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1-25)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5-01-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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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과 스팬으로 표기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한 가지를 더 추가한다면?

  1. 양정
  2. 권상속도
  3. 횡행속도
  4. 주행속도
(정답률: 84%)
  • 천장크레인의 용량은 정격하중, 스팬, 양정으로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양정은 크레인이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하며, 크레인 작업 시 작업 공간을 더욱 유연하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정은 크레인 작업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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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크레인의 훅 블록 또는 달기구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훅의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
  2. 훅 블록에는 정격하중이 표기 되어 있을 것
  3. 훅 부의 볼트, 너트 등은 풀림, 탈락이 없을 것
  4. 훅 해지 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을 것
(정답률: 87%)
  • 정답: "훅의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이 아닌 것은 "훅 블록에는 정격하중이 표기 되어 있을 것"입니다.

    훅의 국부 마모는 원치수의 10% 이내일 것이어야 합니다. 이는 훅이 사용되는 동안 마모되는 정도를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훅 블록에는 정격하중이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훅 블록이 어느 정도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훅 부의 볼트, 너트 등은 풀림, 탈락이 없어야 하며, 훅 해지 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어야 합니다. 이는 훅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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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는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하중을 걸고 권상 시 권상 토크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5배
  2. 2배
  3. 2.5배
  4. 3배
(정답률: 62%)
  • 크레인 권상 브레이크는 크레인이 작동 중에 갑작스러운 정지나 하중의 급격한 감소를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는 크레인이 들어야 하는 하중보다 더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하지만 정격하중 이상의 하중이 걸릴 경우, 권상 브레이크의 제동 토크가 정격하중 이상이어야 하므로, 정격하중에 상당하는 하중을 걸고 권상 시 권상 토크의 1.5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 작동 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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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용 시브 피치원 직경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 이상
  2. 3 이상
  3. 4 이상
  4. 5 이상
(정답률: 49%)
  • 크레인의 과부하 방지장치는 시브 피치원과 와이어로프의 지름 비율에 따라 작동합니다. 이 비율이 작을수록 과부하 방지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율이 큰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시브 피치원 직경과 통과하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5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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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 구동축의 안전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축은 변형 또는 마모가 없을 것
  2. 축에 가공된 키 홈은 균열 또는 변형이 없을 것
  3. 축에 사용된 키는 풀림, 빠짐 및 변형이 없을 것
  4. 축심은 축의 회전속도와 비례하는 진동을 할 것
(정답률: 89%)
  • 천장크레인 구동축은 회전하면서 큰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안전조건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축심은 축의 회전속도와 비례하는 진동을 할 것이라는 것은, 축이 회전할 때 축심이 일정하지 않으면 진동이 발생하여 구동축이 변형되거나 마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축심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축의 변형, 균열, 키 홈의 변형, 키의 풀림 등 축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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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거더 중 부식에 강하며 대 하중, 편심 하중을 받는데 가장 유리한 것은?

  1. 플레이트 거더
  2. 트러스 거더
  3. 박스 거더
  4. 강관구조 거더
(정답률: 64%)
  • 박스 거더는 네모나 정사각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어서, 플레이트 거더나 강관구조 거더보다 부식에 강합니다. 또한, 편심 하중이나 대 하중을 받을 때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어서, 트러스 거더보다도 대 하중에 강합니다. 따라서, 부식에 강하면서 대 하중과 편심 하중을 받을 때 가장 유리한 거더는 박스 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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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레인에 사용되는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훅의 재질은 단조강을 사용한다.
  2. 양훅은 일반적으로 소형 크레인(소용량)에 시용된다.
  3. 장기간 사용하면 벤딩, 경화가 일어나므로 일정기간 사용 후 소둔 처리한다.
  4. 훅은 사용 상태에 따라 편훅과 양훅이 있다.
(정답률: 57%)
  • 양훅은 일반적으로 소형 크레인(소용량)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형 크레인(대용량)에 사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유는 양훅은 무게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어 대형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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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류전동기가 아닌 것은?

  1. 분권전동기
  2. 농형 유도전동기
  3. 복권전동기
  4. 직권전동기
(정답률: 75%)
  • 직류전동기는 분권전동기, 복권전동기, 직권전동기 중 하나일 수 있지만, 농형 유도전동기는 교류전동기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농형 유도전동기는 직류전동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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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보다 몇 % 크게 하는 것이 좋은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45%)
  • 드럼 홈의 지름은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보다 10%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실제 지름보다 약간 작게 제조되기 때문에, 드럼 홈의 지름을 조금 더 크게 만들어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잘 맞게끔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너무 크게 만들 경우 와이어로프가 드럼에서 미끄러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크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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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 운전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거더의 한쪽 끝 상단부에 설치한다.
  2. 운전실 내부에는 배전반, 제어기, 브레이크 페달 등이 운전에 편리하도록 배치되어야 한다.
  3. 개방형은 단열을 하지 않는다.
  4. 밀폐형은 매연, 혹한・혹서 시에 대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
(정답률: 60%)
  • "거더의 한쪽 끝 상단부에 설치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천장크레인의 운전실은 거더의 중앙에 위치하며, 거더 양쪽 끝에는 균형추가 설치된다. 이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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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에 대하여 기술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2. 드럼과 라이닝의 간격은 드럼직경의 1/150~1/200 이다.
  3. 드럼은 열팽창에 의하여 직경 변화가 있다.
  4. 드럼 제동면의 요철이 2㎜에 도달하면 가공 또는 교환하여야 한다.
(정답률: 46%)
  • 정답은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증가한다." 이다.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감소한다. 이는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면 드럼과 라이닝 사이에 오일 필름이 형성되어 마찰계수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드럼의 제동 면이 과열하지 않도록 적절한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고, 브레이크 사용 후 충분한 시간을 두어 냉각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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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크레인 권상장치용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전기적으로 되어 있으므로 고장이 없다.
  2. 드럼에 로프가 과권이 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회전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3. 드럼의 회전수를 조정하는 장치이다.
  4. 필히 주전원을 연결하고 조정 작업을 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크레인 권상장치용 제한 개폐기는 드럼에 로프가 과권이 될 경우 전류를 차단하여 회전을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로프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끊어지는 등의 상황을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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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1. 비상시 조작할 경우에만 작동된다.
  2. 운전자가 조작 가능한 위치에 설치한다.
  3. 작동된 경우에는 동력이 차단되어야 한다.
  4. 위험구역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80%)
  • 위험구역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작동되어야 한다는 설명이 부적합합니다. 비상정지장치는 비상시 조작할 경우에만 작동되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조작 가능한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작동된 경우에는 동력이 차단되어야 하지만, 이는 비상시에만 해당됩니다. 따라서 위험구역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작동되어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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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후의 상태가 아닌 것은?

  1. 주행레버의 작동불능상태
  2. 횡행레버의 작동불능상태
  3. 권상레버의 작동불능상태
  4. 모든 조명의 소등상태
(정답률: 93%)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면 모든 조명이 꺼지게 되는데, 이는 비상상황에서 승객들이 비축전원이나 비상등을 찾아서 탈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모든 조명의 소등상태"가 정답입니다. 주행레버, 횡행레버, 권상레버의 작동불능상태는 비상정지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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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 좌우 차륜의 직경 차 한도로 알맞은 것은?

  1. 구동륜 - 원 치수의 0.3%, 종동륜 - 원 치수의 0.5%
  2. 구동륜 - 원 치수의 0.2%, 종동륜 - 원 치수의 0.5%
  3. 구동륜 - 원 치수의 0.3%, 종동륜 - 원 치수의 0.2%
  4. 구동륜 - 원 치수의 0.2%, 종동륜 - 원 치수의 0.3%
(정답률: 68%)
  • 천장크레인의 좌우 차륜은 원형으로 되어 있으며, 이 원형의 직경 차이가 크면 크레인의 운행이 불안정해지고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직경 차이는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구동륜은 크레인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므로 직경 차이가 작아야 하며, 종동륜은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직경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구동륜의 직경 차이는 원 치수의 0.2% 이하로, 종동륜의 직경 차이는 원 치수의 0.5%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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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제어기(Controller)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동기의 1차와 2차 제어를 실시하는 것을 직접 가역제어기라 한다.
  2. 1차의 보조회로를 직접 접촉하여 전자코일을 제어하는 것을 마스터 컨트롤러라 한다.
  3. 핸들의 외형 구조에 따라 크랭크식과 레버식이 있다.
  4. 제어조작기구에 따라 드럼형과 캠형의 두 종류가 있다.
(정답률: 50%)
  • 1차의 보조회로를 직접 접촉하여 전자코일을 제어하는 것을 마스터 컨트롤러라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마스터 컨트롤러는 전체 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기로, 보통 PLC(프로그래머블 논리 제어기)나 DCS(분산 제어 시스템)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1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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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류전동기는 기동회전력이 크고 부하의 변동에 따라 속도가 변화하는 정출력 특성이 있으므로 크레인의 감아올림, 프로펠러, 팬 등에 사용된다.
  2.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고정자 및 회전자의 양쪽에 권선이 있으며, 이 회전자의 권선에 슬립 링을 통해서 외부저항을 증강하면 부하를 걸었을 때 속도를 가감할 수 있다.
  3. 직류전동기에서 전기자는 회전부분을 가리키며, 코일이 들어가는 슬롯이 있는 성층철심으로 구성된다.
  4. 교류전동기 고정자의 슬롯에 넣은 코일은 위상이라는 세개의 권선을 형성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정답률: 38%)
  • 옳지 않은 설명은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고정자 및 회전자의 양쪽에 권선이 있으며, 이 회전자의 권선에 슬립 링을 통해서 외부저항을 증강하면 부하를 걸었을 때 속도를 가감할 수 있다."입니다. 이는 교류 유도전동기의 특징이 아니라, 교류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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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크레인 용어 중 양정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주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2. 횡행레일과 레일의 간격
  3. 건물바닥이나 지상에서 크레인 상면까지의 거리
  4.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수직 거리
(정답률: 73%)
  • 크레인의 양정은 크레인이 움직일 수 있는 수직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중 양정의 정확한 의미는 상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부터 하한 리미트 스위치 작동지점까지의 수직 거리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움직일 수 있는 최대 높이와 최소 높이를 나타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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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어떤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일 때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1. 100톤 이하
  2. 120톤 이하
  3. 125톤 이하
  4. 175톤 이하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의 시험하중이 110톤이므로, 이 크레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하중의 범위는 시험하중보다 작거나 같은 범위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100톤 이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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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과부하 방지장치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성능검정 합격품일 것
  2. 정격하중의 1.1배 권상시 경보와 함께 권상, 횡행, 주행 동작이 불가능한 구조일 것
  3. 과부하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조정할 수 있는 곳에 설치 할 것
  4.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봉인되어 있을 것
(정답률: 54%)
  • 과부하 방지장치는 운전자가 용이하게 조정할 수 있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운전자가 필요에 따라 과부하 방지장치를 조정하여 적절한 무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조건들은 과부하 방지장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지만, 이 조건은 운전자의 편의성과 사용성을 고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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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저항기에 있어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일어나는 현상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항기의 온도가 상승한다.
  2. 전동기의 온도가 내려간다.
  3. 다른 속도의 운전과 전동기 온도는 동일하다.
  4. 정격속도로 운전하는 것보다 유리하다.
(정답률: 70%)
  • 저항기는 전기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에는 전류가 계속해서 흐르면서 저항기에서 발생하는 열이 축적되어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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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천장크레인의 운동속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권상장치에서의 속도는 양정이 짧은 것과 권상응력이 큰 것은 빠르게 작동하도록 한다.
  2. 권상장치에서 속도는 하중이 가벼운 것 보다 무거운 것을 느리게 작동되게 한다.
  3. 위험물을 운반 시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함이 좋다.
  4. 주행속도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7%)
  • "위험물을 운반 시는 가능한 저속으로 운전함이 좋다."는 천장크레인의 운동속도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권상장치에서의 속도는 양정이 짧은 것과 권상응력이 큰 것은 빠르게 작동하도록 한다는 이유는, 양정이 짧을수록 권상장치의 회전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같은 회전수로 인해 더 많은 길이를 이동할 수 있고, 권상응력이 크면 권상장치의 회전력이 강해져 빠르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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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크레인의 안전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1. 크레인의 탑승은 지정된 사다리를 이용한다.
  2. 신호수의 사소한 신호에도 주의를 한다.
  3. 정격하중 이상의 중량물 권상을 금지 한다.
  4. 크레인의 정지시는 신속한 정지를 위하여 역상제동을 사용한다.
(정답률: 89%)
  • 크레인의 안전작업과 거리가 먼 것은 "크레인의 정지시는 신속한 정지를 위하여 역상제동을 사용한다." 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정지나 이동으로 인해 크레인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상제동을 사용하여 신속하게 정지함으로써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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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변압기는 어떤 원리를 이용한 전기장치인가?

  1. 전자 유도작용
  2. 전류의 화학작용
  3. 정전 유도작용
  4. 전류의 발열작용
(정답률: 76%)
  • 변압기는 전자 유도작용을 이용한 전기장치입니다. 변압기 내부에는 주로 철로 만들어진 코일이 있습니다. 이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주변에 전자기장이 생기게 되고, 이 전자기장이 다른 코일에 전자를 유도시키면서 전류를 전달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전류를 변압기 내부에서 변환하면 전압이나 전류를 적절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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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기 기기의 불꽃(Spark) 발생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스위치의 개폐를 신속히 행한다.
  2.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3.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시킨다.
  4.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76%)
  • "교류보다 직류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전기 기기의 불꽃 발생을 막는 방법으로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교류와 직류는 전기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불꽃 발생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위치의 개폐를 신속히 행하고,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하며,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시키는 것이 불꽃 발생을 막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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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볼베어링에서 볼을 적당한 간격으로 유지시키는 것은?

  1. 부시(bush)
  2. 레이스(race)
  3. 하우징(housing)
  4. 리태이너(retainer)
(정답률: 46%)
  • 볼베어링에서 볼을 적당한 간격으로 유지시키는 것은 리태이너(retainer)의 역할입니다. 리태이너는 볼베어링 내부에 위치하여 볼이 이동하지 못하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볼이 적절한 간격으로 유지되어 부식이나 마모를 방지하고, 볼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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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구름 베어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과열의 위험이 적다.
  2. 마찰계수가 적고 동력 손실이 적다.
  3. 윤활유가 적게 들고 급유에 드는 수고가 적다.
  4. 저널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9%)
  • 저널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구름 베어링은 저널 베어링의 일종으로, 회전하는 축과 그 주변의 베어링 사이에 윤활유를 두어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널의 길이가 짧을수록 베어링의 지지력이 약해지고, 과열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구름 베어링은 저널의 길이를 최대한 길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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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양축이 동일평면 내에 있고, 그 축선이 30°이하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축 이음으로서 훅 조인트라고도 하며, 양축단에 각각 요크(yoke)를 부착하고, 이것을 십자형의 핀으로 자유로이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한 축 이음은?

  1. 플렉시블 커플링
  2. 자재이음(유니버셜 조인트)
  3. 오울덤 커플링
  4. 고정축이음
(정답률: 75%)
  • 양축이 동일평면 내에 있고, 그 축선이 30°이하의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에는 훅 조인트가 사용됩니다. 이 축 이음은 양축단에 각각 요크(yoke)를 부착하고, 이것을 십자형의 핀으로 자유로이 회전할 수 있도록 연결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양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회전할 때도 움직임을 전달할 수 있으며, 이를 자재이음(유니버셜 조인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재이음(유니버셜 조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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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전 중 컨트롤러(controller) 베어링에 기름이 마르거나 레버(Lever)조정이 불량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스파크가 일어난다.
  2. 핸들(레버)이 무겁다.
  3. 작동이 안된다.
  4. 정지한다.
(정답률: 79%)
  • 핸들(레버)이 무겁다는 것은 조향이나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힘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컨트롤러 베어링에 기름이 마르거나 레버 조정이 불량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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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은 전동기 분해순서를 열거한 것이다. 바르게 순서대로 열거한 항목은?

  1. ⓐ-ⓑ-ⓒ-ⓓ
  2. ⓐ-ⓒ-ⓑ-ⓓ
  3. ⓓ-ⓐ-ⓑ-ⓒ
  4. ⓐ-ⓒ-ⓓ-ⓑ
(정답률: 48%)
  • 전동기 분해순서는 "ⓐ-ⓒ-ⓓ-ⓑ" 이다. 이유는 먼저 전동기의 외부부품인 벨트와 팬을 제거한 후, 내부부품인 로터와 스테이터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로터와 스테이터를 분리한 후에는 베어링을 제거해야 하므로, 베어링이 붙어있는 쪽인 스테이터를 먼저 분리해야 한다. 따라서 "ⓐ-ⓒ-ⓓ-ⓑ"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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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크레인 작업종료시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 둔다.
  2. 주배선용 차단기는 내려놓는다.
  3. 전용의 줄걸이 작업 용구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조정을 소정의 위치에 내려놓는다.
  4. 훅 블록은 작업자나 차량의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높이까지 권상시켜 둔다.
(정답률: 70%)
  • 주배선용 차단기는 내려놓는다. 이것은 크레인 작업종료시의 주의사항 중 하나이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 둬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안전을 위해서: 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작업 종료 후에도 안정적으로 위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크레인이 기울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효율성을 위해서: 작업 종료 후에 크레인을 다시 이동시키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작업 종료 위치에 정지시켜 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크레인은 작업을 종료한 위치에 정지시켜 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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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기어에 대하여 서로 관계있는 것 끼리 묶어 놓았다. 틀린 것은?

  1. 두 축이 평행 - 헬리컬 기어
  2. 두 축이 교차 - 인터널 기어(내 치차)
  3. 두 축이 평행도 아니고 교차도 아님 - 평기어
  4. 두 축이 평행 - 스퍼기어(평치차)
(정답률: 46%)
  • 정답은 "두 축이 교차 - 인터널 기어(내 치차)"입니다. 인터널 기어는 두 축이 교차하여 한 축이 다른 축 안쪽에 위치하는 기어로, 외부에서 볼 때는 기어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는 내부적으로 동작하는 기어로 주로 자동차의 변속기나 기계의 속도 변환 장치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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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의 자동 도유 장치는 일반적으로 어느 곳에 도유 하는가?

  1. 주행 차륜 축
  2. 주행 차륜 보스
  3. 주행 차륜 플랜지
  4. 주행 레일기어
(정답률: 55%)
  • 천장크레인의 자동 도유 장치는 주행 차륜 플랜지에 도유합니다. 이는 주행 차륜 플랜지가 천장크레인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이며, 이 부품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윤활유를 자동으로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주행 차륜 플랜지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윤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동 도유 장치를 이용하여 주행 차륜 플랜지에 윤활유를 공급함으로써, 크레인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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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 저항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질 속을 전류가 흐르기 쉬운가 어려운가의 정도를 표시하며, 단위는 옴(Ω)이다.
  2. 온도 1℃ 상승하였을 때 변화한 저항 값의 비가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
  3. 도체의 저항은 그 길이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4. 도체의 접촉면에 생기는 접촉 저항이 크면 열이 발생하고 전류의 흐름이 떨어진다.
(정답률: 51%)
  • 정답은 "온도 1℃ 상승하였을 때 변화한 저항 값의 비가 재료의 고유저항 또는 비저항이다."입니다. 이유는 온도가 상승하면 전자의 운동이 더 활발해져서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재료의 고유저항이나 비저항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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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장크레인에 사용하는 전원은 주로 몇 볼트를 사용하는가?

  1. 110
  2. 440
  3. 540
  4. 640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은 대부분 산업용 전기를 사용하며, 이는 440 볼트의 3상 전원을 사용합니다. 이는 큰 부하를 처리할 수 있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440 볼트는 산업용 전기의 표준 전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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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Bearing의 식별기호 이다. 안지름에 해당하는 번호는?

(정답률: 78%)
  • Bearing의 식별기호에서 안지름에 해당하는 번호는 "㉡"입니다. 이는 안지름이 20mm 이상 30mm 미만인 경우의 표기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지름이 30mm 이상 40mm 미만인 경우부터 50mm 이상 60mm 미만인 경우까지의 표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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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의 급출발, 급정지하면 안 되는 사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크레인에 기계적 무리를 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2. 갑자기 출발하면 인양 화물의 움직임이 비교적 적으므로
  3. 취급 물건이 관성에 의하여 심하게 흔들리면 매우 위험하므로
  4. 갑자기 과전류가 흘러 전기장치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정답률: 81%)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기계이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출발이나 정지는 크레인에 기계적 무리를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양 화물이 갑자기 움직이면 크레인이 제어하기 어렵고, 취급 물건이 관성에 의해 흔들리면 크레인과 주변 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은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며, 갑작스러운 출발이나 정지는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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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는?

  1. 직류 전동기
  2. 권선형 유도전동기
  3. 정류자 전동기
  4.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53%)
  • 농형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농도 차이를 이용하여 전기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하며,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농형 유도전동기가 브러시를 사용하지 않는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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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임시수리에 대해서 기술한 것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순회검사에서 발견한 것으로 수리를 필요로 하는 사항
  2. 돌발적으로 생긴 고장에 대하여 바로 수리를 행하는 사항
  3. 정기검사까지의 기간이 길 때 사용 정도에 따라서 중간에 국부적으로 검사 수리하는 사항
  4. 고장이 생기지는 않았으나 운전자가 고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리하는 사항
(정답률: 62%)
  • 고장이 생기지는 않았으나 운전자가 고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수리하는 사항은 임시수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임시수리는 순회검사나 돌발적으로 생긴 고장에 대한 수리, 정기검사 이전에 중간에 국부적으로 검사 수리하는 것 등 일시적인 조치를 말합니다. 운전자가 고장 가능성을 판단하고 수리하는 것은 예방수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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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운전 전 배전반의 점검 중 가장 옳은 것은?

  1. 파워(Power) 램프의 점등을 확인한다.
  2. 제어기를 운전하여 본다.
  3. 그랩의 움직임을 확인한다.
  4. 주행, 횡행시의 요동 또는 속도를 확인한다.
(정답률: 73%)
  • 배전반은 차량의 전기 시스템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운전 전에는 배전반의 상태를 점검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파워(Power) 램프의 점등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는 배전반에 전원이 공급되고 있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파워 램프가 점등되어 있다면 배전반에 전원이 공급되고 있으므로 차량의 전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파워 램프의 점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옳은 점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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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의 굵기는 무엇으로 나타내는가?

  1. 외접원의 직경
  2. 원둘레
  3. 스트랜드의 직경
  4. 내접원의 직경
(정답률: 56%)
  • 와이어로프의 굵기는 외접원의 직경으로 나타냅니다. 외접원은 원의 외부에 위치하며, 원의 지름과 같은 길이를 가지는 선분입니다. 외접원의 직경은 와이어로프가 둘러싸고 있는 원의 지름과 같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의 굵기를 외접원의 직경으로 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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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권상용 체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안전율이 5 이상일 것
  2. 연결된 5개의 링크를 측정하여 연신율이 제조당시 길이의 7% 이하일 것
  3. 링크 단면의 지름감소가 당해 체인의 제조시보다 10%이하일 것
  4. 심한 부식이 없을 것
(정답률: 50%)
  • "연결된 5개의 링크를 측정하여 연신율이 제조당시 길이의 7% 이하일 것"은 권상용 체인의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인데, 이는 체인이 사용되는 동안 늘어나는 연신을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체인이 사용되는 동안에는 많은 하중과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체인의 연신율이 일정 수준 이상 높아지면 체인이 파손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신율이 제조당시 길이의 7% 이하인 권상용 체인은 안전하고 내구성이 높은 체인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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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와이어로프의 교체시기가 아닌 것은?

  1. 녹이 생겨 심하게 부식된 것
  2. 소선의 수가 10% 이상 단선된 것
  3. 공칭지름이 3% 초과 마모된 것
  4. 킹크가 생긴 것
(정답률: 67%)
  •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은 그 안전성과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공칭지름이 3% 초과 마모된 와이어로프는 이미 내구성이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교체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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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천장크레인에서 하중이 40톤인 화물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와이어로프의 직경은 20㎜, 절단하중은 20톤, 자체무게는 0톤이며, 안전계수는 7로 한다.)

  1. 2가닥(2줄 걸이)
  2. 8가닥(8줄 걸이)
  3. 14가닥(14줄 걸이)
  4. 20가닥(20줄 걸이)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에서 들어올릴 화물의 하중이 40톤이고, 안전계수가 7이므로, 최소 절단하중은 40/7=5.71톤 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20㎜이므로, 절단하중이 20톤입니다. 따라서,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와이어로프의 가장 작은 개수는 40/20=2개입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 최소 2줄 걸이가 아닌, 안전계수 7을 고려하여 2x7=14줄 걸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4가닥(14줄 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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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 1줄 걸이 방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짐의 중심 잡기가 용이하다.
  2. 작업이 용이하고 회전이 쉽다.
  3. 달아 올리는 순간 짐이 돌거나 이동하기 쉽다.
  4. 짐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동여 맨 로프에서 짐이 빠져 떨어질 위험이 있다.
(정답률: 71%)
  • "짐의 중심 잡기가 용이하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 1줄 걸이 방법은 짐의 중심을 잡기 쉽고, 작업이 용이하며 회전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달아 올리는 순간 짐이 돌거나 이동하기 쉽고, 짐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동여 맨 로프에서 짐이 빠져 떨어질 위험이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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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로 3m, 세로 2m, 높이 1m인 구리의 무게는 몇 톤(ton)인가? (단, 구리의 비중은 9로 한다.)

  1. 0.54
  2. 5.4
  3. 54
  4. 540
(정답률: 66%)
  • 구리의 부피는 가로 3m × 세로 2m × 높이 1m = 6m³ 이다.
    구리의 비중이 9이므로 1m³의 구리의 무게는 9톤이다.
    따라서 6m³의 구리의 무게는 6 × 9 = 54톤이다.
    따라서 정답은 "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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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 구성기호 6×19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6은 소선수, 19는 스트랜드수
  2. 6은 안전계수, 19는 절단하중
  3. 6은 스트랜드수, 19는 절단하중
  4. 6은 스트랜드수, 19는 소선수
(정답률: 58%)
  • 정답은 "6은 스트랜드수, 19는 소선수"입니다.

    6×19는 와이어로프의 구성기호로, 6은 스트랜드수를 나타내고 19는 소선수를 나타냅니다. 스트랜드는 와이어로프를 이루는 작은 와이어들의 묶음을 말하며, 소선은 각 스트랜드 안에 있는 작은 와이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6×19는 6개의 스트랜드가 있고, 각 스트랜드 안에는 19개의 소선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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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줄걸이 작업시의 기본적인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줄걸이 작업 중 훅은 운반물체의 중심 위에 위치시킬 것
  2. 권하 작업 시 급격한 충격을 피할 것
  3. 줄걸이 각도는 원칙적으로 60° 이상으로 할 것
  4. 권하 작업 시 안전사항을 눈으로 확인할 것
(정답률: 77%)
  • "줄걸이 각도는 원칙적으로 60° 이상으로 할 것"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줄걸이 각도는 45° 이상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유는 각도가 작을수록 중력이 물체를 수직으로 끌어당기기 때문에 물체가 더욱 불안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5° 이상으로 각도를 늘리면 물체가 안정적으로 매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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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재질은 탄소강이며 소선의 강도는 135∼180kgf/mm2 정도이다.
  2. 고열 작업용으로 스트랜드 한 줄을 심으로 하여 만든 로프도 있다.
  3.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 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
  4. 랭꼬임이 보통꼬임보다 손상율이 적으며, 장시간 사용에 도 잘 견딘다.
(정답률: 56%)
  •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 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 방향이 같은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입니다. 랭꼬임은 일반적으로 보통꼬임보다 손상율이 높고, 장시간 사용에도 견딜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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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와이어로프 작업자가 줄걸이 작업을 실시할 때 짐의 중량에 따른 안전작업 방법이 아닌 것은?

  1. 짐의 중량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
  2. 정격 하중을 넘는 무게의 짐을 매달지 않는다.
  3. 상례적으로 정해진 짐의 전문적인 줄걸이 용구를 만들어 작업한다.
  4. 짐의 중량 판단에 자신이 없을 때는 상급자에게 문의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89%)
  • "짐의 중량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는 안전한 방법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 작업자는 정확한 짐의 중량을 파악하고, 해당 중량에 맞는 줄걸이 용구를 사용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어림짐작으로 작업을 하면, 짐이 무거워서 줄이 끊어질 수 있거나, 작업 중에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중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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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보건표지의 종류와 형태에서 그림의 안전 표지판이 나타내는 것은?

  1. 병원 표지
  2. 비상구 표지
  3. 녹십자 표지
  4. 안전지대 표지
(정답률: 69%)
  • 그림의 안전 표지판은 "녹십자 표지"입니다. 이는 의료시설이나 의약품 등과 관련된 위험을 알리는 표지로, 녹색 배경에 흰색으로 된 녹십자 모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표지는 의료시설 내에서 의료용품이나 의약품 등을 보관하거나 사용하는 구역을 나타내며, 이를 보고 직원들은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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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해머 사용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쐐기를 박아서 자루가 단단한 것을 사용한다.
  2. 기름이 묻은 손으로 자루를 잡지 않는다.
  3. 타격면이 닳아 경사진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4. 처음에는 크게 휘두르고, 차차 작게 휘두른다.
(정답률: 88%)
  • "처음에는 크게 휘두르고, 차차 작게 휘두른다."는 해머를 사용할 때 올바른 힘과 각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다. 처음에 크게 휘두르면서 타격면과 대상물의 거리와 각도를 파악하고, 이후에는 작은 힘과 정확한 각도로 타격을 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해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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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훅(Hook)의 점검과 관리 방법을 설명한 것 중 맞는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입구의 벌어짐이 20% 이상 된 것은 교환하여야 한다.
  2. 훅의 안전계수는 3 이하이다.
  3. 훅은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4.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5㎜의 홈이 생기면 그라인딩 한다.
(정답률: 77%)
  • 입구의 벌어짐이 20% 이상 된 것은 교환하여야 한다. - 훅의 입구가 벌어지면 물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교환해야 한다.

    훅의 안전계수는 3 이하이다. - 훅의 안전계수는 무게에 대한 훅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안전계수가 3 이하이면 교환해야 한다.

    훅은 마모, 균열 및 변형 등을 점검하여야 한다. - 훅이 손상되면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훅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걸리는 곳에 5㎜의 홈이 생기면 그라인딩 한다. - 훅의 마모가 심한 경우 그라인딩을 통해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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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볼트머리나 너트의 크기가 명확하지 않을 때나 가볍게 조이고 풀 때 사용하며 크기는 전체 길이로 표시하는 렌치는?

  1. 소켓 렌치
  2. 조정 렌치
  3. 복스 렌치
  4. 파이프 렌치
(정답률: 48%)
  • 조정 렌치는 조이고 풀 때 사용하며, 볼트머리나 너트의 크기가 명확하지 않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렌치는 크기를 전체 길이로 표시하므로 다양한 크기의 볼트나 너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정 렌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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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정비작업 시 안전에 가장 위배 되는 것은?

  1. 깨끗하고 먼지가 없는 작업환경을 조성한다.
  2. 회전 부분에 옷이나 손에 닿지 않도록 한다.
  3. 연료를 채운 상태에서 연료통을 용접한다.
  4. 가연성 물질을 취급 시 소화기를 준비한다.
(정답률: 91%)
  • 연료를 채운 상태에서 연료통을 용접하는 것은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안전에 가장 위배되는 것입니다. 연료를 비우고 용접을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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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기계작업 시 적절한 안전거리를 가장 크게 유지해야 하는 것은?

  1. 프레스
  2. 선반
  3. 절단기
  4. 전동 띠톱기계
(정답률: 54%)
  • 전동 띠톱기계는 회전하는 톱날이 매우 날카로우며, 작업 중에 잘못된 조작이나 부주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가장 크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톱날이 회전하는 방향으로 작업자가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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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구급처치 중에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의식
  2. 상처
  3. 출혈
  4. 격리
(정답률: 92%)
  • 격리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감염성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격리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사항이지만, 격리는 그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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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장에서 엔진 등 중량물을 이동하려고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1. 여러 사람이 들고 조용히 움직인다.
  2.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한다.
  3. 로프로 묶어 인력으로 당긴다.
  4. 지렛대를 이용하여 움직인다.
(정답률: 84%)
  •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은 인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게 중량물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사람이 들고 움직이는 것은 인력 소모가 많고, 불안정하며 위험합니다. 로프로 묶어 당기는 것도 인력 소모가 많고, 불안정하며 위험합니다. 지렛대를 이용하는 것도 인력 소모가 많고, 불안정하며 위험합니다. 따라서 체인 블록이나 호이스트를 사용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중량물을 이동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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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화재의 분류가 옳게 된 것은?

  1. A급 화재 : 일반 가연물 화재
  2. B급 화재 : 금속 화재
  3. C급 화재 : 유류 화재
  4. D급 화재 : 전기 화재
(정답률: 80%)
  • A급 화재는 일반적인 가연물 화재를 의미합니다. 즉, 나무, 종이, 섬유 등과 같은 가연성 물질이 연소되는 화재를 말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빠르게 확산되어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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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손이나 발이 중량물과 지면 등에 끼어 발생하는 재해는?

  1. 낙하
  2. 충돌
  3. 전도
  4. 협착
(정답률: 82%)
  • 중량물을 들어 올리거나 내릴 때 손이나 발이 중량물과 지면 등에 끼어 협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손이나 발이 중량물과 지면 사이에 끼이면서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로 인해 손이나 발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협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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