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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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와이어로프 등이 훅으로부터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1. 훅 고정장치
  2. 훅 해지장치
  3. 로프 고정장치
  4. 로프 해지장치
(정답률: 73%)
  • 훅 해지장치는 와이어로프 등이 훅으로부터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훅과 와이어로프 등이 결합된 상태에서 훅 해지장치를 사용하여 훅이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것으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훅 해지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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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어도 권하 동작만은 중지되지 아니한다.
  2. 비상정지장치의 누름버튼은 돌출형이고 적색이어야 한다.
  3. 비상정지장치는 접근이 용이한 곳에 배치되어야 한다.
  4.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된 경우 수동으로 전원을 복귀시키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88%)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어도 권하 동작만은 중지되지 아니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면 모든 동작이 즉시 중지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능으로, 만약 크레인이 이동 중이거나 물건을 들고 있을 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면 크레인은 즉시 멈추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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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훅(Hook)에 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50톤 이상의 훅은 고리가 반드시 1쪽만으로 되어 있어야 하중을 집중해서 들어 올릴 수 있다.
  2. 훅에는 와이어로프 슬링, 와이어로프걸이용 기구 등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는 해지장치가 부착되어야 한다.
  3. 훅의 강도는 각 부분에 인장하중, 압축하중, 전단하중이 걸리므로 그 응력을 이겨내는 강도를 필요로 하므로 안전계수 5 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4. 훅 사용 중에 줄 걸이 부분의 마모는 원치수의 5% 이하 이고 2㎜ 이하 일 때는 다듬어서 사용한다.
(정답률: 78%)
  • "50톤 이상의 훅은 고리가 반드시 1쪽만으로 되어 있어야 하중을 집중해서 들어 올릴 수 있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50톤 이상의 훅은 고리가 양쪽으로 되어 있어야 하중을 균등하게 분산시켜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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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으로 차륜의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주철
  2. 주강
  3. 특수 주강
  4. 구리
(정답률: 82%)
  • 구리는 차량의 부품 제작에는 사용되지만, 차륜의 재료로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구리가 너무 부드러워서 내구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차량이 운행 중에는 매우 높은 압력과 마찰력이 발생하므로, 내구성이 뛰어난 주철, 주강, 특수 주강 등이 차륜의 재료로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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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주행크레인의 크래브(crab)프레임 위에 설치되는 기계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드럼
  2. 권상용 전동기
  3. 횡행용 전동기
  4. 주행용 전동기
(정답률: 58%)
  • 주행용 전동기는 천장주행크레인의 주행을 담당하는 핵심 구성품으로, 크래브 프레임 위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드럼, 권상용 전동기, 횡행용 전동기는 모두 크레인의 작동에 필요한 부속품이나 보조장치에 해당하며, 주행용 전동기와는 구성과 역할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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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와이어로프를 드럼에서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 최소 몇 바퀴 이상 남겨 놓아야 하는가?

  1. 1바퀴
  2. 2바퀴
  3. 4바퀴
  4. 6바퀴
(정답률: 82%)
  • 와이어로프는 드럼에 감겨있을 때 한 바퀴를 돌면 드럼에 한 바퀴가 감긴다. 따라서 최대로 풀었을 때 드럼에 한 바퀴도 남기지 않으려면, 와이어로프를 드럼에서 두 바퀴 이상 풀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바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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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양정이 50m를 넘는 천장크레인의 사용하중결정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을 정격하중으로 한다.
  2.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정격하중에 훅과 블럭의 무게만을 고려하여 정한다.
  3.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정격하중에 훅, 블럭 및 로프 중량까지를 고려하여 정한다.
  4.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에 대하여 정격하중을 2~3으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정답률: 62%)
  • 천장크레인의 사용하중 결정법에서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정격하중에 훅, 블럭 및 로프 중량까지를 고려하여 정한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지지하는 무게가 훅, 블럭 및 로프 중량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가장 적당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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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20㎜인 경우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하고 있는 제조 시 기름의 허용차는 얼마인가?

  1. 0 ~ -7%
  2. 0 ~ +7%
  3. 0 ~ -5%
  4. 0 ~ +5%
(정답률: 64%)
  •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와이어로프의 지름이 20㎜인 경우 제조 시 기름의 허용차를 0 ~ +7%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 제조 시 기름의 양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허용차를 두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보정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제조 시 기름의 양이 20㎜ 와이어로프의 지름에 대해 0%에서 7%까지 허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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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마그넷 브레이크 점검결과 라이닝 두께가 30% 감소되었을 때 조치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2. 라이닝을 교환한다.
  3. 브레이크 드럼직경을 크게 한다.
  4. 마모 한도에 달할 때까지 계속 사용한다.
(정답률: 78%)
  • 마그넷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30% 감소되면 브레이크의 효율이 저하되므로, 스트로크를 조정하여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간격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브레이크 패드가 드럼에 더 밀착하여 브레이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라이닝을 교환하거나 브레이크 드럼직경을 크게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라이닝 두께가 감소한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스트로크 조정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마모 한도에 달할 때까지 계속 사용하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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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리밋 스위치(Limit S/W)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 권상장치에 사용하나, 필요에 따라 주·횡행에도 설치·사용할 수 있다.
  2. 권하 시 리밋 스위치가 작동하는 지점은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약 3바퀴 정도 남아있는 지점이다.
  3. 비상용 리밋 스위치는 상용 리밋 스위치가 고장이 났을 때 작동하는 것이다.
  4. 횡행 리밋 스위치는 중추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50%)
  • "횡행 리밋 스위치는 중추식이 이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횡행 리밋 스위치는 레버식이 이용됩니다. 중추식 리밋 스위치는 주행 리밋 스위치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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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크레인에 과부하 방지장치(안전밸브)를 부착 시 해당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법 규정에 의한 안전인증품일 것
  2. 정격하중의 1.1배 권상 시 경보와 함께 권상작동이 정지될 것
  3. 선회, 횡행 및 주행 작동이 가능한 구조일 것
  4.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봉인되어 있을 것
(정답률: 59%)
  • 정답은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봉인되어 있을 것"입니다.

    선회, 횡행 및 주행 작동이 가능한 구조일 것은 크레인의 기능적인 요소이며, 안전밸브는 과부하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전밸브가 부착된 크레인은 선회, 횡행 및 주행 작동이 가능한 구조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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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 주행 장치의 동력전달부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일전동기로서 단일감속기어 케이스에 출력을 공급하는 구조가 중앙기어 케이스 구동식이라 한다.
  2. 출력축이 전동기 양쪽으로 연결된 2중 전동기를 사용하는 것을 중앙전동기 구동식이라 한다.
  3. 중앙전동기 구동과 중잉기어 케이스의 복합 형태를 이중기어 케이스 구동식이라 한다.
  4. 독립륜 구동식은 2개의 전동기가 각각 독립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53%)
  • 정답은 "출력축이 전동기 양쪽으로 연결된 2중 전동기를 사용하는 것을 중앙전동기 구동식이라 한다."입니다. 이유는 중앙전동기 구동식은 하나의 전동기가 중앙에 위치하고, 이를 통해 출력축을 구동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2중 전동기를 사용하는 것은 중앙전동기 구동식이 아닌 다른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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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천장크레인 배전반의 설치목적이 아닌 것은?

  1. 전동기 보호
  2. 전동기 제어
  3. 발전기 구동제어
  4. 전원의 개폐
(정답률: 48%)
  • 천장크레인 배전반은 전동기의 보호와 제어, 전원의 개폐를 목적으로 설치되며, 발전기 구동제어는 해당 배전반의 설치 목적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발전기 구동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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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용 중인 천장크레인에서 저항기의 발열온도는 몇 ℃까지 허용되는가?

  1. 150
  2. 250
  3. 350
  4. 550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은 고소작업을 수행하는 기계로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항기는 전기적인 부품으로서, 발열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저항기의 발열온도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에서 사용되는 저항기의 발열온도 제한은 350℃입니다. 이유는 이 온도 이상으로 발열하면 저항기가 손상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을 사용할 때는 이러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저항기의 발열온도를 350℃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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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 브레이크 라이닝 20% 마모 시 상태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전자석이 손상될 염려가 있다.
  2.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의 간격이 좁아진다.
  3. 사용 가능 범위에 있는 상태이므로 정상 사용이 가능하다.
  4. 브레이크 드럼의 면이 손상될 우려가 있다.
(정답률: 52%)
  • 전자 브레이크 라이닝이 20% 마모되었다는 것은 아직 사용 가능한 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정상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브레이크 드럼과 라이닝 간격이 좁아지거나 브레이크 드럼 면이 손상될 염려가 있다는 것으로,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가능 범위를 벗어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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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동기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몇 % 이하이어야 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43%)
  • 전동기 브러시는 전기적인 접점을 유지하기 위해 회전하는 부품과 마찰하면서 마모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마모는 브러시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전기적인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전동기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가능한 적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동기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50% 이하로 설정됩니다. 이는 브러시의 마모가 심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하면서도 충분한 전기적인 접촉을 유지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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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크레인에서 횡행속도가 얼마 이상일 경우 횡행레일의 차륜 정지기구에 리밋 스위치 등 전기적 정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1. 20m/min 이상
  2. 32m/min 이상
  3. 40m/min 이상
  4. 48m/min 이상
(정답률: 41%)
  • 크레인의 횡행속도가 48m/min 이상일 경우, 크레인이 급격하게 멈추는 경우에 횡행레일의 차륜이 미끄러져서 크레인이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전기적 정지장치를 설치하여 크레인의 안전성을 높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8m/min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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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용 시브 홈의 마모 한도는?

  1. 와이어로프의 원 직경의 50%
  2. 와이어로프의 원 직경의 40%
  3. 와이어로프의 원 직경의 30%
  4. 와이어로프의 원 직경의 20%
(정답률: 56%)
  • 천장크레인용 시브 홈의 마모 한도는 와이어로프의 원 직경의 20%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사용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마모가 발생하고, 마모가 발생한 와이어로프는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원 직경의 20% 이하로 마모가 발생하도록 천장크레인을 사용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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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차륜구동방식으로 맞는 것은?

  1. 1륜과 3륜
  2. 3륜과 6륜
  3. 5륜과 7륜
  4. 2륜과 4륜
(정답률: 77%)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2륜과 4륜 구동방식이 가장 널리 사용됩니다. 1륜과 3륜은 안정성이 떨어지고, 3륜과 6륜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5륜과 7륜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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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에 설치되어있는 통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통로의 바닥면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위험이 없어야 한다.
  2. 통로의 폭은 40㎝ 이하로 해야 한다.
  3. 통로에는 바닥면으로부터 높이 90㎝ 이상의 안전난간이 설치되어야 한다.
  4. 통로에는 바닥면으로부터 높이 90㎝ 이상의 발끝막이 판이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72%)
  • "통로의 폭은 40㎝ 이하로 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천장크레인의 통로는 작업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통로의 폭은 작업자가 통과할 수 있는 최소한의 넓이를 확보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체형과 작업환경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60㎝ 이상의 폭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통로의 폭은 40㎝ 이하로 해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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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천장크레인에서 주권, 보권이 동시에 표시되어 있을 때 천장크레인의 사용방법으로 맞는 것은?

  1. 주감기의 정격하중 이내로 한다.
  2. 보조감기의 정격하중 이내로 한다.
  3. 주감기 및 보조감기 하중의 합계 이내로 한다.
  4. 주감기에서 보조감기의 하중을 뺀 값 이내로 한다.
(정답률: 47%)
  • 천장크레인은 주권과 보권이 동시에 표시되어 있을 때, 주권은 크레인의 주력이 되는 부분이며 보권은 안전장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감기의 정격하중 이내로 사용해야 합니다. 주감기는 크레인의 주력을 담당하므로, 주감기의 정격하중을 초과하면 크레인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감기의 정격하중 이내로 사용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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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치차의 마모한계는 피치원에 있어서 치두께 원치수의 40%가 한계이나 보통 몇 %에서 교환하는 것이 좋은가?

  1. 5~10
  2. 20~30
  3. 30~40
  4. 30~50
(정답률: 62%)
  • 치차의 마모한계는 치아의 치두께 원치수의 40%이지만, 이는 치아의 사용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마모한계를 넘어서면 치아가 깨지거나 미관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전에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치차를 교환하는 시기는 20~30% 정도에서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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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베어링 메탈로 사용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화이트 메탈
  2. 청동
  3. 켈멧
  4. 침탄강
(정답률: 52%)
  • 침탄강은 경도가 높아서 충격에 대한 내성이 낮고, 열팽창률이 크기 때문에 고온에서 변형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따라서 베어링 메탈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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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단락형
  2. 회전자
  3. 고정자
  4. 슬립링
(정답률: 51%)
  • 단락형은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회전자와 고정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자에는 슬립링이 존재합니다. 단락형은 회전자와 고정자가 없는 구조로, 권선형 유도 전동기와는 다른 유형의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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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퓨즈가 끊어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과부하가 걸렸을 때
  2. 회전자의 권선이 단락되었을 때
  3. 과전류가 흘렀을 때
  4. 리밋 스위치(Limit S/W)가 동작했을 때
(정답률: 76%)
  • 리밋 스위치는 퓨즈와는 다른 기능을 가진 부품으로, 기계나 장치의 움직임이 일정한 범위를 벗어나면 동작하여 움직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퓨즈가 끊어지는 원인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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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 운전요령 중 메인(Main)스위치를 투입 했는데도 운전실의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때 가장 옳은 처리 방법은?

  1. 먼저 정비사에게 연락한다.
  2. 제어기의 전압이 “0”상태인가 확인한다.
  3. 상사에게 보고한다.
  4. 모터에서부터 점검한다.
(정답률: 89%)
  • 제어기의 전압이 “0”상태인가 확인하는 것은 천장크레인의 운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제어기의 전압이 “0”상태가 아니면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크레인 운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메인스위치를 투입한 후에도 신호램프가 들어오지 않을 경우, 먼저 제어기의 전압이 “0”상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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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0Ω의 저항에 1.2A의 전류를 흐르게 하려면 몇 V의 전압이 필요한가?

  1. 10
  2. 15
  3. 21
  4. 24
(정답률: 71%)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IR 이므로, V = 20Ω x 1.2A = 24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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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크레인 운전 중에 경보음이 울리는 경우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크레인의 운전을 시작할 때
  2. 미끄러지기 쉬운 물건, 기타 위험물을 운반할 때
  3. 하물을 매달고 이동 중 진행 방향에 사람이 있는 경우
  4. 크레인 운전 중에는 항상 경보를 울린다.
(정답률: 85%)
  • 정답: "크레인 운전 중에는 항상 경보를 울린다."

    크레인은 대형 건설기계로서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작업 중에는 사람들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운전 중에는 항상 경보를 울려서 주변 사람들에게 크레인의 위치와 움직임을 알리고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 운전자의 책임이며, 안전한 작업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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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440V용 전동기의 절연저항은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04MΩ
  2. 0.4MΩ
  3. 4MΩ
  4. 40MΩ
(정답률: 76%)
  • 440V 전동기는 고전압 기기이므로 안전을 위해 절연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은 최소 0.4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전한 수준으로, 전기적인 충격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4M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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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에서 리모컨 크레인의 작업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걸어가면서 운전하는 경우는 안전 통로를 이용한다.
  2. 화장실 용무 등 운전을 일시 정지할 경우는 제어기의 전원스위치를 끈다.
  3. 리모콘 크레인은 운전시작 전 제어기의 제어방항과 당해 크레인의 작동방향과의 일치여부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4. 휴식 시나 작업종료 시 크레인 작업을 종료할 때에는 제어기에서 키를 빼어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정답률: 85%)
  • "리모콘 크레인은 운전시작 전 제어기의 제어방항과 당해 크레인의 작동방향과의 일치여부는 확인할 필요가 없다." 이 설명이 틀린 이유는, 제어기의 제어방향과 크레인의 작동방향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크레인이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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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권선형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적합한 것은?

  1. 전압을 낮춘다.
  2. 1차 측 공급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꾼다.
  3. 1차 측 공급전원의 3선을 모두 바꾼다.
  4. 저항기의 저항 값을 변화시킨다.
(정답률: 77%)
  • 3상 유도전동기는 3개의 상이 존재하며, 각 상은 120도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방향은 상의 순서와 상의 회전방향에 따라 결정됩니다. 1차 측 공급전원의 3선 중 2선을 바꾸면, 상의 순서가 바뀌어 상의 회전방향이 반대가 됩니다. 따라서, 회전방향이 바뀌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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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크레인의 안전운전을 위한 수칙이 아닌 것은?

  1. 크레인의 탑승은 지정된 사다리를 이용한다.
  2. 크레인을 주행할 때 경적을 울리거나 경광등을 작동한다.
  3. 크레인을 운전 중에 반드시 운행일지를 기록한다.
  4. 지정된 신호수에 의해 명확한 신호를 받아 동작한다.
(정답률: 81%)
  • 정답: "크레인을 운전 중에 반드시 운행일지를 기록한다."

    이유: 크레인을 운전 중에 운행일지를 기록하는 것은 안전운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업무적인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수칙은 크레인 운전 시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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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치원의 지름이 30㎝, 잇수 12인 평치차의 모듈은 얼마인가?

  1. 3.6
  2. 2.5
  3. 3.3
  4. 2.4
(정답률: 52%)
  • 평치차의 모듈은 피치원의 지름과 잇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평치차의 모듈은 피치원의 지름을 잇수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30㎝을 12로 나눈 값인 2.5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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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천장크레인 장치별 정비시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의 횡행장치는 사후 버전으로 수리한다.
  2. 천장크레인의 주행장치는 사후 버전으로 수리한다.
  3.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사후 버전으로 수리해도 무방하다.
  4. 예방 보전이라 함은 고장이 일어날 것 같은 부분을 계획적으로 교환, 수리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사후 버전으로 수리해도 무방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천장크레인의 권상장치는 정기적인 점검과 윤활이 필요하며, 만약 권상장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사후 버전으로 수리하는 것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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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크레인의 일반적인 기동법으로 맞는 것은?

  1. 2차 저항 기동법
  2. △Y 기동법
  3. 리액터 기동법
  4. 소프터 스타터 기동법
(정답률: 77%)
  • 정답은 "2차 저항 기동법"입니다. 이유는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동안, 물체의 무게와 마찰력 등으로 인해 저항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크레인은 일정한 속도로 물체를 들어올리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빠르게, 그리고 물체가 일정 높이에 도달하면 속도를 줄여서 들어올리는 방식인 2차 저항 기동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식은 크레인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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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운전 중 전동기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아 정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하여야 할 것은?

  1.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 확인
  2. 집전기 이탈 상태 확인
  3. 배선상태 확인
  4. 브레이크 동작 상태 확인
(정답률: 58%)
  • 전동기가 정지되었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전원 공급 상태입니다. 이때, 과부하 계전기는 전원 공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므로,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를 확인하여 전원 공급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부하 계전기 동작 유무 확인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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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화물을 들어 올릴 때의 주의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매단 화물 위에는 절대로 타지 말 것
  2. 섀클로 철판을 세워서 매달 것
  3. 줄을 거는 위치는 무게중심보다 낮게 한다.
  4. 조금씩 감아올려서 로프 등의 팽팽한 정도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화물을 들어 올릴 때 거리가 먼 것은 섀클로 철판을 세워서 매달 것인 이유는, 화물을 들어 올릴 때 중심이 불안정해지면서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섀클로 철판을 세워서 매달아서 중심을 고정시켜야 안전하게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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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축과 보스에 각각 홈을 파서 때려 박는 일반적인 키(Key) 방식은?

  1. 묻힘 키(성크 키)
  2. 안장 키(새들 키)
  3. 평 키(플랫 키)
  4. 원뿔 끼(핀 키)
(정답률: 67%)
  • 묻힘 키(성크 키)는 축과 보스에 각각 홈을 파서 그 홈에 키를 묻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더 견고하고 안정적이며, 키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를 묻히는 과정에서 키와 축, 보스의 정확한 위치를 조정할 수 있어서 정확한 조립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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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윤활제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유성이 좋을 것
  2. 점도가 클 것
  3. 화학적으로 안정할 것
  4. 인화점이 높을 것
(정답률: 55%)
  • 점도가 클수록 윤활제는 물체의 표면에 더 오래 머무르게 되므로 윤활성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점도가 클 것"은 윤활제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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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사용 중인 천장크레인은 산업안전보건법 관련에 따라 주기적인 점검 및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다음 중 관계가 없는 것은?

  1. 안전검사
  2. 작업시작 전 점검
  3. 자율안전프로그램에 의한 검사
  4. 완성검사
(정답률: 70%)
  • 완성검사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 제품이 완성된 후에 실시하는 검사이므로 천장크레인의 주기적인 점검 및 검사와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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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를 절단하였을 때 절단부분에서 로프의 꼬임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끝을 철선으로 묶는 방법은?

  1. 시징
  2. 클립
  3. 엮어 넣기
  4. 킹크
(정답률: 64%)
  • 시징은 와이어로프의 끝을 철선으로 묶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의 끝을 철선으로 감싸고 그 감긴 부분을 눌러서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와이어로프의 꼬임이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클립은 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클립을 사용하는 방법이며, 엮어 넣기는 와이어로프의 끝을 다른 와이어로프에 엮어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킹크는 와이어로프의 끝을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여 구부리고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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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운전자가 싸이렌을 울리거나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는?

  1. 크레인 이상 발생으로 작업 못함
  2. 신호불명
  3. 줄걸이 작업 미비
  4. 작업완료
(정답률: 61%)
  • 주어진 보기에서는 운전자가 싸이렌을 울리거나 손바닥을 안으로 하여 얼굴 앞에서 2~3회 흔드는 신호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기에서는 "신호불명"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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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줄걸이 작업 시 섬유벨트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취급이 용이하다.
  2. 제작이 간단하며 값이 많이 싸다.
  3. 하물을 손상시키지 않는다.
  4. 와이어로프나 체인보다 가볍다.
(정답률: 71%)
  • 섬유벨트는 제작이 간단하고 원료 비용이 저렴하여 값이 많이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보기들과 마찬가지로 취급이 용이하고 하물을 손상시키지 않으며 와이어로프나 체인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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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충격 하중의 흡수
  2. 스트랜드의 위치를 올바르게 유지
  3.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 방지
  4. 와이어 소선의 절약
(정답률: 62%)
  • 와이어 소선의 절약은 올바른 목적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은 충격 하중의 흡수, 스트랜드의 위치를 올바르게 유지,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 방지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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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줄걸이 작업자의 안전작업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화물의 하중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
  2. 정격하중을 넘는 무게의 화물을 매달지 않는다.
  3. 상례적으로 정해진 화물은 전문적인 줄걸이 용구를 만들어 작업한다.
  4. 화물의 하중 판단에 자신이 없을 때는 숙련자에게 문의하여 작업한다.
(정답률: 89%)
  • "화물의 하중을 어림짐작하여 작업한다."는 다른 항목들과 달리 거리가 먼 이유는, 이것이 안전작업방법이 아니라 올바른 작업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화물의 정확한 무게를 파악하지 않고 어림짐작으로 작업하면, 화물이 무거워서 줄이 끊어질 수 있거나, 화물이 가벼워서 줄이 늘어져서 작업자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물의 정확한 무게를 파악하여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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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레인 작업 시의 신호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신호수단으로 손, 깃발, 호각 등을 이용한다.
  2. 신호는 절도 있는 동작으로 간단명료하게 한다.
  3.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
  4. 신호자는 운전자가 보기 쉽고 안전한 장소에 위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8%)
  •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신호의 정확한 전달을 위하여 최소한 2인 이상이 한다는 것은, 크레인 작업 시에는 운전자와 신호를 전달하는 사람 사이에 크레인이 위치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호를 전달하는 사람이 한 명일 경우 운전자가 신호를 제대로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2인 이상이 신호를 전달하여 운전자가 정확하게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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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를 선정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도에 따라 손상이 적게 생기는 것을 선정한다.
  2. 하중의 중량이 고려된 강도를 갖는 로프를 선정한다.
  3. 삼강(core)은 사용 용도에 따라 결정한다.
  4.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반드시 도금한 로프를 선정 한다.
(정답률: 81%)
  •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도금한 로프를 선정하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 아닙니다. 와이어로프의 도금은 부식 방지를 위한 것으로,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도금이 손상되어 부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도금보다는 내열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진 로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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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하중 W의 물건을 1개의 이동활차와 1개의 고장활차를 이용하여 들어 올리려 한다. 하중 W와 힘 F의 비 W : F는?

  1. 1 : 1
  2. 2 : 1
  3. 1 : 2
  4. 3 : 1
(정답률: 61%)
  • 이동활차와 고장활차의 작용력을 각각 W1, W2, F1, F2라고 하면, 이동활차는 F1 = W1/2의 힘을 가지고, 고장활차는 F2 = W2의 힘을 가진다. 두 활차가 함께 작용하여 하중 W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F1 + F2 = W가 되어야 한다. 이를 풀어서 정리하면 W1/2 + W2 = W가 된다. 이때 W1/W2 = 2/1이므로, W:F = 2: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 :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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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규격에서 로프의 1줄 길이는 몇 m를 표준으로 하는가?

  1. 50m, 100m, 150m
  2. 100m, 200m, 300m
  3. 150m, 250m, 350m
  4. 200m, 500m, 1000m
(정답률: 55%)
  •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는 일정한 길이로 제작되어 사용됩니다. 이는 크레인의 높이나 작업 거리에 따라 필요한 길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1줄 길이는 표준으로 200m, 500m, 1000m으로 제작됩니다. 이는 크레인의 작업 거리에 따라 필요한 길이를 충분히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에서는 작업 거리를 충분히 커버하지 못하거나, 너무 많은 낭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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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절단하중이 1200kgf인 와이어로프를 2줄걸이로 해서 600kgf의 화물을 인양할 때 이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얼마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47%)
  • 안전율은 최소파괴하중/작동하중으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최소파괴하중은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를 의미하며, 이 값은 문제에서 주어진 바가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 중 하나인 1770N/mm²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최소파괴하중은 1770N/mm² x 와이어로프 단면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은 직경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직경 중 하나인 10mm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은 (10mm/2)² x 3.14 = 78.5mm²입니다.

    최소파괴하중은 1770N/mm² x 78.5mm² = 138945N(약 141kgf)입니다.

    작동하중은 600kgf입니다.

    따라서 안전율은 141kgf/600kgf = 0.235입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4"인 이유는, 안전율이 4보다 큰 경우에는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0.235보다 큰 값인 4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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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중량물 운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
  2.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경우 주위 사람에게 인지하게 한다.
  3. 규정 용량을 초과하여 운반하지 않는다.
  4. 무거운 물건을 상승시킨 채 오랫동안 방치 하지 않는다.
(정답률: 88%)
  • "흔들리는 중량물은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중량물을 운반할 때는 사람이 붙잡아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운반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반해야 합니다. 사람이 직접 붙잡아서 운반하면 위험하고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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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안전표지의 색채 중에서 대피 장소 또는 비상구의 표지에 사용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빨간색
  2. 주황색
  3. 녹색
  4. 청색
(정답률: 92%)
  • 녹색은 안전과 관련된 색상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대피 장소나 비상구의 표지에도 사용됩니다. 이는 녹색이 안전, 평화, 안정, 자연 등과 관련된 이미지를 떠올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녹색은 시각적으로도 인식하기 쉽고, 긴장을 늦추고 안정감을 주는 효과가 있어 비상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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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사고의 원인 중 불안전한 행동이 아닌 것은?

  1. 허가 없이 기계장치 운전
  2. 사용 중인 공구에 결함 발생
  3. 작업 중에 안전장치 기능 제거
  4. 부적당한 속도록 기계장치 운전
(정답률: 88%)
  • "사용 중인 공구에 결함 발생"은 사고의 원인으로서 불안전한 행동이 아니라, 공구나 장비의 결함이 원인이 되어 사고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는 사전에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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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간공학적 안전 설정으로 페일세이프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안전도 검사 방법을 말한다.
  2. 안전통제의 실패로 인하여 원상 복귀가 가장 쉬운 사고의 결과를 말한다.
  3. 안전사고 예방을 할 수 없는 물리적 불안전 조건과 불안전 인간의 행동을 말한다.
  4. 인간 또는 기계에 과오나 동장상의 실패가 있어도 안전사고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하는 통제책을 말한다.
(정답률: 69%)
  • 인간 또는 기계에 과오나 동장상의 실패가 있어도 안전사고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하는 통제책을 말한다. - 이유: 인간공학적 안전 설정은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인간이나 기계의 과오나 실패가 발생해도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통제책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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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기용접의 아크 빛으로 인해 눈이 혈안이 되고 눈이 붓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응급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안약을 넣고 계속 작업한다.
  2. 눈을 잠시 감고 안정을 취한다.
  3. 소금물로 눈을 세정한 후 작업한다.
  4. 냉 습포를 눈 위에 올려놓고 안정을 취한다.
(정답률: 86%)
  • 전기용접의 아크 빛은 눈에 유해한 자외선을 방출하기 때문에 눈이 붓고 혈안이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 냉 습포를 눈 위에 올려놓고 안정을 취하는 것은 눈의 열을 식히고 염증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응급 조치이다. 안약을 넣거나 눈을 감는 것은 증상을 완화시키지 못하고, 소금물로 세정하는 것은 오히려 눈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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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화재 발생 시 연소 조건이 아닌 것은?

  1. 점화원
  2. 산소(공기)
  3. 발화시기
  4. 가연성 물질
(정답률: 77%)
  • 화재 발생 시 연소 조건은 점화원, 산소(공기), 가연성 물질입니다. 이 중 발화시기는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온도를 의미하며, 연소 조건이 아닙니다. 발화시기가 충족되면 가연성 물질이 연소되기 시작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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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작업에 필요한 수공구의 보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구함을 준비하여 종류와 크기별로 보관한다.
  2. 사용한 공구는 파손된 부분 등의 점검 후 보관한다.
  3. 사용한 수공구는 녹슬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하도록 한다.
  4. 날이 있거나 뾰족한 물건은 위험하므로 뚜껑을 씌워둔다.
(정답률: 90%)
  • 사용한 수공구는 녹슬지 않도록 손잡이 부분에 오일을 발라서 보관하는 것은 오히려 수공구를 오염시키고 다른 공구와 접촉시 오일이 묻어나는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적합하지 않은 보관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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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으로 연삭기에 부착해야 하는 안전방호장치는?

  1. 안전덮개
  2. 급발진장치
  3. 양수조작식 방호장치
  4. 광전식 안전방호장치
(정답률: 85%)
  • 연삭기는 회전하는 칼날이 있어서 작업 중에 사람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연삭기에는 안전방호장치를 부착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안전덮개는 연삭기의 회전부분을 완전히 덮어서 작업 중에 손이나 다른 물체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덮개는 연삭기에 부착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안전방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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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작업장에서 지켜야 할 준수 사항이 아닌 것은?

  1. 불필요한 행동을 삼가할 것
  2. 작업장에서는 급히 뛰지 말 것
  3. 대기 중인 차량에는 고임목을 고여둘 것
  4. 공구를 전달할 경우 시간절약을 위해 가볍게 던질 것
(정답률: 90%)
  • 공구를 가볍게 던지면 공구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고, 주변인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작업장에서는 공구를 전달할 때는 안전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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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벨트 전동장치에 내재된 위험적 요소로 의미가 다른 것은?

  1. 트랩(Trap)
  2. 충격(Impact)
  3. 접촉(Contact)
  4. 말림(Entanglement)
(정답률: 46%)
  • 벨트 전동장치에서 충격은 갑작스러운 충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에게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접촉, 말림, 트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성이 있지만, 충격은 더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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