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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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쇠밧줄 직경(d)과 드럼 직경(D)의 비(D/d)는?

  1. 10
  2. 15
  3. 20〜25
  4. 26〜30
(정답률: 83%)
  • 쇠밧줄과 드럼은 회전하면서 마찰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비(D/d)가 클수록 마찰이 작용하는 면적이 작아져서 마찰력이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쇠밧줄과 드럼의 마찰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비(D/d)가 크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쇠밧줄과 드럼의 비(D/d)는 20~25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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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 접촉기의 개폐작동 불량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압강하 과다
  2. 코일 단선
  3. 접점의 과다 마모
  4. 전동기의 초고속 운전
(정답률: 76%)
  • 전자 접촉기는 일반적으로 접점의 과다 마모, 코일 단선, 전압강하 과다 등의 이유로 개폐작동 불량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전동기의 초고속 운전은 전자 접촉기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전동기가 초고속으로 운전될 경우, 전자 접촉기의 개폐작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전동기의 초고속 운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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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행 차륜 플랜지는 두께의 몇 % 이상 마모와 수직에서 몇 도(°) 이상의 변형이 생기면 교환 하는가?

  1. 40%, 20°
  2. 40%, 10°
  3. 50%, 10°
  4. 50%, 20°
(정답률: 63%)
  • 주행 차륜 플랜지는 마모와 변형이 발생하면 교환해야 하는데, 이때 기준이 되는 값은 두께와 수직에서의 변형입니다. 보기에서 두께의 기준은 모두 40% 또는 50%로 동일하지만, 변형의 기준은 10° 또는 20°로 다릅니다.

    주행 차륜 플랜지는 운전 중에 고속 회전과 진동 등으로 인해 마모와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마모가 50% 이상이거나 수직에서의 변형이 20° 이상이라면 차량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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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훅을 교환해야 할 상태를 육안으로 가장 간단하고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것은?

  1. 그림에서 M의 치수가 a의 치수와 같아진 것
  2. A부분의 균열을 확인하기 위하여 비파괴 검사한 것
  3. 그림에서 훅의 인장응력이 변화된 것
  4. 훅의 A의 치수가 원 치수의 20% 이상 마모인 것
(정답률: 72%)
  • 훅을 교환해야 할 상태는 훅의 A의 치수가 원 치수의 20% 이상 마모된 상태입니다. 이는 그림에서 M의 치수가 a의 치수와 같아진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모로 인해 A 부분이 원래의 크기보다 작아졌기 때문에 M의 크기도 줄어들어 a와 같아진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훅의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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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끄럼 베어링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일체형
  2. 분할형
  3. 스러스트형
  4. 부시형
(정답률: 40%)
  • 일체형은 미끄럼 베어링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는 베어링의 구성 요소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형태로, 분해가 불가능하며 교체가 필요할 경우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지보수가 어렵고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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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식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의 라이닝 두께가 25% 감소한 경우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은?

  1. 라이닝을 교환한다.
  2. 브레이크 드럼 지름을 크게 한다.
  3. 스트로크를 조정한다.
  4.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7%)
  • 전자식 마그넷 브레이크의 라이닝 두께가 25% 감소하면 브레이크의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조치 방법은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스트로크를 조정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드럼 사이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어서 브레이크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라이닝을 교환하거나 브레이크 드럼 지름을 크게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스트로크를 조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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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천장크레인에서 버퍼 스톱퍼(Buffer Stopper) 란?

  1. 주행차륜에 부착하여 과속을 방지하는 장치
  2. 주행이나 횡행 시 충돌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
  3. 권상장치의 과권방지용 장치
  4. 권하 시 너무 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럼에 부착하는 장치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에서 버퍼 스톱퍼는 주행이나 횡행 시 충돌했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크레인이나 작업자 등에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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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의 진직도는 전 주행길이에 걸쳐 최대 얼마 이내이어야 하는가?

  1. 20㎜
  2. 10㎜
  3. 2㎜
  4. 5㎜
(정답률: 55%)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고 이동시키는 기계로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레일의 진행도가 크면 크게 될수록 천장크레인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진행도는 최대한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주행레일의 진행도는 전 주행길이에 걸쳐 최대 10㎜ 이내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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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전 또는 전압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되었을 때 스위치가 자동적으로 열리는 것은?

  1. 역상보호계진기
  2. 무전압보호장치
  3. 타임릴레이
  4. 나이프스위치
(정답률: 68%)
  • 정전 또는 전압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되면 전기기기나 회로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전압보호장치가 사용됩니다. 이 장치는 전압이나 전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스위치를 자동으로 열어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기기나 회로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무전압보호장치가 정전 또는 전압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되었을 때 스위치가 자동적으로 열리는 이유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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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훅의 재질로 적당한 것은?

  1. 주철
  2. 기계구조용 탄소강
  3. 합금 공구강
  4. 구상흑연 주철
(정답률: 80%)
  • 훅은 일반적으로 높은 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하므로, 기계구조용 탄소강이 적당합니다. 이는 탄소 함량이 0.3% 이하인 강철로, 우수한 인성과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어서 훅의 사용에 적합합니다. 주철은 인성이 낮고, 합금 공구강은 비용이 높고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구상흑연 주철은 내식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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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용 누름버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누름버튼을 누르면 작동중인 동력이 차단된다.
  2. 누름버튼의 머리 부분은 적색이다.
  3. 누름버튼의 머리 부분은 돌출되어 있다.
  4. 누름버튼은 작동 후 10초 후에 원래상태로 복귀한다.
(정답률: 88%)
  • "누름버튼은 작동 후 10초 후에 원래상태로 복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누름버튼을 누르면 작동이 중지되고, 버튼이 눌린 상태로 유지됩니다. 따라서, 다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버튼을 다시 눌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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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정격하중이 20000kgf인 천장크레인의 폭(Hook)은 파괴 하중이 최소한 몇 kgf 이상인 것을 사용해야 하는가?

  1. 40000kgf
  2. 60000kgf
  3. 80000kgf
  4. 100000kgf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의 폭(Hook)이 파괴되지 않으려면, 사용하는 하중이 정격하중보다 크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파괴 하중이 최소한 20000kgf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100000kgf"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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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콘텍트 시그먼트(contact segment)와 핑거(finger)가 접촉하여 직접 전동기를 작동 시키는 방식은?

  1. 유니버셜 제어기
  2. 캠형 제어기
  3. 드럼형 제어기
  4. 직렬 제어기
(정답률: 58%)
  • 콘텍트 시그먼트와 핑거가 접촉하여 직접 전동기를 작동시키는 방식은 드럼형 제어기입니다. 드럼형 제어기는 회전하는 드럼에 콘텍트 시그먼트와 핑거가 부착되어 있어서, 드럼이 회전하면서 콘텍트 시그먼트와 핑거가 접촉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하고 전동기를 작동시킵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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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행용 트롤리선은 늘어남과 하중을 지지하기 위해 몇 m 간격 마다 애자로 지지하여야 하는가?

  1. 3m
  2. 6m
  3. 9m
  4. 12m
(정답률: 61%)
  • 주행용 트롤리선은 늘어남 현상이 발생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애자로 지지하여야 합니다. 이때, 애자 간격이 너무 멀면 트롤리선이 늘어나는 길이가 많아지고, 애자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애자 간격을 찾아야 합니다.

    주행용 트롤리선의 애자 간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하중입니다. 하중이 무거울수록 애자 간격을 좁게 해야 하지만, 이 경우에는 늘어남 현상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애자 간격은 하중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용 트롤리선의 애자 간격은 6m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는 하중을 지지하기에 충분한 강도를 가지면서도 늘어남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애자 간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6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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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 거더의 중량을 경감할 수 있으나 휨이 가장 큰 거더는?

  1. I빔 거더
  2. 강관 거더
  3. 트러스 거더
  4. 박스 거더
(정답률: 52%)
  • 강관 거더는 원형 단면을 가지고 있어서 휨이 가장 큰 거더입니다. 이는 단면이 원형이기 때문에 휨이 일정하게 분산되어 거더의 중량을 지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거더의 중량을 경감할 수 있으면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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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의 와이어 드럼의 직경은 어떻게 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드럼의 직경은 사용할 와이어로프의 직경보다 20배 이상이 적절하다.
  2. 드럼의 직경은 사용할 와이어로프의 소선 직경보다 300배 이상이 적절하다.
  3. 드럼의 직경은 Crab의 크기에 비례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4. 드럼의 직경은 Hook의 크기에 비례해서 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71%)
  • 드럼의 직경은 사용할 와이어로프의 직경보다 20배 이상이 적절하다. 왜냐하면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겨있을 때 와이어로프가 드럼의 표면에 밀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드럼의 직경이 너무 작으면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밀착되지 않아서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져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드럼의 직경은 사용할 와이어로프의 직경보다 20배 이상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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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계식 과부하 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조가 간단하여 보수가 쉽다.
  2. 완전개방형 구조이다.
  3. 이동형 보호장치로 취급이 간편하다.
  4. 별도의 동작 전원이 필요하다.
(정답률: 56%)
  • 기계식 과부하 방지장치는 일반적으로 스프링과 무게추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보수가 쉽습니다. 스프링이나 무게추의 상태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비교적 쉽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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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유기와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차륜 도유기는 차륜 플랜지 또는 레일 측면에 소량의 오일을 자동으로 도유하는 기기이다.
  2. 차륜 도유기의 오일탱크는 도유기 몸체보다 상부에 위치 한다.
  3.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하한선에서 작동했을 때 권상훅의 위치는 보통 크래브 하단으로부터 보통 0.5m 정도이다.
  4. 중추식 리미트 스위치는 비상용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49%)
  • "상용 리미트 스위치가 하한선에서 작동했을 때 권상훅의 위치는 보통 크래브 하단으로부터 보통 0.5m 정도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상황에 따라 권상훅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설치 위치나 사용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위치는 각각의 상황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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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의 운동속도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권상장치는 양정이 짧은 것이 느리고 긴 것이 빠르다.
  2. 권상장치는 하중이 가벼우면 빠르고 무거울수록 저속으로 한다.
  3. 횡행장치는 스팬의 길이에 관계없이 200m/min 정도의 속도를 채용한다.
  4. 주행속도는 작업능력에 큰 관계가 없으므로 가능한 저속으로 한다.
(정답률: 47%)
  • "주행속도는 작업능력에 큰 관계가 없으므로 가능한 저속으로 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실제로 천장크레인의 주행속도는 작업능력과 직결되어 있으며, 작업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조절됩니다.

    횡행장치는 스팬의 길이에 관계없이 200m/min 정도의 속도를 채용하는 이유는, 천장크레인이 주로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데, 건물 내부에서 크레인이 이동할 때 건물 구조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안전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이동 거리가 길어질수록 속도가 느려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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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주행 제동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1. 마그네틱 오일 브레이크(magnetic oil brake)
  2. 에디 커런트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3.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센 disk brake)
  4. 스피드 컨트롤 브레이크(speed control brake)
(정답률: 62%)
  • 주행 제동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센 disk brake)입니다. 이는 디스크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에 오일을 사용하여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높은 제동력과 내구성을 가지며,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도 적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 오일이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작동 시 발생하는 열이 오일에 흡수되어 브레이크 시스템의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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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3상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전류 제한 및 속도조정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브러시(brush)
  2. 2차 저항기
  3. 회전자(rotor)
  4. 슬립링(slip ring)
(정답률: 76%)
  • 3상 권선형 유도 전동기는 전류 제한 및 속도조정을 위해 2차 저항기를 사용합니다. 2차 저항기는 회로에 저항을 추가하여 전류를 제한하고, 전압을 낮춰 속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2차 저항기는 회로에 저항을 추가하여 전류를 제한하므로 전동기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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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품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모터 브러시
  2. 제어반(판넬)
  3. 콜렉타 브러시
  4. 제어기 접점
(정답률: 73%)
  • 제어반(판넬)은 모터와는 거리가 먼 위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모터 브러시, 콜렉타 브러시, 제어기 접점은 모터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주기적인 정비를 위한 예비품목으로 선택될 수 있지만, 제어반(판넬)은 모터와는 별도의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서 예비품목으로 선택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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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궤도륜 사이에 있는 전동체가 굴림운동을 하며 볼, 원통, 테이퍼 롤러 등의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 베어링은?

  1. 스러스트 베어링
  2. 점접촉 베어링
  3. 구름 베어링
  4. 미끄럼 베어링
(정답률: 63%)
  • 구름 베어링은 구름 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굴러가는 전동체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높은 부하에도 저항력이 강하고 오랜 시간 사용해도 마찰이 적어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궤도륜 사이에 있는 전동체가 굴림운동을 할 때 구름 베어링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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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 점검 작업 시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점검작업을 할 때는 "점검중" 등의 위험 표지를 설치한다.
  2. 정지하여 점검 작업을 할 때는 동력원 스위치를 끄고 한다.
  3. 점검작업을 할 때는 필요한 안전 보호구를 착용한다.
  4. 동일 주행로상에서 다른 크레인의 주행을 제한하면 곤란하다.
(정답률: 84%)
  • 동일 주행로상에서 다른 크레인의 주행을 제한하면 곤란한 이유는, 다른 크레인이 작업 중인 구역으로 진입하여 작업 중인 크레인과 충돌하거나 작업 중인 물체를 손상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 점검 작업 시에는 다른 크레인의 주행을 제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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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권상하중 5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권상 전동기 출력은 약 얼마인가? (단, 권상 전동기의 효율은 70%이다.)

  1. 12.2kW
  2. 13.0kW
  3. 17.5kW
  4. 18.5kW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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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어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백래시 (backlash) 가 너무 적을 경우
  2. 기어축의 평행도가 나쁠 경우
  3. 치면에 흠이 있거나 다듬질의 정도가 나쁠 경우
  4. 오일을 과다하게 급유했을 경우
(정답률: 85%)
  • 기어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백래시가 너무 적을 경우이다. 백래시란 기어가 회전 방향을 바꿀 때 생기는 여유 공간을 말하는데, 이 공간이 너무 적으면 기어가 충격을 받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기어축의 평행도가 나쁘거나 치면에 흠이 있거나 다듬질의 정도가 나쁠 경우에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오일을 과다하게 급유했을 경우는 소음 발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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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베어링이 고착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급유가 불충분한 경우
  2. 급유 오일의 선정이 잘못된 경우
  3. 과부하로 베어링의 유막이 파괴된 경우
  4.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
(정답률: 76%)
  •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에는 베어링에 작용하는 힘이 작아서 충분한 윤활유가 베어링에 도달하지 못하고, 베어링 내부에서 마찰이 발생하여 열이 발생하고 고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속으로 회전하는 경우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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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주행 집전장치 (pantograph)의 집전자(Collector shoe)에 주로 사용되는 브러시로 맞는 것은?

  1. 플라스틱 브러시
  2. 카본 브러시
  3. 은 접점 브러시
  4. 알루미늄 브러시
(정답률: 72%)
  • 주행 집전장치의 집전자는 전기를 공급받기 위해 전류를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류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브러시는 내구성과 전기적 특성이 우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카본 브러시가 주로 사용됩니다. 카본 브러시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전기적 특성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주행 집전장치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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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감속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감속기의 제1단 기어는 10% 정도 마모되었을 때 교환하는 것이 좋다.
  2. 기어 케이스 내에 공급하는 오일은 보통 2000시간마다 교환한다.
  3.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된다.
  4. 커플링은 축이음 장치이다.
(정답률: 42%)
  • 감속기의 축은 회전축과 전동축으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축은 일반적으로 입력축과 출력축으로 구분됩니다. 회전축과 전동축은 일반적으로 모터와 연결된 축과 기계장치와 연결된 축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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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직류전동기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화동복권전동기
  4. 농형유도전동기
(정답률: 62%)
  •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는 직류전동기 중에서도 직권전동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직권전동기가 구조가 간단하고 작동이 안정적이며, 속도와 토크를 조절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장크레인과 같은 중량물을 들어올리는 작업에 적합한 고출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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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입력전압이 440V, 60Hz인 3상 유도전동기에서 극수가 4극, 회전자 속도가 1760rpm일 때 이 전동기의 슬립율은 약 몇 % 인가?

  1. 2.2
  2. 4.3
  3. 13.2
  4. 20.3
(정답률: 35%)
  •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자 속도 = (60 x 전원주파수) / 극수

    따라서, 이 문제에서 회전자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전자 속도 = (60 x 60Hz) / 4 = 1,440rpm

    슬립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슬립율 = (회전자 속도 - 동기 속도) / 회전자 속도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 속도 = (60 x 전원주파수) / 극수

    따라서, 이 문제에서 동기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기 속도 = (60 x 60Hz) / 4 = 1,800rpm

    슬립율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슬립율 = (1,440rpm - 1,800rpm) / 1,440rpm = 0.25

    슬립율을 백분율로 나타내면 25%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슬립율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25%를 소수점으로 나타내면 0.25가 됩니다. 이를 100으로 곱하면 25가 되고, 이를 반대로 100으로 나누면 2.5가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슬립율은 약 2.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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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원활한 운전작업을 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운전 중 운전자는 항상 기계 각부의 이상 음향, 이상진동에 주의한다.
  2. 정지 상태에서 출발 시 갑자기 전속력으로 운전해서는 안 된다.
  3. 운전자는 물건을 들고 지나온 경로를 되돌아보며 운전을 올바르게 했느냐를 항상 반성하며 운전해야 한다.
  4. 작업종료 후에는 꼭 소정의 위치에 정지시킨 후 전원을 OFF 한다.
(정답률: 79%)
  • 운전자는 물건을 들고 지나온 경로를 되돌아보며 운전을 올바르게 했느냐를 항상 반성하며 운전해야 한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이는 운전 중 집중력을 분산시키고,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어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주변 상황에 집중하며, 운전 후에는 운전 경험을 돌아보며 반성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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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리스를 주입하면 안 되는 곳은?

  1. 베어링
  2. 브레이크 라이닝
  3. 감속기 기어
  4. 커플링 취부시 모터축 사이
(정답률: 68%)
  • 그리스는 미끄러움을 유발하므로 브레이크 라이닝에 주입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에는 그리스를 주입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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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트롤리(Trolley) 동선의 좌·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몇 ㎜ 이하를 유지하여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55%)
  • 트롤리 동선의 좌·우 고저차는 기준면에서 ±2mm 이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트롤리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만약 고저차가 너무 크면 트롤리가 기울어지거나 넘어질 수 있고, 너무 작으면 트롤리가 충격을 받을 때 바닥이나 천장과 부딪히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mm 이하의 고저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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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키(Key)의 재료 성질 중 적당한 것은?

  1. 축재료보다 연한 강철재
  2. 축재료보다 강한 강철재
  3. 마찰계수가 작아 미끄러운 것
  4. 축재료보다 강한 주철재
(정답률: 70%)
  • 키(Key)는 자주 사용되는 물건이므로 내구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축재료보다 강한 강철재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강철은 충격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녹이나 부식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강철재로 만든 키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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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레인을 이용한 운반작업에 있어서 고려해야 사항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1. 한 번에 많은 하물을 운반하여 운반 횟수를 줄인다.
  2. 이동하는 거리를 짧게 한다.
  3. 될 수 있는 한 전용의 줄걸이 용구를 사용한다.
  4. 위험 범위를 명확히 한다,
(정답률: 86%)
  • "한 번에 많은 하물을 운반하여 운반 횟수를 줄인다."는 고려해야 할 사항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많은 양의 하물을 한 번에 운반하면 운반 횟수를 줄일 수 있어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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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천장크레인 작업에서 안전담당자의 임무가 아닌 것은?

  1.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고 작업을 지휘
  2. 재료의 결함 유무 또는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하고 불량품을 제거
  3.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
  4.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 하도록 조치
(정답률: 58%)
  • 작업을 지휘하는 자를 선임하여 그에 의하여 작업 실시 하도록 조치는 안전담당자의 역할이 아니라 작업지시자의 역할입니다. 안전담당자는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고 작업을 지휘하며, 재료의 결함 유무나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하고 불량품을 제거하며, 작업 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하는 등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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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스파크(spark) 발생 비율에 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접촉면에 요철이 심하면 스파크가 심하다.
  2. 전로를 닫을 때보다 열(off)때가 스파크가 많다.
  3. 접촉점 간에 전압이 클수록 스파크가 많다.
  4. 교류보다 직류가 스파크가 작다.
(정답률: 72%)
  • "교류보다 직류가 스파크가 작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교류는 주기적으로 전류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스파크가 발생할 때마다 방향이 바뀌어서 스파크가 작아지는 반면, 직류는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스파크가 크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직류를 사용할 때는 스파크 방지를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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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시건장치를 할 것
  2. 접지를 할 것
  3. 환기가 잘되도록 할 것
  4. 퓨즈를 사용할 것
(정답률: 66%)
  • 환기가 잘되도록 할 것은 방폭구조로 된 전기설비의 구비조건 중 하나이다. 이는 폭발이나 화재 발생 시 발생한 가스나 연기를 신속하게 배출하여 폭발이나 화재의 확산을 막기 위함이다. 따라서 환기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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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 운전조작의 주의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의 권상은 빠른 속도로 권상한다.
  2. 줄걸이 작업 위치까지 훅을 권하시킬 때에는 필요 이상으로 권하시키지 않는다.
  3. 화물의 중심 위에 훅의 중심이 오도록 횡행, 주행 조작 등에 의해 위치를 결정한다.
  4. 화물위치에 크레인을 이동시킬 경우 훅을 지상의 설비 등에 부딪치지 않을 높이까지 권상하여 크레인을 수평 이동시킨다.
(정답률: 83%)
  • "화물이 지면에서 떨어지는 순간의 권상은 빠른 속도로 권상한다."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니며,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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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지브크레인에서 줄걸이 작업자의 위치는? (단, 작업반경 밖임)

  1. 기복, 선회방향의 15°의 위치
  2. 기복, 선회방향의 25°의 위치
  3. 기복, 선회방향의 35°의 위치
  4. 기복, 선회방향의 45°의 위치
(정답률: 52%)
  • 지브크레인에서 줄걸이 작업자는 작업반경 밖에 위치하며, 기복과 선회방향의 45°의 위치에 있습니다. 이는 작업자가 크레인의 기복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도와 작업자가 크레인의 선회방향과 이루는 각도가 45°인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위치에서 작업자는 크레인의 작동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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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힘의 3요소는?

  1. 힘의 크기, 힘의 무게, 힘의 단위
  2. 힘의 방향, 힘의 작용점, 힘의 크기
  3. 힘의 크기, 힘의 방향, 힘의 강도
  4. 힘의 무게, 힘의 거리, 힘의 작용점
(정답률: 63%)
  • 힘의 방향은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결정하며, 힘의 작용점은 힘이 가해지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힘의 크기는 힘이 가해지는 세기를 나타냅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두 중요하며, 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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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줄걸이 방법 중 훅걸이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짝감기 걸이
  2. 어깨 걸이
  3. 이중 걸이
  4. 짝감아 걸이
(정답률: 41%)
  • 이중 걸이는 줄을 두 번 걸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훅걸이가 아닌 다른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중 걸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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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 손상의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는 사용 중 시브 및 드럼 등의 접촉에 의해 마모가 생기는데, 이때 직경 감소가 7% 시 교환한다.
  2.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가 단선이 되면 교환한다.
  3. 과하중을 들어 올릴 경우 내·외층의 소선이 맞부딪치게 되어 피로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4. 열의 영향으로 강도가 저하되는데 이때 심강이 철심일 경우 300℃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4%)
  •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50%가 단선이 되면 교환한다."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사용 중 소선의 단선이 전체 소선수의 10% 이하일 경우에는 교환하지 않고, 10% 이상 50% 미만일 경우에는 교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실시한 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소선의 단선이 많아지면 전기 저항이 증가하여 전기적인 손실이 발생하고, 불량 신호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소선 단선이 발생하면 교환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모든 단선이 교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교환 여부를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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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24본신 6꼬임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경우 권상용 드럼과 와이어로프 지름의 비는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해야 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46%)
  • 와이어로프의 권상용 드럼과 지름의 비는 일반적으로 20:1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24본신 6꼬임의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경우, 최소한 20의 비율을 유지해야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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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크레인 권상장치에 절단하중 37.7ton이 되는 ø25㎜인 와이어로프가 드럼에서 2줄 내려와 설치되어 있다. 이 로프로 약 몇 톤까지 사용 가능한가? (단, 안전율은 6이다.)

  1. 6
  2. 12
  3. 20
  4. 25
(정답률: 49%)
  • 안전율 6이란 것은 사용 가능한 하중의 1/6 이하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사용 가능한 하중을 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고장하거나 파손하지 않고 견딜 수 있는 하중인 인장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25mm이므로, 인장강도는 대략 1960N/mm²입니다.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단면적 = (π/4) x (와이어로프의 직경)²
    = (π/4) x 25²
    = 490.87mm²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x (인장강도) x (안전율)
    = 490.87 x 1960 x 1/6
    = 160,000N
    = 16.3ton

    따라서, 이 문제에서 사용 가능한 하중은 약 16.3톤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와이어로프가 2줄로 설치되어 있으므로, 사용 가능한 하중은 16.3톤 x 2 = 32.6톤입니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깝게 나타난 12톤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12"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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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의 쐐기 고정법온?

(정답률: 52%)
  • 와이어로프의 쐐기 고정법은 쐐기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는 쐐기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그림으로, 쐐기를 와이어로프에 꽂아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쐐기를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방식으로 고정하는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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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건설현장에서 와이어로프 방법이 아닌 것은?

  1. 파단 상태의 점검
  2. 제작방법 점검
  3. 형상변형 점검
  4. 마모 및 부식상태 점검
(정답률: 77%)
  • 위의 보기에서 "제작방법 점검"은 와이어로프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점검 항목입니다. 제작방법 점검은 제작된 와이어로프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건설현장에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하기 전에 제작된 와이어로프의 품질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작방법 점검은 와이어로프 방법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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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은 작업자가 크레인 운전자에게 어떻게 운전하라는 수신호인가?

  1. 훅을 돌린다.
  2. 훅을 올린다.
  3. 훅을 내린다.
  4. 훅을 정지시킨다.
(정답률: 79%)
  • 그림에서 작업자가 손을 높이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크레인의 훅을 올리라는 신호일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훅을 올린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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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가 5이고, 절단하중이 20000kgf 일 때 안전하중은?

  1. 6000kgf
  2. 5000kgf
  3. 4000kgf
  4. 2000kgf
(정답률: 71%)
  • 안전계수는 절단하중을 안전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안전하중은 절단하중을 안전계수로 나눈 값이 됩니다.

    안전계수가 5이므로, 안전하중 = 20000kgf ÷ 5 = 4000kgf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0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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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일반적으로 장갑을 끼고 작업할 경우 안전상 가장 적합하지 않은 작업은

  1. 전기용접 작업
  2. 타이어교체 작업
  3. 건설기계운전 작업
  4. 선반 등의 절삭가공 작업
(정답률: 68%)
  • 장갑은 보호용으로 사용되지만, 선반 등의 절삭가공 작업에서는 장갑이 회전하는 작업물에 갇히거나 장갑이 끼인 상태에서 작업물이 이동하여 손가락 등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상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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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착용하여야 하는 마스크의 종류는?

  1. 방독 마스크
  2. 방진 마스크
  3. 송기 마스크
  4. 가스 마스크
(정답률: 71%)
  • 송기 마스크는 공기 중의 먼지나 화학물질 등을 차단하여 호흡기를 보호하는 마스크로, 산소결핍의 우려가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반면 방독 마스크는 가스나 증기 등의 유해 물질을 차단하는데 적합하며, 방진 마스크는 미세먼지나 바이러스 등의 입자를 차단하는데 적합합니다. 가스 마스크는 화학물질 등의 가스를 차단하는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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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전기설비 화제 시 가장 적합하지 않은 소화기는?

  1. 포말 소화기
  2. 이산화탄소 소화기
  3. 무상강화액 소화기
  4. 할로겐화합물 소화기
(정답률: 48%)
  • 전기설비 화재 시에는 전기적인 충격을 일으키지 않는 무상강화액 소화기나 이산화탄소 소화기가 적합합니다. 하지만 포말 소화기는 전기적인 충격을 일으키므로 전기설비 화재 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말 소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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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크레인 인양작업 시 안전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신호자는 원칙적으로 1인이다.
  2. 신호자는 크레인 운전자가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서 행한다.
  3. 2인 이상의 고리 걸이 작업 시에는 상호 간에 소리를 내면서 행한다.
  4. 권상 작업 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권상 작업 시 지면에 있는 보조자는 와이어로프를 손으로 꼭 잡아 하물이 흔들리지 않게 하여야 한다는 것은 올바른 안전사항입니다. 하지만 이유는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거나 떨어져서 하물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조자가 손으로 꼭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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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안전·보건표지의 구분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1. 금지표지
  2. 성능표지
  3. 지시표지
  4. 안내표지
(정답률: 78%)
  • 안전·보건표지는 사람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지이며, 금지표지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 지시표지는 특정한 행동이나 행위를 지시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지, 안내표지는 특정한 장소나 시설물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는 표지입니다. 따라서, 안전·보건표지의 구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성능표지"입니다. 성능표지는 제품의 성능을 나타내는 표지로, 제품의 품질이나 성능을 보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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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사용구분에 따른 차광보안경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자외선용
  2. 적외선용
  3. 용접용
  4. 비산방지용
(정답률: 66%)
  • 비산방지용은 차량 내부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광보안경은 주로 차량 내부에서 운전자나 승객의 시야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며, 비산방지용은 보행자나 안전장비 등의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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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산인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고의로 물적 시설을 파손한 것을 말한다.
  2. 운전 중 본인의 부주의로 교통사고가 발생된 것을 말한다.
  3. 일상 활동에서 발생하는 사고로서 인적 피해에 해당하는 부분을 말한다.
  4.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2%)
  • 산인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의 정의는 근로자가 업무에 관계되는 건설물,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 등에 의하거나 작업 또는 그 밖의 업무로 인하여 사망 또는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을 말한다. 이는 근로자가 일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위험으로 인한 사고나 질병을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산업재해의 정의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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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의 주의사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
  2. 가능한 이동식 크레인을 이용한다.
  3. 힘센 사람과 약한 사람과의 균형을 잡는다.
  4. 약간씩 이동하는 것은 지렛대를 이용할 수도 있다.
(정답률: 82%)
  • "장갑에 기름을 묻히고 든다."는 오히려 물건을 떨어뜨릴 위험이 높아지므로 올바른 주의사항이 아닙니다. 기름이 묻은 장갑은 미끄러워져 물건을 제대로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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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업 재해의 원인은 직접원인과 간접원인으로 구분되는데 다음 직접원인 중에서 불안전한 행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허가 없이 장치를 운전
  2.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
  3. 결함 있는 장치를 사용
  4. 개인 보호구 미사용
(정답률: 67%)
  •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은 직접적으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다른 세 가지 원인은 모두 작업자의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은 작업자가 안전한 작업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경고 및 알림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불충분한 경보 시스템은 간접적으로 작업자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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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해머 사용 시 안전에 주의해야 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해머 사용 전 주위를 살펴본다.
  2. 담금질한 것은 무리하게 두들기지 않는다.
  3. 해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에는 처음부터 강한 힘을 사용한다.
  4. 대형해머를 사용할 때는 자기의 힘에 적합한 것으로 한다.
(정답률: 85%)
  • "해머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에는 처음부터 강한 힘을 사용한다."는 틀린 것입니다. 해머를 사용할 때는 처음부터 강한 힘을 사용하지 않고, 작은 힘으로 시작하여 점점 강한 힘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물이나 도구에 대한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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