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10-14)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1-10-1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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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닌 것은?

  1. 시한성 정비
  2. 정시성 정비
  3. 상태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67%)
  • 정시성 정비는 항공기가 정해진 시간에 정비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정비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공기 정비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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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F.R 기관이 하는것은?

  1. 윤활유의 점성을 측정
  2. 윤활유의 내한성을 측정
  3. 가솔린의 증기압력을 측정
  4.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측정
(정답률: 53%)
  • C.F.R 기관은 연료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관입니다.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은 가솔린이 엔진에서 연소할 때 폭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성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F.R 기관은 가솔린의 안티노크성을 측정하여 가솔린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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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과급기(super charger)에서 확산실(diffuser)의 주 목적은?

  1. 압축된 공기에 와류를 준다.
  2. 속도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꾼다.
  3. 속도에너지의 일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한다.
  4. 온도를 상승시킨다.
(정답률: 76%)
  • 과급기에서 공기는 압축되어 속도에너지를 가지게 됩니다. 이 속도에너지는 확산실을 통해 압력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이는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며, 엔진의 성능 향상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확산실의 주 목적은 속도에너지의 일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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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상에 주기(PARKING)시켜 놓은 항공기를 강풍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은?

  1. 견인작업(TOWING)
  2. 계류작업(MOORING)
  3. 호이스트작업(HOISTING)
  4. 잭작업(JACKING)
(정답률: 86%)
  • 항공기를 강풍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지상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작업은 계류작업입니다. 계류작업은 항공기를 지상에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로프나 체인 등을 사용하여 항공기를 지상에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강풍이 불어도 항공기가 움직이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류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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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심형 압축기의 장점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단당 압력상승이 높다.
  2. 구조가 튼튼하다.
  3. 제작이 용이 하다.
  4.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다.
(정답률: 44%)
  • 원심형 압축기는 회전하는 원판과 고정된 캐스팅 사이에서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때문에 회전하는 원판의 크기와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다."가 원심형 압축기의 장점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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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일여과기에 있는 바이패스 밸브의 역할은?

  1. 릴리이프 밸브와 같은 역할을 한다.
  2. 오일냉각기로 오일을 보내는 역할을 한다.
  3. 보기부분으로 오일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여과기가 막혔을 때 오일을 통과 시킨다.
(정답률: 68%)
  • 오일여과기는 엔진 내부에서 오일을 정화하여 엔진의 부품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과기가 막히게 되면 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지고, 엔진 내부의 부품들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이패스 밸브는 여과기가 막혔을 때 오일이 여과기를 우회하여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엔진 내부의 오일 유동성을 유지하고, 부품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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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면적이 일정한 날개에서 날개길이를 3배로 하고 양력계수를 1/2 로 줄이면 유도항력계수는 몇 배로 되는가?

  1. 3/2
  2. 2/3
  3. 1/12
  4. 1/36
(정답률: 35%)
  • 유도항력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유도항력계수 = (양력계수) x (날개길이의 제곱) / (면적)

    문제에서 날개길이를 3배로 하고 양력계수를 1/2 로 줄인다고 했으므로,

    새로운 유도항력계수 = (1/2) x (3L)^2 / A

    기존의 유도항력계수 = (1) x (L)^2 / A

    여기서 L은 기존의 날개길이, A는 기존의 면적입니다.

    이를 간단하게 계산하면,

    새로운 유도항력계수 = (9/2) x (L)^2 / A

    기존의 유도항력계수 = (1) x (L)^2 / A

    따라서, 새로운 유도항력계수는 기존의 유도항력계수의 9/2 배가 됩니다.

    이를 분수로 표현하면 9/2 = 18/4 = 36/8 이므로, 정답은 1/3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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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볼트나 너트를 죌 때는 먼저 개구부위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도록 된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 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소켓 렌치
(정답률: 67%)
  • 조합 렌치는 개구부와 박스부분이 결합된 형태로, 볼트나 너트를 조이는 과정에서 먼저 개구부분으로 조이고, 마무리는 박스부분으로 조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조합 렌치는 다른 렌치들과 달리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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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 벤츄리관(Ventury tube)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흐름이 있다. 각 위치에서의 전압(Total pressure)은?

  1.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
  2. 해당 위치의 동압(Dynamic pressure)에 비례한다.
  3. 해당 위치의 정압(Static pressure)에 비례한다.
  4. 해당 위치의 동압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43%)
  • 한 벤츄리관을 통과하는 이상유체의 정상흐름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변하지 않으므로 동압은 위치에 관계 없이 일정하다. 따라서 전압은 해당 위치의 정압과 동압의 합인 정압과 동압의 합에 비례하게 된다. 하지만 동압은 위치에 관계 없이 일정하므로 전압도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 따라서 정답은 "위치에 관계 없이 같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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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부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2.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
  3. 조종면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4. 상승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률: 53%)
  • 매스 밸런스는 비행기의 중심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종면의 플러터는 비행기가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현상으로, 매스 밸런스를 부착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종면의 플러터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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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1. 튜브 벤더(Tube bender)
  2. 프로트랙터(Protractor)
  3. 뎁스 게이지(Depth gage)
  4. 플레어링 공구(Flaring tool)
(정답률: 45%)
  • 튜브와 튜브를 연결할 때 사용되는 공구는 플레어링 공구입니다. 이는 튜브의 끝을 확장시켜 연결할 다른 튜브의 끝을 삽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공구입니다. 이를 통해 누출을 방지하고 강력한 연결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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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 링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연소실내 압력을 유지한다.
  2. 연소실내 과도한 윤활유 유입을 방지한다.
  3.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도하는 역할을 한다.
  4. 피스톤에 작용하는 높은 압력의 힘을 커넥팅 로드에 전달한다.
(정답률: 56%)
  • 피스톤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간극을 막아 연소실내 압력을 유지하고, 과도한 윤활유 유입을 방지하여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도하는 역할도 하지만, 피스톤에 작용하는 높은 압력의 힘을 커넥팅 로드에 전달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이는 커넥팅 로드와 피스톤 핀이 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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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가스터빈 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불꽃 연결관
  2. 바깥쪽 케이스
  3. 안쪽케이스
  4. 이그나이터
(정답률: 65%)
  • 가스터빈 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는 바깥쪽 케이스, 안쪽 케이스, 이그나이터로 구성됩니다. 불꽃 연결관은 연소실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꽃을 전달하기 위한 부품으로, 연소실의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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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9기통 성형 기관에서 회전 영구자석이 4극형이라면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몇배가 되는가?

  1. 8/9
  2. 4/9
  3. 9/8
  4. 5/8
(정답률: 44%)
  • 회전 영구자석이 4극형이므로, 한 바퀴를 돌 때마다 4번의 극전환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4배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몇배인지이므로, 이를 역수로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1/4배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를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몇배로 묻고 있으므로, 이를 다시 역수로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의 4/1배가 됩니다.

    이를 간단화하면 4배가 되므로, 정답은 9/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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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출력 정격중 비연료 소모율이 가장 적은 추력은?

  1. 이륙추력
  2. 물분사 이륙추력
  3. 최대 연속추력
  4. 순항추력
(정답률: 68%)
  • 순항추력은 기관이 운행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추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이는 비연료 소모율이 가장 적은 값입니다. 따라서 기관의 연료 효율성을 평가할 때는 순항추력이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이륙추력이나 물분사 이륙추력은 이륙 시에 필요한 최대 추력을 나타내는 값이며, 최대 연속추력은 기관이 일정 시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최대 추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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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rburetor)에서 완속조절(idle speed adjustment)을 하기 위하여 통상 사용하는 방법은?

  1. 완속장치에 연료공급을 막히게 한다.
  2. 구멍(orifice)과 조절할 수 있는 경사진 니들밸브(needle valve)
  3. 부자실(float chamber)과 기화기 벤추리(carburetor venturi)통로를 막는다.
  4. 스로틀 스톱(throttle stop)이나 혹은 링케이지 (linkage)를 조절한다.
(정답률: 53%)
  • 완속조절은 기화기 내 연료공급을 조절하여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스로틀 스톱이나 링케이지를 조절하여 스로틀 밸브가 완전히 닫히도록 하여 공기흐름을 제한하고, 이에 따라 연료공급도 제한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완속조절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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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1. 기체 수리교범(STRUCTURE REPAIR MANUAL)
  2. 검사 지침서(INSPECTION GUIDE)
  3.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4.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
(정답률: 73%)
  •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은 항공기 부품들의 목록과 그림, 부품 번호, 부품 규격 등을 제공하여 정확한 부품 식별과 교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시 부품 교체나 수리 작업에 필수적인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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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은 볼트의 식별 방법을 표시한 것이다. 식별 내용 중에서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알려주는 것은?

  1. AN
  2. DD
  3. H
  4. A
(정답률: 68%)
  • 정답인 "H"는 볼트 머리의 구멍이 난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볼트의 크기, 강도, 나사 모양 등 다른 식별 방법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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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축류식 압축기에서 반동도(reaction rate)를 표시한 것은?

(정답률: 44%)
  • 반동도(reaction rate)는 축류식 압축기에서 압축기가 작동할 때 발생하는 반동의 정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압축기의 안정성과 사용자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반동도가 낮은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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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연료탱크 또는 알콜탱크를 용접하기전에 취하여야 할 안전조치는?

  1. 연료탱크나 알콜탱크를 마른헝겁으로 닦아내고 용접 한다.
  2. 마른헝겁으로 연료통을 닦아내고 1시간후에 용접한다
  3. 30분∼1시간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낸 다음 용접한다.
  4. Solvent로 세척후 용접하는것이 좋다.
(정답률: 49%)
  • 연료탱크나 알콜탱크 내부에는 인화성 가스나 증기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용접하기 전에 이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30분~1시간 정도 증기나 흐르는 물을 연료탱크 내에 흘려서 빼내면, 내부의 인화성 가스나 증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조치를 취한 후에 용접을 진행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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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제트기관에서 블리이드 밸브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터빈 노즐베인의 냉각에 사용된다.
  2. 방빙장치에 사용된다.
  3. 실속이나 서어지를 방지한다.
  4. 연료를 가열하고 터빈의 냉각에 사용된다.
(정답률: 22%)
  • "실속이나 서어지를 방지한다."는 제트기관에서 블리이드 밸브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틀린 것입니다.

    "연료를 가열하고 터빈의 냉각에 사용된다."는 블리이드 밸브가 연료를 가열하여 열에너지를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터빈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트기관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블리이드 밸브가 없으면 제트기관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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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포말 소화기는 어떤 소화방법에 해당하는가?

  1. 냉각소화방법
  2. 질식소화방법
  3. 빙결소화방법
  4. 희석소화방법
(정답률: 85%)
  • 포말 소화기는 질식소화방법에 해당합니다. 포말 소화기는 소화제를 분말 형태로 제공하여, 화재 발생 시 분말을 불순물 위에 뿌려서 산소를 차단하여 화염을 질식시키는 방법으로 소화합니다. 이 방법은 불순물과 산소를 분리시켜서 불순물의 연소를 막는 효과가 있어서, 유류, 전기기기, 가스 등의 화재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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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여유 마력과 상승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율은 나빠진다.
  2. 여유 마력이 작을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3. 여유 마력과 상승률은 아무 관계가 없다.
  4.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정답률: 77%)
  • 정답: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진다.

    설명: 여유 마력이란 기업이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 중에서 투자에 사용하지 않은 나머지 금액을 말합니다. 이는 기업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자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유 마력이 클수록 기업은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으며, 이는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기업의 주식을 더 많이 구매하게 되고, 이는 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여유 마력이 클수록 상승률은 좋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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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연료에 증기폐색 현상을 잘 일으키는 계절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76%)
  • 여름은 기온이 높아서 대기 중 수증기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왕복기관의 연료에 증기폐색 현상이 잘 일어납니다. 이는 연료의 연소 효율을 저하시키고, 항공기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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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행기가 비행중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려는 초기의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적불안정
  2. 정적안정
  3. 정적중립
  4. 동적안정
(정답률: 70%)
  • 정적안정은 비행기가 평형상태를 벗어나더라도 자연스럽게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오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구조적인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비행기의 기울기나 방향 등이 변화해도 자동으로 복귀하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돌풍이나 조종에 의해 평형상태를 벗어난 뒤에도 정적안정성이 유지된다면, 비행기는 안전하게 비행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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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금속을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으로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타진법
  2. 가압법
  3. 침지법
  4. 초음파법
(정답률: 87%)
  • 타진법은 금속을 망치나 해머 등으로 두드려서 나오는 음향을 들어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며, 대부분의 금속에 적용할 수 있어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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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전계수를 1.15로 계산할 때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단, D : 리벳의 직경, L : 접합부의 폭, Q :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N : 리벳수, UT : 판의 최대 인장응력, T : 판의 두께 )

(정답률: 38%)
  • 안전계수 1.15는 최대전단응력 Q를 고려하여 접합부의 인장강도를 1.15배로 보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N = (UT × L) / (1.15 × Q × D × T)

    이때, 보기 중에서 정답인 ""은 공식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는 리벳의 직경 D를 나타내고, ""는 접합부의 폭 L을 나타내며, ""는 판의 두께 T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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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비행중 프로펠러의 깃에 작용하는 응력은?

  1. 전단응력, 압축응력, 비틀림응력
  2. 휨응력, 전단응력, 압축응력
  3. 전단응력, 인장응력, 압축응력
  4. 휨응력, 인장응력, 비틀림응력
(정답률: 33%)
  • 프로펠러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프로펠러의 깃에는 회전하는 힘에 의해 휨응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또한 프로펠러의 깃은 길쭉한 형태이므로, 프로펠러의 축 방향으로 인장응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펠러의 깃은 회전하면서 비틀림력을 받게 되므로 비틀림응력도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휨응력, 인장응력, 비틀림응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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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연소실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공기에 적당한 와류를 발생시켜 압축공기의 연소실로 유입되는 속도를 감소시키며 화염전파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것은?

  1. 연소기도움
  2. 스웰가이드베인
  3. 내부 라이너
  4. 연소기 버너
(정답률: 68%)
  • 스웰가이드베인은 연소실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공기에 적당한 와류를 발생시켜 압축공기의 연소실로 유입되는 속도를 감소시키며 화염전파속도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소기도움, 내부 라이너, 연소기 버너와는 다른 역할을 하며, 연소실 내부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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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magnetic particle inspection)를 하려고 한다. 검사의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처리(세척) → 자화(磁化) → 자분을 뿌린다 → 탈자(脫磁) → 후처리 → 검사
  2. 전처리(세척) → 자화(磁化) → 자분을 뿌린다 → 검사 → 탈자(脫磁) → 후처리
  3. 전처리 → 자분을 뿌린다 → 자화 → 검사 → 탈자 → 후처리
  4. 전처리 → 검사 → 자화 → 자분을 뿌린다 → 탈자 → 후처리
(정답률: 53%)
  • 철 금속과 같은 강자성체를 자분탐상검사를 할 때는 먼저 전처리(세척)를 하여 표면의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자화(磁化)를 하여 검사 대상물을 자성화시킵니다. 그리고 자분을 뿌린 후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탈자(脫磁)를 하여 자성화를 해제하고 후처리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처리(세척) → 자화(磁화) → 자분을 뿌린다 → 검사 → 탈자(脫磁) → 후처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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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은 등속도 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방향 즉 항공기의 진행방향에 대한 힘의 평형식은?

  1. T = W cosθ + D
  2. T = W tanθ + D
  3. T = W sinθ + D
  4. L = W cosθ + Dsinθ
(정답률: 30%)
  •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항력과 추력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따라서, 수직 방향의 힘인 중력과 수평 방향의 힘인 항력과 추력의 세력합이 0이어야 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수직 방향 : T cosθ = W

    수평 방향 : T sinθ = D

    여기서 T는 추력, W는 중력, D는 항력이다. 수직 방향의 평형식에서 T를 구하고, 수평 방향의 평형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T = W / cosθ

    T sinθ = D

    따라서, T = W sinθ + D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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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 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전압(V) 및 사이클(Cycle) 수는?

  1. 24, 600
  2. 115, 600
  3. 24, 400
  4. 115, 400
(정답률: 64%)
  • 가스터빈 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은 115V AC 전원을 사용하며, 400 Cycle의 주파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표준 전원 규격으로, 115V AC 전원은 항공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원 규격이며, 400 Cycle의 주파수는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교류 전원의 주파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5, 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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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After
  2. Before
  3. ON
  4. During
(정답률: 70%)
  • 이 그림은 시간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으며, 가장 먼저 일어난 사건을 나타내는 것이 "Before"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efo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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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용 왕복기관 연료계통의 구성중에서 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장치는?

  1. 프라이머
  2. 연료선택밸브
  3. 주연료펌프
  4. 비상연료펌프
(정답률: 63%)
  • 프라이머는 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연료선택밸브, 주연료펌프, 비상연료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 실린더 안에 연료를 분사시켜 주는 기능은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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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두개 이상의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는 안쪽 굴곡 접선의 교점에 응력이 집중하여 교점에 균열이 발생한다. 따라서 굴곡가공에 앞서서 응력집중이 일어나는 교점에 응력제거 구멍을 뚫는다. 이 구멍을 무엇이라 하는가?

  1. Relief Hole
  2. Grain Hole
  3. Sight line Hole
  4. Neutral Hole
(정답률: 81%)
  • 굴곡이 교차하는 장소에서 응력집중이 일어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구멍을 뚫는 것을 "Relief Hole"이라고 합니다. 즉, 응력을 완화시키기 위한 구멍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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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하는 주 목적은?

  1. 피스톤의 균열을 검사하기 위하여
  2. 밸브와 피스톤링에 의한 연소실내의 기밀을 검사하기 위하여
  3. 실린더의 냉각핀이 냉각을 잘하는지 검사하기 위하여
  4. 기관내의 기밀을 검사하기 위하여
(정답률: 57%)
  • 주요 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하는 주 목적은 밸브와 피스톤링에 의한 연소실내의 기밀을 검사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기관의 성능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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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내용은?

  1. 압축기
  2. 연소실
  3. 터빈
  4. 연료실
(정답률: 80%)
  • 위 그림은 가스터빈 엔진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스터빈 엔진은 공기를 압축기에서 압축한 후 연소실에서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가스가 터빈을 회전시키고 마지막으로 배기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연소실은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공간으로, 가스터빈 엔진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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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터빈엔진(turbine engine)의 어느 부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가?

  1. 압축기부분(compressor section)
  2. 연소실(combustion section)
  3. 터빈부분(turbine section)
  4. 흡입부분(intake section)
(정답률: 68%)
  • 터빈엔진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부분은 연소실입니다. 연소실에서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불을 일으키고, 이 불이 터빈을 회전시켜서 엔진의 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연소실은 터빈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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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최소측정값이 1/1000인치인 버니어 캘리퍼스의 아래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1. 0.366인치
  2. 0.367인치
  3. 0.368인치
  4. 0.369인치
(정답률: 86%)
  • 버니어 캘리퍼스는 1/1000인치까지 측정이 가능하므로, 가장 가까운 1/1000인치 값인 0.368인치가 정답이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1/1000인치보다 더 큰 값이므로 측정값으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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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계기계통의 배관을 식별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색깔로 구분된 테이프를 감아두는데, 이때 붉은색은 어떤 계통의 배관을 나타내는가?

  1. 윤활계통
  2. 압축공기계통
  3. 연료계통
  4. 화재방지계통
(정답률: 69%)
  • 붉은색은 연료계통의 배관을 나타냅니다. 이는 연료가 불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화재방지를 위해 붉은색으로 구분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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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연료펌프(FUEL PUMP)의 내부윤활은 어느 것에 의하여 윤활작용을 하는가?

  1. 엔진오일
  2. 연료
  3. 구리스
  4. 별도로 비치된 윤활유
(정답률: 39%)
  • 연료펌프는 연료를 흡입하여 엔진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펌프 내부에서는 연료가 윤활작용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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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급유시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해서는 안된다.
  2. 10Kg 이상 분말 소화기를 비치하고,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3. 연료 차량과 항공기 사이의 거리는 항공기 날개와 평행하게 75m 이상 떨어져야 한다.
  4. 주기장이 협소한 곳은 최소 30m 이상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37%)
  • 항공기 급유시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연료를 보급하거나 배출해서는 안된다." 입니다. 이유는 번개가 치는 날씨에는 전기적인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연료와 분말 소화기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날씨에는 항공기 급유 작업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면, 10Kg 이상 분말 소화기를 비치하고, 감시요원을 반드시 배치해야 하는 이유는 급유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분말 소화기는 급박한 상황에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며, 감시요원은 급유 작업 중에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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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모든 오일탱크에 있는 벤트라인(Vent line)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1. 기관에서의 온도상승을 방지한다.
  2. 탱크내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3. 기관내에서 생기는 불순물을 제거한다.
  4. 탱크내의 압력상승을 방지한다.
(정답률: 59%)
  • 벤트라인은 탱크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탱크 내부의 압력 상승을 방지합니다. 이는 탱크 내부의 과도한 압력이 발생하여 탱크가 파열되거나 폭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탱크내의 압력상승을 방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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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연속방정식을 식으로 표시한 것중 맞는 것은? (단, A1 : 흐름의 입구면적, V1 : 흐름의 입구속도, A2 : 흐름의 출구면적, V2 : 흐름의 출구속도)

  1. A1 x V1 = A2 x V2
  2. A1 x V2 = A1 x V1
  3. A1 x V12 = A2 x V22
  4. A1 x V22 = A2 x V12
(정답률: 87%)
  • 정답은 "A1 x V1 = A2 x V2" 입니다.

    이 식은 "질량 보존의 법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흐름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질량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입구와 출구의 질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A1 x V1 = A2 x V2가 성립합니다. 이는 흐름의 입구면적과 입구속도, 그리고 출구면적과 출구속도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입구면적이 작을수록 입구속도는 커지고, 출구면적이 작을수록 출구속도는 커집니다. 이는 유체의 연속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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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헬리콥터에서 주기적피치 제어간(cyclic picth control lever)을 사용하여 조종할 수 없는 비행은 어느 것인가?

  1. 전진비행
  2. 상승비행
  3. 측면비행
  4. 후퇴비행
(정답률: 69%)
  • 주기적피치 제어간은 헬리콥터의 전진, 후퇴, 좌우 이동 등의 방향 조종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상승비행은 주기적피치 제어간으로 조종할 수 없습니다. 이는 상승비행 시에는 로터 블레이드의 공기 저항이 적어져서 주기적피치 제어간으로는 충분한 상승력을 발생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승비행 시에는 대부분 엔진 출력을 높여 상승력을 발생시키거나, 기체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상승하는 방식으로 조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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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직접적으로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하는 계기는?

  1. 전압계
  2. 전력계
  3. 전류계
  4. 저항계
(정답률: 26%)
  • 저항계는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직접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계기입니다. 전압계는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전력계는 전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직접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항계는 전기회로의 연속성을 점검할 수 있는데, 이는 전기회로에 저항을 연결하여 전류가 흐르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항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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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터빈엔진에서 발전계통의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 목적은?

  1.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2. 전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3. 전압을 감소하기 위하여
  4.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55%)
  • 터빈엔진에서 발전계통의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 목적은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발전기에서 생성되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일정한 주파수로 유지하여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함입니다. 전압이나 전류량을 유지하거나 감소시키는 것은 CSD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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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깃의 날개골(Airfoil)이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와 상관이 가장 적은 것은?

  1. 깃의 익면하중감소
  2. 큰 받음각
  3. 주 날개의 익면하중
  4. 불충분한 공기속도
(정답률: 28%)
  • 깃의 익면하중감소는 깃의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의 공기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상부의 공기는 날개골을 따라 빠르게 흐르고, 하부의 공기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상부의 압력이 낮아지고 하부의 압력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깃은 위로 들어오는 상승 기류를 생성하고, 비행기의 높이를 유지하거나 상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깃의 익면하중감소는 비행기의 실속을 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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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행기 설계시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몇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하는가?

  1. 7초
  2. 6초
  3. 3초
  4. 5초
(정답률: 59%)
  • 기체의 모든 부분은 종극하중에 최소한 3초 동안은 파괴되지 않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며 비행 중에도 갑작스러운 기동이나 기상 조건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하중에도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초 이상의 시간을 확보하면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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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활주로 횡단시 관제탑에서 사용하는 신호등에 의한 신호가 녹색등 일 때 조치사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안전-빨리 횡단하기
  2. 안전- 횡단 가능
  3. 사주를 경계한 후 횡단 가능
  4. 위험-빨리 횡단하기
(정답률: 93%)
  • "안전- 횡단 가능"은 활주로가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는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이는 관제탑에서 비행기가 안전하게 이륙하거나 착륙할 수 있는 상황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때는 활주로를 횡단할 수 있으나, 안전을 위해 빠르게 횡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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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에서 압축기의 압력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증가하나 일정수준 이상에서는 압력비 상승에 제한을 둔다. 그 이유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압력비 상승으로 인한 압축기 균열
  2. 연소실의 연소용량 초과
  3. 터빈입구 온도상승으로 인한 터빈재질의 손상
  4. 터빈출구 압력상승으로 인한 부압형성
(정답률: 42%)
  • 가스터빈 기관에서 압력비가 일정 수준 이상 상승하면, 압축기에서 생성되는 열이 증가하게 되어 터빈입구의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터빈재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따라서 압력비 상승에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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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몇m 올라갈 때 마다 기온이 6.5℃씩 감소 하는가?

  1. 600m
  2. 1000m
  3. 1200m
  4. 1500m
(정답률: 78%)
  • 대류권에서는 공기가 상승함에 따라 압력이 낮아지면서 팽창하고, 이로 인해 온도가 하강합니다. 이를 대류권 기온감률이라고 합니다. 대류권 기온감률은 보통 6.5℃/km로 약속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1km(=1000m) 올라갈 때마다 기온이 6.5℃씩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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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표준상태(T = 273.15°K, P = 1.0332×104 Kgf/m2) 에서의 공기의 비체적 이라면 공기의 기체상수 R은 얼마인가?

  1. 27.29
  2. 28.29
  3. 29.27
  4. 32.21
(정답률: 47%)
  • 이 문제에서 사용되는 기체상태방정식은 PV = nRT 이다. 이를 정리하면 R = (P V)/(n T) 이다. 여기서 n은 몰수이고, 공기의 경우 대기압에서 1몰의 체적은 22.4L 이므로, 비체적 V는 22.4L/0.773L/mol = 28.97 mol 이다. 따라서 R = (1.0332×10^4 Kgf/m^2 × 0.773 L/mol)/(28.97 mol × 273.15°K) = 29.27 이다. 따라서 정답은 "29.2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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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날개에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음속으로 비행하는 제트 항공기에 널리 사용되는 날개는?

  1. 직사각형 날개
  2. 타원날개
  3. 테이퍼 날개
  4. 뒤젖힘 날개
(정답률: 82%)
  • 뒤젖힘 날개는 날개 끝 부분이 위로 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충격파를 지연시키고 고속시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트 항공기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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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앞 에 있으며,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다.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단,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1. 0.45
  2. 0.05
  3. 0.0065
  4. -0.016
(정답률: 52%)
  • 먼저,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이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는 것은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력계수 CL은 비행기의 날개 형태와 공기의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값으로, 비행기가 얼마나 양력을 발생시키는지를 나타냅니다.

    모멘트 계수는 비행기의 회전 운동에 대한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양수면 비행기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음수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6이므로, 비행기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력계수 CL이 0.45인 경우, 비행기는 무게중심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힘을 받게 됩니다. 이 때,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멘트 계수 = CL x (공기역학적 중심에서 무게중심까지의 거리 / 날개 길이)

    문제에서는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이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고 했으므로, 공기역학적 중심에서 무게중심까지의 거리는 0이 됩니다. 따라서, 모멘트 계수는 0.45 x 0 / 날개 길이 = 0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모멘트 계수가 아닌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 = 모멘트 계수 - (공기역학적 중심에서 무게중심까지의 거리 / 날개 길이)

    공기역학적 중심과 무게중심이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으므로, 공기역학적 중심에서 무게중심까지의 거리는 0이 되며, 따라서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모멘트 계수인 -0.016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 값은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 없으므로,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0.0065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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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는 어떤 곳에 사용하는가?

  1.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2.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3.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4.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64%)
  •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는 고열과 진동이 심한 조절계통과 엔진 계통에서 사용됩니다. 이는 회전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열과 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와셔는 안전성이 중요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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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왕복기관에서 밸브가이드의 마멸이 심할 때 기관 작동 중 발생하는 결함과 관계 없는 것은?

  1. 윤활유의 소모가 많아진다.
  2. 배기관에서 흰 연기가 발생한다.
  3. 배기관에서 검은 연기가 발생한다.
  4. 점화플러그에 카본이 많이 낀다.
(정답률: 35%)
  • 밸브가이드의 마멸이 심해지면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 사이에 공기가 유입되어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연소불완전으로 인해 배기관에서 검은 연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배기관에서 검은 연기가 발생한다."가 관계 없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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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항력은?

  1. 유도항력
  2. 조파항력
  3. 압력항력
  4. 마찰항력
(정답률: 72%)
  • 일반적인 경 비행기의 순항 비행에서는 조파항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가 높은 공중에서 비행하기 때문에 바람이나 파도 등의 조파가 비행기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파항력은 주로 수면 위에서 이루어지는 항력으로, 비행기가 수면 위를 비행할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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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기관의 추력에 미치는 영향으로 틀린 것은?

  1. 대기온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
  2.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
  3. 비행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
  4. 대기밀도가 증가하면 추력은 증가하게 된다.
(정답률: 41%)
  • 대기압이 증가하면 공기가 가스터빈 내부로 유입되는 양이 감소하게 되어 가스터빈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가스터빈 내부의 열효율을 감소시키고, 따라서 추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기압이 증가하면 추력은 감소하게 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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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30° 선회각으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걸리는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8
  2. 1.0
  3. 1.15
  4. 1.35
(정답률: 37%)
  • 30° 선회각에서의 하중배수는 사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sin(30°) = 0.5 이므로, 하중배수는 1 + 0.5 = 1.5 입니다.

    하지만, 이 비행기는 정상 수평 선회비행을 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상승력이 존재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하중배수는 1.5 - 0.35 = 1.15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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