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9-07-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다음 중 주행 제동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1. 마그네틱 브레이크(Magnetic brake)
  2. 에디 커런트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3.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Oil disk brake)
  4. 스피드 컨트롤 브레이크(Speed control brake)
(정답률: 50%)
  •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는 주행 중 발생하는 열을 오일로 냉각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주행 제동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의 안전계수는?

  1. 4이상
  2. 5이상
  3. 8이상
  4. 10이상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계수는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실제로 훅이 견디는 하중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훅이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으므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의 안전계수가 5이상이 되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국제적인 안전기준에서 권장하는 수치이며, 더 높은 안전계수를 갖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따라서 5이상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권상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1. 전동기 → 기어 감속기 → 커플링 → 드럼 → 와이어로프 → 훅
  2. 전동기 → 커플링 → 드럼 → 기어 감속기 → 와이어로프 → 훅
  3. 전동기 → 커플링 → 기어 감속기 → 드럼 → 와이어로프 → 훅
  4. 전동기 → 기어 감속기 → 드럼 → 커플링 → 와이어로프 → 훅
(정답률: 53%)
  • 정답은 "전동기 → 커플링 → 기어 감속기 → 드럼 → 와이어로프 → 훅" 입니다.

    전동기는 권상장치의 동력원으로서, 커플링을 통해 기어 감속기에 동력을 전달합니다. 기어 감속기는 전동기의 고속 회전을 낮은 속도로 변환하여 드럼에 전달합니다. 드럼은 와이어로프를 감아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와이어로프는 훅에 연결되어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 → 커플링 → 기어 감속기 → 드럼 → 와이어로프 → 훅 순서로 동력이 전달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천장크레인의 주행차륜 직경의 마모는 원 치수의 몇 %가 사용한도인가?

  1. 원치수의 3%
  2. 원치수의 5%
  3. 원치수의 7%
  4. 원치수의 10%
(정답률: 24%)
  • 천장크레인의 주행차륜은 지면과 마찰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사용 중 마모가 발생합니다. 이때, 직경이 큰 원일수록 마모가 적게 발생하므로, 직경이 원치수의 3%인 경우가 가장 적은 마모를 가지며, 사용한도가 가장 높은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치수의 3%"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 불량
  2.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직경이 틀림
  3.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틀림
  4. 좌우 구동차륜의 직경차가 큼
(정답률: 81%)
  • 차륜 플랜지는 차량이 레일을 따라 이동할 때 차량이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는 원인은 차량이 한쪽으로 치우쳐져서 레일과의 접촉이 불균형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직경이 틀린 경우에는 차량이 한쪽으로 치우쳐져도 차륜 플랜지의 접촉이 불균형하게 되지 않습니다. 이는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직경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이 레일을 따라 이동할 때 차량의 중심이 레일 위에서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직경이 틀린 경우에는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차륜 플랜지의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크레인용 훅(Hook) 또는 달기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은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한다.
  2. 국부마모는 원치수의 5% 이내이어야 한다.
  3. 훅의 균열시험은 자기 탐상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
  4.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82%)
  • "훅은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훅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250%의 하중을 걸어 테스트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국부마모는 원치수의 5% 이내이어야 한다."라는 설명도 올바릅니다. 국부마모란 훅의 일부분이나 표면이 마모되는 것을 말하며, 이는 훅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부마모는 일정 수준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훅의 균열시험은 자기 탐상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훅의 균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검사나 적절한 검사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기 탐상 방법은 훅의 균열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반드시 이 방법으로만 실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라는 설명도 올바릅니다. 훅의 본체가 균열이나 변형되면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교체 또는 수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산업안전보건법상 크레인 완성검사 시 적용하는 과부하방지장치의 하중시험 값으로 적합한 것은?

  1. 정격하중의 100% 하중
  2. 정격하중의 110% 하중
  3. 정격하중의 120% 하중
  4. 정격하중의 125% 하중
(정답률: 77%)
  • 크레인은 일반적으로 정격하중 이하의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지만, 때로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과부하방지장치가 필요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크레인 완성검사 시 과부하방지장치의 하중시험 값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때, 적용되는 하중시험 값은 정격하중의 110% 하중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정격하중 이상의 물체를 들어올릴 때에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120% 이상의 하중을 적용하면 크레인이 과부하 상태에서 작동하게 되어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의 110% 하중이 적합한 하중시험 값으로 규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천장크레인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휠베이스는 스팬 길이의 8배 이상이 되어야 한다.
  2. 크랩이란 횡행장치를 설치하여 양 거더 위에 설치된 레일위를 왕복 운동하는 대차이다.
  3. 시징은 와이어 직경의 3배 정도를 해야 한다.
  4. 천장크레인의 와이어 고정 시에 쐐기고정과 클립고정을 병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40%)
  • "시징은 와이어 직경의 3배 정도를 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시징의 직경은 와이어 직경의 6배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천장크레인의 안정성과 움직임의 부드러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휠베이스가 짧으면 크레인이 불안정하게 움직이고, 길면 회전 반경이 커져 작업 공간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스팬 길이의 8배 이상의 휠베이스를 가져야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드럼에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후리트 각(Fleet angle)은 몇 도 이내로 해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50%)
  • 정답은 "2"입니다.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후리트 각은 최대 2도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드럼 주변의 장애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후리트 각이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중추식 리미트스위치(Limit switch)의 사용처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권에만 사용
  2. 권상장치에서 권상 시에 사용
  3. 권상장치에 주로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 횡행도 사용 가능
  4. 주, 횡행에 공통사용
(정답률: 43%)
  • 권상장치에서 권상 시에는 로프나 철사 등이 너무 많이 권이거나 너무 적게 권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중추식 리미트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이 스위치는 권상장치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권상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권상장치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는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하중을 걸고 권상 시 권상 토크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배
  2. 2배
  3. 2.5배
  4. 3배
(정답률: 64%)
  •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는 크레인이 작동 중에 갑작스러운 정지를 위해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제동 토크는 크레인이 운반하는 무게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최대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를 말합니다. 따라서 크레인이 정격하중을 운반할 때,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는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작업 중에는 정격하중보다 더 무거운 물체를 운반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는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하중보다 더 크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는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하중을 걸고 권상 시 권상 토크의 1.5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그림에서 로프 시브의 호칭지름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57%)
  • 정답은 "C"입니다. 로프 시브의 호칭지름은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으로, 이는 로프 시브의 가장 넓은 지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C"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에서 크레인 운전자격·면허·기능 또는 경험이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크레인은?

  1. 정격하중이 10톤인 지상 조작식 천장크레인
  2. 정격하중이 5톤인 조종석 부착 천장크레인
  3. 정격하중이 3톤인 조종석 부착 타워크레인
  4. 정격하중이 30톤인 조종석 부착 컨테이너 크레인
(정답률: 44%)
  • 정격하중이 10톤인 지상 조작식 천장크레인은 크레인 운전자격·면허·기능 또는 경험이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이유는, 지상에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 운전자가 아니더라도 지상에서 조작할 수 있어서 운전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 연결부 틈새는 얼마인가?

  1. 3㎜ 이상
  2. 3㎜ 이하
  3. 5㎜ 이하
  4. 5㎜ 이상
(정답률: 53%)
  • 주행레일 연결부 틈새는 가능한 한 작아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행레일 연결부 틈새는 3m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천장크레인 중 권하 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것은?

  1. 원료장입 크레인
  2. 주기 크레인
  3. 강괴 크레인
  4. 담금질 크레인
(정답률: 86%)
  • 담금질 크레인이 권하 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것은 담금질 작업 시 빠른 속도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금질 작업은 빠른 속도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며, 권하 속도가 느릴 경우 작업 시간이 길어지고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금질 크레인은 권하 속도가 빠를수록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크레인의 안전장치로서 주행, 횡행 등 운동과 과행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는?

  1. 전자 접촉기
  2. 리미트 스위치
  3. 오버로드 스위치
  4. 퓨즈
(정답률: 80%)
  • 리미트 스위치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보호장치로, 크레인이 주행, 횡행 등 운동과 과행을 할 때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합니다. 이를 통해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리미트 스위치가 크레인의 안전장치로서 주행, 횡행 등 운동과 과행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로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천장크레인에서 스팬(Span)의 설명을 맞는 것은?

  1. 좌우 주행 차륜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한다.
  2. 좌우 주행 레일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한다.
  3. 좌우 횡행 레일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한다.
  4. 좌우 횡행 차륜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은 레일 위에서 움직이는 기계이기 때문에, 스팬은 좌우 주행 레일 중심 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즉, 천장크레인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다이나믹 브레이크를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마그넷 브레이크, 스러스트 브레이크, 유압 브레이크가 있다.
  2. 구조가 간단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다.
  3. 다이나믹 제동방식은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이 전기에너지를 소모시켜 제어한다.
  4. 직류전자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류 전원용으로 별도 전용 제어함이 필요하다.
(정답률: 44%)
  • 다이나믹 제동방식은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이 전기에너지를 소모시켜 제어한다. 이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원리로, 운동 중인 차량이나 기계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소모시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것이다. 이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정확한 제동이 가능하며, 구조가 간단하고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완충장치(Buffer)의 종류로서 알맞지 않은 것은?

  1. 유압 Buffer
  2. 고무 Buffer
  3. 강철 Buffer
  4. 스프링 Buffer
(정답률: 89%)
  • 강철 Buffer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완충장치로서 알맞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유압, 고무, 스프링 등의 재질로 충격을 흡수하거나 완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완충장치로서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 중 틀린 것은?

  1. 철심이 완전히 흡착하지 않음
  2. 전원 전압의 강하
  3. 권선의 부분단락
  4. 브레이크 슈(Shoe)의 마모
(정답률: 58%)
  •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 중 틀린 것은 "브레이크 슈(Shoe)의 마모"입니다.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은 철심이 완전히 흡착하지 않음, 전원 전압의 강하, 권선의 부분단락 등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슈의 마모는 전자 브레이크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두 축이 서로 교차할 때 사용되는 기어는?

  1. 평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웜 기어
(정답률: 64%)
  • 두 축이 서로 교차할 때 사용되는 기어는 베벨 기어입니다. 이는 두 축이 직각으로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며, 평면적인 기어와는 달리 기어의 표면이 경사진 형태를 띠어서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베벨 기어는 높은 효율과 정확한 회전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에는 무엇으로 체결되어 있는가?

  1. 아이 볼트
  2. 리머 볼트
  3. 성크키
(정답률: 40%)
  •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은 플랜지와 유연한 튜브 사이에 위치하며, 플랜지와 튜브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때 플랜지와 튜브를 견고하게 연결하기 위해 리머 볼트가 사용됩니다. 리머 볼트는 특별한 나사 모양으로, 나사를 조이면서 플랜지와 튜브를 밀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에는 리머 볼트가 체결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경우에 따라서 정격하중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의 안전여부를 점검한다.
  4. 운반 중 작업자의 위치에 주의한다.
(정답률: 88%)
  • "경우에 따라서 정격하중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다."는 천장크레인의 사용 환경과 적재물의 무게, 크기, 형태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안전하게 운반해야 하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약간의 초과가 허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도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가능한한 정격하중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내식성이 클 것
  2. 크리프 한도가 높을 것
  3. 탄성한계가 높을 것
  4. 절연성이 풍부할 것
(정답률: 58%)
  •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 중에서 "내식성이 클 것", "크리프 한도가 높을 것", "탄성한계가 높을 것"은 스프링이 사용되는 환경과 역할에 따라 필요한 조건이지만, "절연성이 풍부할 것"은 스프링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스프링은 주로 메카니컬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절연성이 높을 필요는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전기 기기의 불꽃(Spark) 발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스위치류의 개폐는 신속히 행한다.
  2.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3.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시킨다.
  4.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74%)
  • 가능한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는 교류보다 전류의 방향이 일정한 직류가 불꽃 발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꽃은 전류가 개폐되거나 스위치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데,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교류에서는 전류가 개폐될 때마다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 직류를 사용하여 불꽃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천장크레인으로 운반하고자 하는 경우 작업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매달 짐의 운반 시 높이는 최소 2m 이상 유지해야 한다.
  2. 운반경로는 부근의 기계나 시설 상황을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
  3. 신호는 어떠한 경우에도 한 사람의 신호에만 따른다.
  4.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람 머리 위를 지나가도 무방하다.
(정답률: 93%)
  •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람 머리 위를 지나가도 무방하다는 것은 안전규정에 어긋나는 내용입니다. 천장크레인으로 운반 시에는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에도 사람 머리 위를 지나가는 것은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전압의 단위로 맞는 것은?

  1. V
  2. A
  3. Ω
  4. W
(정답률: 64%)
  • 정답: V

    전압은 전기 회로에서 전기를 움직이는 힘을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전위차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전위차란 전기적인 차이를 의미하며, 전위차가 높을수록 전기가 더 많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의 단위는 전위차를 나타내는 볼트(Volt)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윤활유의 작용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작용
  2. 방청작용
  3. 응력집중작용
  4. 밀봉작용
(정답률: 45%)
  • 윤활유는 둘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작용 중에서도 응력집중작용은 윤활유의 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응력집중작용은 물체가 특정 지점에서 받는 압력이 과도하게 집중되어 파손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응력집중작용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마찰을 줄이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축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가장 큰 동력을 전달 할 수 있는 것은?

  1. 성크 키
  2. 스플라인 키
  3. 새들 키
  4. 플렛 키
(정답률: 30%)
  • 스플라인 키는 축과 축에 결합된 부품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플라인 키는 축의 동력을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가장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고 가장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것은 스플라인 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관리의 보수에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고장 발생이 많은 부품은 기계 부분에는 기어(Gear)이고, 전기부분의 고장으로는 전동기(Motor)이다.
  2. 일반적으로 전기회로를 차단할 때(off) 보다 연결할 때 (on)에 스파크(이상전압)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3. 보전방법에는 예방보전과 사후보전이 있으며, 예방보전이란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방법이다.
  4. 임시수리 중의 한 사항은 정기검사까지의 기간이 길 때 사용한도에 따라서 중간에 국부적으로 검사 수리하는 것이다.
(정답률: 42%)
  • "일반적으로 전기회로를 차단할 때(off) 보다 연결할 때 (on)에 스파크(이상전압)가 많으므로 주의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제공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전동기 회전수를 구하는 계산식은? (단, N:회전수, f:주파수, P : 극수, s : slip)

(정답률: 48%)
  • 전동기 회전수를 구하는 계산식은 N = (120f) / P(1-s) 입니다. 이유는 전동기의 회전수는 주파수와 극수에 비례하고, 슬립에 반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이 계산식을 나타낸 것은 ""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양축이 동일평면 내에 있고, 그 축선이 30° 이하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축 이음으로서 축 조인트라고도하며, 양축단에 각각 요크(Yoke)를 부착하고, 이것을 십자형의 핀으로 자유로이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한 축 이음은?

  1. 플렉시블 커플링
  2. 자재이음
  3. 오울덤 커플링
  4. 고정축 이음
(정답률: 32%)
  • 양축이 동일평면 내에 있고, 축선이 30° 이하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자재이음이 사용됩니다. 이는 양축단에 각각 요크(Yoke)를 부착하고, 이것을 십자형의 핀으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한 축 이음입니다. 이는 유연성이 있어서 작은 각도 차이나 축의 이동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권선의 변환수리를 행하였을 때 잘못해서 계자의 회전방향을 반대로 결선하면 역전될 위험이 있다. 이 경우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시키는 장치는?

  1. 칼날형 개폐기
  2. 타임 릴레이
  3. 역상 보호 계전기
  4. 무전압 보호장치
(정답률: 78%)
  • 역상 보호 계전기는 전원 회로의 상태를 감시하고, 회전 방향이 반대로 결선되어 역상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권선의 변환수리를 잘못하여 계자의 회전방향이 반대로 결선되어 역상이 발생할 경우, 역상 보호 계전기가 회로를 차단시켜 안전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옥외에 설치되어있는 주행 크레인은 순간 풍속이 얼마나 되면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켜야 하는가?

  1. 30m/s
  2. 20m/s
  3. 15m/s
  4. 10m/s
(정답률: 53%)
  • 주행 크레인은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순간 풍속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탈방지장치는 크레인이 바람에 밀려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키는 기준은 순간 풍속이 30m/s 이상일 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m/s"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구름베어링에서 금속음이 들릴 때의 추정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과하중
  2. 회전부품의 접촉
  3. 베어링 조립 불량
  4. 윤활제의 과다
(정답률: 80%)
  • 윤활제의 과다는 구름베어링에서 금속음이 들릴 때의 추정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구름베어링에서 윤활제는 오히려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윤활제의 부족은 베어링의 마모와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음이 들릴 때의 추정 원인은 과하중, 회전부품의 접촉, 베어링 조립 불량 등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천장크레인의 운전 전 점검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정도
  2.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여부
  3. 컨트롤러 접촉자의 접촉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
  4. 권상용 감속기의 오일량
(정답률: 32%)
  • 컨트롤러 접촉자는 천장크레인의 운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이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크레인 운전 중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품의 접촉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점검사항들도 중요하지만, 이 중에서는 컨트롤러 접촉자의 점검이 가장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은 전동기 분해순서를 열거한 것이다. 바르게 순서대로 열거한 항목은?

  1. ①-②-③-④
  2. ①-③-②-④
  3. ④-①-②-③
  4. ①-③-④-②
(정답률: 50%)
  • 전동기 분해순서는 ①-③-④-② 이다.

    ①은 전동기의 커버를 제거하는 단계이다.
    ③은 전동기의 로터를 분리하는 단계이다.
    ④는 전동기의 스테이터를 분리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②는 전동기의 베어링을 분리하는 단계이다.

    따라서, 바르게 순서대로 열거한 항목은 ①-③-④-②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전자접촉기의 개폐 불량 중 조정으로 가능한 것은?

  1. 접점의 마모
  2. 코일 직렬 저항단선
  3. 보조접점 접촉 불량
  4. 인터록 파손
(정답률: 56%)
  • 보조접점 접촉 불량은 전자접촉기의 개폐 동작 시 보조접점이 제대로 접촉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조정을 통해 보조접점의 위치를 조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제어기(Controller)의 핸들이 무거운 경우의 고장 원인과 대책 중 틀린 것은?

  1. 베어링에 기름이 없으면, 베어링에 급유한다.
  2. 이물이 혼입되어 있으면, 점검하여 청소한다.
  3. 리턴 스프링이 열화 되어 있으면 스프링을 교환한다.
  4. 내부 기구가 부정당하면, 점검하여 조정한다.
(정답률: 56%)
  • 리턴 스프링이 열화 되어 있으면 스프링을 교환한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리턴 스프링이 열화되어 있으면, 스프링을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스프링으로 교체하는 것이 올바른 대책입니다. 리턴 스프링은 제어기의 핸들을 원래 위치로 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열화되면 핸들 조작이 어려워지거나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스프링으로 교체하여 핸들 조작이 원활하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천장크레인 점검 보수 작업 중 감전사고가 발생하였다. 조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전원을 차단한다.
  2. 즉시 피해자를 잡아 당겨 접촉물로부터 분리시킨다.
  3. 감전되어 인사불성에 빠지더라도 전원 차단 후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4. 전원을 차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마른 헝겊이나 플라스틱 등 절연물을 이용하여 접촉물을 제거한다.
(정답률: 85%)
  • "즉시 피해자를 잡아 당겨 접촉물로부터 분리시킨다."가 틀린 것은,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피해자를 직접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전원을 차단하고, 피해자와 접촉물 사이에 절연물을 끼워 넣거나, 접촉물을 제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피해자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감전사고로 인해 피해자의 심장이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전원 차단 후, 피해자와 접촉물 사이에 절연물을 끼워 넣거나, 접촉물을 제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클립으로 조여 줄려고 한다. 이때 클립 간격은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와이어로프 직경의 2배
  2. 와이어로프 직경의 4배
  3.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4. 와이어로프 직경의 10배
(정답률: 67%)
  • 클립 간격이 너무 좁으면 와이어로프가 불균등하게 늘어나거나 굽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립 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일정 배수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이유는, 이보다 작으면 클립 간격이 너무 좁아져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이보다 크면 클립 간격이 너무 넓어져서 와이어로프가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가 가장 적당한 클립 간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그림과 같이 호각과 동시에 양손의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다리 위에 올려 급히 좌우로 2~3회 흔들며 호각은 아주 길게 신호하는 방법은?

  1. 호출
  2. 신호 불명
  3. 비상정지
  4. 작업 완료
(정답률: 79%)
  • 이 신호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신호로, 긴 호각과 함께 양손으로 다리를 흔들며 주변에 비상 상황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를 보고 주변인들은 즉각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이를 위해 비상정지를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와이어로프의 ‘보통꼬임’에 대한 기술 중 틀린 것은?

  1. 스트랜드의 꼬임방향과 로프의 꼬임방향이 반대인 것이다.
  2. 소선의 외부 접촉 길이가 짧으므로 랭꼬임(Lang lay)보다 단선과 마모가 적다.
  3. 킹크(Kink)가 생기는 것이 적다.
  4. 취급이 용이하다.
(정답률: 47%)
  • 소선의 외부 접촉 길이가 짧은 것은 랭꼬임(Lang lay)보다 단선과 마모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사용되는 환경에서 더 오랜 시간 사용될 수 있고,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하는 방법이 맞는 것은?

  1. 로프의 절단하중 ÷ 로프에 걸리는 최대하중
  2. 로프의 절단하중 ÷ 로프에 걸리는 최소하중
  3. 로프에 걸리는 최대하중 ÷ 로프의 절단하중
  4. 로프에 걸리는 최소하중 ÷ 로프의 절단하중
(정답률: 47%)
  • 로프의 안전율은 로프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로프의 최대하중과 절단하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로프의 최대하중은 로프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절단하중은 로프가 언제 부러질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로프의 절단하중을 로프에 걸리는 최대하중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유는 로프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는 로프의 최대하중과 절단하중의 비율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절단하중 ÷ 로프에 걸리는 최대하중"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2000kgf의 짐을 두 줄걸이로 하여 줄걸이 로프의 각도를 60°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kgf인가?

  1. 2310
  2. 2000
  3. 1155
  4. 578
(정답률: 78%)
  • 줄걸이로 매달린 짐의 무게는 2000kgf이다. 이 짐을 두 줄걸이로 매달았으므로, 각 줄걸이에는 1000kgf의 하중이 걸리게 된다. 이때 줄걸이 로프의 각도가 60°이므로, 각 줄걸이에 걸리는 실제 하중은 1000kgf x sin(60°) = 1000kgf x √3/2 = 1154.7kgf (소수점 이하 반올림하여) 약 1155kgf이다. 따라서 정답은 "115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크레인 작업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벼운 짐이라도 외줄로 매달아서는 안 된다.
  2. 구멍이 없는 둥근 것을 매달 때는 로프를 +자 무늬로 한다.
  3. 부득이 두 대의 크레인으로 협력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크레인 한 대에 1명씩 필요하다.
  4. 운전자는 줄걸이 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될 때 그 작업을 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4%)
  • "부득이 두 대의 크레인으로 협력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크레인 한 대에 1명씩 필요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크레인 작업에서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한 대의 크레인에는 지휘자와 신호수가 모두 있어야 하며, 두 대 이상의 크레인이 협력 작업을 할 때에도 각 크레인마다 지휘자와 신호수가 필요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줄걸이 용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슬링 와이어로프
  2. 섬유 벨트
  3. 받침대
  4. 샤클
(정답률: 67%)
  • 슬링 와이어로프, 섬유 벨트, 샤클은 모두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는 줄걸이 용구입니다. 하지만 받침대는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이동시키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받침대는 물건을 받치거나 지탱하는 데 사용되는 용구입니다. 따라서 받침대는 줄걸이 용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건설현장에서 내 와이어로프 점검 시 적절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파단 상태의 점검
  2. 제작방법 점검
  3. 형상변형 점검
  4. 마모 및 부식상태 점검
(정답률: 86%)
  • 제작방법 점검은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보다는 제작 과정에서의 결함을 예방하기 위한 점검이므로, 건설현장에서 내 와이어로프 점검 시 적절한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작방법 점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40ton의 부하물이 있다. 이 부하물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20㎜ 직경의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20㎜ 와이어의 절단하중은 20ton이며 안전계수는 7로 하고, 와이어 자체의 무게는 0으로 계산한다)

  1. 2가닥(2줄 걸이)
  2. 8가닥(8줄 걸이)
  3. 14가닥(14줄 걸이)
  4. 20가닥(20줄 걸이)
(정답률: 55%)
  • 20mm 와이어의 절단하중은 20ton이므로 안전계수 7을 곱한 값인 140ton을 버틸 수 있다. 따라서, 40ton의 부하물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최소 40 ÷ 140 = 0.286 가닥이 필요하다. 하지만 와이어로프는 직선적으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므로 안전을 위해 1.5배 정도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다. 따라서, 0.286 × 1.5 = 0.429 가닥을 사용해야 한다. 이 값은 가까운 선택지 중에서 가장 근접한 14가닥(14줄 걸이)이므로 정답은 14가닥(14줄 걸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와이어로프를 선정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도에 따라 손상이 적게 생기는 것을 선정한다.
  2. 하중의 중량이 고려된 강도를 갖는 로프를 선정한다.
  3. 심강(Core)은 사용 온도에 따라 결정한다.
  4.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반드시 도금한 로프를 선정한다.
(정답률: 46%)
  •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도금한 로프를 선정하는 것은 온도에 따른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소화하기 힘들 정도로 화재가 진행된 현장에서 제일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소화기 사용
  2. 화재 신고
  3. 인명 구조
  4. 경찰서에 신고
(정답률: 61%)
  • 화재 신고가 제일 먼저 취해져야 하는 이유는 화재 발생 시 빠른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화재 신고를 하면 빠르게 화재 대처를 위한 소방서, 구조대, 경찰 등의 출동이 가능해지며, 인명 구조와 소방작업 등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화재의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조치는 화재 신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전기용접 작업 시 용접기에 감전이 될 경우가 아닌 것은?

  1. 발밑에 물이 있을 때
  2. 몸에 땀이 배어 있을 때
  3. 옷이 비에 젖어 있을 때
  4.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
(정답률: 90%)
  • 앞치마는 전기용접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불쾌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장비입니다. 앞치마를 하지 않으면 작업 중에 땀이나 물이 전기용접기에 닿을 수 있으며, 이는 감전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치마를 착용하는 것은 전기용접 작업 시 안전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올바른 보호구 선택 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사용목적에 적합하여야 한다.
  2. 사용방법이 간편하고 손질이 쉬워야 한다.
  3. 잘 맞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4. 품질은 떨어져도 식별하기가 쉬워야 한다.
(정답률: 86%)
  • 보호구의 품질은 중요하지만, 식별하기가 어렵다면 사용자가 보호구를 찾거나 구별하기 어려워지므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구를 선택할 때는 품질 뿐만 아니라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안전관리상 옳지 못한 것은?

  1. 기름 묻은 걸레는 정해진 용기에 보관한다.
  2. 흡연 장소로 정해진 장소에서 흡연한다.
  3.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린다.
  4. 연소하기 쉬운 물질은 특히 주의를 요한다.
(정답률: 91%)
  • 쓰고 남은 기름은 하수구에 버리면 환경오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옳지 못한 것입니다. 기름은 물과 섞이지 않기 때문에 하수구에서 분리되어 수질 오염을 일으키고 수생생물에게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름은 분리수거함이나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해머 작업 시 틀린 것은?

  1. 장갑을 끼지 않는다.
  2. 작업에 알맞은 무게의 해머를 사용한다.
  3.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
  4.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82%)
  •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리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시작할 때는 가볍게 시작하여 점점 힘을 더해가며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해머는 처음부터 힘차게 때린다."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와이어 줄걸이 작업에서 사용되는 용구를 점검하여야 하는 안전조건으로 맞는 것은?

  1. 단위 용구의 시험인양하중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스크류 및 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3. 샤클의 나사부는 해체하여 점검한다.
  4. 샤클 본체는 구부려서 인장강도 시험을 한다.
(정답률: 42%)
  • 스크류 및 Pin의 상태를 확인하는 이유는 이 용구들이 와이어 줄걸이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크류나 Pin이 부서지거나 손상되어 있다면, 와이어 줄걸이 작업 중에 이 용구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작업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류 및 Pin의 상태를 확인하여 작업 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안전수칙
  2. 작업량
  3. 기계·기구의 사용법
  4. 경영관리
(정답률: 77%)
  • 안전수칙, 작업량, 기계·기구의 사용법은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입니다. 이에 반해 경영관리는 작업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사항으로, 조직의 경영 및 운영에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작업자가 작업을 할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작업장에서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경우는?

  1. 소음이 심한 작업장
  2. 분진이 많은 작업장
  3. 온도가 낮은 작업장
  4. 산소가 결핍되기 쉬운 작업장
(정답률: 97%)
  • 방진마스크는 분진, 먼지, 연기 등의 미세한 입자를 차단하여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분진이 많은 작업장에서는 방진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복스렌치가 오픈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1.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2.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파이프 피팅 조임 등 작업용도가 다양하여 많이 사용된다.
  4.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80%)
  • 복스렌치는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전기 화재 시 가장 좋은 소화기는?

  1. 포말 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중조산식 소화기
  4. 산 알칼리 소화기
(정답률: 27%)
  •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산소를 제거하여 화재를 진압시키는 소화기입니다. 전기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산소가 없어도 계속 발화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산소를 제거하여 화재를 진압시키기 때문에 전기 화재에 가장 적합한 소화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