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29)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9-03-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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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정격하중이 주권 50톤, 보권 20톤인 크레인에 하중을 매달 경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반물의 하중이 40톤이면, 주권을 이용한다.
  2.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
  3. 운반물의 하중이 20톤 이내면 보권을 이용하여도 충분하다.
  4. 주권 보권을 동시에 이용하여 하중을 달 때는 하중의 합계가 50톤 이내일 때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72%)
  • "운반물의 하중이 70톤이면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운반물의 하중이 40톤 이하일 때는 주권을, 40톤 초과 70톤 이하일 때는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이용하며, 70톤 초과일 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크레인의 정격하중을 고려하여 결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운반물의 하중이 40톤이면, 주권을 이용한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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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행장치의 제동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무엇인가?

  1. 마그넷(전자석) 브레이크
  2. 와전류 브레이크
  3. 오일 디스크 또는 트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69%)
  • 오일 디스크 또는 트러스트 브레이크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레이크 중 하나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오일을 사용하여 마찰력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브레이크의 성능이 우수하며,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변형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트러스트 브레이크는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브레이크 디스크가 회전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로터를 사용하여 브레이크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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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이나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어느 때 행하는가?

  1. 권하 시에 사용한다.
  2. 권상, 권하 어느 쪽도 좋다.
  3. 권상 시에 사용한다.
  4. 주행 및 횡행 시에 한다.
(정답률: 50%)
  • 다이나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권하 시에 사용한다." 이유는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주행 중에 급정거나 급가속을 방지하고,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 속도를 제어하고자 할 때 권장되며, 권상 시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권하 시에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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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훅(hook)이 지상에 도달했을 경우 드럼(drum)에 최소 몇 회의 감김 여유가 있어야 하는가?

  1. 감겨있지 않아도 된다.
  2. 최소 1회 이상
  3. 최소 2회 이상
  4. 최소 4회 이상
(정답률: 74%)
  • 훅이 지상에 도달하면 드럼은 훅의 운동에 따라 흔들리게 됩니다. 이 때, 드럼이 충분한 여유 없이 바로 멈추게 되면 훅의 운동에 따라 드럼이 다시 흔들리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러한 소리를 방지하기 위해 드럼은 최소 2회 이상 감겨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감겨있으면 훅의 운동에 따라 드럼이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흔들리면서 소리가 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소 2회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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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용 시브 홈의 마모한도는?

  1. 와이어 원 직경의 5%
  2. 와이어 원 직경의 7%
  3. 와이어 원 직경의 10%
  4. 와이어 원 직경의 20%
(정답률: 40%)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시브 홈은 와이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마모한도는 와이어의 내구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와이어의 직경이 클수록 내구성이 높아지므로, 마모한도도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천장크레인용 시브 홈의 마모한도는 와이어 원 직경의 20%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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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에 대하여 기술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2. 드럼과 라이닝의 간격은 드럼직경의 1/150~1/200 이다.
  3. 드럼은 열팽창에 의하여 직경 변화가 있다.
  4. 드럼 제동면의 요철이 2㎜에 도달하면 가공 또는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37%)
  •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이유는,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드럼과 라이닝 사이의 윤활유가 증발하여 마찰 계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제동력이 강해지고, 제동 면의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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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레인의 주행 및 횡행 장치의 확인 사항이 아닌 것은?

  1. 차륜과 레일과의 접촉 상태를 확인한다.
  2. 중추식 권과 방지 장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한다.
  3. 각 베어링의 주유 및 이상 소음을 확인한다.
  4. 동력전달기어의 접촉 및 소음상태를 확인한다.
(정답률: 54%)
  • 크레인의 주행 및 횡행 장치와 관련된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중추식 권과 방지 장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 장치는 크레인이 레일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크레인이 움직이는 동안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장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크레인 운전자와 주변 환경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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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레인에 사용되는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훅의 재질은 단조강을 사용한다.
  2. 양 훅은 일반적으로 소형 크레인(소용량)에 사용된다.
  3. 장기간 사용하면 벤딩, 경화가 일어남으로 일정기간 사용 후 소둔 처리한다.
  4. 훅은 사용 상태에 따라 편훅과 양훅이 있다.
(정답률: 53%)
  • 양 훅은 일반적으로 소형 크레인(소용량)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형 크레인(대용량)에 사용된다. 이유는 대형 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기 때문에 양 훅의 강도와 내구성이 더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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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차륜의 점검 및 보수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각 차륜의 중심선이 일치하는가를 점검한다.
  2. 차륜의 주행 레일과 기체간의 직각을 유지 하는가 점검 한다.
  3. 차륜을 교환 또는 육성 가공할 경우 해당 차륜 한 개만을 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차륜 베어링의 마모오 급유에 항상 주의한다.
(정답률: 90%)
  • "차륜을 교환 또는 육성 가공할 경우 해당 차륜 한 개만을 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는 적절하지 못한 설명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모든 차륜을 균일하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개의 차륜만 수리하면 차량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모든 차륜을 교환하거나 육성 가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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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마그네트 브레이크의 동작이 느릴 경우(정상은 0.1~0.5초)의 원인들을 열거하였다.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①-②-③
  2. ①-③
  3. ②-③-④
  4. ①-②-④
(정답률: 35%)
  • 마그네트 브레이크의 동작이 느릴 경우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 마그네트의 흡착력이 약할 경우
    ② 마그네트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오염물질이 존재할 경우
    ③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심할 경우
    ④ 브레이크 오일의 부족 또는 오염이 있을 경우

    마그네트 브레이크의 동작이 느릴 경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마그네트의 흡착력이 약해진 경우이다. 따라서 ①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마그네트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오염물질이 존재하거나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심한 경우에도 동작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③도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③"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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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국내에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 단위는?

  1. 파운드
  2. 미터
  3. 1000파운드
(정답률: 88%)
  •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은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인데, 국내에서는 대부분 톤을 사용합니다. 파운드는 미국에서 사용하는 단위이며, 미터는 길이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1000파운드는 파운드를 천 단위로 나눈 것으로 국내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 단위는 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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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 주행 차륜 플렌지(Flange) 두께의 마모 한도는 원 치수의 몇 %인가?

  1. 3%
  2. 50%
  3. 5%
  4. 20%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 주행 차륜 플렌지는 원형이며, 마모가 발생하는 부분은 플렌지의 두께입니다. 따라서 마모 한도는 플렌지 두께의 원 치수에 대한 비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원의 둘레는 지름의 3.14배이므로, 플렌지 두께가 원 지름의 50%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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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에서 정규 부하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범위는?

  1. +10~-5%
  2. +25~-5%
  3. +30~-10%
  4. +30~-20%
(정답률: 41%)
  • 크레인에서 권하 속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권하 속도의 허용범위는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권하 속도의 허용범위는 일반적으로 부하시험을 통해 확인됩니다. 이때 권하 속도는 부하 중심에서 1미터 높이에서 측정됩니다.

    정답인 "+25~-5%"는 권하 속도의 최대 상한과 하한을 나타냅니다. 즉, 권하 속도가 부하 중심에서 1미터 높이에서 측정한 기준 속도보다 최대 25% 빠르거나 최대 5% 느릴 수 있습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인 "+10~-5%", "+30~-10%", "+30~-20%"는 권하 속도의 허용범위를 나타내는 값이지만, "+25~-5%"보다 범위가 좁거나 넓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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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레인 레일에 있어서 30kgf 레일의 표준길이(m)는?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34%)
  • 크레인 레일의 표준길이는 레일의 단면적과 인장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크레인 레일의 인장강도는 30kgf/mm²이며, 표준길이는 6m, 9m, 12m, 15m, 18m, 20m, 24m, 30m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인장강도가 30kgf/mm²이고 표준길이가 20m인 옵션인 "2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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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에서 스팬(Span)은 구조의 어느 부분과 관계가 있는가?

  1. 새들
  2. 거더
  3. 크래브
  4. 운전실
(정답률: 40%)
  • 천장크레인에서 스팬은 거더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팬은 거더 사이의 거리를 의미하며, 거더는 천장크레인의 중요한 구조물 중 하나입니다. 거더는 크레인의 중앙에 위치하며, 스팬의 길이에 따라 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스팬은 거더와 함께 천장크레인의 구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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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의 운전속도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권상장치는 양정이 짧은 것이 느리고 긴 것이 빠르다.
  2. 권상장치는 하중이 가벼우면 빠르고 무거울수록 저속으로 한다.
  3. 횡행장치는 스팬의 길이에 관계없이 고속을 채용한다.
  4. 주행속도는 작업능력에 큰 관계가 없으므로 가능한 저속으로 한다.
(정답률: 84%)
  • "횡행장치는 스팬의 길이에 관계없이 고속을 채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횡행장치는 스팬의 길이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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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에서 주행 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의 허용 마모량은 얼마인가?

  1. 원형의 15% 이내
  2. 원형의 30% 이내
  3. 원형의 50% 이내
  4. 원형의 75% 이내
(정답률: 62%)
  • 천장크레인에서 주행 기계장치 브레이크 라이닝은 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모가 발생하면 라이닝의 직경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량이 원형의 50% 이내인 것은 브레이크 라이닝의 직경이 충분히 유지되어 브레이크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모량이 75% 이상이라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형의 50% 이내가 허용 마모량으로 정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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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재료는 탄소강 단강품 또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안전율은 5 이상으로 한다.
  3. 50,000kgf 이상에서는 양쪽 훅을 많이 사용한다.
  4. 마모는 원 치수의 30% 이상 되면 교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마모가 원 치수의 30% 이상 되면 교환하는 것은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마모가 심하게 되면 훅의 강도가 약해져서 더 이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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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중추형 권과방지 장치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작다.
  2.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
  3. 권상 드러머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시 위치 조정할 필요가 있다.
  4. 권상 위치 제한에는 문제가 없으나 권하 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
(정답률: 34%)
  • 중추형 권과방지 장치의 특징 중에서 거리가 먼 것은 "권상 위치 제한에는 문제가 없으나 권하 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 입니다. 이유는 중추형 권과방지 장치는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동작 위치의 오차가 작고,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습니다. 하지만 권상 드러머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시 위치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권상 위치는 제한이 없지만 권하 위치는 제한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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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거더 중 부식에 강하며 대 하중, 편심 하중을 받는데 가장 유리한 것은?

  1. 플레이트 거더
  2. 트러스 거더
  3. 박스 거더
  4. 강관 구조 거더
(정답률: 60%)
  • 박스 거더는 네모나 정사각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어서, 플레이트 거더나 강관 구조 거더보다 부식에 강합니다. 또한, 편심 하중이나 대 하중을 받을 때도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어서, 트러스 거더보다도 유리합니다. 따라서, 부식에 강하면서 대 하중, 편심 하중을 받는데 가장 유리한 거더는 박스 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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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플랜지 축 이음의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축의 지름과 하중이 작으며 저 회전할 대 주로 사용하는 축 이음이다.
  2. 양축의 중심선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하는 축 이음이다.
  3. 기계류의 축 이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축의 직경이 75㎜ 이상이면 더욱 좋다.
  4. 축 이음을 할 때 가죽이나 고무 같은 탄성체를 플랜지 중간에 넣어 연결한다.
(정답률: 43%)
  • 기계류의 축 이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축의 직경이 75㎜ 이상이면 더욱 좋다. 이유는 축의 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플랜지 축 이음은 강력한 연결력을 가지고 있어 회전 중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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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볼트 명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통 볼트 : 자주 분해, 결합하는 부분에 사용하며 양끝에 나사산을 내고, 나사구멍에 끼우고 연결할 부품을 관통시켜서 합친 후 너트로 조이는 것이다.
  2. 스테이 보트 : T형 홈에 볼트 머리를 끼우고 위치를 이동하면서 임의의 위치에 물체를 고정할 수 있는 볼트이다.
  3. 티 볼트 : 부품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고정할 때 사용하는 볼트이다.
  4. 아이 볼트 :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볼트이다.
(정답률: 69%)
  • 아이 볼트는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볼트입니다. 이는 볼트의 형태가 "I"자 모양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관통 볼트, 스테이 보트, 티 볼트로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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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베어링 No.6217은 다음 중 어느 것을 뜻하는가?

  1. 원통 롤러 베어링이며, 내경이 85㎜이다.
  2. 단열 홈형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85㎜이다.
  3. 원통 롤러 트러스트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170㎜이다.
  4. 단열 홈형 볼베어링이며, 내경이 170㎜이다.
(정답률: 50%)
  • 6217은 단열 홈형 볼베어링을 뜻하며, 내경이 85㎜이다. 이는 베어링의 규격을 나타내는 숫자 중 첫 두 자리인 62가 단열 홈형 볼베어링을 나타내고, 마지막 두 자리인 17이 내경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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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어의 손상 중 잇면으로부터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그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
  2. 윤활유의 부적당
  3. 윤활유 양 과다
  4. 기어의 회전속도가 느릴 때
(정답률: 67%)
  • 기어의 손상 중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입니다. 이는 기어가 너무 많은 힘을 받거나, 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아서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기어가 부식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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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동기에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미치는 영향과 관계없는 것은?

  1. 발열한다.
  2. 최대 토크가 증가한다.
  3.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4. 과부하 계전기가 작동한다.
(정답률: 84%)
  • 전동기에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최대 토크가 증가합니다. 이는 부하가 증가함에 따라 전동기의 회전수가 감소하면서 토크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더 큰 부하를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발열, 퓨즈 끊김, 과부하 계전기 작동 등은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이며, 최대 토크 증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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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3상 유도 전동기에서 전압이 440V, 60(Hz)일 때 회전체의 전동기의 극수는 4극이다. 이때 동기 속도(rpm)는?

  1. 880
  2. 1800
  3. 13200
  4. 6600
(정답률: 85%)
  • 3상 유도 전동기의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 속도 = (120 x 주파수) / 극수

    주어진 문제에서는 전압이 440V, 주파수가 60Hz, 극수가 4극이므로,

    동기 속도 = (120 x 60) / 4 = 1800 rpm

    따라서, 정답은 "18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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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집전장치에서 아크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카본브러시 마모
  2. 접촉압력 부족
  3. 부스바 굴곡
  4. 전압 상승
(정답률: 15%)
  • 집전장치에서 아크발생의 원인은 카본브러시 마모, 접촉압력 부족, 부스바 굴곡 등이 있지만, 전압 상승은 아크발생의 원인이 아닙니다. 전압 상승은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며, 아크발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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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어기(Controller)에서 두 개의 제어기를 한 개의 핸들로 동시에 조작이 가능할 수 있게 한 것은?

  1. 크랭크 식
  2. 기계식
  3. 유니버셜 식
  4. 전기식
(정답률: 84%)
  • 유니버셜 식은 두 개의 제어기를 하나의 핸들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방식으로, 핸들을 회전시키면 두 개의 제어기가 동시에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핸들의 회전 방향에 따라 각 제어기의 작동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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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급유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주행차륜 Flange 및 Rail 측면 마모를 적게 하기 위하여 Oil 도유기를 설치한다.
  2.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모가 심하므로 그 방지책으로 가끔 오일을 발라둔다.
  3. 로프의 수명을 좌우하는 마모나 부식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상 그리스를 발라둘 필요는 없다.
  4. 오일 급유 등은 크레인 운전자와는 관계없다.
(정답률: 80%)
  • 주행차륜 Flange 및 Rail 측면 마모를 적게 하기 위하여 Oil 도유기를 설치한다. - 주행차륜과 레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오일을 도포하여 마모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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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압(V)은?

  1. 120
  2. 110
  3. 700
  4. 440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은 대개 산업용으로 사용되며, 이러한 산업용 기계들은 대개 440V의 전압을 사용합니다. 이는 높은 전압이 필요한 큰 기계들을 작동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압은 44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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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크레인 점검 작업시의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점검작업을 할 때는 “점검중” 등의 위험표시를 설치한다.
  2. 정지하여 점검작업을 할 때는 동력원 스위치를 끄고 한다.
  3. 점검작업을 할 때는 필요한 안전 보호구를 착용한다.
  4. 동일 주행로 상에서 다른 크레인의 주행을 제한하면 곤란하다.
(정답률: 84%)
  • 동일 주행로 상에서 다른 크레인의 주행을 제한하면 곤란한 이유는, 다른 크레인이 작업 중인 구역으로 진입하여 작업을 방해하거나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 중 하나이므로, 작업 전에 충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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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균열로 인해 용접보수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1. 도장이 타버리는 관계
  2. 용접의 인장관계
  3. 용접으로 인한 변형 관계
  4. 화재 발생 위험도
(정답률: 알수없음)
  • 균열로 인해 용접보수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용접으로 인한 변형 관계"입니다. 이는 용접 작업 시 부위의 온도가 높아져 변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수 작업 시에는 용접으로 인한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용접 기술과 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보수 작업 후에도 균열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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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레인으로 부하물을 들어 올릴 경우 옳지 않은 것은?

  1. 부하물 중심 위에 훅이 위치하도록 한다.
  2.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아올린다.
  3. 부하물은 주행 경로 및 안전을 고려한 높이에서 운반하도록 한다.
  4.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킨다.
(정답률: 67%)
  •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키면 부하물이 갑자기 움직여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아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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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설비의 감전 대책이 아닌 것은?

  1. 정전 또는 점검 수리 시에는 반드시 전원 스위치를 내리고 다른 사람이 스위치를 넣지 않게 “수리 중” 표시를 한다.
  2. 감전사고 방지를 위한 장치에는 접지, 누전차단기 등이 있다.
  3. 작업장에서 직류와 교류 각각 24V 이상인 전기설비에는 접근제한 및 위험 표지를 붙여야 한다.
  4. 복장은 피부가 노출되지 않게 하고 건조한 옷을 착용하며 절연이 양호한 신발을 신는다.
(정답률: 84%)
  • 작업장에서 직류와 교류 각각 24V 이상인 전기설비에는 접근제한 및 위험 표지를 붙여야 한다는 것은 감전 대책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기설비의 감전 대책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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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급유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용 윤활유는 산이나 알칼리성을 띠지 않고, 내산화성이 커야 한다.
  2. 진동이 심하고 먼지가 많은 개방기어에는 그리스를 발라 주는 것이 좋다.
  3. 감속기어 오일은 여름철에는 점도가 높은 것을, 겨울철에는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한다.
  4. 스팬이 긴 경우 사행으로 인한 마모가 크므로 레일 측면에 기름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48%)
  • "스팬이 긴 경우 사행으로 인한 마모가 크므로 레일 측면에 기름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팬이 긴 경우에는 오히려 레일 측면에 기름을 발라주는 것이 마찰을 줄여서 마모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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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기스파크 발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스위치를 차단할 때보다 연결할 때 많이 일어난다.
  2. 교류보다 직류에서 많다.
  3. 전압이 높을수록 심하다.
  4. 접속면의 요철이 심할수록 잘 일어난다.
(정답률: 37%)
  • "전기스위치를 차단할 때보다 연결할 때 많이 일어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전기 스위치를 연결할 때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전기 스위치를 차단할 때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끊어지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전기스위치를 차단할 때보다 연결할 때 많이 일어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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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스플라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2. 큰 하중이 권상 드럼에 쓰인다.
  3. 내구력이 적다.
  4. 축과 보스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다.
(정답률: 69%)
  • 스플라인은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큰 하중이 권상 드럼에 쓰인다는 특징이 있으며, 축과 보스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구력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스플라인이 회전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반복적인 부하에 대한 내구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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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크레인이 병렬로 설치 된 공장에서 작업 중인 크레인 바로 옆의 크레인 운전자가 권상을 시작하자마자 졸도를 해버렸다. 그래서 화물을 매단 채 크레인을 권상하고 있다. 이때 먼저 취해야 할 행동은?

  1. 공장의 전체 전원을 빨리 차단시킨다.
  2. 목숨이 중요하므로 옆 크레인 운전실에 빨리 가서 인공호흡을 시켜본다.
  3. 옆 크레인의 해당 전원을 최대한 빨리 차단시킨다.
  4. 자기 크레인으로 옆 크레인에 충돌시켜서 운전자가 정신 차리게 한다.
(정답률: 92%)
  • 옆 크레인의 해당 전원을 최대한 빨리 차단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크레인이 권상 중에 졸도를 하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져서 화물이 떨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옆 크레인의 전원을 차단하여 크레인이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화물과 인명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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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기 기호 중 맞는 것은?

  1. 저항 : Ω
  2. 전력량 : R
  3. 전류 : V
  4. 전압 : A
(정답률: 91%)
  • 전기 저항은 전기 회로에서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저항을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오옴(Ω)입니다. 따라서 "저항 : Ω"가 맞는 것입니다. 전력량은 와트-시(W·h)로 표시되며, 전류는 암페어(A)로, 전압은 볼트(V)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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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의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를 기술한 것으로 관계없는 것은?

  1. 접지
  2. 누전차단기
  3. 메인 라인 스위치
  4. 3상 4선식 주행 집전장치
(정답률: 50%)
  • 메인 라인 스위치는 크레인의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크레인의 전기적 안전을 위한 장치들이다. 따라서 메인 라인 스위치는 관계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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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 손상의 주된 원인은?

  1. 마모, 부식
  2. 표면의 도유
  3. 로프 보관장소의 통풍
  4. 로프표면에 부착된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마른걸레질
(정답률: 81%)
  •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사용되는 과정에서 마찰에 의해 표면이 닳아지는 것을 말하며, 부식은 와이어로프가 공기 중의 습기나 화학물질 등에 노출되어 부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마모와 부식은 와이어로프 손상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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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그네트 크레인 신호에서 양손을 몸 앞에다 대고 꽉 끼는 신호는?

  1. 마그네트 붙이기
  2. 정지
  3. 기다려라
  4. 신호 불명
(정답률: 61%)
  • 마그네트 크레인은 자석을 이용하여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양손을 몸 앞에다 대고 꽉 끼는 신호는 마그네트를 물건에 붙이는 동작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답은 "마그네트 붙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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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Wire rope) 안전율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보조로프 및 고정용 와이어로프
  2. 권상용 와이어로프 안전율은 5이다.
  3. 지브의 지지용 와이어로프 안전율은 6이다.
  4. 횡행용 와이어로프 및 케이블 크레인의 주행용 와이어로 프 안전율은 7이다.
(정답률: 89%)
  • 와이어로프 안전율은 해당 와이어로프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실제 사용되는 하중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권상용 와이어로프 안전율이 5인 이유는 해당 와이어로프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의 1/5 이하의 하중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안전율이 다른 다른 용도의 와이어로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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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 교체기준에 맞지 않는 상황은?

  1. 1회 꼬임 소선수의 10% 이상이 단선된 경우
  2. 로프 직경의 감소가 공칭경의 7% 이하인 것
  3. 킹크 현상이 발생하였던 로프
  4. 현저한 형의 변형, 부식이 발생한 경우
(정답률: 53%)
  • 와이어로프의 공칭경은 제조사에서 제시한 직경을 말합니다. 로프 직경이 공칭경의 7% 이하로 감소하면, 로프의 강도가 현저히 약해져서 안전성이 크게 저하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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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이 줄걸이 용구를 선정하여 줄걸이 할 경우 줄걸이 로프에 가장 작은 하중이 걸리는 각도는?

  1. 45°
  2. 60°
  3. 90°
  4. 120°
(정답률: 37%)
  • 줄걸이 로프에 작은 하중이 걸리는 각도는 로프의 기울기가 작을 때이다. 즉, 로프가 수직에 가까울수록 작은 하중이 걸리게 된다. 그림에서 보면 로프와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가 45°인 경우 로프의 기울기가 가장 작아지므로 작은 하중이 걸리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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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Wire rope) 표시방법이 순서로 맞는 것은?

  1. 명칭 → 기호 → 꼬임방법 → 구성 → 종류 → 로프지름
  2. 명칭 → 로프지름 → 종류 → 구성 → 기호 → 꼬임방법
  3. 구성 → 기호 → 꼬임방법 → 종류 → 로프지름 → 명칭
  4. 명칭 → 구성 → 기호 → 꼬임방법 → 종류 → 로프지름
(정답률: 43%)
  • 정답은 "명칭 → 구성 → 기호 → 꼬임방법 → 종류 → 로프지름"입니다.

    - 명칭: 와이어로프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 구성: 와이어로프가 몇 개의 와이어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기호: 와이어로프의 특징을 나타내는 기호를 표시합니다.
    - 꼬임방법: 와이어로프가 어떤 방식으로 꼬여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 종류: 와이어로프의 종류를 나타냅니다.
    - 로프지름: 와이어로프의 지름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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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체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미끄럼 없이 일정한 속도비를 얻을 수 있다.
  2. 내유, 내습성이 크다.
  3. 내열성이 좋다.
  4. 충격에는 매우 약하다.
(정답률: 73%)
  • 체인은 충격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는 체인이 여러 개의 작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하나의 부품이 깨어지면 전체 체인의 기능이 멈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인은 충격을 피하고 부드러운 운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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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간격을 로프 직경의 약 몇 배 이상으로 장착하는가?

  1. 3
  2. 6
  3. 9
  4. 12
(정답률: 77%)
  • 와이어로프의 클립 간격은 로프 직경의 약 6배 이상으로 장착합니다. 이는 클립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로프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미끄러지거나 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립 간격이 너무 멀면 로프가 늘어나거나 굽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클립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로프 직경의 약 6배 이상으로 클립을 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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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굵은 와이어로프일 때 어깨걸이는? (단, 로프지름은 16㎜ 이상)

(정답률: 45%)
  •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16mm 이상이므로, 어깨걸이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은 다른 어깨걸이와 달리 노즐 부분이 더 길어서 와이어로프를 더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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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하물이 중량을 구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체적×비중량
  2. 넓이×높이
  3. 넓이×체적
  4. 넓이×비중량
(정답률: 48%)
  • 물체의 중량은 그 물체의 질량을 나타내는 것이며, 질량은 물체 내부의 물질의 양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물체의 체적을 구하고, 그 체적에 해당하는 물질의 비중량을 곱해주면 그 물체의 중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물체의 부피와 물질의 밀도를 고려한 계산 방법으로, 체적×비중량이 중량을 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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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장치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안전장치는 반드시 활용하도록 한다.
  2. 안전장치는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는 제거해도 좋다.
  3. 안전장치가 불량할 때는 즉시 수정한 다음 작업한다.
  4. 안전장치 점검은 작업 전에 하도록 한다.
(정답률: 85%)
  • 안전장치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므로, 작업 형편상 부득이한 경우라도 제거하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장치는 작업 중에도 반드시 활용하도록 하며, 불량한 경우에는 즉시 수정하고 작업 전에 점검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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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해예방 4원칙으로 적당치 못한 것은?

  1. 대량 생산의 원칙
  2. 예방 기능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률: 89%)
  •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 예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 원칙은 제조업에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적당치 못한 것은 대량 생산의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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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작업장에서는 급히 뛰지 말 것
  2. 불필요한 행동을 삼갈 것
  3.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4. 대기 중인 차량엔 고임목을 고여 둘 것
(정답률: 96%)
  • 공구를 전달할 때 가볍게 던지면 공구가 부서지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는 공구를 전달할 때는 안전하게 건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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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세틸렌가스 용접의 단점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동이 불가능하다.
  2.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다.
  3. 특수 용접에 비해 설비비가 비싸다.
  4. 유해광선이 아크 용접으로 보다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56%)
  • 아세틸렌가스 용접은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기 때문에 용접 작업이 느리고, 용접 부위의 열변형이 많아지며, 용접 부위의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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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소화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산소의 공급을 차단한다.
  2. 유류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3. 가연물질의 공급을 차단시킨다.
  4. 점화원을 발화점 이하의 온도로 낮춘다.
(정답률: 90%)
  • 정답은 "유류화재 시 표면에 물을 붓는다." 이다. 유류화재는 물과 함께 불안정한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물을 붓게 되면 화재가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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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업장에서 안전모, 작업화, 작업복을 착용하도록 하는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자의 복장을 통일하기 위하여
  2. 공장의 미관을 위하여
  3.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
  4. 작업자의 정신 통일을 위하여
(정답률: 89%)
  • 작업장에서 안전모, 작업화, 작업복을 착용하도록 하는 이유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하여입니다. 이러한 보호장비를 착용하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부상을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는 작업자들이 안전모, 작업화, 작업복을 착용하도록 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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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훅(Hook)의 점검과 관리 방법으로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1. 입구의 벌어짐이 20%이상 된 것은 교환하여야 한다.
  2. 훅의 안전계수는 3 이하이다.
  3. 훅은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4.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5㎜의 홈이 생기면 그라인딩 한다.
(정답률: 65%)
  • 정답: 훅은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설명: 훅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훅은 정기적으로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 안전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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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사용금지
  2. 탑승금지
  3. 보행금지
  4. 물체이동금지
(정답률: 78%)
  • 안전보건표지 중 "물체이동금지"는 위험한 물체나 기계 등을 이동시키지 말아야 함을 나타냅니다. 그림의 안전표지판은 손으로 물체를 들고 이동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는 물체를 들고 이동할 경우 다른 사람이나 물건에 부딪혀 상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표지판을 보면 물체를 이동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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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비용 일반공구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마이크로미터(Micro meter)는 소형 부품의 무게를 측정 하는데 사용한다.
  2. 플라이어(Plier)는 판재의 구멍을 뚫거나 곡선을 따라 절단할 때 사용한다.
  3. 플라스틱해머(Plastic hammer)는 내용물에 손상을 주지 않고 외형만을 파손할 때 사용한다.
  4. 드라이버(Driver)는 나사를 죄거나 푸는데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일자(-)형과 십자(+)형이 있다.
(정답률: 79%)
  • 드라이버는 나사를 죄거나 푸는데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일자(-)형과 십자(+)형이 있다. - 이유: 드라이버는 나사를 조이거나 푸는데 사용되며, 일자형과 십자형으로 구분되는 이유는 나사의 형태에 따라 사용하는 드라이버의 모양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일자형은 일자 모양의 나사에 사용되며, 십자형은 십자 모양의 나사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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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스패너의 올바른 사용법이 아닌 것은?

  1. 스패너(Spanner)는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2. 렌치는 몸 쪽으로 당기면서 볼트, 너트를 풀거나 조인다.
  3. 볼트, 너트를 푸는 경우는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한다.
  4. 공구핸들에 묻는 기름은 잘 닦아서 사용한다.
(정답률: 74%)
  • 볼트, 너트를 푸는 경우는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한다는 것은 올바른 사용법이 아닙니다. 올바른 사용법은 스패너를 너트에 맞게 끼우고, 렌치를 몸 쪽으로 당기면서 볼트, 너트를 푸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마찰력이 발생하여 힘이 전달되어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밀어서 힘이 작용하도록 하면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마찰력이 줄어들어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스패너가 미끄러져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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