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11)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4-10-1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감속기의 소음발생 원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윤활유의 공급이 과다한 경우
  2. 감속기 제작 상 축의 평행도가 맞지 않는 경우
  3. 기어의 치면에 흠집이 있는 경우
  4. 기어의 백래시(Backlash)가 너무 작은 경우
(정답률: 91%)
  • 감속기의 소음발생 원인 중에서 윤활유의 공급이 과다한 경우는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윤활유가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경우에 발생하는 소음과는 다른 원인으로, 과다한 윤활유 공급은 오히려 소음을 줄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크레인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크랭크식
  2. 스크루식
  3. 캡식
  4. 중추식
(정답률: 57%)
  • 크랭크식은 크레인 리미트 스위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크랭크식은 크레인의 회전 운동을 감지하는 스위치로, 리미트 스위치와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종류의 스위치는 모두 크레인의 이동 운동을 감지하는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천장크레인의 주요 구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거더(girder)
  2. 새들(saddle)
  3. 크래브(crab)
  4. 훅(hook)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의 주요 구조에 해당하는 것은 거더, 새들, 크래브입니다. 이들은 모두 크레인의 움직임과 물건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훅은 크레인의 부속품으로, 물건을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훅은 주요 구조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천장주행크레인에서 통로의 설치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통로 바닥면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위험이 없는 구조여야 한다.
  2. 통로의 폭은 최소 60㎝ 이상이어야 한다.
  3. 정격하중이 3톤 이상인 천장크레인의 거더에는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4. 통로에 설치되는 난간의 높이는 90㎝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1%)
  • 정답: "정격하중이 3톤 이상인 천장크레인의 거더에는 통로를 설치하여야 한다."

    이유: 천장주행크레인에서 통로의 폭은 최소 60㎝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로 바닥면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위험이 없는 구조여야 합니다. 통로에 설치되는 난간의 높이는 90㎝ 이상이어야 하지만, 정격하중이 3톤 이상인 천장크레인의 거더에는 통로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달기기구 및 지브의 위치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몇 바퀴 이상 감기어 남아 있어야 하는가?

  1. 1바퀴
  2. 2바퀴
  3. 3바퀴
  4. 4바퀴
(정답률: 86%)
  •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달기기구 및 지브의 위치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2바퀴 이상 감기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최대 하중을 들어올릴 때 와이어로프가 드럼에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드럼에 1바퀴만 감겨 있으면 하중을 들어올릴 때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져 크레인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2바퀴 이상 감겨 있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나사형 권과방지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계가 없다.
  2. 상하한 전양정에서 작동하므로 정지 정도가 나쁘다.
  3. 와이어로프를 교환한 경우에는 권과방지장치를 재조정 하여야 한다.
  4. 스프로킷을 교환하는 경우에 기어의 치수를 변경시키면 양정 간격을 확보할 수 없다.
(정답률: 48%)
  •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관계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나사형 권과방지장치는 권상드럼의 회전수에 따라 작동하며, 권상드럼이 빠르게 회전할수록 더욱 효과적으로 권과방지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권상드럼의 회전수와 권과방지장치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권선의 변환수리 시 잘못해서 계자의 회전방향을 거꾸로 결선하면 역전하여 위험하므로 이런 경우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기기는?

  1. 무전압 보호장치
  2. 타임 릴레이
  3. 역상 보호계전기
  4. 역전 연동기
(정답률: 75%)
  • 권선의 변환수리 시 계자의 회전방향을 거꾸로 결선하면 전기적으로 역상이 발생하여 모터가 역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모터가 예기치 않게 역방향으로 회전하여 위험할 수 있으므로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기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기가 역상 보호계전기입니다. 역상 보호계전기는 모터의 회전방향이 역상으로 바뀌면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하여 모터를 보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천장크레인의 제어반 구조로 틀린 것은?

  1. 내부 배선은 전용의 단자를 사용할 것
  2.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노출되도록 오픈형 일 것
  3. 제어반에는 과전류 보호용 차단기 또는 퓨즈가 설치되어 있을 것
  4. 제어반에는 제어반의 명칭, 전원의 정격이 표시된 이름판을 각각 붙일 것
(정답률: 92%)
  •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노출되도록 오픈형 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충전부가 노출되면 안전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보통은 외함의 구조가 닫혀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구조는 충전부가 외부에서 볼 수 없도록 내부에 있거나, 안전한 방식으로 보호되어 있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유압 압상 브레이크(Thruster Brake)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동기, 원심펌프, 실린더, 피스톤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유압을 발생시켜 압상력을 얻어 제동이 일어난다.
  3. 전자브레이크에 비해 충격이 작아 각부의 파손 및 마모가 적다.
  4. 동작시간이 빨라 속도제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정지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정답률: 81%)
  • "동작시간이 빨라 속도제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정지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유압 압상 브레이크는 속도제어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작업 중 와이어로프 등이 훅에서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훅에 설치되는 장치는?

  1. 권과방지장치
  2. 감속장치
  3. 해지장치
  4. 제동장치
(정답률: 75%)
  • 해지장치는 와이어로프 등이 훅에서 이탈될 경우를 대비하여 훅에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와이어로프 등이 훅에서 이탈될 때 자동으로 작동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해지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버퍼스토퍼(buffer stopper)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경질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완충 시켜주는 장치이다.
  2. 전기식과 기계식이 있다.
  3. 권상장치에 부착하는 안전장치이다.
  4. 차륜에 부착하여 차륜의 마모를 방지해 준다.
(정답률: 76%)
  • 버퍼스토퍼는 충돌 시 충격을 완충시켜주는 장치로, 경질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완충시켜줍니다. 따라서 "경질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 시 완충 시켜주는 장치이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의 연결부 틈새는 몇 ㎜ 이하여야 하는가?

  1. 10
  2. 15
  3. 3
  4. 5
(정답률: 54%)
  • 천장크레인 주행레일의 연결부 틈새는 3㎜ 이하여야 합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이 움직일 때 주행레일이 부드럽게 이동하기 위해서는 레일과 레일 사이의 간격이 일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간격이 너무 넓으면 주행레일이 흔들리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고, 간격이 너무 좁으면 주행레일이 막히거나 감속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은 3㎜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구비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운전실에는 적절한 조명을 갖출 것
  2. 운전실은 달기기구의 흔들림과 연동되도록 트롤리에 설치할 것
  3. 운전자가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야를 확보 할 수 있을 것
  4. 운전자가 용이하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에 개폐기 및 경보장치 등을 설치할 것
(정답률: 88%)
  • 천장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운전실은 달기기구의 흔들림과 연동되도록 트롤리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횡행레일 양 끝에 설치하는 횡행차륜 정지용 스톱퍼(stopper)의 높이는?

  1. 횡행차륜 지름의 1/2 이상
  2. 횡행차륜 지름의 1/3 이상
  3. 횡행차륜 지름의 1/4 이상
  4. 횡행차륜 지름의 1/5 이상
(정답률: 69%)
  • 횡행차륜이 스톱퍼를 만나면 정지하게 되는데, 스톱퍼의 높이가 너무 낮으면 횡행차륜이 정지하지 못하고 넘어가게 되고, 스톱퍼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횡행차륜이 과도한 충격을 받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횡행차륜 지름의 1/4 이상인 스톱퍼를 설치하면 적절한 높이로 횡행차륜을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천장크레인 주행용 레일(rail)의 구배량은?

  1. 주행길이 2m 당 0.5㎜를 초과하지 않을 것
  2. 주행길이 2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
  3. 주행길이 10m 당 1㎜를 초과하지 않을 것
  4. 주행길이 10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 안전한 운영을 위해서는 주행용 레일의 구배량이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구배량이 크면 천장크레인이 움직일 때 물체가 흔들리거나 레일이 불안정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행길이가 길어질수록 구배량은 작아져야 합니다. 주행길이 2m 당 2㎜를 초과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2m 구간에서 레일의 높이 차이가 2㎜를 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운영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으로, 구배량이 더 작으면 더 안전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옥내에 설치된 크레인에서 횡행을 제동하기 위한 브레이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속도는?

  1. 20m/min 이하
  2. 30m/min 이하
  3. 40m/min 이하
  4. 50m/min 이하
(정답률: 67%)
  • 옥내에 설치된 크레인은 횡행 시에도 물체를 들어올리는 것이 아니므로, 크레인의 속도가 빠를수록 제동 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의 속도는 20m/min 이하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천장크레인의 횡행장치는?

  1. 크레인 전체를 움직이기 위한 장치이다.
  2. 크레인에서 짐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기 위한 장치이다.
  3. 센터포스트를 중심으로 선회하기 위한 장치이다.
  4. 크래브 또는 트롤리를 크레인의 거더 위에서 수평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은 크래브 또는 트롤리를 이용하여 짐을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데, 이때 크래브 또는 트롤리를 크레인의 거더 위에서 수평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가 횡행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래브 또는 트롤리를 크레인의 거더 위에서 수평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전동기
  2. 감속기
  3. 브레이크
  4. 경보장치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는 전동기, 감속기, 브레이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권상장치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경보장치는 권상장치의 구성요소는 아니지만, 권상장치가 작동 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경보를 울려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경보장치는 권상장치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훅의 일반적인 재질은?

  1. 기계구조용 탄소강
  2. 구조용 고장력 탄소강
  3. 용접 구조용 압연강
  4. 리벳용 원형강
(정답률: 82%)
  •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훅은 매우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강도가 높은 재질이 필요합니다. 기계구조용 탄소강은 강도가 높고 가공이 용이하여 크레인에서 훅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재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계구조용 탄소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전동기의 보호, 제어 및 전원의 개폐를 목적으로 설치된 것은?

  1. 권과 방지장치
  2. 배전함
  3. 집전 장치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53%)
  • 전동기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전원의 개폐와 함께 보호 및 제어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전기 설비에서는 전동기를 제어하고 보호하기 위한 장치들이 설치됩니다. 이 중에서도 전원의 개폐와 보호, 제어를 위한 장치들이 모두 설치된 곳이 바로 "배전함"입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전함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배선 및 전기 기기의 점검, 정비를 위하여 측정장비로 널리 활용되는 것은?

  1. 충전기
  2. 변압기
  3. 멀티테스터
  4. 청진기
(정답률: 83%)
  • 멀티테스터는 전압, 전류, 저항 등 다양한 전기적인 값을 측정할 수 있는 다기능 측정기기이기 때문에 배선 및 전기 기기의 점검, 정비를 위해 널리 활용됩니다. 충전기나 변압기는 전압 변환을 위한 기기이며, 청진기는 소리를 측정하는 기기이므로 이들은 배선 및 전기 기기의 점검, 정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슬라이딩 베어링에서 원통모양의 베어링 메탈을 끼워 사용 하는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저널
  2. 롤러
  3. 부시
(정답률: 60%)
  • 슬라이딩 베어링에서는 원통모양의 베어링 메탈을 끼워 사용하는데, 이 메탈을 부시라고 합니다. 부시는 베어링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일반적으로 부식에 강한 구리, 알루미늄, 청동 등의 합금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부시가 없으면 베어링이 움직이는 동안 마찰이 발생하여 부식이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중 급유주기가 가장 짧은 것은?

  1. 구름 베어링 하우징
  2. 개방치차
  3. 부시(미끄럼 베어링)
  4. 롤러체인
(정답률: 57%)
  • 부시(미끄럼 베어링)은 회전하는 축과 축을 지지하는 부분 사이에 미끄럼을 발생시켜 마찰을 줄이는 베어링입니다. 이러한 미끄럼 특성 때문에 부시는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따라서 급유주기가 가장 짧습니다. 반면에 구름 베어링 하우징, 개방치차, 롤러체인은 윤활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급유주기가 더 길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천장크레인 운전 작업 시 전동기가 발열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사용 빈도가 높을 경우
  2. 부하가 과대할 경우
  3. 전압 강하가 심할 경우
  4. 단선되었을 경우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의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인 운동 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동기가 발열하는 원인은 전기 에너지가 전동기 내부에서 소모되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높을 경우나 부하가 과대할 경우, 전동기 내부에서 소모되는 전기 에너지가 많아져 발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압 강하가 심할 경우에도 전동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고 과부하가 걸려 발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선되었을 경우에는 전기가 흐르지 않아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발열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선되었을 경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크레인 운전 시의 안전수칙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정격하중을 초과하는 작업금지
  2. 매일 작업 개시 전 브레이크, 클러치, 콘트롤러 기능 및 와이어로프의 이상여부 등을 점검
  3. 지정된 신호수에 의해 명확한 신호를 받아 작업
  4. 화물의 적재장소가 협소한 경우에는 통로확보를 위해 권상한 상태를 유지
(정답률: 81%)
  • 화물의 적재장소가 협소한 경우에는 통로확보를 위해 권상한 상태를 유지는 알맞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오히려 크레인 운전 중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신에 적재장소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플렉시블 커플링 러버(Rubber)의 가장 주된 역할은?

  1. 유연성 및 쇼크 흡수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2. 커플링 볼트를 보호하기 위해서
  3. 브레이크슈를 보호하기 위해서
  4. 브레이크 모터의 센터링을 좋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57%)
  • 플렉시블 커플링 러버의 가장 주된 역할은 "유연성 및 쇼크 흡수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커플링이 작동 중에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하고, 유연성을 부여하여 기계의 부품들이 서로 다른 속도나 방향으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축은 그대로 두고 보스에만 홈을 판 키는?

  1. 새들 키
  2. 평 키
  3. 성크 키
  4. 미끄럼 키
(정답률: 54%)
  • 축은 그대로 두고 보스에 홈을 판다는 것은 보스의 크기나 위치를 변경하지 않고, 보스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새들 키"가 정답인 이유는 새들이 보스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새들이 머무는 나무나 가지 등을 보스에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보스는 더욱 안정적이고 안락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속도조정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슬립링
  2. 회전자
  3. 고정자
  4. 2차 저항기
(정답률: 65%)
  •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일정한 전압을 인가하면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데, 이 때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전압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는 2차 저항기를 사용합니다. 2차 저항기는 전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절연재료의 종류 중 가장 높은 온도 상승에 견딜 수 있는 것은?

  1. A종
  2. B종
  3. E종
  4. F종
(정답률: 72%)
  • F종이 가장 높은 온도 상승에 견딜 수 있는 이유는 F종이 가장 높은 내열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내열성이란 고온에서 변형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물질의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F종은 다른 절연재료에 비해 더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퓨즈(Fuse)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기회로 보호 장치이다.
  2. 퓨즈의 재료는 주석과 납 등이 있다.
  3. 퓨즈는 회로에 병렬로 연결한다.
  4. 과대전류가 흐르면 녹아 끊어져 전류를 차단한다.
(정답률: 78%)
  • 퓨즈는 회로에 병렬로 연결하여 전류가 과대하게 흐를 때 녹아 끊어져 전기기기를 보호하는 전기회로 보호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산업안전보건법 상 크레인의 최초 검사 후 안전검사 주기는? (단, 건설현장에서 사용하지 아니함을 전제한다.)

  1. 2년에 1회
  2. 1년에 1회
  3. 1년에 2회
  4. 2년에 2회
(정답률: 45%)
  •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크레인의 안전검사 주기를 2년에 1회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크레인이 사용되는 환경이 매우 위험하며, 크레인의 부품이나 구조물 등이 변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전검사를 통해 크레인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년에 1회의 주기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비교적 대용량의 크레인에 사용하는 트롤리선의 종류는?

  1. 경동 트롤리선
  2. 앵글 트롤리선
  3. 레일 트롤리선
  4. 황경동 트롤리선
(정답률: 57%)
  • 크레인은 대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므로, 트롤리선도 그에 맞게 대용량이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레일 트롤리선은 철로로 된 레일 위를 움직이는 구조로, 레일 위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대용량의 크레인에 사용되는 트롤리선은 레일 트롤리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구름베어링 하우징에 1/3 정도 그리스를 급유하면 일반적으로 몇 시간 후 재급유를 하여야 하는가?

  1. 약 1000시간
  2. 약 2000시간
  3. 약 3000시간
  4. 약 4000시간
(정답률: 82%)
  • 구름베어링 하우징에 그리스를 급유할 때, 그리스의 양은 베어링 크기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3 정도를 사용합니다. 이때, 그리스의 양이 적은 경우 베어링에 충분한 윤활이 이루어지지 않아 베어링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구름베어링 하우징에 그리스를 급유한 후 약 2000시간 후에 재급유를 하여야 합니다. 이는 베어링의 크기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정기적인 윤활 관리가 필요함을 보여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전동기 회전수를 구하는 계산식은? (단, N : 회전수, f : 주파수, P : 극수, s : slip)

(정답률: 58%)
  • 전동기 회전수를 구하는 계산식은 N = (120f/P)(1-s)입니다. 이유는 전동기의 회전수는 주파수와 극수에 비례하고, 슬립에 반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이 계산식을 나타낸 것은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천장크레인 전장품(電裝品)의 예비품으로 반드시 확보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전자접촉기 팁과 코일
  2. 브레이크 라이닝과 코일
  3. 터미널 박스와 주인입 개폐기
  4. 퓨즈와 램프
(정답률: 63%)
  • 천장크레인 전장품 중에서 터미널 박스와 주인입 개폐기는 예비품으로 반드시 확보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는 이 부품들이 일반적으로 장기간 사용되어도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전자접촉기 팁과 코일, 브레이크 라이닝과 코일, 퓨즈와 램프는 자주 교체되어야 하는 부품들이므로 예비품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운전작업 중의 일반 사항으로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운전 중에 운전수는 짐이나 작업 장소로부터 주의력을 다른 곳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2. 운전 중 전원이 차단되면 즉시 제어기를 OFF 위치에 놓아야 한다.
  3. 주행 시작시마다 사이렌을 울려 여러 사람에게 주의하게 해야 한다.
  4. 옆 크레인의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OFF일 때 운전자가 없으면 조금씩 밀어나가는 작업은 무방하다.
(정답률: 89%)
  • "옆 크레인의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OFF일 때 운전자가 없으면 조금씩 밀어나가는 작업은 무방하다." 이것이 틀린 이유는,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OFF일 때에도 운전자가 있든 없든 크레인이 움직이는 것은 위험하며, 운전자가 있을 때에도 크레인을 조작하고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크레인 조작은 항상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크레인 운전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 사항이 아닌 것은?

  1. 크레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2. 크레인의 올바른 운전방법을 습득하여야 한다.
  3. 크레인 관련 법령, 지침을 충분히 이해한다.
  4. 크레인의 동작특성을 충분히 이해한다.
(정답률: 90%)
  • 크레인 운전자는 크레인을 설계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크레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크레인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가 기본 사항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두 축이 서로 직접 교차하여 맞물려 돌아가는 기어는?

  1. 평기어
  2. 내접기어
  3. 베벨기어
  4. 더블헬리컬 기어
(정답률: 72%)
  • 두 축이 서로 직접 교차하여 맞물리는 기어를 베벨기어라고 합니다. 이는 평행한 두 축이 아닌 서로 교차하는 축에서 작동하는 기어로, 높은 효율과 정확한 동력전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베벨기어는 회전 방향이 반대인 두 기어를 사용하여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전동기를 접지하는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감전을 방지하기 위해
  2. 누전을 방지하기 위해
  3. 전동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4. 전동기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정답률: 60%)
  • 전동기에 전기가 공급되면 전동기 내부에서 전기가 흐르게 되는데, 이때 전기가 누출되어 사람이나 동물 등에게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접지하여 전기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여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동력전달용 나사에서 사다리꼴나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다.
  2. 마모에 대한 조정이 쉽다.
  3. 동력전달이 정확하다.
  4. 강도가 크다.
(정답률: 64%)
  • 사다리꼴나사는 나사의 각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사각나사보다 제작이 어렵고 정밀도가 낮다는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안전율을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1. 안전율 = 이동하중/고정하중
  2. 안전율 = 시험하중/정격하중
  3. 안전율 = 사용하중/절단하중
  4. 안전율 = 절단하중/사용하중
(정답률: 54%)
  • 안전율은 어떤 구조물이나 장비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때, 안전율을 구하는 공식은 해당 구조물이나 장비가 얼마나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절단하중과 실제 사용되는 하중인 사용하중을 비교하여 계산합니다. 따라서 "안전율 = 절단하중/사용하중"이 맞는 공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줄걸이 용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와이어로프(wire rope)
  2. 조인트(joint)
  3. 체인(chain)
  4. 섀클(shackle)
(정답률: 55%)
  • 조인트(joint)는 줄걸이 용구가 아닙니다. 조인트는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부품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줄걸이 용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인트(joint)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줄걸이 와이어로프의 끝단 처리방법과 그 효율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소켓 고정 : 100%
  2. 코터(쐐기) 고정 : 100%
  3. 클립 고정 : 90% ~ 95%
  4. 아이 스플라이스(Eye splice) 고정 : 65% ~ 70%
(정답률: 43%)
  • 줄걸이 와이어로프의 끝단 처리방법 중에서 소켓 고정은 와이어로프의 끝단을 소켓에 삽입하여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의 끝단을 강력하게 고정할 수 있어 안전성이 높고, 효율도 100%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소켓 고정이 효율이 100%인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와이어로프 랭 꼬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통 꼬임보다 손상도가 적다.
  2. 보통 꼬임에 비하여 킹크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
  3. 로프의 꼬임 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 방향이 같다.
  4. 보통 꼬임보다 사용 수명이 길다.
(정답률: 47%)
  • 와이어로프 랭 꼬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보통 꼬임에 비하여 킹크를 잘 일으키지 않는다." 이다. 와이어로프 랭 꼬임은 보통 꼬임보다 더 많은 수의 스트랜드를 사용하고, 각 스트랜드를 더 높은 각도로 꼬아서 만든다. 이로 인해 와이어로프 랭은 보통 꼬임보다 더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킹크를 일으키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랭을 사용할 때는 킹크 방지를 위해 적절한 윤활제를 사용하고, 굽힘 반경을 최소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와이어로프 선정에 있어서 고랴할 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차륜의 답면
  2. 사용상의 마모
  3. 사용 빈도
  4. 하중의 종류
(정답률: 62%)
  • 차륜의 답면은 와이어로프가 차륜에 감겨 사용될 때 가장 많은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면이기 때문에 와이어로프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륜의 답면"입니다. 사용상의 마모, 사용 빈도, 하중의 종류는 모두 와이어로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차륜의 답면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그림과 같이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신호 방법은?

  1. 보권사용
  2. 주권사용
  3. 위로 올리기
  4. 작업 완료
(정답률: 69%)
  • 이 신호 방법은 주먹을 머리에 대고 떼었다 붙였다 하며 호각을 짧게, 길게 부는 것으로, 이는 군대에서 사용되는 신호 방법 중 하나인 "주권사용"이다. 이는 상급자나 지휘관이 특정 명령을 내릴 때 사용되며, 부하들은 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와이어로프 사용 중(+) 킹크(kink) 현상이 발생했다면 이 로프의 절단하중은 신품 기준으로 몇 % 저하되었는가?

  1. 약 90~95%
  2. 약 50~80%
  3. 약 20~40%
  4. 변함없다.
(정답률: 65%)
  • 와이어로프에서 킹크(kink)는 로프의 굽힘과 비틀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로프의 단면적이 감소하고, 로프의 강도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킹크가 발생한 로프의 절단하중은 신품 기준으로 약 20~40% 저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와이어로프 지름이 가늘 때 사용하는 짝감아 걸이는?

(정답률: 54%)
  • 와이어로프 지름이 가늘 때 사용하는 짝감아 걸이는 "" 입니다. 이유는 이 걸이가 다른 걸이들보다 더 많은 짝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짝감이 많을수록 와이어로프와의 마찰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지름이 작은 와이어로프에 더욱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그림과 같이 1500㎏f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줄에 걸리는 무게는 약 몇 ㎏f인가?

  1. 1500
  2. 1350
  3. 1060
  4. 750
(정답률: 6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줄걸이 작업 시 짐을 매달아 올릴 때 주의 사항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매다는 각도는 60° 이내로 한다.
  2. 짐을 전도시킬 때는 가급적 주위를 넓게 하여 실시한다.
  3.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4. 전도 작업 도중 중심이 달라질 때는 와이어로프 등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75%)
  •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작은 짐이 큰 짐 위에서 미끄러지거나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은 짐은 따로 매달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작업 시 준수해야 할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대형 물건의 기중 작업 시 신호 확인을 철저히 할 것
  2. 고장 중인 기기에는 표시를 해 둘 것
  3. 정전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할 것
  4. 자리를 비울 때 장비 작동은 자동으로 할 것
(정답률: 91%)
  • "자리를 비울 때 장비 작동은 자동으로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업자가 자리를 비우면서 장비가 자동으로 작동하면, 작업자가 돌아오기 전에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리를 비울 때는 반드시 장비 작동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운반할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시선은 반드시 운반물만을 주시한다.
  2. 운반물이 추락하지 않도록 한다.
  3. 규정 무게를 초과하여 들어 올리지 않는다.
  4. 운반물이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91%)
  • "시선은 반드시 운반물만을 주시한다."가 틀린 것이다. 크레인을 운전할 때는 운반물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도 주시해야 하며, 안전한 운전을 위해 시선을 고정하지 않고 주변을 적극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6각 볼트ㆍ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는?

  1. 바이스
  2. 플라이어
  3. 드라이버
  4. 복스 렌치
(정답률: 85%)
  • 복스 렌치는 6각 볼트ㆍ너트를 조이고 풀 때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이는 복스 렌치가 6각형 모양의 볼트ㆍ너트에 꼭 맞게 들어가서 힘이 골고루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복스 렌치는 크기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어서 다양한 크기의 볼트ㆍ너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사고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1. 불가항력
  2. 불안전한 환경
  3. 불안전한 행동
  4. 불안전한 지시
(정답률: 88%)
  • 사고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불안전한 행동"입니다. 이는 인간의 부주의, 경솔, 무책임한 행동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사람의 행동이 사고의 발생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행동 습관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작업 개시 전에 실시하는 후크(Hook)의 점검 기준이 아닌 것은?

  1. 균열이 없는 것을 사용할 것
  2. 개구부가 원래 간격의 5%를 초과하지 않을 것
  3. 단면 지름의 감소가 원래 지름의 5%를 초과하지 않을 것
  4.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
(정답률: 72%)
  •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하는 이유는 작업 중에 후크가 미끄러지거나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홈이 있는 후크는 더욱 안정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후크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두부 및 만곡의 내측에 홈이 있는 것을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화재 시 연소의 주요 3요소로 틀린 것은?

  1. 고압
  2. 가연물
  3. 점화원
  4. 산소
(정답률: 79%)
  • 화재 시 연소의 주요 3요소는 가연물, 산소, 점화원입니다. 고압은 연소의 주요 3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장갑을 끼고 작업할 때 가장 위험한 작업은?

  1. 건설기계운전 작업
  2. 타이어 교환 작업
  3. 해머 작업
  4. 오일 교환 작업
(정답률: 82%)
  • 해머 작업은 장갑을 끼고 작업할 때 가장 위험한 작업입니다. 이는 해머를 사용할 때 손가락이 끼이거나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머 작업은 진동이 발생하여 손목과 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작업 중 해머가 미끄러져 다른 부위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머 작업을 할 때는 안전한 작업장과 적절한 보호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가스 용접 시 사용하는 봄베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봄베를 넘어뜨리지 않는다.
  2. 봄베를 던지지 않는다.
  3. 산소 봄베는 40℃ 이하에서 보관한다.
  4. 봄베 몸통에는 녹슬지 않도록 그리스를 바른다.
(정답률: 80%)
  • "봄베 몸통에는 녹슬지 않도록 그리스를 바른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그리스가 봄베 몸통에 묻으면 불꽃이 생겨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봄베 몸통에는 그리스를 바르지 않아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근로자 1000명 당 1년간에 발생하는 재해자 수를 나타낸 것은?

  1. 도수율
  2. 강도율
  3. 연천인율
  4. 사고율
(정답률: 63%)
  • "연천인율"은 근로자 1000명 당 1년간에 발생하는 재해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도수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건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강도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범죄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사고율"은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사고의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안전과 관련된 지표인 "연천인율"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작업환경 개선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채광을 좋게 한다.
  2. 조명을 밝게 한다.
  3. 부품을 신품으로 모두 교환한다.
  4. 소음을 줄인다.
(정답률: 73%)
  • 부품을 신품으로 모두 교환하는 것은 비용이 매우 많이 들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고 비용도 적게 듭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