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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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전자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20% 감소되었을 때 올바른 방법은?

  1. 라이닝을 갈아 끼운다.
  2.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3.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을 키운다.
  4. 60%마모 될 때 까지 계속 사용한다.
(정답률: 87%)
  • 전자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20% 감소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 간의 접촉 면적이 감소하므로 브레이크의 제동 효과가 감소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 간의 접촉 면적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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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용 배선의 절연저항 값으로 틀린 것은?

  1. 대지전압 150V 이하인 경우 0.1㏁ 미만일 것
  2. 대지전압 150V 초과 300V 이하인 경우 0.2㏁ 이상일 것
  3. 대지전압 300V 초과 400V 미만인 경우 0.3㏁ 이상일 것
  4. 사용전압 400V 이상인 경우 0.4㏁ 이상일 것
(정답률: 62%)
  • 대지전압이 낮을수록 절연저항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지전압이 150V 이하인 경우에는 절연저항이 0.1㏁ 미만일 것이라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대지전압이 낮을수록 절연저항이 높아지는 이유는 대지전압이 낮을수록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지전압이 150V 이하인 경우에는 절연저항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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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레인에서 권상용으로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얼마 인가?

  1. 최소 1 이상
  2. 최소 3 이상
  3. 최소 5 이상
  4. 최소 7 이상
(정답률: 90%)
  •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와이어로프는 매우 큰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안전율이 높아야 합니다.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최소 파단하중(파단하기 시작하는 하중)을 최대 사용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최소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 예기치 않은 하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와이어로프가 파단하기 전에도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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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물의 운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화물과 크레인 본체 간을 와이어로프 혹은 체인 등으로 연결하여 권상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때 크레인 등의 훅에 걸린 와이어로프 등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 사용하는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2. 비상 정지장치
  3. 훅 해지장치
  4. 훅 딤블장치
(정답률: 80%)
  • 크레인 등의 훅에 걸린 와이어로프 등이 이탈하면 화물이 떨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등이 훅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훅 해지장치를 설치하고 사용합니다. 이는 훅과 와이어로프 등이 연결된 상태에서도 훅이 갑자기 열리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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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호수의 다음과 같은 신호를 보일 때 운전자가 취해야 할 행동은?

  1. 권상레버를 당겨 화물을 권상한다.
  2. 주행레버를 밀어 빠르게 주행한다.
  3. 비상 정지 버튼을 누른다.
  4. 아무 문제없으므로 작업을 속행한다.
(정답률: 79%)
  • 신호등이 빨간색으로 바뀌어 비상 정지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비상 정지 버튼을 눌러 차량을 정지시켜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올바른 행동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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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의 성능 및 기타사항을 상세하게 표기할 때의 순서로 맞는 것은?

  1. 양정-스팬-정격하중-아웃리치
  2. 정격하중-스팬-양정-사용동력
  3. 사용동력-스팬-정격속도-양정
  4. 양정-스팬-차륜간격-정격하중
(정답률: 65%)
  • 정답은 "정격하중-스팬-양정-사용동력"입니다.

    천장크레인의 성능을 표기할 때는 일반적으로 정격하중, 스팬, 양정, 사용동력 순서로 표기합니다.

    - 정격하중: 크레인이 최대로 들어올릴 수 있는 무게를 의미합니다.
    - 스팬: 크레인이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 양정: 크레인이 수직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 사용동력: 크레인을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동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격하중부터 표기하고, 크레인의 범위와 이동 가능한 양정, 마지막으로 필요한 사용동력을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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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래브(Crab)에 설치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횡행차륜
  2. 주권모터
  3. 보권모터
  4. 주행차륜
(정답률: 77%)
  • 크래브는 로봇의 다리 역할을 하는데, 다리에는 주행차륜과 횡행차륜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차륜은 크래브에 설치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주권모터와 보권모터는 크래브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모터이므로 설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횡행차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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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원판 마찰차의 원둘레면 위에 이를 깍은 것으로 평행한 두 축사이에 일정한 속도비로 회전 운동을 전달하며, 천장크레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어는?

  1. 베벨(bevel) 기어
  2. 스퍼(spur) 기어
  3. 헬리컬(helical) 기어
  4. 랙 및 피니언(rack and pinion) 기어
(정답률: 42%)
  • 스퍼 기어는 원판 마찰차의 원둘레면 위에 이를 깍은 것으로 평행한 두 축사이에 일정한 속도비로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기어 중 하나입니다. 천장크레인에서는 스퍼 기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스퍼 기어가 단순하고 제작이 용이하며, 큰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퍼 기어는 회전 운동을 전달할 때 소음이 적고, 정확한 위치에서 작동할 수 있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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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레인의 팬던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상정지스위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2. 충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정지되어야 한다.
  3. 크레인의 작동방향이 표기되어야 한다.
  4. 주행 버튼에서 손을 떼면 자동적으로 정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충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정지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크레인의 팬던트 스위치는 비상정지스위치가 설치되어야 하고, 크레인의 작동방향이 표기되어야 하며, 주행 버튼에서 손을 떼면 자동적으로 정지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충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정지되지 않습니다. 이는 크레인이 안전하게 운전되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안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충격을 받았을 때는 즉시 정지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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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의 운전실에 대한 내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운전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에 개폐기, 제어기, 브레이크, 경보장치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2. 운전자가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하여야 한다.
  3. 작업바닥 면에서 운전하는 크레인에도 운전실을 설치하여야 한다.
  4. 운전실의 바닥은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 이어야 한다.
(정답률: 92%)
  • 작업바닥 면에서 운전하는 크레인에도 운전실을 설치하여야 한다. - 이유: 운전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하고, 작업 환경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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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인 경우 스팬 편차 한계는?

  1. ±3㎜
  2. ±6㎜
  3. ±10㎜
  4. ±18㎜
(정답률: 66%)
  •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에서 스팬이 10m 이하인 경우 스팬 편차 한계는 ±3mm입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정밀한 작업을 위해 필요한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팬 편차가 크면 작업물을 정확하게 위치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팬 편차 한계를 ±3mm로 제한하여 천장크레인의 정밀한 작업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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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주행크레인의 권과방지장치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기식 권과방지장치는 접점이 개방되면 권과가 방지되는 구조이어야 한다.
  2. 작동식 권과방지장치는 훅 등 달기기구의 상부와 드럼과의 간격이 0.2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3. 권과방지장치는 용이하게 점검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4. 권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자동적으로 전동기용 동력을 차단하고 작동을 제동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59%)
  • 작동식 권과방지장치는 훅 등 달기기구의 상부와 드럼과의 간격이 0.25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유: 작동식 권과방지장치는 훅 등 달기기구의 상부와 드럼과의 간격이 0.25미터 이상이어야 하는 것은 전기식 권과방지장치에서만 해당된다. 작동식 권과방지장치는 훅 등 달기기구의 상부와 드럼과의 간격이 0.25미터 이상이 아니어도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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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의 감속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감속기어의 오일은 여름철에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2. 감속기오일은 약 2000시간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다.
  3. 감속기의 오일은 1/4정도 오일을 채워준다.
  4. 감속기의 급유법은 유욕식이다.
(정답률: 71%)
  • "감속기어의 오일은 여름철에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은, 감속기어의 오일은 겨울철에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오일의 점도가 높아져서 윤활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점도가 낮은 오일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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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용 와이어 드럼의 지름 D와 와이어로프의 지름 d와의 비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D/d = 20
  2. D/d = 10
  3. D/d = 5
  4. D/d = 4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용 와이어 드럼의 지름 D와 와이어로프의 지름 d와의 비는 일반적으로 20:1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균일하게 감긴 상태에서 최대한 많은 와이어로프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D/d = 2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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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크레인에서 시브 홈 바퀴의 지름은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46%)
  • 크레인에서 시브 홈 바퀴의 지름은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 지름의 2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비율입니다. 와이어로프가 크레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시브 홈 바퀴의 지름이 충분히 크지 않으면 와이어로프가 너무 많은 압력을 받아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안전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시브 홈 바퀴의 지름을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 지름의 20배 이상으로 설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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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주행크레인의 권상 모터에 투입되는 전기의 정격전류가 10 암페어(A)이다. 권상모터의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의 차단 용량으로 적합한 것은?

  1. 20A
  2. 30A
  3. 40A
  4. 50A
(정답률: 71%)
  • 천장주행크레인의 권상 모터에 투입되는 전기의 정격전류가 10A이므로,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의 차단 용량은 정격전류보다 높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단 용량은 정격전류의 1.5배 이상으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10A의 1.5배는 15A이므로, 가장 가까운 차단 용량인 20A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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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캠(cam)형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드럼에 연동되어 회전을 하며 나사봉이 돌려지면서 나사봉에 들어가 있는 너트는 훅의 권상, 권하되는 거리에 비하여 이동하고 너트의 좌우 극한점에 도달하면 스위치 레버에 의해 회로를 개방하여 전원을 차단하게 되어 있다.
  2. 드럼과 연동되어 회전을 하고, 원판 모양으로 주위에 배치된 볼록 및 오목 캠에 의해 스위치의 레버를 작동시키는 구조이다.
  3. 훅의 상승에 의해 중추에 닿아 직접 작동되는 방식이다.
  4. 작동위치의 오차를 적게 할 수 있으며, 드럼의 회전과 관계없이 와이어로프를 교환한 후 위치의 재조정이 불필요하다.
(정답률: 43%)
  • 캠(cam)형 리미트 스위치는 드럼과 연동되어 회전을 하고, 원판 모양으로 주위에 배치된 볼록 및 오목 캠에 의해 스위치의 레버를 작동시키는 구조입니다. 즉, 드럼이 회전하면서 캠에 의해 스위치 레버가 작동되어 회로를 개방하거나 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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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의 횡행 운전 중 갑자기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1. 조작 스위치를 중립 위치에 놓는다.
  2. 비상정지 스위치를 누른다.
  3. 횡행운전을 중지한다.
  4. 사이렌을 울린다.
(정답률: 85%)
  • 천장크레인의 횡행 운전 중 장애물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비상정지 스위치를 눌러야 합니다. 이는 긴급 상황에서 즉시 작동하여 크레인을 정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작 스위치를 중립 위치에 놓는다는 것은 크레인을 정지시키지 않고 단순히 조작을 멈추는 것이고, 횡행운전을 중지한다는 것은 크레인을 정지시키기는 하지만 비상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경우에는 부적절합니다. 사이렌을 울리는 것은 주변인들에게 경고를 주는 것이지 크레인을 정지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상정지 스위치를 누르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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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크레인의 주행레일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랭레일은 균열, 두부의 변형이 없을 것
  2. 레일 연결부의 엇갈림은 상하 및 좌우 모두 0.5㎜ 이하일 것
  3.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20% 이내일 것
  4. 레일 연결부의 틈새는 기타 크레인의 경우 5㎜ 이하일 것
(정답률: 52%)
  • "레일 측면의 마모는 원래 규격 치수의 20% 이내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사용되는 환경에 따라 마모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규격 치수의 20% 이내로 제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각 크레인의 사용 환경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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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는 제동용과 속도제어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 중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고이 전기에너지를 소모시켜 제어하는 브레이크 방식은?

  1. 다이나믹(Dynamic) 브레이크
  2. 스러스트(Thrust) 브레이크
  3. 와류(Eddy Current) 브레이크
  4. 전자(Magnet) 브레이크
(정답률: 48%)
  • 다이나믹(Dynamic) 브레이크는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고 이를 소모시켜 제어하는 브레이크 방식입니다. 따라서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 중에서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이나믹(Dynamic) 브레이크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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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크레인 운전자가 화물을 권상할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키는 비상정지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 종료 시 전원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이다.
  2. 누름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3. 누름 버튼은 황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자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4. 탑승용(운전석) 크레인일 경우 권상레버와 같이 부착된다.
(정답률: 86%)
  • 비상정지 장치는 크레인 운전자가 화물을 권상할 때 위험한 상황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누름 버튼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실수로 버튼을 눌러도 장치가 작동한 후에는 수동으로 버튼을 다시 원래 위치로 돌려야만 작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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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축과 보스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이용하여 고정하는 것은?

  1. 스플라인
  2. 세레이션
  3. 유니버설 커플링
  4. 플랜지 커플링
(정답률: 47%)
  • 세레이션은 축과 보스 사이에 작은 삼각형의 돌기 홈을 만들어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축과 보스의 정확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으며, 회전 중에도 안정적인 고정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세레이션은 축과 보스를 안전하게 고정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스플라인, 유니버설 커플링, 플랜지 커플링은 다른 방식으로 축과 보스를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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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운전종료 후의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각 제어기를 OFF하고 전원 S/W를 OFF한다.
  2. 각 부의 청소를 한다.
  3. 운전종료 지점에 크레인을 정지시키고 S/W를 OFF한다.
  4. 각 부의 이상유무를 점검한다.
(정답률: 82%)
  • 운전종료 지점에 크레인을 정지시키고 S/W를 OFF하는 것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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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부착되어서는 안 되는 것은?

  1. 와이어로프 및 드럼
  2.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
  3. 체인 및 스프로켓
  4. 베어링 및 하우징
(정답률: 78%)
  • 윤활유가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에 유입되거나 부착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 및 드럼은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부착되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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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천장크레인의 주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급격한 주행을 하지 말 것
  2. 주행과 동시에 운반물을 권상 또는 권하시키지 말 것
  3. 운반물 위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에는 주행을 서서히 할 것
  4. 주행로 상에 장애물이 있을 때에는 주행을 멈출 것
(정답률: 93%)
  • 운반물 위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에는 주행을 서서히 할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의 주행 속도가 느리다면 운반물이 불안정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반물 위에 사람이 타고 있을 때에도 일정한 속도로 주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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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에서 교류전류가 널리 사용되는 주된 이유는?

  1. 발전이 간단하므로
  2. 직류보다 위험이 적어서
  3. 모터를 돌리는데 적당하므로
  4. 전압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정답률: 68%)
  • 천장크레인에서 교류전류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전압을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모터의 속도나 힘을 조절하는 데 유용하며, 직류보다 더욱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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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동기에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미치는 영향과 관계없는 것은?

  1. 발열한다.
  2. 최대 토크가 증가한다.
  3. 퓨즈가 끊어질 수 있다.
  4. 과부하 계전기가 작동한다.
(정답률: 80%)
  • 전동기에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최대 토크가 증가합니다. 이는 부하가 증가함에 따라 전동기의 회전수가 감소하면서 토크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동기는 더 큰 부하를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발열, 퓨즈 끊김, 과부하 계전기 작동 등은 부하가 크게 걸릴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이며, 최대 토크 증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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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가 아닌 것은?

  1. 퓨즈
  2. 차단기
  3. 과전류 릴레이
  4. 변압기
(정답률: 80%)
  •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로서 퓨즈, 차단기, 과전류 릴레이는 각각 전류 과부하, 단락, 과전압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로 보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변압기는 전동기 회로의 보호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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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원 440V, 60Hz이며, 전동기의 극수가 6극인 전동기의 동기 회전속도는?

  1. 1500rpm
  2. 1000rpm
  3. 1200rpm
  4. 900rpm
(정답률: 73%)
  • 전동기의 동기 회전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 회전속도 = (60 x 전원 주파수) / 극수

    따라서, 전원 주파수가 60Hz이고 극수가 6극인 경우,

    동기 회전속도 = (60 x 60) / 6 = 600

    하지만, 이 값은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rpm으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동기 회전속도 = 600 x 2 = 1200rpm

    따라서, 정답은 "120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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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어기에서 전기 접촉자의 면이 거칠 경우, 자주 일어나는 전기적인 현상은?

  1. 스파크가 일어난다.
  2. 회전력이 커진다.
  3. 핸들이 무거워진다.
  4. 기동이 잘된다.
(정답률: 82%)
  • 전기 접촉자의 면이 거칠 경우, 전기 저항이 증가하고 전류가 흐르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기 에너지가 축적되고, 일정한 양이 넘으면 공기 중에 전기 방전이 일어나 스파크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파크가 일어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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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와이어로프용 그리스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산, 알칼리, 수분을 함유하지 않을 것
  2. 휘발성이 아닐 것
  3. 물에 잘 씻어질 것
  4. 온도변화에 대한 점도의 변화가 작을 것
(정답률: 88%)
  • 정답은 "산, 알칼리, 수분을 함유하지 않을 것"입니다. 와이어로프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산, 알칼리 등의 화학물질과 수분이 있으면 부식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는 이러한 화학물질과 수분을 함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와이어로프는 고온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휘발성이 없어야 하며, 온도 변화에 대한 점도의 변화가 작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물에 잘 씻어지는 것은 와이어로프를 청소할 때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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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키(Key)는 다음 어느 경우에 사용하는가?

  1. 축이 손상되었을 때
  2. 압연재나 형재를 영구적으로 연결할 때
  3. 축에 풀리, 기어 등을 고정시킬 때
  4. 와이어로프가 손상되었을 때
(정답률: 87%)
  • 키(Key)는 축에 풀리거나 기어 등을 고정시키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는 축이나 기어 등이 회전하면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축에 풀리, 기어 등을 고정시킬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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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크레인의 운전시작 전 점검 중 크레인 본체에 대한 무부하 운전 시의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권과방지장치의 작동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2. 과부하 방지장치의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한다.
  3. 브레이크 작동 및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4. 전동기, 베어링, 감속기 등의 이상음, 진동 및 과열 등을 점검한다.
(정답률: 46%)
  • 무부하 운전 시에는 크레인이 물체를 들거나 이동시키지 않으므로 과부하 방지장치의 작동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과부하 방지장치의 정상 작동 유무를 확인한다."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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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 기기의 철심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1. 탄소강판
  2. 규소강판
  3. 동판
  4. 주철판
(정답률: 40%)
  • 전기 기기의 철심은 전자기장을 생성하기 위해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철심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 자기장을 유지해야 하므로 자기강성이 높은 재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규소강판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규소가 철에 첨가되어 자기강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규소강판은 가격이 저렴하고 가공이 용이하여 대량 생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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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90도로 교차하고 있는 2개의 축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기어는?

  1. 스퍼기어
  2. 헬리컬기어
  3. 인터널기어
  4. 베벨기어
(정답률: 65%)
  • 90도로 교차하는 2개의 축을 연결할 때는 베벨기어를 사용합니다. 이는 기어의 축이 서로 수직이며, 기어의 치형이 원통형이 아닌 원뿔형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베벨기어는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소음이 적고 정확한 회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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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2차 저항 제어방식의 특징 중 거리가 먼 것은?

  1. 2차 저항치의 가변에 의해 속도가 제어된다.
  2. 기동 시 쿠숀 스타트로서도 사용된다.
  3. 어떤 용량의 전동기에도 제어가 가능하다.
  4. 부하변동에 의한 속도변동이 작고, 효율이 제어방식 중 가장 우수하다.
(정답률: 26%)
  • "부하변동에 의한 속도변동이 작고, 효율이 제어방식 중 가장 우수하다."가 거리가 먼 특징입니다. 이유는 2차 저항 제어방식은 부하 변동에 따라 속도가 크게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하며, 전력 손실이 적어 효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용량의 전동기에 적용 가능하며, 쿠숀 스타트로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차 저항치의 가변에 의해 속도가 제어되기 때문에 속도 제어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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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의 안전한 운전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짐의 중량과 크기를 염두에 두고, 장애물 대처 방안과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운전한다.
  2. 안전커버를 벗긴 채로 운전하는 것을 금한다.
  3. 리밋 스위치가 있으면 리밋 스위치에 의존하는 운전을 한다.
  4. 현장작업자와 운전자와의 연락 미비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항상 세심한 주의를 한다.
(정답률: 90%)
  • "리밋 스위치가 있으면 리밋 스위치에 의존하는 운전을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리밋 스위치는 천장크레인의 높이나 회전각도 등을 제한하는 장치로, 운전자는 이를 참고하여 운전해야 하지만, 오로지 이것만을 의존하여 운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운전자는 항상 짐의 중량과 크기, 장애물 대처 방안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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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베어링 유닛에 발생하는 이상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취부 시 부주의에 의해 회전면에 생긴 흠집
  2. 베어링 정지 시 진동에 의해 발생한 흠집
  3. 윤활유의 과다 공급
  4. 세트 스크루가 풀린 경우
(정답률: 88%)
  • 베어링 유닛에서 발생하는 이상음의 원인 중 윤활유의 과다 공급은 아닙니다. 윤활유는 베어링 내부에서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다 공급은 오히려 윤활유가 베어링 외부로 누출되어 오염과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과다 공급은 베어링 유닛에서 발생하는 이상음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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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퓨즈가 끊어져 다시 끼웠을 때도 끊어졌다면?

  1. 다시 한 번 끼워본다.
  2. 좀 더 굵은 선으로 끼운다.
  3. 합선 및 이상여부를 점검한다.
  4. 좀 더 용량이 큰 퓨즈로 끼운다.
(정답률: 89%)
  • 퓨즈가 끊어져 다시 끼웠을 때도 끊어졌다면, 이는 퓨즈가 아닌 다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합선이나 이상 여부를 점검하여 문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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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저항기 사용 중 온도가 높아졌을 때 그 허용 값은?

  1. 약 250℃
  2. 약 300℃
  3. 약 350℃
  4. 약 400℃
(정답률: 64%)
  • 저항기는 전기를 통과할 때 일정한 저항을 유지해야 하므로 내부적으로 발생하는 열에 대한 내성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항기의 허용 온도는 350℃ 이하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높아졌을 때 허용 값은 약 3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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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의 양 끝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소켓가공이라고도 하는 합금고정법은 양호하게 하면 이용 효율을 100%로 할 수 있다.
  2. 지름 32㎜ 이상의 굵은 와이어로프는 합금고정이 양호하다.
  3. 합금고정의 소켓 재질은 일반적으로 주철제를 사용한다.
  4. 클립고정법은 이음효율을 100%로 할 수 있다.
(정답률: 36%)
  • 정답은 "클립고정법은 이음효율을 100%로 할 수 있다."입니다.

    합금고정법은 와이어로프의 양 끝을 소켓에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소켓 재질로는 주로 주철제가 사용됩니다. 이는 주철제가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클립고정법은 와이어로프의 양 끝을 클립으로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이음효율을 100%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금고정법보다 더욱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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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동일조건에서 2중 걸기 작업의 줄걸이 각도 ɑ중 로프에 장력이 가장 크게 걸리는 각도는?

  1. ɑ=30° 일 때
  2. ɑ=60° 일 때
  3. ɑ=90° 일 때
  4. ɑ=120° 일 때
(정답률: 64%)
  • 줄걸이의 각도가 120°일 때, 로프에 작용하는 중력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가 60°이므로, 로프에 작용하는 중력의 수직 성분이 최대가 됩니다. 이는 로프에 가장 큰 장력이 작용하게 되는 원리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ɑ=120°일 때 로프에 장력이 가장 크게 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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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안전계수를 구하는 공식은?

  1. 안전하중÷절단하중
  2. 시험하중÷정격하중
  3. 시험하중÷안전하중
  4. 절단하중÷안전하중
(정답률: 56%)
  • 안전계수는 구조물이나 부품 등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안전하중은 구조물이나 부품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고, 절단하중은 구조물이나 부품이 파손되는 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를 구하는 공식은 절단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구조물이나 부품이 파손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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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이 양쪽 손을 몸 앞에 대고 두 손을 깍지 끼는 수신호가 의미하는 것은?

  1. 정지
  2. 보권사용
  3. 기다려라
  4. 물건걸기
(정답률: 78%)
  • 이 수신호는 "물건걸기"를 의미합니다. 양손을 깍지에 끼는 모양이 물건을 들어올리는 모습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멈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이 수신호는 물건을 옮길 때 사용하는 신호로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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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의 구조 중 소선을 꼬아 합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심강
  2. 스트랜드
  3. 소선
  4. 공심
(정답률: 69%)
  • 스트랜드는 소선을 꼬아 합친 것으로, 와이어로프의 구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제조할 때는 여러 개의 소선을 꼬아 합쳐서 강한 스트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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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래 그림과 같은 강괴를 들어 올릴 때 중량은? (단, 비중 7.85)

  1. 약 2250k∙
  2. 약 9000kg
  3. 약 17663kg
  4. 약 26493kg
(정답률: 71%)
  • 강괴의 부피를 계산해보면, 길이 10m, 높이 1m, 너비 0.5m 이므로 부피는 10 x 1 x 0.5 = 5m³ 입니다.

    강괴의 무게는 부피 x 비중 x 중력가속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중력가속도는 보통 9.8m/s²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강괴의 무게는 5 x 7.85 x 9.8 = 약 384.25kN 입니다.

    이를 kg으로 환산하면, 384.25kN ÷ 9.8m/s² ≈ 약 39184.69kg 입니다.

    하지만, 강괴를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찰력 등의 손실을 고려해 실제 중량은 이보다 적을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약 17663kg"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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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크레인 운전자가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수신호는?

  1. 미동신호
  2. 들어올리기
  3. 감아올림
  4. 신호불명
(정답률: 77%)
  • 이 수신호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호불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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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식은 표면 침식이 적은 것 같아도 내부 깊숙이 진행될 수 있다.
  2. 아연 도금한 것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3. 꼬임은 S형, Z형이 있다.
  4. 와이어로프에 도금한 것을 사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52%)
  • 아연 도금한 것은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 와이어로프는 고장력 강선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사용 중 부식이 발생할 경우 강선 내부까지 침식되어 강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에는 부식 방지를 위해 아연 도금이나 다른 방식의 부식 방지 처리가 필요하지만, 아연 도금은 부식 방지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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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을 100%로 하였을 때 킹크(Kink)가 발생한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변화가 없다.
  2. 절단하중은 증가한다. 즉, 더 절단되지 않는다.
  3. 절단하중은 감소한다. 즉, 더 쉽게 절단된다.
  4. (+)킹크의 경우 절단하중은 크게 증가하고, (-)킹크의 경우에는 절단하중이 감소한다.
(정답률: 52%)
  • 와이어로프에서 킹크가 발생하면 와이어로프의 단면이 감소하게 되어 절단면적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절단하중은 감소하게 되어 더 쉽게 절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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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정격하중이 40톤인 크레인을 제작할 때, 와이어로프는 몇 가닥 설치해야 하는가? (단,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 20톤, 직경 20㎜, 안전계수는 5로 한다.)

  1. 2
  2. 4
  3. 5
  4. 10
(정답률: 41%)
  • 정격하중이 40톤이므로, 와이어로프의 총 절단하중은 40톤이 되어야 합니다. 안전계수가 5이므로, 와이어로프의 최소 절단하중은 40÷5=8톤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의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이 20톤이므로, 8÷20=0.4개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와이어로프는 최소 1개 이상 설치해야 하므로, 1개 이상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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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계, 기구 또는 설비에 설치한 방호장치를 해체하거나 사용을 정지할 수 있는 경우로 틀린 것은?

  1. 방호장치의 수리 시
  2. 방호장치의 정기점검 시
  3. 방호장치의 교체 시
  4. 방호장치의 조정 시
(정답률: 51%)
  • 방호장치는 작동 중에 사고를 예방하거나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방호장치를 해체하거나 사용을 정지하는 경우에는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위험합니다. 그러나 방호장치의 정기점검 시에는 방호장치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보수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호장치의 정기점검 시에는 방호장치를 해체하거나 사용을 정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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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산업안전보건표지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것은?

  1. 비상구 없음 표지
  2. 방사선위험 표지
  3. 탑승금지 표지
  4. 보행금지 표지
(정답률: 90%)
  • 산업 안전 보건 표지에서 그림은 "보행금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작업장 내에서 보행이 금지되어 있음을 나타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작업자들이 이 지역을 통과하지 않도록 경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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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정비작업에서 공구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반드시 둥근 파이프로 연결할 것
  2.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앞으로 당길 것
  3. 스패너는 조금씩 돌리며 사용할 것
  4. 파이프 렌치는 반드시 둥근 물체에만 사용할 것
(정답률: 74%)
  •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반드시 둥근 파이프로 연결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스패너의 자루가 짧다고 느낄 때는 둥근 파이프뿐만 아니라 각진 물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둥근 파이프에 사용할 때는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둥근 파이프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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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작업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숫돌 측면을 사용하지 않는다.
  2. 작업은 반드시 보안경을 쓰고 작업한다.
  3. 연삭작업은 숫돌차의 정면에 서서 작업한다.
  4. 연삭숫돌에 일감을 세게 눌러 작업하지 않는다.
(정답률: 89%)
  • "연삭작업은 숫돌차의 정면에 서서 작업한다."가 틀린 것이다. 연삭작업은 숫돌차의 측면에서 작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이유는 숫돌의 중심축을 따라 작업하면 연삭면이 균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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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과 같은 표지는?

  1. 인화성 물질 경고
  2. 폭발물 경고
  3. 고온 경고
  4. 낙하물 경고
(정답률: 93%)
  • 그림에는 불이 나는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물질이 인화성이라는 경고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인화성 물질 경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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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안전에서 근로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세부 작업 행동 지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안전수칙
  2. 안전표지
  3. 작업지시
  4. 작업수칙
(정답률: 78%)
  • 안전수칙은 근로자가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세부 작업 행동 지침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지만, 안전수칙은 근로자 개인이 지켜야 할 구체적인 작업 방법과 절차를 제시하여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전수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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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방호장치 및 방호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충전전로 인근에서 차량, 기계장치 등의 작업이 있는 경우 충전부로부터 3m이상 이격시킨다.
  2. 지반 붕괴의 위험이 있는 경우 흙막이 지보공 및 방호망을 설치해야 한다.
  3. 발파작업 시 피난장소는 좌우측을 견고하게 방호한다.
  4. 직접 접촉이 가능한 벨트에는 덮개를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50%)
  • "발파작업 시 피난장소는 좌우측을 견고하게 방호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발파작업 시 폭발로 인한 파편이 날아오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난장소를 좌우측으로 견고하게 방호하여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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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안전사고와 부상의 종류에서 재해 분류상 중상해는?

  1. 부상으로 1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2.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3. 부상으로 3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4. 부상으로 4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
(정답률: 57%)
  • 중상해는 부상으로 2주 이상의 노동 손실을 가져온 상해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즉, 부상을 입은 사람이 일을 할 수 없는 기간이 2주 이상인 경우를 중상해로 분류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의 일을 할 수 없는 기간이 길어지며, 경제적인 손실이 크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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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사고로 인하여 위급한 환자가 발생하였다. 의사의 치료를 받기 전까지 응급처치를 실시할 때 응급처치 실시자의 준수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고현장 조사를 실시한다.
  2. 원칙적으로 의약품의 사용은 피한다.
  3. 의식 확인이 불가능하여도 생사를 임의로 판정하지 않는다.
  4. 정확한 방법으로 응급처치를 한 후 반드시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정답률: 70%)
  • 사고현장 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응급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고현장 조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와 주변환경을 파악하여 추가적인 위험을 예방하고, 응급처치를 실시할 때에도 안전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고현장 조사는 응급처치 실시자의 준수사항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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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전기시설과 관련된 화재로 분류되는 것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4%)
  • 전기시설과 관련된 화재는 전기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C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C급 화재는 전기적인 요인으로 인한 화재로, 전기기기, 전선, 콘센트 등 전기시설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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