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4)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3-04-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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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양정에서 상한을 제한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권상 전동기
  2. 마그네트 브레이크
  3. 권상감속기
  4. 캠식 권과방지장치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의 양정에서 상한을 제한하는 장치는 캠식 권과방지장치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권상감속기와 함께 작동하여, 크레인의 무게가 일정한 한계치를 넘어설 경우 권상감속기가 작동하여 크레인의 속도를 감속시키고, 동시에 캠식 권과방지장치가 작동하여 크레인의 권을 멈추게 합니다. 이를 통해 크레인의 안전한 운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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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와이어로프 직경(d)과 드럼직경(D)의 비(D/d)는?

  1. 10
  2. 15
  3. 20~25
  4. 26~30
(정답률: 82%)
  • 와이어로프의 길이는 드럼에 감겨있는데, 드럼의 둘레는 와이어로프의 길이와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작을수록 드럼의 직경도 작아져야 하고,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클수록 드럼의 직경도 커져야 합니다. 이에 따라 D/d 비율이 커질수록 와이어로프의 직경과 드럼의 직경 차이가 커지므로, D/d 비율이 20~25가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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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 본체는 균열 변형이 없어야 하고,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5% 이내일 것
  2.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에는 최소하중이 표기되어 있을 것
  3. 볼트, 너트 등은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4. 해지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을 것
(정답률: 79%)
  •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에는 최소하중이 표기되어 있을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의 안전 사용을 위해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최소하중은 해당 제품이 견딜 수 있는 최소한의 하중을 의미하며, 이를 넘어서는 무거운 물체를 달거나 들어올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최소하중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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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앵글, 찬넬 등의 형강을 격자형으로 짜서 만든 거더는?

  1. I-빔 거더
  2. 박스 거더
  3. 레티스 거더
  4. 플레이트 거더
(정답률: 44%)
  • 격자형으로 짜여진 형강 거더를 레티스 거더라고 합니다. 이는 앵글, 찬넬 등의 형강을 격자 형태로 조립하여 만든 거더로, 구조물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레티스 거더는 경량화되어 있어서 설치가 용이하며,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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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횡행제동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1. 마그네틱
  2. 에디 커런트
  3. 오일 디스크
  4. 스러스트
(정답률: 58%)
  • 횡행제동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스러스트입니다. 이는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직선적인 움직임을 하는 비행기에서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비행기의 엔진에서 나오는 추력을 역방향으로 전환하여 비행기를 감속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마그네틱, 에디 커런트, 오일 디스크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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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어의 두 축이 교차하면서 가장 큰 감속비로 감속하는 기어는?

  1. 웜과 웜 기어
  2. 나사기어
  3. 베벨기어
  4. 랙과 피니언
(정답률: 74%)
  • 웜과 웜 기어는 웜 기어의 나사 모양 축과 웜 기어의 축이 교차하면서 작동하기 때문에 가장 큰 감속비를 가지며, 높은 토크 전달 효율과 무게 경량화가 가능하다. 따라서 웜과 웜 기어가 가장 큰 감속비로 감속하는 기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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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시브에서 와이어로프 마모발생 방지대책 중 틀린 것은?

  1. 시브 직경을 크게 한다.
  2.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
  3. 시브 홈의 가공을 정밀하게 한다.
  4. 시브는 적정한 경도의 재질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시브 홈의 지름을 아주 크게 한다는 것은 오히려 마모 발생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시브 홈의 지름이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가 시브에서 자유롭게 움직여 마모가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브 홈의 지름은 적절한 크기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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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천장크레인의 성능을 표시할 때 용도, 하중, 스팬, 양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석운반용으로 용도를 표시하였다.
  2. 주권 최소하중을 25T로 표시하였다.
  3. 스팬을 22m로 표시하였다.
  4. 양정을 25m로 표시하였다.
(정답률: 55%)
  • 용도, 스팬, 양정은 모두 천장크레인의 크기와 사용 가능 범위를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하중은 천장크레인이 얼마나 많은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성능 요소입니다. 따라서 주권 최소하중을 25T로 표시한 것은 천장크레인의 하중 성능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광석운반용으로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성능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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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의 크래브(Cr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용량의 크래브에는 주권과 보권이 설치되어 있다.
  2. 프래임은 형강으로 견고하게 조립되어 있다.
  3. 크래브에는 감속기도 설치되어 있다.
  4. 크래브에는 권과방지장치가 불필요하다.
(정답률: 85%)
  • 크래브는 수평으로 이동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권과방지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권과방지장치는 수직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가진 크레인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크래브에는 권과방지장치가 불필요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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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교류전동기의 주요 구조부가 아닌 것은?

  1. 전기자
  2. 고정자
  3. 회전자
  4. 엔드플레이트
(정답률: 39%)
  • 교류전동기의 주요 구조부는 고정자, 회전자, 엔드플레이트입니다. 전기자는 교류전동기에서 전기를 생성하는 부품으로, 발전기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교류전동기의 주요 구조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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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브레이크 라이닝(마찰면)의 교체시기는 원래 두께의 몇 % 마모 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1. 5%
  2. 20%
  3. 50%
  4. 70%
(정답률: 75%)
  • 브레이크 라이닝(마찰면)의 교체시기는 보통 마모된 두께의 50% 정도일 때 교체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마찰면이 일정 두께 이하로 마모되면 제동력이 감소하고 브레이크 디스크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찰면이 일정 두께 이상으로 마모되어도 교체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50% 정도의 마모 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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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과부하 방지장치(안전밸브 제외)를 부착할 위치에 대하여 맞게 설명한 것은?

  1. 접근이 차단된 장소에 설치한다.
  2. 과부하 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경보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3. 시험 시 풍속 8.3m/s를 초과하는 위치에 설치한다.
  4. 가급적 운전실과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한다.
(정답률: 81%)
  • 과부하 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경보를 들을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과부하 상황에서는 시스템이 과부하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작동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운전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과부하 방지장치를 설치할 위치는 운전자가 경보를 들을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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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 좌우 주행레일의 수평차는 얼마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좌우 주행레일의 수평차가 크면 크게 될수록 천장크레인이 불안정해지고,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좌우 주행레일의 수평차는 10㎜ 이내로 유지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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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몇 ㎜ 이내로 하여야 하는가?

  1. 1.0
  2. 10.0
  3. 20.0
  4. 30.0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0mm 이내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움직일 때 레일과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안전하게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10.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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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주행크레인에 사용되는 배선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리밋 스위치에도 접지선을 연결한다.
  2. 거더에도 반드시 접지선을 연결하여야 한다.
  3. 배선의 절연 저항 값이 적을수록 유리하다.
  4. 전동기에는 반드시 접지선을 연결해야 한다.
(정답률: 57%)
  • 전동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기계로, 전기적인 에너지는 전기적인 차단이 없으면 인체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에는 반드시 접지선을 연결하여 전기적인 차단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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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동기 회전수 1152rpm, 전 감속비 1/18.1, 차륜의 지름이 400㎜ 일 때 이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1. 25.4m/min
  2. 60m/min
  3. 80m/min
  4. 200m/min
(정답률: 43%)
  • 전동기 회전수 1152rpm은 1분당 1152번 회전한다는 뜻입니다. 전 감속비 1/18.1은 전동기의 회전수를 1/18.1로 줄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축의 회전수는 1152/18.1 = 63.54rpm이 됩니다.

    차륜의 지름이 400㎜이므로, 한 바퀴를 돌 때 이동 거리는 원주인 2πr = 2π × 0.4m = 2.512m 입니다.

    따라서 주행속도는 축의 회전수에 원주를 곱한 값이 됩니다. 63.54rpm × 2.512m = 159.8m/min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주행속도가 80m/min인 것을 찾으라고 했으므로, 이 값으로 나누어서 감속기의 효과를 반영해야 합니다.

    159.8m/min ÷ 1/18.1 = 2885.38m/min 입니다. 이 값을 다시 원하는 단위인 m/min으로 변환하면 2885.38m/min × 1/60 = 48.09m/min 입니다.

    따라서 주행속도는 48.09m/min이 되며, 이 값이 가장 가까운 보기는 "80m/min"입니다.

    즉, 감속기의 효과로 인해 실제 주행속도는 축의 회전수에 원주를 곱한 값보다 작아지게 되며, 이 값이 가장 가까운 보기는 "80m/min"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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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크레인의 훅 해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용달기기구로서 작업자의 도움 없이 짐 걸이가 가능하며, 작업경로에 작업자의 접근이 없는 경우라도 훅 해지장치는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2. 훅에는 와이어로프 등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지장치가 부착되어야 한다.
  3. 훅 해지장치의 종류에는 웨이트식, 스프링식 등이 있다.
  4. 훅 해지장치는 항상 유효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전용달기기구로서 작업자의 도움 없이 짐 걸이가 가능하며, 작업경로에 작업자의 접근이 없는 경우라도 훅 해지장치는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훅 해지장치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설치되는 것이며, 작업경로에 작업자의 접근이 없는 경우라도 훅 해지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맞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훅에는 와이어로프 등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지장치가 부착되어야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훅 해지장치의 종류에는 웨이트식, 스프링식 등이 있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훅 해지장치는 항상 유효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용달기기구로서 작업자의 도움 없이 짐 걸이가 가능하며, 작업경로에 작업자의 접근이 없는 경우라도 훅 해지장치는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가 아닌 "훅에는 와이어로프 등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지장치가 부착되어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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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용 훅(hoo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의 재료는 탄소강 단강품이나 기계 구조용 탄소강을 사용한다.
  2. 보통 50t 이하일 때는 한쪽 현수 훅을 사용하고, 그 이상일 때 양쪽 현수 훅을 사용한다.
  3. 훅의 재료는 강도와 함께 연성이 커야 한다.
  4. 훅의 파괴 시험은 정격하중의 125%로 한다.
(정답률: 80%)
  • "훅의 파괴 시험은 정격하중의 125%로 한다."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훅이 실제 사용될 때는 예상치 못한 부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파괴 시험을 정격하중의 125%로 진행하여 안전성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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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주행크레인의 전기장치 외함에 사용되는 접지선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원 공급용 전선의 단면적이 6mm2일 때 단면적이 6mm2인 접지선 사용
  2. 전원 공급용 전선의 단면적이 10mm2일 때 단면적이 10mm2 인 접지선 사용
  3. 전원 공급용 전선의 단면적이 25mm2일 때 단면적이 16mm2 인 접지선 사용
  4. 전원 공급용 전선의 단면적이 50mm2일 때 단면적이 20mm2 인 접지선 사용
(정답률: 55%)
  • 전기장치 외함에 사용되는 접지선은 전기적 안전성을 위해 전원 공급용 전선과 동일한 단면적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전원 공급용 전선의 단면적이 50mm2일 때 단면적이 20mm2 인 접지선 사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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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 구조로 틀린 것은?

  1. 모든 크레인에는 비상정지장치를 구비할 것
  2. 해당 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를 작동한 경우 작동 중인 동력이 차단될 것
  3. 스위치의 복귀로 비상정지조작 직전의 작동이 자동으로될 것
  4. 비상정지용 누름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 되어 있을 것
(정답률: 86%)
  • "스위치의 복귀로 비상정지조작 직전의 작동이 자동으로될 것"은 틀린 것입니다. 비상정지장치는 크레인 작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작동 중인 동력을 차단하고 크레인을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를 작동한 경우 작동 중인 동력이 차단될 것이 맞고, 스위치의 복귀로 비상정지조작 직전의 작동이 자동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비상정지장치를 다시 해제하기 전에 수동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비상정지용 누름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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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운전자가 크레인 탑승 시 시행한 간단한 조작 점검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행레일 상의 위험물 여부를 확인 후, 약 20~30m 주행 하여 본다.
  2. 권상용 제어기를 작동(ON, OFF)시켜 브레이크의 지지 능력을 점검한다.
  3. 횡행장치를 구동시켜 본다.
  4. 비상용 권상 중추식 리밋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최대한 권상시켜 본다.
(정답률: 64%)
  • 크레인 탑승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며, 비상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비상용 권상 중추식 리밋 스위치의 작동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최대한 권상시켜 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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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마그넷 크레인에 있어서 정전 시 가장 먼저 조치해야 할 사항은?

  1.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자석 및 피부착물을 바닥에 내려놓는다.
  2. 정전이 해소될 때까지 그대로 방치한다.
  3. 주 스위치를 끈다.
  4. 주행 모터용 스위치를 끈다.
(정답률: 67%)
  • 마그넷 크레인은 전자석을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데, 정전 시에는 전자석이 작동하지 않아 물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석이 작동하지 않아도 전기가 공급되는 경우가 있어서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또한, 정전 시에는 작업자가 전자석에 붙어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피부착물도 바닥에 내려놓아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상스위치를 작동시켜 전자석 및 피부착물을 바닥에 내려놓는 것이 가장 먼저 조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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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운전석 이탈 시에 해야 할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제동조치를 한다.
  2. 조종장치를 중립으로 놓는다.
  3. 훅을 최대로 내린다.
  4. 운전실의 출입문을 잠근다.
(정답률: 69%)
  • 훅을 최대로 내리는 것은 올바른 조치가 아닙니다. 올바른 조치는 운전석 이탈 시 제동조치를 취하고 조종장치를 중립으로 놓은 후 운전실의 출입문을 잠그는 것입니다. 훅을 최대로 내리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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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시건장치를 할 것
  2. 접지를 할 것
  3. 환기가 잘되도록 할 것
  4. 퓨즈를 사용할 것
(정답률: 81%)
  • 환기가 잘되도록 할 것은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 중 하나이다. 이는 폭발이나 화재 발생 시 발생한 가스나 연기를 신속하게 배출하여 폭발이나 화재의 확산을 막기 위함이다. 따라서 환기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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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직류와 교류의 차이점을 비교한 것 중 틀린 것은?

  1. 직류는 전하의 이동방향과 극성이 항상 일정하므로 안정석이 있다.
  2. 교류는 전압의 크기가 (+)에서 (-)로 변화하므로 증폭이 용이하다.
  3. 직류는 일정한 출력 전압을 가지고 있으므로 측정이 용이하다.
  4. 교류의 전류 진행방향은 극성의 변화와 상관없이 일정하다.
(정답률: 65%)
  • "교류의 전류 진행방향은 극성의 변화와 상관없이 일정하다." 이 설명은 옳은 것입니다. 교류는 전압의 극성이 주기적으로 변화하지만 전류의 진행방향은 항상 일정합니다. 이는 교류가 주기적으로 양극성을 바꾸면서 전류의 방향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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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전동기의 슬립은 보통 얼마인가?

  1. 0~0.3%
  2. 3~5%
  3. 8~10%
  4. 15~20%
(정답률: 82%)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기 위해 매우 강력한 모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모터는 매우 높은 속도로 회전하면서 작동하기 때문에 슬립이 발생합니다. 슬립은 모터의 출력 속도와 실제 속도 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천장크레인의 경우, 슬립이 너무 크면 물체를 정확하게 들어올리거나 내릴 수 없기 때문에 슬립이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전동기의 슬립은 일반적으로 3~5%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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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장크레인의 감속기 급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오일의 점도는 기어의 치(이)면 하중이나 운전온도가 높을수록 고점도유를 사용한다.
  2. 개방기어는 정기적으로 조금씩 급유한다.
  3. 개방식이 아닌 기어박스 내부에 있는 기어 오일은 월 1회 보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기어에 윤활유를 공급하면 기어의 치(이)가 서로 맞물릴때 치면에 유막을 형성한다.
(정답률: 47%)
  • 정답은 "개방식이 아닌 기어박스 내부에 있는 기어 오일은 월 1회 보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입니다. 이유는 개방식 기어와 달리 기어박스 내부에 있는 기어 오일은 외부 공기와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하면서 오일이 증발하거나 오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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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류에 의해 발생된 열은 도체의 저항과 전류의 제곱 및 흐르는 시간에 비례한다(=0.24I2 RT)는 법칙은?

  1. 오옴(Ohm)의 법칙
  2. 플래밍(Fleming)의 법칙
  3. 주울(Joule)의 법칙
  4. 키르히호프(Kirchhoff)의 법칙
(정답률: 49%)
  • 주울의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 내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과 전류의 제곱, 도체의 저항, 그리고 흐르는 시간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기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을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법칙은 전기와 열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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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속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감속기의 제1단 기어는 10% 마모시 교환하는 것이 좋다.
  2. 케이싱 기어일 때의 오일 사용시간은 보통 2000시간이다.
  3.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된다.
  4. 커플링은 축이음 장치이다.
(정답률: 50%)
  •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감속기는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되며, 회전축은 입력축, 전동축은 출력축으로도 불립니다. 이는 감속기의 기능상 필수적인 구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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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장 자주 급유해야 되는 기기 또는 부품은?

  1. 구름 베어링 하우징
  2. 키(key)
  3. 미끄럼 베어링의 부시
  4. 롤러 체인
(정답률: 53%)
  • 미끄럼 베어링의 부시는 회전하는 부품과 고정된 부품 사이에서 마찰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주 사용되는 기기나 부품에서는 마찰이 많이 발생하므로 미끄럼 베어링의 부시가 가장 자주 급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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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마력(PS)는 약 몇 W인가?

  1. 약 1.3
  2. 약 3/4
  3. 약 735
  4. 약 0.735
(정답률: 77%)
  • 1마력은 745.7W이다. 이는 1마력이 1초당 550푸트-파운드(f·p)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정의에서 유도된 것이다. 이를 와트로 변환하면 1마력은 약 735.5W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약 7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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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전동기는?

  1. 권선형 전동기
  2. 농형 전동기
  3. 직류 전동기
  4. 특수 전동기
(정답률: 73%)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높은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권선형 전동기가 주로 사용되는데, 이는 회전력이 높고 효율이 좋아서 큰 부하를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권선형 전동기는 속도 조절이 용이하고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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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동기의 시간 정격을 서술한 것 중 틀린 것은?

  1. 보증 수명 년수를 뜻한다.
  2. 정격출력으로 운전할 때 온도상승이 허용치에 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뜻한다.
  3. 주로 농형 전동기에서는 30분, 60분, 연속 등으로 표시된다.
  4. 권선형 전동기에서는 %ED로 표시한다.
(정답률: 61%)
  • "보증 수명 년수를 뜻한다."는 전동기의 시간 정격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시간 정격은 전동기가 정격출력으로 운전할 때 온도상승이 허용치에 달할 때까지의 시간을 뜻하며, 농형 전동기에서는 30분, 60분, 연속 등으로 표시되고, 권선형 전동기에서는 %ED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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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베어링은 자체온도 몇 도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49%)
  • 베어링은 내부에 윤활유가 존재하며, 이 윤활유는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 분해되어 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어링은 100℃ 이하의 온도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보다 높은 온도에서는 내구성이 떨어지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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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장크레인으로 화물을 운반할 때의 주의사항 중 가장 옳은 것은?

  1. 규정된 하중 이상은 매달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전에 매달아서 사고가 없었던 하중이면 매달아도 무방하다.
  2. 보조 와이어로프는 줄걸이 작업자가 선정하는 것이 좋다.
  3. 와이어로프는 훅의 중심에 걸고 매다는 각도는 안전한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4. 신호수에게만 의존하여 운전하며, 운반물을 지상에서 높이 달아 운반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8%)
  • 와이어로프는 훅의 중심에 걸고 매다는 각도는 안전한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훅에 고르게 분산되어 하중을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만약 각도가 너무 작거나 크면 와이어로프의 일부가 과도하게 노출되어 부식이나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불안정한 상태에서 화물을 운반하게 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안전한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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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크레인 운전 중의 주의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걸어 올리는 화물 위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는 운전을 멈춘다.
  2. 운전 중 하중을 걸어둔 채로 운전석을 떠나면 안 된다.
  3. 화물은 최고속도로 올려야 한다.
  4. 하중을 비스듬히 끌어 올리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정답률: 84%)
  • "화물은 최고속도로 올려야 한다."는 잘못된 주장입니다. 크레인은 안전하게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최대 하중과 속도가 정해져 있으며, 이를 초과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안전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정해진 하중과 속도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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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서로 평행한 두 축 사이의 회전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커플링은?

  1. 플랙시블
  2. 올덤
  3. 유니버셜
  4. 플랜지
(정답률: 27%)
  • 올덤은 서로 평행한 두 축 사이의 회전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커플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올덤이 내부에 있는 두 개의 원통형 부품이 서로 맞물려 회전함으로써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덤은 회전의 정확성과 안정성이 뛰어나며, 진동과 충격에도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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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하중이 축선에 직각으로 작용하는 부분에 사용하는 베어링은?

  1. 레이디얼 베어링(Radial Bearing)
  2. 트러스트 베어링(Thrust Bearing)
  3. 플랜 베어링(Plane Bearing)
  4. 롤링 베어링(Rolling Bearing)
(정답률: 45%)
  • 하중이 축선에 직각으로 작용하는 부분에 사용하는 베어링은 레이디얼 베어링입니다. 이는 베어링의 구조가 하중의 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 하중을 지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디얼 베어링은 구조가 단순하고 회전 저항이 적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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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권상하중 5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권상 전동기 출력은? (단, 권상 전동기의 효율은 70%이다.)

  1. 12.2kW
  2. 13kW
  3. 17.5kW
  4. 18.5kW
(정답률: 62%)
  • 권상하중과 권상속도를 이용하여 권력을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권력 = 권상하중 × 권상속도 / 60000

    = 50 × 1.5 / 60000

    = 0.00125 kW

    하지만, 문제에서는 권상 전동기의 효율이 70%라고 주어졌으므로, 실제 권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권력 = 권력 / 효율

    = 0.00125 / 0.7

    ≈ 0.00179 kW

    따라서, 이 값을 kW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0.00179 kW = 0.00179 × 1000 W

    = 1.79 W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kW로 주어졌으므로, 이 값을 1000으로 나누어 주면 다음과 같습니다.

    1.79 W / 1000 = 0.00179 kW

    따라서, 권상 전동기의 출력은 0.00179 kW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7.5kW"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계산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이 "17.5kW"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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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윤활유 유막보다 더 큰 이물질 입자에 의하여 기어의 접촉면에 긁힌 자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어브레이젼(abrasion)
  2. 피칭(pitching)
  3. 스크래칭
  4. 스풀링(spalling)
(정답률: 64%)
  • 어브레이젼은 기계 부품의 접촉면에 이물질 입자가 긁힘으로써 생기는 자국을 말합니다. 따라서 윤활유 유막보다 더 큰 이물질 입자에 의한 자국은 어브레이젼으로 분류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어브레이젼과는 다른 원인에 의해 생기는 자국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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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린 후, 일단 정지하고 줄걸이 상태를 점검할 때의 확인사항이 아닌 것은?

  1.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균등하게 작용하는가?
  2.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4이상 되는가?
  3. 화물이 붕괴 또는 추락할 우려는 없는가?
  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이탈할 우려는 없는가?
(정답률: 88%)
  •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4이상 되는가?"가 아닌 것은 확인사항이 아닙니다.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로프의 최대 허용하중과 실제 하중 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안전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안전율이 4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4이상 되는가?"가 맞는 답입니다.

    그리고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균등하게 작용하는가?", "화물이 붕괴 또는 추락할 우려는 없는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이탈할 우려는 없는가?"는 모두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확인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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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크레인 작업 중 팔꿈치에 손바닥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동작은 무슨 신호인가?

  1. 운전자 호출
  2. 주권사용
  3. 보권사용
  4. 기다려라
(정답률: 78%)
  • 크레인 작업 중 팔꿈치에 손바닥을 붙였다 떼었다 하는 동작은 "보권사용" 신호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 안전을 위해 작업자가 주변에 있는 다른 작업자들에게 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경고하는 신호입니다. 이 신호를 받은 작업자들은 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도록 작업을 중지하고 대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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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의 권상(호이스팅)하중에서 훅, 크래브 또는 버킷 등달기기구의 중량에 상당하는 하중을 뺀 하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임계하중
  2. 정격하중
  3. 최대하중
  4. 연속하중
(정답률: 84%)
  •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때, 훅, 크래브 또는 버킷 등 달기기구의 중량을 뺀 나머지 하중을 말합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하중의 한계를 나타내며, 이를 초과하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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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1. 비중 × 넓이
  2. 무게 × 길이
  3. 넓이 × 체적
  4. 비중 × 체적
(정답률: 61%)
  • 물체의 중량은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질량을 의미합니다. 이 질량은 물체의 체적과 물체의 밀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공식은 물체의 밀도(비중)와 물체의 체적을 곱하는 것입니다. 이는 물체의 질량을 구하는 공식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비중 × 체적"이 물체의 중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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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얼마인가?

  1. 2 이상
  2. 3 이상
  3. 4 이상
  4. 5 이상
(정답률: 82%)
  •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5 이상이며, 이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허용하중과 최소 균열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안전율이 높을수록 와이어로프의 내구성과 안전성이 높아지므로,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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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의 주요 구성요소만 나열되어 있는 것은?

  1. 스트랜드, 심강, 소선
  2. 소선, 스트랜드, 스플라이스
  3. 소선, 심강, 스플라이스
  4. 스트랜드, 철강, 심강
(정답률: 80%)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작은 철사를 묶어서 만든 스트랜드(Stran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스트랜드는 또 다시 여러 개의 작은 철사로 묶여서 만든 심강(Cor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심강은 또 다시 작은 철사로 묶여서 만든 소선(Wire)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주요 구성요소는 스트랜드, 심강, 소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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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신호수가 양쪽 손을 몸 앞에다 대고 두 손을 깍지 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이는 무슨 신호인가?

  1. 물건걸기
  2. 비상정지
  3. 뒤집기
  4. 수평이동
(정답률: 79%)
  • 이 신호는 "물건걸기" 신호입니다. 양손을 몸 앞에 대고 깍지를 끼는 동작은 물건을 잡는 모습과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 신호는 물건을 잡아서 옮기는 것과 같은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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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20㎝인 표준 체인은 이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최대 몇 ㎝가 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1. 21
  2. 22
  3. 23
  4. 24
(정답률: 48%)
  •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20㎝인 표준 체인을 사용하여 최대한 긴 길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체인의 끝에 링크를 추가해야 합니다. 이때 추가된 링크의 길이는 20㎝보다 커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작은 값인 "21"이 정답이 됩니다. 만약 추가된 링크의 길이가 20㎝이라면, 새로운 체인의 길이는 40㎝이 되므로 더 이상 추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1"이 최대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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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용 와이어로프는 지름이 몇 % 이상 감소하면 사용할수 없는가?

  1. 로프 공칭 지름의 2%
  2. 로프 공칭 지름의 3%
  3. 로프 공칭 지름의 5%
  4. 로프 공칭 지름의 7%
(정답률: 73%)
  • 크레인용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많은 하중과 마찰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감시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로프의 지름이 충분히 크지 않으면, 로프가 부러지거나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크레인용 와이어로프는 로프 공칭 지름의 7% 이상 감소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로프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로프 공칭 지름의 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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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로프 하나를 두 줄 걸이로 하여 1000kgf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 줄에 걸리는 무게(kgf)는?

  1. 250
  2. 500
  3. 707
  4. 6930
(정답률: 62%)
  • 로프 하나를 두 줄 걸이로 하여 1000kgf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다는 것은, 로프 하나에 1000kgf의 힘이 작용하고, 그 힘이 두 줄로 나누어져 각 줄에 걸리는 힘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줄에 걸리는 힘은 1000kgf를 2로 나눈 값인 500kgf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무게를 묻는 것이므로, kgf를 kg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1kgf는 1kg의 중력가속도와 같으므로, 500kgf는 500kg의 무게와 같습니다.

    하지만, 보기에는 707이라는 값이 있습니다. 이는 500의 제곱근인 약수값으로, 로프의 강도나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무게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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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재해율 중 연천인율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1. (재해수 / 평균근로자수) × 1000
  2. (재해율 × 근로자수) / 1000
  3. 강도율 × 1000
  4. 재해자수 ÷ 연평균근로자수
(정답률: 68%)
  • 정답은 "(재해수 / 평균근로자수) × 1000" 입니다.

    재해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재해수를 평균 근로자수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이 비율을 계산할 때, 일반적으로 1000을 곱하여 천 명당 재해수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재해수 / 평균근로자수) × 1000"이 옳은 계산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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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 발생 시 소화기를 사용하여 소화 작업을 하고자 할 때 올바른 방법은?

  1. 바람을 안고 우측에서 좌측을 향해 실시한다.
  2. 바람을 등지고 좌측에서 우측을 향해 실시한다.
  3. 바람을 안고 아래쪽에서 위쪽을 향해 실시한다.
  4. 바람을 등지고 위쪽에서 아래쪽을 향해 실시한다.
(정답률: 70%)
  • 화재 발생 시 소화기를 사용하여 소화 작업을 할 때, 바람을 등지고 위쪽에서 아래쪽을 향해 실시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이는 화재가 발생한 장소에서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소화 작업을 하면 불꽃과 연기가 소화제와 함께 바람을 타고 퍼져서 더 큰 화재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람을 등지고 위쪽에서 아래쪽을 향해 소화 작업을 하면 불꽃과 연기가 위쪽으로 올라가지 않고 아래쪽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소화 작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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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산업안전을 통한 기대효과로 옳은 것은?

  1. 기업의 생산성이 저하된다.
  2. 근로자의 생명만 보호된다.
  3. 기업의 재산만 보호된다.
  4. 근로자와 기업의 발전이 도모된다.
(정답률: 86%)
  • 산업안전을 통해 근로자들의 안전이 보장되면 근로자들은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되어 일의 질과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은 근로자들의 신뢰를 얻어 인재 확보와 유지에 도움이 되며, 이는 기업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산업안전은 근로자와 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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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배관 파손 시 긴급조치 요령으로 잘못된 것은?

  1. 소방서에 연락한다.
  2. 주변의 차량을 통제한다.
  3. 누출되는 가스배관의 라인마크를 확인하여 후단 밸브를 차단한다.
  4. 천공기 등으로 도시가스배관을 뚫었을 경우에는 그 상태에서 기계를 정지시킨다.
(정답률: 47%)
  • 누출되는 가스배관의 라인마크를 확인하여 후단 밸브를 차단하는 것은 가스 유출을 막기 위한 긴급조치이다. 후단 밸브를 차단하면 가스 유출이 멈추므로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중요한 긴급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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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벨트를 분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하여야 하는가?

  1. 저속 상태
  2. 고속 상태
  3. 정지 상태
  4. 중속 상태
(정답률: 87%)
  • 벨트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정지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분리하면 벨트가 갑자기 멈추면서 부상이나 다침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를 분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계나 차량 등을 정지시킨 후에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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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수공구 사용상의 재해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잘못된 공구 선택
  2. 사용법의 미 숙지
  3. 공구의 점검 소홀
  4.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
(정답률: 77%)
  •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은 수공구 사용상의 재해의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공구를 제조할 때 정해진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규격에 맞는 공구 사용은 안전한 수공구 사용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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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복스 렌치가 오픈엔드 렌치보다 비교적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두 개를 한 번에 조일 수 있다.
  2. 마모율이 적고 가격이 저렴하다.
  3. 다양한 볼트 너트의 크기를 사용할 수 있다.
  4. 볼트와 너트 주위를 감싸 힘의 균형 때문에 미끄러지지않는다.
(정답률: 74%)
  • 복스 렌치는 볼트와 너트 주위를 감싸 힘의 균형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오픈엔드 렌치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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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이 아닌 것은?

  1. 환경의 결함
  2. 사람의 결함
  3. 품질의 결함
  4. 시설의 결함
(정답률: 70%)
  •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 중에서 "품질의 결함"은 해당 시설이나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다른 요인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품질의 결함"은 재해의 복합 발생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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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장 내의 안전한 통행을 위하여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주머니에 손을 넣고 보행하지 말 것
  2. 좌측 또는 우측통행 규칙을 엄수할 것
  3. 운반차를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빠른 속도록 주행할 것
  4. 물건을 든 사람과 만났을 때는 즉시 길을 양보할 것
(정답률: 90%)
  • 운반차를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빠른 속도록 주행할 것은 작업장 내의 안전한 통행을 위하여 지켜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오히려 빠른 속도로 주행할 경우 다른 작업자나 물건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져 작업장 내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반차를 이용할 때에는 안전한 속도로 주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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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납산 배터리 액체를 취급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1. 가죽으로 만든 옷
  2. 무명으로 만든 옷
  3. 화학섬유로 만든 옷
  4. 고무로 만든 옷
(정답률: 81%)
  • 고무는 납산과 같은 강한 화학물질에 대해 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납산 배터리 액체를 다룰 때 가장 안전한 옷은 고무로 만든 옷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납산과 같은 화학물질에 대해 내성이 부족하거나 없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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