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0-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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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인 안전기준상 훅 본체의 국부 마모는 원 치수의 몇 % 이내이어야 사용 가능한가?

  1. 5
  2. 10
  3. 20
  4. 30
(정답률: 64%)
  • 크레인 안전기준상 훅 본체의 국부 마모는 원 치수의 5% 이내이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국부 마모가 5% 이상 발생하면 훅의 강도가 저하되어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국부 마모는 5%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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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큰 경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형태를 납작하게 변형시킨다.
  2. 와이어로프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3. 시브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4.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정답률: 74%)
  • "와이어로프의 형태를 납작하게 변형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가 시브 홈에 늘어나기 때문에 마모가 더욱 심해지고, 이로 인해 시브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시브 홈 지름을 적절한 크기로 유지하면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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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의 직류 전동기에 사용하는 속도제어용 브레이크는?

  1. 유압 압상브레이크
  2. 마그넷트 브레이크
  3. 다이나믹 브레이크
  4. 메카니컬 브레이크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의 직류 전동기는 회전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속도제어용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전동기의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유압 압상브레이크나 마그넷트 브레이크와 같은 외부적인 에너지나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브레이크 작동 시간이 짧아 안전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천장크레인의 직류 전동기에는 다이나믹 브레이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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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AC브레이크의 브레이크 블록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마찰계수가 클 것
  2. 내마모성이 클 것
  3. 내열성이 작을 것
  4. 제동효과가 양호할 것
(정답률: 66%)
  • 내열성이 작을 것은 브레이크 블록이 높은 온도에 노출될 때 변형하거나 파괴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따라서 내열성이 작을 것은 브레이크 블록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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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행, 횡행, 권상 등의 일상점검 방법은?

  1. 무부하로 실시한다.
  2. 정격 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3. 정격 하중의 1/2을 매달고 실시한다.
  4. 시험 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정답률: 60%)
  • 주행, 횡행, 권상 등의 일상점검은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무부하로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격 하중이나 시험 하중을 매달면 차량에 부하가 가해져서 안전에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부하로 실시하여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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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의 양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훅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2. 훅이 새들 중심에서 바닥까지 움직인 거리
  3. 훅이 상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
  4. 훅이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의 양정은 훅이 상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에서 하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까지의 거리입니다. 이는 훅이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거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또한, 훅이 새들 중심에서 바닥까지 움직인 거리와도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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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권상장치 속도제어용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의 간격은?

  1. 1~1.5㎜
  2. 2~2.5㎜
  3. 3~3.5㎜
  4. 4~4.5㎜
(정답률: 65%)
  • 권상장치 속도제어용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의 간격은 1~1.5㎜이다. 이는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브레이크 휠이 라이닝에 접촉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고 차량을 감속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격이 너무 좁으면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이 계속 접촉하여 마찰력이 발생하고, 이는 브레이크 휠과 라이닝의 마모를 높이고 차량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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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와이어로프는 달기구 및 지브의 위치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최소한 몇 회 감겨있어야 하는가?

  1. 1회
  2. 2~3회
  3. 5~6회
  4. 7회 이상
(정답률: 83%)
  • 와이어로프는 달기구나 지브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감겨있는 와이어로프의 길이가 충분해야 합니다. 와이어로프가 너무 짧으면 달기구나 지브가 땅에 닿아서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에 너무 길면 와이어로프가 늘어나서 달기구나 지브가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최소한 2~3회 감겨있으면 충분한 길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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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차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권상의 경우 상·하 동작시 급작 정지한다.
  2. 주행의 경우 정지시켜도 밀림현상이 생긴다.
  3. 주행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4. 권상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84%)
  •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차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서 차량이 멈추지 않거나 멈추더라도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이 공기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공기가 없으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 공기가 차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더라도 차량이 멈추지 않고 밀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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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리미트 스위치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큰 전류가 흐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시키는 장치
  2. 로프의 권과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3. 운반물의 급강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4. 운반물의 강하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정답률: 50%)
  • 리미트 스위치는 로프의 권과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로프가 갑자기 권이거나 늘어날 때 발생하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며, 로프의 권과를 방지하여 안전한 운반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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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훅 또는 달기구에 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훅, 블록 또는 달기구에는 정격하중이 표기되어 있을 것
  2. 볼트, 너트 등은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3. 해지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을 것
  4.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 등이 없어야 하고, 국부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
(정답률: 71%)
  • 훅 본체가 균열이나 변형 등이 있으면 안 되는 이유는 안전성을 위해서입니다. 균열이나 변형이 있으면 훅이 갑자기 부러져서 무거운 물체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부마모가 원치수의 10% 이내여야 하는 이유는 훅이 사용되는 동안에도 마모가 계속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마모가 심하면 훅이 갑자기 부러질 수 있으므로, 일정한 주기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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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행차륜 직경이 800㎜인 신품 크레인을 설치한 직후 운전부주의로 구동륜 1개에 깊이 1㎜의 넓은 홈을 생기게 했다. 이때의 조치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차륜의 흠을 제거 후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
  2. 어렵더라도 주행차륜 전부를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
  3. 구동륜의 직경 차이를 없애기 위해 양쪽 구동륜을 동시 사상 가공하여 사용한다.
  4. 그대로 사용하여도 무방하다.
(정답률: 45%)
  • 주행차륜 직경이 800㎜인 크레인의 구동륜 1개에 깊이 1㎜의 넓은 홈이 생겼을 때, 이를 그대로 사용하면 크레인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알맞은 조치는 차륜의 흠을 제거한 후 사상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차륜의 균일한 직경을 유지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전체 차륜을 사상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구동륜의 직경 차이를 없애기 위해 양쪽 구동륜을 동시에 사상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다른 차륜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은 차륜의 흠을 제거한 후 사상 가공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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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여름의 최고기온이 섭씨 38˚이며 겨울의 최저기온이 섭씨 영하 20˚인 지방에서 스팬이 40m인 크레인을 옥외에 설치 하고자 한다. 이때 레일 연결부분의 간격은 얼마로 해야 하는가? (단, 한 개의 레일 길이 20m, 선팽창 계수 0.000012)

  1. 약 14㎜
  2. 약 5㎜
  3. 약 116㎜
  4. 약 12㎜
(정답률: 30%)
  • 크레인이 설치될 지방의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을 이용하여 레일의 길이 변화량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레일 연결부분의 간격을 구할 수 있다.

    먼저, 크레인이 설치될 지방의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의 차이를 구한다.

    최고기온 - 최저기온 = 38˚ - (-20˚) = 58˚

    다음으로, 레일의 길이 변화량을 구한다.

    레일의 길이 변화량 = 레일의 길이 × 선팽창 계수 × 온도 변화량
    = 20m × 0.000012 × 58˚
    ≈ 0.0144m (약 14㎜)

    따라서, 레일 연결부분의 간격은 약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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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안전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는?

  1. 컨트롤러
  2. 경보장치
  3. 타임 릴레이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9%)
  • 리미트 스위치는 운동이나 기계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여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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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의 규격이 60/40×20m 일 때,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주권의 권상능력이 60t, 보권의 권상 능력이 40t, 스팬이 20m 임을 의미한다.
  2. 주권의 시험하중이 60t, 보권의 정격하중의 40t, 스팬이 20m 임을 의미한다.
  3. 보권의 권상능력이 60t, 주권의 권상 능력이 40t, 스팬이 20m 임을 의미한다.
  4. 보권의 시험하중이 60t, 주권의 정격하중이 40t, 스팬이 20m 임을 의미한다.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의 규격이 60/40×20m 일 때, "주권의 권상능력이 60t, 보권의 권상 능력이 40t, 스팬이 20m 임을 의미한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60/40은 주권과 보권의 권상능력 비율을 나타내며, 이는 주권이 60t, 보권이 40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스팬이 20m이라는 것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최대 거리가 20m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권의 권상능력이 60t, 보권의 권상 능력이 40t, 스팬이 20m 임을 의미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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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감속기
  3. 브레이크
  4. 경보장치
(정답률: 88%)
  •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는 전동기, 감속기, 브레이크입니다. 이들은 모두 권상장치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경보장치는 권상장치의 작동 상태를 알리는 역할을 하지만, 권상장치의 움직임을 직접적으로 제어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경보장치는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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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크레인 운전실의 종류 중 맞지 않는 것은?

  1. 개방형 운전실
  2. 개방 단열형 운전실
  3. 밀폐형 운전실
  4. 밀폐 단열형 운전실
(정답률: 75%)
  • 개방 단열형 운전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른 종류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크레인 운전실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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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의 버퍼 스톱퍼(Buffer Stopper)란?

  1. 주행차륜에 부착하여 과속을 방지하는 장치
  2. 주행이나 횡행시 충돌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
  3. 권상장치의 과권방지용 장치
  4. 권하시 너무 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럼에 부착하는 장치
(정답률: 88%)
  • 천장크레인이나 기타 운송장비가 주행하거나 횡행할 때, 충돌이 발생할 경우 큰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버퍼 스톱퍼는 주행이나 횡행시 충돌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운송장비와 인명, 물건 등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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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에서 사행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휠베이스가 스팬의 몇 배 이하여야 하는가?

  1. 8배
  2. 10배
  3. 12배
  4. 15배
(정답률: 68%)
  • 천장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행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크레인의 안정성을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크레인의 휠베이스가 스팬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휠베이스란 바퀴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이 거리가 넓을수록 크레인의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스팬이란 크레인의 팔의 길이를 말하며, 이 길이가 길수록 크레인의 무게 중심이 더 멀어져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휠베이스가 스팬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지는 스팬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안정성이 필요하므로, 숫자가 커져야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는 8배이므로, 정답은 "8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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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 주행차륜의 직경차이에 대해서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좌·우 차륜의 직경차는 0인 때가 가장 양호하다.
  2.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는 원직경의 1.0%이다.
  3.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구동차륜은 원직경의 0.2%를 넘어서는 안 된다.
  4.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종륜은 원직경의 0.5%를 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56%)
  •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는 원직경의 1.0%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는 0인 때가 가장 양호하다는 것은 맞습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허용한도가 원직경의 1.0%인 이유는, 크레인이 주행할 때 좌우로 흔들리는데, 이 때 차륜의 직경차가 크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경차가 작을수록 주행 안정성이 높아지며, 이를 위해 허용한도를 정해놓은 것입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구동차륜은 원직경의 0.2%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맞습니다.

    좌·우 차륜의 직경차 중 종륜은 원직경의 0.5%를 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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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횡행장치에서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케이블 캐리어
  2. 페스툰 방식
  3. 트롤리 와이어 방식
  4. 케이블 릴 방식
(정답률: 44%)
  • 횡행장치에서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케이블 릴 방식"입니다. 이는 케이블 릴 방식은 케이블을 릴에 감아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동 중에 케이블이 뒤엉키거나 끊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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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절연저항 측정 단위에서는 메가옴(㏁)을 사용한다. 400V 전압에서 약 몇 메가옴 이상이 나와야 하는가?

  1. 0.4
  2. 0.5
  3. 0.6
  4. 0.7
(정답률: 89%)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의 저항을 의미한다. 이 저항은 단위 면적당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전압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절연저항이 높을수록 전류가 흐르는 양이 적어지므로 안전성이 높아진다.

    400V 전압에서 절연저항이 0.4 메가옴 이상이 나와야 하는 이유는 안전성을 고려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기기기나 시설에서 사용되는 절연저항은 1메가옴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400V 전압에서 절연저항이 0.4메가옴 이상이 나와야 안전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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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 기기 사용시 절연불량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습기가 많다.
  2. 가스가 많다.
  3. 주위온도가 낮다.
  4. 먼지가 많다.
(정답률: 74%)
  • 주위온도가 낮을 경우 전기 기기의 절연물질이 냉각되어 깨어지거나 깨어지기 쉬워지기 때문에 절연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는 전기 기기를 사용할 때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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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감속기 오일은 점도 검사를 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1. 4000시간
  2. 3000시간
  3. 2000시간
  4. 1000시간
(정답률: 74%)
  • 감속기 오일은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오염되고 노후되어 점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감속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부품의 마모가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감속기 오일은 2000시간 사용 후에 교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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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한 구름 베어링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1. 값이 싸다
  2. 충격에 강하다
  3. 과열의 위험이 적다.
  4. 소음이 생기기 어렵다.
(정답률: 39%)
  • 구름 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과 달리 직접적인 접촉이 없기 때문에 마찰이 적어서 과열의 위험이 적습니다. 따라서 구름 베어링은 오랫동안 사용해도 과열로 인한 손상이 적고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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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부하물이 위험물이며 대하중이고, 작업장 주위에 기계나 시설물이 없이 넓은 곳이며, 작업 인원도 없는 곳에서 신호수의 유도를 받으며 작업을 할 때 가장 양호한 운전 방법은?

  1. 최소 높이 2m를 유지하며 서행한다.
  2. 가능한 지면에서 낮게 올려 서행한다.
  3. 작업장이 넓고 위험 개소가 없으니까 높이 2m를 유지하며 빨리 작업한다.
  4. 주행을 서행하면서 수시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지하면서 작업한다.
(정답률: 52%)
  • 부하물이 위험물이며 대하중이고, 작업장 주위에 기계나 시설물이 없이 넓은 곳이며, 작업 인원도 없는 곳에서 신호수의 유도를 받으며 작업을 할 때는 가능한 지면에서 낮게 올려 서행하는 것이 양호한 운전 방법입니다. 이는 높이를 유지하면서 빠르게 주행하는 것보다 안전하며, 부하물이 위험물이기 때문에 높이를 유지하면서 주행할 경우 부하물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지면에서 낮게 올려 서행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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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장크레인에서 운전을 하고자 할 때 최초에 하여야 할 사항은?

  1. 권상용 제어기의 노치(notch)만을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 으로 작동시킨다.
  2. 주행용 제어기의 노치만을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 으로 작동시킨다.
  3. 모든 제어기의 노치에 상관없이 메인 스위치를 on 으로작동시킨다.
  4.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 으로 작동시킨다.
(정답률: 83%)
  • 천장크레인은 여러 개의 제어기를 사용하여 운전되기 때문에,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각 제어기의 상태를 동일하게 맞추어서, 운전 중에 예기치 않은 움직임이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 으로 작동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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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매일 작업하는 크레인의 그리스컵에 대한 점검은?

  1. 주 1회
  2. 매일
  3. 정기검사시
  4. 일주일 2회
(정답률: 75%)
  • 크레인의 그리스컵은 작업 중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매일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는 그리스컵 내부에 이물질이나 오염물질이 쌓이거나 부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일 점검하여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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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입력전압이 440V, 60㎐인 3상 유도전동기에서 극수가 4극, 회전자 속도가 1760rpm일 때 이 전동기의 슬립율은?

  1. 2.2%
  2. 4.3%
  3. 13.2%
  4. 20.3%
(정답률: 39%)
  • 슬립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슬립율 = (n_s - n_r) / n_s x 100%

    여기서 n_s는 동기회전자속도이고, n_r은 실제 회전자 속도입니다.

    이 문제에서 동기회전자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n_s = (120 x f) / p

    여기서 f는 주파수, p는 극수입니다.

    따라서 n_s = (120 x 60) / 4 = 1800rpm 입니다.

    실제 회전자 속도는 주어진 회전자 속도와 슬립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n_r = n_s x (1 - 슬립율)

    여기서 슬립율은 백분율이므로 2.2%를 계산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0.022로 변환해야 합니다.

    n_r = 1760rpm / (1 - 0.022) = 1798.4rpm

    따라서 슬립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슬립율 = (1800 - 1798.4) / 1800 x 100% = 0.0889 x 100% = 2.2%

    따라서 정답은 "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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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니크롬선의 저항이 20Ω인 전열기를 100V의 전선에 연결하였을 경우 전류는 몇 A 인가?

  1. 2000
  2. 5
  3. 0.2
  4. 10
(정답률: 86%)
  • 오예스, 답은 "5"입니다.

    전류(I)는 전압(V)에 저항(R)을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I = V / R

    여기서 V는 100V이고, R은 20Ω이므로,

    I = 100 / 20
    I = 5

    따라서 전류는 5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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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키 턱의 수를 4~20개의 원주로 등분하여 만들어 단독 키보다 훨씬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내구력이 큰 키는?

  1. 성크 키
  2. 접선 키
  3. 스플라인
  4. 안장 키
(정답률: 46%)
  • 스플라인은 키 턱을 4~20개의 원주로 등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이는 단독 키보다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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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모터의 슬립링은 점검하여 브러시와 접촉불량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이 때 접촉압력(㎏/cm2)은 얼마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0.15~0.3
  2. 0.5~0.75
  3. 0.07~0.085
  4. 0.75~0.95
(정답률: 50%)
  • 접촉압력은 브러시와 커뮤테이터 사이의 접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너무 낮은 압력은 접촉불량을 유발하고, 너무 높은 압력은 브러시와 커뮤테이터의 마모를 가속화시킨다. 따라서 모터의 슬립링에서는 적절한 접촉압력인 0.15~0.3㎏/cm2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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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력의 단위 중 1마력(PS)은?

  1. 70㎏f·m
  2. 102㎏f·s/m
  3. 102㎏f·m/s
  4. 75㎏f·m/s
(정답률: 85%)
  • 1마력은 1초 동안 75㎏f·m의 일을 할 수 있는 힘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f·m/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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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급유가 필요 없는 곳은?

  1. 구름 베어링 하우징
  2. 롤러체인
  3. 플렉시블 커플링
  4. 개방치차
(정답률: 34%)
  • 플렉시블 커플링은 기계의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부품 중 하나로, 회전하는 축과 축 사이에 설치되어 축의 진동과 변위를 흡수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급유가 필요 없는 부품입니다. 반면, 구름 베어링 하우징, 롤러체인, 개방치차는 모두 윤활유를 필요로 하며, 윤활유가 부족하면 부품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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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너트에 대한 종류와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각 너트 : 건축용, 목공용으로 사용한다.
  2. 나비 너트 : 공구가 필요치 않고 손으로 조일 수 있는 너트
  3. 둥근 너트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4. 캠 너트 : 유체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너트
(정답률: 49%)
  • "둥근 너트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다른 너트들과 마찬가지로 둥근 너트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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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천창크레인의 도장은 도장 면적의 약 몇 %에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였을 때 재도장을 실시하는 것이 적당한가?

  1. 40
  2. 30
  3. 20
  4. 10
(정답률: 45%)
  • 천창크레인의 도장은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면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도장 면적의 일정 비율 이상이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면 재도장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 비율은 보통 10% 이하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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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작업 중에 감속기에서 갑자기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할 경우의 검사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베어링(bearing)의 파손 혹은 과다마모로 기어(gear)가 흔들리는지 여부
  2. 감속기의 윤활유 적정량 확인
  3. 기어를 체결하는 키(key)의 이완으로 기어 중심거리를 벗어난 경우가 있는지 확인
  4. 천장크레인에 과하중이 걸렸는지 긴급 확인
(정답률: 32%)
  • 천장크레인은 대형 기계로서, 과하중이 걸리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속기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할 경우, 천장크레인에 과하중이 걸렸는지 긴급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는 감속기의 문제가 아니라 천장크레인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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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반물을 올리는 작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운반물이 지상으로부터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로프를 장력이 걸릴 때까지 감고 일단 정지한다.
  2. 운반물이 지상으로부터 떨어짐과 동시에 적당 높이로 올리면서 주행한다.
  3. 권상과 주행은 동시에 행하지 않는다.
  4. 훅은 운반물 중심선 상부에 위치하도록 한다.
(정답률: 55%)
  • 운반물이 지상으로부터 떨어짐과 동시에 적당 높이로 올리면서 주행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는 운반물이 불안정하게 매달리며 주행 중에 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반물이 지상으로부터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로프를 장력이 걸릴 때까지 감고 일단 정지한 후에, 안전하게 운반물을 올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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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레인 운전시의 기본적인 주의 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화물을 권상한 채로 운전석을 이탈하지 않는다.
  2. 신호자와 공동작업을 할 때는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서 운전한다.
  3.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자를 운반하거나 또는 작업자를 권상한 채 작업해서는 안 된다.
  4. 크레인 운전사 자신이 권상화물 위에 타거나 권상화물 위에서 작업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79%)
  • "신호자와 공동작업을 할 때는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을 확인한 경우에도 신호에 따라서 운전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크레인 운전사가 안전한 작업을 위해 신호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만약 줄걸이 작업 불량이나 신호불량이 확인된 경우에는 작업을 중지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호에 따라서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작업을 위해 신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유지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작업을 중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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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횡행 모터 축에 가장 많이 쓰이는 커플링은?

  1. 머프 커플링(muff coupling)
  2. 플렉시블 커플링(flexible coupling)
  3. 유니버셜 커플링(universal coupling)
  4. 플랜지 커플링(flange coupling)
(정답률: 47%)
  • 횡행 모터 축은 진동과 충격에 민감하기 때문에, 커플링은 축의 변형을 최소화하면서도 축 간의 정렬 오차를 보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커플링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플렉시블 커플링입니다. 플렉시블 커플링은 유연한 소재로 만들어져 축의 변형을 최소화하면서도 축 간의 정렬 오차를 보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렉시블 커플링은 비교적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제작할 수 있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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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의 이퀄라이저 부분의 와이어로프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와이어로프가 움직이지 않으므로 손상이 없다.
  2. 시브 고정판에 걸리는 응력이 적으므로 피로가 적다.
  3. 와이어로프는 조금 움직이므로 손상은 그다지 생기지 않는다.
  4.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응력이 크고 또한 로프 점검시 중요한 곳이다.
(정답률: 68%)
  • 크레인의 이퀄라이저 부분의 와이어로프에 걸리는 응력이 크고 또한 로프 점검시 중요한 곳이다. 와이어로프는 큰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 부분이 손상되면 크레인 작동에 위험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상태를 항상 점검하고 유지보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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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를 절단했을 때 끝처리, 즉 시징(Seizing)을 할 때 소둔한 저탄소 강선으로 끝을 묶는 넓이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배가 가장 양호한가?

  1. 1개
  2. 3배
  3. 4배
  4. 5배
(정답률: 58%)
  • 와이어로프를 절단하면 끝이 풀리기 때문에 시징(Seizing)을 통해 끝을 묶어줘야 합니다. 이때 끝을 묶는 넓이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배가 가장 양호한지를 생각해보면, 너무 좁은 경우에는 끝이 풀리기 쉽고, 너무 넓은 경우에는 끝이 묶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넓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 지름의 3배 정도의 넓이로 끝을 묶는 것이 가장 양호합니다. 이는 끝이 풀리지 않으면서도 끝을 묶는 데 필요한 강도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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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 중 점검항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마모 상태 검사
  2. 부식 상태 검사
  3.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
  4. 엉킴, 꼬임 및 킹크 상태 검사
(정답률: 88%)
  •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 중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는 제조 시에 결정되며, 사용 중에는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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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1. 주행
  2. 권하
  3. 권상
  4. 권상 또는 권하
(정답률: 68%)
  •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권상"입니다. 이는 교통 신호 중 우회전을 허용하는 신호로, 직진과 좌회전은 금지되며 우회전만 가능합니다. "권하"는 좌회전을 허용하는 신호이며, "주행"은 직진을 허용하는 신호입니다. "권상 또는 권하"는 두 가지 신호 중 어느 쪽이든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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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굵은 와이어로프일 때 어깨걸이는? (단, 로프 지름은 16㎜ 이상)

(정답률: 50%)
  • 왼쪽 상단의 그림은 로프가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고, 오른쪽 상단의 그림은 로프가 미끄러질 가능성이 적지만, 어깨걸이의 무게 중심이 로프 중심과 일치하지 않아 로프가 비틀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 하단과 오른쪽 하단의 그림은 어깨걸이의 무게 중심이 로프 중심과 일치하므로 로프가 안정적으로 매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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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체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열물이나 수중, 해중 작업에서 사용한다.
  2. 체인의 신장은 신품 구입시보다 5%가 늘어나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3. 매다는 체인의 종류에는 스터드 체인, 롱링크 체인, 숏링크 체인 등이 있다.
  4. 롤러체인을 고리모양으로 연결할 때 링크의 총수가 짝수라야 편리하며, 링크의 수가 짝수일 때 옵셋링크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정답률: 49%)
  • "롤러체인을 고리모양으로 연결할 때 링크의 총수가 짝수라야 편리하며, 링크의 수가 짝수일 때 옵셋링크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며, 이유는 짝수 개의 링크를 사용하면 체인의 중심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옵셋링크를 사용하면 체인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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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강심(鋼芯)로프의 선정에 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큰 절단하중을 필요로 하는 경우
  2. 신율을 적게 할 필요가 있을 경우
  3. 고온에서 사용되어지는 경우
  4. 부식을 적게 하여야 할 경우
(정답률: 40%)
  • 강심로프는 외부 환경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큰 절단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큰 절단하중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또한, 신율을 적게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도 강심로프를 사용합니다. 고온에서 사용되어지는 경우에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부식을 적게 하여야 할 경우가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강심로프는 부식에 강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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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레인으로 하중을 취급할 때 아래 그림 중 로프의 장력 'T'의 값이 가장 크게 요구되는 것은?

(정답률: 72%)
  • 정답은 "" 입니다.

    크레인으로 하중을 취급할 때 로프의 장력은 하중의 무게와 반비례합니다. 즉, 하중이 무거울수록 로프의 장력은 커집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하중이 가장 무거운 "" 에서 로프의 장력이 가장 크게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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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전계수가 6이고, 안전하중이 30톤인 기중기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은 몇 톤인가?

  1. 5
  2. 36
  3. 120
  4. 180
(정답률: 58%)
  • 안전계수 6은 기중기 와이어로프가 안전하중의 6배까지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절단하중은 안전하중의 6배인 30톤 x 6 = 180톤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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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에서 P점에 몇 톤을 가해야 균형이 잡히겠는가?

  1. 9
  2. 8
  3. 7
  4. 25
(정답률: 69%)
  • 이 문제는 토르릭의 평형 조건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토르릭의 평형 조건은 "회전하는 물체의 양 끝에 있는 힘이 서로 상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P점에서의 시계방향 토크와 반시계방향 토크가 서로 상쇄되어야 합니다.

    P점에서의 시계방향 토크는 8kgf × 2m = 16kgf·m입니다. 반시계방향 토크는 7kgf × 3m + 25kgf × 1m = 56kgf·m입니다. 따라서, P점에 가해져야 하는 토크는 56kgf·m - 16kgf·m = 40kgf·m입니다. 이를 4kgf·m 단위로 나누면 10이 나오므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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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기계 작업장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산소 마스크
  2. 가스 마스크
  3. 방독 마스크
  4. 방진 마스크
(정답률: 91%)
  • 방진 마스크는 먼지나 공기 중의 입자를 걸러내는 기능이 있어,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기계 작업장에서 사용하기 가장 적합합니다. 산소 마스크는 산소 부족 상황에서 사용하며, 가스 마스크는 유해 가스나 증기를 걸러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방독 마스크는 생화학적인 위험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며, 방진 마스크와는 다른 필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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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기름걸레를 이용하여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3. 담배 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4. 조명은 백열등으로 하고 실내에 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81%)
  • 가연성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한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여 조명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담배 불을 가지고 출입하거나 백열등을 사용하면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기름걸레를 이용하여 충격을 적게 하더라도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이 있으므로, 전기를 이용한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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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삭기 사용 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산하는 입자
  2. 회전하는 연삭숫돌의 파손
  3. 작업자 발이 협착
  4. 작업자의 손이 말려 들어감
(정답률: 65%)
  • 연삭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작업자 발이 협착"입니다. 이는 연삭기 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사고 중 하나로, 작업자가 연삭기 내부로 발을 넣어 작업을 하다가 발이 협착되어 다치거나 상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반드시 안전화를 착용하고, 발을 넣어 작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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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화재의 분류에서 유류 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1%)
  • 유류 화재는 기름, 휘발유, 디젤 등의 유류가 발화하여 일어나는 화재를 말합니다. 이는 B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B급 화재는 유류 화재뿐만 아니라 알코올, 유제품, 플라스틱 등의 화재도 포함되며, 소화제로는 건조 소화제나 이산화탄소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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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한 후에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는 때에는 미리 크레인의 각 부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야 하는데, 이 때 일정 규모는?

  1. 약진 이상
  2. 중진 이상
  3. 진도 1 이상
  4. 진도 2 이상
(정답률: 54%)
  •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건물이나 구조물에 큰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크레인의 부품들도 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을 사용하기 전에는 크레인의 안전을 위해 모든 부품들의 이상 유무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 때, "중진 이상" 이라는 기준은 일정 규모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으로 설정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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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토크 렌치의 가장 올바른 사용법은?

  1. 렌치 끝을 한 손으로 잡고 돌리면서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2. 렌치 끝을 양손으로 잡고 돌리면서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3. 왼손은 렌치 중간 지점을 잡고 돌리며 오른손은 지지점을 누르고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4. 오른손은 렌치 끝을 잡고 돌리며 왼손은 지지점을 누르고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한다.
(정답률: 47%)
  • 토크 렌치는 정확한 토크 값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사용법은 오른손으로 렌치 끝을 잡고 돌리면서 왼손으로 지지점을 누르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렌치가 정확한 각도로 회전하면서 토크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은 게이지 눈금을 확인하여 정확한 토크 값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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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인화성 물질이 아닌 것은?

  1. 아세틸렌가스
  2. 가솔린
  3. 프로판 가스
  4. 산소
(정답률: 67%)
  •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인화성 물질은 공기 중에서도 연소가 일어나는 물질로, 아세틸렌 가스, 가솔린, 프로판 가스와 같은 화학 물질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산소는 연소를 일으키는 물질이 아니며, 오히려 연소를 일으키는 데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산소는 인화성 물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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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 용접장치에서 산소 용기의 색은?

  1. 청색
  2. 황색
  3. 적색
  4. 녹색
(정답률: 76%)
  • 가스 용접장치에서 산소 용기의 색은 "녹색"입니다. 이는 산소 용기가 녹색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색상 구분으로, 산소 용기는 녹색, 아세틸렌 용기는 황색, 이산화탄소 용기는 청색, 산성 가스 용기는 적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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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 작업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3%)
  • 정답은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의 무게 제한은 안전을 위해 설정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물건의 무게가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지만, 이는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초과된 무게가 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고, 물건이 떨어질 위험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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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현장에서 사용되는 안전표지 색으로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빨간색 - 방화 표시
  2. 노란색 - 충돌 · 추락 주의 표시
  3. 녹색 - 비상구 표시
  4. 보라색 - 안전지도 표시
(정답률: 70%)
  • 보라색은 일반적으로 안전지도 표시에 사용됩니다. 안전지도는 작업장 내부의 위험요소와 비상대응 시 이용할 수 있는 시설물 등을 나타내는 지도로, 작업자들이 작업 중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보라색은 안전지도 표시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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