사용해야만 볼트 너트를 올바르게 조이거나 풀 수 있습니다. 만약 크기가 맞지 않는 스패너를 사용하면 볼트 너트를 손상시키거나 스패너를 깨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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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은 안전표지의 어떠한 내용을 나타내는가?

  1. 지시표지
  2. 금지표지
  3. 경고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71%)
  • 이 그림은 "화기 사용 금지"를 나타내는 안전표지이므로, 이는 사람들에게 어떤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지시하는 것이므로 "지시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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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기중기로 물건을 운반시 주의할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
  3.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4%)
  • 정답은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다."입니다. 이유는 기중기의 무게 제한은 안전을 위해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도 있으며, 이는 기계의 안전성과 운반물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범위 내에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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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기름걸레를 이용하여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3. 담배 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4. 조명등은 백열등으로 하고 실내에 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62%)
  • 가연성 가스는 불꽃이나 스파크 등으로 인해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으므로, 전기를 사용하는 조명보다는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휴대용 전등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불꽃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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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기계시설의 안전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회전부분(기어, 벨트, 체인)등은 위험하므로 반드시 커버를 씌워둔다.
  2. 발전기, 용접기, 엔진 등 장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
  3. 작업장의 통로는 근로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정리 정돈을 한다.
  4. 작업장의 바닥은 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청결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87%)
  • "발전기, 용접기, 엔진 등 장비는 한 곳에 모아서 배치한다."는 안전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모든 기계시설이 한 곳에 모여있으면, 만약 화재나 기계 고장 등의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장비가 영향을 받아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기계시설을 분산시켜 배치하는 것이 안전에 더 이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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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용접시 사용되는 산소용 호스는 어떤 색인가?

  1. 적색
  2. 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88%)
  • 가스용접시 사용되는 산소용 호스는 녹색입니다. 이는 산소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색상의 호스는 다른 가스를 사용하는 용도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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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동하고 있는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불을 끄기 위한 조치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1.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린다.
  2. 포말소화기를 사용 후, 엔진 시동스위치를 끈다.
  3.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고,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4. 엔진을 급가속하여 팬의 강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끈다.
(정답률: 80%)
  •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은 불이 발생한 원인인 열을 차단하기 위함이고, ABC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은 불을 직접적으로 끄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리는 것은 화재 종류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포말소화기는 ABC 소화기보다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엔진을 급가속하여 팬의 강한 바람을 일으켜 불을 끄는 것은 오히려 불을 퍼뜨릴 수 있으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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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을 위하여 눈으로 보고 손으로 가리키고, 입으로 복창하여 귀로 듣고, 머리로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 지적확인의 특성은?

  1. 의식을 강화한다.
  2. 지식수준을 높인다.
  3. 안전태도를 형성한다.
  4. 육체적 기능수준을 높인다.
(정답률: 40%)
  • 안전을 위한 지적확인은 눈, 손, 입, 귀, 머리를 모두 활용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대처하는 것이므로, 이는 안전에 대한 의식을 강화하고 안전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의식을 강화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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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조정 렌치의 힘이 작용되도록 사용하는 이유로 맞는 것은?

  1. 볼트나 너트의 나사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2. 작은 힘으로 풀거나 조이기 위하여
  3.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고, 안전한 자세이기 때문임
  4. 규정 토크로 조이기 위하여
(정답률: 42%)
  • 렌치는 고정된 크기와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큰 힘이 가해지면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정 렌치를 사용하여 작은 힘으로도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고, 렌치의 파손을 방지하고 안전한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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