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9-27)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9-09-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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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훅(Hook)이 지면에서 최고점(권상한도)에 이를 때 권과 방지용 리미트 스위치(cam-type)의 캠은 약 몇 회전 하는가?

  1. 1회전 미만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이상
(정답률: 43%)
  • 천장크레인의 훅이 지면에서 최고점에 이를 때 권과 방지용 리미트 스위치의 캠은 1회전 미만을 한다. 이는 권과 방지용 리미트 스위치의 캠이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의 권의 지름보다 작기 때문이다. 따라서 훅이 최고점에 이르더라도 캠이 1회전 미만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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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스터 실린더와 관계있는 제동기의 종류는?

  1. 디스크 제동기
  2. 유압 압상 제동기
  3. 교류전자 제동기
  4. 직류전자 제동기
(정답률: 24%)
  • 마스터 실린더는 제동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부품 중 하나이며, 디스크 제동기는 마스터 실린더와 연결되어 제동력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제동기 중 하나입니다. 디스크 제동기는 회전하는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스터 실린더에서 전달되는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가압하여 차량을 제동시킵니다. 따라서 디스크 제동기가 마스터 실린더와 관련이 있는 제동기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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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보다 몇 % 크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8%)
  •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보다 10%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실제 지름보다 약간 작게 제조되기 때문에, 드럼 홈의 지름을 조금 더 크게 만들어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잘 맞게끔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크게 만들 경우 와이어로프가 드럼에서 미끄러지거나 흔들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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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에서 브레이크의 조정 사항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스트로크 조정
  2. 슈 조정
  3. 라이닝 조정
  4. 플랜지 두께 조정
(정답률: 68%)
  • 천장크레인의 브레이크는 스톱을 위한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의 조정은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스트로크 조정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브레이크의 작동 거리를 조정하는 것이고, 슈 조정은 브레이크 패드의 압력을 조절하여 브레이크의 작동력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라이닝 조정은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며, 이는 브레이크의 작동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플랜지 두께 조정은 브레이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작업으로, 천장크레인의 안전성과 작동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랜지 두께 조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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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 차륜의 정기검사 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차륜의 플랜지가 레일에 잘 닿는지의 여부
  2. 주행 중 주기적으로 기체의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는지의 여부
  3. 차륜, 베어링 등의 마모는 양각 모두 동일하게 진행되는 지의 여부
  4. 권상드럼의 마모상태가 마모한도를 초과하였는지의 여부
(정답률: 34%)
  • 천장크레인의 차륜은 크레인의 안전 운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시에는 차륜의 플랜지가 레일에 잘 닿는지, 주행 중 기체의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는지, 차륜과 베어링 등의 마모가 양각 모두 동일하게 진행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권상드럼의 마모상태가 마모한도를 초과하였는지의 여부는 차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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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속도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브레이크 중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 부분이 없으며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브레이크는?

  1. 직류 마그넷 브레이크
  2. E. C 브레이크 (와류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유압 브레이크
(정답률: 76%)
  • E.C 브레이크는 와류 브레이크로 불리며,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 부분이 없으며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며, 전기모터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원반을 생성하고, 이 원반에 의해 생성된 와류를 이용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 부분이 없으며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어 속도제어를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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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의 의미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천장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2. 평상시 주로 많이 취급하는 하중
  3. 달기기구의 자중을 제외한 순수 권상하중
  4. 달기기구의 자중을 포함한 취급하중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은 달기기구의 자중을 제외한 순수 권상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이 아니라,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실제 물체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이 정격하중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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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레인의 양정에 대한 의미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로프(rope)가 드럼에 감기는 거리
  2. 훅(hook)이 상하한 리미트 사이를 움직일 수 있는 수직거리
  3. 기중기의 트롤리(trolley)가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거리
  4. 운전실 하면(下面)과 지상과의 거리
(정답률: 89%)
  • 크레인의 양정은 크레인 작업 시 훅이 상하한 리미트 사이를 움직일 수 있는 수직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물을 들어올리거나 내릴 때 훅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한의 거리를 나타내며, 작업의 안전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크레인 작업 시 양정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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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용 훅(Hook)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훅에 정격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
  2.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3. 훅에 최대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4. 훅에 정격하중을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67%)
  • 정격하중은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은,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의 2배를 시험하고, 그 때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시험 방법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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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용 시브 피치원 직경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얼마 이상 이어야 하는가?

  1. 2 이상
  2. 3 이상
  3. 4 이상
  4. 5 이상
(정답률: 67%)
  •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는 시브 피치원과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가 일정 이상 이어야 작동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5 이상이어야 하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레인이 물체를 들어올리면 와이어로프에는 큰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때 와이어로프가 일정 이상의 지름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와이어로프가 끊어지거나 변형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지름이 충분히 크면,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려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브 피치원의 직경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브 피치원이 충분히 크지 않으면, 와이어로프가 시브 피치원에 감겨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브 피치원의 직경도 충분히 크게 설계해야 합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시브 피치원 직경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5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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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버퍼 스토퍼(Buffer Stopper)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고 충돌부위는 나무를 사용하여 충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토퍼
  2. 새들(Saddle)의 차륜을 보호하기 위하여 씌운 덮개
  3. 거더(Girder)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스토퍼
  4.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정답률: 79%)
  • 버퍼 스토퍼는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로,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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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에 사용하는 과부하 방지장치의 안전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과부하 방지장치가 동작할 때는 경보음이 작동되어야 한다.
  2. 관계책임자 이외는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납봉인 등이 되어 있어야 한다.
  3. 과부하 방지장치의 동작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
  4. 과부하 방지장치는 성능검정을 필 한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92%)
  • "과부하 방지장치의 동작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안전점검 사항이 올바르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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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스팬이 24m인 공장작업용 천장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1. 50㎜
  2. 30㎜
  3. 10㎜
  4. 5㎜
(정답률: 45%)
  • 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스팬의 1/800에서 1/1000 사이의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24m 스팬의 경우, 캠버는 24/800에서 24/1000 사이의 값을 가지게 됩니다. 계산해보면 0.03m에서 0.024m 사이이며, 이를 밀리미터로 환산하면 30mm에서 24mm 사이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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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의 주요 3가지 운동은?

  1. 주행, 횡행, 권상
  2. 주행, 횡행, 선회
  3. 인입, 횡행, 추출
  4. 주행, 그라브, 권상
(정답률: 95%)
  • 천장크레인의 주요 3가지 운동은 "주행, 횡행, 권상" 입니다.

    - 주행: 크레인이 전진 또는 후진하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으로 크레인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횡행: 크레인이 좌우로 이동하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으로 크레인의 작업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
    - 권상: 크레인이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으로 크레인이 작업할 물체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물체를 들어올려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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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차륜의 플랜지 두께는 일반적으로 원래 두께의 몇 %가 마모 되면 교환하는가?

  1. 10%
  2. 20%
  3. 30%
  4. 50%
(정답률: 64%)
  • 차륜의 플랜지는 주행 중에 지속적인 마찰과 충격에 노출되어 마모됩니다. 이에 따라 플랜지의 두께가 감소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플랜지 두께가 원래 두께의 50% 이하로 감소하면 교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플랜지 두께가 너무 얇아지면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떨어지고, 차량 운행 중에 플랜지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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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의 표시 중 40/20ton × 26m 용어의 해석이 맞는 것은?

  1.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
  2. 보권 40톤, 주권 20톤, 스팬 26m
  3. 주권 20톤~40톤, 스팬 26m
  4. 주권 0.5톤, 스팬 26m
(정답률: 81%)
  • 정답은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 입니다.

    - 주권: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40톤까지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 보권: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중량 중에서도 안전을 고려하여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20톤까지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 스팬: 크레인이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26m까지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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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에 사용하는 재료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쓴다.
  2. 매다는 하중이 50톤 이상인 것에서는 양쪽 현수훅이 사용된다.
  3.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 이다.
  4. 훅에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의 마모자국 깊이는 7%가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78%)
  •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 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 훅의 안전계수는 사용하는 규격과 상황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4 이상의 안전계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훅에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의 마모자국 깊이는 7%가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훅에 걸리는 부분에서 마모가 발생하면 그 부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모자국 깊이가 7%가 되면 교환하여 안전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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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자식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의 라이닝 두께가 25% 감소한 경우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은?

  1. 라이닝을 교환한다.
  2. 브레이크 드럼 지름을 크게 한다.
  3.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4.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70%)
  • 전자식 마그넷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25% 감소하면 브레이크의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은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스트로크를 조정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어서 브레이크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라이닝을 교환하거나 브레이크 드럼 지름을 크게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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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감속기
  3. 브레이크
  4. 캠버
(정답률: 54%)
  •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는 전동기, 감속기, 브레이크입니다. 이 중에서 캠버는 권상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정답입니다. 캠버는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회전운동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으로, 권상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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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 측면의 허용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얼마인가?

  1. 5% 이내
  2. 7% 이내
  3. 10% 이내
  4. 15% 이내
(정답률: 54%)
  •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은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주행레일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마모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레일의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일정 비율 이내여야 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10% 이내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은 "10% 이내"입니다. 이는 주행레일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으로 채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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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저항기 사용 중 온도가 높아졌을 때 그 허용 값은 얼마인가?

  1. 약 250 ℃
  2. 약 300 ℃
  3. 약 350 ℃
  4. 약 400 ℃
(정답률: 67%)
  • 저항기는 전기를 통과할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온도가 상승합니다. 이 때, 저항기의 내부 구조나 소재에 따라서 허용 온도가 다릅니다. 대부분의 저항기는 약 350 ℃까지 허용되며, 이 이상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소재의 변형이나 파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항기 사용 중 온도가 높아졌을 때 그 허용 값은 "약 35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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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는?

  1. 직류 전동기
  2. 권선형 유도전동기
  3. 정류자 전동기
  4.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53%)
  • 농형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농도 차이를 이용하여 전기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브러시가 필요하지 않으며, 직류 전동기와 권선형 유도전동기, 정류자 전동기는 브러시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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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권상장치에 사용되는 기어의 마모한도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단, 마모한도는 PITCH 원에서의 치두께의 감소를 말함)

  1. 원 치수의 20~30%
  2. 원 치수의 50~60%
  3. 원 치수의 5~6%
  4. 원 치수의 10~15%
(정답률: 37%)
  • 권상장치에서 사용되는 기어는 매우 높은 하중과 속도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어의 마모한도는 PITCH 원에서의 치두께의 감소를 말합니다.

    원 치수의 20~30%가 가장 적당한 마모한도인 이유는, 이 범위에서는 기어의 치두께가 충분히 유지될 수 있으면서도 마모가 발생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마모한도가 원 치수의 50~60%와 같이 높은 경우, 치두께의 감소가 심해져 기어의 내구성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반면, 원 치수의 5~6%와 같이 낮은 경우에는 마모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져 기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 치수의 20~30%가 적당한 마모한도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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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몇 가지 부품에 대하여 예비품을 두어야 하는 목적은?

  1.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2. 부품 값이 비싸며 운반할 때 불편하므로
  3. 형식을 갖추어 둘 필요가 있으므로
  4.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이며 값이 싸므로
(정답률: 90%)
  •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은 정비 시간이 길어지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예비품을 두어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여 정비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예비품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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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천장크레인으로 부품을 들어 올릴 때 주로 사용하는 볼트는?

  1. 기초볼트
  2. 아이볼트
  3. T 볼트
  4. 스테이볼트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으로 부품을 들어 올릴 때 주로 사용하는 볼트는 아이볼트입니다. 이는 아이모양의 머리와 나사형태의 몸체로 구성되어 있어, 들어올릴 부품에 간단하게 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볼트는 강도가 높아서 무거운 부품을 들어올릴 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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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의 자동 도유장치는 일반적으로 어느 곳에 도유 하는가?

  1. 주행 차륜 축
  2. 주행 차륜 보스
  3. 주행 차륜 플랜지
  4. 주행 레일기어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의 자동 도유장치는 주행 차륜 플랜지에 도유합니다. 이는 주행 차륜 플랜지가 천장크레인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이며, 이 부품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를 자동으로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행 차륜 플랜지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윤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동 도유장치를 이용하여 주행 차륜 플랜지에 윤활유를 공급함으로써, 크레인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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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키 중 전달하는 회전력(torque)이 제일 큰 키는?

  1. 접선 키
  2. 안장 키
  3. 둥근 키
  4. 납작 키
(정답률: 41%)
  • 접선 키가 전달하는 회전력이 제일 큰 이유는 접선 키의 모양이 회전축과 수직에 가까워서, 회전력이 직접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안장 키, 둥근 키, 납작 키는 회전축과 수평에 가까워서 회전력이 전달되는 힘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따라서 접선 키가 회전력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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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크레인 배선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

  1. 배선의 피복 상태는 손상, 파손, 탄화 부분이 없을 것
  2. 배선의 단자 체결 부분은 전용 단자를 사용하고 볼트 및 너트의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3. 배선의 절연 저항은 대지전압 150V 초과 300V 이하인 경우 0.2㏁ 이상일 것
  4. 배선은 KSB 3064에 정해진 규격에 적합한 캡타이어 케이블 일 것
(정답률: 66%)
  • 배선은 KSB 3064에 정해진 규격에 적합한 캡타이어 케이블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KSB 3064는 한국산업기술규격으로, 이 규격에 맞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안전하고 정확한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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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천장크레인 작업에서 안전담당자의 임무가 아닌 것은?

  1.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고 작업을 지휘
  2. 재료의 결함 유무 또는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 하고 불량품을 제거하는 일
  3.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하는 일
  4.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 하도록 조치
(정답률: 69%)
  •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 하도록 조치는 안전담당자의 역할이 아니라 작업지시자의 역할입니다. 안전담당자는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하고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또한, 재료의 결함 유무나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하여 불량품을 제거하는 일도 안전담당자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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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가운데(중지) 손가락 방향은?

  1. 자력선 방향
  2. 자밀도 방향
  3. 유도 기전력 방향
  4. 운동 방향
(정답률: 89%)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에서 엄지는 전류의 방향, 검지는 자기장의 방향, 중지는 유도 기전력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중지 손가락 방향은 유도 기전력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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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레디얼 볼베어링 #6208의 안지름은 얼마인가?

  1. 24㎜
  2. 32㎜
  3. 40㎜
  4. 48㎜
(정답률: 44%)
  • 레디얼 볼베어링 #6208에서 "62"는 외경을 나타내고 "08"은 내경을 나타냅니다. 내경에 2를 곱하면 안지름이 됩니다. 따라서 08 x 2 = 16이므로 안지름은 16㎜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0㎜이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외경을 나타내는 "62"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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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기적으로 점검 교체하여야 하는 것은?

  1. 감속기
  2. 모터
  3. 판넬
  4. 브레이크 라이닝
(정답률: 60%)
  • 브레이크 라이닝은 차량의 제동장치 중 하나로,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은 차량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반면, 감속기, 모터, 판넬은 차량의 운전에 필수적인 부품이지만, 직접적인 안전과는 관련이 적기 때문에 브레이크 라이닝보다는 교체 주기가 더 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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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회전하는 상태로 운반해서는 안 된다.
  2. 운반물은 작업자 상부로 운반할 수 없으며 직각운전을 원칙으로 한다.
  3.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
  4. 옥외 크레인은 강풍이 불어올 경우 운전 및 옥외 점검 정비를 제한한다.
(정답률: 65%)
  •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운전석을 이동시키는 경우에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운전석을 이동시키기 전에 크레인을 안전하게 정지시킨 후에 이동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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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리모트 크레인의 팬던트 스위치(콘트롤러)를 사용하는 방식에는 주파수방식과 적외선방식이 있다. 이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 중 틀린 것은?

  1. 주파수방식은 운전자의 가시거리 내에 있어야 작동이 가능하다.
  2. 적외선방식은 주변의 정밀기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주파수방식은 안테나를 사용하므로 센서가 필요하지 않다.
  4. 적외선방식은 불필요한 신호에 의한 사고위험이 주파수방식보다 낮다.
(정답률: 39%)
  • 정답은 "주파수방식은 운전자의 가시거리 내에 있어야 작동이 가능하다." 이다. 주파수방식은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통신하기 때문에 발신기와 수신기 사이에 일정 거리 이상이 있으면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다. 따라서 운전자가 리모트 크레인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발신기가 운전자의 가시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적외선방식은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발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거리에 제한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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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운전 시 집전장치에서 과대한 스파크가 발생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은?

  1. 집전자의 과대 마모에 의한 접촉 불량
  2. 전동기 회전수
  3.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73%)
  • 집전자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운전 중에 집전장치에서 과대한 스파크가 발생한다면, 이는 집전자 내부의 접촉 불량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집전자 내부의 부품들이 과도하게 마모되어 접촉이 불량해진 것으로, 이 경우에는 집전자를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집전자의 과대 마모에 의한 접촉 불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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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달 토크가 크며 부하변동에 대해서 안전한 반면 치면의 윤활이 어려운 것이 단점인 커플링은?

  1. 플렉시블
  2. 기어
  3. 유니버셜
  4. 플랜지
(정답률: 25%)
  • 전달 토크가 크고 부하변동에도 안전한 커플링은 기어 커플링입니다. 기어 커플링은 내부에 기어를 사용하여 토크를 전달하며, 이로 인해 전달 토크가 크고 부하변동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윤활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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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동장치에서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 아닌 것은?

  1. 마찰에 의한 전동
  2. 기어에 의한 전동
  3. 원뿔차에 의한 전동
  4. 체인에 의한 전동
(정답률: 32%)
  • 체인에 의한 전동은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동력을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지만, 체인에 의한 전동은 체인을 통해 회전력을 전달하는 간접적인 방식입니다. 따라서 체인에 의한 전동은 직접적인 동력 전달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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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크레인의 전기 기기에서 사용하는 절연에 관한 용어 중 'B종’ 절연의 허용 최고 온도는?

  1. 90℃
  2. 120℃
  3. 130℃
  4. 155℃
(정답률: 53%)
  • B종 절연은 폴리에스테르 필름으로 만들어진 절연으로, 허용 최고 온도는 130℃입니다. 이는 해당 절연재가 130℃까지 내열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A종, E종, F종 절연의 허용 최고 온도를 나타내며, B종 절연보다 내열성이 높은 절연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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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동기가 입력 20㎾로 운전하여 23HP의 동력을 발생하고 있을 때 전동기의 효율은? (단, 1HP는 746W 이다.)

  1. 64.8%
  2. 85.8%
  3. 87%
  4. 96%
(정답률: 40%)
  • 전동기의 출력은 23HP × 746W/HP = 17158W 이다.
    전동기의 입력은 20kW = 20000W 이다.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 ÷ 입력 × 100% = 17158W ÷ 20000W × 100% = 85.8% 이다. 따라서 정답은 "85.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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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권상운전 중 갑자기 모터(motor)에서 이상한 잡음의 들릴 때 추정할 수 있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마그넷 브레이크가 동작을 하지 않을 경우
  2. 스피드 컨트롤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을 경우
  3. 모터가 소손되었을 경우
  4.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정답률: 20%)
  • 마그넷 브레이크는 모터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마그넷 브레이크가 동작을 하지 않으면 모터가 계속 회전하게 되어 이상한 잡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한 잡음이 들릴 때는 마그넷 브레이크가 동작을 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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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에서 와이어로프의 직경을 가장 올바르게 측정한 것은?

  1. A
  2. B
  3. (A+B) / 2
  4. A, B 모두 같다.
(정답률: 64%)
  • 정답은 "A"입니다.

    그림에서 와이어로프의 직경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와이어로프의 두 극단을 연결하는 선분의 길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그림에서 A 지점과 B 지점은 와이어로프의 끝점이므로, A 지점과 B 지점을 연결하는 선분의 길이가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됩니다.

    따라서, A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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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로 하중을 인양 작업 할 때 가장 바람직한 훅의 줄걸이 각도는 얼마 이내 인가?

  1. 60˚
  2. 90˚
  3. 120˚
  4. 150˚
(정답률: 78%)
  • 가장 바람직한 훅의 줄걸이 각도는 60˚이다. 이는 수직 방향과 수평 방향의 힘을 최대한 균형있게 분배할 수 있는 각도이기 때문이다. 90˚일 경우 수직 방향의 힘이 최대가 되어 훅이 끌리는 방향으로 인력이 작용하게 되어 안전성이 떨어지게 된다. 120˚ 이상일 경우는 훅이 뒤집어질 가능성이 있어 위험하다. 따라서 60˚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각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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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의 의미는?

  1. 물건 걸기
  2. 작업 완료
  3. 정지
  4. 주권 사용
(정답률: 92%)
  •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는 "주권 사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군인들이 자신들의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행동하며, 상급자의 명령이나 규정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판단과 결정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군인들이 자유롭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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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매다는 체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장기 사용으로 연결 부분의 안쪽의 마모된다.
  2. 균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용접으로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링크의 이음매가 벗겨질 수도 있으므로 유의 하여야 한다.
  4. 링크의 단면 직경이 제조시보다 10% 이상 감소한 것은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79%)
  • "균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용접으로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열이 있는 체인은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체해야 합니다. 균열이 있는 체인을 계속 사용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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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줄걸이 작업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한 줄로 매달면 작업이 편리하다.
  2. 반걸이를 하여 작업의 능률을 높인다.
  3. 원칙적으로 눈걸이를 하여 짐을 매다는 것이 안전하다.
  4.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는 어깨걸이를 한다.
(정답률: 70%)
  • 줄걸이 작업에서 원칙적으로 눈걸이를 하여 짐을 매는 것이 안전한 이유는, 눈걸이를 하면 짐의 무게가 고르게 분산되어 끈에 가해지는 힘이 균등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한 줄로 매달면 끈에 가해지는 힘이 불균형하게 분산되어 끈이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눈걸이를 하는 것이 안전하며, 반걸이를 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안전성을 위해서는 눈걸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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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의 양 끝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소켓가공이라고도 하며 가공을 양호하게 하면 잔류 강도는 100%로 되는 것이 합금고정이다.
  2. 직경이 32㎜ 이상의 굵은 와이어로프는 합금고정이 양호하다.
  3. 합금고정의 소켓 재질은 주철제를 사용한다.
  4. 클립고정과 쐐기고정을 병용하여 고정하면 효과가 훨씬 높아진다.
(정답률: 17%)
  • 정답은 "합금고정의 소켓 재질은 주철제를 사용한다." 이유는 합금고정은 주로 고강도의 합금재질을 사용하여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주철제는 강도가 낮아서 합금고정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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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랭 꼬임은 소선의 경사가 완만하여 외부와의 접촉면이 길다.
  2. 보통 꼬임은 스트랜드와 와이어로프의 꼬임 방향이 서로 반대이다.
  3. 보통 꼬임은 외부와 접촉 면적이 작아서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다.
  4.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서 손상도가 심해 장시간의 사용에 불리하다.
(정답률: 42%)
  •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서 손상도가 심해 장시간의 사용에 불리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 외부와의 접촉 면적이 크기 때문에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보통 꼬임에 비해 손상도가 심한 것은 오히려 보통 꼬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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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로 10m, 세로 1m, 높이 0.2m인 금속화물이 있다. 이것을 4줄 걸이 30도로 들어 올릴 때 한 개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약 얼마인가? (단, 금속의 비중은 7.8이다.)

  1. 3.9톤
  2. 7.8톤
  3. 4.04톤
  4. 15.6톤
(정답률: 28%)
  • 먼저 금속화물의 부피를 구해보자.

    부피 = 가로 × 세로 × 높이 = 10m × 1m × 0.2m = 2m³

    그리고 금속화물의 무게를 구해보자.

    무게 = 부피 × 비중 = 2m³ × 7.8 = 15.6톤

    이제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을 구해보자.

    하중 = 무게 ÷ (4줄 × sin30°) = 15.6톤 ÷ (4줄 × 0.5) = 7.8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약 얼마"라는 조건이 있으므로,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답은 "4.04톤"이 된다. 이유는 sin30°이 0.5이므로, 하중은 무게의 절반인 7.8톤이 되지만, "약 얼마"라는 조건에 따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4.0톤이 되는 것이 아니라, 4.04톤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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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가 5이고 절단하중의 20000㎏f 일 때 안전하중은?

  1. 6000 ㎏f
  2. 5000 ㎏f
  3. 4000 ㎏f
  4. 2000 ㎏f
(정답률: 70%)
  • 안전계수는 최대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안전하중은 최대하중을 안전계수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대하중인 20000㎏f를 안전계수인 5로 나누어 안전하중을 구해야 합니다.

    안전하중 = 최대하중 / 안전계수
    안전하중 = 20000㎏f / 5
    안전하중 = 4000㎏f

    따라서 정답은 "4000㎏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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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권상용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드럼직경(D)과 와이어 로프직경(d)의 비는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20 이상
  2. 30 이상
  3. 40 이상
  4. 50 이상
(정답률: 70%)
  •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의 측면력이 드럼에 인장력을 주게 됩니다. 이 때 와이어로프의 측면력이 드럼에 인장력을 주는 각도가 작을수록 드럼과 와이어로프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각도는 드럼과 와이어로프의 직경비에 영향을 받으며, 일반적으로는 1/12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드럼직경(D)과 와이어로프직경(d)의 비는 2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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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사고의 직접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전적인 요소
  2. 성격결함
  3. 사회적 환경요인
  4.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
(정답률: 100%)
  •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음주운전을 하거나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행동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중에 안전장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위험한 장소에서의 작업 등도 불안전한 상태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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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6각 볼트·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바이스
  2. 플라이어
  3. 드라이버
  4. 복스 렌치
(정답률: 85%)
  • 복스 렌치는 6각 볼트·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이는 복스 렌치가 6각형 모양의 볼트·너트에 꼭 맞게 들어가서 힘이 골고루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스 렌치는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볼트·너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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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반가연성 물질의 화재로서 물질이 연소 된 후에 재를 남기는 일반적인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9%)
  • A급 화재는 일반가연성 물질의 화재로서, 물질이 연소된 후에 재를 남기는 일반적인 화재입니다. 이는 가장 높은 온도로 연소되며, 산소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확산됩니다. 또한, 재생산이 많아서 화재 후에도 재정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A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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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세틸렌가스 용기의 취급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용기의 온도는 60℃로 유지 할 것
  2. 용기는 반드시 세워서 보관 할 것
  3. 전도, 전락 방지 조치를 할 것
  4. 충전용기와 빈 용기는 명확히 구분하여 각각 보관 할 것
(정답률: 63%)
  • "용기의 온도는 60℃로 유지 할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아세틸렌가스는 고압 가스이며, 고온에서는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용기의 온도는 50℃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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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복스 렌치를 오픈엔드 렌치보다 많이 권장하여 사용하는 가장 적합한 이유는?

  1. 가볍다
  2. 값이 싸다
  3. 다양한 크기의 볼트와 너트에 사용할 수 있다.
  4.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78%)
  • 복스 렌치는 볼트와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있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힘을 가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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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운반 작업 시 지켜야 할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운반 작업은 장비를 사용하기보다 가능한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하는 것이 좋다.
  2. 인력으로 운반 시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취급하지 않도록 한다.
  3. 인력으로 운반 시 보조구를 사용하되 몸에서 멀리 떨어지게 하고, 가슴 위치에서 하중이 걸리게 한다.
  4. 통로 및 인도에 가까운 곳에서는 빠른 속도로 벗어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7%)
  • 인력으로 운반 시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취급하지 않도록 한다. - 인력으로 운반 시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취급하면 근육통, 피로, 부상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보조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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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적색 원형으로 만들어지는 안전 표지판은?

  1. 경고 표시
  2. 안내 표시
  3. 지시 표시
  4. 금지 표시
(정답률: 48%)
  • 적색 원형 안전 표지판은 "금지 표시"입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서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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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장갑을 끼면 안전상 가장 적합하지 않은 작업은?

  1. 전기용접작업
  2. 해머작업
  3. 타이어 교환 작업
  4. 건설기계운전
(정답률: 79%)
  • 해머작업은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하면 작업 도구를 제대로 잡을 수 없어서 안전상 적합하지 않습니다. 해머작업은 작업 도구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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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반 및 하역 작업 시 착용복장 및 보호구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상의 작업복의 소매는 손목에 밀착되는 작업복을 착용한다.
  2. 하의 작업복은 바지 끝 부분을 안전화 속에 넣거나 밀착되게 한다.
  3. 방독면, 방화 장갑을 항상 착용하여야 한다.
  4. 유해, 위험물을 취급 시 방호 할 수 있는 보호구를 착용 한다.
(정답률: 71%)
  • 방독면과 방화 장갑은 유해한 가스나 불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운반 및 하역 작업 시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고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으면 작업자의 건강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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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감전재해 사고발생시 취해야 할 행동순서가 아닌 것은?

  1. 피해자가 지닌 금속체가 전선 등에 접촉되었는가를 확인 한다.
  2. 설비의 전기 공급원 스위치를 내린다.
  3. 전원을 끄지 못했을 때는 고무장갑이나 고무장화를 착용하고 피해자를 구출한다.
  4. 피해자 구출 후 상태가 심할 경우 인공호흡 등 응급조치를 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피해자 구출 후 상태가 심할 경우 인공호흡 등 응급조치를 한 후 작업에 임하도록 한다."입니다. 감전재해 사고발생시에는 먼저 전기 공급원 스위치를 내리고, 피해자가 지닌 금속체가 전선 등에 접촉되었는지 확인한 후 고무장갑이나 고무장화를 착용하여 피해자를 구출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피해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응급조치를 취한 후 작업에 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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