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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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축의 점검과 관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훅의 마모는 2㎜ 이상의 홈이 생기면 연삭숫돌로 평편하게 다듬질하여야 한다.
  2. 마모가 5% 이상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3. 훅의 균열은 년 1회 균열검사를 하여야 한다.
  4. 점검 후 균열이 발견되면 용접하여 사용하고, 입구의 벌어짐이 5% 이상이면 폐기한다.
(정답률: 62%)
  • "점검 후 균열이 발견되면 용접하여 사용하고, 입구의 벌어짐이 5% 이상이면 폐기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균열이 발견되면 용접하여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입구의 벌어짐이 5% 이상이면 수리가 불가능하므로 폐기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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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권과방지기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원심 분리 스위치
  2. 캠식 리미트 스위치
  3. 족답 스위치(foot S/w)
  4. 와류 브레이크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권과방지기구는 권취기능과 방지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 권취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캠식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캠식 리미트 스위치는 권취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권을 감았을 때 권을 감는 정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권이 너무 많이 감겨서 권이 풀리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권과방지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캠식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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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를 감속시키는데 사용되는 기계요소는?

  1. 기어
  2. 커플링
  3. 스프링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는 모터를 통해 움직이는데, 이 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계요소는 기어입니다. 기어는 회전속도와 토크를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며, 천장크레인의 경우에는 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서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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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자브레이크는 운반물을 보호하여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2. 전자브레이크는 유압 압상 브레이크와 병용하여 사용되는 수가 많다.
  3.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전동기 회전력의 100% 이상이 되어야 한다.
  4. 유압 압상이 브레이크는 전자 브레이크의 제동시간보다 느리다.
(정답률: 52%)
  • "유압 압상이 브레이크는 전자 브레이크의 제동시간보다 느리다."가 틀린 것입니다.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매우 강력한 제동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운반하는 무게가 매우 무거우며, 급격한 정지나 비상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운반물을 제어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전동기 회전력의 10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자브레이크와 유압 압상 브레이크를 병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브레이크는 운반물을 보호하여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유압 압상 브레이크는 전자 브레이크의 제동시간을 보완하여 더욱 안전한 운반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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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권과방지용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나사형
  2. 캠형
  3. 중추식
  4. 앵커형
(정답률: 64%)
  • 앵커형은 권과방지용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앵커형은 일반적으로 전기 모터나 기계장치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모터나 기계의 회전을 제어하거나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권과방지용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로는 나사형, 캠형, 중추식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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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권상용 로프와 드럼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로프를 드럼에서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는 2가닥 이상의 로프가 남아 있어야 한다.
  2. 보통 드럼의 직경은 로프 직경의 20배 이상이어야 한다.
  3. 드럼의 홈이 마모되어 형상이 변형되었을 경우 재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로프의 클립은 최소 4개 이상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8%)
  • 정답: "드럼의 홈이 마모되어 형상이 변형되었을 경우 재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이유: 드럼의 홈은 로프가 움직이는 곳으로, 마모가 생기면 로프가 올바르게 움직이지 못하게 되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드럼의 홈이 마모되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드럼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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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 크래브 부분의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 운전 중 크래브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점검한다.
  2. 크래브에 설치된 주행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3. 크래브에 부착된 안전난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4. 크래브 프레임의 용접부 균열발생 유무를 점검한다.
(정답률: 52%)
  • 크래브는 천장크레인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크레인의 하중을 지탱하고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래브에 설치된 주행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은 크래브의 안전성과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크래브의 안전성과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지만, 주행장치의 이상 유무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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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천장크레인의 횡행장치에 사용되는 급전방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케이블 릴 방식
  2. 패스튠 방식
  3. 케이블 캐리어 방식
  4. 케이블 푸시 방식
(정답률: 77%)
  • 케이블 릴 방식은 천장크레인의 횡행장치를 구동하는 방식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케이블을 릴에 감아서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패스튠 방식, 케이블 캐리어 방식, 케이블 푸시 방식은 모두 케이블을 감아서 구동하는 방식이 아니므로, 케이블 릴 방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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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장크레인의 3대 주요 구동장치가 아닌 것은?

  1. 권상장치
  2. 횡행장치
  3. 주행장치
  4. 신호장치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의 주요 구동장치는 권상장치, 횡행장치, 주행장치입니다. 이들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신호장치는 크레인의 운전자와 주변 환경 간의 통신을 위한 장치로, 구동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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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동일한 천장크레인의 거더 위에 개별 작동이 가능한 정격하중 10톤의 권상기(크래브) 2대를 설치하였을 때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의 정격하중은 20톤이다.
  2. 천장크레인의 정격하중의 표시는 20(10+10)TON으로 한다.
  3. 두 대의 천장크레인으로 본다.
  4. 천장크레인 거더의 강도는 20톤 하중에 적합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천장크레인의 정격하중은 20톤이다."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의 정격하중은 해당 크레인이 설치된 거더의 정격하중과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대의 권상기를 설치하였더라도 천장크레인의 정격하중은 여전히 20톤이며, 이를 두 대의 천장크레인으로 본다는 것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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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선 원격제어기 또는 팬던트 스위치를 사용하여 작동하는 2대의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무선 원격제어기는 손을 대면 자동적으로 정지위치(off)에 복귀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2. 무선 원격제어기는 정해진 작동위치뿐만 아니라 중간위치에서도 작동하여야 한다.
  3. 하나의 무선 원격제어기에 선택 스위치를 부착하여 두대의 천장크레인을 제어할 수 있다.
  4. 팬던트 스위치와 무선 원격제어기를 동시에 사용하여 천장크레인을 작동할 수 있다.
(정답률: 35%)
  • "무선 원격제어기는 손을 대면 자동적으로 정지위치(off)에 복귀되는 구조이어야 한다."는 안전상의 이유로, 만약 제어기를 놓치거나 떨어뜨렸을 때 자동으로 작동을 멈추기 위함입니다. 이를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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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의 훅에 해지장치를 설치하는 이유는?

  1. 무게중심의 조정
  2. 인양각도의 조정
  3. 줄걸이 용구의 이탈 방지
  4. 줄걸이 용구의 미끄럼 방지
(정답률: 85%)
  • 크레인이 물체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줄걸이 용구가 떨어지거나 미끄러질 경우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지장치를 설치하여 줄걸이 용구가 이탈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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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동기의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분권식의 경우 부하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로 운전 된다.
  2. 브러시와 홀더는 예비부품으로 준비해둘 필요가 있다.
  3. 카본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원래치수의 20%까지이나 10%까지 쓸 수 있다.
  4. 모터의 전원전압이 너무 낮아도 과열된다.
(정답률: 46%)
  • "분권식의 경우 부하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로 운전 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분권식 모터는 부하 변동에 따라 속도가 변화합니다.

    카본 브러시는 모터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품에 마찰력을 제공하고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브러시는 마모가 일어나면 교체해야 합니다. 하지만 마모한도는 브러시의 원래 크기의 일정 비율까지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브러시가 마모되면서도 일정한 크기를 유지하며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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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마그네틱) 브레이크의 드럼이 마모되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의 틈새가 커진다.
  2. 라이닝이 발열할 위험이 있다.
  3. 브레이크 제동이 약해지며 제동시간이 늦어진다.
  4. 전자석이 소손될 염려가 있다.
(정답률: 59%)
  • 전자(마그네틱) 브레이크의 드럼이 마모되면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의 틈새가 커져서 브레이크 제동이 약해지며 제동시간이 늦어지게 됩니다. 이는 운전 중에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닝이 발열할 위험이 있어서 브레이크 시스템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석이 소손될 염려가 있는데,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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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크레인 권상장치의 이퀼라이저 시브 피치원 직경과 당해 아퀼라이저 시브(sheave)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과의 비는 얼마 이상으로 하는가?

  1. 4 이상
  2. 6 이상
  3. 8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35%)
  • 크레인 권상장치에서 와이어로프는 이퀼라이저 시브를 통과하고, 이퀼라이저 시브는 크레인의 하중을 균등하게 분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퀼라이저 시브의 피치원 직경과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크레인의 안전성과 정확한 하중 분배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이퀼라이저 시브의 피치원 직경과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10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 비율이 작을 경우 와이어로프가 이퀼라이저 시브에 끼어서 감긴다거나, 이퀼라이저 시브가 와이어로프를 끌어당겨서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거나 굽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안전성과 하중 분배를 위해서는 이 비율이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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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에서 사용하는 훅(Hoo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훅(Hook)의 국부마모가 원치수의 5%를 초과하면 폐기한다.
  2. 훅(Hook)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3. 훅 개구부의 증가는 5%이내이어야 한다.
  4.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에는 정격하중이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52%)
  • "훅 개구부의 증가는 5%이내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훅 개구부는 훅의 입구 부분을 말하며, 사용 중에 늘어나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증가량이 5%를 초과하면 안전성이 감소하므로 폐기해야 합니다. 이유는 훅 개구부가 너무 커지면 물체를 제대로 잡지 못하거나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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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의 의미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천장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
  2. 평상시 주로 많이 취급하는 하중
  3. 달기기구의 자중을 제외한 순수 권상하중
  4. 달기기구의 자중을 포함한 취급하중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은 달기기구의 자중을 제외한 순수 권상하중을 의미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이 아니라, 달기기구의 무게를 제외한 실제 물체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이 정격하중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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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얼마인가?

  1. ±10㎜ 이내
  2. ±15㎜ 이내
  3. ±20㎜ 이내
  4. ±30㎜ 이내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가 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고,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도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높이 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값으로, 이를 넘어가면 즉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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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에서 차륜플랜지 두께의 마모한계는 원래치수의 몇 % 인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에서 차륜플랜지는 지속적인 마찰과 부하에 의해 마모됩니다. 이 때, 차륜플랜지의 마모한계는 원래치수의 약 50% 정도입니다. 이는 차륜플랜지가 너무 얇아지면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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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1정지방식은 기계가 정지한 후에 액추에이터 전원이 차단되는 방식이다.
  2. 0정지방식은 액추에이터 전원이 즉시 차단되어 기계가 정지하는 방식이다.
  3.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는 1정지방식을 원칙으로 한다.
  4. 0정지방식은 정지신호가 반드시 전용 정지신호배선에 의한 하드와이어드 방식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정답률: 43%)
  • "0정지방식은 액추에이터 전원이 즉시 차단되어 기계가 정지하는 방식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는 1정지방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는 기계가 정지한 후에 액추에이터 전원이 차단되는 방식으로, 기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0정지방식은 액추에이터 전원이 즉시 차단되어 기계가 정지하는 방식으로, 비상상황에서 기계가 갑자기 정지할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0정지방식은 정지신호가 반드시 전용 정지신호배선에 의한 하드와이어드 방식으로 구성하여야 한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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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절연저항 측정 단위에서는 메가옴(㏁)을 사용한다. 400V 전압에서는 몇 메가옴 이상이 나와야 하는가?

  1. 약 0.4㏁
  2. 약 0.5㏁
  3. 약 0.6㏁
  4. 약 0.7㏁
(정답률: 92%)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에서 전기가 흐르지 않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이 값은 저항의 단위인 옴(Ω)으로 표시되며, 대부분의 경우 메가옴(㏁) 단위로 표시된다.

    400V 전압에서는 절연저항이 높을수록 좋다. 이는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점 사이에서 전기가 흐르지 않는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절연저항이 높을수록 전기적 안전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400V 전압에서는 약 0.4㏁ 이상의 절연저항이 필요하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절연저항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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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대 점검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정전여부 확인
  2. 주 인입개폐기 점검
  3. 집전자의 이탈여부 검사
  4.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여부 점검
(정답률: 62%)
  •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는 전압계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천장크레인 내부의 전원 공급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내부의 변압기 이상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원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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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동기가 기동하지 않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단선
  2. 전압강하가 크다.
  3. 커넥터의 접촉 불량
  4. 사용빈도가 많다.
(정답률: 67%)
  • 전동기가 기동하지 않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사용빈도가 많다"는 이유는 전동기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부품의 마모나 고장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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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천장크레인으로 짐을 운반해 와서 지정한 장소에 내리는 작업 중이다. 이때 올바르지 못한 운전 방법은?

  1. 지면에 닿기 전 약 30㎝ 정도에서 일단 정지한다.
  2. 받침대가 놓여 있는 정해진 위치에 일단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권하하여 와이어를 푼다.
  3. 정해진 위치라도 꼭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내려야 한다.
  4. 지면에 가까워지면 권하속도를 서서히 줄인다.
(정답률: 85%)
  • 받침대가 놓여 있는 정해진 위치에 일단 정지하지 않고, 그대로 권하하여 와이어를 푼다는 것은 안전을 고려하지 않은 운전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짐이 지면에 떨어질 때 받침대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으며, 작업자나 주변인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받침대가 놓여 있는 위치에 정확히 정지한 후에 와이어를 푸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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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천장크레인 운전을 하면 전동기에서 열이 발생하는데 그 허용온도는 약 얼마 정도인가? (단, 주위의 외기 온도는 40℃이다.)

  1. 40~50℃
  2. 50~60℃
  3. 60~70℃
  4. 70~80℃
(정답률: 53%)
  • 천장크레인 운전 시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열은 외기 온도와 함께 누적되어 전동기 내부 온도를 높일 것입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허용온도는 외기 온도를 고려하여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허용온도는 외기 온도보다 10~20℃ 정도 높게 설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외기 온도가 40℃이므로, 전동기의 허용온도는 50~60℃ 정도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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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그림의 키는?

  1. 납작키(평키, flat key)
  2. 안장키(새들키, saddle key)
  3. 묻힘키(성크키, sunk key)
  4. 접선키(tangential key)
(정답률: 65%)
  • 안장키는 키의 모양이 안장과 비슷하여 그렇게 불리며, 키의 중앙 부분이 높아져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키와 자물쇠의 맞물림이 더욱 견고해지며, 높은 보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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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지름 80㎜ 축에 끼워 있는 부시(미끄럼) 베어링의 마모한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6㎜
  2. 8㎜
  3. 2㎜
  4. 0.01㎜
(정답률: 35%)
  • 부시(미끄럼) 베어링의 마모한도는 베어링 내부의 마모로 인해 베어링의 수명이 다하게 되는 한계치를 말합니다. 이때, 마모한도는 베어링의 크기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지름 80㎜ 축에 끼워 있는 부시(미끄럼) 베어링의 경우, 크기가 크고 사용 환경이 까다로운 편이므로 마모한도가 상대적으로 크게 설정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큰 값인 "16㎜"은 마모한도로는 너무 작습니다. 또한, "0.01㎜"은 너무 작아서 베어링의 수명이 너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2㎜"는 적당한 마모한도로 설정됩니다. 이는 베어링의 수명을 보장하면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한계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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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천장크레인으로 중량물 운반 시 일반적으로 안전한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얼마인가?

  1. 0.5m
  2. 1m
  3. 1.5m
  4. 2m
(정답률: 76%)
  • 천장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운반할 때 안전한 높이는 보통 지상으로부터 2m 이하입니다. 이는 높이가 높아질수록 중량물을 제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2m 이하의 높이에서는 작업자들이 중량물을 쉽게 제어하고 조작할 수 있으며, 만약 물체가 떨어지더라도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을 사용할 때는 안전을 위해 2m 이하의 높이에서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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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윤활제를 점검했을 때 이상이 없는 상태는?

  1. 고무상을 나타내고 있을 때
  2. 금속 분말이 혼입하여 심하게 변색하고 있을 때
  3. 그리스의 경우 광유와 비누가 분리되지 않을 때
  4. 윤활제가 몹시 부족할 때
(정답률: 64%)
  • 그리스는 광유와 비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이 분리되지 않고 잘 섞여 있을 때, 윤활제를 점검했을 때 이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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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구름베어링이 회전 시 맑은 금속음이 날 경우 가장 유력시되는 원인은?

  1. 베어링 내의 이물질
  2. 과량의 윤활제
  3. 윤활 부족
  4. 조립 불량
(정답률: 70%)
  • 구름베어링은 회전 시에 맑은 금속음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주로 윤활 부족 때문입니다. 구름베어링은 회전 시에 마찰이 발생하므로 윤활유가 필요합니다. 윤활 부족으로 인해 베어링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하면서 마찰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결국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름베어링을 사용할 때는 적절한 윤활유를 사용하여 윤활 부족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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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화물의 흔들림으로 일어나는 재해가 많다. 다음 화물의 흔들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가속도, 감속도가 클수록 흔들림 각은 크게 된다.
  2. 권상로프가 길수록 흔들림 폭은 크게 된다.
  3. 화물이 무거울수록 흔들림 각은 크게 된다.
  4. 매달린 화물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흔들림 주기는 크게 된다.
(정답률: 57%)
  • "매달린 화물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흔들림 주기는 크게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화물의 무게와는 관계없이 흔들림 주기는 일정합니다.

    화물의 흔들림 주기는 권상로프의 길이와 가속도, 감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가속도와 감속도가 클수록 흔들림 각이 커지고, 권상로프가 길수록 흔들림 폭이 커집니다. 하지만 화물의 무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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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1746rpm
  2. 1780rpm
  3. 1800rpm
  4. 1880rpm
(정답률: 61%)
  • 3%의 슬립이라는 것은 회전자 속도가 동기 속도보다 3% 정도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회전자 속도는 0.97배가 됩니다.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동기 속도 = (120 x 전원 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rpm

    회전자 속도는 동기 속도에 슬립을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회전자 속도 = 동기 속도 x (1 - 슬립)

    = 1800 x 0.97

    ≈ 1746rpm

    따라서 정답은 "1746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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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 전기부품의 스파크 발생 원인 중 틀린 것은?

  1.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
  2. 주파수가 높을수록 많다.
  3. 접촉면에 요철이 심할수록 많다.
  4. 접촉점을 흐르는 전류가 많을수록 많다.
(정답률: 77%)
  •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가 틀린 것입니다. 스파크 발생은 전류가 갑자기 끊어졌을 때 발생하는데, 교류는 주기적으로 전류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전류가 갑자기 끊어지는 경우가 적어 스파크 발생이 적습니다. 따라서 직류보다 교류에서 스파크 발생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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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점검항목 중 연간 점검에 해당하는 것은?

  1. 주행, 횡행 레일을 측정기 사용 점검
  2. 훅의 작동 상태
  3. 전기 배선의 누전 및 오염 상태
  4. 와이어 드럼의 이상 마모 상태
(정답률: 59%)
  • 연간 점검은 기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수행되는 점검으로, 기계의 핵심 부품이나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행, 횡행 레일을 측정기 사용 점검"이 연간 점검에 해당하는 이유는, 레일은 기계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레일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기계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측정기를 사용하여 레일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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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설명 중에 가장 옳은 것은?

  1. 플랜지 커플링이란 플랜지 사이를 볼트로 조인 것이며 축의 지름이 75㎜ 이상의 것에 편리하다.
  2. 플렉시블 커플링이란 축심이 정확하게 일치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3. 두개의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경사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축이음은 머프커플링이다.
  4. 가공비가 적게 들고 큰 하중에 견디며 주로 모터축에 사용되는 축이음은 스플라인이다.
(정답률: 45%)
  • 플랜지 커플링이란 축의 지름이 75㎜ 이상인 경우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플랜지 사이를 볼트로 조인하여 연결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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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베어링을 정비 시 세척코자 한다. 가장 적당한 세척제는?

  1. 그리스
  2. 붕산수
  3. 등유
  4. 휘발유
(정답률: 58%)
  • 등유는 베어링 내부의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동시에 베어링의 내부 부품을 부드럽게 윤활시켜줍니다. 그리스는 베어링 내부에 남아있을 수 있는 세척제 자체가 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붕산수와 휘발유는 베어링 내부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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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저항체의 종류에 따른 저항기 구분으로 맞는 것은?

  1. 분할형, 일체형, 그릿드형 등이 있다.
  2. 권선형, 그릿드형, 리본형 등이 있다.
  3. A종, B종, 일체형 등이 있다.
  4. 직권형, 분권형, 권선형 등이 있다.
(정답률: 44%)
  • 저항체의 종류에 따른 저항기 구분에서 권선형, 그릿드형, 리본형 등이 있다는 이유는 이들은 모두 저항체의 형태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권선형은 선이 고리 모양으로 감겨 있는 형태이며, 그릿드형은 저항체가 그릿드 모양으로 구성된 형태이며, 리본형은 평면적인 형태의 저항체를 말합니다. 이와 같이 저항체의 형태에 따라 저항기가 구분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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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격 전압이 220V인 전동기를 110V와 440V에 연결한 경우 전기적으로 예상되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110V에 연결한 경우, 충분한 전류가 흐르지 못해 작동하지 않는다.
  2. 440V에 연결한 경우, 설계 회전수보다 빠르게 회전한다.
  3. 110V에 연결한 경우, 전동기가 소손되지 않는다.
  4. 440V에 연결한 경우, 전류의 과잉으로 전동기가 타 버린다.
(정답률: 61%)
  • 440V에 연결한 경우, 설계 회전수보다 빠르게 회전한다. 이유는 전동기의 회전수는 입력 전압과 무관하게 고정되어 있지만, 입력 전압이 증가하면 전류가 증가하고, 이는 전동기의 회전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440V에 연결한 경우, 입력 전압이 증가하여 전류가 증가하고, 이는 설계 회전수보다 빠르게 회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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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스퍼기어에 피니언의 잇수가 18개이고, 1000rpm으로 회전할때 상대편의 기어를 500rpm으로 회전시키려면 기어의 잇수는 몇 개로 하여야 하는가?

  1. 40개
  2. 36개
  3. 27개
  4. 9개
(정답률: 65%)
  • 스퍼기어의 공식은 "상대편 기어 회전수 = 피니언 잇수 ÷ 크라운 잇수 × 피니언 회전수" 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계산하면,

    500 = 18 ÷ 크라운 잇수 × 1000

    크라운 잇수 = 18 ÷ (1000 ÷ 500)

    크라운 잇수 = 18 ÷ 2

    크라운 잇수 = 9

    따라서, 상대편 기어의 잇수는 크라운 기어의 잇수인 9의 두 배인 18 × 2 = 36개가 되어야 합니다.

    정답은 "36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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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관리와 보수에 관련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고장 발생이 많은 부품은 기계부분에는 기어(gear)이고, 전기부분의 고장으로 전동기(motor)이다.
  2. 일반적으로 전기회로를 열 때(off) 보다 닫을 때(on)에 스파크(이상전압)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3. 보전방법에는 예방보전과 사후보전이 있으며, 예방보전이란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 하는 방법이다.
  4. 임시수리 중의 한 사항은 정기검사까지의 기간이 길 때 사용한도에 따라서 중간에 국부적으로 검사 수리하는 것이다.
(정답률: 64%)
  • 일반적으로 전기회로를 열 때(off) 보다 닫을 때(on)에 스파크(이상전압)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 이유: 전기회로를 닫을 때는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므로, 초기에는 저항이 크고 전압이 높아져 스파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전기회로를 닫을 때는 스파크 방지를 위해 적절한 보호장치를 사용하거나, 접촉부분을 청소하고 윤활하여 스파크를 최소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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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의 구조를 대별하면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맞는 것은?

  1. 소선, 스트랜드, 심강
  2. 스트랜드, 심강, 체인
  3. 심강, 체인, 소선
  4. 체인, 소선, 스트랜드
(정답률: 83%)
  • 와이어로프의 구조를 대별하면 소선, 스트랜드, 심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소선은 단 하나의 와이어로 이루어진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와이어로프입니다.
    - 스트랜드는 여러 개의 소선을 묶어서 만든 와이어로프로,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 심강은 스트랜드 안에 있는 중심부로, 보통 강철로 만들어져 있으며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소선, 스트랜드, 심강은 와이어로프의 구조를 대별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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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화물을 권하한 후, 줄걸이 용구를 분리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훅은 가능한 낮은 위치로 유도하여 분리
  2. 직경이 큰 와이어로프는 비틀림이 작용하여 흔들림이 발생하므로 흔들리는 방향에 주의하면서 분리
  3. 작업을 빨리 진행하기 위하여 기중기로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를 잡아당겨 분리
  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는 손으로 분리하는 것이 원칙임
(정답률: 79%)
  • 작업을 빨리 진행하기 위하여 기중기로 줄걸이용 와이어 로프를 잡아당겨 분리는 위험하며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기계적인 힘으로 강제로 분리하면 줄걸이나 와이어로프가 손상되거나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작업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으로 분리하는 것이 원칙이며,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분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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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 보관 시의 주의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직사광선을 피한다.
  2. 통풍이 잘 되는 건물 내에 보관한다.
  3. 지면에 직접 닿게 놓는다.
  4. 산, 아황산가스 등에 침식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와이어로프는 습기와 녹에 민감한 재료이기 때문에 지면에 직접 닿게 놓으면 지면의 습기와 녹에 노출되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보관할 때는 지면과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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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섬유로프 또는 섬유벨트를 크레인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꼬임이 끊어진 것
  2. 물기가 있는 것
  3. 심하게 손상된 것
  4. 심하게 부식된 것
(정답률: 77%)
  • 섬유로프 또는 섬유벨트는 물기가 있는 경우에 더욱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는 꼬임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등의 무거운 작업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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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안전한 줄걸이 작업방법이 아닌 것은?

  1. 매다는 각도는 60° 이내로 한다.
  2. 여러 개를 동시에 매달 때는 일부가 떨어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3. 밑에 쌓인 것을 들어낼 때는 반드시 위에 있는 것을 들어내고 나서 들어낸다.
  4. 가까운 운반거리에서는 매단 짐 위에 안전하게 올라탄 후 신호를 한다.
(정답률: 84%)
  • 가까운 운반거리에서는 매단 짐 위에 안전하게 올라탄 후 신호를 한다. 이것이 안전한 줄걸이 작업방법이 아닌 것은 다른 보기들은 줄걸이 작업에서 안전을 고려한 방법들이지만, 이 보기는 작업자가 짐 위에 올라가는 것으로 인해 작업자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줄걸이 작업에서는 작업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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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 소선의 마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외부의 소선은 다른 물체와 많이 접촉하므로 마모가 쉽게 일어난다.
  2. 활차의 지름이 너무 작은 경우에도 마모가 일어난다.
  3. 내부의 소선은 다른 물체와 접촉하지 않으므로 마모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4. 와이어로프가 활차의 접촉면에 원만히 접촉하지 않을 경우에도 마모가 일어난다.
(정답률: 83%)
  • "내부의 소선은 다른 물체와 접촉하지 않으므로 마모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와이어로프 소선은 내부와 외부 모두 다른 물체와 접촉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부 소선도 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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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의 수명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조업체는 로프의 수명을 보증하는 표시를 명시하여야 한다.
  2. 수명은 사용자의 사용법과 사용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3. 제조업체가 로프의 성능을 명시하는 것은 파단하중이다.
  4. 로프를 많이 굽히면 수명이 짧아진다.
(정답률: 47%)
  • "제조업체가 로프의 성능을 명시하는 것은 파단하중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제조업체는 로프의 수명을 보증하는 표시를 명시해야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로프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로프의 수명은 사용자의 사용법과 사용조건에 영향을 받으며, 제조업체가 로프의 성능을 명시하는 것은 파단하중이 아닌 최대 사용하중입니다. 로프를 많이 굽히면 수명이 짧아지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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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의 가공방법 중 클립을 조일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클립의 새들(saddle)은 로프의 힘이 걸리는 쪽에 있을 것
  2. 클립의 간격은 로프 직경의 2배 이상일 것
  3. 로프에 하중을 걸기 전과 건 후에 단단하게 체결할 것
  4. 안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죄어줄 것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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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매다는 체인을 새로 구입하여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를 재어 보았더니 200㎜ 이었다. 이 체인의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몇 ㎜이상 되면 사용이 불가한가?

  1. 204㎜
  2. 205㎜
  3. 208㎜
  4. 210㎜
(정답률: 52%)
  • 링크의 길이가 200㎜이고, 5개의 링크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총 길이는 200 x 5 = 1000㎜이다.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는 체인이 늘어나거나 늘어난 상태에서 끊어지는 경우이다. 따라서 체인의 길이가 1000㎜ 이상이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보기 중에서 210㎜이 가장 작은 1000㎜ 이상의 값이므로 정답은 2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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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와이어로프의 교체시기를 판정하는 기준이 잘못 된 것은?

  1. 한 꼬임사이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2. 마모로 인하여 지름이 공칭지름의 5% 이상 감소된 것
  3. 킹크된 것
  4. 심한 변형이나 부식이 발생한 것
(정답률: 64%)
  • 와이어로프는 사용하면서 마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감소하게 됩니다. 만약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공칭지름의 5% 이상 감소된다면, 그 와이어로프는 교체가 필요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감소하면 그만큼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와이어로프의 교체시기를 판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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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장비가 습지 등에 빠져 자력으로 탈출할 수 없을 때 하부프레임에 로프를 걸고 견인하고자 할 경우 로프는 장비 중량의 최대 몇 %까지 제한하는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44%)
  • 로프는 안전을 위해 일반적으로 최대 중량의 60%까지만 견딜 수 있습니다. 이는 로프가 과도한 중량에 노출될 경우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비 중량의 최대 60%까지만 로프를 이용하여 견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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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관리의 근본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생산의 경제적 운용
  2. 근로자의 생명 및 신체의 보호
  3. 생산과정의 시스템화
  4. 생산량 증대
(정답률: 90%)
  • 안전관리의 근본 목적은 근로자의 생명 및 신체의 보호입니다. 이는 생산의 경제적 운용, 생산과정의 시스템화, 생산량 증대와는 별개의 문제로,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여 일하는 환경을 개선하고, 사고와 질병을 예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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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화재의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단락(합선)
  2. 과절연
  3. 전기불꽃
  4. 과전류
(정답률: 78%)
  • 과절연은 전기회로에서 전기가 흐르는 길을 차단하는 장치로, 전기화재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기화재의 원인과 관련이 없는 것은 과절연입니다. 단락(합선), 전기불꽃, 과전류는 전기회로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전기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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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운행 중 올바른 안전거리는?

  1. 뒤차가 앞지를 수 있는 거리
  2. 앞차와 평균 10m 이상의 거리
  3. 앞차가 급정지 했을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
  4. 앞차의 진행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거리
(정답률: 70%)
  • 운행 중에는 언제든지 앞차가 급정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는 앞차가 급정지 했을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안전거리는 "앞차가 급정지 했을 때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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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 안전사항으로 옳은 것은?

  1. 기름걸레를 가스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3. 담뱃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4. 조명은 백열등으로 하고 실내에 스위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72%)
  • 가연성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스 저장실 내부에서는 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조명을 백열등으로 하고 실내에 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반면, 휴대용 전등은 전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불을 사용하지 않으며, 충격을 적게 주는 기름걸레와 달리 안전한 선택입니다. 따라서,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서는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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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소용접 시 안전 수칙으로 옳은 것은?

  1. 용접 작업 시 반드시 투명 안경을 사용한다.
  2. 작업 후는 산소밸브를 먼저 닫고 아세틸렌밸브를 닫는다.
  3. 점화 시에는 산소밸브를 먼저 열고 아세틸렌밸브를 연다.
  4. 점화는 성냥불이나 담뱃불로 해도 무관하다.
(정답률: 58%)
  • 산소와 아세틸렌은 불을 일으킬 수 있는 매우 위험한 가스입니다. 따라서 산소용접 시에는 작업 후에는 산소밸브를 먼저 닫고 아세틸렌밸브를 닫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산소가 먼저 차단되면 불이 붙어도 연소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아세틸렌을 먼저 차단하면 산소가 남아있어 불이 붙으면 큰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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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삭기의 워크레스트와 숫돌과의 틈새는 몇 ㎜로 조정하는 것이 적합한가?

  1. 3㎜ 이내
  2. 5㎜ 이내
  3. 7㎜ 이내
  4. 10㎜ 이내
(정답률: 60%)
  • 연삭기의 워크레스트와 숫돌과의 틈새가 너무 크면 연삭 중에 워크레스트가 움직여서 연삭된 부품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너무 작으면 워크레스트와 숫돌이 마찰하여 마모가 심해지고 연마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틈새는 워크레스트와 숫돌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면서도 부품의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는 크기여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적합한 틈새는 3㎜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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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재해의 원인 중 생리적인 원인에 해당 되는 것은?

  1. 작업자의 피로
  2. 작업복의 부적당
  3. 안전장치의 불량
  4. 안전수칙의 미 준수
(정답률: 83%)
  • 작업자의 피로는 장시간의 노동이나 지속적인 신체적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리적인 원인으로, 작업자의 집중력과 반응속도를 떨어뜨리고, 작업 중에 실수를 유발하여 재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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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벨트의 안전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벨트 교환은 정지 상태에서 한다.
  2. 벨트 풀 리가 있는 부분은 덮개를 한다.
  3. 벨트의 이음새는 돌기가 있는 구조로 한다.
  4. 회전하는 벨트는 스스로 회전이 멈출 때 까지 기다린 후 정비한다.
(정답률: 78%)
  • 벨트의 이음새에 돌기를 만들어 놓으면 벨트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벨트가 움직이는 동안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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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안전보건표지의 종류별 용도, 사용 장소, 형태 및 색채에서 바탕은 흰색, 기본모형은 빨간색, 관련부호 및 그림은 검정색으로 된 표지는?

  1. 보조표지
  2. 지시표지
  3. 주의표지
  4. 금지표지
(정답률: 63%)
  • 해당 표지는 어떤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금지표지"입니다. 이러한 표지는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금지표지는 빨간색 원 안에 검정색 그림과 글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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