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의 점검 및 보수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개폐의 작용점을 잘 맞추어야 한다.
  2. 작동부분에 소량의 주유 및 접촉면 등의 청결을 철저히 한다.
  3. 최대 부하 시와 무부하시 개폐점이 틀리므로 양쪽에 적합 하도록 조정한다.
  4. 권상높이를 높이고자 할 때는 제한 개폐기(limit switch)를 제거하고 작업을 한다.
(정답률: 89%)
  • "권상높이를 높이고자 할 때는 제한 개폐기(limit switch)를 제거하고 작업을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제한 개폐기는 안전장치로서 권상높이를 조절하는 작업 시에도 제거하지 않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없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천장크레인 운전 중 전동기에 열이 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저속으로 운전하는 경우
  2. 전압강하가 심한 경우
  3. 부하가 클 경우
  4. 저항기가 부적당한 경우
(정답률: 90%)
  • 저속으로 운전하는 경우는 전동기에 열이 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수가 낮아져서 전류가 감소하고, 따라서 열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경우는 전동기에 열이 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크래브 트롤리의 권상장치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1. 밴드 브레이크(Band brake)
  2. 중력 브레이크(Gravity brake)
  3. 스러스터 브레이크(Thruster brake)
  4.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
(정답률: 48%)
  • 크래브 트롤리의 권상장치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마그넷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전자기장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부품을 제동하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패드와 같은 부품이 필요하지 않아 유지보수가 간편하며, 정밀한 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전기 신호를 제어하여 부드러운 정지와 높은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급전(집전)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집전장치는 트롤리선에서 전원을 크레인 내에 도입하는 부분이다.
  2. 주행전선 가설 시 선과 선의 거리는 150~300㎜로 한다.
  3. 주행전선 가설 시 지상 및 기체 외부에서 보기 쉬운 장소에 황색 표시등을 설치하여 통전상태를 표시한다.
  4. 기내 배선은 지상 전원설비로부터의 집전장치에서 각 전동기 및 전기기구에 이르는 배선을 말한다.
(정답률: 61%)
  • "주행전선 가설 시 지상 및 기체 외부에서 보기 쉬운 장소에 황색 표시등을 설치하여 통전상태를 표시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주행전선이 아닌 지상 전원설비에서 사용되는 표시등에 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감속기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기어
  2. 베어링
  3. 새들
(정답률: 79%)
  • 감속기의 부품으로는 기어, 축, 베어링이 포함되지만, "새들"은 감속기의 부품이 아닙니다. "새들"은 일반적으로 새들이나 나사 등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감속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중추형 권과방지장치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1.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적다.
  2.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
  3.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 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4. 권상위치 제한은 가능하나, 권하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
(정답률: 52%)
  • 중추형 권과방지장치는 매달린 중추의 위치에서 동작하므로 동작위치의 오차가 적고, 동작 후의 복귀거리가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련이 있어 와이어로프 교환 시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권상드럼이 회전할 때 와이어로프의 위치가 변하기 때문에, 권상드럼의 회전수에 따라 와이어로프의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거리가 먼 것은 "권상위치 제한은 가능하나, 권하위치의 제한은 불가능하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천장주행크레인의 주행차륜과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차륜의 재질은 주철품인 경우 FC25 이상으로 해야 한다.
  2. 차륜의 재질은 주강품인 경우 SC46 이상으로 해야 한다.
  3. 각강 레일은 SS50 이상의 일반압연강재를 사용한다.
  4. 차륜을 표면 강화 할 경우 Hs=5 이하, 픽이 30㎜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56%)
  • "차륜을 표면 강화 할 경우 Hs=5 이하, 픽이 30㎜ 이상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차륜의 표면 강화는 Hs(경도)가 높을수록 좋지만, 너무 높으면 레일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Hs=5 이하로 제한합니다. 또한, 픽(표면조도)은 30㎜ 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차륜과 레일 사이의 마찰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천장크레인에서 건물의 양 끝이나 천장크레인끼리 서로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며 피해를 감소시켜 주는 장치는?

  1. 레일 스토퍼(rail stopper)
  2. 주행 버퍼 스토퍼(buffer stopper)
  3. 앤드 스토퍼(end stopper)
  4. 크래브 스토퍼(crab stopper)
(정답률: 67%)
  • 주행 버퍼 스토퍼는 충돌 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로, 건물의 양 끝이나 천장크레인끼리 서로 충돌할 때 피해를 감소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충돌 시 버퍼 스토퍼가 충격을 흡수하고, 이를 통해 건물이나 천장크레인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15kW의 전동기가 12m/min의 속도로 권상할 경우, 권상하중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5톤
  2. 10톤
  3. 15톤
  4. 20톤
(정답률: 32%)
  •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로는 권상하중을 구할 수 없습니다. 전동기의 출력과 속도만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권상하중을 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 어떤 것도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크레인의 용량을 표시하는 아래 용어 중 훅, 버킷 등 달아 올림 기구의 무게에 상당하는 하중을 뺀 것은?

  1. 시험하중
  2. 선회하중
  3. 정격하중
  4. 최대정격총하중
(정답률: 85%)
  •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때, 훅, 버킷 등 달아 올림 기구의 무게는 고려하지 않고, 크레인 자체의 무게와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 값입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이라는 용어는 크레인의 용량을 표시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천장주행크레인 크래브(Crab) 프레임 등의 용접부에 대한 비파괴 검사 방법이 아닌 것은?

  1. 자분탐상검사(Magnet Particle Testing : MT)
  2. 와전류탐상검사(Eddy Current Testing : ECT)
  3. 초음파탐상검사(Ultrasonic Testing : UT)
  4. 낙중시험검사(Falling weight Testing : FWT)
(정답률: 69%)
  • 낙중시험검사는 용접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충격하중을 가해 용접부의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결함이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용접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은 자분탐상검사, 와전류탐상검사, 초음파탐상검사 등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스위치를 작동시키면 어떻게 되는가?

  1. 권상중인 화물을 자동으로 지면에 내려놓는다.
  2. 작동중인 동력이 차단된다.
  3. 권상을 제외한 모든 전동기의 동력을 차단한다.
  4. 주행 중인 크레인을 서서히 정지시킨다.
(정답률: 84%)
  •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스위치는 작동 중인 동력을 차단하여 크레인의 움직임을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작동중인 동력이 차단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크레인의 훅(Hook)에 걸린 와이어로프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는?

  1. 충돌방지장치
  2. 해지장치
  3. 리미트스위치
  4. 미끄럼방지장치
(정답률: 88%)
  • 크레인 작업 중 와이어로프가 훅에서 이탈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훅에 고정시키는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것이 해지장치입니다. 해지장치는 와이어로프가 훅에서 이탈할 경우 자동으로 작동하여 와이어로프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레인 작업 중 와이어로프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해지장치가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그림에서 지시하는 곳(플리트 각도)의 가장 양호한 각도는?

  1. 4° 이내
  2. 8° 이내
  3. 10° 이내
  4. 20° 이내
(정답률: 68%)
  • 정답은 "4° 이내"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플리트의 각도가 90°이고, 플리트와 수직인 면과 수평인 면이 만나는 모서리가 둥근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각도가 커질수록 플리트와 수평인 면과의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이는 플리트와 수평인 면 사이의 접착력을 약화시키고, 부식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양호한 각도는 4°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그림에서 유니버셜 제어기의 Ⓐ방향이 횡행이고, Ⓑ방향이 주행이라면, Ⓒ방향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권상의 방향이다.
  2. 권하의 방향이다.
  3. 권상과 주행의 동시작업이다.
  4. 주행과 횡행의 동시작업이다.
(정답률: 59%)
  • 정답은 "주행과 횡행의 동시작업이다."입니다.

    유니버셜 제어기의 Ⓐ방향이 횡행이고, Ⓑ방향이 주행이므로, Ⓒ방향은 주행과 수직인 방향인 횡행과 함께 동시에 작업하는 방향입니다. 따라서 주행과 횡행의 동시작업이 맞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부하물을 달았을 때 제동용 브레이크에서의 제동력은 토크 최대값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1.5
  3. 2
  4. 3
(정답률: 74%)
  • 제동력은 토크와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부하물을 달았을 때 제동용 브레이크에서의 제동력은 토크 최대값의 배수가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동력은 정격하중의 1.5배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제조 시 또는 장기간 반복 사용한 훅에 적합한 열처리 방법은?

  1. 뜨임
  2. 풀림
  3. 담금질
  4. 불림
(정답률: 56%)
  • 훅은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만들어지며, 장기간 사용하거나 제조 시에는 열에 의한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훅을 열처리하여 변형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훅이 이미 변형되어 있는 경우, 열처리를 통해 풀림 현상이 발생하여 초기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풀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전동기에서 스파크(Spark)가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접촉점 간의 전압이 높을 때
  2. 접촉면이 거칠 때
  3. 접촉점을 흐르는 전류가 정격 이상일 때
  4. 주파수가 낮을수록
(정답률: 90%)
  • 주파수가 낮을수록 전류의 방향이 자주 바뀌지 않기 때문에 전류가 급격하게 변하지 않아 접촉점 간의 전압이 높아지지 않아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전동기
  2. 감속기
  3. 브레이크
  4. 캠버
(정답률: 71%)
  •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는 전동기, 감속기, 브레이크입니다. 캠버는 권상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천장크레인의 주행레일 연결부의 틈새는?

  1. 3㎜ 이하
  2. 4㎜ 이하
  3. 5㎜ 이하
  4. 6㎜ 이하
(정답률: 76%)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레일은 천장크레인이 움직이는 경로이기 때문에 주행레일 연결부의 틈새가 너무 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틈새는 최대한 작아야 하며, 3mm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최적의 크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2차 측 저항의 조정 저항값을 증감함으로써 회전속도를 가감하는 전동기는?

  1. 직류 직권전동기
  2. 교류 농형 유도전동기
  3. 직류 분권전동기
  4. 교류 권선형 전동기
(정답률: 49%)
  • 2차 측 저항의 조정 저항값을 증감함으로써 회전속도를 가감하는 전동기는 교류 권선형 전동기입니다. 이는 교류 전원을 사용하며,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권선형으로 배치된 자석을 이용하여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원리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차 측 저항을 조정하여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 조절이 용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너트의 종류별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각너트 : 건축용, 목공용 너트
  2. 나비너트 : 공구가 필요치 않고 손으로 조일 수 있는 너트
  3. 둥근너트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너트
  4. 캡너트 : 유체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너트
(정답률: 62%)
  • 둥근너트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너트이기 때문에 틀린 설명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제어반에서 주전원 차단기나 퓨즈가 자주 차단될 때 점검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선로 상호간의 절연저항 점검
  2. 퓨즈 용량이 맞는지 점검
  3. 과부하 여부 점검
  4. 전선로의 길이 점검
(정답률: 84%)
  • 제어반에서 주전원 차단기나 퓨즈가 자주 차단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은 전선로 상호간의 절연저항 점검, 퓨즈 용량이 맞는지 점검, 과부하 여부 점검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선로의 길이 점검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전선로의 길이가 짧아도 절연저항이 낮거나 과부하가 걸려 차단기나 퓨즈가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선로의 길이 점검은 중요하지만, 다른 점검 사항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측압을 받는 곳에 쓰이는 베어링은?

  1. 트러스트(Thrust) 베어링
  2. 레이디얼(Radial) 베어링
  3. 평면(Plane) 베어링
  4. 분할 베어링
(정답률: 61%)
  • 측압을 받는 곳에서는 축 방향으로의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이를 견딜 수 있는 특별한 구조의 베어링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베어링이 바로 트러스트(Thrust) 베어링입니다. 트러스트 베어링은 축 방향으로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구슬형, 롤러형, 콘형 등의 형태로 제작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변압기의 1차 권수 80회, 2차 권수 320회인 경우, 1차 측에 25V의 전압을 가하면 2차 전압(V)은?

  1. 50
  2. 72
  3. 100
  4. 125
(정답률: 69%)
  • 변압기의 전압 변환 비율은 1차 권수와 2차 권수의 비율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차 권수가 4배이므로 1차 전압에 4를 곱해주면 2차 전압을 구할 수 있습니다.

    1차 전압 = 25V
    2차 전압 = 1차 전압 × (2차 권수 ÷ 1차 권수) = 25V × (320 ÷ 80) = 100V

    따라서, 정답은 "1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크레인 운전 전 확인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실의 각 레버, 컨트롤러 핸들, 스위치 등이 정상인가를 확인한다.
  2. 무부하로 운전을 행하여 각 안전장치, 브레이크 기능을 알아본다.
  3.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
  4. 전임 사용자로부터 전달받은 사항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여 둔다.
(정답률: 70%)
  •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크레인 운전 전 확인사항 중에서는 없는 내용입니다. 앵커나 레일 클램프는 크레인 운전 중에 필요한 안전장치이며, 운전 개시 전에 작동시켜 두는 것은 올바른 절차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개시 시에는 앵커 또는 레일 클램프를 확실히 작동시켜 둔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두 개의 동작을 한 개의 핸들(handle)로서 동시에 조작하는 제어기는?

  1. 유니버설 식
  2. 크랭크 식
  3. 수평 식
  4. 마그네트 식
(정답률: 86%)
  • 유니버설 식은 두 개의 동작을 한 개의 핸들로 동시에 조작할 수 있는 제어기로, 핸들을 회전시키면서 동시에 수직 및 수평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동작을 한 개의 핸들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유니버설"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이 아닌 것은?

  1. 통풍이 불량하다.
  2. 사용빈도가 높다.
  3. 인칭운전의 빈도가 높다.
  4.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
(정답률: 67%)
  •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은 전류의 흐름, 저항체의 재질, 크기, 표면적, 길이, 접촉면적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종 노치의 운전이 길다"는 저항기의 온도상승 요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정격속도를 초과한 경우
  2. 과하중이 작용한 경우
  3. 베어링의 수명이 초과한 경우
  4. 베어링의 유격이 과대한 경우
(정답률: 59%)
  • 베어링의 유격이 과대한 경우에는 베어링 내부의 부품들이 간섭하여 마찰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열이 발생하여 베어링의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유격을 적절히 조절하지 않으면 베어링의 온도가 높아져서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크레인 운전 후 점검 및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각 브레이크의 제동상태를 확인한다.
  2. 각 동작부위의 이완 및 풀림을 주의 깊게 확인한다.
  3. 배전반의 스위치는 차단하지 말고 그대로 둔다.
  4. 운전일지를 기록하여 보관한다.
(정답률: 91%)
  • 배전반의 스위치는 차단하지 말고 그대로 둔다는 것은, 크레인 운전 후에도 일부 전기적인 시스템이 계속 작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위치를 차단하면 크레인의 일부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아 다음 운전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위치는 그대로 두고, 다른 조치사항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훅의 열처리 방법으로 실온에서 냉각시켜 가단성을 높이고 깨지기 쉬운 성질을 줄이는 것은?

  1. 담금질
  2. 구상화처리
  3. 석출경화
  4. 풀림
(정답률: 61%)
  • 정답인 "풀림"은 열처리 방법 중 하나로, 실온에서 냉각시켜 가단성을 높이고 깨지기 쉬운 성질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금속의 결정 구조를 조절하여 물성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인 "담금질", "구상화처리", "석출경화"는 금속 가공 및 처리 방법 중 다른 방법들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치차면은 원추형이고, 동력을 직각(90°)으로 전달할 경우에 사용되는 치차는?

  1. 베벨기어
  2. 랙과 피니언
  3. 스퍼기어(평기어)
  4. 헬리컬 기어
(정답률: 56%)
  • 베벨기어는 원추형이며, 동력을 직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어로, 치차에서 사용됩니다. 베벨기어는 두 개의 원추형 기어가 서로 맞물려 있어서 회전축이 서로 직각을 이루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베벨기어는 치차에서 동력을 직각으로 전달하기에 적합한 기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크레인의 급유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윤활유는 점도, 유막의 강도, 변질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그리스 니플에 급유 시에는 그리스 건을 사용한다.
  3. 집중급유장치는 수동 또는 전동으로 급유관 및 분배 변을 통하여 각각의 축 베어링에 일정량을 급유하는 방법이다.
  4. 그리스컵이나 그리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린다.
(정답률: 85%)
  • "그리스컵이나 그리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린다."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그리스컵이나 그리스건 식은 일정량의 그리스를 미리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리지만, 집중급유장치는 급유관과 분배 변을 통해 각각의 베어링에 일정량을 급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급유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축(shift)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계장치의 일부로써 회전에 의한 운동이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2. 회전축과 저농축 두 가지로 구분한다.
  3. 기계를 돌리기 위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축을 전동축이라 한다.
  4. 축끼리의 연결은 축 커플링 또는 조인트라 한다.
(정답률: 85%)
  • 정답은 "회전축과 저농축 두 가지로 구분한다."입니다.

    축은 회전에 의한 운동이나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회전축은 축의 중심이 일정한 축으로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저농축은 축의 중심이 일정하지 않은 축으로 직선운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축은 회전축과 저농축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기계를 돌리기 위해 동력을 전달하는 축은 전동축이라고 합니다. 축끼리의 연결은 축 커플링 또는 조인트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전동기에서 미끄럼(slip)을 구하는 공식은? (단, S : Slip, Ns :동기속도, N : 전동기속도, P : 극수)

(정답률: 48%)
  • 전동기에서 미끄럼(slip)을 구하는 공식은 S = (Ns - N) / Ns 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분자에 Ns - N이 있고 분모에 Ns가 있는 공식이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력계통의 주파수는?

  1. 50Hz
  2. 60Hz
  3. 70Hz
  4. 80Hz
(정답률: 91%)
  •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전력계통의 주파수는 60Hz입니다. 이는 1961년부터 전력계통을 구축할 때 미국과의 전력망 연동을 위해 미국과 동일한 주파수인 60Hz를 채택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천장크레인을 작동시킬 때의 전원투입 순서는?

  1. 부하 측에서 전원 측으로
  2. 전원 측에서 부하 측으로
  3. 순서를 가릴 필요가 없다.
  4. 운전자 가까이에 있는 스위치부터 켠다.
(정답률: 80%)
  • 정답은 "전원 측에서 부하 측으로"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의 전원선이 길기 때문에 전원 측에서 먼저 전원을 투입하고, 그 후에 부하 측에서 작동시켜야 전원선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하 측에서 먼저 작동시키면 전원선에 과부하가 걸려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원 측에서 부하 측으로 전원을 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축(shaft)에는 홈을 가공치 않고 보스(boss)에만 홈을 가공하여 축의 표면과 보스의 홈에 모양이 일치하도록 가공하여 박은 키(Key)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성크키(Sunk Key)
  2. 반달키(Woodruff Key)
  3. 안장키(Saddle Key)
  4. 접선키(Tangential Key)
(정답률: 52%)
  • 안장키는 축과 보스의 홈에 모양이 일치하도록 가공하여 박은 키로, 그 모양이 안장과 비슷하다는 것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천장크레인에서 전기 스파크가 일어났을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취해야할 조치는?

  1. 퓨즈를 끊는다.
  2. 메인 전원을 차단(OFF)한다.
  3. 레버를 급속히 중립위치로 한다.
  4. 전동기 전원을 차단(OFF)한다.
(정답률: 69%)
  • 전기 스파크가 일어난 경우, 천장크레인의 전기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므로 메인 전원을 차단(OFF)해야 합니다. 이는 전기 스파크가 더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고, 작업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퓨즈를 끊는 것은 일시적인 조치일 뿐,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므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레버를 급속히 중립위치로 옮기는 것은 비상 상황에서의 조치이지만, 전기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전동기 전원을 차단(OFF)하는 것도 메인 전원을 차단하는 것과 유사하지만, 천장크레인의 전기 시스템에는 다른 전원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메인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대처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천장크레인의 배전판에 설치되는 기기가 아닌 것은?

  1. 유니버설 컨트롤러
  2. 과전류 개폐기
  3. 단락보호장치
  4. 퓨즈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의 배전판에 설치되는 기기는 전기적 안전을 위해 설계된 기기들이며, 유니버설 컨트롤러는 그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배제됩니다. 유니버설 컨트롤러는 제어기로서 사용되며, 전기적 안전을 위한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배전판에 설치되는 기기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 장소에서 착용하는 일반적인 보호구는?

  1. 방독마스크
  2. 헬멧
  3. 귀덮개
  4. 방진마스크
(정답률: 92%)
  • 분진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한 입자로 인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장에서는 방진마스크를 착용하여 입자가 호흡기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방독마스크는 가스나 증기 등의 유해 물질을 막는데 사용되며, 분진을 막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헬멧과 귀덮개는 머리와 귀를 보호하기 위한 보호구이며, 분진을 막는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진마스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인화성이 가장 큰 물질은?

  1. 산소
  2. 질소
  3. 황산
  4. 알코올
(정답률: 70%)
  • 알코올은 분자 내부에 산소와 수소가 결합해 있어서 연소할 때 많은 열을 방출합니다. 따라서 인화성이 가장 큰 물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해예방 4원칙으로 틀린 것은?

  1. 대량 생산의 원칙
  2. 예방 가능의 원칙
  3. 원인 계기의 원칙
  4. 대책 선정의 원칙
(정답률: 90%)
  • 정답은 "대량 생산의 원칙"입니다.

    대량 생산의 원칙은 산업재해 예방과는 관련이 없는 원칙입니다.

    예방 가능의 원칙은 재해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조치를 취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 계기의 원칙은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원인이 발생하는 계기를 파악하여 예방조치를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책 선정의 원칙은 예방조치를 취할 때, 그 효과와 비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대책을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안전표지 색채 중 대피장소 또는 방향 표시의 색채는?

  1. 청색
  2. 녹색
  3. 빨간색
  4. 노란색
(정답률: 90%)
  • 대피장소 또는 방향 표시의 색채는 녹색입니다. 이는 녹색이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자연과 연관되어 있으며, 눈에 부드럽게 다가와 안정감을 줍니다. 또한, 녹색은 신호등에서도 '안전'을 나타내는 색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피장소나 방향을 나타내는 안전표지에는 녹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안전한 해머작업을 위한 해머 상태로 옳은 것은?

  1. 머리가 깨어진 것
  2. 쐐기가 없는 것
  3. 타격 면에 홈이 있는 것
  4. 타격 면이 평탄한 것
(정답률: 87%)
  • 해머 작업 중 타격 면이 평탄한 해머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는 타격 면이 평탄하면 물체에 균일한 힘이 전달되어 작업 중에 물체가 깨어지거나 파손되는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평탄한 타격 면은 작업 중에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여 안정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화재 시 소화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화소화법은 가연물을 기화시키는 것이다.
  2. 냉각소화법은 열원을 발화온도 이하로 냉각하는 것이다.
  3. 질식소화법은 가연물에 산소공급을 차단하는 것이다.
  4. 제거소화법은 가연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정답률: 65%)
  • "기화소화법은 가연물을 기화시키는 것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기화소화법은 가연물을 기화시켜 연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연물과 반응하여 화학적으로 소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기화소화법은 가연물과 반응하여 화학적으로 소화시키는 방법이고, 냉각소화법은 열원을 발화온도 이하로 냉각하는 방법, 질식소화법은 가연물에 산소공급을 차단하는 방법, 제거소화법은 가연물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벨트를 풀리에 걸 때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회전을 정지시킨 때
  2. 저속으로 회전할 때
  3. 중속으로 회전할 때
  4. 고속으로 회전할 때
(정답률: 84%)
  • 정답: "회전을 정지시킨 때"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차량이 회전하는 동안 벨트가 갑자기 풀리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벨트를 풀리에 걸 때는 차량이 회전을 정지한 후에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벨트가 갑자기 풀리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안전 관리상 보안경을 사용해야 하는 작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장비 밑에서 정비 작업을 할 때
  2. 산소 결핍 발생이 쉬운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
  3. 철분 또는 모래 등이 날리는 작업을 할 때
  4. 전기용접 및 가스용접 작업을 할 때
(정답률: 91%)
  • 산소 결핍 발생이 쉬운 장소에서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이 아닌 호흡 보호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보안경은 작업자의 시야를 확보하고 안전한 작업을 돕는 역할을 하지만, 산소 결핍이 발생할 경우 작업자의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산소 결핍 발생 가능성이 있는 작업장에서는 호흡 보호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조치로 옳은 것은?

  1. 된장을 바른다.
  2. 메틸알코올에 담근다.
  3. 미지근한 물에 담근다.
  4. 시원한 물에 담근다.
(정답률: 80%)
  • 화상 부위를 시원한 물에 담그는 것은 화상 부위의 열을 빠르게 내려주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시키고 열로 인한 부속조직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원한 물에 담그는 것은 화상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어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상을 입었을 때 응급조치로 시원한 물에 담그는 것이 옳은 선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안전표지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모양
  2. 색깔
  3. 내용
  4. 크기
(정답률: 85%)
  • 안전표지의 구성요소는 모양, 색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크기는 안전표지의 중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 달리 고정된 크기가 없으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제작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표지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줄걸이용 체인을 사용해야 되는 곳으로 적합하지 않은 곳은?

  1. 고열물 작업 장소
  2. 수중 작업 장소
  3. 마그넷 크레인의 마그넷 지지
  4. 천장크레인의 완충장치
(정답률: 52%)
  • 천장크레인의 완충장치는 천장에 설치되어 있으며, 천장크레인이 움직일 때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줄걸이용 체인을 사용하는 곳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몇 이상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85%)
  •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5 이상이어야 합니다. 안전율은 최소 파괴하려는 하중과 최대 허용하중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즉, 안전율이 5 이상이라는 것은 최대 허용하중이 최소 파괴하려는 하중의 5배 이상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이며, 안전율이 낮을수록 사용에 있어서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화물의 중량을 구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체적 × 비중
  2. 넓이 × 높이
  3. 넓이 × 체적
  4. 넓이 × 비중
(정답률: 69%)
  • 화물의 중량은 체적과 비중을 곱하여 구합니다. 이는 화물의 부피와 무게를 모두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체적은 화물의 부피를 나타내며, 비중은 화물의 무게와 부피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체적과 비중을 곱하여 구한 값이 화물의 중량이 됩니다. 넓이나 높이는 화물의 부피를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화물의 무게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중량을 구하는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그림과 같이 1500kgf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줄에 걸리는 무게는 약 몇 kgf인가? (단, 로프의 수는 2줄임)

  1. 1050
  2. 1060
  3. 1500
  4. 1750
(정답률: 58%)
  • 로프가 2줄이므로, 1500kgf의 짐을 들어올리기 위해 필요한 힘은 750kgf입니다. 이때, 로프의 각도가 90°이므로, 한줄에 걸리는 무게는 750kgf가 됩니다. 따라서, 두 줄에 걸리는 무게는 750kgf × 2 = 1500kgf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한줄에 걸리는 무게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1500kgf를 2로 나누어 주면 됩니다. 따라서, 한줄에 걸리는 무게는 1500kgf ÷ 2 = 750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50kgf를 넘는 1060kgf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그림과 같이 양손의 손바닥을 앞으로 하여 머리 위에서 급히 좌우로 2~3회 흔드는 작업신호는?

  1. 호출
  2. 신호 불명
  3. 비상 정지
  4. 작업 완료
(정답률: 79%)
  • 양손을 머리 위에서 좌우로 흔드는 동작은 비상 상황에서 사용하는 신호로, "비상 정지"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와이어로프의 사용한도는 소선수가 ( )% 이상 절단된 경우와 직경의 감소가 원직경의 ( )% 이상인 경우이다.」에서 ( )에 들어갈 각각의 숫자는?

  1. 7, 10
  2. 10, 7
  3. 10, 15
  4. 15, 10
(정답률: 64%)
  • 정답은 "10, 7"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사용한도는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소선수가 10% 이상 절단된 경우이고, 두 번째는 직경의 감소가 원직경의 7% 이상인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7"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줄걸이 작업 시의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지 시 역 브레이크는 되도록 쓰지 말 것
  2. 가능한 매다는 물체의 중심을 높게 할 것
  3. 매다는 물체의 중량 판정을 정확히 할 것
  4. 가능하면 한 가닥으로 중량물을 인양하지 말 것
(정답률: 88%)
  • "가능한 매다는 물체의 중심을 높게 할 것"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중심을 높게 매는 것이 안정성을 높여서 물체가 떨어지거나 무거운 중량물이 불균형하게 매달리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올바른 안전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와이어로프 선정 시의 고려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용빈도
  2. 작업환경조건
  3. 하중의 종류
  4. 와이어로프의 자체중량
(정답률: 53%)
  • 와이어로프의 자체중량은 다른 고려사항들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고정적인 값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다른 고려사항들은 작업에 따라 다르게 변할 수 있지만, 와이어로프의 자체중량은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선택할 때는 자체중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두께와 길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신호수의 준수사항이 아닌 것은?

  1. 신호수는 운전자에게 정확한 신호로 전달한다.
  2. 신호수는 규정된 신호방법에 의거 신호한다.
  3. 대형 화물을 권상할 때는 반드시 2명의 신호수를 배치한다.
  4. 짐 밑에 들어가거나 짐 위에 타는 사람이 없도록 한다.
(정답률: 94%)
  • 대형 화물을 권상할 때는 반드시 2명의 신호수를 배치한다는 것은 신호수의 준수사항 중 하나가 아니라 올바른 안전 절차이다. 이는 대형 화물을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이며, 교통법규에서도 규정되어 있다. 대형 화물을 권상할 때는 운전자와 신호수 간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2명의 신호수를 배치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와이어로프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소선
  2. 스트랜드
  3. 심강
  4. 클립
(정답률: 82%)
  • 클립은 와이어로프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의 주요 구성요소는 소선, 스트랜드, 심강입니다. 소선은 와이어로프를 이루는 작은 철사를 말하며, 스트랜드는 여러 개의 소선이 묶여서 이루는 하나의 줄을 말합니다. 심강은 스트랜드 안에 있는 중심 철사를 말합니다. 클립은 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부품으로, 와이어로프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