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1-24)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6-01-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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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개방형 운전실
  2. 개방 단열형 운전실
  3. 밀폐형 운전실
  4. 밀폐 단열형 운전실
(정답률: 64%)
  • 개방 단열형 운전실은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개방 단열형 운전실은 개방형 운전실과 밀폐 단열형 운전실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방 단열형 운전실은 일반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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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 크래브 부분의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 운전 중 크래브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점검 한다.
  2. 크래브에 설치된 주행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3. 크래브에 부착된 안전난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4. 크래브 프레임의 용접부 균열발생 유무를 점검한다.
(정답률: 42%)
  • 크래브는 천장크레인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크레인의 하중을 지탱하고 물체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래브에 설치된 주행장치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은 크래브의 안전성과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점검사항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크래브의 주행장치는 크레인 작동에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므로 가장 우선적으로 점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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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내에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 단위는?

  1. 파운드
  2. 미터
  3. 온스
(정답률: 90%)
  •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은 물체를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나타내는데, 이 중량의 단위로는 톤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파운드는 미국에서 사용하는 중량 단위이며, 미터와 온스는 길이와 무게를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천장크레인의 공칭 용량 단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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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어의 두 축이 교차하면서 가장 큰 감속비로 감속하는 기어는?

  1. 웜과 웜 기어
  2. 나사기어
  3. 베벨기어
  4. 랙과 피니언
(정답률: 69%)
  • 웜과 웜 기어는 웜 기어의 나사형 기어와 웜의 원형 기어가 교차하여 작동하는 구조로, 이 때 가장 큰 감속비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웜 기어의 나사형 기어가 원형 기어를 한 바퀴 돌리기 위해서는 여러 바퀴를 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웜과 웜 기어는 강력한 감속 효과를 가지며,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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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콘택트 시그먼트(contact segment)와 핑거(finger)가 접촉하여 직접 전동기를 작동시키는 방식은?

  1. 컴비네이션 제어기
  2. 유니버셜 제어기
  3. 캠형 제어기
  4. 드럼형 제어기
(정답률: 41%)
  • 드럼형 제어기는 콘택트 시그먼트와 핑거가 접촉하여 직접 전동기를 작동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는 제어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는 다른 작동 방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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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권하 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천장크레인은?

  1. 원료장입 크레인
  2. 주기 크레인
  3. 강괴 크레인
  4. 담금질 크레인
(정답률: 74%)
  • 담금질 크레인은 권하 속도가 빠를수록 좋은 천장크레인입니다. 이는 담금질 작업 시 빠른 속도로 움직일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원료장입 크레인은 원료를 빠르게 싣고 내릴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권하 속도가 빠를수록 좋습니다. 주기 크레인은 주기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권하 속도보다는 정확한 위치 조절이 중요합니다. 강괴 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권하 속도보다는 들어올리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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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홈이 있는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와이어로프 방향과 홈 방향과의 각도는 몇 도 이내인가?

  1. 4
  2. 8
  3. 12
  4. 16
(정답률: 62%)
  • 홈이 있는 드럼의 형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 와이어로프 방향과 홈 방향과의 각도는 4도 이내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균일하게 감겨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제한 각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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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화물을 권상시킬 때,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킬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는 일종의 방호장치는?

  1. 충돌방지장치(Anti collision)
  2. 비상정지 장치(Emergency stop switch)
  3. 레일클램프장치(Rail clamp)
  4. 훅 해지장치(Hook latch)
(정답률: 88%)
  • 화물을 권상시킬 때,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을 대비하여 급정지를 할 수 있는 방호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상정지 장치는 작업자가 급하게 작업을 중단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으며,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정지 장치가 화물 권상 작업에서 가장 적합한 방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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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레인에 설치되는 완충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i 않은 것은?

  1. 완충장치는 레일 양 끝단에 설치된 스토퍼에 크레인이 부딪쳤을 때,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2. 호이스트나 크래브 트롤리식 스토퍼는 차륜 직경의 1/4미만의 높이로 레일에 용접하어 사용한다.
  3. 주행 레일의 스토퍼는 차륜 직경의 1/2 이상 높이로 한다.
  4. 고속크레인에 사용되는 완충장치에는 경질고무 버퍼, 우레탄고무 버퍼, 스프링식 및 유압식이 있다.
(정답률: 62%)
  • 정답은 "호이스트나 크래브 트롤리식 스토퍼는 차륜 직경의 1/4미만의 높이로 레일에 용접하어 사용한다."입니다. 이유는 호이스트나 크래브 트롤리식 스토퍼는 차륜 직경의 1/2 이상 높이로 사용하며, 1/4 미만으로 사용하면 충격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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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의 완성검사 시 시험하중은?

  1. 정격하중의 100%
  2. 정격하중의 110%
  3. 정격하중의 125%
  4. 정격하중의 150%
(정답률: 77%)
  • 천장크레인은 정격하중 이상의 무게를 들어올릴 수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완성검사 시에는 정격하중의 110%까지 시험하중을 가해야 합니다. 이는 실제 작업 중에 예기치 않은 부하가 발생할 경우에도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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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드럼직경 D와 와이어로프 직경(d)의 비율(D/d) 은?

  1. 5 이하
  2. 10 이하
  3. 10 이상
  4. 20 이상
(정답률: 56%)
  • 드럼직경 D와 와이어로프 직경(d)의 비율(D/d)이 20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안전성과 내구성 때문입니다. 와이어로프는 고장나기 쉬우며, 그것이 일어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겨있는 횟수가 많을수록, 와이어로프의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되며,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위해서는 드럼직경 D와 와이어로프 직경(d)의 비율(D/d)이 2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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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제동 시 제동압력은 발생하데 제동이 잘 안 되는 이유와 거리가 먼 것은?

  1. 디스크 브레이크 오일에 공기가 침투된 상태
  2. 디스크 브레이크 라이닝에 물이 묻어있는 상태
  3. 디스크 브레이크 파이프가 파손 되었을 때
  4. 디스크 브레이크 라이닝에 기름이 묻어있는 상태
(정답률: 49%)
  •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제동압력은 디스크 브레이크 파이프를 통해 전달됩니다. 만약 디스크 브레이크 파이프가 파손되면 제동압력이 전달되지 않아 제동이 잘 안 됩니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 파이프가 파손 되었을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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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와이어로프 사용상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새로운 로프로 교체 후 초기 운전 시에는 사용정격하중의 1/2정도를 걸고 저속으로 여러 번 시운전을 해야 한다.
  2. 드럼에 로프를 감을 때에는 가능한 당기면서 감아야한다.
  3.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려면 적정하중으로 운전횟수를 늘리는 편보다 과하중 횟수를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
  4. 징을 매다는 경우에는 4줄걸이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57%)
  • "징을 매다는 경우에는 4줄걸이 이상으로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려면 적정하중으로 운전횟수를 늘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는 과하중이 로프에 가할 수 있는 손상을 줄이고, 로프의 피로강도를 유지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를 사용할 때에는 적정하중을 유지하고, 가능한 과하중을 피해야 합니다.

    새로운 로프를 교체한 후에는 초기 운전 시에는 사용정격하중의 1/2정도를 걸고 저속으로 여러 번 시운전을 해야 합니다. 이는 로프의 초기 결함을 발견하고, 로프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드럼에 로프를 감을 때에는 가능한 당기면서 감아야 합니다. 이는 로프의 피로강도를 유지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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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식과부하 방지장치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내부의 마이크로 스위치를 동작하여 운전 상태를 정지하는 안전장치이다.
  2. 변화되는 중량을 아날로그로 표시,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가격도 저렴하다.
  3. 스트레인 게이지의 전자식 저항값의 변화에 따라 아주 민감하게 동작하는 방호장치이다.
  4. 감지방법은 하중의 방향에 따라 인장로드셀 방법, 압축로 드셀 방법이 있다.
(정답률: 40%)
  • 전자식과부하 방지장치는 스트레인 게이지의 전자식 저항값의 변화에 따라 아주 민감하게 동작하는 방호장치이며, 감지방법은 하중의 방향에 따라 인장로드셀 방법, 압축로드셀 방법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감지방법은 하중의 방향에 따라 인장로드셀 방법, 압축로드셀 방법이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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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경우 점검 사항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압출봉 출입구 패킹부에서 물이 침입하여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있지 않은가
  2. 풀리와 라이닝의 틈새가 너무 적지 않은가
  3. 스트로크가 너무 크지 않은가
  4. 브레이크 라이닝이 과열 하였는가
(정답률: 45%)
  •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이 소리를 내며 과열, 소손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과열하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이 과열 하였는가"는 점검 사항과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반면에, "압출봉 출입구 패킹부에서 물이 침입하여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있지 않은가"는 브레이크 시스템의 녹 부식을 확인하기 위한 점검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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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동기의 일반적인 사항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분권식의 경우 부하변동에 관계없이 일정한 속도로 운전된다.
  2. 브러시와 홀더는 예비부품으로 준비해둘 필요가 있다.
  3. 카본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원래치수의 20%까지 이다.
  4. 모터의 전원전압이 너무 낮아도 과열된다.
(정답률: 41%)
  • "카본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원래치수의 20%까지 이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은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카본 브러시의 마모한도는 원래치수의 50% 정도이며,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카본 브러시는 전기 모터 내부에서 회전하는 로터와 접촉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로터와의 마찰로 인해 브러시가 마모되는데, 이 마모 정도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원래치수의 50% 정도를 기준으로 예비부품으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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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목 부분이 30% 이내 벌어진 것까지만 사용한다.
  2. 균열 검사는 적어도 년 1회 실시한다.
  3. 흠 자국 깊이가 2㎜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어야 한다.
  4. 균열된 훅은 용접해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6%)
  • "목 부분이 30% 이내 벌어진 것까지만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훅의 목 부분이 30% 이상 벌어지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훅의 강도를 보장하기 위한 안전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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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주행 차륜의 직경이 400이고, 주행 모터의 회전수가 3000rpm이며, 감속비가 1/100일 때, 주행속도는?

  1. 약 38m/min
  2. 약 68m/min
  3. 약 120m/min
  4. 약 80m/min
(정답률: 36%)
  • 감속비가 1/100이므로, 주행 모터의 회전수는 3000/100 = 30rpm이 됩니다. 이때 주행 차륜의 회전수는 주행 모터의 회전수와 같으므로 30rpm이 됩니다. 주행 차륜의 둘레는 (400mm × π) = 1256.64mm 이므로, 주행속도는 30rpm × 1256.64mm/분 = 37,699.2mm/분이 됩니다. 이를 m/min으로 변환하면 약 38m/min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38m/m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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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천장크레인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리미트 스위치
  2. 전자 브레이크
  3. 과부하 계전기
  4. 전동기
(정답률: 84%)
  • 천장크레인의 안전장치 중에서 전동기는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전동기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부품으로서, 안전장치가 아닌 일종의 동력원입니다. 반면, 리미트 스위치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고, 전자 브레이크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급격하게 멈추어 사고를 예방하며, 과부하 계전기는 크레인이 정해진 무게 이상을 들어올릴 때 작동하여 안전한 작업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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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2차 저항 제어 방식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1차 저항값의 가변에 의해 속도가 제어된다.
  2. 어떤 용량의 전동기에도 제어가 가능하다.
  3. 기동 시 쿠션 스타트로서도 사용된다.
  4. 부하 변동에 의한 속도 변동이 크다.
(정답률: 43%)
  • "부하 변동에 의한 속도 변동이 크다."가 틀린 것입니다.

    권선형 유도 전동기의 2차 저항 제어 방식은 1차 저항값을 가변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어떤 용량의 전동기에도 제어가 가능하며, 기동 시 쿠션 스타트로서도 사용됩니다. 부하 변동에 의한 속도 변동이 크지 않아 안정적인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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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스퍼기어에서 잇수가 18개인 피니언이 1000rpm음로 회전하고 있다. 기어를 450rpm으로 회전시키려면 기어의 잇수는 몇 개로 하여야 되는가?

  1. 40
  2. 70
  3. 150
  4. 250
(정답률: 49%)
  • 스퍼기어에서 잇수가 적은 피니언이 빠르게 회전하면 잇수가 많은 기어가 느리게 회전하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피니언의 회전속도가 1000rpm에서 450rpm으로 줄어들어야 하므로, 피니언의 잇수는 기어의 잇수보다 작아야 합니다.

    스퍼기어의 회전속도 비율은 기어의 잇수와 피니언의 잇수의 비율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회전속도 비율을 구하면 기어의 잇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회전속도 비율 = 기어의 잇수 ÷ 피니언의 잇수

    1000rpm ÷ 450rpm = 기어의 잇수 ÷ 18

    기어의 잇수 = 40

    따라서, 기어의 잇수는 40개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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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집전장치의 종류 중 대전류용 또는 고압용이며 해일과 접촉하는 위쪽 접촉부위가 마모를 경감시키도록 되어있는 형식은?

  1. 슈 형
  2. 고정 형
  3. 포올 형
  4. 팬던트 형
(정답률: 53%)
  • 슈 형은 대전류용 또는 고압용으로 해일과 접촉하는 위쪽 접촉부위가 마모를 경감시키도록 되어있는 형식이다. 이는 접촉부위가 뾰족한 모양으로 되어 있어 해일이나 파도에 의해 부딪히는 충격을 분산시키고 마모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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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권복하중 40톤, 권상속도 15m/min인 천장크레인의 전동기의 출력(kW)은?

  1. 58.8
  2. 588
  3. 13.3
  4. 9.8
(정답률: 33%)
  • 전동기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 출력 = 권력 × 권상속도 ÷ 75

    여기서 권력은 권복하중 × 속도입니다. 따라서 전동기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 출력 = (40 × 15) ÷ 75 = 8 kW

    하지만 실제 전동기는 효율이 있기 때문에, 이 값을 효율로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의 전동기 효율은 약 80% 정도입니다. 따라서 전동기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 출력 = 8 ÷ 0.8 = 10 kW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을 반올림하여 9.8 kW로 표기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9.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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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미끄럼 베어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고 값이 싸다.
  2. 충격에 견디는 힘이 작다.
  3. 베어링 교환이 간단하다.
  4. 시동 저항이 크다.
(정답률: 53%)
  • 미끄럼 베어링은 구조가 간단하고 값이 싸며 베어링 교환이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충격에 견디는 힘이 작아서 고속 회전이나 높은 하중에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충격이나 진동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다른 베어링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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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터미널의 이완
  2. 단선
  3. 커넥션의 접촉 불량
  4. 흑의 마모
(정답률: 67%)
  • 전동기가 기동을 하지 않는 원인 중에서 "흑의 마모"는 전기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계적인 문제입니다. 흑의 마모는 전동기의 회전부에서 발생하는 마모로, 부식이나 마모로 인해 회전부의 부품이 손상되어 전동기가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전기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전기 회로나 연결 상태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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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고정자, 회전자, 베어링, 냉각팬, 엔드 브래킷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는 철심과 철심 안쪽에 파진 홈에 감겨있는 권선으로 되어 있는 방식의 전동기는?

  1. 직권식 전동기
  2. 농형 유도 전동기
  3. 권선형 유도 전동기
  4. 분권식 전동기
(정답률: 36%)
  • 고정자 안쪽에 파진 홈에 감겨있는 권선으로 되어 있는 방식의 전동기는 권선형 유도 전동기와 농형 유도 전동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고정자와 회전자, 베어링, 냉각팬, 엔드 브래킷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조건이 주어졌기 때문에 회전자가 없는 농형 유도 전동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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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계요소 중 키(ke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축과 회전체를 일체로 하여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이다.
  2.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 하다.
  3. 재료는 축 재료보다 약간 강하다.
  4. 급유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38%)
  • "재료는 축 재료보다 약간 강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키(key)는 축과 회전체를 일체로 하여 회전력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입니다. 이때, 키는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회전체가 회전할 때 축과 함께 이동하면서 전달되는 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키는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해야 합니다. 급유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키가 회전체와 축 사이에 밀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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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천장크레인으로 하물을 권상할 때의 운전방법 중 양호한 것은?

  1. 하물을 조금씩 들어 올리고 그때마다 제어기를 OFF시켜 브레이크 지지능력을 확인한다.
  2. 천장크레인은 정격하중의 110 %는 들어 올릴 수 있으므로 평소와 같이 권상한다.
  3. 지면에서 20cm 쯤 위치에서 일단정지하고, 줄걸이 이상 여부를 확인한다.
  4. 안전을 위하여 권상 작업을 하지 않는다.
(정답률: 76%)
  • 천장크레인으로 하물을 권상할 때는 먼저 줄걸이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유는 줄걸이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하물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면에서 20cm 쯤 위치에서 일단정지하고 줄걸이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양호한 운전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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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운전 시 집전장치에서 과대한 스파크가 발생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은?

  1. 집전자의 과대 마모에 의한 접촉 불량
  2. 전동기 회전수
  3. 브레이크 라이닝 간격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68%)
  • 집전자는 차량의 전기 시스템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운전 중에 집전장치에서 과대한 스파크가 발생한다면, 이는 집전자 내부의 접촉 불량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집전자 내부의 부품들이 과도하게 마모되어 접촉이 불량해진 것으로, 이 경우에는 집전자를 교체해야 합니다. 따라서 "집전자의 과대 마모에 의한 접촉 불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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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 할 사항 중 거리가 먼 것은?

  1.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부하물 위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된다.
  3. 경우에 따라서는 과부하 하중 이상의 무게를 매달을 수 있다.
  4. 줄걸이 와이어로프의 안전 여부를 항상 확인 한다.
(정답률: 90%)
  • 천장크레인은 일정한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운반하려는 물건의 무게가 크거나 부피가 크면 과부하 하중 이상의 무게를 매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위해 추가적인 보강이나 조치가 필요하며, 이를 미리 확인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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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천장크레인으로 부품을 들어 올릴 때 주로 사용하는 볼트는?

  1. 기초볼트
  2. 아이볼트
  3. T 볼트
  4. 스테이볼트
(정답률: 66%)
  • 천장크레인으로 부품을 들어 올릴 때 주로 사용하는 볼트는 아이볼트입니다. 이는 아이모양의 머리와 나사형태의 몸체로 구성되어 있어, 들어올릴 부품에 간단하게 고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이볼트는 강도가 높아서 무거운 부품을 들어올릴 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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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 관련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저항기는 사용 중 온도가 높아져서 약 350°C가 될 때가 있으므로 통풍을 잘 시켜야 된다.
  2. 리미트 스위치를 구조별로 구분하면 나사형, 레버형, 캠형으로 나눌 수 있다.
  3. 리미트 스위치의 작용점이 최대부하 때와 무부하 때에는 약간씩 차이가 난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리본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45%)
  • 정답은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리본형이 적합하다."가 아닌 다른 보기입니다.

    저항기는 사용 중 온도가 높아져서 약 350°C가 될 때가 있으므로 통풍을 잘 시켜야 된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리미트 스위치를 구조별로 구분하면 나사형, 레버형, 캠형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리미트 스위치의 작용점이 최대부하 때와 무부하 때에는 약간씩 차이가 난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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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기설비의 감전 대책이 아닌 것은?

  1. 정전 또는 점검 수리 시에는 반드시 전원스위치를 내리고 다른 사람이 스위치를 넣지 않게 수리중 표시를 한다.
  2. 감전사고 방지를 위한 장치에는 접지, 누전차단기 등이 있다.
  3. 작업장에서 직류와 교류 각각 24V 이상인 전기설비에는 접근제한 및 위험 표지를 붙여야 한다.
  4. 복장은 피부가 노출되지 않게 하고 건조한 옷 을 착용하며 절연이 양호한 신발을 신는다.
(정답률: 65%)
  • 작업장에서 직류와 교류 각각 24V 이상인 전기설비에는 접근제한 및 위험 표지를 붙여야 한다는 것은 감전 대책이 맞는 내용입니다. 이유는 24V 이상의 전기설비는 인체에 충분한 전기적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접근을 제한하고 위험을 알리는 표지를 붙여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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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크레인의 리모트 콘트롤러에는 주파수방식과 적외선방식이 있다. 이 두 가지 방식의 특성 중 틀린 것은?

  1. 주파수방식은 운전자의 가시거리 내에 있어야 작동이 가능하다.
  2. 적외선방식은 주변의 정밀기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주파수방식은 안테나를 사용하므로 센서가 필요하지 않다.
  4. 적외선방식은 불필요한 신호에 의한 사고위험 이 주파수 방식보다 낮다.
(정답률: 46%)
  • 정답은 "주파수방식은 운전자의 가시거리 내에 있어야 작동이 가능하다."입니다. 이유는 주파수방식은 무선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리모트 콘트롤러와 크레인 사이에 장애물이 있거나 멀리 떨어져 있으면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는 주파수방식 리모트 콘트롤러를 가시거리 내에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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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하역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행로상 및 크레인 주위에 장애물 유무 여부
  2. 급유 상태
  3. 볼트, 너트 및 엔드 플레이트의 이완 여부
  4. 진동 및 소음 상태
(정답률: 54%)
  • 진동 및 소음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작업 중 작업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작업 중 크레인이나 기계 등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소음이 심하다면, 작업자들은 체력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피로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이 심한 경우 청력 손상 등의 건강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에 진동 및 소음 상태를 점검하여 작업자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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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서 가운데(중지) 손가락 방향은?

  1. 자력선 방향
  2. 자밀도 방향
  3. 유도 기 전력 방향
  4. 운동 방향
(정답률: 61%)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를 때 자기장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입니다. 이 때, 엄지손가락은 전류의 방향, 검지손가락은 자기장의 방향, 중지손가락은 유도 기 전력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중지손가락 방향은 유도 기 전력 방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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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2개의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고 어떤 각도를 가진 두 축사이에 동력을 전달할 때 사용하는 축 이음으로서 경사각이 커지면 전달효율이 저하되므로 보통 30° 이내로 사용 하는 축 이음은?

  1. 분할형 축이음
  2. 플랙시블 축이음
  3. 플랜지 축이음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65%)
  •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은 경우에도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축 이음으로, 경사각이 작아서 전달효율이 높기 때문에 30° 이내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니버셜 조인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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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옥외크레인을 사용 시 순간풍속이 매초 당 ( ) 미터를 초과하는 바람이 불어올 우려가 있을 때에는 옥외에 설치되어 있는 주행크레인에 대하여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키는 능그 이난 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에 적합한 풍속은?

  1. 20
  2. 30
  3. 45
  4. 60
(정답률: 57%)
  • 옥외크레인을 사용할 때에는 안전을 위해 순간풍속을 체크해야 한다. 이때, 이탈방지장치를 작동시키는 능그이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풍속 이상일 때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때,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30m/s 이상일 때 조치를 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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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집중 급유장치로 급유가 불가능한 부분은?

  1. 주행 장축 베어링
  2. 주행 차륜 베어링
  3. 와이어 드럼 축수
  4. 훅 시브 베어링
(정답률: 43%)
  • 집중 급유장치는 베어링 내부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윤활유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훅 시브 베어링은 구멍이 없기 때문에 집중 급유장치로 급유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훅 시브 베어링은 다른 방식으로 윤활유를 공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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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급유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와이어로프용 윤활유는 산이나 알칼리성을 띠지 않고, 내산화성이 커야 한다.
  2. 진동이 심하고 먼지가 많은 개방된 곳의 기어에는 그리스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3. 감속기어 오일은 여름철에는 점도가 높은 것을 겨울철에는 점도가 낮은 것을 사용한다.
  4. 스팬이 긴 경우 사행으로 인한 마모가 크므로 레일 측면에 기름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49%)
  • 스팬이 긴 경우 레일 측면에 기름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급유 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급유 방법은 기계 부품의 윤활에 관한 것이므로, 이와 관련된 보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팬이 긴 경우 사행으로 인한 마모가 크므로 레일 측면에 기름이 부착되어서는 안 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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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와이어로프의 안전율 계산 시 사용하는 절단하중은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규정을 적용하는가?

  1. KS A 3514
  2. KS B 3514
  3. KS C 3514
  4. KS D 3514
(정답률: 61%)
  • 정답은 "KS D 3514"입니다. 이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하는 데 필요한 절단하중을 규정하는 대한민국 산업규격 중 하나입니다. KS D 3514는 와이어로프의 안전율 계산 시 사용되는 절단하중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규격을 적용하여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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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이어로프의 지름감소가 공칭지름의 ( )할 경우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1. 7%를 초과
  2. 9%를 초과
  3. 10%를 초과
  4. 12%를 초과
(정답률: 61%)
  • 와이어로프의 지름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할 경우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유는 지름감소가 클수록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지름감소가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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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천장크레인의 주행차륜의 마모한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좌우차륜의 직 경차 : 구동륜은 원치수의 0.2%, 종동륜은 원치수의 0.5%
  2. 플랜지의 두께 : 원치수의 50%
  3. 플랜지의 변형도 : 수선에서 20°
  4. 차륜직경의 마모 : 원치수의 3%
(정답률: 41%)
  • "플랜지의 변형도 : 수선에서 20°"가 틀린 것입니다.

    플랜지의 변형도는 수선에서 0.5mm 이내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수선에서 20°는 너무 큰 각도이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천장크레인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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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와이어로프의 구부림과 관련 된 사항 중 쉬이브 지름 D와 와이어 소선지름 d와의 관계가 아래와 같을 때 의미하는 것은?

  1. 영구늘어남이 생겨 빨리 피로해진다.
  2. 최적치 이다.
  3. 필요한 최소한도를 만족한다.
  4. 탄성변형 내에 존재한다.
(정답률: 50%)
  • 와이어로프의 구부림과 관련된 사항 중 쉬이브 지름 D와 와이어 소선 지름 d와의 관계는 탄성 변형 내에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구부러지면 그 형태가 영구적으로 변형되어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빨리 피로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사용할 때는 최적치를 유지하고 필요한 최소한도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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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체적이 같을 때、무거운 것부터 차례로 나열한 것을?

  1. 동→납→점토→철
  2. 점토→납→동→철
  3. 철→동→납→점토
  4. 납→동→철→점토
(정답률: 65%)
  • 체적이 같을 때 무게가 무거운 것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므로, 무게가 무거운 것부터 나열하는 것이 더 맞다. 따라서 납이 가장 무거우므로 가장 먼저 나열하고, 그 다음으로 동, 철, 점토 순서로 나열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납→동→철→점토"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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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타워크레인에서 일반적인 작업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이 종료된 후 훅(Hook)은 크레인 메인 지브의 하단부 정도까지 올려놓는다.
  2. 물건을 운반하지 않을 때는 훅에 와이어를 건채로 이동해서는 안된다.
  3. 모가 난 짐을 운반 시는 규정보다 약한 와이어를 사용한다.
  4. 화물의 중량 및 중심의 목측(木測)은 가능한 정확히 해야 한다.
(정답률: 84%)
  • "모가 난 짐을 운반 시는 규정보다 약한 와이어를 사용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작업사항입니다. 모가 난 짐을 운반할 때는 오히려 더 강한 와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모가 난 짐을 운반할 때 와이어가 부러지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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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와이어로프의 보관 방법 중 틀린 것은?

  1. 건조하고 지붕이 있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한번 사용한 로프를 보관할 때는 오물 등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바르고 잘 감아서 보관해야 한다.
  3. 로프는 적당한 습기가 필요하므로 충분한 습기가 올라오는 장소에 놓는다.
  4. 직사광선이나 열기 등에 의한 그리스의 변질이 없도록 보관해야 한다.
(정답률: 80%)
  • "로프는 적당한 습기가 필요하므로 충분한 습기가 올라오는 장소에 놓는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로프는 습기에 노출되면 부식되거나 녹을 수 있으므로 건조하고 지붕이 있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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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걸이 로프에 걸리는 하중에 관한 공식 중 을/은 것은?

  1. 부하물의 하중 ÷ (줄걸이수 ÷ 조각도)
  2. 부하물의 하중 ÷ (줄걸이수 × 조각도)
  3. 부하물의 하중 × (줄걸이수 ÷ 조각도)
  4. 부하물의 하중 × (줄걸이수 × 조각도)
(정답률: 65%)
  • 정답은 "부하물의 하중 ÷ (줄걸이수 × 조각도)"입니다.

    이유는 걸이 로프에 걸리는 하중은 부하물의 무게와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하물의 무게를 줄걸이수와 조각도로 나누어야 합니다. 줄걸이수는 걸이 로프를 몇 개의 줄로 구성했는지를 나타내며, 조각도는 걸이 로프를 몇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서 부하물을 분산시켰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부하물의 하중을 줄걸이수와 조각도로 나누어서 걸이 로프에 걸리는 하중을 계산하는 공식이 "부하물의 하중 ÷ (줄걸이수 × 조각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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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100V로 150A의 전류를 흐르게 하였을 경우 마력은 약 얼마 인가?

  1. 10.11
  2. 20.11
  3. 30.11
  4. 40.11
(정답률: 48%)
  • 마력은 전압과 전류, 즉 V x A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00V로 150A의 전류를 흐르게 한 경우 마력은 100V x 150A = 15,000W가 됩니다. 이를 단위 환산하여 15,000W ÷ 746 = 20.11hp가 됩니다. 746은 1마력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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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줄걸이로 짐을 달아 올릴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매다는 각도는 60도 이내로 한다.
  2.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짐을 전도시킬 때는 가급적 주위를 넓게 하여 실시한다.
  4. 전도 작업 도중 중심이 달라질 때는 와이어로프 등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69%)
  •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얹어서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해당 문장은 오히려 올바른 주의사항 중 하나입니다. 큰 짐 위에 작은 짐을 올리면 작은 짐이 미끄러지거나 떨어질 수 있으므로, 작은 짐을 고정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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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안전작업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접지를 하고 이동식 전기기구는 방호장치를 설치한다.
  2. 엔진에서 배출되는 일산화탄소에 대비한 통풍장치를 설치한다.
  3.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제한 장소 없이 흡연해도 무방하다.
  4. 주요장비 등은 조작자를 지정하여 아무나 조작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8%)
  •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제한 장소에서 흡연해야 합니다. 따라서 "담뱃불은 발화력이 약하므로 제한 장소 없이 흡연해도 무방하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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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장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퓨즈의 사용법으로 틀린 것은?

  1. 퓨즈가 없으면 임시로 철사를 감아서 사용한다.
  2. 회로에 맞는 전류 용량의 퓨즈를 사용한다.
  3. 오래되어 산화된 퓨즈는 미리 교환한다.
  4. 과열되어 끊어진 퓨즈는 과열된 원인을 먼저 수리한다.
(정답률: 84%)
  • "퓨즈가 없으면 임시로 철사를 감아서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철사를 감아서 사용하면 퓨즈의 역할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에 전기적인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퓨즈가 없을 경우에는 적절한 용량의 퓨즈를 교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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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현장에서 작업자가 작업 안전상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1. 장비의 가격
  2. 종업원의 작업환경
  3. 종업원의 기술 정도
  4. 안전 규칙 및 수칙
(정답률: 81%)
  • 작업 안전은 작업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작업자는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 규칙 및 수칙을 숙지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전 규칙 및 수칙은 현장에서 작업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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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망치(hammer) 작업 시 옳은 것은?

  1. 망치자루의 가운데 부분을 잡아 놓치지 않도록 할 것
  2. 손은 다치지 않게 장갑을 착용할 것
  3. 타격할 때 처음과 마지막에 힘을 많이 가하지 말 것
  4. 열처리된 재료는 반드시 해머작업을 할 것
(정답률: 49%)
  • 타격할 때 처음과 마지막에 힘을 많이 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처음에 힘을 많이 가하면 작업물이 움직이거나 깨질 수 있고, 마지막에 힘을 많이 가하면 작업물이 과도하게 변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타격할 때는 일정한 힘으로 꾸준히 작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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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아크용접에서 눈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경으로 맞는 것은?

  1. 도수 안경
  2. 방진 안경
  3. 차광용 안경
  4. 실험실용 안경
(정답률: 83%)
  • 아크용접은 높은 열과 강한 빛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눈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비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차광용 안경은 빛을 조절하여 눈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아크용접에서 가장 적합한 보안경입니다. 도수 안경은 시력교정용 안경이며, 방진 안경은 먼지나 물방울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안경입니다. 실험실용 안경은 화학물질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안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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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먼지가 많은 장소에서 착용하여야 하는 마스크는?

  1. 방독 마스크
  2. 산소 마스크
  3. 방진 마스크
  4. 일반 마스크
(정답률: 85%)
  • 먼지가 많은 장소에서는 먼지 입자를 차단할 수 있는 방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방진 마스크는 미세한 입자까지 차단할 수 있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어서 먼지, 화학물질, 바이러스 등의 유해한 물질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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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류화재 시 소화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화기
  2. 모래
(정답률: 84%)
  • 유류화재 시 물은 가장 거리가 먼 소화용으로 선택됩니다. 이는 유류화재에서 물은 유류와 함께 떠다니며 화재를 더욱 심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류화재 시에는 물 대신 소화기, 모래, 흙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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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작업장에서 공동 작업으로 물건을 들어 이동할 때 잘못된 것은?

  1. 힘의 균형을 유지하여 이동 할 것
  2.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 주의할 것
  3. 보조를 맞추어 들도록 할 것
  4. 운반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할 것
(정답률: 85%)
  • 운반도중 상대방에게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상대방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장 내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 힘의 균형을 유지하고 보조를 맞추어 들도록 해야 합니다. 불안전한 물건은 드는 방법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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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업체에서 안전을 지킴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직장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2. 직장 상·하 동료 간 인간관계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3. 기업의 투자 경비가 늘어난다.
  4. 사내 안전수칙이 준수되어 질서유지가 실현 된다.
(정답률: 86%)
  • 안전을 지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직원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직장의 신뢰도를 높이며, 직장 상·하 동료 간 인간관계 개선 효과도 기대됩니다. 그러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보안 시스템, 안전 장비, 교육 등의 추가적인 비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투자 경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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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정비작업 시 안전에 위배 되는 것은?

  1. 깨끗하고 먼지가 없는 작업환경을 조성한다.
  2. 회전 부분에 옷이나 손이 닿지 않도록 한다.
  3. 연료를 채운 상태에서 연료통을 용접한다.
  4. 가연성 물질을 취급 시 소화기를 준비한다.
(정답률: 88%)
  • 연료를 채운 상태에서 연료통을 용접하는 것은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에 위배됩니다. 연료를 비우고 용접을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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