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22)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2-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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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인에 사용하는 과부하 방지장치의 안전점검 사항 중 틀린 것은?

  1. 과부하 방지장치가 동작할 때는 경보음이 작동되어야 한다.
  2. 관계책임자 이외는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납봉인 등이 되어 있어야 한다.
  3. 과부하 방지장치의 동작 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
  4. 과부하 방지장치는 성능검정을 필 한 것이어야 한다.
(정답률: 94%)
  • "과부하 방지장치의 동작 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안전점검 사항이 올바르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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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행장치의 제동방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와류 브레이크 방식
  2. 다이나믹 브레이크 방식
  3.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
  4. 직류 전자 브레이크 방식
(정답률: 57%)
  •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은 제동력이 강하고 안정적이며,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마모가 적어서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듭니다. 또한,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의 교체가 쉽고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어서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주행장치의 제동방식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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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식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의 라이닝 두께가 25% 감소한 경우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은?

  1. 라이닝을 교환한다.
  2. 브레이크 드럼 지름을 크게 한다.
  3.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4.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80%)
  • 전자식 마그넷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25% 감소하면 브레이크의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은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스트로크를 조정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어서 브레이크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라이닝을 교환하거나 브레이크 드럼 지름을 크게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올바른 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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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용 시브 피치원 직경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얼마 이상 이어야 하는가?

  1. 2 이상
  2. 3 이상
  3. 4 이상
  4. 5 이상
(정답률: 64%)
  •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는 시브 피치원과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가 5 이상이어야 작동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작동 중에 발생하는 과부하를 감지하고 작동을 중지시키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비율입니다. 따라서, 시브 피치원 직경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가 5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게 크레인을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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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레인 제작기준, 안전기준 및 검사기준에 의하면 훅의 국부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몇 % 이내 이어야하는가?

  1. 5%
  2. 7%
  3. 10%
  4. 20%
(정답률: 66%)
  • 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훅의 국부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5%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훅이 사용되는 동안 발생하는 부하와 충격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국부마모가 5%를 초과한다면, 훅의 강도가 저하되어 크레인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국부마모가 5% 이내인 훅만이 크레인 작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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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의 주행차륜은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생기면 교환하여야 한다. 좌우차륜의 지름차가 원 치수의 몇 % 이상이면 교환하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

  1. 구동차륜 0.2%, 종동차륜 0.5%
  2. 구동차륜 0.5%, 종동차륜 1%
  3. 구동차륜 2%, 종동차륜 5%
  4. 구동차륜 1%, 종동차륜 2%
(정답률: 65%)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행차륜의 지름차가 일정 수준 이상 차이가 나면 교환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그렇다면 어느 수준 이상 차이가 나면 교환해야 할까요? 이는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에서 다르게 결정됩니다.

    구동차륜은 엔진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므로 지름차가 크게 차이나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엔진의 효율도 떨어집니다. 따라서 구동차륜의 지름차 차이는 0.2%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반면 종동차륜은 주행 중 차체의 무게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지름차가 크게 차이나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타이어의 마모도 심해집니다. 따라서 종동차륜의 지름차 차이는 0.5%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동차륜 0.2%, 종동차륜 0.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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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폭풍 시 옥외에 설치된 크레인의 이탈방지장치로서 사용되는 것은?

  1. 전자브레이크
  2. 유압식완충장치
  3. 주행스토퍼(stopper)
  4. 앵커(anchor)
(정답률: 61%)
  • 앵커는 크레인이나 다른 건설장비를 고정시키는 장치로, 지면에 고정된 물체에 고정시켜 이탈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폭풍 시 크레인의 이탈방지를 위해 앵커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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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한도는 원 두께의 약 몇 %일 때 새라이닝으로 교체하여야 하는가?

  1. 5%
  2. 15%
  3. 20%
  4. 50%
(정답률: 79%)
  •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마찰력이 감소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차량 운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의 사용 한도는 원 두께의 약 50%일 때 새라이닝으로 교체하여야 합니다. 이는 라이닝이 50% 이하로 마모되면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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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 연결부 틈새는 얼마인가?

  1. 3㎜ 이상
  2. 3㎜ 이하
  3. 5㎜ 이하
  4. 5㎜ 이상
(정답률: 57%)
  • 주행레일 연결부 틈새는 가능한 작아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움직일 때 주행레일과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틈새가 작을수록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며, 3mm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5mm 이상일 경우에는 주행 중에 불안정한 운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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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 차륜직경의 마모한도는 얼마인가?

  1. 원칫수의 10%
  2. 원칫수의 5%
  3. 원칫수의 3%
  4. 원칫수의 2%
(정답률: 37%)
  • 천장크레인 차륜직경의 마모한도는 원칫수의 3%인 이유는, 원칫수는 허용응력과 인장강도의 비율로 계산되는 값이며, 차륜직경의 마모한도는 허용응력과 인장강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칫수의 값이 작을수록 허용응력이 작아지므로 마모한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원칫수의 값이 작을수록 차륜직경의 마모한도가 낮아지므로, 원칫수의 3%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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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보다 몇 % 크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39%)
  •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보다 10%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실제 지름보다 약간 작게 제조되기 때문에, 드럼 홈의 지름을 조금 더 크게 만들어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잘 맞게끔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크게 만들 경우 와이어로프가 드럼에서 미끄러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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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의 표시 중 40/20ton×26m 용어의 해석이 맞는 것은?

  1.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
  2. 보권 40톤, 주권 20톤, 스팬 26m
  3. 주권 20톤~40톤, 스팬 26m
  4. 주권 0.5톤, 스팬 26m
(정답률: 85%)
  • 40/20ton×26m은 천장크레인의 주권과 보권의 무게 한계와 스팬(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 중 40은 주권의 무게 한계를 나타내며, 20은 보권의 무게 한계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26m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권 40톤, 보권 20톤, 스팬 26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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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의 권상장치에서 드럼의 권과방지 장치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권과방지 장치는 스크류식, 캠식, 중추식이 주로 사용된다.
  2. 중추식은 훅(hook)의 접촉에 의거 작동되어 진다.
  3. 캠식은 도르래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4. 스크류식은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
(정답률: 50%)
  • "캠식은 도르래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이유는, 실제로는 캠식이 드럼의 회전에 의거 작동된다는 것입니다. 캠식은 도르래와 연결된 캠이 드럼의 회전에 따라 작동하여 권과방지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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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레인 권상장치용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전기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고장이 없다.
  2. 드럼에 로프가 과권이 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회전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3. 드럼의 회전수를 조정하는 장치이다.
  4. 필히 주전원을 연결하고 조정 작업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79%)
  • 크레인 권상장치용 제한 개폐기는 드럼에 로프가 과권이 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회전을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로프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끊어지는 등의 상황에서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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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스팬이 24m인 공장작업용 천장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1. 50mm
  2. 30mm
  3. 10mm
  4. 5mm
(정답률: 54%)
  • 크레인 거더의 캠버는 스팬의 1/800에서 1/1000 사이여야 합니다. 따라서 24m 스팬의 경우, 캠버는 24m/800에서 24m/1000 사이여야 합니다. 계산하면 약 30m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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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권상장치에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횡행에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2. 권하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은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약 3바퀴 정도 남아있는 지점이다.
  3. 비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때 작동하는 것이다.
  4.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40%)
  • 정답은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가 아닙니다.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권상장치나 기계의 이동부에 사용되며,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로봇이나 자동화된 생산설비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상용 리미트 스위치는 주로 중추식이 이용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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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의 의미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
  2. 크레인이 평상시 주로 많이 취급하는 하중
  3.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안전 작업 하중
  4. 달기기구의 무게를 포함한 안전 작업 하중
(정답률: 83%)
  •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이 아니라,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안전 작업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나타내며,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이유는 달기기구는 이미 크레인에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크레인이 들어 올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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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 측면의 허용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얼마인가?

  1. 5% 이내
  2. 7% 이내
  3. 10% 이내
  4. 15% 이내
(정답률: 58%)
  •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은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주행레일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마모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레일의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10% 이내입니다. 이는 주행레일의 마모가 일어나더라도, 크레인의 안전한 운전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로 허용되는 한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마모가 10% 이내로 유지되도록 유지보수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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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훅에 걸리는 하중의 최대치로 제한치를 안전계수라 한다. 훅의 안전계수는 얼마인가?

  1. 2 이상
  2. 3 이상
  3. 4 이상
  4. 5 이상
(정답률: 89%)
  • 훅의 안전계수는 일반적으로 5 이상이다. 이는 훅에 걸리는 하중이 제한치의 1/5 이하일 때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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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 또는 건물의 양 끝에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고 충돌 부위에는 나무나 단단한 고무를 설치하여 버퍼 스토퍼와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것은?

  1. 휠 스토퍼(wheel stopper)
  2. 새들 스토퍼(saddle stopper)
  3. 앤드 스토퍼(End stopper)
  4. 롤러 스토퍼(roller stopper)
(정답률: 60%)
  • 주행레일이나 건물의 양 끝에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고 충돌 부위에는 나무나 단단한 고무를 설치하여 버퍼 스토퍼와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것은 앤드 스토퍼입니다. 이는 주행레일이나 건물의 끝을 보호하고, 천장크레인의 이동 시 충격을 완화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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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은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권선형 모터와 농형 모터의 특성을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농형 모터(motor)는 2차저항에 의하여 스피드(speed)를 조정할 수 없다.
  2. 농형 모터에는 슬로우 스타터(slow starter)가 필요 없다.
  3. 권선형 모터는 슬로우 스타터가 필요하다.
  4. 권선형 모터에는 2차 권선이 있다.
(정답률: 54%)
  • 권선형 모터는 회전력이 강하고, 높은 효율을 가지며, 큰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천장크레인과 같은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기계에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권선형 모터는 2차 권선이 있어서, 저속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권선형 모터는 슬로우 스타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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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장 방법에 관한 주의사항 중 맞지 않는 것은?

  1. 피도장물이 충분히 건조되었을 경우 시행한다.
  2. 도장을 하기 전에 기름기를 충분히 제거한다.
  3. 녹을 충분히 제거한다.
  4. 부재의 끝부분 및 굴곡 부분은 1회 도장만 한다.
(정답률: 91%)
  • 부재의 끝부분 및 굴곡 부분은 1회 도장만 하는 것은 부재의 형태상 도장이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반복적으로 도장하면 도장물이 두꺼워져 부재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의 도장으로 충분히 도장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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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슬립(Slip)은 보통 몇 % 인가?

  1. 1~3
  2. 3~5
  3. 5~8
  4. 8~10
(정답률: 82%)
  •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슬립은 보통 3~5%이다. 이는 유도자에 인가되는 전압이 회전자에서 유도되는 전압보다 약간 높아지기 때문에 회전자에서는 유도전류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회전자에서는 회전자 자기장과 유도자 자기장 사이에 작용하는 회전자 자기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 회전자 자기력은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힘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 때 회전자의 속도가 동기속도보다 약간 느리게 되면 슬립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슬립은 보통 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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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기어의 소음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백래시(backlash)가 너무 적을 경우
  2. 기어축의 평행도가 나쁠 경우
  3. 치면에 흠이 있거나 다듬질의 정도가 나쁠 경우
  4. 오일을 과다하게 급유했을 경우
(정답률: 92%)
  • 오일을 과다하게 급유했을 경우는 기어의 소음 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기어는 오일이 필요하지만, 과다한 양의 오일은 오히려 기어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오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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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크레인을 주행레일(work way)에서 탑승하고자 한다.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같은 크레인 운전원이므로 승차용 사다리를 이용, 필요 시 임의 승차한다.
  2. 크레인의 주행방향으로 따라가다가 정지하면 곧 승차한다.
  3. 운전 중인 운전원을 큰소리로 불러 크레인을 정지시킨 후 탑승한다.
  4. 승차용 부저를 사용하여 크레인이 정지한 후 신호를 보내 주면 탑승한다.
(정답률: 90%)
  • 크레인은 위험한 기계로서, 운전 중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크레인을 주행레일에서 탑승할 때에는 운전원이 크레인을 정지시키고, 승차용 부저를 사용하여 탑승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이 방법은 크레인 운전원과 탑승자 모두의 안전을 고려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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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내식성이 클 것
  2. 크리프 한도가 높을 것
  3. 탄성한계가 높을 것
  4. 전연성이 풍부할 것
(정답률: 67%)
  • 정답: "크리프 한도가 높을 것"

    설명: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은 내식성, 탄성한계, 전연성 등이 중요합니다. 내식성은 부식에 대한 저항력을 의미하며, 탄성한계는 스프링이 변형되는 한계를 의미합니다. 전연성은 스프링이 변형 후에도 복귀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크리프 한도는 스프링이 일정한 하중을 받았을 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변형이 계속 일어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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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장크레인 유지 관리 시 도장에 관한 사항으로 가장 적합 하지 않는 것은?

  1. 도장 면적의 약 10% 정도 녹 또는 부식이 되었을 때는 재 도장을 실시하여야 한다.
  2. 도장 도료의 색은 예전과 구분하기 위해 색깔을 바꾸어 도색하여야 한다.
  3. 녹이 있는 부분은 녹을 없앤 후 도장을 하여야 한다.
  4. 맑고 건조한 날씨를 택하여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7%)
  • "도장 도료의 색은 예전과 구분하기 위해 색깔을 바꾸어 도색하여야 한다."는 유지 관리 시 도장에 관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도장 도료의 색깔을 바꾸는 것은 단순히 시각적인 문제가 아니라, 도장 도료의 종류와 성능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도장 도료의 색깔을 바꾸는 것은 전문가의 조언과 검토를 거쳐 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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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양축이 동일평면 내에 있고, 그 축선이 30˚ 이하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축 이음으로서 훅 조인트라고도 하며, 양축단에 각각 요크(yoke)를 부착하고, 이것을 십자형의 핀으로 자유로이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한 축 이음은?

  1. 플렉시블 커플링
  2. 자재이음
  3. 오울덤 커플링
  4. 고정축이음
(정답률: 53%)
  • 양축이 동일평면 내에 있고, 축선이 30˚ 이하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훅 조인트가 사용됩니다. 이때, 각각의 양축단에 요크를 부착하고, 이를 십자형의 핀으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한 축 이음을 자재이음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자재이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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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제어기(controller)의 핸들이 무거운 경우의 고장원인과 대책 중 틀린 것은?

  1. 베어링에 기름이 없으면, 베어링에 급유한다.
  2. 이물이 혼입되어 있으면, 점검하여 청소한다.
  3. 리턴 스프링이 열화되어 있으면 스프링을 교환한다.
  4. 내부 기구가 부적당하면, 점검하여 조정한다.
(정답률: 55%)
  • 리턴 스프링이 열화되어 있으면 스프링을 교환한다는 대책은 틀린 것입니다. 리턴 스프링이 열화되어 있으면, 스프링을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스프링을 장착하거나 스프링을 정비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리턴 스프링은 제어기의 핸들을 원래 위치로 돌려주는 역할을 하므로, 열화된 스프링은 핸들 조작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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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구름 베어링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름베어링은 2000RPM이상 고속회전에 많이 쓰인다.
  2. 베어링은 불과 롤러의 배열에 따라 구분하면 단열과 복열이 있다.
  3. 안지름이 20㎜ 이상 500㎜ 미만은 5로 나눈 수가 안지름 번호이다.
  4. 구름베어링의 안전율은 회전수, 수명계수를 고려하여 2,5-3으로 한다.
(정답률: 54%)
  • "구름베어링은 2000RPM이상 고속회전에 많이 쓰인다."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구름베어링은 고속회전에 많이 사용되며,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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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배전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과전류 계전기 및 휴즈
  2. 제어회로용 나이프 스위치 및 휴즈
  3. 단락 보호장치
  4. 누름단추
(정답률: 67%)
  • 누름단추는 직접적인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누름단추는 일반적으로 제어회로나 신호전달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며,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작동합니다. 따라서, 배전반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예방하거나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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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에서 운전작업의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권상 시 매다는 용구가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 후 신호에 따라 올리며 짐이 지면으로 떨어졌을 때 다시 정지하여 확인한다.
  2. 운전 중 정전이 되었을 때 휴즈 교환을 하고, 제어가 전원을 작동하여 송전을 기다린다.
  3. 신호가 불확실하다고 생각되면 운전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4. 줄걸이 상태가 불안하다고 판단되면 운전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4%)
  • 운전 중 정전이 되었을 때 휴즈 교환을 하고, 제어가 전원을 작동하여 송전을 기다린다.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천장크레인에서 운전 중 정전이 발생하면 즉시 모터를 정지시키고, 안전한 위치에 정지시킨 후 전기기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휴즈 교환은 정전 이후에 해야 할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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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의 보수에 있어서 권상장치는 예방보전으로 관리한다.
  2. 주행장치의 주행차륜은 년간점검으로 관리한다.
  3. 점검은 일상점검, 주간점검, 월간점검, 년간점검으로 구분한다.
  4. 천장크레인은 예방보전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7%)
  • "주행장치의 주행차륜은 년간점검으로 관리한다."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주행장치의 주행차륜은 정기적인 점검과 윤활로 관리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년간점검으로만 이루어진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정기적인 점검과 윤활은 일상점검, 주간점검, 월간점검 등 다양한 주기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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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저항기가 부적당하게 선정되었을 경우 다음 중 어느 것이 전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1. 발열이 생긴다.
  2. 과부하 계전기가 끊긴다.
  3. 진동이 생긴다.
  4. 단선이 된다.
(정답률: 63%)
  • 저항기가 부적당하게 선정되면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게 되어 전동기 내부에서 발열이 생긴다. 이는 전동기의 부품들을 손상시키고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저항기는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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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압(V)은?

  1. 110
  2. 120
  3. 220
  4. 440
(정답률: 85%)
  • 천장크레인은 대개 고출력의 전기모터를 사용하므로 전압이 높아야 합니다. 또한, 크레인이 작동하는 환경이 대개 건설현장 등의 대규모 공사장이므로 전력공급이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천장크레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압은 44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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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그넷 크레인(magnet crane)에 있어서 최소 정전보증시간은?

  1. 10분 이상
  2. 20분 이상
  3. 40분 이상
  4. 50분 이상
(정답률: 52%)
  • 마그넷 크레인은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정전이 발생할 경우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이때, 크레인이 물건을 들고 있는 상태라면 물건이 떨어져 상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이 발생했을 때 크레인이 물건을 들고 있는 상태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최소 정전보증시간은 10분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이는 정전이 발생했을 때 적어도 10분 이내에는 크레인이 물건을 내려놓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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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큰 것부터 순서대로 된 것은?

  1. 성크키이 - 스플라인 - 새들키이 - 평키이
  2. 평키이 -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3. 새들키이 - 성크키이 - 스플라인 - 평키이
  4.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
(정답률: 63%)
  • 스플라인은 곡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알고리즘이므로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가장 크다. 따라서 스플라인이 가장 먼저 나오고, 그 다음으로는 성크키이가 나온다. 성크키이는 곡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알고리즘이지만 스플라인보다는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작다. 그 다음으로는 평키이가 나오고, 마지막으로는 새들키이가 나온다. 평키이와 새들키이는 곡선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알고리즘이지만, 성크키이와 스플라인보다는 전달할 수 있는 토크의 크기가 작다. 따라서 정답은 "스플라인 - 성크키이 - 평키이 - 새들키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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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의 전동기 보호를 위하여 주로 사용하고 있는 계전기는?

  1. 과부하 계전기
  2. 한시 계전기
  3. 전력 계전기
  4. 주파수 계전기
(정답률: 90%)
  • 천장크레인의 전동기는 과부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과부하 계전기를 사용하여 전동기를 보호합니다. 과부하 계전기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하여 전동기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전동기가 과부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과부하 계전기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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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M20 볼트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메트릭 나사이며 유효경이 20㎜이다.
  2. 나사산 각도가 60˚이며 볼트 외경이 20㎜이다.
  3. 나사산 각도가 60˚이며 볼트 유효경이 20㎜이다.
  4. 메트릭 나사이며 나사산의 각도가 55˚이다.
(정답률: 55%)
  • M20 볼트는 메트릭 나사이며, 나사산 각도가 60˚이며 볼트 외경이 20㎜이다. 이는 M20 볼트의 규격을 나타내는 정보로, M은 메트릭을 의미하며 20은 볼트의 직경을 나타낸다. 나사산 각도가 60˚인 이유는 메트릭 나사의 표준 각도이며, 볼트 외경이 20㎜인 이유는 M20 볼트의 직경이 20㎜이기 때문이다. 유효경이라는 용어는 나사의 내경을 의미하며, 볼트의 경우에는 직경과 같다. 따라서 "나사산 각도가 60˚이며 볼트 외경이 20㎜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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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4심 코드의 색 중 접지선의 색으로 옳은 것은?

  1. 녹색
  2. 흑색
  3. 적색
  4. 백색
(정답률: 70%)
  • 4심 코드의 색 중 접지선의 색은 녹색입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접지선이 지나가는 모든 부분에서 녹색으로 표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전기적으로 안전한 색상으로 인식되며, 이를 통해 전기적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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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달기구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몇 회 이상 감기는 여유가 있어야 하는가?

  1. 1회
  2. 2회
  3. 3회
  4. 4회
(정답률: 77%)
  •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달기구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달기구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몇 회 이상 감겨야 하는지는 달기구의 무게와 와이어로프의 강도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달기구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2회 이상 감겨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있어서 달기구를 안전하게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와이어로프가 1회만 감겨있다면 달기구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있고, 3회 이상 감겨있다면 와이어로프가 너무 많이 감겨져서 달기구를 들어올리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2회가 적당한 감길 횟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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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줄걸이 작업에 사용하는 샤클(shackle)의 사용 전 확인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허용 인양 하중을 확인하여야 한다.
  2.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여야 한다.
  3. 나사부 및 핀(pin)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한다.
  4. 안전 작업 하중(SWL)을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85%)
  • 샤클은 작업 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는 샤클이 작업 중에 어떤 압력과 무게를 견딜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샤클의 재질이 작업에 적합하지 않다면, 작업 중에 샤클이 파손되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샤클의 재질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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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줄걸이 작업자의 안전작업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화물의 하중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
  2. 정격하중을 넘는 무게의 화물을 매달지 않는다.
  3. 상례적으로 정해진 화물은 전문적인 줄걸이 용구를 만들어 작업한다.
  4. 화물의 하중 판단에 자신이 없을 때는 숙련자에게 문의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94%)
  • "화물의 하중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거리가 먼 이유는, 이것이 안전작업방법이 아니라 올바른 작업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화물의 정확한 무게를 파악하지 않고 어림짐작으로 작업하면, 화물이 무거워서 줄이 끊어질 수 있거나, 화물이 가벼워서 줄이 늘어져서 작업자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의 정확한 무게를 파악하여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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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로 10m, 세로 1m, 높이 0.2m인 금속화물이 있다. 이것을 4줄 걸이, 30도로 들어 올릴 때 한 개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약 얼마인가? (단, 금속의 비중은 7.8 이다.)

  1. 3.9톤
  2. 7.8톤
  3. 4.0톤
  4. 15.6톤
(정답률: 26%)
  • 먼저 금속화물의 부피를 구해보자.

    부피 = 가로 × 세로 × 높이 = 10m × 1m × 0.2m = 2m³

    그리고 금속화물의 무게를 구해보자.

    무게 = 부피 × 비중 = 2m³ × 7.8 = 15.6톤

    이제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을 구해보자.

    하중 = 무게 × 중력가속도 × sin(30도) = 15.6톤 × 9.8m/s² × sin(30도) ≈ 4.0톤

    따라서 정답은 "4.0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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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이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1. 보권사용
  2. 주권사용
  3. 위로 올리기
  4. 작업 완료
(정답률: 76%)
  • 이 신호 방법은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것으로, 이는 군대에서 사용되는 군사 신호 방법 중 하나인 "주권사용"에 해당합니다. 이 방법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거나, 특정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신호 방법은 "주권사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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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레인에서 그림과 같이 200톤(T)짜리 화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단, 마찰저항이나 매다는 기구 자체의 무게는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1. 25톤
  2. 28.6톤
  3. 40톤
  4. 100톤
(정답률: 53%)
  • 크레인에서 들어올리는 물체의 무게는 크레인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보다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크레인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이 200톤이므로, 이보다 작은 25톤의 물체를 들어올릴 때 필요한 힘이 가장 작기 때문에 정답은 "25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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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의 관리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외부는 항상 기름을 칠하여 둔다.
  2. 지면에 직접 닿지 않게 보관한다.
  3. 비에 젖었을 때는 수분을 마른 걸레로 닦은 후 기름을 칠하여 둔다.
  4. 와이어로프의 보관 장소는 직접 햇빛이 닿는 곳이 좋다.
(정답률: 77%)
  • "와이어로프의 보관 장소는 직접 햇빛이 닿는 곳이 좋다."가 틀린 것이며, 이유는 와이어로프가 햇빛에 노출되면 UV선에 의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는 직접 햇빛이 닿지 않는 실내나 창고 등 어둡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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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레인 작업 시 정격하중 이상의 과부하가 걸려 위험한 상태일 때 와이어로프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부식된다.
  2. 기름이 베어 나온다.
  3. 옆으로 꼬인다.
  4. 킹크가 발생된다.
(정답률: 41%)
  • 크레인 작업 시 정격하중 이상의 과부하가 걸리면 와이어로프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와이어로프가 부식되고 마모됩니다. 이로 인해 와이어로프의 내부 기름이 밖으로 베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기름이 베어 나온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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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타워크레인의 줄걸이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의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것은?

  1. 운전자에게 반드시 종료신호를 한다.
  2. 줄걸이 용구는 다음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훅에 걸어둔다.
  3. 훅은 2m 이상의 높이로 권상하여 둔다.
  4. 보호구, 보조구는 각각 정해진 장소에 보관한다.
(정답률: 84%)
  • "줄걸이 용구는 다음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훅에 걸어둔다."가 올바르지 않은 방법이 아닌 이유는, 줄걸이 용구를 훅에 걸어두면 다른 작업에 방해가 될 수 있고,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줄걸이 용구는 보관함 등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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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6×37]의 규격을 가진 와이어로프는 한 꼬임에서 최대 몇 가닥의 소선이 절단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1. 12가닥
  2. 22가닥
  3. 32가닥
  4. 42가닥
(정답률: 78%)
  • 6×37 규격의 와이어로프는 6개의 와이어가 37개의 소선으로 꼬여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꼬임에서는 6개의 와이어가 모두 같은 속도로 회전하며, 이 때 가장 바깥쪽의 소선은 가장 길게 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바깥쪽의 소선이 절단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한 바퀴를 돌 때마다 한 개의 소선이 절단되게 됩니다. 따라서 한 꼬임에서는 37바퀴를 돌면 모든 소선이 절단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때 모든 와이어가 같은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한 바퀴를 돌 때마다 다른 소선이 절단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같은 소선이 절단되게 됩니다. 따라서 37바퀴를 돌면 가장 바깥쪽의 소선이 37개가 절단되게 되며, 이는 6개의 와이어가 있기 때문에 총 6×37=222개의 소선이 절단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중복되는 소선이 있을 수 있으므로, 최대 몇 가닥의 소선이 절단될 수 있는지는 정확히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근접한 답인 "22가닥"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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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운반작업 시의 안전수칙 중 틀린 것은?

  1. 무리한 자세로 장시간 운반하지 않는다.
  2. 화물은 될 수 있는 대로 중심을 높게 한다.
  3. 정격하중을 초과하여 권상하지 않도록 한다.
  4. 무거운 물건을 이동할 때 호이스트 등을 활용한다.
(정답률: 85%)
  • "화물은 될 수 있는 대로 중심을 높게 한다."는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이유는 화물의 중심을 높게 올리면 불안정해지고 쉽게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의 중심은 낮게 유지하여 안정적으로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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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안전표지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금지 표지
  2. 녹십자 표지
  3. 경고 표지
  4. 안내 표지
(정답률: 72%)
  • 녹십자 표지는 안전과 관련된 내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이나 혈액관리기관 등을 나타내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안전표지 분류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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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안전 관리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인명의 존중
  2. 생산성의 향상
  3. 경제성의 향상
  4. 안전사고의 수습
(정답률: 54%)
  • 안전 관리의 목적은 사고를 예방하고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전사고의 수습은 이미 발생한 사고를 처리하는 것으로, 예방적인 안전 관리의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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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재해 발생 과정에서 하인리히 연쇄반응이론의 발생 순서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사회적 환경과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불안전 행동→사고→재해
  2. 개인적 결함→사회적 환경과 선천적 결함→사고→불안전 행동→재해
  3. 불안전 행동→사회적 환경과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사고→재해
  4. 사회적 환경과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재해→불안전 행동→사고
(정답률: 55%)
  • 사회적 환경과 선천적 결함은 개인적 결함을 유발시키고, 이는 불안전 행동으로 이어지며, 불안전 행동이 사고를 초래하고, 사고가 재해로 이어지는 것이 하인리히 연쇄반응이론의 발생 순서입니다. 따라서 "사회적 환경과 선천적 결함→개인적 결함→불안전 행동→사고→재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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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화재의 분류에서 전기 화재에 해당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1%)
  • 전기 화재는 C급 화재에 해당됩니다. 이는 전기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C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B급 화재보다는 낮은 온도와 낮은 발화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화제로 진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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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재해의 간접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술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신체적 원인
  4. 자본적 원인
(정답률: 63%)
  • 자본적 원인은 재해의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원인으로, 예를 들어 기계나 장비의 부실한 유지보수나 부적절한 설치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간접 원인이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기술적 원인은 기술적인 결함이나 오작동 등이, 교육적 원인은 교육 부족이나 인적 오류 등이, 신체적 원인은 인체의 건강 상태나 생리적인 이유 등이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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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작업장에서 갖추어야 할 가장 적절한 보호구는?

  1. 안전모
  2. 귀마개
  3. 보안경
  4. 안전장갑
(정답률: 92%)
  • 추락물의 위험이 있는 작업장에서는 물체가 떨어져서 머리를 직접적으로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전모가 가장 적절한 보호구입니다. 귀마개, 보안경, 안전장갑은 각각 소리, 눈, 손 등의 보호에 적합한 보호구이지만, 머리를 보호하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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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보안경의 유지 관리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렌즈는 매일 깨끗이 닦아야 한다.
  2. 흠집이 생긴 보호구는 교환해 주어야 한다.
  3. 성능이 떨어진 헤드밴드는 교환해 주어야 한다.
  4. 교환렌즈는 안전상 뒷면으로 빠지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89%)
  • "교환렌즈는 안전상 뒷면으로 빠지도록 해야 한다."가 틀린 이유는, 교환렌즈가 뒷면으로 빠지면 앞면이 노출되어 먼지나 오염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환렌즈는 안전상 앞면으로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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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수공구 취급 시 지켜야 될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1. 해머작업 시 손에 장갑을 끼고 한다.
  2. 줄질 후 쇳가루는 입으로 불어 낸다.
  3.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한다.
  4. 큰 회전력이 필요한 경우 스패너에 파이프를 끼워서 사용한다.
(정답률: 82%)
  • 수공구는 사용자의 부주의나 불안전한 사용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충분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익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사용 방법을 습득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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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장에서의 옷차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복은 단정하게 착용한다.
  2. 작업복은 몸에 맞는 것을 입는다.
  3. 수건은 허리춤에 끼거나 목에 감는다.
  4. 기름이 묻은 작업복은 될 수 있는 한 입지 않는다.
(정답률: 84%)
  • "작업복은 단정하게 착용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작업장에서는 작업에 적합한 옷차림을 유지해야 하므로 작업복은 깔끔하게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건은 허리춤에 끼거나 목에 감는 이유는 작업 중에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얼굴이나 손을 닦거나 땀을 닦기 위해 필요합니다. 기름이 묻은 작업복은 되도록이면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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