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28)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0-03-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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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훅의 도르래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하였을 때의 원인은?

  1. 리미트 스위치 고장
  2. 저항기 고장
  3. 전동기 고장
  4. 브레이크 고장
(정답률: 84%)
  • 리미트 스위치는 훅이 도르래의 최대 이동 범위를 넘어가지 않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리미트 스위치가 고장이 나면 훅이 도르래의 최대 이동 범위를 넘어가게 되어 크래브 상단과 충돌하게 됩니다. 따라서 훅의 도르래와 크래브 상단이 충돌한 원인은 리미트 스위치의 고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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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행차륜에서 전동기에 의해 직접 구동하는 차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종동륜
  2. 횡동륜
  3. 역동륜
  4. 구동륜
(정답률: 88%)
  • 주행차륜에서 전동기에 의해 직접 구동하는 차륜을 구동륜이라고 합니다. 이는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종동륜은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차륜이며, 횡동륜은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차륜입니다. 역동륜은 차량의 후진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데 사용되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구동륜은 차량의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차량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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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철판 운전 시 가장 적합한 기종은?

  1. 마그네트 크레인
  2. 훅 크레인
  3. 버킷 크레인
  4. 단조 크레인
(정답률: 92%)
  • 철판 운전 시 가장 적합한 기종은 "마그네트 크레인"입니다. 이는 철판을 자석으로 잡아서 운반하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철판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아서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듭니다. 또한, 철판의 크기와 무게에 상관없이 운반할 수 있어서 다양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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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인 경우 스팬편차 한계는?

  1. ±3㎜
  2. ±6㎜
  3. ±10㎜
  4. ±18㎜
(정답률: 45%)
  •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인 경우, 스팬편차 한계는 ±3mm 이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정밀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스팬편차란 주행레일 사이의 거리 차이를 의미하며, 이 차이가 크면 크레인의 작업이 불안정해지고 안전에도 위험이 따른다. 따라서 스팬편차 한계를 ±3mm로 제한하여 정밀한 작업을 보장하고 안전성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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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목 부분이 30% 이내 벌어진 것까지만 사용한다.
  2. 균열 검사는 적어도 년 1회 실시한다.
  3. 홈 자국 깊이가 2㎜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어야 한다.
  4. 균열된 훅은 용접해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0%)
  • "목 부분이 30% 이내 벌어진 것까지만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목 부분이 30% 이상 벌어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이유는 훅의 목 부분이 벌어지면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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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의 주행차륜은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생기면 교환하여야 한다.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원 치수의 몇 % 이상이면 교환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구동차륜 0.2%, 종동차륜 0.5%
  2. 구동차륜 0.5%, 종동차륜 1%
  3. 구동차륜 2%, 종동차륜 5%
  4. 구동차륜 1%, 종동차륜 2%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크게 차이나면 주행 중에 불균형이 발생하여 안정성이 떨어지고, 더 심한 경우에는 차량이 전복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보기 중에서 "구동차륜 0.2%, 종동차륜 0.5%"가 가장 적당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동차륜은 엔진의 힘으로 차량을 움직이는데, 이때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크게 차이나면 주행 중에 힘이 불균형하게 전달되어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연료소모량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구동차륜의 지름차는 가능한 작아야 합니다. 반면에 종동차륜은 차량의 안정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종동차륜의 지름차는 구동차륜보다는 크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구동차륜의 지름차는 0.2% 이하, 종동차륜의 지름차는 0.5%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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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어느 때 속도제어를 하는가?

  1. 권상 시에 한다.
  2. 권하 시에 한다.
  3. 권상, 권하 시에 한다.
  4. 주행, 횡행 시에 한다.
(정답률: 69%)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한 운전을 위해 속도제어가 필요합니다.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천장크레인의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권하 시에 한다는 것입니다. 권하 시에 다이나믹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에서는 중력이 작용하여 물체가 빠르게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하 시에 다이나믹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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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면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감소하므로 일반적으로 내열온도는 몇 ℃를 초과해서는 안 되는가?

  1. 30℃
  2. 85℃
  3. 150℃
  4. 500℃
(정답률: 72%)
  •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면 라이닝의 마찰계수가 감소하게 되어 제동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열온도는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지 않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내열온도는 150℃를 초과해서는 안 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제동면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온도 범위가 100℃에서 150℃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열온도가 150℃를 초과하면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안전한 제동 효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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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레인의 권상장치에서 드럼의 권과방지 장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권과방지 장치는 스크류식, 캠식, 중추식에 주로 사용된다.
  2. 중추식은 훅(hook)의 접촉에 의거 작동되어진다.
  3. 캠식은 도르래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4. 스크류식은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정답률: 46%)
  • "캠식은 도르래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실제로는 캠식도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는 것입니다. 캠식은 드럼의 회전에 따라 캠이 움직이면서 권과방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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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차륜(Wheel)
  2. 권상전동기
  3. 전자석(Magnetic) 브레이크
  4. 드럼 및 시브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 구성요소 중 차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지면이 아닌 공중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바퀴나 차륜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천장크레인은 전자석 브레이크, 권상전동기, 드럼 및 시브 등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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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권상 제동용 브레이크(Brake)는?

  1. 마그네틱 브레이크(Magnetic brake)
  2. 스피드 컨트롤 브레이크(Speed control brake)
  3. 에디 커런트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4. 다이나믹 브레이크(Dynamic brake)
(정답률: 35%)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권상 제동용 브레이크는 마그네틱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전기자기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축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제동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마그네틱 브레이크는 높은 제동력과 정확한 제동 조절이 가능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유지보수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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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리미트 스위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동작이 확실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횡행용 리미트 스위치는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것이 좋다.
  3. 옥외용은 방수가 되는 것이 좋다.
  4.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 사용해도 좋다.
(정답률: 88%)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위치로, 일반적으로 자동화된 기계나 로봇 등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는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나 장치의 자동화된 운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운전자가 임의로 조종 사용해도 좋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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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 및 달기기구 자중을 합산 후 하중을 매달았을 경우 허용 처짐량은 스팬의 얼마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1/500
  2. 1/800
  3. 1/1200
  4. 1/1500
(정답률: 73%)
  • 거더의 처짐은 거더의 길이와 달기구 자중, 정격하중 등에 영향을 받는데, 이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격하중입니다. 따라서 거더의 처짐을 계산할 때는 정격하중을 중심으로 계산합니다.

    거더의 처짐은 거더의 길이(L)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스팬이 길수록 처짐이 커집니다. 따라서 스팬이 길어질수록 허용 처짐량은 작아져야 합니다.

    허용 처짐량은 거더의 재료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경우 1/500 ~ 1/800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스팬이 긴 거더의 경우 1/800 이하의 허용 처짐량을 가져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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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을 표시하는 방법은?

  1. 권상 톤수
  2. 권상 체적
  3. 작업 시간
  4. 작업 속도
(정답률: 71%)
  •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은 권상 톤수로 표시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하며,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권상 톤수가 높을수록 크레인의 작업능력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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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의 양정에서 상·하한을 제한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권상 전동기
  2. 마그네틱 브레이크
  3. 권상 감속기
  4. 캠식 권과 방지장치
(정답률: 48%)
  • 천장크레인의 양정에서 상·하한을 제한하는 장치는 캠식 권과 방지장치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권상 감속기와 함께 작동하여, 크레인의 무게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캠식 권과 방지장치는 크레인의 무게가 일정한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하여 크레인의 운전을 중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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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크레인의 주행레일 양끝 부분에 완충장치의 레일 정지 기구를 설치하는데, 당해 크레인 주행 차륜 지름의 얼마이상 높이로 설치하는가?

  1. 1/2 이상
  2. 1 이상
  3. 3/2 이상
  4. 2 이상
(정답률: 66%)
  • 완충장치의 레일 정지 기구는 크레인이 주행 중에 갑작스럽게 정지할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기구를 설치할 때는 크레인이 주행 중에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높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주행 중에 크레인이 받는 충격은 크레인 주행 차륜 지름의 절반 이상이 되는 높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완충장치의 레일 정지 기구는 크레인 주행 차륜 지름의 1/2 이상의 높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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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의 성능을 표시할 때 순서로 맞는 것은?

  1. 양정 –스팬 –정격하중 - 사용동력
  2. 정격하중 –스팬 –양정 - 사용동력
  3. 사용동력 –스팬 –정격하중 - 양정
  4. 양정 –스팬 –사용동력 –정격하중
(정답률: 66%)
  • 정답은 "정격하중 –스팬 –양정 - 사용동력" 입니다.

    천장크레인의 성능을 표시할 때, 먼저 정격하중을 나타냅니다. 이는 크레인이 최대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무게를 의미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팬, 즉 크레인이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양정은 크레인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동력은 크레인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전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격하중부터 시작하여 크레인의 범위와 동력을 순서대로 나타내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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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와이어 드럼 직경과 와이어 직경의 비는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단, 드럼 직경=D / 와이어 직경=d)

  1. D/d = 5 이상
  2. D/d = 10 이상
  3. D/d = 20 이상
  4. D/d = 50 이상
(정답률: 63%)
  • 와이어가 드럼 주위를 한 바퀴 돌 때 와이어가 거치는 지점은 와이어 직경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와이어가 드럼 주위를 한 바퀴 돌 때 와이어가 거치는 지점이 너무 가파르면 와이어가 빠져나가거나 끼어들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와이어가 드럼 주위를 한 바퀴 돌 때 와이어가 거치는 지점이 충분히 완만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드럼 직경과 와이어 직경의 비가 크면 클수록 와이어가 거치는 지점이 완만해지므로, D/d = 20 이상이 가장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D/d = 20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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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용 훅(Hook)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하중은?

  1. 훅의 정격하중의 4배에 상당하는 충격하중
  2. 훅의 정격하중의 3배에 상당하는 동하중
  3. 훅의 정격하중의 2배에 상당하는 정하중
  4. 훅의 정격하중의 4배에 상당하는 동하중
(정답률: 65%)
  • 천장크레인용 훅은 일반적으로 정격하중의 2배까지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하중이 가해지면 훅이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에,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할 때에도 훅의 정격하중의 2배에 상당하는 정하중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훅의 정격하중의 2배에 상당하는 정하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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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는?

  1. 오일디스크 브레이크
  2. 마그네트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59%)
  •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를 통해 유압 작동이 가능한 브레이크로, 천장크레인과 같은 대형 기계에서 사용됩니다. 이 브레이크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작동시키며, 전기를 통해 유압을 제어할 수 있어서 브레이크의 작동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형 기계에서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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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작업장에서 전기설비에 접근제한 및 위험표시를 부착하여야 하는 곳은 교류전압이 최소 몇 V 이상인 경우인가?

  1. 750
  2. 440
  3. 220
  4. 110
(정답률: 30%)
  • 작업장에서 전기설비에 접근제한 및 위험표시를 부착하여야 하는 교류전압의 최소값은 220V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가정용 전기 제품들이 사용하는 전압이 220V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보다 낮은 전압의 경우에는 전기적 위험이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440V, 750V와 같이 높은 전압은 전기적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접근제한 및 위험표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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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시건장치를 할 것
  2. 접지를 할 것
  3. 환기가 잘 될 것
  4. 퓨즈를 사용할 것
(정답률: 66%)
  • 환기가 잘 될 것은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방폭구조는 폭발성 가스나 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서 사용되는 전기설비로, 폭발을 예방하기 위해 전기설비 내부의 기체를 제거하고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환기가 잘 되어야 하지만, 이는 구비조건이 아니라 필요한 조건입니다. 시건장치, 접지, 퓨즈는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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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마그넷 크레인에 있어서 정전 시 가장 먼저 행하여야 할 사항은?

  1.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자석 및 피부착물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2. 정전이 해소될 때까지 그대로 방치한다.
  3. 주 스위치를 끈다.
  4. 주행 모터용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71%)
  • 정전 시에는 전기가 차단되어 전자석이 작동하지 않으므로 마그넷 크레인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자석 및 피부착물을 바닥에 내려놓아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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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 본 작업을 시작하기 전 장비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운전점검 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기능
  2. 클러치 기능
  3. 훅 균열 검사
  4. 와이어로프 감김 상태
(정답률: 32%)
  • 크레인 작업 중 훅이 균열이 생기면 크레인 작업 중 무거운 물체가 떨어져 인명사고나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크레인 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훅 균열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전 운전점검 사항 중에서 훅 균열 검사가 가장 관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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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커플링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무 플렉시블 커플링은 타이어형 플렉시블 커플링이라고도 부르며 가장 탄력성이 큰 것으로 많이 사용된다.
  2. 고무 플렉시블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크면 모양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3. 기어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적으므로 부하 변동에 대해서도 위험하다.
  4.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은 플랜지를 이용하되 설치 볼트 고무 부시를 끼워 그 탄성을 이용한 것이다.
(정답률: 54%)
  • 기어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적으므로 부하 변동에 대해서도 위험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기어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크고, 정확한 위치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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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키(ke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키의 재료는 축보다 약간 단단한 강철재를 사용한다.
  2. 평행키의 호칭치수는 폭×높이×길이로 표시한다.
  3. 보스와 축에 같이 홈을 파는 키를 새들키라 한다.
  4. 스플라인의 홈의 수는 보통 4~20개 정도이다.
(정답률: 47%)
  • "보스와 축에 같이 홈을 파는 키를 새들키라 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보스와 축에 같이 홈을 파는 키를 트랜스미션 키라고 합니다.

    보스와 축에 같이 홈을 파는 키를 새들키라고 부르는 것은 일반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이는 특정한 기계나 장비에서 사용되는 용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스와 축에 같이 홈을 파는 키를 트랜스미션 키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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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재료의 응력 중 가장 작은 값을 나타내는 것은?

  1. 사용 응력
  2. 허용 응력
  3. 탄성 한도
  4. 극한 강도
(정답률: 55%)
  • 사용 응력은 재료가 실제로 사용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응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재료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될 때 가장 작은 응력을 감당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가장 작은 값을 나타내는 것은 사용 응력입니다. 허용 응력은 재료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것이고, 탄성 한도는 재료가 탄성 변형을 일으킬 수 있는 최대 응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극한 강도는 재료가 파괴되는 응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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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 감속기에서 제1단 기어는 10% 마모 시 교환하는 것이 좋다.
  2. 케이싱기어(Casing gear)일 때 오일 사용 시간은 보통 2000시간이다.
  3.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된다.
  4. 커플링은 축이음 장치이다.
(정답률: 32%)
  •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축은 회전축과 전송축으로 구분됩니다. 회전축은 회전 운동을 하는 축이며, 전송축은 동력을 전달하는 축입니다. 전동축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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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구름베어링의 단점은?

  1. 과열의 위험이 적다.
  2. 마멸이 적으므로 빗나감도 적다.
  3. 길이가 작아도 좋으므로 기계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4. 소음 및 진동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63%)
  • 구름베어링은 구름과 구름 사이에 윤활유를 두고 회전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윤활유가 부족하거나 오래 사용하다 보면 마찰력이 증가하여 소음 및 진동이 생기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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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권상하중 5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전동기 출력은? (단, 권상기의 효율은 70%이다)

  1. 12.2 kW
  2. 13 kW
  3. 17.5 kW
  4. 8.5 kW
(정답률: 68%)
  • 전동기 출력 = 권상하중 × 권상속도 ÷ (효율 × 9.81)

    = 50 × 1.5 ÷ (0.7 × 9.81)

    ≈ 17.5 kW

    따라서, 정답은 "17.5 k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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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장크레인의 전력은 트롤리선–집전장치–배전판의 순서로 공급된다. 배전판에 배치되는 기기가 아닌 것은?

  1. 유니버셜 컨트롤러
  2. 과전류 개폐기
  3. 단락보호장치
  4. 퓨즈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의 전력은 트롤리선을 통해 집전장치로 들어가고, 집전장치에서 배전판으로 전기가 공급된다. 따라서 배전판에 배치되는 기기가 아닌 것은 "유니버셜 컨트롤러"이다. 유니버셜 컨트롤러는 전기를 공급하는 기기가 아니라, 전기를 제어하는 기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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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의 운전 작업 중 틀린 것은?

  1. 매단짐을 운반 시 높이는 2m 이상 유지해야 한다.
  2. 운반경로는 부근의 기계나 시설상황을 고려해서 조정한다.
  3. 신호는 한사람의 신호수에 따른다.
  4.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람 머리를 지나가도 무방하다.
(정답률: 84%)
  •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람 머리를 지나가도 무방하다"는 것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은 매우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사람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부득이한 경우에도 사람 머리를 지나가게 된다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는 운전자의 실수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안전을 위해 부득이한 경우라도 사람 머리를 지나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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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두 개의 동작을 한 개의 핸들(Handle)로서 동시에 조작하는 제어기(Controller)는?

  1. 유니버셜
  2. 크랭크식
  3. 수평식
  4. 마그네트식
(정답률: 69%)
  • 유니버셜 제어기는 다양한 동작을 한 개의 핸들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니버셜"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특정한 방식으로 동작을 조작하는 제어기들이지만, 유니버셜 제어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을 조작할 수 있어서 보다 유연한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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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천장크레인에서 집전장치라 함은 외부로부터 전력을 크레인 내에 도입하는 장치를 말한다. 그 집전장치로 틀린 것은?

  1. 폴형 집전장치
  2.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
  3. 슈형 집전장치
  4. 크랭크형 집전장치
(정답률: 60%)
  • 크랭크형 집전장치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집전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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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의 직류전자 브레이크 작동 회로에서 R2 저항의 용도는?

  1. 충전용
  2. 전류절약용
  3. 방전용
  4. 전압분배용
(정답률: 56%)
  • R2 저항은 방전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콘덴서에서 축적된 전기를 방전시켜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R2 저항은 콘덴서에서 축적된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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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급유 작업 시 오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부분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브레이크 휠 또는 라이닝
  2. 차륜답면 또는 주행레일
  3. 전동용 롤러체인
  4. V 벨트
(정답률: 27%)
  • 급유 작업 시 전동용 롤러체인은 오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부분과 관계가 없습니다. 이는 롤러체인이 오일을 사용하지 않는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용 롤러체인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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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크레인 작업의 위험성이 아닌 것은?

  1. 줄걸이 작업방법 불량에 의한 화물의 낙하
  2. 감속기 오일 등의 폭발로 인한 화재
  3.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훅에서 이탈되어 추락
  4. 크레인과 벽체와의 안전통로 미확보로 인한 협착
(정답률: 68%)
  • 감속기 오일 등의 폭발로 인한 화재는 크레인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위험으로, 크레인 작업의 안전성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크레인 작업의 위험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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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 운전개시 전의 점검 사항으로서 수전전압의 상태가 규정전압보다 몇 % 이상 차이가 나면 운전을 금지해야 하는가?

  1. ± 3% 이상
  2. ± 10% 이상
  3. ± 20% 이상
  4. ± 30% 이상
(정답률: 65%)
  • 수전전압이 규정전압보다 ± 10% 이상 차이가 나면 운전을 금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전압이 규정치를 벗어나면 기계의 작동이 불안정해지고 고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압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전기적 위험도 증가하므로, 안전을 위해 정확한 전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운전 개시 전에는 수전전압을 반드시 점검하여 규정전압과 ± 10% 이내로 유지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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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천장크레인으로 하물을 권상할 때의 운전방법 중 가장 양호 한 것은?

  1. 하물을 조금씩 들어 올리고 그때마다 제어기를 OFF시켜 브레이크지지 능력을 확인한다.
  2. 천장크레인은 정격하중의 110%는 들어 올릴 수 있으므로 평소와 같이 권상한다.
  3. 지면에서 20㎝ 쯤 위치에서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이상 여부를 확인 후 계속 권상한다.
  4. 안전을 위하여 작업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으로 하물을 권상할 때는 무게와 안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면에서 20㎝ 쯤 위치에서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이상 여부를 확인 후 계속 권상하는 것이 가장 양호한 방법입니다. 이유는 먼저 지면에서 일단 정지하고 확인하는 것으로 인해 줄걸이에 이상이 있을 경우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물을 조금씩 들어 올리고 브레이크지지 능력을 확인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양호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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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 운전 후 전동기 부분의 발열이 심한 것을 발견하였다. 발열의 원인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빈도가 높았다.
  2. 부하가 과대되었다.
  3. 저항기가 부적정하였다.
  4. 단선이 되었다.
(정답률: 67%)
  • 전동기 부분이 발열하는 원인으로 가장 먼 거리는 "사용빈도가 높았다.", "부하가 과대되었다.", "저항기가 부적정하였다."입니다. 이유는 이들은 전동기의 작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요인들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단선이 되었다."는 전동기 내부에서 전기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되어 발열이 발생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단선이 되었다."가 발열의 원인으로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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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공칭직경 20㎜의 와이어로프 지름을 측정하였더니 18.5㎜이었다. 직경 감소율 및 사용가능 여부는?

  1. 7.5%, 사용 가능
  2. 7.5%, 사용 불가
  3. 9.3%, 사용 불가
  4. 7.0%, 사용 가능
(정답률: 75%)
  • 와이어로프의 직경 감소율은 (공칭직경-측정된 직경)/공칭직경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0-18.5)/20 x 100 = 7.5% 이다.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의 직경 감소율이 5% 이상이면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직경 감소율이 7.5% 이므로 사용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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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를 교환하였다. 이 때 작업 개시 전권상시험을 해 볼 때 가장 양호한 방법은?

  1. 정격하중의 1/2을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
  2. 정격하중을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
  3. 시험하중을 매달아서 권상 ·하 작업을 행해본다.
  4. 적당량의 부하하중을 운전자가 선정 권상·하 해본다.
(정답률: 60%)
  • 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를 교환할 때는 작업 개시 전 권상시험을 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양호한 방법은 "정격하중의 1/2을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 입니다. 이유는 정격하중의 1/2을 매달면 최대하중의 125%에 해당하는 하중을 받게 되므로,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번 권상·하 해보는 것은 와이어로프의 피로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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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 안전 및 검사 기준상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85%)
  •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5.0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최소파단하중과 최대사용하중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파단하중이 최대사용하중의 5배 이상이기 때문에 안전율이 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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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매다는 체인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마모
  2. 변형
  3. 균열
  4. 킹크
(정답률: 85%)
  • 매다는 체인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은 마모, 변형, 균열이지만, "킹크"는 체인에서 발생하는 결함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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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 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몇 배 이상으로 장착해야 하는가?

  1. 4
  2. 5
  3. 6
  4. 7
(정답률: 69%)
  • 와이어로프의 클립 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이상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이는 클립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와이어로프가 굽어지거나 늘어나는 등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클립 간격을 충분히 넓게 유지하여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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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에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톤인가? (단, 마찰계수 및 각종 효율은 무시한다.)

  1. 80톤
  2. 60톤
  3. 120톤
  4. 240톤
(정답률: 46%)
  • 부하물의 무게는 240톤이므로, 이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부하물의 무게와 같은 크기의 힘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때 로프가 4개이므로, 각 로프에는 부하물의 무게의 1/4인 60톤의 힘이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부하물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60톤의 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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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힘의 3요소는?

  1. 힘의 크기, 힘의 무게, 힘의 단위
  2. 힘의 방향, 힘의 작용점, 힘의 크기
  3. 힘의 크기, 힘의 방향, 힘의 강도
  4. 힘의 무게, 힘의 거리, 힘의 작용점
(정답률: 75%)
  • 힘의 방향은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결정하며, 힘의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힘의 크기는 힘이 가해지는 세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힘의 3요소는 힘의 방향, 힘의 작용점, 힘의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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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보기 그림과 같은 크레인 수신호가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훅을 내린다.
  2. 운전수가 내려온다.
  3. 운전수가 밑을 자세히 본다.
  4. 훅을 올린다.
(정답률: 84%)
  • 크레인의 훅을 내리는 신호는 물건을 집어올리기 위해 훅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훅을 내린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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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로프에 대해서 틀린 것은?

  1. Wire rope에 강심을 쓰는 이유는 큰 절단하중을 위해서 이다.
  2. Wire rope의 재질은 구리가 주로 사용되며 강도는 50-60kgf/cm2 정도이다.
  3. Wire rope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섬유심을 사용한다.
  4. 고정활차의 Wire rope는 로프에 걸리는 응력이 크게 작용한다.
(정답률: 68%)
  • "Wire rope의 재질은 구리가 주로 사용되며 강도는 50-60kgf/cm2 정도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Wire rope의 재질은 주로 강철이 사용되며 강도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구리는 일부 특수한 용도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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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크레인에서 일반적인 작업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이 종료된 후 훅(Hook)의 크레인의 거더(Girder) 하단부 정도까지 올려놓는다.
  2. 물건을 운반하지 않을 때는 훅에 와이어를 건채로 이동 해서는 안 된다.
  3. 모가 난 짐을 운반 시는 규정보다 굵은 와이어를 사용한다.
  4. 하중의 중량 및 중심의 목측(目測)은 가능한 정확히 해야 한다.
(정답률: 65%)
  • "모가 난 짐을 운반 시는 규정보다 굵은 와이어를 사용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모가 난 짐을 운반할 때는 규정에 맞는 적절한 크기의 와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모가 난 짐을 운반할 때는 와이어에 더 큰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규정에 맞는 와이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와이어가 부러지거나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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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류 화재 시 소화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B급 화재 소화기를 사용한다.
  2. 다량의 물을 부어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ABC소화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80%)
  • 유류 화재는 물과 함께 불을 더 크게 일으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다량의 물을 부어 끄는 것은 오히려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류 화재 소화 시에는 B급 화재 소화기나 ABC소화기를 사용하거나 모래를 뿌리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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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무거운 물체를 인양하기 위하여 체인블록을 사용할 때 안전상 가장 적절한 것은?

  1.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급격히 잡아당기면 재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업한다.
  2. 무조건 굵은 체인을 사용하여야 한다.
  3. 내릴 때는 하중 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빠른 속도로 실시한다.
  4. 이동시는 무조건 최단거리 코스로 빠른 시간 내에 이동 시켜야 한다.
(정답률: 75%)
  • 체인이 느슨한 상태에서 급격히 잡아당기면 재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작업해야 합니다. 이는 체인블록 작업 시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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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비상구
  2. 녹십자표지
  3. 응급구호표지
  4. 들것이 있다는 표시
(정답률: 47%)
  • 그림에서 인명구조용품함이 그려져 있으며, 이는 응급구호표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응급구호표지"입니다. 비상구는 화재 등 비상상황에서 대피할 수 있는 출구를 가리키는 표지이고, 녹십자표지는 의료시설이나 의약품 등과 관련된 표지입니다. 들것이 있다는 표시는 화물차 등에서 운반하는 물품의 종류를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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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장에서 작업자가 작업 안전상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1. 장비의 제원
  2. 종업원의 작업환경
  3. 종업원의 기술 정도
  4. 안전 규칙 및 수칙
(정답률: 77%)
  • 작업 안전은 작업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작업자는 안전 규칙 및 수칙을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안전 규칙 및 수칙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지침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작업 전에 반드시 안전 규칙 및 수칙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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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세틸렌가스 용접의 단점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동이 불가능하다.
  2.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다.
  3. 특수 용접에 비해 설비비가 비싸다.
  4. 유해광선이 아크 용접보다 많이 발생한다.
(정답률: 50%)
  • 아세틸렌가스 용접은 불꽃의 온도와 열효율이 낮기 때문에 용접 작업이 느리고, 용접 부위의 열변형이 크며, 용접 부위의 품질이 낮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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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장치의 누출여부 및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분말 소화기 사용
  2. 소리로 감지
  3. 비눗물 사용
  4. 냄새로 감지
(정답률: 73%)
  • 가스는 무색, 무취이기 때문에 누출 여부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눗물을 사용하여 가스 누출 부위에 바르면, 가스와 반응하여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통해 누출 부위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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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해머작업의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1. 해머를 사용할 때 자루 부분을 확인할 것
  2. 장갑을 끼고 해머작업을 하지 말 것
  3. 열처리 된 장비의 부품은 강하므로 힘껏 때릴 것
  4. 공동으로 해머 작업 시는 호흡을 맞출 것
(정답률: 72%)
  • "열처리 된 장비의 부품은 강하므로 힘껏 때릴 것"은 틀린 안전 수칙입니다. 열처리된 부품은 경도가 높아져서 단단해지기 때문에, 과도한 힘을 가하면 부품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힘을 가하며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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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장치 선정 시의 고려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위험부분에는 안전 방호 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것
  2. 강도나 기능 면에서 신뢰도가 클 것
  3. 작업하기에 불편하지 않는 구조일 것
  4. 안전장치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할 것
(정답률: 87%)
  • 안전장치 기능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안전성을 저해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안전장치는 작동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것은 올바른 안전장치 선택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안전장치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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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스패너 사용 시 올바른 것은?

  1. 스패너 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큰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스패너를 해머로 대용하여 사용한다.
  3.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4.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밀면서 풀고 조인다.
(정답률: 65%)
  • 너트에 스패너를 깊이 물리고 조금씩 앞으로 당기는 식으로 풀고 조인다. 이유는 너트와 볼트의 결합력이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너트를 밀면서 푸는 경우에는 결합력이 약해져서 너트가 풀리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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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사고로 인한 재해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종감속기어
  2. 변속기
  3. 벨트, 풀리
  4. 차동장치
(정답률: 78%)
  • 벨트와 풀리는 차량의 엔진과 주행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이들이 파손되거나 미조치된 상태에서 운전을 하면 엔진의 동력이 전달되지 않거나 갑작스러운 동력 손실이 발생하여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벨트와 풀리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감속기어, 변속기, 차동장치도 중요한 부품이지만, 벨트와 풀리만큼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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