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10-2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2-10-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연동장치에 의해 피드나사가 회전하면 그것과 맞물리는 너트(Nut)가 이동하여 개폐기의 레버를 움직여 접점에 개폐를 행하는 제한스위치는?

  1. 캠형 리미트 스위치
  2. 나사형 리미트 스위치
  3. 레버형 리미트 스위치
  4.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58%)
  • 연동장치에 의해 피드나사가 회전하면 그것과 맞물리는 너트(Nut)가 이동하여 개폐기의 레버를 움직여 접점에 개폐를 행하는 제한스위치는 나사형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이는 너트가 나사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회전 운동을 전달하기에 적합하며,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개폐기의 레버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주행레일의 높이편차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5㎜ 이내
  2.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 이내
  3.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5㎜ 이내
  4.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20㎜ 이내
(정답률: 68%)
  • 주행레일은 기준면에서 일정한 높이에 위치해야 하며, 이 높이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기준면과 주행레일 간의 높이차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기차의 안정성과 안전성이 저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높이차가 일정 범위 내에 유지되도록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천장크레인의 권과방지장치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스크루형 리미트 스위치
  2. 캠형 리미트 스위치
  3. 중추형 리미트 스위치
  4. 굴곡형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65%)
  • 천장크레인의 권과방지장치는 크레인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권취 및 방지를 위한 스위치가 포함됩니다. 그 중에서도 굴곡형 리미트 스위치는 천장크레인의 권과방지장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굴곡형 리미트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문이나 창문 등의 개폐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스위치로, 크레인의 권취 및 방지와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순간 풍속이 매 초당 ( )미터를 초과한 바람이 불어온 후, 옥외에 설치되어 있는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의 이상 유무를 미리 그 크레인 각 부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야 한다. ( )에 적합한 숫자는?

  1. 30
  2. 20
  3. 15
  4. 10
(정답률: 54%)
  • 정답은 "30"입니다.

    크레인 작업 중 풍속이 매 초당 30미터를 초과하면 크레인이 안정성을 잃고 넘어질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작업 전에 풍속을 점검하고, 만약 30미터를 초과한다면 작업을 중지하고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크레인의 와이어 드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드럼 본체는 균열, 변형이 없을 것
  2. 용접제 드럼 홈의 마모한도는 로프지름의 35% 이내일 것
  3. 와이어로프 부착부는 풀림이 없을 것
  4. 볼트, 너트는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정답률: 83%)
  • 용접제 드럼 홈의 마모한도가 로프지름의 35% 이내일 것이 아닌 것은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유는 로프지름이 클수록 드럼 홈에 가해지는 하중이 크기 때문에 마모한도도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로프지름에 따라 마모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천장크레인 제동 시 브레이크 라이닝에서 발열이 심하며, 연기가 발생할 때의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1. 드럼과 라이닝에 물을 뿌려 식힌 다음 라이닝을 교환하였다.
  2. 공기 중에서 자연냉각시킨 후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을 점검하여 적합하게 조정하였다.
  3. 공기 중에서 자연냉각시킨 후 브레이크 드럼을 교환하였다.
  4. 드럼에 물을 뿌려 식힌 다음 라이닝의 틈새를 작게 조정하였다.
(정답률: 73%)
  • 천장크레인 제동 시 브레이크 라이닝에서 발열이 심하며, 연기가 발생할 때는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 사이의 마찰이 너무 강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기 중에서 자연냉각시킨 후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의 간격을 점검하여 적합하게 조정하면 마찰이 적절하게 조절되어 발열과 연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을 뿌려 식히거나 라이닝을 교환하거나 드럼을 교환하는 것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라이닝의 틈새를 작게 조정하는 것도 마찰을 강하게 만들어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천장크레인의 거더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보통 박스형으로 된 구조이며, 양쪽 끝 부분은 섀들과 조립된다.
  2. 천장크레인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3. 트러스 구조로 제작된 것도 있다.
  4. 트롤리와 함께 운전실을 횡행시키는 장치이다.
(정답률: 55%)
  • 거더는 트롤리와 함께 운전실을 횡행시키는 장치가 아니라, 천장크레인의 대들보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주행차륜의 마모 한도로 틀린 것은?

  1. 좌우 구동 차륜의 직경차(주행) : 원 치수의 0.2%
  2. 차륜 직경의 마모 : 원 치수의 5%
  3. 차륜 플랜지의 두께 : 원 치수의 50%
  4. 차륜 플랜지의 변형 : 수직에서의 20도
(정답률: 35%)
  • 정답은 "차륜 직경의 마모 : 원 치수의 5%"입니다. 이유는 차량이 주행하면서 바퀴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마모가 발생하는데, 이 마모는 차륜 직경의 5% 이내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차량을 운전할 때는 차량의 주행차륜 상태를 항상 확인하고, 마모가 심한 경우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천장크레인에는 주행 시 경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예외로 하는 경우는?

  1. 운전실에서 운전하는 크레인
  2. 무인으로 컨트롤 룸에서 운전하는 크레인
  3. 펜던트 스위치로 운전하는 크레인
  4. 리모컨으로 운전하는 크레인
(정답률: 45%)
  • 펜던트 스위치는 운전자가 직접 조종하는 장치이므로 운전자가 경보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기 때문에 예외로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크레인의 권상장치인 이퀄라이저 시브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시브의 장력유지 상태
  2. 시브홈의 마모 상태
  3. 시브의 회전 상태
  4. 시브와 와이어로프의 접촉각도
(정답률: 31%)
  • 시브의 장력유지 상태는 이퀄라이저 시브의 점검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시브의 장력은 시브와 와이어로프의 접촉각도와 시브홈의 마모 상태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브의 장력유지 상태는 다른 두 가지 점검사항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별도로 점검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차륜의 점검 및 보수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각 차륜의 중심선이 일치하는 가를 점검한다.
  2. 차륜의 주행 레일과 기체 간의 직각을 유지하는가 점검 한다.
  3. 차륜을 교환 또는 육성가공할 경우 해당 차륜 한 개만을 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4. 차륜 베어링의 마모와 급유에 항상 주의한다.
(정답률: 81%)
  • "차륜을 교환 또는 육성가공할 경우 해당 차륜 한 개만을 수리하는 것이 원칙이다."는 적절하지 못한 설명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성을 위해 모든 차륜을 동일한 상태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개의 차륜만 수리하면 차량의 균형이 깨져 안전에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와이어로프는 달기구 및 시브의 위치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최소한 몇 회 잠겨 있어야 하는가?

  1. 1회
  2. 2~3회
  3. 5~6회
  4. 7회 이상
(정답률: 86%)
  • 와이어로프는 달기구나 시브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잠겨 있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풀려서 달기구나 시브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2~3회 이상 잠겨 있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길이와 드럼의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2~3회가 적절한 잠금 횟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정격하중이 20000kgf인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1. 20000kgf
  2. 22000kgf
  3. 25000kgf
  4. 30000kgf
(정답률: 74%)
  •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일반적으로 정격하중의 1.1배에서 1.25배 사이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20000kgf의 1.1배는 22000kgf이므로, 정답은 "22000kgf"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점검에 대하여 기술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로프 홈의 마모
  2.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회전상태
  3.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 방향
  4. 로프와의 접촉각
(정답률: 42%)
  •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 방향은 점검 대상이 아닙니다. 이유는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 방향은 고정되어 있으며, 이는 로프와의 접촉각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이퀄라이저 도르래의 축 방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제동기의 제동토크가 부족하여 심하게 미끄러짐(Slip)이 발생할 경우 어디를 조정해야 하는가?

  1. 포스트(Post) 조정 볼트
  2. 슈 조정 볼트
  3. 브레이크 스프링 조정 너트
  4. 브레이크 취부대 조정 너트
(정답률: 45%)
  • 제동토크가 부족하여 미끄러짐이 발생할 경우, 브레이크 스프링 조정 너트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스프링의 강도를 조절하여 제동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포스트 조정 볼트와 슈 조정 볼트는 제동력을 조절하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브레이크 스프링 조정 너트는 브레이크 스프링의 강도를 직접적으로 조절하여 제동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취부대 조정 너트는 제동력과는 관련이 없는 부분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천장주행크레인의 크래브(Crab)프레임 위에 설치되는 기계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드럼
  2. 권상용 전동기
  3. 횡행용 전동기
  4. 주행용 전동기
(정답률: 39%)
  • 천장주행크레인의 크래브(Crab)프레임은 수평 이동을 담당하는 부분이므로, 주행용 전동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드럼, 권상용 전동기, 횡행용 전동기는 크래브 프레임의 회전 및 수직 이동을 담당하는 기계 구성품으로 필수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이나믹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어느 때 행하는가?

  1. 권하 시에 한다.
  2. 권상 시에 한다.
  3. 권상과 권하 시에 한다.
  4. 주행 및 횡행 시에 한다.
(정답률: 52%)
  • 다이나믹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권하 시에 한다." 이유는 다이나믹브레이크는 내리막길에서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권하 시에 다이나믹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천장크레인의 안전장치 중 필요치 않은 사항은?

  1. 리미트 스위치
  2. 전자 브레이크
  3. 과부하 계전기
  4. 전동기
(정답률: 71%)
  • 천장크레인의 안전장치 중 필요치 않은 것은 전동기입니다. 전동기는 천장크레인의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이지만, 안전장치로서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리미트 스위치는 크레인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고, 전자 브레이크는 비상 정지 기능을 수행하며, 과부하 계전기는 크레인이 최대 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을 중지시킵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안전장치로서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천장크레인 권상용 훅의 국부마모에 의한 사용한도에 해당하는 마모량은?

  1. 원래 치수의 5%
  2. 원래 치수의 10%
  3. 원래 치수의 20%
  4. 원래 치수의 50%
(정답률: 53%)
  • 천장크레인 권상용 훅의 국부마모에 의한 사용한도에 해당하는 마모량은 "원래 치수의 5%" 입니다. 이는 국부마모가 발생하더라도 전체적인 구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원래 치수의 일정 비율 이하로만 마모가 허용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원래 치수의 5% 이하로 마모가 발생하면 여전히 충분한 강도와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한도로 정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주행레일의 진직도는 전 주행 길이에 걸쳐 최대 얼마인가?

  1. 3㎜ 이내
  2. 5㎜ 이내
  3. 10㎜ 이내
  4. 20㎜ 이내
(정답률: 48%)
  • 주행레일의 진직도는 기차가 주행하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진직도가 낮을수록 승객의 편의성과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주행레일의 진직도는 전 주행 길이에 걸쳐 최대 10㎜ 이내인 이유는, 이보다 높아지면 승객의 불편함과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접선키에서 120°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1. 작은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2. 축을 강하게 만들기 위하여
  3. 역 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4. 축 압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63%)
  • 접선키에서 120°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역 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회전하는 축이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할 때, 필요에 따라 반대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접선키에서는 두 개의 키를 120° 각도로 끼워서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운전자가 크레인을 이석하고자 할 때는 녹색등을 점등하여야 한다.
  2. 운전자는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회전하는 상태로 운전해서는 안 된다.
  3. 마그넷 크레인이 운행 중 정전이 되면 최대 5분 이내 조치하여야 한다.
  4. 옥외 크레인은 매초 20m 이상의 강풍이 불어올 경우 임의 이동되지 않게 안전 조치를 해야 한다.
(정답률: 37%)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된 직접적인 안전장치는?

  1. 주 전자접촉기
  2. 주 나이프 스위치
  3. 누름단추 스위치
  4. 표시등
(정답률: 34%)
  • 주 나이프 스위치는 전원을 끄거나 켤 수 있는 스위치로, 수전반 또는 보호반 내에 설치되어 있어서 직접적인 안전장치로 사용됩니다. 이 스위치를 끄면 전기가 차단되어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 ) 안에 알맞은 숫자는?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58%)
  • 주어진 그림은 3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삼각형의 가장 위 꼭짓점에 있는 숫자를 각각 더하면 정답이 됩니다. 따라서 20 + 30 + 10 = 60 이므로 정답은 6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크레인 운전 중의 일반적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전 중일 때 필요에 따라 경보를 울리는 등의 방법으로 주위의 작업자에게 주의를 준다.
  2. 필요 이상의 빈번한 시동정지는 기계부품이나 전기부품의 수명이 단축되므로 불필요한 운전은 자제한다.
  3. 운전 중에 정전이 된 경우는 컨트롤 핸들을 정지 위치에 두고 전원 스위치를 끄고 대기한다.
  4. 운전 중에 이상음이나 이상진동이 발생한 경우는 그날의 작업이 종료된 후 보수 담담자에게 보고한다.
(정답률: 68%)
  • 운전 중에 이상음이나 이상진동이 발생한 경우는 그날의 작업이 종료된 후 보수 담당자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기계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상음이나 이상진동이 발생한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수 담당자에게 보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실내에서 크레인을 이용하여 중량물을 운반하는 등의 작업을 계획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중량물의 종류 및 형상
  2. 취급방법 및 순서
  3. 작업장소의 넓이 및 지형
  4. 날씨
(정답률: 84%)
  • 날씨는 작업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닙니다. 중량물의 종류 및 형상, 취급방법 및 순서, 작업장소의 넓이 및 지형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날씨는 작업을 계획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날씨는 고려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축의 각도가 작고 동력의 변화가 작은 부분에 주로 사용되며 설치각도는 5° 이내로 하는 축이음은?

  1. 플랜지 커플링
  2. 2중 십자축 조인트
  3. 유니버셜 조인트
  4. 플렉시블 커플링
(정답률: 32%)
  • 축의 각도가 작고 동력의 변화가 작은 부분에 주로 사용되며 설치각도는 5° 이내로 하는 축은 플렉시블 커플링입니다. 이는 축의 작은 변위나 오차를 흡수하고,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하여 기계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플렉시블 커플링은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설치 및 해체가 간편하여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권상하중 4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전동기의 출력(kW)은?

  1. 58.8kW
  2. 588kW
  3. 13.3kW
  4. 9.8kW
(정답률: 44%)
  • 전동기의 출력은 권력공식 P = Fv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는 상하하중인 40톤을 뉴턴(N)으로 환산한 값인 392,400N이고, v는 권상속도인 1.5m/min을 초당(m/s)으로 환산한 값인 0.025m/s입니다. 따라서 P = 392,400N x 0.025m/s = 9,810W = 9.8kW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전 방식은?

  1. 3상 4선식
  2. 3상 3선식
  3. 단상 5선식
  4. 단상 6선식
(정답률: 82%)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배전 방식은 "3상 4선식"입니다. 이는 3개의 전압이 120도씩 차이를 두고 생성되며, 이를 4개의 전선으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력 손실이 적고, 대용량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산업용 전력 공급에 적합합니다. 또한, 가정용 전력 공급에도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3상 4선식이 전기기기의 부하를 균등하게 분산시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크레인 작업 시 감전사고 예방 및 발생 시의 조치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원 스위치가 가까운 곳에 없을 경우에는 마른 헝겊이나 대막대기, 플라스틱 등과 같은 절연성 물체로 피해자를 이격시킨다.
  2. 통전한 채로 점검을 해야 할 경우에는 고무장갑, 고무구두를 착용하고 절연판 위에서 작업하는 등의 조치를 한다.
  3. 정전 혹은 운전 종료 시 및 수리 점검 시는 필히 전원을 내린다.
  4. 감전되어 인사불성에 빠지면 인공호흡은 더 이상 실시할 필요가 없으므로 중지한다.
(정답률: 86%)
  • 감전된 피해자에게 인공호흡을 중지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감전으로 인한 인사불성 상태에서도 인공호흡은 계속해서 실시해야 합니다. 감전으로 인한 호흡 및 심장마비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전된 피해자에게는 즉시 구조하고 응급처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헬리컬기어를 사용하고 피니언 중심선상에서 아래쪽으로 설치되어 있는 기어는?

  1. 하이포이드기어
  2. 스파이럴 베벨기어
  3. 베벨기어
  4. 스플라인 기어
(정답률: 36%)
  • 하이포이드기어는 헬리컬기어와 피니언 기어의 중심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교차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피니언 기어가 아래쪽으로 위치해도 효율적인 전달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하이포이드기어가 피니언 중심선상에서 아래쪽으로 설치되어 있는 기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천장크레인의 보수관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퓨즈는 적정용량의 것을 사용한다.
  2. 고장에 대하여 사전에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것을 예방 보전이라 한다.
  3.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사후 보전으로 한다.
  4. 천장크레인의 전기장치는 예방 보전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3%)
  • 정답은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사후 보전으로 한다."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어 마모되는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방 보전보다는 고장이 발생한 후에 수리 및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퓨즈는 적정용량의 것을 사용하여 과전류로 인한 장치 손상을 예방합니다. 예방 보전은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계획적으로 수리 및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천장크레인의 전기장치는 예방 보전이 필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전기 저항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질 속을 전류가 흐르기 쉬운가 어려운가의 정도를 표시 하며, 단위는 옴(Ω)이다.
  2. 온도 1℃가 상승했을 때 변화한 저항값의 비가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
  3. 도체의 저항은 그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4. 도체의 접촉면에 생기는 접촉 저항이 크면 열이 발생하고 전류의 흐름이 떨어진다.
(정답률: 47%)
  • 정답은 "온도 1℃가 상승했을 때 변화한 저항값의 비가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입니다. 이유는 온도가 상승하면 전자의 운동이 더 활발해져서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온도가 변화할 때마다 저항값이 변하는 것은 맞지만, 이 비율이 재료의 고유저항이나 비저항과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궤도륜 사이에 있는 전동체가 굴림운동을 하며 볼, 원통, 테이퍼 롤러 등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 것은?

  1. 스러스트 베어링
  2. 점접촉 베어링
  3. 구름 베어링
  4. 미끄럼 베어링
(정답률: 58%)
  • 구름 베어링은 구름 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굴러가는 전동체의 중심을 지지하면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충격과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궤도륜 사이에 있는 전동체가 굴림운동을 할 때 구름 베어링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스러스트 베어링은 축 방향으로의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고, 점접촉 베어링은 접촉면이 점으로 되어 있는 베어링입니다. 미끄럼 베어링은 회전할 때 발생하는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베어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감속기의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소음 방지
  2. 냉각 작용
  3. 유막 형성
  4. 미끄럼 방지
(정답률: 66%)
  • 감속기의 기어에 급유하는 목적은 소음 방지, 냉각 작용, 유막 형성 등이 있지만, 미끄럼 방지도 그 중 하나입니다. 기어가 서로 맞물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마찰력으로 인해 기어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어에 급유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다음 중 나사의 백래시(Backlash)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나사는?

  1. 휘트워드 나사
  2. 톱니 나사
  3. 볼 나사
  4. 미터 나사
(정답률: 46%)
  • 볼 나사는 공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백래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래시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나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 ) 안에 차례로 해당되는 것은?

  1. 전류, 과, 부족
  2. 전류, 부족, 과
  3. 전압, 부족, 과
  4. 전압, 과, 과
(정답률: 32%)
  • 전류: 전기가 흐르는 양을 나타내는데, 전기가 흐르고 있으므로 전류가 해당됩니다.
    과: 전기 회로에서 전기가 너무 많이 흐르거나, 전기가 흐르지 않는 상태를 나타내는데, 전압이 높아서 과전압이 발생하여 해당됩니다.
    부족: 전기 회로에서 전기가 충분히 흐르지 않는 상태를 나타내는데, 전압이 낮아서 전류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해당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류, 부족, 과"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한국 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교류 전원의 주파수는?

  1. 120Hz
  2. 90Hz
  3. 60Hz
  4. 30Hz
(정답률: 79%)
  • 한국 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교류 전원의 주파수는 60Hz이다. 이는 한국 전력망이 60Hz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속도제어를 할 수 있는 교류 전동기는?

  1. 직권 전동기
  2. 화동부권 전동기
  3. 권선형 유도전동기
  4.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용 전동기는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속도제어가 가능한 교류 전동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속도제어가 용이하고, 부하에 따라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천장크레인과 같은 중량물을 다루는 기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권선형 유도전동기가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속도제어를 할 수 있는 교류 전동기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순회검사에서 주로 확인, 검사해야 할 사항들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고장수리
  2. 급유 이상 여부 확인
  3. 발열, 이상음향 여부 확인
  4. 제어기, 브레이크, 로프 이상 여부
(정답률: 64%)
  • 순회검사는 예방정비의 일환으로서 기기의 이상 여부를 미리 파악하여 고장을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고장수리"는 이미 고장이 발생한 후에 이루어지는 수리 작업으로, 순회검사의 범주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장수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 소선의 재질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주철
  2. 합금공구강
  3. 탄소강
(정답률: 61%)
  • 와이어로프 소선은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탄소강이 가장 적합합니다. 탄소강은 탄소 함량이 높아 강도가 높고, 동시에 가공성이 우수하여 와이어로프 소선 제작에 적합합니다. 반면 주철은 부실하고 브리틀하며, 동은 인장강도가 낮아 내구성이 부족합니다. 합금공구강은 고온에서의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와이어로프 소선 제작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지름이 2m, 길이가 4m인 철재원기둥을 줄걸이하여 인양하고자 할 때 이 기둥의 무게는 얼마인가? (단, 철의 비중은 7.8)

  1. 62.4톤
  2. 74.8톤
  3. 81.6톤
  4. 97.9톤
(정답률: 28%)
  • 원기둥의 부피를 구하면 철의 무게를 구할 수 있습니다.

    원기둥의 부피 = πr²h = π(1m)²(4m) = 4πm³

    철의 비중은 7.8이므로, 1m³의 철의 무게는 7.8톤입니다.

    따라서, 원기둥의 부피인 4πm³에 대한 철의 무게는 4π x 7.8 = 97.92톤이 됩니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원기둥의 무게는 97.9톤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절단하중이 7ton이고, 안전하중이 1000kg인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1. 0.7
  2. 7
  3. 70
  4. 3.5
(정답률: 70%)
  • 안전계수는 안전하중을 절단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하중 1000kg을 절단하중 7ton으로 나눈 값은 0.143입니다. 이 값에 100을 곱하면 안전계수가 14.3이 됩니다. 하지만, 안전계수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7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와이어로프를 교환할 시기로서 맞는 것은?

  1. 소선수의 15%이상 절단이나 공칭지름의 7%이상 감소
  2. 소선수의 10%이상 절단이나 공칭지름의 7%이상 감소
  3. 소선수의 20%이상 절단이나 공칭지름의 10%이상 감소
  4. 소선수의 15%이상 절단이나 공칭지름의 15%이상 감소
(정답률: 70%)
  •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점차적으로 변형되고 손상됩니다. 이러한 변형과 손상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교환할 시기는 이러한 변형과 손상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었을 때입니다.

    소선수의 10% 이상 절단이나 공칭지름의 7% 이상 감소라는 기준은 이러한 변형과 손상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었을 때를 나타내는 기준입니다. 즉,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이 감소하게 되는 변형과 손상이 이 기준을 넘어설 경우 와이어로프를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선수의 10% 이상 절단이나 공칭지름의 7% 이상 감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권상용 체인의 지름 감소 허용값은?

  1. 제조시보다 5%
  2. 제조시보다 10%
  3. 제조시보다 15%
  4. 제조시보다 20%
(정답률: 54%)
  • 권상용 체인은 제조시에는 일정한 지름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하면서 마모되어 지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지름이 일정 수준 이하로 감소하면 체인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체인의 지름 감소 허용값은 제조시보다 작아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권상용 체인의 지름 감소 허용값이 "제조시보다 10%"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제조시에 가지고 있던 지름보다 10% 이하로만 감소하면 안전하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시에 지름이 10mm인 체인이 있다면, 이 체인의 지름이 9mm 이하로 감소하면 안전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체인의 지름 감소 허용값은 10% 이하인 즉, 9mm 이하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의 의미는?

  1. 물건 걸기
  2. 작업 완료
  3. 정지
  4. 주권 사용
(정답률: 74%)
  •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는 "주권 사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이 자신의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들은 그 권한을 존중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크레인 작업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벼운 짐이라도 외줄로 매달아서는 안 된다.
  2. 구멍이 없는 둥근 것을 매달 때는 로프를 +자 무늬로 한다.
  3. 부득이 두 대의 크레인으로 협력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절대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크레인 한 대에 1명씩 필요하다.
  4. 운전자는 줄걸이 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될 때 그 작업을 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3%)
  • "부득이 두 대의 크레인으로 협력 작업을 할 때 지휘자는 절대 한 사람이어야 하며 신호수는 크레인 한 대에 1명씩 필요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크레인 작업에서는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두 대 이상의 크레인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각 크레인마다 지휘자와 신호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두 대의 크레인으로 협력 작업을 할 때에는 지휘자와 신호수가 총 4명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비중량×체적
  2. 비중량×넓이
  3. 넓이×체적
  4. 무게×단면적
(정답률: 59%)
  • 물체의 중량은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량을 의미합니다. 이 질량은 물체의 밀도와 체적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식은 밀도(비중량)와 체적을 곱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중량 = 밀도 × 체적"이 됩니다. 따라서 "비중량×체적"이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줄걸이 작업 시 짐의 무게중심에 대하여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짐의 무게중심 판단은 정확히 할 것
  2.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높이도록 할 것
  3. 무게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할 것
  4. 무게중심이 짐의 위쪽에 있는 것이나 전후, 좌우로 치우 친 것은 주의할 것
(정답률: 79%)
  •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높이도록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낮게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안전합니다. 높이 쌓인 짐은 중심이 높아져서 쉽게 기울어지거나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짐을 적재할 때는 무게중심을 낮게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훅의 안전계수는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1이상
  2. 2이상
  3. 3이상
  4. 5이상
(정답률: 79%)
  • 훅의 안전계수는 훅이 견딜 수 있는 하중과 실제로 걸린 물체의 무게를 비교하여 결정됩니다. 안전계수가 낮을수록 훅이 끊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안전계수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5이상의 안전계수가 가장 적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안전표지의 종류만으로 나열된 것은?

  1. 경고표지, 지시표지, 금지표지, 인도표지
  2. 경고표지, 금지표지, 지도표지, 안내표지
  3.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
  4. 지시표지, 경적표지, 지도표지, 인도표지
(정답률: 86%)
  • 안전표지는 주로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거나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를 위해 사용되는 표지는 크게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연삭칩의 비산을 막기 위하여 연삭기에 부착하여야 하는 안전 방호 장치는?

  1. 안전 덮개
  2. 광전식 안전 방호장치
  3. 급정지 장치
  4. 양수 조작식 방호장치
(정답률: 80%)
  • 연삭칩은 연삭과정에서 발생하는 작은 파편으로 인해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삭기에는 안전 덮개를 부착하여 연삭과정 중에 발생하는 파편이 외부로 튀어나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액체 약품 취급 시 비산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은?

  1. 고글형
  2. 스펙타클형
  3. 프론트형
  4. 일반형
(정답률: 78%)
  • 액체 약품은 눈에 직접적으로 접촉하면 심각한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체 약품을 다룰 때는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고글형은 눈을 둘러싸고 있는 전체적인 부분을 보호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고글형은 머리에 고정되어 떨어지지 않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체 약품 취급 시 고글형 보안경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양중기에 사용할 수 있는 와이어로프는?

  1. 꼬인 것
  2. 이음매가 있는 것
  3.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5% 이내인 것
  4. 한 꼬임(스트랜드)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인 것
(정답률: 69%)
  • 양중기는 매우 높은 하중을 견디는 와이어로프가 필요합니다. 꼬인 것이나 이음매가 있는 것은 강도가 낮아지고 부식에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인 것은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5% 이내인 와이어로프가 양중기에 사용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정비공장의 정리 정돈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소화기구 부근에 장비를 세워두지 말 것
  2. 바닥에 먼지가 나지 않도록 물을 뿌릴 것
  3. 잭 사용 시 반드시 안전작동으로 2중 안전장치를 할 것
  4. 사용이 끝난 공구는 즉시 정리하여 공구 상자 등에 보관 할 것
(정답률: 75%)
  • "바닥에 먼지가 나지 않도록 물을 뿌릴 것"은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물을 뿌리면 바닥이 젖어 미끄러울 수 있고, 전기적인 위험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을 청소하거나 먼지를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기계 및 기계장치 취급 시 사고 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불량 공구를 사용할 때
  2. 안전장치 및 보호장치가 잘 되어있지 않을 때
  3. 정리정돈 및 조명장치가 잘 되어있지 않을 때
  4. 기계 및 기계장치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정답률: 82%)
  • 기계 및 기계장치가 넓은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는 사람들이 이동하거나 작업할 때 기계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고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계 및 기계장치의 위치는 작업 환경과 안전을 고려하여 적절히 조정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볼트나 너트를 조이고 풀 때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볼트와 너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다.
  2. 트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만 사용한다.
  3.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 나누어 조인다.
  4. 규정된 공구를 사용하여 풀고, 조이도록 한다.
(정답률: 75%)
  • 정답: "트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만 사용한다."

    이유: 트크렌치는 볼트를 조이는 것보다는 풀 때 더 많이 사용됩니다. 볼트를 조이는 경우에는 규정 토크를 맞추기 위해 규정된 공구를 사용하고, 한 번에 조이지 말고 2~3회에 나누어 조이도록 합니다. 따라서 트크렌치는 볼트를 풀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화재를 분류하는 표시 중 유류화재를 나타낸 것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73%)
  • 정답은 "B급"입니다.

    유류화재는 가연성이 높은 유류(기름, 휘발유 등)로 인한 화재를 말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불꽃, 스파크, 열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불을 끄기 어려워서 화재 대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B급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사고를 많이 발생시키는 원인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불안전행위>불가항력>불안전조건
  2. 불안전조건>불안전행위>불가항력
  3. 불안전행위>불안전조건>불가항력
  4. 불가항력>불안전조건>불안전행위
(정답률: 58%)
  • 사고 발생의 원인은 대부분 인간의 행동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불안전행위가 가장 많은 사고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며, 그 다음으로 불안전조건이 이어집니다. 불가항력은 인간의 행동과 환경적인 요인과는 관련이 없는 외부적인 요인으로서, 사고 발생의 원인으로는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불안전행위>불안전조건>불가항력"이 가장 적절한 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2. 작업자의 복장 통일을 위해서
  3. 작업장의 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해서
  4.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정답률: 85%)
  • 작업복은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