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10-09)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1-10-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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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주행차륜 좌우측 중심 간의 수평거리에 해당되는 것은?

  1. 차륜하중(Wheel Load)
  2. 휠베이스(Wheel Base)
  3. 트롤리 스팬(Trolley Span)
  4. 양정(Lift)
(정답률: 32%)
  • 휠베이스(Wheel Base)는 주행차량의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수평거리를 말합니다. 따라서 주행차량의 좌우측 중심 간의 수평거리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정답은 휠베이스(Wheel Bas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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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에 전혀 사용되지 않는 브레이크는?

  1. 직류전자 브레이크
  2. 교류전자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공압 브레이크
(정답률: 75%)
  • 천장크레인은 주로 고정된 위치에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고 내리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브레이크는 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크레인이 움직이는 동안에도 계속 작동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가장 적합한 브레이크는 공압 브레이크입니다. 공압 브레이크는 공기압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크레인의 무게와 부하를 견디는 강한 제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는 공압 브레이크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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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 어긋남의 허용오차는 상·하, 좌·우로 얼마인가?

  1. 0.1㎜
  2. 0.5㎜
  3. 0.1㎝
  4. 0.5㎝
(정답률: 69%)
  •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은 정확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주행레일 연결부의 위치 오차는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완벽한 정확도를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허용오차가 존재합니다. 이때,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의 허용오차는 상·하, 좌·우로 최대 0.5㎜까지 허용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오차 범위이며, 이보다 큰 오차가 발생하면 천장크레인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주행레일 연결부의 위치는 정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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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크레인에서 횡행속도가 얼마 이상일 경우 횡행레일의 차륜 정지기구에 리미트 스위치 등 전기적 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1. 20m/min 이상
  2. 32m/min 이상
  3. 40m/min 이상
  4. 48m/min 이상
(정답률: 46%)
  • 크레인의 횡행속도가 48m/min 이상일 경우, 크레인이 급격하게 멈추는 경우 횡행레일의 차륜이 넘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기적 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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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행차륜의 직경이 40㎜이고, 주행모터의 회전수가 3,000rpm이며 감속비가 1/100일 때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단, 마찰저항은 무시)

  1. 약 12m/min
  2. 약 30m/min
  3. 약 38m/min
  4. 약 120m/min
(정답률: 52%)
  • 주행차륜의 둘레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둘레 = π × 직경
    = 3.14 × 40㎜
    = 125.6㎜

    감속비가 1/100이므로, 주행모터의 회전수를 1/100로 나눈 값이 주행차륜의 회전수가 됩니다.

    주행차륜의 회전수 = 3,000rpm ÷ 100
    = 30rpm

    따라서, 주행차륜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주행차륜의 속도 = 둘레 × 회전수 × 60 ÷ 1,000
    = 125.6㎜ × 30rpm × 60 ÷ 1,000
    = 226.08m/h

    하지만, 문제에서 주어진 단위는 m/min 이므로, 위의 결과를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주행차륜의 속도 = 226.08m/h ÷ 60
    = 3.768m/min

    따라서,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약 3.768m/min 입니다.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3.8m/min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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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나사(Screw)형 제한 개폐기
  2. 레버(Lever)형 제한 개폐기
  3. 로드(Rod)형 제한 개폐기
  4. 캠(Cam)형 제한 개폐기
(정답률: 55%)
  • 로드(Rod)형 제한 개폐기는 스위치의 동작을 위해 로드(막대)를 사용하는데, 다른 종류의 제한 개폐기들은 나사, 레버, 캠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로드형 제한 개폐기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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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에서 시브 홈의 마모한도는 사용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 이내로 하고 있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30%)
  • 천장크레인에서 시브 홈은 와이어로프에 의해 지지되며, 와이어로프는 사용하면서 마모됩니다. 이때,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작아지면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마모한도는 사용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일정 비율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 비율이 20%이므로, 정답은 "20%"입니다. 즉, 와이어로프 지름이 초기 지름의 80% 이하로 작아지면 시브 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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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레인용 훅(Hoo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에는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한다.
  2. 국부마모는 원 치수의 5% 이내이어야 한다.
  3. 해지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어야 한다.
  4.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에는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한다."입니다. 이유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중을 걸어 시험할 때에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격하중의 250%를 걸어 테스트하여 안전성을 확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크레인용 훅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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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작동식 권과 방지장치에서 훅 블록과 트롤리 프레임과의 간격이 일정 이상 확보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와이어로프 절단
  2. 훅 블록이나 프레임의 파손
  3. 인양물의 낙하
  4. 리미트 스위치의 수명 저하
(정답률: 71%)
  • 리미트 스위치는 권과 방지장치의 작동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만약 훅 블록과 트롤리 프레임과의 간격이 일정 이상 확보되지 않을 경우, 리미트 스위치는 계속해서 작동하게 되어 수명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권과 방지장치의 안전성을 저하시키고, 결국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의 수명 저하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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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홈이 있는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와이어로프 방향과 홈 방향과의 각도는 몇 도 이내인가?

  1. 4
  2. 8
  3. 12
  4. 16
(정답률: 70%)
  • 홈이 있는 드럼의 형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와이어로프 방향과 홈 방향과의 각도는 4도 이내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균일하게 감겨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제한 각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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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새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새들에는 주행차륜을 설치한다.
  2. 새들 양끝에는 주행 완충용 스톱퍼를 설치한다.
  3. 새들 좌·우 외측차륜의 중심간 거리는 베이스이다.
  4. 일반적으로 거더 위에 새들을 얹어 체결한다.
(정답률: 50%)
  • "새들에는 주행차륜을 설치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새들은 주행차륜이 아닌, 주행 완충용 스톱퍼를 설치합니다.

    새들을 거더 위에 얹어 체결하는 이유는 새들이 지지하는 면적이 넓어서 안정적이며, 체결이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들은 주행차륜이 없어서 바닥면과의 마찰력이 작아서 거더 위에서 움직이기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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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에서 훅(Hook)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는?

  1. 와이어가 닿는 부분의 마모깊이가 1㎜가 되었을 때
  2. 훅 국부의 마모가 원 치수의 3%가 되었을 때
  3. 훅 입구의 벌어짐이 원 치수의 20%가 넘었을 때
  4. 훅의 일부분에서 도장이 벗겨졌을 때
(정답률: 83%)
  • 훅 입구의 벌어짐이 원 치수의 20%가 넘으면, 물체를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훅 입구가 벌어지면 물체가 떨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는 훅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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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휠베이스는 스팬 길이의 8배 이상이 되어야 좋다.
  2. 크랩이란 횡행장치를 설치하여 양 거더 위에 설치된 레일 위를 왕복 운동하는 대차이다.
  3. 시징은 와이어 직경의 3배 정도를 해야 한다.
  4. 천장크레인의 와이어 고정시에 쐐기고정과 클립고정을 병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2%)
  • "휠베이스는 스팬 길이의 8배 이상이 되어야 좋다." 인 이유는 크레인이 안정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지지면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휠베이스가 작으면 크레인이 움직일 때 불안정하게 흔들리거나 뒤집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휠베이스를 확보하여 안전한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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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플리트(Fleet) 각도는 얼마가 좋은가?

  1. 2° 이내
  2. 4° 이내
  3. 15° 이내
  4. 30° 이내
(정답률: 65%)
  • 플리트(Fleet) 각도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와 드럼의 접촉면적을 최대화하기 위해 설정하는 각도입니다. 따라서 각도가 작을수록 접촉면적이 커지므로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플리트(Fleet) 각도는 "2° 이내"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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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 브레이크의 라이닝이 마모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커진다.
  2. 플런저의 스트로크가 커진다.
  3. 라이닝이 발열할 염려가 있다.
  4. 전자석이 소손된다.
(정답률: 47%)
  • 전자 브레이크의 라이닝이 마모되면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커지게 되어 브레이크의 효과가 감소하고, 플런저의 스트로크가 커져 브레이크 페달의 높이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라이닝이 발열할 염려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자 브레이크의 라이닝이 마모되면 전자석이 소손되어 전자 브레이크의 작동이 불안정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석이 소손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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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 규격 표시 60/20×42m에서 60/20은?

  1. 주권 60톤, 보권 20톤
  2. 보권 60톤, 주권 20톤
  3. Span 60m, 양정 20m
  4. 양정 60m, Span 20m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 규격 표시 60/20×42m에서 60/20은 주권과 보권의 톤수를 나타냅니다. 주권은 크레인이 직접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하며, 보권은 주권을 들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보조 중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권 60톤, 보권 20톤"이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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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의 주된 역할은?

  1. 권하시 상용 권과방지
  2. 권상시 상용 작동유지
  3. 주행 또는 횡행 작동시 양정을 초과하는 작업방지
  4. 권상시 비상용 권과방지
(정답률: 60%)
  •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비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권상시 비상용 권과방지는 스위치가 비상 상황에서 작동하여 권과 방지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중요한 기능으로, 권과 방지를 통해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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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것은?

  1. 마그넷 브레이크
  2. 오일디스크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68%)
  •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를 통해 작동되는 유압 브레이크로, 전기를 통해 유압 압력을 생성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전기를 투입하여 작동되는 브레이크 중에서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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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에 대한 용어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교각에 의해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이다.
  2.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이다.
  3. 상당량의 짐을 인력으로 달아 올리기 및 이동시키는데 사용되는 공구의 일종이다.
  4. 엔진의 힘으로 무거운 짐을 간편하게 옮길 수 있는 크레인이다.
(정답률: 68%)
  •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이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주로 공장 내부에서 사용되며, 주행레일 위를 움직이면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설명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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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몇 %인가?

  1. 70%
  2. 110%
  3. 135%
  4. 200%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110%입니다. 이는 제조사에서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하중을 가한 결과이며,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음을 검증한 후에야 정격하중으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시험하중은 정격하중보다 높은 110%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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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천장크레인 점검 보수작업 중 감전사고가 발생하였다. 조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전원을 차단한다.
  2. 즉시 피해자를 잡아당겨 접촉물로부터 분리시킨다.
  3. 감전되어 인사불성에 빠지더라도 전원 차단 후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4. 전원을 차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마른 헝겊이나 플라스틱 등 절연물을 이용하여 접촉물을 제거한다.
(정답률: 81%)
  • "즉시 피해자를 잡아당겨 접촉물로부터 분리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피해자를 직접 만지거나 닿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 전기적인 충격을 받은 피해자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직접 만지거나 닿으면 더 큰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전원을 차단하고, 피해자와 접촉물을 분리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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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축 이음부에 합성고무, 가죽 등을 사용하여 축의 진동을 방지하며 경사각을 3~5° 이내로 하는 축이음은?

  1. 플렉시블 커플링
  2. 플랜지 커플링
  3. 기어 커플링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42%)
  • 플렉시블 커플링은 축의 이음부에 합성고무, 가죽 등을 사용하여 축의 진동을 방지하며 경사각을 3~5° 이내로 유지할 수 있는 커플링입니다. 따라서 축의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최소화하고, 축의 변위나 회전에 따른 변형을 흡수하여 축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플랜지 커플링은 두 개의 플랜지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방식으로, 축의 진동을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합니다. 기어 커플링은 높은 토크 전달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축의 진동을 완전히 차단하지는 못하며, 유니버셜 조인트는 축의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변형을 흡수할 수는 있지만, 경사각이 큰 경우에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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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천장크레인의 패널(Panel)중에서 가장 사용률이 높은 것은?

  1. 권상 패널
  2. 횡행 패널
  3. 주행 패널
  4. 보호 패널
(정답률: 32%)
  • 천장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가장 사용률이 높은 패널은 보호 패널입니다. 보호 패널은 작업 중에 작업자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물건이 천장크레인과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작업 시 보호 패널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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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플라인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2. 큰 하중의 권상 드럼에 쓰인다.
  3. 내구력이 작다.
  4. 축과 보스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다.
(정답률: 67%)
  • 내구력이 작다는 스플라인의 특징이 아닙니다. 스플라인은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고, 큰 하중의 권상 드럼에 쓰이며, 축과 보스의 중심축을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플라인은 내구성이 높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인 윤활과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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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 스파크 발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스위치를 차단할 때보다 연결할 때 많이 일어난다.
  2. 교류보다 직류에서 많다.
  3. 전압이 높을수록 심하다.
  4. 접촉면의 요철이 심할수록 잘 일어난다.
(정답률: 60%)
  • "전기스위치를 차단할 때보다 연결할 때 많이 일어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전기 스위치를 연결할 때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면에 스위치를 차단할 때는 전류가 흐르는 경로가 끊어지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전기스위치를 차단할 때보다 연결할 때 많이 일어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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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의 조작방법 중 틀린 것은?

  1. 크레인의 콘트롤러의 작동종류 방향과 일치하는 표시를 하여야 하며 정해진 작동위치가 아닌 중간 위치에도 작동되도록 한다.
  2. 주행과 횡행이 천천히 안전을 확인한 후 출발하여야 한다.
  3. 권상권하 콘트롤은 중립위치에서는 하물이 정지하여야 한다.
  4. 운전자는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운전하여야 한다.
(정답률: 83%)
  • "크레인의 콘트롤러의 작동종류 방향과 일치하는 표시를 하여야 하며 정해진 작동위치가 아닌 중간 위치에도 작동되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이유는 크레인의 콘트롤러를 조작할 때는 정해진 작동위치에서만 작동시켜야 하며, 중간 위치에서 작동시키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작동위치에서만 작동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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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용 중인 천장크레인은 산업안전보건법 관련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 및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음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안전검사
  2. 자율안전프로그램에 의한 검사
  3. 작업시작 전 점검
  4. 완성검사
(정답률: 70%)
  • 완성검사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제품이 완성된 후에 실시하는 검사이므로 천장크레인의 주기적인 점검 및 검사와는 관계가 없다.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천장크레인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검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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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선로 및 전기 기기를 보호해주는 계전기에서 과전류가 흐를때 자동적으로 선로를 차단시키는 계전기는?

  1. 과전압 계전기
  2. 과전류 계전기
  3. 부족전압 계전기
  4. 부족전류 계전기
(정답률: 91%)
  • 과전류 계전기는 전기 회로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선로를 차단시켜 전기 기기나 선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과전류 계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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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집중 윤활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적으로 급유함으로써 과잉, 과소, 급유 누락 등을 해결한다.
  2. 단시간 내에 확실한 급유가 되므로 능률적이다.
  3. 분배변의 각 배유구마다 유량조절이 불가하여 낭비가 심하다.
  4. 기계의 운전 중이라도 안전하게 급유할 수 있다.
(정답률: 69%)
  • "분배변의 각 배유구마다 유량조절이 불가하여 낭비가 심하다." 이유는 각 배유구마다 유량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윤활유가 공급될 수 있어서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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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스핀들은 주로 자동차에 사용된다.
  2. 플랜지 이음은 지름이 큰 축 또는 휘기 쉬운 축에 적당하다.
  3. 슬립 이음은 원통 속에 두 축을 넣어 용접한 것이다.
  4. 플렉시블 이음은 두 축의 중심선이 정확히 일치하기 곤란한 곳에 사용한다.
(정답률: 55%)
  • 플렉시블 이음은 두 축의 중심선이 정확히 일치하기 곤란한 곳에 사용한다. 이유는 두 축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거나, 각도가 변하는 경우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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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구름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시 베어링 전체공간을 충진하고 하우징 공간의 1/3 정도 충진하면 약 몇 시간 사용 가능한가?

  1. 20,000h
  2. 2,000h
  3. 40,000h
  4. 4,000h
(정답률: 68%)
  • 구름 베어링은 그리스 윤활제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리스의 양이 사용 가능한 시간을 결정합니다. 보통 베어링 전체공간을 충진하고 하우징 공간의 1/3 정도 충진하면 약 2,00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h"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그리스의 양이 적거나 베어링의 종류에 따라 사용 가능한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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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볼트에서 메트릭나사의 나사산 각도는 몇 도인가?

  1. 45
  2. 55
  3. 60
  4. 80
(정답률: 49%)
  • 볼트에서 메트릭나사의 나사산 각도는 60도입니다. 이유는 메트릭나사는 삼각형 모양의 나사산을 가지고 있으며,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내각은 60도가 되며, 이는 메트릭나사의 나사산 각도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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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 배선 중 알맞은 것은?

  1. R.S.T.A
  2. R.S.T.E
  3. R.E.S.T
  4. T.S.R.E
(정답률: 81%)
  • 천장크레인의 전기 배선에서 R은 Phase A, S는 Phase B, T는 Phase C를 나타내며, E는 지구선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R.S.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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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운전 중 전동기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아 정지되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1.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 확인
  2. 집전기 이탈 상태 확인
  3. 배선상태 확인
  4. 브레이크 동작 상태 확인
(정답률: 78%)
  • 전동기가 정지되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전원 공급 상태입니다. 이때, 과부하 계전기는 전원 공급 상태를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과부하 계전기가 동작하지 않으면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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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짐을 권상시킬 때의 운전 방법 중 가장 양호한 것은?

  1. 정격하중 이상의 부하를 걸어야 권상할 수 있다.
  2. 짐을 조금씩 들어올리고 그때마다 제어기를 off시켜 브레이크의 지지능력을 확인한다.
  3. 지면에서 20㎝쯤 위치에서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상태를 확인하고 계속 들어 올린다.
  4. 안전을 위하여 작업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81%)
  • 정답인 "지면에서 20㎝쯤 위치에서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상태를 확인하고 계속 들어 올린다."는 안전을 위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먼저 지면에서 일정한 높이까지 짐을 들어올리고, 그 이후에 줄걸이 상태를 확인하여 안전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들어올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짐이 떨어지거나 불안정한 상태에서 권상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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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천장크레인의 전동기는 그 사용 빈도에 따라 사용률 정격(%ED)으로 표시한다. 사용률 정격을 구하는 식은?

  1. (정지시간 / 운전시간) × 100
  2. (운전시간 / 정지시간) × 100
  3.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
  4. (정지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
(정답률: 58%)
  • 천장크레인은 운전 시간과 정지 시간이 번갈아가며 발생한다. 따라서 전동기의 사용률은 운전 시간이 전체 시간 중 얼마나 차지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사용률 정격은 "운전시간 / (운전시간+정지시간) × 100"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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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절연 종류 중 가장 높은 온도 상승에 견딜 수 있는 것은?

  1. A종
  2. B종
  3. E종
  4. F종
(정답률: 57%)
  • 가장 높은 온도 상승에 견딜 수 있는 절연 종류는 F종입니다. 이는 F종이 가장 높은 열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F종은 200℃ 이상의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높은 내열성과 내화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F종은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전기기기나 산업용 기계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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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안전운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규정수전전압이 90%에서 운전하고 그 이상이 넘지 않도록 한다.
  2. 위험물을 운반할 때는 사이렌을 연속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3. 신호수의 신호에 의하여 운전해야 한다. 단, 비상시 급정지 시는 그렇지 않다.
  4. 마그넷 크레인 운전시 정전이 되면 운반물을 3분 이내에 안전한 장소에 권하하고 각 컨트롤러를 중립위치로 하고 주 전원을 차단한다.
(정답률: 53%)
  • "규정수전전압이 90%에서 운전하고 그 이상이 넘지 않도록 한다."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규정수전전압은 일반적으로 95% ~ 105% 범위 내에서 운전해야 합니다. 이유는 전압이 너무 낮으면 전기기기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고, 너무 높으면 전기기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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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두 축이 서로 직접 교차하여 맞물려 돌아가는 기어는?

  1. 평 기어
  2. 내접기어
  3. 더블헬리컬 기어
  4. 베벨 기어
(정답률: 73%)
  • 두 축이 서로 직접 교차하여 맞물리는 기어를 베벨 기어라고 합니다. 다른 기어들은 두 축이 평행하거나 내접하거나 더블헬리컬 형태를 띠는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지지만, 베벨 기어는 두 축이 직각으로 교차하여 맞물리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베벨 기어는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회전력을 90도로 전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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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의 점검 및 정비시 안전대책을 열거하였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접 크레인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레일에 임시 스토퍼를 설치한다.
  2. 크레인에 수리 중 표지판을 부착한다.
  3. 전원 스위치를 동작위치로 하여야 한다.
  4. 크레인 수리공사 범위는 위험구역임을 표시하고 출입금지 조치를 한다.
(정답률: 82%)
  • "인접 크레인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주행레일에 임시 스토퍼를 설치한다."는 크레인의 점검 및 정비시 안전대책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전원 스위치를 동작위치로 하여야 하는 이유는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에서 점검 및 정비를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전원 스위치가 꺼져있는 상태에서 작업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크레인이 작동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 스위치를 동작위치로 하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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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그림과 같이 양손의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머리 위에 올려 급히 좌우로 2~3회 흔드는 작업신호는?

  1. 호출
  2. 신호 불명
  3. 비상정지
  4. 작업완료
(정답률: 80%)
  • 그림에서 손바닥을 머리 위로 올리고 좌우로 흔드는 동작은 "비상정지"를 의미합니다. 이는 위험 상황이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작업을 즉시 중단하고 대처해야 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작업신호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것이며, "비상정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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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권상용 체인에 균열이 발생하였을 때의 사용여부는?

  1. 용접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사용할 수 없다.
  3.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있다.
  4. 일반적으로 미세한 균열은 용접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68%)
  • 체인에 균열이 발생하면 그 균열은 체인의 강도를 약화시키고, 더 큰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권상용 체인에 균열이 발생하였을 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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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샤클에 각인된 SWL의 의미는?

  1. 안전작업하중
  2. 제작회사의 마크
  3. 절단하중
  4. 재질
(정답률: 56%)
  • 샤클에 각인된 SWL은 "안전작업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해당 샤클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안전 작업 중량을 나타내며, 이를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 샤클이 파손되거나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 작업 중량을 확인하고 이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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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에서 킹크가 발생될 경우 파단하중 감소율은 어느 정도인가?

  1. 10%
  2. 15%
  3. 20%
  4. 40%
(정답률: 15%)
  • 와이어로프에서 킹크가 발생하면 와이어로프의 파단하중이 감소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내부 구조가 변형되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킹크가 발생하면 파단하중이 40% 감소합니다. 이는 킹크가 발생하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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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줄걸이 용구의 안전계수를 나타낸 공식은?

  1. 안전계수 = 절단하중 / 안전하중
  2. 안전계수 = 허용응력 / 극한강도
  3. 안전계수 = 극한강도 / 절단하중
  4. 안전계수 = 허용하중 / 절단하중
(정답률: 62%)
  • 줄걸이 용구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등의 작업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용구입니다. 안전계수는 이 용구가 얼마나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계수가 높을수록 용구의 안전성이 높아지며, 안전계수가 낮을수록 용구의 안전성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를 계산할 때는 절단하중(용구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안전하중(용구가 안전하게 견딜 수 있는 하중)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이렇게 계산된 안전계수가 1보다 크면 용구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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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레인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 중 안전율이 다른 것은?

  1. 권상용 와이어로프
  2. 지브의 기복용 와이어로프
  3. 횡행용 와이어로프
  4. 케이블 크레인의 주 로프
(정답률: 30%)
  • 케이블 크레인의 주 로프는 다른 와이어로프에 비해 더 높은 안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케이블 크레인의 주 로프는 크레인의 무게를 지탱하고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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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공칭인장 강도가 165kgf/mm2 급으로 크레인에서 사용빈도가 아주 많은 와이어로프의 종류로 맞는 것은?

  1. A종
  2. B종
  3. BG종
  4. C종
(정답률: 29%)
  • 정답은 "A종"입니다.

    왜냐하면, 공칭인장 강도가 165kgf/mm2 급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강도 중에서 가장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과 같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에 많이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로 적합합니다.

    그리고 "A종" 와이어로프는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내식성과 내열성이 높아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강도와 내구성으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변형이 적고,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공칭인장 강도가 165kgf/mm2 급으로 크레인에서 사용빈도가 아주 많은 와이어로프의 종류로 "A종"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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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타워크레인에서 일반적인 작업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이 종료된 후 훅(Hook)은 크레인 메인 지브의 하단부정도까지 올려놓는다.
  2. 물건을 운반하지 않을 때는 훅에 와이어를 건 체로 이동해서는 안 된다.
  3. 모가 난 짐을 운반시는 규정보다 약한 와이어를 사용한다.
  4. 화물의 중량 및 중심의 목측(目測)은 가능한한 정확히 해야 한다.
(정답률: 80%)
  • "모가 난 짐을 운반시는 규정보다 약한 와이어를 사용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작업사항입니다. 이는 안전상 위험하며,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의 강도는 운반하는 물건의 중량과 크레인의 높이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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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신호법 중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2~3회 적게 흔드는 작업신호는?

  1. 신호불명
  2. 기다려라
  3. 천천히 이동
  4. 크레인 이상 발생
(정답률: 39%)
  • 오른손으로 왼손을 감싸 2~3회 적게 흔드는 작업신호는 "기다려라" 입니다. 이는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대기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이나 다른 작업자의 이동 등을 대비하여 일시적으로 작업을 멈추고 대기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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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클립(Clip) 고정이 가장 적합하게 된 것은?

(정답률: 60%)
  • ""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클립이 두껍고 강력하여 더 많은 종이를 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립의 모양이 평평하고 넓어서 종이를 눌러 망가지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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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볼트 등을 조일 때 조이는 힘을 측정하기 위하여 쓰는 렌치는?

  1. 복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소켓 렌치
  4. 토크 렌치
(정답률: 71%)
  • 토크 렌치는 볼트 등을 조일 때 정해진 토크(회전력)를 적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렌치입니다. 다른 렌치들은 단순히 볼트를 조이는 역할만 하지만, 토크 렌치는 정확한 토크 값을 측정하여 적용할 수 있어서 조임 작업의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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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크레인으로 무거운 물건을 위로 달아 올릴 때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달아 올릴 화물의 무게를 파악하여 제한하중 이하에서 작업한다.
  2. 매달린 화물이 불안전하다고 생각될 때는 작업을 중지한다.
  3.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
  4. 신호자의 신호에 따라 작업한다.
(정답률: 84%)
  • 크레인 작업 시 신호의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작업자가 상황을 판단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신호의 규정이 없으므로 작업자가 적절히 한다."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레인 작업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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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져서 다시 새것으로 교체 하였으나 또 끊어졌다면 어떤 조치가 가장 옳은가?

  1. 계속 교체한다.
  2. 용량이 큰 것으로 갈아 끼운다.
  3. 구리선이나 납선으로 바꾼다.
  4. 전기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한다.
(정답률: 65%)
  • 전기장치의 퓨즈가 끊어졌다는 것은 전기장치 내부에서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단순히 퓨즈를 교체하는 것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장 옳은 조치는 전기장치의 고장개소를 찾아 수리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과부하나 단락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단순히 문제를 미루거나 우회하는 방법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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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안전 보건표지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없음 표지
  2. 방사선위험 표지
  3. 탑승금지 표지
  4. 보행금지 표지
(정답률: 87%)
  • 그림에서 인물이 걷지 않고 뛰며, 뒤에는 발판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위험한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행금지 표지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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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동하고 있는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불을 끄기 위한 조치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린다.
  2. 거품 소화기를 사용 후, 엔진 시동스위치를 끈다.
  3.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고, ABC 소화기를 사용한다.
  4. 엔진을 급가속 하여 팬의 강한 바람의 일으켜 불을 끈다.
(정답률: 79%)
  •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은 불이 발생한 원인인 열을 차단하여 불을 더 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ABC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은 불을 직접적으로 진압하여 끄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원인분석을 하고 모래를 뿌리는 것은 불의 원인이 된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지 불을 직접적으로 진압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거품 소화기를 사용 후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은 엔진 시동스위치를 끄는 것이 올바르지만, 거품 소화기는 ABC 소화기보다 불을 진압하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엔진을 급가속 하여 팬의 강한 바람으로 불을 끄는 것은 불을 직접적으로 진압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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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동력 전달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1. 차축
  2. 기어
  3. 피스톤
  4. 벨트
(정답률: 72%)
  • 벨트는 고무나 폴리우레탄 등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마모나 파손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동력 전달장치에서 가장 재해가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특히 벨트가 늘어나거나 미끄러지면서 전달 효율이 떨어지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고, 벨트가 파손되면 엔진이 정지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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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크레인으로 인양시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확인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 지점에서 정지하여 확인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정답률: 77%)
  •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가 잘못된 것이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높이 인양하면 오히려 위험하다. 와이어로프나 체인이 벗겨지면 물체가 추락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높이에서 인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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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구급처치 중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의식
  2. 상처
  3. 출혈
  4. 격리
(정답률: 88%)
  • 격리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감염병 등의 전염성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차단하여 전파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항목들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이지만, 격리는 그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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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장에서 전기가 예고 없이 정전되었을 경우 전기로 작동하던 기계기구의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스위치를 끈다.
  2. 안전을 위해 작업장을 정리해 놓는다.
  3. 퓨즈의 단선 유무를 검사한다.
  4.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 둔다.
(정답률: 79%)
  •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 둔다는 것은 정전이 해결되었을 때 기계기구가 바로 작동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이 조치는 전기가 들어오기 전에는 절대로 기계기구를 작동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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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복스 렌치가 오픈 렌치보다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1. 값이 싸며 적은 힘으로 작업할 수 있다.
  2. 가볍고 사용하는데 양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3. 파이프 피팅 조임 등 작업용도가 다양하며 많이 사용된다.
  4. 볼트, 너트 주위를 완전히 감싸게 되어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는다.
(정답률: 66%)
  • 복스 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완전히 감싸기 때문에 사용 중에 미끄러지지 않아 작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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