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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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에서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결정하거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는?

  1. 새들
  2. 패널
  3. 버퍼
  4. 제어기
(정답률: 79%)
  • 천장크레인에서 전동기의 회전방향을 결정하거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전기적인 신호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데, 이 신호를 제어하는 장치가 바로 "제어기"입니다. 따라서 제어기가 없다면 전동기를 제어할 수 없으므로 천장크레인의 작동이 불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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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에 시용되는 전선의 색상으로 틀린 것은?

  1. 주황색 - 접지
  2. 흑색 –교류 및 직류 전원선로
  3. 적색 - 교류제어회로
  4. 청색 - 직류제어회로
(정답률: 74%)
  • 주황색 전선은 접지선으로 사용되며, 나머지 보기는 모두 천장크레인에 사용되는 전선의 색상으로 맞습니다. 따라서 주황색 - 접지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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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운전자가 팬던트 스위치를 잡고 화물과 함께 이동하는 전장주행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동일한 주행로 상에 2대의 천장크레인에 대해서는 충돌방지장치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2. 천장크레인의 주생혹도는 분당 70미터 이하이어야 한다.
  3. 팬던트 스위치의 전선케이블에는 케이블 보호를 위한 보조와이어로프 등이 설치되어야 한다.
  4. 팬던트 스위치 조작전압은 교류인 경우 대지 전압 300V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49%)
  • 팬던트 스위치를 잡고 이동하는 전장주행크레인은 운전자가 직접 조종하는 크레인으로, 팬던트 스위치의 전선케이블은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전선케이블에는 크레인 운전 중에도 끊어지지 않도록 보조와이어로프 등의 보호장치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크레인 운전 중에 전선이 끊어져 크레인이 멈추는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팬던트 스위치의 전선케이블에는 케이블 보호를 위한 보조와이어로프 등이 설치되어야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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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륜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차륜의 재질은 주철, 주강, 특수주강이다.
  2. 천장크레인 차륜은 보통 양 플랜지의 것이 사용된다.
  3. 차륜의 직경은 균일하며 답면 및 플랜지는 열처리가 되어있다.
  4. 차륜에는 종동륜만 있다.
(정답률: 87%)
  • "차륜에는 종동륜만 있다."가 틀린 것이다. 차량에는 종동륜과 전동륜이 있으며, 전동륜은 모터의 동력을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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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크레인 레일에 있어서 레일의 측면마모와 좌우레일의 수평차는 얼마 이내인가?

  1. 모두 15㎜ 이내
  2. 측면마모는 원래규격치수의 10% 이내, 좌우 레일 수평차는 10㎜ 이내
  3. 측면마모는 원래규격치수의 25% 이내, 좌우 레일 수평차는 25㎜ 이내
  4. 측면마모는 원래규격치수의 30% 이내, 좌우 레일 수평차는 5㎜ 이내
(정답률: 75%)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기계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레일의 상태가 좋아야 하며, 이를 위해 측면마모와 좌우레일의 수평차가 일정 수준 이내여야 합니다.

    측면마모는 레일의 측면이 마모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원래규격치수의 10%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레일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수치입니다.

    좌우레일의 수평차는 레일의 좌우측면이 같은 높이에 있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릴 때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평차는 10㎜ 이내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측면마모는 원래규격치수의 10% 이내, 좌우 레일 수평차는 10㎜ 이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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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천장크레인의 주요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권과방지장치
  2. 비상정지장치
  3. 집전장치
  4. 과부하방지장치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의 주요 안전장치 중에서 "집전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크레인의 운전 및 작동을 제어하는 장치로서,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안전장치들은 권과방지장치는 로프의 권차를 감지하여 크레인의 비정상적인 운전을 방지하고, 비상정지장치는 긴급 상황 발생 시 크레인을 즉시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과부하방지장치는 크레인이 최대 하중을 초과할 경우 작동을 중지시켜 안전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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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레인의 양정에 대한 의미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1. 로프(rope)가 드럼에 감기는 거리
  2. 훅(hook)이 상·하한 리밋(limit) 사이를 움직일 수 있는 거리
  3. 기중기의 트롤리(trolley)가 수평으로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거리
  4. 운전실 하면(下面)과 지상과의 거리
(정답률: 75%)
  • 크레인은 로프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고 내릴 수 있는 기계입니다. 이때 크레인의 훅은 로프에 연결되어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 훅은 상하한 리밋(limit)이 존재하며, 이 리밋 사이를 움직일 수 있는 거리가 바로 양정입니다. 따라서 "훅(hook)이 상·하한 리밋(limit) 사이를 움직일 수 있는 거리"가 가장 알맞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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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과권방지 장치인 제한 개폐기(limit switch)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어(gear)형
  2. 레버(lever)형
  3. 로드(road)형
  4. 캠(cam)형
(정답률: 58%)
  • "로드형"은 제한 개폐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로드형"이라는 용어 자체가 제한 개폐기와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기어형", "레버형", "캠형"은 모두 제한 개폐기의 종류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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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완충장치에서 버퍼 스토퍼(buffer stopper)에 사용되지 않은 것은?

  1. 경질 고무
  2. 스프링
  3. 유압
  4. 플레이트 강판
(정답률: 81%)
  • 완충장치에서 버퍼 스토퍼에 사용되지 않은 것은 "플레이트 강판"입니다. 왜냐하면 플레이트 강판은 완충장치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경질 고무, 스프링, 유압은 모두 충격을 흡수하고 완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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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도르래 홈의 마모 한도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몇 % 이내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42%)
  • 도르래 홈은 와이어로프가 마모되어 생긴 홈으로, 와이어로프 지름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마모 한도는 와이어로프 지름이 얼마나 줄어들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마모 한도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20% 이내로 설정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지름이 일정 이하로 줄어들면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감소하여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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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유지가 용이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브레이크는?

  1. 유압 브레이크
  2. E.C 브레이크
  3. D.C 브레이크
  4. 트러스트 브레이크
(정답률: 67%)
  • E.C 브레이크는 구조가 간단하고 마모부분이 없으며 유지가 용이하고 정격속도의 1/5의 안정된 저속도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유압 브레이크는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이고, D.C 브레이크는 직류 전동기의 회전 운동을 멈추기 위해 사용되는 브레이크입니다. 트러스트 브레이크는 비행기의 착륙 시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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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와이어로프는 달기구 및 지브의 위치가 가장 아래쪽에 위치할 때 드럼에 최소한 몇 회 감겨 있어야 하는가?

  1. 1회
  2. 2~3회
  3. 5~6회
  4. 7회 이상
(정답률: 86%)
  • 와이어로프는 달기구나 지브가 최하위 지점에 위치할 때, 드럼에 감겨져 있어야 합니다. 이는 달기구나 지브가 땅에 닿지 않고 떠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와이어로프가 너무 적게 감겨져 있다면, 달기구나 지브가 땅에 닿아 안전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너무 많이 감겨져 있다면,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2~3회 정도 감겨져 있다면, 달기구나 지브가 안전하게 떠있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와이어로프가 끊어질 위험도 적어집니다. 이에 따라 "2~3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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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권상 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이 가장 부적당한 브레이크의 형식은?

  1. 교류전자
  2. 직류전자
  3. 유압 압상기
  4. E.C 브레이크
(정답률: 53%)
  • 유압 압상기는 압축 공기나 유압 유체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 형식입니다. 하지만 권상 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합니다. 이는 유압 압상기가 제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권상 장치는 급격한 제동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되는데, 유압 압상기는 이러한 상황에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압 압상기는 권상 장치의 제동 제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당한 브레이크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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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천장크레인용 훅(hook)의 입구가 벌어지는 변형량을 시험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훅에 정격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
  2.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3. 훅에 최대하중을 동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
  4. 훅에 정격하중을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5%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54%)
  • 정격하중은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합니다. 따라서 훅에 정격하중의 2배를 정하중으로 작용시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은, 훅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의 2배를 시험하고, 그 때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적합한 이유는, 훅이 실제로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의 2배를 시험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입구의 벌어짐이 0.25% 이하이어야 한다는 조건도 추가되어, 훅의 안전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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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와이어로프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소선
  2. 스트랜드
  3. 클립
  4. 심강
(정답률: 77%)
  • 클립은 와이어로프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는 소선, 스트랜드, 심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클립은 와이어로프를 고정시키거나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부속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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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에서 트롤리프레임에 설치된 (A)에 역할로 맞는 것은?

  1. 트롤리 횡행
  2. 화물 주행
  3. 트롤리선 권상권하
  4. 화물 권상권하
(정답률: 51%)
  • 그림에서 (A)는 화물 권상권하 역할을 합니다. 이는 트롤리 프레임에 부착되어 화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트롤리 횡행"은 트롤리가 수직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화물 주행"은 화물 자체가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롤리선 권상권하"는 트롤리가 이동하는 선의 권한을 의미하며, (A)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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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 주행 장치 중 다음 그림과 같이 각 차륜마다 전동기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방식은?

  1. 중앙 전동기 구동법
  2. 이중 기어케이스 구동법
  3. 중앙 기어케이스 구동법
  4. 독립륜 구동법
(정답률: 60%)
  • 각 차륜마다 전동기를 이용하여 구동하는 방식은 독립륜 구동법이다. 이는 각 차륜이 독립적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지형의 변화나 주행 상황에 따라서 차량의 주행성능을 조절할 수 있어서 유연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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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천장크레인 좌우레일의 수평 차는 얼마 이내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66%)
  • 천장크레인 좌우레일의 수평 차는 "±10㎜" 이다. 이는 천장크레인이 작동할 때 레일의 수평 차가 최대 10m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안전한 작동을 위해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이며, 레일의 수평 차가 크게 벗어나면 천장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작동 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을 설치할 때는 레일의 수평 차를 정확하게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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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과부하 방지장치(Overload limiter)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크레인으로 화물을 들어 올릴 때 최대 허용 하중(적정하중) 이상이 되면 과적재를 알리면서 자동으로 운반 작업을 중단시켜 과적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호장치이다.
  2. 과부하 방지장치는 작동하는 방법에 따라 모터 전자식, 부하식, 기계식으로 분류된다.
  3. 기계식은 권상모터에 공급되는 전류 값의 변화에 따라 과전류를 감지하여 제어하는 방식이다.
  4. 전기식은 스프링, 방진고무 등의 처짐을 이용하여 마이크로스위치를 동작시켜 제어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77%)
  • 과부하 방지장치는 크레인 작업 중 최대 허용 하중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작업을 중단시켜 과적재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호장치입니다. 이는 크레인 작업 중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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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천장크레인에서 크랩(crab)이 거더에 설치되어 있는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팬(span)
  2. 기복(luffing)
  3. 주행(travelling)
  4. 횡행(traversing)
(정답률: 62%)
  • 크랩이 거더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이동하는 것은 거더의 길이 방향이 아닌 수평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므로 "횡행(traversing)"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거더 크레인의 다른 동작들을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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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천장크레인의 권상, 권하 시 주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와이어로프를 풀 때 필요 이상 풀지 말 것
  2. 와이어 규정 하중을 지킬 것
  3. 와이어로프가 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할 것
  4.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항상 최대속도로 감을 것
(정답률: 91%)
  •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항상 최대속도로 감을 것은 옳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안전을 위해 천천히 감아야 합니다. 너무 빠르게 감으면 와이어로프가 뒤틀리거나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항상 최대속도로 감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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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베어링 발열 여부 측정 시 측정온도가 대기 온도와 같을때 결함이 있다고 본다.
  2. 평 베어링 점검 시 스며 나오는 오일에 이물질이 있는지 이상 유무를 살펴본다.
  3. 운전 시 베어링 이상음이 발생하면 즉시 점검해야 한다.
  4. 회전 베어링의 하우징(Housing)에 그리스를 1/3정도 채우면 약 2000시간 사용 가능하다.
(정답률: 77%)
  • "회전 베어링의 하우징(Housing)에 그리스를 1/3정도 채우면 약 2000시간 사용 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베어링의 사용 시간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그리스의 양만으로는 정확한 사용 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점검과 윤활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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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매일 작업하는 크레인의 그리스컵에 대한 점검은?

  1. 주 1회
  2. 매일
  3. 정기검사 시
  4. 주 2회
(정답률: 68%)
  • 크레인의 그리스컵은 작업 중에 지속적으로 사용되며, 그리스 유지보수가 중요합니다. 매일 그리스컵을 점검하여 부족한 경우 추가 보충하고, 오염된 경우 교체하여 크레인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매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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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 권상전동기의 소요 동력(kW)을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단, 단위는 권상하중 : 톤, 속도 : m/min)

  1. ((정격하중+훅(hook)의 자중)×권상전동기효율)) / (6.12×속도)
  2. ((정격하중+훅(hook)의 자중)×권상전동기효율)) / 6.12
  3. ((정격하중+훅(hook)의 자중)×권상전동기효율)) / (6.12+속도)
  4. ((정격하중+훅(hook)의 자중)×속도)) / (6.12×권상전동기 효율)
(정답률: 58%)
  • 크레인 작동 시 권상하중과 속도에 따라 소요되는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권상하중과 훅의 자중의 합 : 크레인이 들어올리는 물체의 무게
    - 이 값을 속도로 나누어주면, 초당 들어올리는 물체의 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이 일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동력은, 일과 시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권상하중+훅의 자중)×속도를 계산하여, 시간 당 필요한 동력을 구합니다.
    - 하지만, 이 값은 권상전동기의 효율에 따라 실제 필요한 동력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이 값을 권상전동기의 효율로 나누어주어, 실제 필요한 동력을 계산합니다.
    - 이 때, 권상전동기의 효율은 보통 0.8 ~ 0.9 정도로 가정합니다.
    - 마지막으로, 이 값을 6.12로 나누어주면, 필요한 동력을 kW 단위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격하중+훅의 자중)×속도)) / (6.12×권상전동기 효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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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천장크레인의 권하 작업 시 E.C.B(에디터 커런트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노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중립)
(정답률: 40%)
  • 천장크레인의 권하 작업 시 E.C.B(에디터 커런트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노치는 "1"입니다. 이는 권하 작업 중 천장크레인의 무게 중심이 이동하여 기울어질 경우, E.C.B가 작동하여 권반의 회전을 멈추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 중 안전을 위해 권하 작업 시에는 "1"번 노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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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마력은 약 몇 W인가?

  1. 약 1.3
  2. 약 3/4
  3. 약 735
  4. 약 0.735
(정답률: 70%)
  • 1마력은 745.7W이다. 이는 국제 단위계인 SI 단위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단위이며,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사용된다. 따라서, 1마력을 근사치로 계산하면 약 735W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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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와이어로프를 새것으로 교체하여 사용할 경우 초기 운전 시의 주의사항은?

  1. 시험하중을 걸고 저속으로 여러 번 운전한 후 사용
  2. 사용 정격하중을 걸고 저속으로 여러 번 운전한 후 사용
  3. 사용 정격하중의 1/2정도를 걸고 저속으로 여러 번 운전 한 후 사용
  4. 시험하중을 걸고 고속으로 여러 번 운전한 후 사용
(정답률: 68%)
  • 와이어로프를 새것으로 교체하여 사용할 경우 초기 운전 시에는 와이어로프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 정격하중의 1/2정도를 걸고 저속으로 여러 번 운전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초기에는 미세한 결함이나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시험하중을 걸고 고속으로 운전하는 것은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장하지 못하므로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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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감속기 오일은 점도검사를 하여 교환하지만 일반적으로 몇 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가?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88%)
  • 감속기 오일 교환 주기는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000시간 사용 후 교환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오랜 사용으로 인해 오일의 효능이 저하되어 감속기 내부의 부품을 보호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감속기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전한 운전을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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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치차 또는 차륜 등과 같은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보통 사용하는 것은?

  1. 나사(Screw)
  2. 베어링(Bearing)
  3. 클러치(Clutch)
  4. 키(Key)
(정답률: 81%)
  • 회전체를 축에 고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키(Key)입니다. 키는 축과 회전체 사이의 간극에 끼워져서 회전체가 축과 함께 회전하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키는 축과 회전체의 형상에 맞게 제작되어야 하며, 축과 회전체 사이의 간극이 작을수록 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키는 회전체를 축에 안정적으로 고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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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의 전동기 보호를 위하여 주로 사용하고 있는 계전기는?

  1. 과부하 계전기
  2. 한시 계전기
  3. 전력 계전기
  4. 주파수 계전기
(정답률: 87%)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전동기에 과부하가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전동기를 보호하기 위해 과부하 계전기를 사용합니다. 과부하 계전기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회로를 차단하여 전동기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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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천장크레인 관련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장치를 발전기라 하며 직류발전기와 교류발전기가 있다.
  2. 마그넷크레인은 철편을 붙였을 때 전기스위치를 끊어도 잔류자기 때문에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3. 저항체는 전력을 열로 바꾸므로 정지 중에도 약 640℃가 될 때가 있으므로 가연물을 가까이 하면 안 된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권선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52%)
  • 마그넷크레인은 철편을 붙였을 때 전기스위치를 끊어도 잔류자기 때문에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 마그넷크레인은 전자기 원리를 이용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 전기 스위치를 끄면 전류가 차단되어 전자기력이 사라지지만, 마그넷크레인에서 사용되는 자석은 잔류 자기력이 있어서 철편이 금방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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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일일점검으로 운전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Limit S/W의 작동상태
  2. Brake의 작동상태
  3. 기계식 제동기의 이상발열
  4. 운전실의 정리 정돈상태
(정답률: 61%)
  • 기계식 제동기의 이상발열은 일일점검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제동기가 과열되면 제동력이 감소하거나 제동이 전혀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열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동기의 이상발열 여부를 점검하여 안전한 운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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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기 판넬에서 고장개소를 파악하기 앞서 제일 먼저 취해야 할 사항은?

  1.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한다.
  2. 터미널 박스를 열어본다.
  3. 변압기를 드라이버로 분해한다.
  4. 케이블 묶음을 풀어 놓는다.
(정답률: 89%)
  • 전기 판넬에서 고장 개소를 파악하기 앞서 제일 먼저 취해야 할 사항은 "주 전원 개폐기를 차단한다."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전기 판넬에서 고장을 파악하기 전에 전원을 차단하지 않으면 전기 충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원 개폐기를 차단한 후에 안전하게 고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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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천장크레인 중전 중 갑작스런 고장으로 정전되었을 때, 크레인 운전원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행동은?

  1. 각 제어기를 off 시킨다.
  2. 즉시 상급자에게 연락하러 간다.
  3. 상급자에게 보고한 다음 고장 여부를 확인한다.
  4. 고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즉시 크레인 위로 올라가 본다.
(정답률: 90%)
  • 천장크레인 중전 중 갑작스런 고장이 발생하면, 각 제어기를 off 시키는 것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행동입니다. 이는 크레인이 갑자기 움직이거나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 후에는 상급자에게 연락하여 보고하고, 고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크레인 위로 올라가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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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의 직류전자 브레이크 작동 회로에서 R2 저항의 용도는?

  1. 충전용
  2. 전류 절약용
  3. 방전용
  4. 전압 분배용
(정답률: 56%)
  • R2 저항은 방전용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전기 에너지를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열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전기 에너지를 방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R2 저항을 통해 전기 에너지가 방전되면서 브레이크 작동에 필요한 열 에너지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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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구름베어링의 호칭번호 6204의 안지름은 얼마인가?

  1. 20㎜
  2. 23㎜
  3. 40㎜
  4. 104㎜
(정답률: 65%)
  • 구름베어링의 호칭번호 6204에서 "20"은 안지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호칭번호에서 첫 번째 숫자는 구름베어링의 타입을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구름베어링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6204에서 두 번째 숫자인 "2"는 20mm에서 30mm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므로, 안지름은 2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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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천장크레인의 교류 전동기에 사용되는 속도 제어 방법이 아닌 것은?

  1. 계자 제어
  2. 직렬 저항 제어
  3. 전압 제어
  4. 출력 제어
(정답률: 40%)
  • 천장크레인의 교류 전동기에 사용되는 속도 제어 방법 중 "계자 제어"는 아닙니다. 계자 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 중 하나로, 전류를 변화시켜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입니다. 천장크레인은 교류 전동기를 사용하므로, 직렬 저항 제어, 전압 제어, 출력 제어 중 하나를 사용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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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천장크레인 전동기(mo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120℃까지 허용된다.
  2. 전동기 형상에서 개방형, 전폐형 등이 있다.
  3. 전동기의 분류는 크게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동기 평판에 220V, 100A 정격 1시간 이라는 것은 200V, 100A 조건에서 1시간 연속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정답률: 58%)
  •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120℃까지 허용된다."이 틀린 것이 아니다.

    전동기는 일정한 온도 이상이 되면 과열로 인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운전 시 온도는 제한이 있다. 천장크레인 전동기 역시 마찬가지이며, 일반적으로 운전 시 온도는 120℃까지 허용된다. 이는 전동기 내부의 절연체가 이 온도 이하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동기 운전 시 온도는 120℃까지 허용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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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어 이는 나선형이고 물림이 원활하며 큰 하중과 고속 전동에 주로 쓰이는 기어는?

  1. 스퍼 기어
  2. 헬리컬 기어
  3. 내접 기어
  4. 웜 기어
(정답률: 61%)
  • 헬리컬 기어는 나선형으로 이뤄져 있어 물림이 원활하며, 큰 하중과 고속 전동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 때문에 주로 큰 기계나 자동차 등에서 사용됩니다. 스퍼 기어는 직선적으로 이뤄져 있어 물림이 원활하지 않고, 내접 기어는 작은 하중에 적합하며, 웜 기어는 속도 감속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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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 안에 알맞은 숫자는?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64%)
  • 이 문제는 간단한 수학 문제입니다. 주어진 그림에서, 왼쪽에 있는 두 개의 숫자를 더하면 오른쪽에 있는 숫자가 됩니다. 따라서, 20 + 40 = 60 이므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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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 가공방법 중 엮어 넣기를 할 때 엮어 넣는 길이는 로프 지름의 몇 배가 가장 적당한가?

  1. 5~10배
  2. 15~20배
  3. 20~30배
  4. 30~40배
(정답률: 33%)
  • 와이어로프를 엮어 넣을 때는 로프 지름의 30~40배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엮어 넣는 과정에서 로프가 뒤틀리지 않고 균일하게 분포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길이가 너무 짧으면 로프가 뒤틀리거나 꼬이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길이가 너무 길면 로프가 너무 많이 구부러져서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 지름의 30~40배가 가장 적당한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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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wire rope)의 교환 시기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킹크(kink)가 발생한 경우
  2. 로프에 그리스가 많이 발라진 경우
  3. 마모로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3% 이상인 경우
  4. 로프의 한 꼬임(스트랜드를 의미) 사이에서 소선수의 7%이상 소선이 절단된 경우
(정답률: 67%)
  • 킹크(kink)는 와이어로프가 갑자기 굽어지거나 뒤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로프의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끊어질 위험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킹크가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교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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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의 “한쪽 팔 팔꿈치에 다른 손 손바닥을 떼었다. 붙였다.”하는 신호의 내용은?

  1. 천천히 조금씩 아래로 내리기
  2. 마그넷 붙이기
  3. 보권사용
  4. 위로 올리기
(정답률: 64%)
  • 그림의 신호는 "보권사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손목을 굽혀서 손바닥을 위쪽으로 향하게 하고, 다른 손의 손바닥과 맞닿게 한 후에 손목을 펴서 다른 손의 손바닥을 떼는 동작입니다. 이는 보궐표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동작으로, 보궐표를 떼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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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브 크레인의 지브(붐) 길이(수평거리) 20m 지점에서 10톤의 하물을 줄걸이하여 인양하고자 할 때 이 지점에서 모멘트는 얼마인가?

  1. 20ton·m
  2. 100ton·m
  3. 200ton·m
  4. 300ton·m
(정답률: 76%)
  • 지브 크레인의 모멘트는 지브 길이와 하중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0m의 지브 길이와 10톤의 하중을 곱하여 모멘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모멘트 = 지브 길이 × 하중
    = 20m × 10톤
    = 200톤·m

    따라서, 정답은 "200톤·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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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6×37]의 규격을 가진 와이어로프는 한 꼬임에서 최대 몇 가닥의 소선이 절단될 때 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1. 12가닥
  2. 22가닥
  3. 32가닥
  4. 42가닥
(정답률: 64%)
  • [6×37] 규격의 와이어로프는 6개의 묶음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묶음은 37개의 소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 꼬임에서는 총 6×37=222개의 소선이 사용됩니다.

    와이어로프에서 소선이 절단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의 끝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한 꼬임에서 최대로 절단될 수 있는 소선의 수는 와이어로프의 끝에서부터 세어보면 됩니다.

    [6×37] 규격의 와이어로프에서는 일반적으로 끝에서 12개의 소선이 절단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끝에 달린 클램프 등의 부품을 고정하기 위해 일부 소선을 절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꼬임에서 최대로 사용 가능한 소선의 수는 222-12=210개입니다. 이를 6으로 나누면 35가 되므로, 한 묶음에서 최대로 사용 가능한 소선의 수는 35개입니다. 따라서 22가닥이 최대로 사용 가능한 소선의 수인 것입니다.

    즉, 한 꼬임에서 최대로 사용 가능한 소선의 수는 6×35=210개이며, 이를 나누어 떨어지게 하는 가장 큰 자연수는 2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2가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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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사다리꼴 형상의 하물을 인양할 때의 줄걸이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1줄 걸이
  2. 2줄 걸이
  3. 3줄 걸이
  4. 십자(+)걸이
(정답률: 65%)
  • 십자(+)걸이 방법은 하물의 중심을 정확하게 맞추어 인양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안전하고 올바른 방법입니다. 또한, 하물의 무게를 균등하게 분산시켜서 줄의 내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다리꼴 형상의 하물을 인양할 때는 십자(+)걸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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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공칭직경 20㎜의 와이어로프 지름을 측정 시 18.5㎜ 이었을 경우 직경 감소율 및 사용가능 여부는?

  1. 7.0%, 사용 가능
  2. 7.5%, 사용 불가
  3. 7.5%, 사용 가능
  4. 9.3%, 사용 불가
(정답률: 67%)
  • 와이어로프의 직경 감소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직경 감소율(%) = (공칭직경 - 측정된 지름) / 공칭직경 x 100

    여기서 공칭직경은 20mm이고, 측정된 지름은 18.5mm이므로,

    직경 감소율(%) = (20 - 18.5) / 20 x 100 = 7.5%

    따라서 직경 감소율은 7.5%이며, 이는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는 사용 중에 큰 하중과 충격을 받기 때문에, 직경이 감소하면 내구성이 감소하고 파손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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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3가지 종류로 구분한 것은?

  1. 섬유심, 공심, 와이어심
  2. 철심, 동심, 아연심
  3. 섬유심, 랭심, 동심
  4. 와이어심, 아연심, 랭심
(정답률: 65%)
  • 와이어로프의 심강을 구분하는 기준은 심강의 구성 요소에 따라서이다. 섬유심은 철사를 감싸는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공심은 공기를 채운 심강으로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다. 와이어심은 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심강으로 강도가 높다. 따라서, 이들을 구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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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000kgf의 짐을 두 줄걸이로 하여 줄걸이 로프의 각도를 60°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kgf인가?

  1. 2310
  2. 2000
  3. 1155
  4. 578
(정답률: 76%)
  • 줄걸이로 매달린 짐의 무게는 2000kgf이다. 이 짐을 두 줄걸이로 매달았으므로, 각 줄걸이에는 1000kgf의 하중이 걸리게 된다. 이때 줄걸이 로프의 각도가 60°이므로, 각 줄걸이에 걸리는 실제 하중은 1000kgf x sin60° = 1000kgf x 0.866 = 866kgf이다. 따라서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866kgf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약 몇 kgf"이므로, 계산 결과를 반올림하여 1155kg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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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줄걸이 작업 시의 일반 안전수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인양할 물건의 중량 및 중심위치의 목측을 신중히 행한 후 작업을 실시한다.
  2. 줄걸이 로프의 걸린 상태를 확인할 때는 초기장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행한다.
  3. 로프의 직경 및 송상 유무를 확인한다.
  4. 체인, 샤클 등의 줄걸이 작업용구의 적정성을 확인 후 작업을 실시한다.
(정답률: 75%)
  • 줄걸이 작업 시에는 초기장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줄걸이 로프의 걸린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초기장력을 받은 상태에서 로프를 확인하면 로프가 늘어나거나 늘어진 상태로 고정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기장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로프를 확인하면 로프의 실제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작업 중 안전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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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안전·보건표지의 종류 중 다음 그림에 해당하는 것은?

  1. 신화성물질경고
  2. 인화성물질경고
  3. 폭발성물질경고
  4. 급성독성물질경고
(정답률: 87%)
  • 이 표지는 인화성물질을 다루는 장소나 물건을 표시하기 위한 표지이다. 인화성물질은 불이 붙으면 쉽게 불이 번지고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따라서 이 표지는 인화성물질이 사용되는 장소에서 안전에 대한 경고를 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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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장에서 전기가 별도의 예고 없이 정전 되었을 경우 전기로 작동하던 기계·기구의 조치방법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즉시 스위치를 끈다.
  2. 안전을 위해 작업장을 미리 정리해 놓는다.
  3. 퓨즈의 단선 유·무를 검사한다.
  4.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 둔다.
(정답률: 68%)
  • 전기가 들어오는 것을 알기 위해 스위치를 켜 둔다는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정전 상황에서는 전기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스위치를 켜 놓으면 전기가 들어올 때 기계나 기구가 갑자기 작동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즉시 스위치를 끄는 것이 가장 적합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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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계설비의 위험성 중 접선물림점(tangential point)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1. V벨트
  2. 커플링
  3. 체인벨트
  4. 기어와 랙
(정답률: 57%)
  • 접선물림점은 회전하는 두 축이 접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위험으로, 회전 중인 기계 부품이 서로 접촉하여 마찰력과 열이 발생하며 파손, 화재 등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커플링은 기계의 회전력을 전달하는 부품으로, 회전축 간의 연결을 강화하여 접선물림점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커플링은 접선물림점과 가장 관련이 적은 기계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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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산업재해 조사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2.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3. 재해 발생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4. 재해를 유발한 자의 책임추궁을 위하여
(정답률: 80%)
  • 산업재해 조사의 목적은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입니다. 산업재해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재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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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용기가 발생기와 분리되어 있는 아세틸렌 용접장치의 안전기 설치 위치는?

  1. 발생기
  2. 가스용접기
  3. 발생기와 가스용기 사이
  4. 용접토치와 가스용기 사이
(정답률: 70%)
  • 아세틸렌 가스는 매우 인화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기를 설치하여 가스 누출로 인한 화재나 폭발을 예방해야 합니다. 발생기와 가스용기 사이에 안전기를 설치하면, 가스가 발생기에서 가스용기로 이동하는 동안 안전기를 통해 가스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생기와 가스용기 사이에 안전기를 설치하면 가스용기와 용접토치 사이에서 안전거리를 유지할 수 있어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용기가 발생기와 분리되어 있는 아세틸렌 용접장치의 안전기 설치 위치는 발생기와 가스용기 사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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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벨트 취급 시 안전에 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벨트에 기름이 묻지 않도록 한다.
  2. 벨트의 적당한 유격을 유지하도록 한다.
  3. 벨트 교환 시 회전이 완전히 멈춘 상태에서 한다.
  4.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아 정지시킨다.
(정답률: 92%)
  • "벨트의 회전을 정지시킬 때 손으로 잡아 정지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벨트가 회전 중일 때 손으로 벨트를 잡으면 손이 벨트에 끌려가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벨트를 정지시키려면 벨트를 감싸는 도구를 사용하거나, 전원을 차단하고 충분한 시간이 지난 후에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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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삭기의 안전한 사용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숫돌 측면 사용 제한
  2. 숫돌덮개 설치 후 작업
  3. 보안경과 방진마스크 사용
  4. 숫돌과 받침대 간격을 가능한 넓게 유지
(정답률: 76%)
  • "숫돌과 받침대 간격을 가능한 넓게 유지"가 틀린 것입니다. 숫돌과 받침대 간격이 너무 넓으면 연삭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의 위험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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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가열, 마찰, 충격 또는 다른 화학물질과의 접촉 등으로 인하여 산소나 산화재 등의 공급이 없더라도 폭발 등 격렬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이 아닌 것은?

  1. 질산에스테르류
  2. 니트로 화합물
  3. 무기 화합물
  4. 니트로소 화합물
(정답률: 62%)
  • 무기 화합물은 일반적으로 안정성이 높아 가열, 마찰, 충격 또는 다른 화학물질과의 접촉 등으로 인하여 산소나 산화재 등의 공급이 없더라도 폭발 등 격렬한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무기 화합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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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보호구를 선택할 때의 유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 행동에 방해되지 않을 것
  2. 사용 목적에 구애받지 않을 것
  3. 보후고 성능기준에 적합하고 보호 성능이 보장될 것
  4. 착용이 용이하고 크기 등 사용자에게 편리할 것
(정답률: 83%)
  • "사용 목적에 구애받지 않을 것"이 틀린 이유는 모든 보호구가 특정한 작업이나 환경에서 사용되기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안전모는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것과 스키장에서 사용되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구를 선택할 때는 사용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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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ILO(국제노동기구)의 구분에 의한 근로 불능 상해의 종류 중 응급조치 상해는 며칠 간 치료를 받은 다음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를 의미하는가?

  1. 1일 미만
  2. 3~5일
  3. 10일 미만
  4. 2주 미만
(정답률: 59%)
  • 응급조치 상해는 일시적인 치료로 즉시 회복이 가능한 상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치료를 받은 당일부터 정상작업에 임할 수 있는 정도의 상해를 의미하며, "1일 미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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