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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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주행차륜에서 전동기에 의해 직접 구동하는 차륜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종동륜
  2. 횡동륜
  3. 역동륜
  4. 구동륜
(정답률: 88%)
  • 주행차륜에서 전동기에 의해 직접 구동하는 차륜을 구동륜이라고 합니다. 이는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종동륜은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차륜이며, 횡동륜은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차륜입니다. 역동륜은 차량의 후진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데 사용되는 차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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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접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어반은 접지하여야 한다.
  2. 방폭지역의 저전압 전기기계의 접지저항은 10Ω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프레임은 접지하여야 한다.
  4. 전동기의 외함접지는 400V 이하일 때 200Ω 이하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전동기의 외함접지는 400V 이하일 때 200Ω 이하로 하여야 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전동기의 외함은 전기적으로 접지되어 있어야 하며, 이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외함접지의 저항값은 전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0V 이하일 때 200Ω 이하로 하여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하는 값이지만, 실제로는 전압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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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선의 굵기는 결정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절연저항
  2. 허용전류
  3. 사용 주파수
  4. 기계적 강도
(정답률: 60%)
  • 전선의 굵기는 전류의 양과 전선의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전선의 굵기는 사용 주파수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전선의 굵기가 일정한 주파수 이상에서는 전기적으로 효율적이지 않아서입니다. 따라서 전선의 굵기는 사용 주파수에 따라 결정되며, 높은 주파수에서는 더 굵은 전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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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상정지누름버튼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적색이어야 한다.
  2. 자동복귀 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3. 머리 부분은 돌출형이어야 한다.
  4. 버튼주변은 황색으로 표기할 수 있다.
(정답률: 93%)
  • "머리 부분은 돌출형이어야 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비상정지누름버튼의 머리 부분은 돌출형이 아니라 평평한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상정지누름버튼은 자동복귀 되는 구조이어야 하는데, 이는 버튼을 누르고 떼면 자동으로 정지 상태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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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의 횡행을 제동하기 위한 브레이크를 설치하여야 하나 옥내에 설치되는 천장크레인의 경우 횡행속도 몇 m/min 이하에는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가?

  1. 50m/min
  2. 40m/min
  3. 30m/min
  4. 20m/min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의 횡행을 제동하기 위한 브레이크는 크레인의 안전 운전을 위해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그러나 옥내에 설치되는 천장크레인의 경우, 횡행속도가 일정 이하인 경우에는 브레이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유는 횡행속도가 낮을 경우에는 크레인이 급정거하지 않고 부드럽게 정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m/m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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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유니버셜식 제어기의 특징은?

  1. 가격이 싸고, 응답이 빠르다.
  2. 설치면적이 절감되고, 조작이 편리하다.
  3. 소형, 경량이며 구조가 간단하다.
  4. 조작자세가 안정되며, 응답이 빠르다.
(정답률: 54%)
  • 유니버셜식 제어기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제어기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해야 할 제어기의 수가 줄어들어 설치면적이 절감되고, 사용자가 조작하기 편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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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의 스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좌우 주행레일 중심간의 거리
  2. 횡행차륜 양쪽 중심간의 거리
  3. 거더의 양쪽 끝단까지의 거리
  4. 거더 양쪽 중심간의 거리
(정답률: 75%)
  • 천장크레인의 스팬은 좌우 주행레일 중심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나타내며, 좌우 주행레일 중심간의 거리가 넓을수록 크레인의 이동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스팬은 크레인의 작업 가능한 범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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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큰 경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형태를 납작하게 변형시킨다.
  2. 와이어로프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3. 시브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4.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정답률: 90%)
  • "와이어로프의 형태를 납작하게 변형시킨다."가 틀린 것입니다.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가 시브 홈에 늘어나기 때문에 마모가 촉진되고, 이로 인해 시브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시브 홈 지름을 작게 유지하면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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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식과부하 방지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내부의 마이크로 스위치를 동작하여 운전 상태를 정지하는 안전장치이다.
  2. 변화되는 중량을 아날로그 표시,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가격도 저렴하다.
  3. 스트레인 게이지의 전자식 저항 값의 변화에 따라 아주 민감하게 동작하는 방호장치이다.
  4. 감지방법은 하중의 방향에 따라 인장로드셀 방법, 입출로 드셀 방법이 있다.
(정답률: 62%)
  • 감지방법은 하중의 방향에 따라 인장로드셀 방법, 입출로드셀 방법이 있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전자식과부하 방지장치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하중이 가해지는 방향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하중을 감지하여 작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장로드셀 방법은 하중이 위쪽에서 가해지는 경우에 사용되며, 입출로드셀 방법은 하중이 측면에서 가해지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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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의 훅(Hook)이 지면에서 최고점(권상한도)에 이를때 권과 방지용 리밋 스위치(cam-type)의 캠은 약 몇 회전 하는가?

  1. 1회전 미만
  2. 2회전
  3. 3회전
  4. 4회전 이상
(정답률: 47%)
  • 천장크레인의 권과 방지용 리밋 스위치(cam-type)의 캠은 일반적으로 1회전 미만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권이 최고점에 도달했을 때 스위치가 즉시 작동하여 크레인이 더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캠이 2회전 이상이라면, 크레인이 최고점을 넘어서도 계속해서 올라갈 수 있으며, 이는 크레인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권과 방지용 리밋 스위치(cam-type)의 캠은 1회전 미만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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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훅이 최하단(바닥)에 도달되었을 때 와이어 드럼에 최소 얼마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하는가?

  1. 2회전 이상
  2. 4회전 이상
  3. 6회전 이상
  4. 7회전 이상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의 와이어로프는 훅이 최하단에 도달하면 와이어 드럼에 최소 2회전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것으로, 와이어로프가 완전히 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와이어로프가 완전히 풀려버리면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 와이어로프가 늘어나면서 크레인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2회전 이상의 여유 감김이 있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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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독립륜 구동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일 전동기 기어 케이스 축과 차륜이 브리지 한쪽 끝에서 구동이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2. 2개의 독립 차륜 구동은 브리지가 주행레일을 따라 주행 하는데 사용된다.
  3. 각각의 전동기는 동력을 기어케이스에 전달하므로 주행 레일 상에 있는 구동륜에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4. 2개의 전동기를 하나로 연결해 주는 연결 축은 1개의 전동기가 돌아가지 않을 때 감소된 속도록 브리지가 계속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49%)
  • 각각의 전동기는 동력을 기어케이스에 전달하므로 주행 레일 상에 있는 구동륜에 간접적으로 전달된다. -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설명: 독립륜 구동식은 각각의 전동기가 구동륜에 직접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기어케이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합니다. 이 기어케이스를 통해 전달된 동력이 주행 레일 상에 있는 구동륜에 전달되어 주행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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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브레이크 드럼의 림 두께는 원 치수에 대해 몇 %가 마모되면 교환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48%)
  • 브레이크 드럼의 림은 일정한 두께를 유지해야 하며, 마모가 심하게 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드럼의 림 두께는 원래 두께의 20% 이상 마모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원 치수에 대해 40%가 마모되면 브레이크 드럼의 림 두께가 20% 이상 마모되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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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차륜(Wheel)
  2. 권상전동기
  3. 전자석(Magnet) 브레이크
  4. 드럼 및 시브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 구성요소 중 차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지면이 아닌 공중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지면과의 마찰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천장크레인은 전자석 브레이크, 권상전동기, 드럼 및 시브 등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석 브레이크는 권상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안전을 위해 사용되며, 권상전동기는 권상장치를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드럼 및 시브는 권상케이블을 감아서 물체를 들어올리거나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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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근로자가 크레인을 이용하여 화물을 권상시킬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킬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는 일종의 방호장치는?

  1. 충돌방지장치(Anti collision)
  2. 비상정지장치(Emergency stop switch)
  3. 레일클램프장치(Rail clamp)
  4. 훅 해지장치(Hook latch)
(정답률: 89%)
  • 크레인 작업 중에는 예기치 않은 위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작업자가 급히 작업을 중단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가 비상정지장치입니다. 이 장치를 누르면 크레인이 즉시 정지되어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상황에서 작업을 중단시키기 위한 방호장치로서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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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훅에 사용하는 재료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쓴다.
  2. 매다는 하중이 50톤 이상인 것에서는 양쪽 현수 훅이 많다.
  3.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이다.
  4. 훅에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의 마모자국 깊이가 2㎜가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훅의 안전계수는 5 이상이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 훅의 안전계수는 사용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4 이상의 안전계수를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훅에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의 마모자국 깊이가 2㎜가 되면 교환하여야 하는 이유는, 마모자국이 깊어지면 훅의 강도가 약해지고 파손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사용을 위해 일정한 주기로 교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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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의 보도(Walk way)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1. 크레인에 설치된 보도는 거더 등의 강 구조부분 점검 및 크레인의 보수, 유지 및 점검에 필요하다.
  2. 고도 측면에 설치된 보도는 작업자의 추락방지 안전을 위하여 설치한다.
  3. 보도는 충분한 강도를 갖도록 견고하게 설치되어야 한다.
  4. 보도의 폭은 가능한 좁은 것이 좋다.
(정답률: 92%)
  • 보도의 폭은 가능한 좁은 것이 좋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보도의 폭은 충분히 넓어야 작업자의 이동과 안전이 보장됩니다. 좁은 보도는 작업자의 이동이 제한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도의 폭은 충분히 넓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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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최소 몇 배를 초과 시험하여야 하는가?

  1. 1.1
  2. 1.25
  3. 2.5
  4. 3.25
(정답률: 81%)
  •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최소 1.1배를 초과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으로,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1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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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행레일에서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몇 % 이내이어야 하는가?

  1. 3%
  2. 5%
  3. 10%
  4. 20%
(정답률: 61%)
  • 주행레일의 마모는 안전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규격 치수를 벗어나지 않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레일 측면의 마모는 특히 중요한데, 이는 기차가 커브를 돌 때 레일 측면에 마찰력을 발생시켜 안정적인 주행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일 측면의 마모는 규격 치수의 일정 비율 이내로 제한되어 있으며, 이 비율은 보통 10% 정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레일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치로서, 이를 벗어나면 레일 교체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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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 운전 중 크랩(crab)을 급정지 시켰을 때, 가장 충격을 받지 않는 구조물은?

  1. 횡행차륜
  2. 주행차륜
  3. 크랩(crap) 본체
  4. 권상 와이어로프
(정답률: 63%)
  • 천장크레인이 크랩을 급정지 시키면 크랩과 천장크레인 사이에 큰 충격이 발생합니다. 이때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물이 필요합니다. 횡행차륜과 크랩 본체는 충격을 흡수할 수 없는 구조물이므로 충격을 받게 됩니다. 권상 와이어로프는 크랩과 천장크레인 사이에 위치하지 않으므로 충격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충격을 받지 않는 구조물은 주행차륜입니다. 주행차륜은 크랩과 천장크레인 사이에 위치하면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물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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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크레인의 작업 시 안전과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 개시전에 안전장치의 기능을 확인한다.
  2. 화물을 권상한 채로 운전석을 떠날 경우에는 콘트롤러 핸들을 정지 위치에 놓는다.
  3. 정격하중을 초과하는 하중을 권상 시키지 않는다.
  4. 2대의 크레인으로 1개의 화물을 군상 시키는 것은 가능 한 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크레인 작업 시 안전과 거리가 먼 것은 "화물을 권상한 채로 운전석을 떠날 경우"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 가장 위험한 상황 중 하나로, 운전자가 운전석을 떠나면서 콘트롤러 핸들을 놓지 않으면 크레인이 움직이거나 화물이 떨어져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콘트롤러 핸들을 정지 위치에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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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동기의 절연종류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E종
  2. B종
  3. F종
  4. C종
(정답률: 58%)
  • 전동기의 절연종류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C종"입니다. 이유는 C종은 열에 대한 절연성능이 낮아 고온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온환경에서 사용되는 전동기에는 C종 대신 E종, B종, F종 등의 절연종류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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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커플링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무 플렉시블 커플링은 타이어형 플렉시블 커플링이라고도 부르며 가장 탄력성이 큰 것으로 많이 사용된다.
  2. 고무 플렉시블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크면 모양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3. 기어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적으므로 부하 변동에 대해서도 위험하다.
  4. 플랜지형 플렉시블 커플링은 플랜지를 이용하되 설치 볼트 고무 부시를 끼워 그 탄성을 이용한 것이다.
(정답률: 65%)
  • 기어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적으므로 부하 변동에 대해서도 위험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기어 커플링은 전달 토크가 크고, 정확한 위치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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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동력의 단위 중 1마력(PS)은?

  1. 70kgf∙
  2. 102kgf∙/m
  3. 102kgf∙/s
  4. 75kgf∙/s
(정답률: 80%)
  • 1마력(PS)은 75kgf∙/s 입니다. 이는 1초 동안 75kgf의 힘을 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력은 일반적으로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며, 이는 엔진이 일정한 시간 동안 일정한 힘을 발생시키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1마력은 1초 동안 75kgf의 힘을 발생시키는 능력을 가진 것으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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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부하물이 위험물이며 대하중이고, 작업장 주위에 기계나 시설물이 없이 넓은 곳이며, 작업 인원도 없는 곳에서 신호수의 유도를 받으며 작업을 할 때 가장 양호한 운전 방법은?

  1. 최소 높이 2m를 유지하며 서행한다.
  2. 가능한 지면에서 낮게 올려 서행한다.
  3. 작업장이 넓고 위험 개소가 없으니까 높이 2m를 유지하며 빨리 작업한다.
  4. 주행을 서행하면서 수시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지하면서 작업한다.
(정답률: 64%)
  • 부하물이 위험물이며 대하중이고, 작업장 주위에 기계나 시설물이 없이 넓은 곳이며, 작업 인원도 없는 곳에서 신호수의 유도를 받으며 작업을 할 때는 가능한 지면에서 낮게 올려 서행하는 것이 양호한 운전 방법입니다. 이는 높이를 유지하면서 빠르게 주행하는 것보다 안전하며, 부하물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장 주위에 위험 개소가 없으므로 최소 높이 2m를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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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 작업의 안전수칙을 열거한 것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달아 올린 짐 밑에 사람의 통행을 막는다.
  2. 운반물을 작업자 상부로 운반한다.
  3. 지정된 신호수 외에는 신호를 하지 않는다.
  4. 임의로 스위치 박스에 손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운반물을 작업자 상부로 운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반물은 작업자의 머리 위를 지나가지 않도록 하거나, 안전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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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크레인 배선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

  1. 배선의 피복 상태는 손상, 파손, 탄화 부분이 없을 것
  2. 배선의 단자 체결 부분은 전용 단자를 사용하고 볼트 및 너트의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3. 배선의 절연 저항은 대지전압 150V 초과 300V 이하인 경우 0.2Ω 이상일 것
  4. 배선은 KSB 3064에 정해진 규격에 적합한 캡타이어 케이블 일 것
(정답률: 75%)
  • 정답은 "배선은 KSB 3064에 정해진 규격에 적합한 캡타이어 케이블 일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KSB 3064는 한국해양조선공업표준으로, 크레인 배선에 대한 규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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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속기 오일은 점도 검사를 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1. 4000시간
  2. 3000시간
  3. 2000시간
  4. 1000시간
(정답률: 91%)
  • 감속기 오일은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오염되고 노후되어 점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감속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부품의 마모가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감속기 오일은 2000시간 사용 후에 교환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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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륜도유기에 관해 틀린 것은?

  1. 차륜도유기를 사용하면 차륜베어링, 기어, 주행모터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2. 오일탱크는 도유기 몸체보다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올바르다.
  3. 장기간 운휴할 경우에 오일콕크는 열어두어 녹을 방지한다.
  4. 레일 측면에도 도유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71%)
  • "장기간 운휴할 경우에 오일콕크는 열어두어 녹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이다. 오일콕크는 차륜도유기 내부에 있는 오일을 보관하는 용기로, 운휴할 경우에는 오히려 오일콕크를 닫아두어야 한다. 이유는 오일콕크를 열어두면 내부에 있는 오일이 증발하거나 오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일콕크는 닫아두고, 주기적으로 오일을 교환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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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니크롬선의 저항이 20Ω인 전열기를 100V의 전선에 연결하였을 경우 전류는 몇 A인가?

  1. 2000
  2. 5
  3. 0.2
  4. 10
(정답률: 75%)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류(I)는 전압(V)을 저항(R)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I = V/R = 100/20 = 5A 이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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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풀림 방지용 너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플랜지 너트
  2. 홈붙이 너트
  3. 로크 너트
  4. 캡 너트
(정답률: 59%)
  • 캡 너트는 풀림 방지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너트이기 때문에 풀림 방지용 너트의 종류가 아닙니다. 다른 세 가지 너트는 모두 풀림 방지 기능이 있는 너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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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에서 운전을 하고자 할 때 최초에 하여야 할 사항은?

  1. 권상용 제어기의 노치(notch)만을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2. 주행용 제어기의 노치만을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3. 모든 제어기의 노치에 상관없이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4.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에서 운전을 하기 전에는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켜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을 위한 절차로,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면 크레인이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되어 운전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용 제어기의 노치나 주행용 제어기의 노치만을 “0” 노치에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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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작업 중에 감속기에서 갑자기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할 경우의 검사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베어링(bearing)의 파손 혹은 과다 마모로 기어(gear)가 흔들리는지 여부
  2. 감속기의 윤활유 적정량 여부 확인
  3. 기어를 체결하는 키(key)의 이완으로 기어 중심거리를 벗어난 경우가 있는지 확인
  4.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를 긴급 확인
(정답률: 71%)
  • 만약 감속기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한다면, 이는 크레인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크레인이 갑자기 멈추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비상정지장치를 긴급 확인하여 크레인의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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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천장크레인용 전동기(motor)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직류전동기-직권전동기, 교류전동기-분권전동기
  2. 직류전동기-복권전동기, 교류전동기-권선전동기
  3. 직류전동기-차동복권전동기, 교류전동기-가동 복권전동기
  4. 직류전동기-직권전동기, 교류전동기-권선형 전동기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은 대개 높은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을 필요로 하므로, 직류전동기-직권전동기나 교류전동기-권선형 전동기가 주로 사용됩니다. 직류전동기-직권전동기는 간단하고 구조가 단순하여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교류전동기-권선형 전동기는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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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베어링의 수명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발열 상태
  2. 진동
  3. 그리스 주유상태
  4. 과부하 상태
(정답률: 65%)
  • 베어링은 회전하는 부품으로서 그리스 주유상태가 좋지 않으면 마찰이 증가하여 발열과 진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그리스 주유상태가 베어링의 수명과 가장 관계가 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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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권상모터(motor)의 정비시 절연저항을 측정하고자 한다. 절연저항을 측정하는 기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메거테스터
  2. 전일테스터
  3. 전류테스터
  4. 그로울러 테스터
(정답률: 84%)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물체의 내부 저항을 의미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고전압을 가해주고 그에 대한 전류와 전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이 때 가해지는 전압은 일반적으로 수십V에서 몇 kV까지 가기도 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메거테스터가 가장 적합합니다. 메거테스터는 고전압을 가해주고 그에 대한 전류와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로, 절연저항 측정에 가장 적합한 기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거테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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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운반물을 들어 올릴 경우의 요령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훅을 운반물 중심 상에 위치하도록 한다.
  2.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는다.
  3. 운반물을 주행 경로를 고려 적당한 높이에 있도록 한다.
  4. 로프가 장력을 가질 때부터 주행을 시작한다.
(정답률: 79%)
  • 로프가 장력을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운반물을 들어올리면 로프가 늘어나며 운반물이 불안정해지고, 무게를 제대로 지탱하지 못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로프가 장력을 가질 때부터 주행을 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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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이 운전할 때 신호 수단이 아닌 것은?

  1. 슬링 로프
  2. 깃발
  3. 호루라기
(정답률: 92%)
  • 천장크레인이 운전할 때 슬링 로프는 신호 수단이 아닙니다. 슬링 로프는 화물을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손, 깃발, 호루라기는 신호를 전달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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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베어링(bearing) 호칭번호 23124의 안지름은?

  1. 120㎜
  2. 155㎜
  3. 60㎜
  4. 115㎜
(정답률: 68%)
  • 베어링 호칭번호 23124에서 "23"은 외경을 나타내는 숫자이고, "1"은 내경을 나타내는 숫자이며, "24"는 베어링의 두께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따라서, 내경이 120㎜인 베어링의 호칭번호는 23120이 됩니다. 따라서, 23124의 내경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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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전기부품의 점검 중 불꽃(spark) 발생의 대비책이 아닌 것은?

  1.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2. 전원 차단 시에는 반드시 메인(main)측에서 부하측 순서로 행한다.
  3. 스위치류의 개폐는 급속히 행한다.
  4.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한다.
(정답률: 64%)
  • 정답: 스위치류의 개폐는 급속히 행한다.

    해설: 전원 차단 시에는 메인(main)측에서 부하측 순서로 차단해야 하며, 이는 전기적 안전을 위한 것입니다. 만약 부하측에서 먼저 차단하면 전류가 메인측에서 흐르게 되어 불꽃 발생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스위치류의 개폐는 급속히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는 전기적 안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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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Wire rope)의 꼬임 방법이 아닌 것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보통 Y 꼬임
  4. 랭(Lang) 꼬임
(정답률: 77%)
  • 보통 Y 꼬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의 꼬임 방법으로는 보통 Z 꼬임, 보통 S 꼬임, 랭(Lang) 꼬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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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용 윤활유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유막을 형성하는 힘이 작아야 한다.
  2. 로프에 잘 스며들도록 침투력이 있어야 한다.
  3. 내산화성이 커야 한다.
  4. 사용 조건하에서 녹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5%)
  • "유막을 형성하는 힘이 작아야 한다."는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는 윤활유가 유막을 형성하여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막을 형성하는 힘이 작을수록 윤활유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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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권상장치 등의 드럼에 홈이 있는 경우와 홈이 없는 경우의 후리트(fleet) 각도(와이어로프가 감기는 방향과 로프가 감겨지는 방향과의 각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홈이 있는 경우 10° 이내, 홈이 없는 경우 5° 이내이다.
  2. 홈이 있는 경우 5° 이내, 홈이 없는 경우 10° 이내이다.
  3. 홈이 있는 경우 4° 이내, 홈이 없는 경우 2° 이내이다.
  4. 홈이 있는 경우 2° 이내, 홈이 없는 경우 4° 이내이다.
(정답률: 63%)
  • 드럼에 홈이 있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홈에 딱 맞게 감겨지기 때문에 후리트 각도가 크게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4° 이내로 감겨지게 됩니다. 반면에 홈이 없는 경우,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자유롭게 감겨지기 때문에 후리트 각도가 더 커집니다. 따라서 2° 이내로 감겨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홈이 있는 경우 4° 이내, 홈이 없는 경우 2° 이내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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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가 아닌 것은?

  1. 섬유심
  2. 공심
  3. 와아어심
  4. 편심
(정답률: 64%)
  • 편심은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의 심강 종류는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이 있습니다. 편심은 와이어로프의 제조 과정에서 와이어를 꼬아 만든 것으로, 심강 종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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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크레인에서 줄걸이 와이어로프를 이용해 화물을 양중 할 때 줄걸이 로프에 가장 장력이 적게 걸리는 각도는?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66%)
  • 줄걸이 로프에 걸리는 장력은 화물의 무게와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중력의 성분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중력의 성분은 화물의 무게에 사인 함수를 곱한 값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걸이 로프에 가장 적은 장력이 걸리는 각도는 사인 함수의 값이 최소가 되는 각도입니다. 사인 함수의 값이 최소가 되는 각도는 30°이므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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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짝감기 걸이로 맞는 것은?

(정답률: 57%)
  • 가는 와이어로프일 때 짝감기 걸이로 맞는 것은 "" 입니다. 이유는 이 걸이가 가장 간단하면서도 안전하게 와이어로프를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걸이들은 고정이 불안정하거나 복잡하여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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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계 설치용 크레인에서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8줄 걸이로 6호(6×37), 20㎜ 직경, B종을 사용할 때 최대 권상 가능한 하중은 약 얼마인가? (단, 로프의 전단하중은 23톤, 안전율은 5일 경우)

  1. 14톤
  2. 37톤
  3. 42톤
  4. 48톤
(정답률: 56%)
  •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와이어로프의 전단하중) ×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 (안전율)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 (와이어로프의 직경)² × π / 4

    따라서,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23톤) × ((20㎜)² × π / 4) × 5
    = 37.1톤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37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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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줄걸이 체인의 사용 및 폐기 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전계수가 5 이상인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2. 링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10%를 넘은 것은 교환한다.
  3. 균열이 있는 것은 폐기한다.
  4. 늘어남이 제조시보다 10% 이내의 것은 재활용한다.
(정답률: 75%)
  • "늘어남이 제조시보다 10% 이내의 것은 재활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줄걸이 체인의 재활용 여부는 제조사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이 항목은 삭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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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로프의 엮어 넣기를 할 때 엮어 넣는 길이는 로프 지름의 몇 배가 되어야 하는가?

  1. 10배
  2. 10~20배
  3. 20~30배
  4. 30~40배
(정답률: 42%)
  • 로프를 엮어 넣을 때는 로프의 지름보다 큰 구멍에 넣어야 하기 때문에 로프 지름의 몇 배가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로프를 엮어 넣을 때는 로프 지름의 30~40배 정도의 길이를 엮어 넣습니다. 이는 로프가 구멍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40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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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인양하기 위해 줄걸이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중량물의 중심위치를 고려한다.
  2.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
  3.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4.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중량물은 보호대를 사용한다.
(정답률: 96%)
  • 줄걸이 각도를 최대한 크게 해준다는 것은 중량물의 무게를 더 많이 분산시켜서 줄걸이와 와이어로프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주의사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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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불안전한 조명, 불안전한 환경, 방호장치의 결함으로 인하여 오는 산업재해 요인은?

  1. 지적 요인
  2. 물적 요인
  3. 신체적 요인
  4. 정신적 요인
(정답률: 72%)
  • 불안전한 조명, 불안전한 환경, 방호장치의 결함은 모두 물리적인 요인으로, 산업재해를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작업자들의 신체적 안전을 위협하며, 작업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산업재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은 물적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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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이동식 크레인 작업 시 일반적인 안전대책으로 틀린 것은?

  1. 붐의 이동범위 내에서는 전선 등의 장애물이 있어도 된다.
  2. 크레인의 정격 하중을 표시하여 하중이 초과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지반이 연약할 때에는 침하방지 대책을 세운 후 작업을 하여야 한다.
  4. 인양물은 경사지 등 작업바닥의 조건이 불량한 곳에 내려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92%)
  • "붐의 이동범위 내에서는 전선 등의 장애물이 있어도 된다."가 틀린 이유는, 전선 등의 장애물이 붐과 충돌하여 크레인이 넘어지거나 장애물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붐의 이동범위 내에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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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목재 섬유 등 일반화재에도 사용되며, 가솔린과 같은 유류나 화학 약품의 화재에도 적당하나, 전기화재는 부적당한 특징이 있는 소화기는?

  1. ABC소화기
  2. 모래
  3. 포말소화기
  4. 분말소화기
(정답률: 61%)
  • 포말소화기는 일반화재뿐만 아니라 유류나 화학 약품의 화재에도 적합하지만, 전기화재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전기화재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기용 소화기인 ABC소화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모래나 분말소화기는 일반화재에는 적합하지만, 유류나 화학 약품의 화재에는 효과가 떨어지므로 사용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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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옳은 작업방법이 아닌 것은?

  1. 배터리 전해액을 다룰 때는 고무장갑을 껴야 한다.
  2. 배터리는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3. 공구 손잡이가 짧을 때는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4. 무거운 것은 혼자 작업하면 위험하다.
(정답률: 91%)
  • 공구 손잡이가 짧을 때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파이프를 연결하면 공구의 균형이 맞지 않아 작업 중에 공구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구 손잡이가 짧을 때는 다른 안전한 대안을 찾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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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수공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양호한 상태의 공구를 사용할 것
  2. 수공구는 그 목적 이외의 용도에는 사용하지 말 것
  3. 수공구는 올바르게 사용할 것
  4. 수공구는 녹 방지를 위해 기름걸레에 싸서 보관할 것
(정답률: 93%)
  • "수공구는 녹 방지를 위해 기름걸레에 싸서 보관할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주의사항입니다. 이유는 수공구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나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녹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녹은 수공구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부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보관 시에는 녹 방지를 위해 기름걸레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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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재해의 직접원인 중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것은?

  1. 작업복의 부적당
  2. 작업 태도 불안전
  3. 위험한 장소의 출입
  4. 기계 공구의 결함
(정답률: 84%)
  • 기계 공구의 결함은 인적 불안전 행위가 아닌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인적 불안전 행위는 작업자의 부적당한 작업복 착용, 불안전한 작업 태도, 위험한 장소의 출입 등과 같은 작업 환경에서 작업자가 일으키는 안전 위험 요소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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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타기 또는 항발기에 사용되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 계수는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나?

  1. 10
  2. 8
  3. 5
  4. 4
(정답률: 77%)
  •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 계수는 최소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안전 계수란, 와이어로프가 최대 허용하중의 몇 배까지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안전 계수가 높을수록 와이어로프가 더 견고하고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항타기나 항발기에서는 안전 계수가 5 이상이어야 하며, 이는 국제적인 안전 기준에 따라 정해진 값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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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이 아닌 것은?

  1. 작업 중 입은 부상은 즉시 응급조치하고 보고한다.
  2. 밀폐된 실내에서는 장비의 시동을 걸지 않는다.
  3. 통로나 마루바닥에 공구나 부품을 방치하지 않는다.
  4.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나무상자에 보관한다.
(정답률: 91%)
  • 기름걸레나 인화물질은 불이 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보관을 위해 나무상자에 보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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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렌치 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오픈렌치를 사용 시 몸의 중심을 옆으로 한 후 작업한다.
  2. 오픈렌치의 크기는 너트의 치수보다 약간 큰 것을 선택 하여야 한다.
  3. 볼트의 크기에 따라 큰 토크가 필요시에는 오픈렌치 2개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4. 오픈렌치로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모두 작업자의 앞으로 당긴다.
(정답률: 71%)
  • 오픈렌치로 볼트를 조이거나 풀 때 모두 작업자의 앞으로 당기는 것은 작업 중에 렌치가 미끄러져서 작업자가 다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작업자가 렌치를 당기면서 작업하면 렌치가 미끄러져도 작업자의 몸이 렌치를 막아서 다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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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운전자는 작업 전에 장비의 정비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여야 하는데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타이어 및 궤도 차륜상태
  2. 브레이크 및 클러치의 작동상태
  3. 낙석, 낙하물 등의 위험이 예상되는 작업 시 견고한 헤드 가이드 설치상태
  4. 모터의 최고 회전 시 동력상태
(정답률: 88%)
  • 운전자가 작업 전에 장비의 정비 상태를 확인하고 점검하는 것은 안전한 작업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터의 최고 회전 시 동력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전문가나 기술자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운전자가 확인하거나 점검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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