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03)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0-10-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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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인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크랭크식
  2. 스크루식
  3. 캠식
  4. 중추식
(정답률: 42%)
  • 크랭크식은 크레인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크랭크식은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키는 방식이며, 크레인 리미트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선형 운동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식은 크레인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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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권상장치
  2. 횡행장치
  3. 주행장치
  4. 신호장치
(정답률: 84%)
  •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성장치는 권상장치, 횡행장치, 주행장치입니다. 이들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전한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반면에 신호장치는 크레인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작업장의 안전을 위한 신호등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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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과 스팬으로 표기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 가지를 더 추가한다면?

  1. 양정
  2. 권상속도
  3. 횡행속도
  4. 주행속도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과 스팬뿐만 아니라 양정도 함께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양정은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물체의 최대 중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양정이 크면 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으므로 크레인의 용량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권상속도는 크레인의 회전 속도, 횡행속도는 크레인이 좌우로 이동하는 속도, 주행속도는 크레인이 이동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크레인의 성능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크레인의 용량을 나타내는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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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의 입구가 안쪽 크기와 같게 될 경우 훅을 교환하여야 한다.
  2. 훅에 로프가 닿는 부분은 마모되므로 상세하게 점검하여야 한다.
  3. 단면이 급변한 부분은 균열이 발생할 염려가 있으므로 상세하게 점검하여야 한다.
  4. 장시간 사용하면 재료가 연해질 우려가 있다.
(정답률: 67%)
  • "훅의 입구가 안쪽 크기와 같게 될 경우 훅을 교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장시간 사용하면 재료가 연해질 우려가 있다."는 훅이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훅이 많은 무게를 지탱하거나 긴 시간동안 사용될 경우, 훅의 재료가 변형되어 연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훅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결국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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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시 시험하중은?

  1. 정격하중의 100%
  2. 정격하중의 110%
  3. 정격하중의 125%
  4. 정격하중의 150%
(정답률: 81%)
  • 천장크레인은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들어올릴 수 없으며, 이는 안전성을 위한 제한이다. 따라서 완성검사시에는 정격하중의 110%를 시험하중으로 사용하여,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들어올릴 때의 안전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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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횡행장치의 정의는?

  1. 크레인 전체를 움직이기 위한 장치이다.
  2. 크레인에서 짐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장치이다.
  3. 센터포스트를 중심으로 선회하기 위한 장치이다
  4. 하물을 달고 크레인 거더위를 수평방향으로 이동하는 대차를 크래브 또는 트롤리라 하고 이 트롤리를 이동시키는 장치를 횡행 장치라 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하물을 달고 크레인 거더위를 수평방향으로 이동하는 대차를 크래브 또는 트롤리라 하고 이 트롤리를 이동시키는 장치를 횡행 장치라 한다."입니다. 이는 크레인에서 하중을 수평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로, 크래브 또는 트롤리를 이동시켜 하중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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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권상장치의 용어 정의는?

  1. 횡행전동기를 구동시켜 크래브를 가로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2. 주행차륜을 레일 위에서 회전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크레인에서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장치를 말한다.
  4. 제동장치는 주로 스러스트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제동한다.
(정답률: 82%)
  • 권상장치는 크레인에서 화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장치를 말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권상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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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자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경우 점검 사항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압출봉 출입구 패킹부에서 물이 침입하여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있지 않는 가
  2.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너무 적지 않은 가
  3. 스트로크가 너무 크지 않은 가
  4. 브레이크 라이닝이 과열하지 않았는가
(정답률: 43%)
  • 전자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경우 압출봉 출입구 패킹부에서 물이 침입하여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있지 않은 경우가 관계가 없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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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와이어로프 직경(d)과 드럼 직경(D)의 비는?

  1. D/d = 10
  2. D/d = 15
  3. D/d = 10 ~ 15
  4. D/d = 25 ~ 30
(정답률: 33%)
  •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의 한 바퀴가 드럼의 한 바퀴를 돌아야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직경(d)이 작을수록 드럼의 직경(D)도 작아져야 하며, 그 반대로 와이어로프의 직경(d)이 클수록 드럼의 직경(D)도 커져야 합니다. 이 때, 적절한 감길 비율은 D/d = 10 ~ 15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율을 벗어나면 와이어로프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d = 10 ~ 1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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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거더의 캠버는 정격하중을 가하였을 때 스팬의 얼마 이하가 적당한가?

  1. 1/800
  2. 1/600
  3. 1/500
  4. 1/400
(정답률: 74%)
  • 거더의 캠버는 정격하중을 받았을 때 스팬의 얼마 이하가 적당한가에 대한 답은 "1/800"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거더의 캠버는 구조물의 중앙에 위치하며, 하중을 받으면 구조물의 중심축을 따라 하중을 분산시킨다. 이 때, 스팬이 길어질수록 하중이 분산되는 면적이 커지므로 구조물의 강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적당한 스팬은 구조물의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길이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건축물의 스팬은 1/800 이하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스팬이 길어질수록 하중이 분산되는 면적이 커지므로 구조물의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거더의 캠버의 적당한 스팬은 1/800 이하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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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행 차륜 플랜지는 두께의 몇 %이상 마모와 수직에서 몇 도(°) 이상의 변형이 생기면 교환하는가?

  1. 40%, 20°
  2. 40%, 10°
  3. 50%, 10°
  4. 50%, 20°
(정답률: 45%)
  • 주행 차륜 플랜지는 차량의 주행 중 발생하는 충격과 부하에 의해 마모와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환 기준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는 두께의 일정 비율과 수직에서 일정 각도 이상의 변형이 생기면 교환합니다.

    이 중에서도 두께의 비율이 더 중요한 기준으로 여겨지며, 이유는 차륜 플랜지의 두께가 충분하지 않으면 충격과 부하에 대한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께의 비율이 더 높은 50%가 정답입니다.

    또한, 수직에서의 변형도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두께 비율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기 때문에, 20도 이상의 변형이 생기면 교환하는 것으로 정해진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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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각종 시브의 주요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시브 홈의 이상마모는 없는 가
  2. 시브 홈과 와이어로프 지름이 적정한 가
  3. 시브 홈의 윤활 상태는 적정한 가
  4. 원활히 회전하고 암이나 보스 등에 규열은 없는 가
(정답률: 59%)
  • 시브 홈은 크레인 작업 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시브 홈의 윤활 상태가 적정하지 않으면 시브가 움직이는 동안 마찰이 발생하여 시브 홈과 와이어로프의 마모가 심해지고, 작업 중 시브이 갑자기 멈추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윤활 상태는 적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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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훅(hook)의 안전계수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 이상
  2. 7 이상
  3. 5 이상
  4. 9 이상
(정답률: 90%)
  • 훅(hook)의 안전계수는 최소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안전계수가 5 이상이면 훅이 예상치 못한 부하에도 견딜 수 있어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5 이상의 안전계수를 가진 훅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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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차륜주행 관련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베어링의 마모상태
  2. 차륜의 중심선 일치 여부
  3. 레일의 굽음
  4. 차륜의 열 전도율
(정답률: 65%)
  • 차륜의 열 전도율은 차량의 주행 안전성과 관련이 없는 요소입니다. 차륜의 열 전도율은 차량의 열 전달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차량의 열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차륜주행 관련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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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압상형 유압브레이크에서 스러스트의 오일교환 주기로 적절 한 것은?

  1. 500 시간
  2. 1000 시간
  3. 2000 시간
  4. 5000 시간
(정답률: 93%)
  • 압상형 유압브레이크에서 스러스트는 브레이크의 작동을 위해 필요한 유압압력을 생성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스러스트는 브레이크 작동 시 매우 높은 압력을 유지해야 하므로 오일 교환 주기가 중요합니다.

    2000 시간이 적절한 주기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유압 브레이크의 오일 교환 주기는 1000~3000 시간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2000 시간은 이 범위 내에서 중간 정도의 값으로, 스러스트의 오일 교환 주기로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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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의 브레이크 정비에 대해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휠과 라이닝 간격은 보통 브레이크휠 직경의 200분의 1정도 비율로 한다.
  2. 브레이크휠 림의 두께 마모한도는 원치수의 40% 정도이다.
  3. 브레이크휠 면의 요철이 2㎜ 정도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어 주어야 한다.
  4. 라이닝의 내열온도는 보통 650℃ 정도이다.
(정답률: 44%)
  • "라이닝의 내열온도는 보통 650℃ 정도이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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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의 크기 표시“40/20ton, Span 28m"에서 Span 28m의 뜻은?

  1. 주행 차륜 사용 허용 평균 속도이다.
  2. 주행 차륜 중심 간 거리가 28m 이다.
  3. 주행 레일의 길이가 28m 이다.
  4. 횡행 차륜 간의 거리가 28m 이다.
(정답률: 77%)
  • Span 28m은 천장크레인의 가로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행 차륜 중심 간 거리가 28m이라는 뜻입니다. 즉, 크레인이 이동할 수 있는 범위가 28m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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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나사형 권과 장치에 해당되지 않은 사항은?

  1.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계가 없다.
  2. 상하한 전양정에서 작동하므로 정지 정도가 나쁘다.
  3. 와이어로프를 교환한 경우에는 권과방지 장치를 재조정 하여야 한다.
  4. 스프로킷을 교환하는 경우에 기어의 치수를 변경시키면 양정 간격을 확보할 수 없다.
(정답률: 29%)
  • 정답은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계가 없다."입니다. 이유는 권상드럼의 회전수는 권과방지 장치나 와이어로프 교환, 스프로킷 교환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권상드럼의 회전수는 주로 엘리베이터의 속도나 적재기의 작동 속도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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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자극 전면에 놓인 금속제 원판이 회전하면 그 회전을 멈추고자 하는 방향으로 제동이 작용하는 성질을 응용한 브레이크는?

  1. 메카니컬 브레이크
  2. 와류 브레이크
  3. 페달 브레이크
  4. 스러스트 브레이크
(정답률: 56%)
  • 와류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원판에 브레이크 패드를 가까이 대어 회전을 멈추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원판과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력을 이용한 메카니컬 브레이크와는 달리, 원판 주변의 공기 저항을 이용하여 회전을 멈추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고속 회전하는 비행기나 자동차 등에서 사용되며,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가 적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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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 주행용 레일(rail)의 구배 허용 값은?

  1. 주행길이 2m 당 0.5㎜를 초과하지 않을 것
  2. 주행길이 2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
  3. 주행길이 10m 당 1㎜를 초과하지 않을 것
  4. 주행길이 10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
(정답률: 56%)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행용 레일의 구배는 천장크레인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행길이 2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2미터 구간에서 레일의 기울기가 2밀리미터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주행 중에 레일의 기울기로 인해 불안정해지거나 물체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레일이 미끄러져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주행길이가 더 긴 10m 당 1㎜ 또는 2㎜를 초과하지 않을 것보다는 주행길이가 짧은 2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이 더 안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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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수동 조작 자동복귀형 b접점 스위치는?

(정답률: 50%)
  • 수동 조작 자동복귀형 b접점 스위치는 스위치를 수동으로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복귀형"이라고 불립니다. 그 중에서도 b접점 스위치는 접점의 종류를 나타내며, 이는 스위치의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됩니다. 따라서, b접점 스위치를 수동 조작하여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기능을 가진 스위치가 ""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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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제 현장에서 크레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압은?

  1. 110V
  2. 220V
  3. 440V
  4. 550V
(정답률: 84%)
  • 크레인은 대개 3상 전원을 사용하며, 440V는 3상 전원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압입니다. 이는 440V가 전력 손실이 적고, 크레인의 작동에 필요한 충분한 전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440V는 전기적 안전성과 효율성 면에서도 우수한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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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변압기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전기장치인가?

  1. 전자 유도작용
  2. 전류의 화학작용
  3. 정전 유도작용
  4. 전류의 발열작용
(정답률: 67%)
  • 변압기는 전자 유도작용을 이용한 전기장치입니다. 변압기 내부에는 주로 철로 만들어진 코일이 있습니다. 이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주변에 전자기장이 생기게 되고, 이 전자기장이 다른 코일에 전자를 유도시키면서 전류를 전달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전류를 변압기 내부에서 변환하면 전압이나 전류를 적절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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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주행 중 한쪽 방향으로먄 운동이 계속된다. 응급 처리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1. 비상 S/W를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 크레인을 정지한 다음 조치를 취한다.
  2. 빠른 동작으로 주행 패널 부분의 전자접촉기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3. 거더 위에 설치되어 있는 메인 S/W를 내린다음 조치를 취한다.
  4. 운전실 내부에 잇는 제어 부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정답률: 80%)
  • 주행 중 한쪽 방향으로 운동이 계속된다는 것은 크레인의 제어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비상 S/W를 작동하여 전원을 차단하고 크레인을 정지시키는 것이 가장 우선적인 응급 처리 방법입니다. 이후에는 크레인의 제어 시스템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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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플랜지 축이음의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축의 지름과 하중이 작으며 저 회전일 때 주로 사용하는 축이음이다.
  2. 양축의 중심선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때 주로 사용하는 축이음이다.
  3. 기계류의 축이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축의 직경이 75㎜이상 이면 더욱 좋다.
  4. 축이음을 할 때 가죽이나 고무 같은 탄성체를 플랜지 중간에 넣어 연결한다.
(정답률: 47%)
  • 기계류의 축이음은 축의 직경이 클수록 더욱 견고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축의 직경이 75㎜ 이상일 때 더욱 좋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계류의 축이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축의 직경이 75㎜이상 이면 더욱 좋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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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의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 품녹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퓨즈
  2. 브레이크 라이닝
  3. 전동기 브러시
  4. 제어반(판넬)
(정답률: 87%)
  • 천장크레인의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 품목 중에서 제어반(판넬)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천장크레인의 작동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제어반(판넬)은 천장크레인의 모든 작동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반(판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천장크레인의 작동이 멈추거나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비 품목으로 항상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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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장크레인의 취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업 종료 후 크레인을 소정 위치에 정지시킨다.
  2. 작업 종료 후 브레이크 와이어 등의 점검을 한다.
  3. 전기활선 작업을 금하며 안전 커버를 벗긴 채로 운전을 금한다.
  4. 작업 종료 후 각제어기를 off로 하고 보호판의 스위치는 on으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76%)
  • "작업 종료 후 각제어기를 off로 하고 보호판의 스위치는 on으로 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반대로 되어야 한다. 작업 종료 후에는 보호판의 스위치를 off로 하고, 각 제어기를 on으로 해야 한다. 이는 크레인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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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천장 크레인의 무부하 운전 내용 중 틀린 것은?

  1. 정격하중을 훅에 걸고 권상권하, 주행, 횡행 동작이 되는가?
  2. 각 제동기의 작동 상태는 정상인가?
  3. 권과 방지 장치는 작동하는가?
  4. 이상음, 이상발열, 이상진동은 없는가?
(정답률: 52%)
  • "정격하중을 훅에 걸고 권상권하, 주행, 횡행 동작이 되는가?"가 틀린 내용입니다. 천장 크레인의 무부하 운전 시에는 훅에 아무것도 걸지 않은 상태에서 작동을 확인해야 하므로 정격하중을 걸지 않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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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1746rpm
  2. 1780rpm
  3. 1800rpm
  4. 1880rpm
(정답률: 49%)
  • 3%의 슬립이라는 것은 회전자 속도가 동기 속도보다 3% 정도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자 속도는 0.97배가 됩니다.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 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rpm

    회전자 속도는 동기 속도의 0.97배이므로,

    회전자 속도 = 1800 x 0.97

    ≈ 1746rpm

    따라서 정답은 "1746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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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점검항목 중 연간 점검에 해당하는 것은?

  1. 주행, 횡행 레일을 측정기 사용 점검
  2. 훅의 작동상태
  3. 전기 배선의 누전 및 오염 상태
  4. 와이어 드럼의 이상 마모 상태
(정답률: 64%)
  • 연간 점검은 기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점검으로, 기계의 핵심 부품이나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행, 횡행 레일을 측정기 사용 점검은 기계의 움직임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점검 항목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기계의 움직임과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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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베어링이 고착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급유가 불충분한 경우
  2. 급유 오일의 선정이 잘못된 경우
  3. 과부하로 베어링의 유막이 파괴된 경우
  4.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
(정답률: 69%)
  •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에는 베어링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서 충분한 윤활유가 베어링에 도달하지 못하고, 베어링 내부에서 마찰이 발생하여 열이 발생하고 고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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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크레인을 보수 관리하는데 중요한 부분장치로 예방보번이 가장 필요한 장치는?

  1. 주행 장치
  2. 횡행 장치
  3. 권상 장치
  4. 크래브 장치
(정답률: 68%)
  • 크레인 작동 중 권상 장치는 크레인의 하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권상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도중에 물체가 떨어져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 장치는 예방보전이 가장 필요한 부분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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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트롤리(Trolley)동선의 좌, 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몇 ㎜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 2㎜
  2. ± 4㎜
  3. ± 6㎜
  4. ± 8㎜
(정답률: 73%)
  • 트롤리 동선의 좌, 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 2㎜ 이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트롤리가 레일 위를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고저차가 너무 크면 트롤리가 레일에서 벗어나거나 불안정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반대로 고저차가 너무 작으면 트롤리가 레일에 밀착하여 움직이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 2㎜ 이하의 고저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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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틀린 것은?

  1. 저항기는 사용 중 온도가 높아져서 약 350℃가 될 때가 있으므로 통풍을 잘 시켜야 된다.
  2. 리미트 스위치를 구조별로 구분하면 나사형, 레버형, 캠형으로 나눌 수 있다.
  3. 리미트스위치의 작용점이 최대 부하 때와 무부하 때에는 약간 씩 차이가 난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리본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47%)
  • 정답은 없습니다. 모든 문장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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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행운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주행 시작시 필히 경보를 울려야 한다.
  2. 진행 중인 방향에 위험물의 유무를 확인하며 주행한다.
  3. 급격한 주행으로 인해 달려있는 짐이 흔들리지 않도록 운전해야 한다.
  4. 정지위치에 도달할 때가지 주행을 작동시켰다가 브레이크를 사용 정지한다.
(정답률: 82%)
  • 정답은 "정지위치에 도달할 때가지 주행을 작동시켰다가 브레이크를 사용 정지한다."입니다. 이는 올바른 주행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올바른 방법은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량을 정지시키고, 그 후에 주행을 작동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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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어와 축과의 관계를 연결한 것 중 틀린 것은?

  1. 두 축의 교차 - 베벨기어
  2. 두 축의 평행 - 스퍼기어
  3. 직각 교차 하는 기어 - 웜과 웜기어
  4. 두 축이 교차 -하이포드기어
(정답률: 46%)
  • 두 축이 교차하는 하이포드기어는 실린더의 회전운동을 변환하여 차축의 회전운동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기어는 높은 속도와 토크 전달에 취약하며, 윤활유의 부족으로 인한 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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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동력 전달용 나사 종류 중, 사다리꼴나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쉽고 정밀도가 높다.
  2. 나사산의 각도는 미터계(TM, 30°)와 피트계(TM, 29°)가 있다.
  3. 마모에 의한 조정이 쉽다.
  4. 강도가 크고 동력전달이 정확하다.
(정답률: 38%)
  • 나사산의 각도는 미터계(TM, 30°)와 피트계(TM, 29°)가 있다는 이유는, 미터계와 피트계가 각각 다른 측정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동일한 크기의 나사를 만들 때에도 각각의 측정 단위에 맞게 나사산의 각도를 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동력 전달용 나사를 제작할 때에 정확한 크기와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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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에서 오일이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1. 브레이크 라이닝 및 브레이크 휠
  2. 와이어로프와 드럼
  3. 기어와 기어박스
  4. 시브와 시브 축
(정답률: 59%)
  • 천장크레인에서는 브레이크 라이닝 및 브레이크 휠에 오일이 묻어서는 안 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휠이 천장크레인의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천장크레인이 움직이는 동안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 휠은 천장크레인이 멈출 때 마찰력을 제공하여 안전한 정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 오일이 묻어서는 경우 브레이크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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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키(Ke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배키(Taper Key)는 1/100정도 기울기를 준 것이다.
  2. 키에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
  3. 키는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4. 키는 회전체를 축에 고정 시키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54%)
  • "키에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키는 회전체를 축에 고정시키거나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며, 급유하여 녹을 방지하는 것은 부식 방지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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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고정자 및 회전자의 양쪽에 권선을 지니고 있으며 회전자의 권선에 슬립링을 통해서 외부 저항을 증감하면 부하를 걸었을 때 속도를 가감할 수 있고, 특히 크레인의 기동 시에 기계에 충격을 주지 않고 서서히 가속할 수 있는 전동기는?

  1. 권성형 유도 전동기
  2. 농형 유도 전동기
  3. 직류 분권 전동기
  4. 직류 직권 전동기
(정답률: 65%)
  • 권성형 유도 전동기는 슬립링을 통해 외부 저항을 증감하여 부하를 걸었을 때 속도를 가감할 수 있고, 크레인과 같은 기계의 기동 시 충격을 주지 않고 서서히 가속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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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줄걸이 방법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눈걸이 : 모든 줄걸이 작업은 눈걸이를 원칙으로 한다.
  2. 반걸이 :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엄금한다.
  3. 짝감기 걸이 :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4.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
(정답률: 56%)
  • 정답은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 : 2가닥 걸이로서 꺾어 돌림을 할수 없을 때 사용하는 줄걸이 방법이다."입니다. 이유는 어깨걸이 나머지 돌림은 1가닥의 줄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꺾어 돌림을 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꺾어 돌림을 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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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정격하중 100톤의 크레인을 제작한다면 6×24직경이 20㎜인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와이어로프 절단하중 20톤, 안전계수는 5로 한다.)

  1. 5가닥
  2. 10가닥
  3. 20가닥
  4. 26가닥
(정답률: 40%)
  • 크레인의 정격하중이 100톤이므로, 안전계수를 고려하여 최소 5배 이상의 절단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최소 절단하중은 100톤 × 5 = 500톤이 됩니다.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은 직경과 재질에 따라 다르며, 이 문제에서는 직경이 20㎜인 와이어로프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이 경우, 절단하중은 약 20톤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500톤의 절단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와이어로프를 구성하려면 500 ÷ 20 = 25개 이상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최소 1가닥의 여유를 더 두어야 하므로, 총 26가닥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6가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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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계 설치용 크레인에서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8줄 걸이로 6호(6×37), 20㎜ 직경, B종을 사용할 때 최대 권상 가능한 하중은 약 얼마인가?(단, 로프의 전단하중은 23톤, 안전율은 5일 경우)

  1. 14톤
  2. 37톤
  3. 42톤
  4. 48톤
(정답률: 63%)
  •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전단하중과 안전율을 고려하여 계산할 수 있다.

    먼저, 와이어로프의 전단하중은 23톤으로 주어졌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끊어지는 하중을 의미한다.

    안전율은 5로 주어졌으므로, 최대 하중은 전단하중을 안전율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최대 하중은 23톤 ÷ 5 = 4.6톤이다.

    하지만, 이 값은 한 줄에 대한 값이므로, 8줄 걸이로 사용할 경우에는 8배를 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최대 하중은 4.6톤 × 8 = 36.8톤이다.

    하지만, 이 값은 소수점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37톤"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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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Wire rope)의 소선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맞는 것은?

  1. 스트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소선의 결합에는 점(点), 선(線), 면(面), 정(井) 접촉 구조의 4가지가 있다.
  2. 소선의 역할은 충격하중의 흡수, 부식방지,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방지, 스트랜드(strand)의 위치를 올바르게 하는데 있다.
  3. 와이어로프의 소선은 KSD 3514에 규정된 탄소강에 특수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며 인장강도는 135~180kgf/mm2 이다.
  4. 소선의 재질은 탄소강 단강품(KSD 3710)이나 기계구조용 탄소강(KSD 3517)이며 강도와 연성(延性)이 큰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67%)
  • 와이어로프의 소선은 KSD 3514에 규정된 탄소강에 특수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며 인장강도는 135~180kgf/mm2 이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소선이 사용되는 장소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규정된 것이다. 특히 와이어로프는 매우 큰 하중을 견디는데, 이를 견디기 위해서는 소선의 강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특수 열처리를 통해 강도를 높인 탄소강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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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호수가 양쪽 손을 몸 앞에다 대고 두 손을 깍지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이는 무슨 신오인가?

  1. 물건걸이
  2. 비상정비
  3. 뒤집기
  4. 수평이동
(정답률: 80%)
  • 이 신호는 "물건걸이" 신호입니다. 양쪽 손을 몸 앞에다 대고 두 손을 깍지끼는 모양이 물건을 걸 때 사용하는 걸이의 모양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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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힘의 모멘트가 M = P × L일 때 P와 L은?

  1. P = 힘, L = 길이
  2. P = 길이, L = 면적
  3. P = 무게, L = 체적
  4. P = 부피, L = 넓이
(정답률: 50%)
  • 힘의 모멘트는 힘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 사이의 수직 거리를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M = P × L에서 P는 힘이 되어야 합니다. L은 수직 거리인데, 이는 길이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P = 힘, L =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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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줄걸이 와이어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을 사용하여 고정할때 와이어의 절단 하중은 몇 % 감소되는가?

  1. 15% ~ 20%
  2. 20% ~ 25%
  3. 30% ~ 35%
  4. 80% ~ 85%
(정답률: 40%)
  • 줄걸이 와이어의 클립 고정법에서 클립을 사용하여 고정할 때 와이어의 단면적이 감소되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클립이 와이어를 끼우는 부분에서 와이어의 단면적을 축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와이어의 절단 하중은 보통 15% ~ 20% 정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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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레인의 와이어로프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르래 플랜지의 사용 중 접촉에 의해 마모 및 부식이 발생하여 수명이 떨어진다.
  2. 소선수의 10% 이상이 절단된 것은 사용해서는 안 된다.
  3. 직경의 감소가 공칭직경의 15%를 초과할 때 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
  4. 킹크가 심하게 된 때는 교체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83%)
  • "직경의 감소가 공칭직경의 15%를 초과할 때 까지는 사용할 수 있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감소하면 그만큼 강도가 약해지므로, 공칭직경의 15% 이상 감소하면 안전한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와이어로프의 강도는 직경에 비례하기 때문에, 직경이 작아질수록 강도가 약해집니다. 따라서, 직경의 감소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안전 기준치를 넘지 못하게 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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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로프 작업자가 줄걸이 작업을 실시할 때 짐의 중량에 따른 안전작업 방법이 아닌 것은?

  1. 짐의 중량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
  2. 정격 하중을 넘는 무게의 짐을 매달지 않는다.
  3. 상례적으로 정해진 짐의 전문적인 줄걸이 용구를 만들어 작업한다.
  4. 짐의 중량 판단에 자신이 없을 때는 상급자에게 문의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94%)
  • "짐의 중량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는 안전한 방법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 작업자는 정확한 짐의 중량을 파악하고, 해당 중량에 맞는 줄걸이 용구를 사용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어림짐작으로 작업을 하면, 정격 하중을 초과하는 무게의 짐을 매달거나, 줄걸이 용구가 부서지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짐의 중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안전한 작업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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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매다는 체인에 균열이 발생한 경우 용접하여 사용 할 수 있는가?

  1.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3. 체인의 여유가 없는 불가피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용접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4. 일반적으로 미소한 균열일 경우 용접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5%)
  •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체인은 균열이 발생하면 그 부분에서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용접으로 복구하더라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새로운 체인으로 교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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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의 소화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건조사
  2. 분말 소화기
  3. 할론 소화기
(정답률: 57%)
  •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은 물과 반응하여 폭발적인 화재를 일으키므로 물은 소화재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분말 소화기나 할론 소화기는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는 방식이므로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의 소화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건조사입니다. 건조사는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지 않고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방식이므로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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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세틸렌 용접장치를 사용하여 용접 또는 절단할 때에는 아세틸렌 발생기로부터 ( ) 이내, 발생기실로부터 ( )이내의 장소에서는 흡연 등의 불꽃이 발생하는 행위를 금지하여야 한다. ( )안에 차례로 들어갈 거리는?

  1. 3m, 1m
  2. 5m, 3m
  3. 8m, 4m
  4. 10m, 5m
(정답률: 50%)
  • 아세틸렌은 매우 불안정한 가스이며, 불꽃이나 열에 의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세틸렌 발생기로부터 5m 이내, 발생기실로부터 3m 이내의 장소에서는 흡연 등의 불꽃이 발생하는 행위를 금지해야 합니다. 이는 아세틸렌 가스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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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관리상 수공구와 관련한 내용으로 가정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구를 사요한 후 녹슬지 않도록 반드시 오일을 바른다.
  2. 작업에 적합한 수공구를 이용한다.
  3. 공구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4. 사용 전에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한다.
(정답률: 84%)
  • "공구를 사요한 후 녹슬지 않도록 반드시 오일을 바른다."는 가정 적합한 내용이 아닙니다. 이유는 오일을 바르는 것은 공구의 안전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공구를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녹슬거나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을 바르는 것은 일종의 유지보수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는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가정 안전 관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정 안전 관리와 관련된 내용으로는 "작업에 적합한 수공구를 이용한다.", "공구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사용 전에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한다."가 적합한 내용입니다.

    공구를 선택할 때는 작업에 적합한 공구를 선택하고, 공구를 사용할 때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 전에 공구의 이상 유무를 반드시 확인하여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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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1. 기어
  2. 커플링
  3. 벨트
  4. 차축
(정답률: 71%)
  • 벨트는 고속 회전 중에도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벨트 자체의 내구성이나 결함 외에도 벨트가 연결된 부품들의 불균형이나 오차로 인해 벨트가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벨트가 미끄러져서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거나, 벨트가 너무 긴 경우에는 벨트가 늘어나서 튕겨져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는 동력 전동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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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 관리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1. 사고책임자의 직무조사
  2. 사고원인 제공자의 파악
  3. 사고발생 가능성의 제거
  4. 물품손상의 손해사정
(정답률: 87%)
  • 안전 관리의 가장 중요한 업무는 사고발생 가능성의 제거입니다. 이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비용과 인명피해 등이 발생하게 되므로, 사고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여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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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2인 이상이 작업할 때는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98%)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면 미끄러움이 줄어들어 더 힘을 가볍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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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패너 작업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몸 쪽으로 당길 때 힘이 걸리도록 한다.
  2. 볼트 머리보다 큰 스패너를 사용하도록 한다.
  3. 스패너 자루에 조합렌치를 연결해서 사용하여도 된다.
  4. 스패너 자류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70%)
  • "몸 쪽으로 당길 때 힘이 걸리도록 한다."는 스패너 작업 시 힘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몸을 앞으로 기울이면서 스패너를 사용하면 더 많은 힘이 전달되어 작업이 더 쉬워집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옳은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패너 작업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이지만, "몸 쪽으로 당길 때 힘이 걸리도록 한다."와 같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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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 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보행금지
  2. 작업금지
  3. 출입금지
  4. 사용금지
(정답률: 77%)
  • 안전표지판의 그림에서는 "사용금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장소에서는 해당 물건이나 기계 등을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금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유는 해당 물건이나 기계 등을 사용하면 사람이 다치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안전표지판을 보고는 반드시 사용을 금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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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방화 대책의 구비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구
  2. 스위치 표시
  3. 출입금지
  4. 방화사
(정답률: 39%)
  • 스위치 표시는 방화 대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화기구는 화재 발생 시 직접적인 대처가 가능한 장비이며, 출입금지는 화재 발생 시 인명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방화사는 화재 예방 및 대처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입니다. 따라서 스위치 표시가 가장 거리가 먼 것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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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ILO(국제노동기구)의 구분에 의한 근로 불능 상해의 종류 중 응급조치 상해는?

  1. 1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2. 2~3일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3. 1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
  4. 2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채
(정답률: 60%)
  • 응급조치 상해는 1일 미만의 치료를 받고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입니다. 이는 응급처치를 받아 즉시 회복되는 상해로, 일시적인 통증이나 부종 등이 있을 수 있지만, 직장에서의 업무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의 상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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