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4-17)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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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과부하방지 장치용의 시브 피치원 직경과 당해 시브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직경과의 비율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30 이상으로 할 수 있다.
  2. 20 이상으로 할 수 있다.
  3. 10 이상으로 할 수 있다.
  4. 5이상으로 할 수 있다.
(정답률: 39%)
  • 과부하방지 장치는 와이어로프가 과부하를 받을 경우 작동하여 작업자와 장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브 피치원 직경과 당해 시브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직경과의 비율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시브 피치원 직경이 작을수록 와이어로프가 더 많이 굽어지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이 감소하고 과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부하방지 장치용의 시브 피치원 직경과 당해 시브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직경과의 비율 기준으로는 5이상으로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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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브레이크 블록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마찰계수가 작을 것
  2. 내마멸성이 클 것
  3. 내열성이 클 것
  4. 제동효과가 양호할 것
(정답률: 60%)
  • 마찰계수가 작을수록 브레이크 블록과 바퀴 타이어 사이의 마찰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제동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찰계수가 작을 것"은 브레이크 블록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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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에 해당하는 것은?

  1. 지브 크레인
  2. 케이블 크레인
  3. 제철소용 원료 장입 크레인
  4. 언로더
(정답률: 65%)
  • 천장크레인은 건물 내부에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리기 위해 사용되는 크레인입니다. 반면, 제철소용 원료 장입 크레인은 제철소에서 원료를 운반하고 장입하는데 사용되는 크레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과는 용도가 다르므로 정답은 "제철소용 원료 장입 크레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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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 좌우레일의 수평차는 얼마 이내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73%)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 안전상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좌우레일의 수평차가 크면 크게 흔들리거나 떨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장크레인 좌우레일의 수평차는 최대 ±10㎜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값으로서, 더 큰 수평차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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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원치수의 몇 % 이내 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90%)
  •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일반적으로 50% 이내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되면 두께가 얇아지고, 일정한 두께 이하로 내려가면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한도는 50% 이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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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드럼직경(D)과 로프직경(d)의 비(D/d)는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86%)
  • 드럼과 로프의 둘레는 모두 같으므로, 드럼의 둘레(C)는 다음과 같다.

    C = πD

    로프의 둘레는 다음과 같다.

    C = πd

    두 둘레가 같으므로, 다음의 식이 성립한다.

    πD = πd

    양변을 d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D/d = π/π

    따라서 D/d는 1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D/d가 몇 이상이어야 하는지 물었으므로, 답은 20이다. 이는 π의 근사값이 3.14이므로, 3.14 × 20 = 62.8 이상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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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압강하가 심할 때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과열한다.
  2. 충격이 일어난다.
  3. 작동시간이 빠르다.
  4. 어느 현상도 없다.
(정답률: 87%)
  • 전압강하가 심할 때 전자석 내부의 전류가 증가하면서 내부 저항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자석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증가하게 되어 과열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과열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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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양정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양정이란 좌·우 주행레일 중심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2. 양정이란 좌·우 주행차륜 중심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3. 양정이란 훅이 움직일 수 있는 수직거리를 말한다.
  4. 양정이란 시브가 움직일 수 있는 수직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69%)
  • 양정이란 크레인이나 기계 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훅이 움직일 수 있는 수직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작업물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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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용 훅의 안전계수는?

  1. 5 이상
  2. 7이상
  3. 9 이상
  4. 10이상
(정답률: 90%)
  • 천장크레인용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훅이 실제로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최소 5배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이며, 만약 안전계수가 5 미만이라면 훅이 갑자기 부서져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안전계수가 5 이상인 훅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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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와류 브레이크
  2. 직류 전자 브레이크
  3. 교류 전자 브레이크
  4. 디스크 타입 전자 브레이크
(정답률: 85%)
  • 와류 브레이크는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정성: 와류 브레이크는 전기적으로 제어되는 브레이크로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습니다.

    2. 내구성: 와류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마모가 적습니다. 따라서 내구성이 높습니다.

    3. 정확성: 와류 브레이크는 전기적으로 제어되기 때문에 속도 제어가 정확합니다.

    4. 유지보수: 와류 브레이크는 간단한 구조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와류 브레이크가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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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의 동작점검 주기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매 일
  2. 매 주
  3. 매 월
  4. 매 년
(정답률: 83%)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의 동작을 제어하고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매일 점검을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 이유는, 매일 사용되는 기계에서는 매일 점검을 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일 점검을 하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어서 안전한 작업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의 동작점검 주기로는 매일이 가장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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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시브 및 와이어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 공칭지름보다 얼마나 크게 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10%
  2. 20%
  3. 25%
  4. 30%
(정답률: 47%)
  • 와이어로프가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는 압축되어 지름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공칭지름보다 약간 큰 지름의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을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이때, 적당한 지름의 크기는 보통 와이어로프 공칭지름의 10% 정도 큰 지름을 사용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시브나 와이어 드럼 홈에 감길 때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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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양정이 50m를 넘는 천장 크레인의 사용하중 결정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을 정격하중으로 한다.
  2.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정격하중에 훅과 블록의 무게만을 고려하여 정한다.
  3.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정격하중에 훅, 블록 및 로프 중량까지를 고려하여 정한다.
  4.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에 대하여 정격하중을 2~3으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정답률: 75%)
  • 천장 크레인의 사용하중 결정법에서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정격하중에 훅, 블록 및 로프 중량까지를 고려하여 정한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실제로는 정격하중보다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훅과 블록의 무게만을 고려하여 안전율을 정한다면, 실제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과소평가하게 되어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훅, 블록 및 로프 중량까지 고려하여 안전율을 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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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중추형 권과방지장치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적다.
  2.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
  3.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4. 권상위치 제한은 가능하나 권하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
(정답률: 63%)
  • 중추형 권과방지장치는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적고,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권상드럼이 회전할 때 와이어로프의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권상드럼의 회전수에 따라 와이어로프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권상위치 제한은 가능하나 권하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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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거더(Girder)를 강판으로 용접하여 만든 것으로 대하중과 편심하중을 받는데 유리한 것은?

  1. 트러스 거더(Truss Girder)
  2. 플레이트 거더(Plate Girder)
  3. 박스 거더(Box Girder)
  4. I빔 거더(I Beam Girder)
(정답률: 77%)
  • 박스 거더는 상부와 하부 판을 강판으로 덮어 만든 사각형 형태의 거더로, 효율적인 단면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 대하중과 편심하중을 받는데 유리합니다. 또한, 내부 공간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어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스 거더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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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행차륜의 축간거리와 스팬과의 관계에서 천장크레인이 사행하지 않는 조건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스팬/축간거리) ≤ 8
  2. (스팬/축간거리) ≤ 12
  3. (스팬/축간거리) ≤ 16
  4. (스팬/축간거리) ≤ 20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이 사행하지 않으려면 주행차륜의 축간거리와 스팬의 비율이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유는 축간거리와 스팬의 비율이 일정하면 주행차륜이 스팬을 벗어나지 않고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팬/축간거리) ≤ 8"이 가장 알맞은 조건입니다. 이는 스팬이 축간거리의 8배 이하일 때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스팬과 축간거리의 비율이 더 크기 때문에 안정적인 이동이 보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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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직동식(중추)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했을 때 훅과 프레임의거리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05m 이상
  2. 0.5m 이상
  3. 1.5m이상
  4. 3m이상
(정답률: 58%)
  • 직동식(중추) 리미트 스위치는 로봇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스위치로, 로봇이 특정 위치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움직임을 멈춥니다. 이 때, 훅과 프레임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최소한 0.5m 이상의 거리가 필요합니다. 이는 로봇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거리이며, 이보다 짧은 거리에서는 로봇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5m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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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격하중을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훅, 와이어로프, 버킷, 달아올림기구 등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한다.
  2. 훅, 와이어로프, 버킷, 달아올림기구 등의 무게를 포함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한다.
  3. 훅, 와이어로프, 프레임, 리미트 스위치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한다.
  4. 훅, 와이어로프, 프레임, 리미트 스위치의 무게를 포함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한다.
(정답률: 70%)
  • 정격하중은 장비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하는데, 이 때 훅, 와이어로프, 버킷, 달아올림기구 등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하중을 말합니다. 이는 이들 부품들이 장비의 무게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들어올리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만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 부품들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하중을 기준으로 장비의 견딜 수 있는 하중을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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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크레인에서 정규 부하 시험 중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1. +10~-5%
  2. +25~-5%
  3. +30~-10%
  4. +30~-20%
(정답률: 48%)
  • 크레인에서 권하 속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는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습니다.

    "+25~-5%"는 권하 속도의 허용 범위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는 최대 허용 속도가 정격 속도의 25%까지 허용되고, 최소 허용 속도가 정격 속도의 5%까지 허용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범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을 고려한 결과로, 너무 높은 속도는 크레인의 안전을 위협하고, 너무 낮은 속도는 작업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적절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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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치수의 몇 % 이내이어야 하는가?

  1. 3%
  2. 10%
  3. 15%
  4. 20%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치수의 10%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성능 유지를 위한 기준으로, 레일의 마모가 일정 수준 이상 증가하면 크레인의 안정성과 움직임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운영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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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암메타(Ammeter)
  2. 볼트메타(Volt Meter)
  3. 메가(Megger) 시험기
  4. 마그네트벨(Magnet Bell) 시험기
(정답률: 83%)
  • 절연 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기 회로에 고전압을 가해야 합니다. 이때 메가(Megger) 시험기는 고전압을 생성하여 절연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메가 시험기가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기기입니다. 암메타, 볼트메타, 마그네트벨 시험기는 각각 전류, 전압, 자기력을 측정하는 기기이므로 절연 저항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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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저항기에 있어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일어나는 현상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항기의 온도가 상승한다.
  2. 전동기의 온도가 내려간다.
  3. 다른 속도의 운전과 전동기 온도는 동일하다.
  4. 정격속도로 운전하는 것보다 유리하다.
(정답률: 82%)
  • 저항기는 전기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에는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면서 저항기에서 발생하는 열이 축적되어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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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베어링의 일반적인 조립방법은?

  1. 망치로 베어링 양측을 번갈아 두드려 넣는다.
  2. 베어링 외측을 고무망치로 두드려 넣는다.
  3. 베어링 내륜에 면이 바른 어댑터를 대고 두드려 넣는다.
  4. 나무망치로 두드려 넣는다.
(정답률: 79%)
  • 베어링 내륜은 베어링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회전하는 부분입니다. 베어링을 조립할 때는 베어링 내륜에 면이 바른 어댑터를 대고 두드려 넣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베어링 내륜에 직접적인 압력을 가하지 않으면서도 베어링을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댑터를 사용하면 베어링을 더욱 정확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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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의 급유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윤활유의 선정은 점도, 유막의 강도, 변질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그리스 니플에 급유시에는 그리스 건을 사용한다.
  3. 집중급유장치는 수동 또는 전동으로 급유관 및 분배변을 통하여 각각의 축 베어링에 일정량을 급유하는 방법이다.
  4. 그리스 컵이나 그리스 건을 사용하면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시간이 짧게 걸린다.
(정답률: 78%)
  • "그리스 컵이나 그리스 건을 사용하면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시간이 짧게 걸린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리스 컵이나 그리스 건은 집중급유장치보다 급유시간이 짧은 이유는, 그리스 컵이나 그리스 건은 이미 그리스가 충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급유시간이 짧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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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감속기어의 소음발생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피치 오차가 크면 소음이 많이 난다.
  2. 치면의 다듬질 정도가 거칠거나 흠이 있으면 소음이 난다.
  3. 헬리컬 기어를 사용하면 소음이 많이 난다.
  4. 윤활유가 없거나 부적당한 오일이면 소음이 난다.
(정답률: 77%)
  • 헬리컬 기어는 기어의 축이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서 회전할 때 축과 평행한 방향으로 힘이 전달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교기어보다 더 많은 접촉면이 생기고, 이로 인해 마찰력이 증가하여 소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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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나사의 호칭 크기는 어느 것으로 나타내는가?

  1. 수나사의 바깥지름
  2. 수나사의 골지름
  3. 암사나의 안지름
  4. 수나사의 유효지름
(정답률: 78%)
  • 나사의 호칭 크기는 수나사의 바깥지름으로 나타냅니다. 이는 나사의 크기를 측정하는 가장 간단하고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수나사의 바깥지름은 나사의 가장 넓은 부분인 바깥쪽 지름을 의미하며, 이를 기준으로 나사의 크기를 측정합니다. 다른 호칭 크기들은 나사의 다른 부분을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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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크레인에서 전기스파크가 일어났을 때 어떤 조치를 제일 먼저 취해야 하는가?

  1. 퓨즈를 끊는다.
  2.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한다.
  3. 레버를 급속히 정위치로 한다.
  4. 전동기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86%)
  • 전기스파크가 일어난 경우,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하여 전기적인 에너지 공급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 내부의 전기 회로를 차단하여 화재나 감전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퓨즈를 끊는 것은 일시적인 조치일 뿐,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하지 않으면 여전히 전기적인 에너지가 공급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레버를 급속히 정위치로 하거나 전동기 스위치를 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전에 메인 스위치를 OFF로 하지 않으면 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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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축과 보스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것은?

  1. 스플라인
  2. 세레이션
  3. 유니버셜 커플링
  4. 플렌지 커플링
(정답률: 56%)
  • 세레이션은 축과 보스 사이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축과 보스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스플라인은 축과 보스에 일정한 간격으로 높이가 다른 돌기와 홈을 만들어서 고정하는 방법이며, 유니버셜 커플링과 플렌지 커플링은 각각 다른 형태의 커플링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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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전석 탑재식 천장크레인과 비교한 리모트 크레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리모트크레인의 조종은 자격(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면허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2. 운전자가 권상, 이동물체의 줄걸이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3. 고열,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피하여 운전할 수 있다.
  4. 운전미숙, 작업 전 점검 소홀에 의한 재해발생 위험이 낮다.
(정답률: 42%)
  • "운전미숙, 작업 전 점검 소홀에 의한 재해발생 위험이 낮다."가 틀린 것입니다. 리모트 크레인은 운전자가 원격으로 조종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미숙한 운전이나 작업 전 점검 소홀로 인한 재해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과 작업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교육과 안전 절차를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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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3상 유도전동기가 전압이 440V, 주파수가 60Hz, 회전체인 전동기의 극수가 4일 때의 동기속도(rpm)는?

  1. 880
  2. 1,800
  3. 13,200
  4. 6,600
(정답률: 76%)
  • 3상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rpm) = (120 x 주파수) / 극수

    여기서, 주파수는 60Hz이고 극수는 4이므로,

    동기속도(rpm) = (120 x 60) / 4 = 1,800

    따라서, 정답은 1,8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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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장크레인의 재도장은 도장면적의 약 몇 퍼센트에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였을 때 실시하는가?

  1. 3%
  2. 10%
  3. 50%
  4. 80%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부식이나 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재도장을 실시하는 기준은 다른 기계나 장비보다 더 빈번하게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의 재도장은 도장면적의 약 10%에 녹 또는 부식이 발생하였을 때 실시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매우 큰 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 면적 중 일부분만 도장작업을 하더라도 상당한 양의 도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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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의 보수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예방보전과 사후보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수리하는 것을 예방보전이라 한다.
  3. 권상장치의 수리는 사후보전에 속한다.
  4. 크레인의 모든 장치를 예방보전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3%)
  • "권상장치의 수리는 사후보전에 속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권상장치는 예방보전에 속하며, 고장이 일어나기 전에 교환 및 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권상장치는 크레인의 안전을 유지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예방보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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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축 이음법 중 키와 볼트를 사용하는 것은?

  1. 플랜지 이음
  2. 마찰 원추형 이음
  3. 만능 이음
  4. 기어이음
(정답률: 75%)
  • 플랜지 이음은 플랜지라는 원형의 판을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파이프나 기계 부품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키와 볼트를 사용하여 강력한 결합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키와 볼트를 사용하는 것은 플랜지 이음법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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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3.7kW 권선형 주행모터가 고장 났을 때 부품창고에 7.5kW 권선형 크레인 모터만 있다면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단, 극수 및 허용전압은 같다)

  1. 용량이 더 크므로 즉시 교체한다.
  2. 용량이 같지 않으면 속도제어가 불가능하여 사용할 수없다.
  3. 용량이 같지 않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시중에서 용량이 같은 일반 모터를 구입하여 교체한다.
  4. 용량이 더 크므로 모터 베드를 수정하여 셋팅한다.
(정답률: 25%)
  • 답: 용량이 같지 않으면 속도제어가 불가능하여 사용할 수 없다.

    모터의 용량은 모터가 발생시키는 출력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이는 모터의 회전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따라서 용량이 다른 모터를 사용하면 회전수가 다르기 때문에 속도제어가 불가능하다. 이는 주행모터와 크레인 모터 모두에 해당되며, 용량이 같지 않은 모터를 사용하면 정확한 속도제어가 불가능하므로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용량이 같은 모터를 구입하여 교체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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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퓨즈가 끊길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부하가 걸렸을 때
  2. 회전자의 권선이 단락되었을 때
  3. 과전류가 흘렀을 때
  4. 리밋 스위치(Limit S/W)가 동작했을 때
(정답률: 77%)
  • 퓨즈는 과부하, 회전자의 권선 단락, 과전류 등으로 인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때, 전류를 차단하여 회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리밋 스위치는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서 기계나 장치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 설치되는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리밋 스위치가 동작했을 때는 전기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퓨즈가 끊어지는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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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키(key)는 다음 어느 경우에 사용하는가?

  1. 축이 손상되었을 때
  2. 압연재나 현재를 영구적으로 연결할 때
  3. 축에 풀리, 기어 등을 고정시킬 때
  4. 와이어로프가 손상되었을 때
(정답률: 73%)
  • 키(key)는 축에 풀리거나 기어 등을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는 축이나 기어 등이 회전하면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축이 손상되었을 때나 와이어로프가 손상되었을 때와 같이 다른 상황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압연재나 현재를 영구적으로 연결할 때는 볼트나 너트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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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크레인의 일반적인 기동법으로 맞는 것은?

  1. 2차 저항 기동법
  2. ΔY 기동법
  3. 리액터 기동법
  4. 소프터 스타터 기동법
(정답률: 85%)
  • 정답은 "2차 저항 기동법"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 물체의 무게와 마찰력 등으로 인해 저항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크레인이 일정한 속도로 가속하다가 일정한 속도로 감속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2차 저항 기동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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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운전자가 가장 올바르게 권상작업을 한 것은?

  1. 훅은 화물 중앙에 정확히 맞추고 주행과 권상을 동시 작동한다.
  2.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3. 횡행 작동은 흔들릴 위험이 없으므로 항상 최고속도로 운전한다.
  4. 훅을 화물의 중앙위치에 맞추었으면 바로 권상을 하여 2m이상 높이에서 멈춘다.
(정답률: 62%)
  •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 이유는 와이어가 팽팽해지면 더 이상 화물을 들어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일단 정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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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천장크레인의 전원공급은 트롤리선으로 하며 선의 배열 방법에는 수평배열과 수직배열이 있다. 트롤리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경동 트롤리선
  2. 애자 트롤리선
  3. 앵글 동 바 트롤리선
  4. 레일 트롤리선
(정답률: 61%)
  • 애자 트롤리선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트롤리선의 종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제로 사용되는 트롤리선의 종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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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천장크레인의 운전 전 점검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 정도
  2.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 여부
  3. 컨트롤러 접촉자의 접촉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
  4. 권상용 감속기의 오일량
(정답률: 66%)
  • 컨트롤러 접촉자는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는 부품으로, 이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천장크레인의 운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품의 접촉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점검사항들도 중요하지만, 이 중에서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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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과 같이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로 짐을 달아 올릴 때 안전각도 (α)는 일반적으로 얼마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1. 30° 이내
  2. 45° 이내
  3. 60° 이내
  4. 70° 이내
(정답률: 84%)
  • 안전각도는 와이어로프와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작을수록 짐이 더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면 안전각도가 작을수록 와이어로프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지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따라서, 안전각도는 일반적으로 60° 이내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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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것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양중물이 생각하지도 않은 방향으로 간다.
  2. 매단 양중물이 회전하여 로프가 비틀어진다.
  3. 크레인에 전혀 영향이 없다.
  4. 양중물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넘어진다.
(정답률: 91%)
  • 줄걸이 작업자가 양중물의 중심을 잘못 잡아 훅에 로프를 걸었을 때 크레인에 전혀 영향이 없는 이유는 로프가 양중물에 걸리는 것과 크레인의 작동 원리가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입니다. 크레인은 로프를 통해 양중물을 들어올리는 역할만 하고, 양중물의 움직임은 로프와 양중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양중물이 생각하지도 않은 방향으로 간다거나, 매단 양중물이 회전하여 로프가 비틀어진다거나, 양중물이 한쪽 방향으로 쏠려 넘어진다고 해도 크레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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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에서 체인의 링크 단면지름 감소량에 따른 교체시기는?

  1. 5%
  2. 10%
  3. 2%
  4. 3%
(정답률: 60%)
  • 크레인에서 체인의 링크 단면지름이 감소하면 그만큼 체인의 강도가 약해지게 됩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에 큰 부하가 걸리면 체인이 부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체인의 링크 단면지름이 일정 수준 이하로 감소하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이 때, 링크 단면지름 감소율이 10% 이상이면 교체시기가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이유는 10% 이상 감소하면 체인의 강도가 매우 약해져서 큰 부하에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0% 이상 감소하면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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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 안전계수는 최소 얼마로 할 것이 요구되는가?

  1. 3 이상
  2. 5 이상
  3. 7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76%)
  •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 안전계수는 최소 5 이상으로 할 것이 요구됩니다. 와이어로프 안전계수란, 와이어로프의 최대 허용하중과 실제 사용 중인 하중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 안전계수가 낮을수록 와이어로프가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 안전계수는 최소 5 이상으로 설정되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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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 끝의 단말 고정법 중 효율을 100% 유지할 수있으며, 줄걸이 용에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방법은?

  1. 쐐기 고정
  2. 클립 고정
  3. 합금 고정
  4. 아이 스플라이스
(정답률: 63%)
  • 합금 고정은 와이어로프 끝에 합금을 사용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고정법에 비해 효율을 100% 유지할 수 있으며,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줄걸이 용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합금 고정이 비교적 복잡하고 비용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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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에서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은?

  1. 심강
  2. 트래드
  3. 공심
  4. 스트랜드
(정답률: 84%)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소선들을 꼬아서 합치면 더 강력한 와이어로프가 만들어집니다. 이 꼬인 소선을 영어로 "strand"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랜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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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메다는 체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장기 사용으로 연결 부분의 안쪽이 마모된다.
  2. 균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용접으로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
  3. 링크의 이음매가 벗겨질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4. 링크의 단면 직경이 제조시보다 10% 이상 감소한 것은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93%)
  • "균열이 있을 경우에는 전기용접으로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균열이 있는 체인은 보수하여 재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체해야 합니다. 균열이 있는 체인은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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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레인 신호 중 한 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쥐는 신호는?

  1. 정지
  2. 비상정지
  3. 작업완료
  4. 위로 올리기
(정답률: 92%)
  • 한 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쥐는 신호는 작업을 중지하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정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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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신호자는 신호에 의하지 않고 운전할 수 있는 경우는?

  1. 공장장이 허락한 경우
  2. 비상시의 급정지
  3. 신호자의 신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될 때
  4. 작업사항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할 경우
(정답률: 92%)
  • 신호자의 신호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될 때나 작업사항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할 경우는 운전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시의 급정지는 운전자가 신호에 의하지 않고도 운전을 멈출 수 있는 유일한 경우입니다. 이는 급한 상황에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이며, 법적으로도 인정되는 예외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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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보통 꼬임은 랭 꼬임에 비해서 소선 꼬기의 경사가 완만하다.
  2. 꼬임이 되풀리 되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보통 꼬임이다.
  3. 와이어로프의 직경의 허용차는 ±7%이다.
  4. 크레인용 와이어로프는 주로 아연도금을 한 파단강도가 높은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63%)
  • 꼬임이 되풀리 되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보통 꼬임이다. - 이유는 꼬임이 되풀리 되는 경우가 많으면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이 떨어지고, 킹크가 생기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꼬임이 되풀리 되는 경우가 적고 킹크가 생기는 경향이 적은 것이 더 내구성이 높은 와이어로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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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벨트 취급에 대한 안전사항 중 틀린 것은?

  1. 벨트 교환시 회전을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한다.
  2.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
  3. 벨트에는 적당한 장력을 유지하도록 한다.
  4. 고무벨트에는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3%)
  •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손으로 벨트를 잡으면 손이 벨트에 끌려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벨트를 멈추기 위해서는 전원을 끄거나 브레이크를 걸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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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있는데 모두 맞는 것으로 연결된 것은?

  1. 가연성 물질 - 점화원 -산소
  2. 산화 물질 - 소화원 -산소
  3. 산화 물질 - 점화원 -질소
  4. 가연성 물질 - 소화원 -산소
(정답률: 88%)
  • 화재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가연성 물질, 점화원, 산소가 모두 필요합니다. 가연성 물질은 불에 타는 물질로서, 점화원이 없으면 화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점화원은 불을 일으키는 원인으로서, 가연성 물질과 산소가 있어야만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소는 불이 계속 타오르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가연성 물질 - 점화원 - 산소"가 모두 맞는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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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장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
  2. 작업복과 안전장구는 반드시 착용한다.
  3. 각종 기계를 불필요하게 공회전 시키지 않는다.
  4. 기계의 청소나 손질은 운전을 정지시킨 후 실시한다.
(정답률: 93%)
  • "공구는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기름을 묻혀서 사용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공구에 기름을 묻히면 그립력이 약해져서 작업 중에 미끄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윤활이나 교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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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공구류의 일반적인 안전수칙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손이나 공구에 묻은 기름, 물 등을 닦아낼 것
  2. 주의를 정리 정돈할 것
  3. 규격에 맞는 공구를 사용할 것
  4. 수공구는 그 목적 외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것
(정답률: 91%)
  • 수공구는 그 목적 외에 다목적으로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는, 각각의 수공구는 특정한 목적을 위해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이버는 나사를 조이는 용도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드라이버가 부러지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공구는 그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다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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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일반적인 작업장에서 작업안전을 위한 복장으로 가장 적합 하지 않은 것은?

  1. 작업복의 착용
  2. 안전모의 착용
  3. 안전화의 착용
  4. 선글라스 착용
(정답률: 90%)
  • 선글라스는 작업 안전을 위한 복장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선글라스는 눈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 작업 안전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작업 중에는 눈에 먼지나 물질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안전 고글을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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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안전제일에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이념으로 맞는 것은?

  1. 재산 보호
  2. 생산성 향상
  3. 신뢰성 향상
  4. 인명 보호
(정답률: 96%)
  • 인명 보호는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안전 제일의 목적은 인명 보호를 위한 것이며, 모든 조치와 노력은 인명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재산 보호, 생산성 향상, 신뢰성 향상은 모두 중요하지만, 이들은 인명 보호를 위한 조치와 함께 이루어져야만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인명 보호가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이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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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 용접 아크 광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기 용접 아크에는 다량의 자외선이 포함되어 있다.
  2. 전기 용접 아크를 볼 때에는 헬멧이나 실드를 사용하여야 한다.
  3. 전기 용접 아크 빛에 의해 눈이 따가울 때에는 따뜻한 물로 눈을 닦는다.
  4. 전기 용접 아크 빛이 직접 눈으로 들어오면 전광성 안염 등의 눈병이 발생한다.
(정답률: 82%)
  • "전기 용접 아크 빛에 의해 눈이 따가울 때에는 따뜻한 물로 눈을 닦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기 용접 아크 빛에 의해 눈이 따가울 때에는 바로 물로 눈을 닦으면 안 됩니다. 오히려 눈을 물로 닦으면 눈의 표면이 더욱 건조해져 불편함이 더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따가울 때에는 눈을 깨끗한 손으로 가볍게 문지르거나, 눈을 닫고 눈꺼풀을 몇 번 깜빡이며 눈물을 자연스럽게 흘리도록 합니다. 만약 눈이 심하게 따가울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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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보기의 조정렌치 사용상 안전수칙 중 옳은 것은?

  1. a, b
  2. a, c
  3. b, c
  4. b, d
(정답률: 74%)
  • a. 작업 전에 전원을 차단하고 플러그를 뽑아야 한다.
    c. 조정렌치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안전경고문을 읽고 지시사항을 따라야 한다.

    a는 전원 차단과 플러그 뽑기를 통해 전기적 위험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옳은 안전수칙입니다. c는 조정렌치 사용 시 안전경고문을 읽고 지시사항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조정렌치 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a, c가 옳은 안전수칙입니다. b와 d는 조정렌치 사용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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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장에서 중량물을 들어 올리는 방법 중 안전상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대한 사람의 힘을 모아들어 올린다.
  2. 지렛대를 이용한다.
  3. 로프로 묶고 잡아당긴다.
  4. 체인블록을 이용하여 들어 올린다.
(정답률: 75%)
  • 체인블록은 중량물을 안전하게 들어 올리기 위한 장비로, 사람의 힘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들어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전상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지렛대나 로프로 묶고 잡아당기는 방법은 불안정하고 위험하며, 사람의 힘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체인블록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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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응급구호 표지
  2. 비상구 표지
  3. 위험 장소 경고 표지
  4. 환경 지역 표지
(정답률: 100%)
  • 그림의 안전표지판은 "응급구호 표지"입니다. 이는 화재, 사고 등 긴급한 상황에서 구조나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는 장소를 알리는 표지입니다. 표지의 모양은 둥근 모서리가 있는 정사각형 모양이며, 빨간색 배경에 흰색 십자가가 그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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