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1-31)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0-01-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계속 레일과 접촉 마모되는 원인과 관계 없는 것은?

  1.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 불량
  2. 구동 차륜과 종륜차륜의 직경이 불량
  3.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불량
  4. 좌우 구동차륜의 직경차가 불량
(정답률: 58%)
  • 구동 차륜과 종륜차륜의 직경이 불량인 경우, 차륜이 레일과 접촉하는 부분에서 불균일한 마찰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한쪽 차륜만 계속 레일과 접촉하여 마모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천장크레인이 권하 동작을 하는 동안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이 전기에너지를 소모시켜 제어하므로 안정된 저속도를 얻는 것은?

  1. D.C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
  2. E.C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3. 다이나믹 브레이크(Dynamic brake)
  4.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정답률: 53%)
  • 천장크레인이 권하 동작을 하는 동안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이 전기에너지를 소모시켜 제어하므로 안정된 저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모할 수 있는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모터를 제어하여 모터의 회전 운동을 역으로 만들어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방식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므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소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된 저속도를 얻기 위해서는 다이나믹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훅 상면에 설치된 압축 스프링이 본체의 가이드 스프링을 밀어 올려 리미트 스위치를 동작시키는 형식의 권과방지 장치는?

  1. 호이스트형 권과방지 장치
  2. 진동체인 블록형 권과방지 장치
  3. 나사형 권과방지 장치
  4. 중추형 권과방지 장치
(정답률: 20%)
  • 훅 상면에 설치된 압축 스프링이 본체의 가이드 스프링을 밀어 올려 리미트 스위치를 동작시키는 형식의 권과방지 장치는 진동체인 블록형 권과방지 장치입니다. 이는 진동체인이 권선을 감지하여 블록을 작동시켜 권선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신뢰성이 높고 안전성이 우수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천장크레인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최소 몇 배를 초과 시험하여야 하는가?

  1. 1.1
  2. 1.25
  3. 2.5
  4. 3.25
(정답률: 69%)
  •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최소 1.1배를 초과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으로,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1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매다는 기구에서 굽힘응력, 전단력, 인장 응력의 하중을 받으며, 줄걸이를 통하여 증량율을 직접 현수하는 부분은?

  1. 체인
  2. 로프
  3. 모터
(정답률: 55%)
  • 매다는 기구에서는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며, 이때 굽힘응력, 전단력, 인장 응력의 하중을 받습니다. 이러한 하중을 견디기 위해 매다는 기구에는 줄걸이가 사용됩니다. 이때 증량율을 직접 현수하는 부분은 훅입니다. 훅은 줄걸이를 매다의 상단에 고정시키는 부분으로,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와이어로프를 드럼에서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 남는 최소한도는 얼마가 적당한가?

  1. 최소 1가닥, 보통 3가닥
  2. 최소 2가닥, 보통 3가닥
  3. 최소 3가닥, 보통 4가닥
  4. 최소 1가닥, 보통 2가닥
(정답률: 56%)
  • 와이어로프를 드럼에서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 남는 최소한도는 최소 2가닥, 보통 3가닥이 적당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소 1가닥: 이 경우 드럼에 너무 적은 양의 와이어로프가 남아있기 때문에,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큽니다. 따라서 최소한 2가닥 이상은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최소 2가닥: 이 경우에도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있지만, 최소한 1가닥보다는 안전합니다. 또한, 와이어로프를 더 많이 남겨두면 드럼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최소 2가닥 이상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최소 3가닥: 이 경우에는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안전한 선택이지만, 드럼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최소 2가닥보다는 조금 더 많은 양을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최소 1가닥, 보통 2가닥: 이 경우에는 최소한 2가닥 이상을 남겨두는 것이 좋지만, 보통 3가닥까지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드럼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크레인 안전기준상 차륜 플렌지의 사용 가능한 최대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몇 % 이내인가?

  1. 10
  2. 20
  3. 30
  4. 50
(정답률: 38%)
  • 차륜 플렌지는 크레인의 안전 운전을 위해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이 부품은 크레인이 작동하면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고,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차륜 플렌지의 마모한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차륜 플렌지의 사용 가능한 최대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50% 이내입니다. 이는 차륜 플렌지가 마모되어 지름이 줄어들면, 크레인의 안정성이 감소하고, 크레인이 불안정해져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륜 플렌지의 마모한도를 50% 이내로 유지하여 크레인의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횡행 차륜정지용 스토퍼(Stopper)의 적당한 높이는 차륜 지름의 얼마인가?

  1. 1/2 이상
  2. 1배 이상
  3. 1/4 이상
  4. 1/4 이하
(정답률: 32%)
  • 횡행 차륜정지용 스토퍼는 차량이 이동하는 동안 바퀴를 멈추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토퍼의 높이는 차량의 바퀴가 멈추는 지점인 차륜 지름의 1/2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스토퍼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차량이 멈추지 못하고 넘어가게 되고, 너무 낮으면 차량이 멈추지 못하고 지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높이는 차륜 지름의 1/4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바퀴가 멈추는 지점보다 조금 높은 위치에 스토퍼를 설치하면 차량이 안전하게 멈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천장크레인용 훅(Hoo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의 재로는 기계 구조용 탄소강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보통 50t 이하일 때는 한쪽 현수 훅을 사용하고 그 이상일 때 양쪽 현수 훅을 사용한다.
  3. 훅의 재료는 강도와 함께 연성이 커야 한다.
  4. 훅의 파괴 사항은 정격하중의 125%로 한다.
(정답률: 43%)
  • "훅의 파괴 사항은 정격하중의 125%로 한다."이 틀린 것이다. 훅의 파괴 사항은 정격하중의 200%로 한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브레이크용 전자석에 있어서 철심이 완전히 흡착되지 않을 때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과열된다.
  2. 충격이 커진다.
  3. 기동력이 좋아진다.
  4. 제동력이 상승한다.
(정답률: 60%)
  •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철심이 완전히 흡착되지 않으면 전자석 내부에서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게 되어 전자석이 과열됩니다. 이는 전자석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장기간 사용 시 전자석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철심이 완전히 흡착되지 않는 현상은 매우 위험하며,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자주 조정할 필요 없이 구조가 간단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브레이크는 어느 것인가?

  1. C.F(Change Frequency) 브레이크
  2. 다이나믹 브레이크
  3. 와류(E.C) 브레이크
  4. 쓰러스트 브레이크
(정답률: 49%)
  • 와류(E.C) 브레이크는 구조가 간단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조정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류(E.C) 브레이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천장크레인 구조에 있어서 기본4부 명칭이 아닌 것은?

  1. 거더(Girder)
  2. 새들(Saddle)
  3. 크레브(Crab)
  4. 훅(Hook)
(정답률: 30%)
  • 천장크레인 구조에서 거더는 크레인의 수평적인 구조물을 말하고, 새들은 거더 위에 위치한 이동 가능한 구조물을 말합니다. 크레브는 크레인의 이동을 제어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따라서, 훅은 크레인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훅은 기본 4부 명칭 중 하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천장크레인 종류에서 명칭을 분류하는데 다음 항목 중 대별 할 수 있는 것은?

  1. 정격하중에 따라서
  2. 시험하중에 따라서
  3. 주행 속도에 따라서
  4. 설치장소나 목적 및 용도에 따라서
(정답률: 43%)
  • 천장크레인 종류는 설치장소나 목적 및 용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예를 들어, 공장 내부에서 사용하는 크레인과 건설현장에서 사용하는 크레인은 목적과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종류가 다릅니다. 또한, 크레인의 설치장소에 따라서도 종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설치장소나 목적 및 용도에 따라서 천장크레인 종류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주행레일에서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몇 % 이내이어야 하는가?

  1. 3%
  2. 5%
  3. 10%
  4. 20%
(정답률: 47%)
  • 주행레일의 마모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규격 치수를 벗어나지 않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레일 측면의 마모는 특히 중요한데, 이는 기차가 커브를 돌 때 레일 측면에 마찰력을 발생시켜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 측면의 마모는 규격 치수의 일정 비율 이내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 비율은 보통 10%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레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마모로 인한 교체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비율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시브에서 와이어로프 마모발생 방지대책 중 틀린 것은?

  1. 시브 직경을 크게 한다.
  2.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
  3. 시브 홈의 가공을 정밀하게 한다.
  4. 시브는 적정한 경도의 재질을 사용한다.
(정답률: 71%)
  •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는 것은 오히려 마모 발생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시브 홈의 지름이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가 시브에서 자유롭게 움직여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지름은 적절한 크기로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동장치가 아닌 것은?

  1. 권상 장치
  2. 횡행 장치
  3. 주행 장치
  4. 신호 장치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의 주요 구동장치는 권상 장치, 횡행 장치, 주행 장치입니다. 이들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신호 장치는 크레인의 운전자와 주변 환경 사이의 통신을 위한 장치로, 구동장치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전동기 회전수 1152rpm, 전 감속비 1/18.1, 차륜의 지름이 400㎜ 일 때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약 얼마인가?

  1. 25.4m/min
  2. 60m/min
  3. 80m/min
  4. 200m/min
(정답률: 35%)
  • 전동기 회전수 1152rpm은 1분당 1152번 회전한다는 뜻입니다. 전 감속비 1/18.1은 전동기의 회전수를 1/18.1로 줄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축의 회전수는 1152/18.1 = 63.54rpm이 됩니다.

    차륜의 지름이 400㎜이므로, 한 바퀴를 돌 때 주행 거리는 400π = 1256.64mm가 됩니다.

    따라서, 주행속도는 (63.54rpm × 1256.64mm/rev) ÷ 1000 = 80m/min이 됩니다.

    즉, 축의 회전수와 차륜의 지름을 이용하여 주행속도를 계산하면 80m/min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크레인의 작동과 안전장치 등의 조합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횡행 –완충장치
  2. 주행 –두 크레인 간의 충돌방지 장치
  3. 권상 –스크류(나사)형 리미트 스위치
  4. 권하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29%)
  • "권하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권하 작동 시에는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권하 작동 시에는 스크류(나사)형 리미트 스위치가 필요합니다.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는 크레인의 높이를 제한하는 역할을 하며, 권하 작동 시에는 크레인의 높이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권상장치에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횡행에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2. 권하 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은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약 3바퀴 정도 남아있는 지점이다.
  3. 비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때 작동하는 것이다.
  4.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27%)
  • 정답은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가 아닙니다.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권상장치나 기계의 이동부에 사용되며,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로봇이나 자동화된 생산설비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크레인 용어 중 양정을 옳게 표현한 것은?

  1. 주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2. 횡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3. 건물바닥이나 지상에서 크레인 상연까지의 거리
  4.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
(정답률: 71%)
  • 크레인은 높이가 높아서 위험한 기계입니다. 따라서 크레인은 안전장치로 상한 리미트 스위치와 하한 리미트 스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한 리미트 스위치는 크레인이 최대로 올라갈 수 있는 높이를 제한하고, 하한 리미트 스위치는 크레인이 최대로 내려갈 수 있는 높이를 제한합니다. 따라서 양정은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거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옥외에 지상 ( )m 이상 높이로 설치되어있는 크레인에는 항공법 제41조에 따르는 항공 장애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 ) 안에 알맞은 숫자는?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41%)
  • 옥외에 지상 45m 이상 높이로 설치되어있는 크레인에는 항공법 제41조에 따르는 항공 장애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기어케이싱 내의 베어링 커버에 대하여 가장 주의하여 점검 할 것은?

  1. 평기어용
  2. 웜기어용
  3. 헬리컬기어용
  4. 유성기어용
(정답률: 26%)
  • 기어케이싱 내의 베어링 커버를 점검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웜기어용입니다. 이는 웜기어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베어링 커버가 변형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웜기어용 베어링 커버는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평기어용, 헬리컬기어용, 유성기어용 베어링 커버도 점검이 필요하지만, 웜기어용에 비해 덜 주의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1마력(PS)은 약 몇 W인가?

  1. 1.3
  2. 3/4
  3. 735
  4. 0.735
(정답률: 67%)
  • 1마력(PS)은 735.49875W이다. 이는 국제 단위계(SI)에서 정의된 1마력(PS)이 1초당 75kgf-m의 일을 할 수 있는 힘과 같다는 것에서 유래한다. 이를 와트(W)로 변환하면 1초당 75kgf-m의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1초당 9.80665m의 거리를 이동시키는 일을 할 수 있는 힘으로 바꾸어 계산하면 735.49875W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3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크레인의 주요 부분이 진동에 의하여 볼트가 풀릴 경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토크 너트를 사용토록 한다.
  2. 평와셔를 넣고 더욱 조인다.
  3. 홈붙이너트를 사용 분할핀을 꽂아 놓는다.
  4. 혀붙이 와셔를 사용 너트가 회전치 못하도록 다른 물체에 고정시킨다.
(정답률: 28%)
  • 평와셔를 넣고 더욱 조인하는 것은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평와셔는 볼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볼트가 더욱 풀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옳은 방법은 토크 너트를 사용하거나 홈붙이너트를 사용하거나 분할핀을 꽂아 놓는 것입니다. 혀붙이 와셔를 사용하여 너트가 회전치 못하도록 다른 물체에 고정시키는 것도 가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축(Shaf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축은 기계장치의 일부로서 회전에 의한 운동이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2.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한다.
  3. 기계를 돌리기 위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축을 전동축이라 한다.
  4. 축끼리의 연결은 축 조인트라 한다.
(정답률: 25%)
  • 정답은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한다."가 아닙니다.

    축은 회전축과 전송축으로 구분됩니다. 회전축은 회전 운동을 하는 축으로, 전송축은 동력을 전달하는 축입니다. 전동축은 기계를 돌리기 위해 동력을 전달하는 축이 아니라, 전기 모터의 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계를 돌리기 위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축을 전동축이라 한다."는 설명도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주의를 요하는 곳에 도색하는 표지판은?

  1. 회색
  2. 녹색
  3. 노란색
  4. 갈색
(정답률: 68%)
  •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색상 중 하나이며, 주의를 요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내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도색하는 표지판에는 노란색이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사항 중 스파크(Spark)가 일어날 수 있는 요소가 제일 작은 것은?

  1. 접속점에 흐르는 전류가 많을 때
  2. 접속점간에 전압이 높을 때
  3. 전기회로를 ON으로 하였을 때
  4. 주파수가 높을 때
(정답률: 49%)
  • 스파크는 전기회로를 ON으로 하였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전기회로가 ON 상태가 되면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고, 이때 전류가 갑자기 변화하면서 접속점간에 전압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회로를 ON으로 하였을 때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작은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옥외 크레인을 사용 시 순간풍속이 매초 당 ( )미터를 초과하는 바람이 불어올 우려가 있는 때에는 옥외에 설치되어 있는 주행크레인에 대하여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키는 등 그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안에 적합한 풍속은?

  1. 20
  2. 30
  3. 45
  4. 60
(정답률: 56%)
  • 옥외 크레인을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 순간풍속을 체크해야 합니다.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키는 등의 조치는 순간풍속이 매초 당 30미터를 초과하는 경우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이유는 30미터가 안전한 범위 내에서 크레인을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풍속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전동장치에 대한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회전하는 두 축 사이에서 전동한다.
  2. 반드시 미끄럼 접촉을 해야 한다.
  3. 반드시 구동 접촉을 해야 한다.
  4. 연결부에는 핀을 쓴다.
(정답률: 49%)
  • 전동장치는 회전하는 두 축 사이에서 전동합니다. 이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회전 운동으로 변환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전동장치는 회전하는 축과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미끄럼 접촉이나 구동 접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연결부에는 핀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전동장치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다음 중 자석의 성질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자성을 지닌 물체를 잡아당긴다.
  2. 같은 극끼리는 서로 끌어당기고 다른 극끼리는 서로 반발한다.
  3. 남(S)극과 북(N)극을 가리킨다.
  4. 자력은 N극에서 S극 쪽으로 흐른다.
(정답률: 66%)
  • "자력은 N극에서 S극 쪽으로 흐른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자력은 자석 안에서 N극과 S극 사이를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석 주변에 존재하는 자기장 안에서 작용하는 힘입니다.

    같은 극끼리는 서로 끌어당기고 다른 극끼리는 서로 반발하는 이유는 자기장 안에서 자기력선이 서로 만나면서 발생하는 힘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같은 극끼리는 자기력선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서로 끌어당기게 되고, 다른 극끼리는 자기력선이 같은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서로 반발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운전자의 일상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컨트롤러의 작동상태 확인
  2. 각 브레이크 및 리미트 스위치 확인
  3.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상태 확인
  4. 좌우 레일의 높고 낮음의 차이 확인
(정답률: 32%)
  • 운전자의 일상 점검 사항은 차량의 안전과 관련된 부분들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좌우 레일의 높고 낮음의 차이 확인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차량의 편의성과 관련된 사항으로, 운전 중에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다음 중 급유 시 그리스 기어오일 등이 유입되어도 지장이 없는 곳은?

  1. 브레이크 풀리(Pully) 및 라이닝(Lining)
  2. 와이어 드럼(Wire drum)
  3. 차륜의 프랜지 및 레일 상면
  4. 전동용 벨트(Belt)
(정답률: 35%)
  • 와이어 드럼은 기어오일 등의 유체가 유입되어도 내부에 와이어가 감겨있어서 유체가 직접 브레이크 라이닝에 닿지 않아서 지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급유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60Hz 4극인 유동전동기 슬립이 4%일 때 회전수(rpm)는?

  1. 72
  2. 240
  3. 1728
  4. 1800
(정답률: 46%)
  • 유동전동기의 회전수(rpm)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전수(rpm) = 동기회전수 × (1 - 슬립비율)

    여기서 동기회전수는 60Hz의 경우 3600rpm이 됩니다.

    따라서, 슬립이 4%인 경우 슬립비율은 0.04가 되며,

    회전수(rpm) = 3600 × (1 - 0.04) = 3600 × 0.96 = 3456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1728입니다.

    이는 3456을 2로 나누어지는 수 중 가장 작은 수로 반올림한 값입니다.

    즉, 유동전동기는 2극이 아닌 4극이므로 회전수(rpm)는 1728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전동기 중 2차 저항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기동 및 속도제어를 행하는 전동기는?

  1. 직류, 직권 전동기
  2.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
  3. 교류 농형 전동기
  4. 직류 분권 전동기
(정답률: 50%)
  • 2차 저항제어 방식은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저항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에서 사용됩니다.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발생시켜 회전자와 자기장 사이에서 작용하는 힘으로 회전을 일으키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저항제어 방식을 사용하여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화물을 지상에 내릴 때 정확하게 설명된 것은?

  1. 속도를 올릴 때와 같이 한다.
  2. 기계 조립 시에도 일반속도와 같이 한다.
  3. 훅의 진동이 없으면 빨리 내려도 된다.
  4.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린다.
(정답률: 77%)
  • 화물을 높은 곳에서 내릴 때는 높이에서 떨어지는 충격으로 인해 화물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리는 것이 좋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변압기의 1차 권수 80회, 2차 권수 320회인 경우 1차 측에 25V의 전압을 가하면 2차 전압(V)은?

  1. 50
  2. 72
  3. 100
  4. 125
(정답률: 58%)
  • 변압기의 전압 비율은 1차 권수와 2차 권수의 비율과 같습니다. 즉, 2차 권수가 4배이므로 2차 전압은 1차 전압의 4배가 됩니다. 따라서 1차에 25V를 가하면 2차 전압은 25V x 4 = 10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다음 중 전자 접촉기의 개폐 동작 불량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전압 강하가 크다.
  2. 접점의 마모가 크다.
  3. 전동기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4. 조작회로가 고장이다.
(정답률: 60%)
  • 전동기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것은 접촉기가 전동기를 제어할 수 없을 정도로 전동기의 회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개폐 동작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전자 접촉기의 개폐 동작 불량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이 아닌 것은?

  1. 인칭운전의 빈도가 많다.
  2. 사용빈도가 크다.
  3. 통풍의 불량이다.
  4.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
(정답률: 47%)
  •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 중에서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최종 노치는 저항기의 전기적인 연결을 끊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저항기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것은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양변18㎜, 길이 50㎜, 높이 12㎜인 1종 성크키의 크기 표시 방법은?

  1. 18×50×12
  2. 12×18×50
  3. 18×12×50
  4. 50×18×12
(정답률: 29%)
  • 1종 성크키의 크기 표시 방법은 "밑변×높이×길이"입니다. 따라서, 양변이 18㎜이므로 밑변은 18㎜이 되고, 높이는 12㎜, 길이는 50㎜이므로 "18×12×50"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인을 열거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속도계수를 초과한 경우
  2. 과하중이 작용한 경우
  3. 베어링 수명을 초과한 경우
  4. 윤활제를 주유한 경우
(정답률: 65%)
  • 윤활제를 주유한 경우는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인이 아닙니다. 윤활제는 오히려 베어링의 마찰을 줄여서 온도상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의 안전은 계산 시 사용하는 절단하중은 우리나라에서 어떤 규정을 적용하는가?

  1. KS A 3514
  2. KS B 3514
  3. KS C 3514
  4. KS D 3514
(정답률: 38%)
  • 정답은 "KS D 3514"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을 평가하기 위한 국가 기술규격으로,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을 계산할 때 적용되는 규정입니다. KS A, B, C 3514는 모두 다른 분야의 기술규격이므로 와이어로프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샤클에 각인된 SWL의 의미가 맞는 것은?

  1. 안전작업 하중
  2. 제작 회사 마크
  3. 샤클의 절단 하중
  4. 샤클의 재질
(정답률: 34%)
  • 샤클에 각인된 SWL은 "안전작업 하중"이 맞습니다. SWL은 Safe Working Load의 약자로, 샤클이 견딜 수 있는 안전 작업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샤클을 사용할 때는 SWL을 반드시 확인하고, 그 이상의 하중을 올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와이어로프의 보관 방법 중 틀린 것은?

  1. 건조하고 지붕이 있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한 번 사용한 로프를 보관할 때는 오물 등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바르게 잘 감아서 보관해야 한다.
  3. 로프가 직접 지면에 닿도록 보관해야 한다.
  4. 직사광선이나 열기 등에 의한 그리스의 변질이 없도록 보관해야 한다.
(정답률: 67%)
  • "로프가 직접 지면에 닿도록 보관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로프를 지면에 직접 놓으면 로프가 땅에 닿아서 습기와 오염물질에 노출되어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로프를 지면에서 떨어뜨려서 보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체인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비틀린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말 것
  2.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지 말 것
  3. 화물의 밑에 깔려있는 체인은 강제로 뽑아낼 것
  4. 영하의 온도에서 사용할 때는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할 것
(정답률: 78%)
  • 화물의 밑에 깔려있는 체인은 강제로 뽑아낼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는 화물의 안전을 위해 체인이 고정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체인을 강제로 뽑아내면 화물이 불안정해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인을 사용할 때는 화물의 안전을 위해 체인이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4.8 ton의 부하물을 4줄 걸이로 하여 각도 60°로 매달았을 때 한쪽 하중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ton인가?

  1. 0.69 ton
  2. 1.23 ton
  3. 1.39 ton
  4. 1.46 ton
(정답률: 37%)
  • 4줄 걸이로 매달았을 때, 부하물의 중심과 각 줄의 연결점을 이루는 삼각형이 생기게 됩니다. 이 삼각형의 각도가 60°이므로, 이는 정삼각형입니다. 따라서, 부하물의 중심에서 각 줄의 연결점까지의 거리는 부하물의 무게를 3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즉, 4.8 ton의 부하물을 4줄 걸이로 매달았을 때, 한 줄에는 4.8/3 = 1.6 ton의 하중이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이중에서 한쪽 줄에는 2개의 연결점이 있으므로, 한쪽 하중은 1.6 x 2 = 3.2 ton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부하물의 중심에서 각 줄의 연결점까지의 거리가 같을 때의 값입니다. 만약, 각 줄의 연결점까지의 거리가 다르다면, 한쪽 하중은 더 많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부하물의 중심에서 각 줄의 연결점까지의 거리가 같다고 가정하고 계산한 값인 3.2 ton을 2로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한쪽 하중은 1.6 ton이 되고,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 중에서 "1.39 ton"과 가장 가깝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39 to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와이어로프(Wire rope)의 구성 기호 중 6×24는?

  1. 6은 스트랜드 수, 24는 소선수
  2. 6은 소선수, 24는 스트랜드 수
  3. 6은 안전계수, 24는 와이어 직경
  4. 6은 와이어직경, 24는 안전계수
(정답률: 48%)
  • 6×24에서 6은 스트랜드 수를 나타내고, 24는 각 스트랜드에 속한 소선의 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6개의 스트랜드가 각각 24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진 와이어로프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교환하여야 된다고 판단되는 것은?

  1. 1년간 사용하였을 때
  2.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되거나 직경이 공칭경의 7% 이상 감소되었을 때
  3. 외관상 매우 지저분할 때
  4. 와이어로프에 기름이 많이 묻었을 때
(정답률: 74%)
  •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소선수가 절단되거나 직경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되거나 직경이 공칭경의 7% 이상 감소되었을 때는 와이어로프를 교환하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줄걸이 작업 시 기본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훅 등의 매다는 도구는 매다는 짐의 중심 위에 위치시킬 것
  2. 권상, 권하 작업 시 급격한 충격을 피할 것
  3. 매다는 각도는 원칙적으로 60° 이상으로 할 것
  4. 권상, 권하 작업 시 안전여부를 눈으로 확인할 것
(정답률: 57%)
  • "매다는 각도는 원칙적으로 60° 이상으로 할 것"은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매다는 각도가 60° 이상이면 물체가 안정적으로 매달리지 않고 미끄러지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다는 각도는 30°에서 45° 사이가 안전하며, 최대한 수평에 가까운 각도로 매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신호법 중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2~3회 적게 흔드는 신호수 내용은?

  1. 신호불명
  2. 기다려라
  3. 천천히 이동
  4. 크레인 이상 발생
(정답률: 55%)
  •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2~3회 적게 흔드는 신호수는 "기다려라"를 의미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일시적으로 기다리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특히 큰 작업장이나 건설현장에서 사용됩니다. 이 신호는 안전을 위해 사용되며, 크레인 작업 등 위험한 작업을 수행할 때 상대방에게 일시적으로 멈추라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와이어로프 지름이 가늘 때 하는 짝감기걸이는?

(정답률: 33%)
  • 와이어로프 지름이 가늘 때는 짝감기 걸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를 더욱 굳게 짝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는 와이어로프 지름이 6mm 이하일 때 사용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소화작업 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화재가 일어나면 화재 경보를 한다.
  2. 배선의 부근에 물을 뿌릴 때에는 전기가 통하는 지의 여부를 확인 후에 한다.
  3. 가스 밸브를 잠그고 전기 스위치를 끈다.
  4.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
(정답률: 63%)
  • 카바이트 및 유류는 물과 반응하여 더 큰 화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 대신 소화제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카바이트 및 유류에는 물을 뿌린다."는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벨트 취급에 대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벨트 교환 시 회전을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한다.
  2.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
  3. 벨트에는 적당한 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4. 고무벨트에는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9%)
  •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손으로 벨트를 잡으면 손이 벨트에 끌려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벨트를 멈추기 위해서는 전기나 기계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환경의 결함
  2. 사람의 결함
  3. 품질의 결함
  4. 시설의 결함
(정답률: 43%)
  •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은 환경의 결함, 사람의 결함, 시설의 결함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하지만 품질의 결함은 시설의 결함과 연관이 있으며, 사람의 결함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지만, 단독으로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품질의 결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작업장에 대한 안전관리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작업대 사이, 또는 기계 사이의 통로는 안전을 위한 일정한 너비가 필요하다.
  3. 공장바닥은 폐유를 뿌려,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전원 콘센트 및 스위치 등에 물을 뿌리지 않는다.
(정답률: 71%)
  • 공장바닥에 폐유를 뿌리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폐유는 미끄러움을 유발하여 작업자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바닥은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크레인 인양 작업 시 줄걸이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신호자는 크레인운전자가 잘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 서 행한다.
  2. 2인 이상의 고리 걸이 작업 시에는 상호 간에는 소리를 내면서 행한다.
  3. 신호자는 원칙적으로 1인이다.
  4. 권상 작업 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화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63%)
  • 정답은 "권상 작업 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화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입니다.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잡으면 손이 끌려가거나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해 다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적절한 고정장치나 안전장치를 사용하여 화물이 안정적으로 인양되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스패너 또는 렌치 작업 시 주의할 사항이다. 맞지 않는 것은?

  1. 해머 필요시 대용으로 사용할 것
  2. 너트와 꼭 맞게 사용할 것
  3. 조금씩 돌릴 것
  4. 봉 앞으로 잡아당길 것
(정답률: 68%)
  • "해머 필요시 대용으로 사용할 것"은 올바른 작업 방법이 아닙니다. 스패너 또는 렌치는 회전력을 이용하여 너트나 볼트를 조이는 도구이며, 해머는 충격력을 이용하여 물체를 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해머로 스패너나 렌치를 대신 사용하면 도구나 작업 대상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반드시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할 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체에서 변속기를 뗄 때
  2. 산소흠집을 할 때
  3. 그라인더를 사용할 때
  4. 정밀한 조종 작업을 할 때
(정답률: 42%)
  • 정밀한 조종 작업을 할 때는 작업물의 세밀한 부분을 다루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끼지 않으면 눈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보호안경을 끼고 작업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보행금지
  2. 몸균형 상실 경고
  3. 안전복 착용
  4. 방독마스크 착용
(정답률: 64%)
  • 이 그림은 안전복 착용을 권장하는 표지입니다. 그 이유는 그림 속 인물이 안전복을 입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복은 위험한 작업을 할 때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입는 의류로,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안전복 착용을 권장하는 표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수공구 사용상의 재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잘못된 공구 선택
  2. 사용법의 미 숙지
  3. 공구의 점검 소홀
  4.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
(정답률: 70%)
  •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은 수공구 사용상의 재해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공구를 제조할 때 정해진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은 안전한 수공구 사용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작업복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작업복은 몸에 알맞고 동작이 편해야 한다.
  2.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류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
  3. 작업복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입어야 한다.
  4. 주머니가 너무 많지 않고, 소매가 단정한 것이 좋다.
(정답률: 68%)
  •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류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은 작업복은 일반적으로 기능성과 실용성이 중요하므로 스타일보다는 기능성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작업복은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과 상관없이 기능성과 실용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