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1-26)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4-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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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에서 감속기의 역할은?

  1. 차륜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 전동기의 회전력을 향상시킨다.
  2. 축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 브레이크의 제동력을 향상시킨다.
  3.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 차륜에 전달한다.
  4. 레일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원활한 주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답률: 58%)
  •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에서 감속기는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감속시켜 차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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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 운전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2. 운전실의 제어기에는 작동방향표시가 있어야 한다.
  3.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4. 운전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에 개폐기, 제어기, 브레이크, 경보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97%)
  •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 운전실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종종 어두운 환경에서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조명장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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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것은?

  1.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2. 마그넷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65%)
  •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를 통해 유압을 작동시키는 브레이크로, 전기를 통해 작동되기 때문에 전기식 브레이크라고도 불립니다. 따라서,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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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대의 제어기로 주간 제어기(Master controller) 2대의 기능을 가져, 주행과 횡행 또는 주권과 보권을 같이 사용할 수 있고 설치면적이 절감되는 등의 특징을 가진 제어기는?

  1. 수동 드럼형 제어기
  2. 캠 작동식 제어기
  3. 푸시 버튼 제어기
  4. 유니버셜 제어기
(정답률: 84%)
  • 유니버셜 제어기는 주간 제어기 2대의 기능을 하나의 제어기로 대체할 수 있어 설치면적이 절감되며, 주행과 횡행 또는 주권과 보권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제어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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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레인 거더의 처짐은 정격하중 및 달기기구 자중을 합한 하중을 가장 불리한 조건으로 권상하였을 때, 스팬의 얼마 이하여야 하는가?

  1. 1/800
  2. 1/700
  3. 1/600
  4. 1/500
(정답률: 81%)
  • 크레인 거더의 처짐은 정격하중 및 달기기구 자중을 합한 하중을 가장 불리한 조건으로 권상하였을 때, 스팬의 길이에 반비례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즉, 스팬의 길이가 짧을수록 처짐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스팬의 길이를 줄이면서도 거더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팬의 길이에 반비례하는 분수로 하중을 줄여야 한다. 이 때, 스팬의 길이가 800m일 때 거더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1로 놓았을 때, 스팬의 길이가 1m일 때 거더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은 1/80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8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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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상정지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상 정지용 누름 버튼은 황색으로 한다.
  2. 비상정지용 누름 버튼은 머리 부분이 돌출되지 않게 한다.
  3. 스위치의 복귀로 비상정지 조작 직전의 작동이 자동으로 되어야 한다.
  4. 운전 조작을 처음의 시동 상태에서 시작하도록 회로를 구성한다.
(정답률: 73%)
  • 비상정지 스위치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계나 장비를 즉시 정지시키기 위한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운전 조작을 처음의 시동 상태에서 시작하도록 회로를 구성하는 것은,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정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하면 운전자가 장비를 작동시키기 전에 비상정지 스위치를 누르도록 강제할 수 있으므로, 장비나 기계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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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동기의 필요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동 회전력이 클 것
  2. 속도 조종 및 역회전이 가능할 것
  3. 기동 속도가 빠르고, 용량에 비해 대형일 것
  4. 기동, 정지 및 역회전 등에 대해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구조일 것
(정답률: 86%)
  • 전동기가 기동 속도가 빠르고, 용량에 비해 대형일 것이 필요한 이유는 대형 기계나 장비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높은 힘과 속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형 기계나 장비를 움직이는 전동기는 많은 부하를 견디기 때문에 충분한 용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동 속도가 빠르고, 용량에 비해 대형인 전동기가 필요합니다. 반면에 기동 회전력이 클 것과 속도 조종 및 역회전이 가능할 것, 기동, 정지 및 역회전 등에 대해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구조일 것은 전동기가 필수적으로 가져야 하는 조건이므로 거리가 먼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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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레인의 레일 정지기구(stopper)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의 횡행레일에는 양끝부분 또는 이에 준하는 장소에 당해 크레인 횡행 차륜 직경의 1/4이상 높이의 정지기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주행거리를 연장하거나 또는 필요 시 정지기구(stopper)를 철거하여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어야 한다.
  3. 크레인의 주행레일에는 양끝부분 또는 이에 준하는 장소에 당해 크레인 주행 차륜 직경의 1/2 이상 높이의 정지기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4. 크레인의 주행레일에는 차륜 정지기구에 도달하기 전의 위치에 리미트 스위치 등 전기적 정지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72%)
  • "크레인의 횡행레일에는 양끝부분 또는 이에 준하는 장소에 당해 크레인 횡행 차륜 직경의 1/4이상 높이의 정지기구를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주행거리를 연장하거나 정지기구를 철거하여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크레인이 작업하는 환경이 항상 동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작업장의 크기나 형태, 작업물의 위치 등에 따라 크레인의 이동거리나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지기구를 조절하여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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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속형 천장크레인의 집전장치로 중간지지를 갖는 수평배열이 며 휠이나 슈를 사용하는 것은?

  1. 팬터그라프형 집전장치
  2. 포올형 집전장치
  3. 고정형 집전장치
  4. 자유형 집전장치
(정답률: 72%)
  • 팬터그라프형 집전장치는 중간지지를 갖는 수평배열을 사용하며, 휠이나 슈를 사용하지 않고 팬터그라프 원리를 이용하여 무게를 분산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고속형 천장크레인에서는 팬터그라프형 집전장치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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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훅(hoo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훅 본체는 균열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한다.
  2. 훅의 재질은 탄소강 단강품이나 기계구조용 탄소강이며, 강도와 연성이 작은 것이 바람직하다.
  3. 훅은 마모되면서 외이어로프가 걸리는 부분에 홈이 생기며, 이 홈의 깊이가 10㎜가 되면 평편하게 다듬질 하여야 한다.
  4. 훅 입구의 벌어짐이 신품의 50% 이상 되면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74%)
  • 훅은 외이어로프를 걸어서 물체를 들어올리는 등의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훅 본체에 균열이나 변형이 있으면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균열이나 변형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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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의 안전계수는?

  1. 4 이상
  2. 5 이상
  3. 8 이상
  4. 10 이상
(정답률: 82%)
  •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사용되며,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계수는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실제 사용되는 하중 간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값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고리걸이 훅의 안전계수가 5 이상이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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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 횡행장치의 동력전달순서로 알맞은 것은?

  1. 횡행 전동기-감속기어-횡행 차륜
  2. 횡행 전동기-횡행 차륜-감속기어
  3. 감속기어-횡행 전동기-횡행 차륜
  4. 감속기어-횡행 차륜-횡행 전동기
(정답률: 71%)
  • 천장크레인의 횡행장치는 횡행 전동기에서 발생한 동력을 감속기어를 통해 횡행 차륜으로 전달하여 천장 위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동력전달순서는 "횡행 전동기-감속기어-횡행 차륜"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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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몇 % 인가?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은 정격하중의 110%입니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격하중보다 더 큰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따라서 시험하중은 정격하중보다 더 크게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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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횡행 스토퍼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재료는 경질고무나 스프링을 사용한다.
  2. 횡행차륜 정지용 스토퍼의 높이는 차륜 지름의 1/4이상 되어야 한다.
  3. 고무 및 유압 등을 이용하여 완충시켜 주는 장치이다.
  4. 횡행 스토퍼에는 자주 그리스를 도포하여 보호한다.
(정답률: 77%)
  • "횡행 스토퍼에는 자주 그리스를 도포하여 보호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횡행 스토퍼는 고무나 스프링 등 경질재료를 사용하여 완충시켜 주는 장치로, 그리스를 도포하여 보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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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기식 과부하방지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군상모터의 전류변화를 CT로 감지하여 크레인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2. 가격이 다른 종류의 과부하방지장치에 비해 비싸다.
  3. 정지상태에서는 과부하를 감지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4. 호이스트, 천장크레인 등 비교적 소형 크레인에 많이 활용된다.
(정답률: 49%)
  • 정답은 "가격이 다른 종류의 과부하방지장치에 비해 비싸다."입니다. 이유는 전기식 과부하방지장치는 군상모터의 전류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CT(전류변압기)를 사용하며, 이는 다른 종류의 과부하방지장치보다 더 정확한 감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식 과부하방지장치는 비교적 소형 크레인에 많이 사용되며, 이러한 작은 크레인에 적합한 크기와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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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의 주요장치 중 속도제어장치가 부착되지 않는 것은?

  1. 횡행장치
  2. 주행장치
  3. 신호장치
  4. 주권장치
(정답률: 91%)
  • 천장크레인의 속도제어장치는 횡행장치와 주행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두 장치는 크레인의 이동 및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신호장치는 크레인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주변 환경에 대한 경고 및 안전 신호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속도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천장크레인의 주요장치 중 속도제어장치가 부착되지 않는 것은 신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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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 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을 가장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갠트리크레인
  2. 천장크레인
  3. 지브형크레인
  4. 고정식크레인
(정답률: 80%)
  •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되는 거더가 있는 크레인은 천장크레인입니다. 이는 주행레일 위에 설치된 새들에 직접적으로 지지되는 거더가 있어서 크레인이 주행레일 위를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갠트리크레인은 주행레일이 아닌 지면 위에서 이동할 수 있으며, 지브형크레인과 고정식크레인은 거더가 없어서 직접적인 지지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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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크레인에 사용되는 각종 시브(sheave)의 주요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시브 홈의 이상 마모는 없는가?
  2. 시브 홈과 와이어로프 지름이 적정한가?
  3. 시브 홈의 윤활상태는 적정한가?
  4. 원활히 회전하고 암이나 보스 등에 균열은 없는가?
(정답률: 64%)
  • 시브 홈의 윤활상태는 시브가 원활하게 회전하고 와이어로프의 마찰을 감소시켜 안전성을 높이기 때문에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주요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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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량은?

  1.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
  2. 원치수의 25% 이내일 것
  3. 원치수의 50% 이내일 것
  4. 원치수의 80% 이내일 것
(정답률: 75%)
  • 천장크레인 브레이크 라이닝은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사용 빈도와 사용 환경에 따라 마모량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 브레이크 라이닝의 원치수의 50% 이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천장크레인 브레이크 라이닝이 일반적으로 매우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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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홈이 없는 경우 플리트(fleet) 각도는 얼마가 좋은가?

  1. 2° 이내
  2. 4° 이내
  3. 15° 이내
  4. 30° 이내
(정답률: 63%)
  • 플리트 각도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와이어로프와 드럼의 접촉면적을 최대화하여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홈이 없는 경우에는 플리트 각도를 작게 가져야 와이어로프와 드럼의 접촉면적이 최대화됩니다. 이에 따라 정답은 "2°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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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천장크레인의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 품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퓨즈
  2. 브레이크 라이닝
  3. 전동기 브러시
  4. 제어반(판넬)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의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 품목 중에서 제어반(판넬)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제어반(판넬)은 천장크레인의 전기적인 부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어반(판넬)이 고장이 나면 천장크레인의 작동이 멈추게 되므로, 예방적인 관점에서 제어반(판넬)을 예비 품목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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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바뀔 때 옥외용 크레인의 감속기어 오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점도가 낮은 것
  2. 점도가 높은 것
  3. 점도가 같은 것
  4. 옥외는 오일량을 높게 할 것
(정답률: 74%)
  •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바뀌면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서 유동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옥외용 크레인의 감속기어 오일로는 점도가 낮은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낮은 기온에서도 오일의 유동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도가 높은 것이나 같은 것을 사용하면 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져서 크레인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외는 오일량을 높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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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기를 전달하기 어려운 물질은?

  1. 전도재료
  2. 절연재료
  3. 도전재료
  4. 자성체
(정답률: 88%)
  • 절연재료는 전기를 전달하기 어려운 물질입니다. 이는 전기가 흐르는 전자의 이동을 방해하거나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를 통제하거나 전기적인 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절연재료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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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천장크레인의 전원공급은 트롤리선으로 하며 선의 배열 방법에는 수평배열과 수직배열이 있다. 트롤리선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경동 트롤리선
  2. 애자 트롤리선
  3. 앵글 동 바 트롤리선
  4. 레일 트롤리선
(정답률: 66%)
  • 애자 트롤리선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트롤리선의 종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제로 사용되는 트롤리선의 종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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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어기(controller)에 스파크가 심하게 발생하는 고장과 대책 중 틀린 것은?

  1. 전동기에 과부하가 걸려 있다. - 부하를 적정하게 한다.
  2. 핑거 및 접촉판이 거칠다. - 사포로 다듬질 한다.
  3. 저항기가 부적당 하다. - 적정한 것으로 교환 또는 저항치를 수정한다.
  4. 핑거의 조정이 불량하다. - 접촉압력이 1.5kgf 정도로 되게끔 재조정한다.
(정답률: 75%)
  • 정답은 "핑거의 조정이 불량하다. - 접촉압력이 1.5kgf 정도로 되게끔 재조정한다."가 아닙니다. 스파크가 심하게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핑거의 조정이 불량하여 접촉압력이 너무 높거나 낮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핑거의 조정을 1.5kgf 정도로 되게끔 재조정하는 것은 올바른 대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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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축이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플렉시블 커플링
  2. 부시 커플링
  3. 플랜지 커플링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67%)
  • 부시 커플링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축이음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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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장크레인의 전자석 브레이크 등에 사용하는 것으로 코일을 여러 번 감고 전류를 흐르게 하였을 때 자석이 되게 한것은?

  1. 라이닝
  2. 솔레노이드
  3. 디스크
  4. 드럼
(정답률: 79%)
  • 솔레노이드는 전류가 흐르면 코일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게 되어 자석을 만들어내는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천장크레인의 전자석 브레이크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솔레노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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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천장크레인의 감속기어오일은 약 몇 시간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은가?

  1. 2000시간
  2. 200시간
  3. 20시간
  4. 매일
(정답률: 90%)
  • 천장크레인의 감속기어오일은 고속회전하면서 많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오일의 노효화가 빠르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오일의 교환 주기는 상대적으로 짧아야 합니다. 그러나 천장크레인의 감속기어오일은 대형 기계의 일종으로 교환 작업이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오일 교환 주기는 가능한 길게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천장크레인의 감속기어오일 교환 주기는 보통 2000시간으로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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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고정자 및 회전자의 양쪽에 권선을 지니고 있으며, 회전자의 권선에 슬립링을 통해서 외부 저항을 증감하면 부하를 걸었을 때 속도를 가감할 수 있고, 특히 크레인의 기동 시에 기계에 충격을 주지 않고 서서히 가속할 수 있는 전동기는?

  1. 권선형 유도 전동기
  2. 농형 유도 전동기
  3. 직류 분권 전동기
  4. 직류 직권 전동기
(정답률: 63%)
  •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고정자와 회전자 양쪽에 권선을 지니고 있으며, 회전자의 권선에 슬립링을 통해 외부 저항을 증감시킬 수 있어 부하를 걸었을 때 속도를 가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크레인과 같은 기계에서 충격을 주지 않고 서서히 가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선형 유도 전동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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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작업 시작 전 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 상태
  2. 주행로의 상측 및 트롤리가 횡행하는 레일의 상태
  3. 와이어로프가 통과할 곳의 상태
  4. 권과방지장치, 브레이크, 클러치 및 운전장치의 기능
(정답률: 75%)
  •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 상태"는 천장크레인 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천장크레인 작업 시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 상태는 작업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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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크레인 운전 후 전동기 부분의 발열이 심한 것을 발견하였다. 발열의 원인으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빈도가 높았다.
  2. 부하가 과대하였다.
  3. 저항기가 부 적정하였다.
  4. 단선이 되었다.
(정답률: 82%)
  • 단선이 되었다는 것은 전기 회로에서 전류가 흐르는 선이 끊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전동기가 작동하지만 발열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사용빈도가 높거나 부하가 과대하거나 저항기가 부적정하다면 발열이 심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경우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아 발열이 심해지는 것이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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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 부품에서 수리한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차기의 검사까지 보증할 여유를 두고 정해진 한도이다.
  2. 재료역학 관점에서 최후의 한도이다.
  3. 마모한도라고도 한다.
  4. 사용한도보다 큰 한도로 되어 있다.
(정답률: 73%)
  • 천장크레인 부품에서 수리한도는 "차기의 검사까지 보증할 여유를 두고 정해진 한도"입니다. 이는 부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한도보다 큰 한도로 설정되며, 이를 초과하면 부품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리 작업 시 이 한도를 고려하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한도는 재료역학 관점에서 최후의 한도이며, 마모한도라고도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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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동기에서 2차 저항기의 역할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전동기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아 전동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 전동기의 저항을 줄임으로서 전동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형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한다.
  4. 농형 전동기에 저항이 너무 크므로 2차 저항기를 부착하여 저항량을 줄임으로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68%)
  •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전압이 일정한 경우에도 부하가 변하면 회전수가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부하에 따라 전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때 2차 저항기는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형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형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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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권상에 있어서 새로운 로프를 교환 후 ( )을 걸지 말고 ( )정도로 수회 고르기 운전을 행한 후 사용한다.“ ( )에 적당한 것은?

  1. 하중, 1/2속도
  2. 전하중, 1/2하중
  3. 하중, 규정속도
  4. 전하중, 규정속도
(정답률: 73%)
  • 정답은 "전하중, 1/2하중"입니다.

    로프를 교환한 후에는 새로운 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하중(로프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고려하여 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하중을 넘어서는 하중을 걸면 로프가 파손될 수 있으므로 1/2하중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로프를 고르기 운전을 행할 때는 규정속도보다는 느리게 운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따라서 "전하중, 1/2하중"이 적당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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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름베어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미끄럼 베어링에 비하여 마찰손실이 적다.
  2. 미끄럼 베어링보다 소음이나 진동이 생기기 쉽다.
  3. 미끄럼 베어링보다 충격에 강하다.
  4. 미끄럼 베어링에 비해 윤활과 보수가 용이하다.
(정답률: 66%)
  • "미끄럼 베어링보다 충격에 강하다."가 틀린 것입니다. 구름베어링은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하여 마찰손실이 적고 소음이나 진동이 적게 발생하지만, 충격에 대한 내구성은 미끄럼 베어링보다 약합니다. 이는 구름베어링이 구조적으로 미끄럼 베어링보다 간단하고 작은 접촉면을 가지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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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크레인의 운전종료 후 조치사항으로서 틀린 것은?

  1. 각 제어기를 OFF하고 전원스위치(S/W)를 OFF한다.
  2. 각 부의 기기를 청소한다.
  3. 크레인 작업종료 지점에 정지하고 메인 스위치(S/W)를 OFF한다.
  4. 운전 중 이상을 느꼈던 부분을 점검한다.
(정답률: 75%)
  • 운전 중 이상을 느꼈던 부분을 점검한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크레인 작업종료 지점에 정지하고 메인 스위치(S/W)를 OFF하는 것은 크레인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입니다. 이상을 느꼈던 부분은 운전 중에 즉시 조치해야 하며, 작업 종료 후에도 점검이 필요하다면 추가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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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 운전 시작 전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내용과 작업순서에 대하여 관계자와 충분히 협의한다.
  2. 크레인 이동하는 영역 내에 장애물이 없는지를 사전에 확인한다.
  3. 방호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4.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 고려 할 필요가 없으며, 신속한 작업의 고려가 우선이다.
(정답률: 95%)
  •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 고려 할 필요가 없으며, 신속한 작업의 고려가 우선이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로, 이동할 물품의 무게와 크기, 안정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동할 물품 종류 등에 대해서도 충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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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 점검 보수작업 중 감전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조치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즉시 전원을 차단한다.
  2. 즉시 피해자를 잡아 당겨 접촉물로부터 분리시킨다.
  3. 감전되어 인사불성에 빠지더라도 전원 차단 후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4. 전원을 차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마른 헝겊이나 플라스틱 등 절연물을 이용하여 접촉물을 제거한다.
(정답률: 80%)
  • "즉시 피해자를 잡아 당겨 접촉물로부터 분리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감전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전기적인 위험이 남아있을 수 있으므로, 피해자를 직접 만지거나 당기면 추가적인 감전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즉시 전원을 차단하고, 절연물을 이용하여 접촉물을 제거한 후에 피해자를 구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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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레인에서 주행차륜 베어링의 점검항목이 아닌 것은?

  1. 현저한 마모가 없을 것
  2. 이상 진동 또는 현저한 발열이 없을 것
  3. 급유가 적정할 것
  4. 용접부 크랙이 없을 것
(정답률: 64%)
  • 용접부 크랙이 없을 것은 주행차륜 베어링의 점검항목이 아닌 이유는, 주행차륜 베어링은 용접부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접부 크랙 유무는 해당 점검항목과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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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어의 손상 중 잇면으로부터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원인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
  2. 윤활유의 부적당
  3. 윤활유량 과다
  4. 기어의 회전속도가 느릴 때
(정답률: 75%)
  • 기어가 과하게 부하를 받거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을 때, 기어의 토크가 증가하고 부하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어의 부피 내부에서 금속 간 마찰이 증가하고, 이는 기어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하중 또는 중심선의 불일치가 기어의 손상 중 일부 금속편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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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를 교환 후 작업 개시 전 권상시험을 해 볼 때 가장 양호한 방법은?

  1. 정격하중의 1/2를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
  2. 정격하중을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
  3. 시험하중을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
  4. 적당량의 부하하중을 운전자가 선정하여 여러 번 권상∙하해본다.
(정답률: 74%)
  • 정격하중의 1/2를 매달아 여러 번 권상∙하 해본다는 것은, 크레인이 최대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무게의 절반을 들어올려서 여러 번 권상∙하 작업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크레인이 실제 작업 중에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격하중의 1/2를 매달아 해보면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크레인 작업 중에 갑작스러운 하중 변화나 기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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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천장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일반 와이어로프 소선의 표준인장 강도는?

  1. 135~180kg∙/mm2
  2. 85~150kg∙/mm2
  3. 40~50kg∙/mm2
  4. 10~20kg∙/mm2
(정답률: 71%)
  • 천장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일반 와이어로프 소선은 매우 높은 인장 강도가 필요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 와이어로프가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표준인장 강도는 135~180kg∙/m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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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에 사용하는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얼마 이상인가?

  1. 3
  2. 5
  3. 7
  4. 10
(정답률: 80%)
  • 크레인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최소 파단하중과 최대 허용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와이어로프가 파단하기 전에 견딜 수 있는 하중이 최대 허용하중의 5배 이상이 되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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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크레인이 작동 중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어 신호수가 아닌 낯모르는 사람이 정지신호를 보내왔다. 이때 운전자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1. 무조건 정지시키고 난 후 확인한다.
  2. 신호수가 아니므로 무시하고 작업을 진행한다.
  3. 신호수에게 물어보거나 가까이에 신호수가 없으면 사이렌을 울린다.
  4. 운전자가 주위를 확인한 후 정지한다.
(정답률: 68%)
  • 크레인 작업 중에는 안전이 최우선이며, 신호수가 아닌 사람이 정지신호를 보낸다면 그 사람이 작업 중인 크레인에 대한 위험을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무조건 정지시키고 난 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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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를 드럼(drum)에 설치할 때, 와이어로프가 벗겨지지 않도록 무엇을 사용하여 볼트로 조이는가?

  1. 너트
  2. 클램프(고정구)
  3. 섀클
  4. 링크
(정답률: 77%)
  • 클램프(고정구)는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고정시키는 장치로, 와이어로프가 벗겨지지 않도록 강력하게 조이는 역할을 합니다. 너트, 섀클, 링크는 모두 와이어로프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 부품이지만, 클램프(고정구)만큼 강력한 고정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안전하게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클램프(고정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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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랭 꼬임은 소선의 경사가 완만하여 외부와의 접촉면이 길다.
  2. 보통 꼬임은 스트랜드와 와이어로프의 꼬임 방향이 서로 반대이다.
  3. 보통 꼬임은 외부와 접촉 면적이 작아서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하다.
  4.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서 손상도가 심해 장시간의 사용에 불리하다.
(정답률: 48%)
  •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서 손상도가 심해 장시간의 사용에 불리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랭 꼬임은 보통 꼬임에 비해 외부와의 접촉 면적이 크기 때문에 마모는 크지만, 킹크 발생이 적고 취급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보통 꼬임에 비해 손상도가 심한 것은 오히려 보통 꼬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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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경이 500㎜이고, 길이가 1m인 환봉을 크레인으로 운반하고자 할 때, 이 환봉의 무게는? (단, 환봉의 비중은 8.7)

  1. 1.70kg
  2. 17.0kg
  3. 170.8kg
  4. 1708kg
(정답률: 36%)
  • 환봉의 부피는 πr²h = 3.14 x (0.25m)² x 1m = 0.19625m³ 이다.
    환봉의 무게는 부피 x 비중 = 0.19625m³ x 8.7 = 1.708kg 이다.
    하지만 단위가 kg이 아니라 g으로 주어졌으므로, 1.708kg = 1708g = 1708kg 이다. 따라서 정답은 "1708k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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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를 고정할 때, 가장 효율이 높고 양호한 고정방법은?

  1. 합금고정
  2. 클립고정
  3. 쐐기고정
  4. 엮어넣기
(정답률: 61%)
  • 합금고정은 와이어로프를 고정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합금으로 만들어진 고정부가 와이어로프를 감싸고 있어서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보호하면서도 충분한 압력을 가해 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합금은 내구성이 뛰어나므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금고정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고정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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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 신호 중 그림과 같이 한 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쥐는 수신호는?

  1. 정지
  2. 비상 정지
  3. 작업 완료
  4. 위로 올리기
(정답률: 89%)
  • 그림에서 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쥐는 수신호는 "작업 완료" 신호가 아니라 "정지" 신호입니다. 이는 주먹을 쥐는 동작이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위로 내리기" 신호와 반대되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신호는 작업을 멈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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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신호법 중 운전자가 사이렌을 울리거나 한쪽 손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 3회 두드리는 신호는?

  1. 기중기의 이상 발생
  2. 기다려라
  3. 물건 걸기
  4. 신호 불명
(정답률: 66%)
  • 운전자가 한쪽 손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 3회 두드리는 신호는 "기중기의 이상 발생"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이는 기중기가 작동 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주변인들에게 경고하기 위한 신호로, 기계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중요한 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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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표지로 맞는 것은?

  1. 안전복 착용
  2. 안전모 착용
  3. 보안면 착용
  4. 출입금지
(정답률: 96%)
  • 그림에서는 노란색 안전모가 그려져 있으며, 작업자가 머리에 안전모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안전모 착용"을 나타내는 안전보건표지입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머리 부상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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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드라이버 사용 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1. 규격에 맞는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2. 드라이버는 지렛대 대신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3. 클립(clip)이 있는 드라이버는 옷에 걸고 다녀도 무방하다.
  4. 잘 풀리지 않는 나사는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강제로 뺀다.
(정답률: 73%)
  • 잘 풀리지 않는 나사를 강제로 빼려고 하면 나사나 드라이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은 나사를 빼기 전에 드라이버를 꼭 들어맞게 하고 충분한 힘을 가해야 한다. 따라서 "잘 풀리지 않는 나사는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강제로 뺀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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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장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퓨즈의 사용법으로 틀린 것은?

  1. 퓨즈가 없으면 임시로 철사를 감아서 사용한다.
  2. 회로에 맞는 전류 용량의 퓨즈를 사용한다.
  3. 오래되어 산화된 퓨즈는 미리 교환한다.
  4. 과열되어 끊어진 퓨즈는 과열된 원인을 먼저 수리한다.
(정답률: 92%)
  • "퓨즈가 없으면 임시로 철사를 감아서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철사를 감아서 사용하면 퓨즈의 역할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에 전기적인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퓨즈가 없을 경우에는 적절한 용량의 퓨즈를 교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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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업재해 부상의 종류별 구분에서 경상해란?

  1. 부상으로 1일 이상 14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2. 응급 처치 이하의 상처로 작업에 종사하면서 치료를 받는 상해 정도
  3. 부상으로 인하여 2주 이상의 노동 상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4. 업무상 목숨을 잃게 되는 경우
(정답률: 63%)
  • 경상해는 일반적으로 상처, 타박상, 열상 등으로 인해 노동능력이 일시적으로 상실되는 상해를 말합니다. 이러한 부상은 일반적으로 1일 이상 14일 이하의 노동 상실을 가져옵니다. 즉, 일시적으로 일을 할 수 없는 정도의 상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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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어떤 상태에서 걸어야 하는가?

  1. 저속으로 회전 상태
  2. 중속으로 회전 상태
  3. 고속으로 회전 상태
  4. 회전을 중지한 상태
(정답률: 94%)
  •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회전을 중지한 상태"에서 걸어야 합니다. 이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걸어들어가면 벨트가 갑자기 멈추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벨트가 멈춘 후에 걸어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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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전기 화재에 대하여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분말 소화기
  2. 포말 소화기
  3. CO2 소화기
  4. 할론 소화기
(정답률: 62%)
  • 포말 소화기는 전기 화재에 대해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포말 소화기가 사용되면 분말이 대상물에 적층되어 전기 회로나 전기기기 내부에 침투하여 단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 발생 시에는 CO2 소화기나 할론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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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무거운 짐을 이동할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힘겨우면 기계를 이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한다.
  3. 지렛대를 이용한다.
  4. 2인 이상이 작업할 때는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정답률: 100%)
  • 기름이 묻은 장갑을 끼고 작업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합니다. 기름이 묻은 장갑은 미끄러워져서 물건을 떨어뜨릴 수 있고, 그 위험성이 더 커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기계를 이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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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렛대 사용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손잡이가 미끄럽지 않을 것
  2. 화물 중량과 크기에 적합할 것
  3. 화물 접촉면을 미끄럽게 할 것
  4. 둥글고 미끄러지기 쉬운 지렛대는 사용하지 말 것
(정답률: 96%)
  • 화물 접촉면을 미끄럽게 만들면 지렛대가 화물에 미끄러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렛대를 사용할 때는 화물 접촉면이 깨끗하고 매끄러워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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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크레인 운전 시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운반물을 작업자 머리 위로 운반해서는 안 된다.
  2.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
  3. 옥외크레인은 강풍이 불어올 경우 운전 및 옥외 점검, 정비를 제한한다.
  4.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회전하는 상태로 운반해서는 안 된다.
(정답률: 88%)
  •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크레인 안전을 위한 중요한 수칙 중 하나로, 크레인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고 운반물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위치로 이동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훅을 최대한 내려놓으면 운반물이 더욱 안정적으로 매달리게 되어 흔들림이나 떨림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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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한다.
  2.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3. 앤빌과 시픈들을 밀착시켜서 둔다.
  4. 측정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함에 보관한다.
(정답률: 93%)
  • 앤빌과 시픈들을 밀착시켜서 둔다는 것은 올바른 보관 방법이 아닙니다. 마이크로미터는 정밀한 측정을 위해 민감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앤빌과 시픈들을 밀착시키면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는 측정부분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관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기가 없는 곳에 보관하고,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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