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1-27)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2-01-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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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날개의 형태는?

  1. 오지형
  2. 테이퍼형
  3. 뒤젖힘형
  4. 삼각형
(정답률: 88%)
  • 항공기의 날개는 앞쪽이 더 넓고 뒤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테이퍼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테이퍼형 날개는 공기의 압력을 분산시켜 날개의 강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항공기의 날개는 테이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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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시위의 길이가 2m, 공기흐름의 속도가 720㎞/h, 공기의 동점성계수가 0.2㎝2/sec일 때 레이놀즈수를 구하면?

  1. 2 x 106
  2. 2 x 107
  3. 4 x 106
  4. 4 x 107
(정답률: 79%)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Re = (밀도 x 속도 x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대략 1.2kg/m3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 = (1.2 x 720 x 2000) / (0.2 x 10-4) = 2.16 x 108

    이 값은 보기 중에서 "2 x 107"이 아니므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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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 날개에서 영양력 받음각(zero lift angle of attack)이란 무엇인가? (단, CD : 항력계수, CL : 양력계수이다.)

  1. CD = 0 일 때의 받음각
  2. CL = 0 일 때의 받음각
  3. CD = 0 이고 CL ≠ 0 일 때의 받음각
  4. CD ≠ 0 이고 CL ≠ 0 일 때의 받음각
(정답률: 84%)
  • 비행기가 비행할 때, 항력과 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항력과 양력의 크기는 비행기의 받음각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비행기의 최적 비행 상태를 결정하는 것은 받음각이다.

    CL = 0 일 때의 받음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 상태일 때의 각도를 말한다. 이때, 비행기의 날개는 양력을 발생시키지 않으므로, 받음각이 0이어야 한다.

    CD = 0 일 때의 받음각은 항력이 발생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받음각을 말한다. 이때, 비행기는 공기 저항이 없으므로, 받음각이 0이어도 비행이 가능하다.

    CD = 0 이고 CL ≠ 0 일 때의 받음각은 항력이 발생하지 않지만 양력이 발생하는 상태에서의 받음각을 말한다. 이때, 비행기는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약간의 각도를 기울여야 하므로, 받음각이 0보다 크다.

    CD ≠ 0 이고 CL ≠ 0 일 때의 받음각은 항력과 양력이 모두 발생하는 상태에서의 받음각을 말한다. 이때, 비행기는 항력과 양력을 균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각도를 유지해야 하므로, 받음각이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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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속도 50m/sec로 비행하는 비행기의 항력이 1000kgf이라면 이때 비행기의 필요마력(Hp)은?

  1. 529
  2. 667
  3. 720
  4. 854
(정답률: 50%)
  • 필요마력(Hp)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필요마력(Hp) = (항력 × 비행속도) ÷ 746

    여기서 항력은 1000kgf, 비행속도는 50m/sec이므로,

    필요마력(Hp) = (1000 × 50) ÷ 746

    = 50000 ÷ 746

    ≈ 66.7

    따라서, 정답은 "66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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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특징으로 잘못된 것은?

  1. 세로안정이 좋다.
  2. 무거운 물체운반에 적당하다.
  3. 가로안정성이 좋다.
  4. 앞에서 본 단면적이 작다.
(정답률: 55%)
  • 가로안정성이 좋다는 것은 회전날개가 수직 방향으로 안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회전날개가 회전하는 방향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중력과 반작용력이 서로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가로 방향으로 안정성이 높아지며, 비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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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기권에서 전리층이 존재하는 곳은?

  1. 중간권
  2. 열권
  3. 극외권
  4. 성층권
(정답률: 72%)
  • 전리층은 지구 대기권에서 전기적으로 중성인 곳으로, 이 영역은 대기권의 상대적으로 낮은 고도인 열권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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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된 것으로 대개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되는 현상은?

  1. 방향 불안정
  2. 나선 불안정
  3. 가로방향 불안정
  4. 세로 불안정
(정답률: 72%)
  •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된 것은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동적으로는 안정하지만,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특히, 가로방향 불안정은 가로 방향으로의 진동이 불안정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운전자나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기계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은 최대한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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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게 되는 것은?

  1. 정지비행(hovering)
  2. 지면효과(ground effect)
  3. 조파항력(wave drag)
  4. 자동회전(auto rotation)
(정답률: 80%)
  • 회전날개는 공기의 힘으로 회전하며, 이 때 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회전날개에 작용하는 힘과 토크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지만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회전날개에 작용하는 힘이 없기 때문에 회전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동회전은 회전날개에 작용하는 공기의 힘을 이용하여 회전수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회전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면서 회전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엔진 고장 등의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동회전(auto rota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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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비기술 도서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비 기술정보
  2. 작동 기술정보
  3. 정비지원 기술정보
  4. 부품 기술정보
(정답률: 32%)
  • "정비지원 기술정보"는 정비 기술 자체가 아니라, 정비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세 가지 도서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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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종극하중(ultimate load)을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1.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2. 종극하중 = 제한하중 적 안전계수
  3.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4.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정답률: 73%)
  • 정답은 "종극하중 = 제한하중 × 안전계수" 입니다.

    안전계수는 구조물이나 부재가 실제로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할 때 적용하는 계수입니다. 이는 예상치 못한 부하나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구조물이나 부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종극하중은 제한하중에 안전계수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를 통해 구조물이나 부재가 어느 정도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지를 예측하고, 안전한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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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초음속 흐름의 특성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공기 흐름의 통로가 좁아지면 속도는 증가하고, 압력은 감소한다.
  2. 공기 흐름의 통로가 좁아지면 속도와 압력이 다 같이 증가한다.
  3. 공기 흐름의 통로가 좁아지면 속도는 감소되고, 압력은 증가된다.
  4. 공기 흐름의 통로가 좁아지면 속도와 압력이 다 같이 감소한다.
(정답률: 73%)
  • 공기 흐름의 통로가 좁아지면 속도는 감소되고, 압력은 증가된다. 이는 연속 방정식과 베르누이 방정식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연속 방정식은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으로, 유체가 한 지점을 통과할 때 유체의 질량은 일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통로가 좁아지면 유체의 흐름 속도는 감소해야 한다. 베르누이 방정식은 유체의 운동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통로가 좁아지면 유체의 속도가 감소하면서 압력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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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날개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작게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공기역학적 비틀림
  2. 쳐든각
  3. 기계적 비틀림
  4. 기하학적 비틀림
(정답률: 74%)
  • 정답은 "기하학적 비틀림"입니다. 이는 날개 끝의 붙임각을 작게하여 날개 끝 부분이 더 위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공기역학적인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날개의 구조적 특성에 의한 것입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비틀림"이라는 용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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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경사충격파를 지난 공기의 흐름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아음속으로 감소한다.
  2. 증가한다.
  3. 감소하지만 초음속 흐름이다.
  4. 속도의 변화는 없다.
(정답률: 45%)
  • 경사충격파를 지나면 공기의 압력과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흐름속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 흐름속도는 여전히 초음속 흐름이기 때문에 "감소하지만 초음속 흐름이다." 라는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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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등식이 성립되는 것은?

  1. 유해항력. 마찰항력
  2. 유해항력. 유도항력
  3. 유도항력. 마찰항력
  4. 마찰항력. 점성항력
(정답률: 61%)
  • 등식의 좌변은 물체의 운동에너지, 우변은 물체가 받는 모든 외력의 합이므로 등식이 성립하려면 물체가 받는 모든 외력의 합이 운동에너지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이때, 유해항력과 유도항력은 물체의 운동에 방해가 되는 힘이므로 등식이 성립하려면 이 두 항력이 운동에너지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해항력. 유도항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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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적 세로 안정의 운동의 종류를 열거한 것이다. 해당 되지않는 것은?

  1. 장주기 운동
  2. 나선 운동
  3. 단주기 운동
  4. 승강키 자유운동
(정답률: 62%)
  • 나선 운동은 동적 세로 안정의 운동이 아닙니다. 나선 운동은 회전운동과 직선운동이 결합된 운동으로, 동적 안정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선 운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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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고속기에서 나타나는 가로 불안정(lateral instability) 현상은?

  1. 턱 언더(tuck under)
  2. 피치 업(pitch up)
  3. 디프 실속(deep stall)
  4. 날개 드롭(wing drop)
(정답률: 66%)
  • 고속기에서 나타나는 가로 불안정 현상은 날개의 대칭성이 깨지고 한쪽 날개가 다른 쪽보다 더 많은 양의 양력을 받아서 발생합니다. 이는 고속기의 공기 역학적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날개 드롭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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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력선이 가장 쉽게 통과하는 것은?

  1. 구리
  2. 알루미늄
  3. 티타늄
(정답률: 59%)
  • 자력선은 금속 속에서 가장 쉽게 통과합니다. 이는 금속의 전자 구조와 관련이 있습니다. 금속은 외부 전자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는 전자 해박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력선이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철은 다른 금속에 비해 전자 해박 구조가 더욱 강력하고 밀도가 높아 자력선이 가장 쉽게 통과하는 금속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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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계통이나 구성품의 고장을 상태에 따라 분석하여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되도록 하는 정비 방식은?

  1. 시한성 정비
  2. 상태정비
  3. 폐품 정비
  4. 신뢰성 정비
(정답률: 59%)
  • 상태정비는 항공기의 고장을 상태에 따라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 정비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상태에 따라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는 상태정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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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로 계통 및 구성품이 규정된 지시대로 정상기능을 발휘하고 허용한계값 내에 있는가를 점검하는 것은?

  1. 트림 점검(TRIM CHECK)
  2. 기능 점검(FUNCTION CHECK)
  3. 벤치 체크(BENCH CHECK)
  4. 오버홀(OVERHAUL)
(정답률: 65%)
  •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로 계통 및 구성품이 규정된 지시대로 정상기능을 발휘하고 허용한계값 내에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바로 기능 점검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특정한 점검이나 유지보수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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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외측 마이크로미터의 각부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앤빌과 스핀들은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 0점 조정을 위해 사용
  2. 클램프와 슬리브 사이에는 측정물을 끼워 넣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3. 래치스톱은 측정력 이상의 힘이 작용되면 공회전 하도록 되어있다.
  4. 래치노브는 심블의 안쪽둘레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48%)
  • 외측 마이크로미터의 각부 기능을 설명한 것 중에서 "래치스톱은 측정력 이상의 힘이 작용되면 공회전 하도록 되어있다."가 올바른 것이다. 이는 측정 중에 과도한 힘이 작용하여 측정값이 왜곡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으로, 래치스톱이 작동하여 스프링이 풀리면 마이크로미터가 공회전하게 되어 측정값이 유지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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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공업상 측정,기계기구의 점검,그밖에 길이의 기준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측정원기 중에 하나인 측정기의 명칭은?

  1. 버니어캘리퍼스
  2. 마이크로미터
  3. 다이얼게이지
  4. 블럭게이지
(정답률: 39%)
  • 측정기 중에서 길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모두 해당되지만, 블럭게이지는 고정된 크기의 블럭을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식으로, 다른 측정기와는 구조와 사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블럭게이지라는 명칭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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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기측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류계는 반드시 병렬로 연결해야 한다.
  2. 전압측정은 작은 범위에서 시작해서 큰 범위로 높여 가면서 측정한다.
  3. 저항계는 0점 조절이 필요없다.
  4. 저항이 큰 회로에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저항이 큰 전압계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43%)
  • 저항이 큰 회로에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저항이 큰 전압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전압계의 내부 저항이 작을수록 회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이 큰 회로에서는 내부 저항이 큰 전압계를 사용하여 회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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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형광침투 검사에서 현상제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1. 침투제의 침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 유화제의 잔량을 흡수하기 위해
  3. 결함속에 침투된 침투제를 빨아내어 결함을 나타내기 위해
  4. 표면을 건조시키기 위해
(정답률: 66%)
  • 형광침투 검사에서 현상제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결함속에 침투된 침투제를 빨아내어 결함을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현상제는 결함에 침투된 침투제를 빨아내어 결함을 뚜렷하게 보이게 하기 때문에 검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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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귀보호 장구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1종 귀보호 장구는 고음에서만 차음되는 귀마개
  2. 2종 귀보호 장구는 저음에서 차음되는 귀마개
  3. 1종 귀보호 장구는 고음· 저음에서 모두 차음되는 귀마개
  4. 2종 귀보호 장구는 고음· 저음에서 모두 차음되는 귀마개
(정답률: 50%)
  • 1종 귀보호 장구는 고음과 저음에서 모두 차음되는 귀마개입니다. 이는 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로, 소음이나 소리의 크기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1종 귀보호 장구는 고음과 저음 모두를 차단하기 때문에, 보호 대상이 되는 귀의 노출 정도와 상관없이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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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방사선 투과검사(X-Ray)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금속재료의 결함은 검출하지 못한다.
  2. 검사재료 두께에 관계없이 일정량의 방사선 노출이 요구된다.
  3. 방사선의 침투력은 파장이 클 수록 크다.
  4. 방사선 투과검사는 표면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정답률: 40%)
  • 방사선 투과검사는 X-선을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검사 방법이다. X-선은 물체를 통과하면서 흡수되는 양이 결함 부분에서는 더 많아지므로, 결함 부분에서는 그림자가 생기게 된다. 따라서, 방사선 투과검사는 표면결함 뿐만 아니라 물체 내부의 결함도 검출할 수 있지만, 표면결함은 검출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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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재해의 원인중에서 생리적인 원인은 어떤 것인가?

  1. 작업자의 피로
  2. 안전장치의 불안전
  3. 작업자의 무지
  4. 작업복의 부적당
(정답률: 68%)
  • 작업자의 피로는 장시간의 노동이나 지속적인 신체적 노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리적인 원인으로, 작업자의 집중력과 반응속도를 떨어뜨리고, 작업 중에 실수를 유발하여 재해 발생 가능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작업자의 피로는 재해의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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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은 항공기 견인시의 안전사항들 이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야간에 견인할 때는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장치를 해야한다.
  2. 견인차에는 견인책임자가 탑승하여 견인작업을 해야한다.
  3.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한다.
  4. 견인에 앞서 견인할 부근에 장애물이 없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68%)
  •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한다."는 항공기 견인시의 안전사항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견인차에는 견인책임자가 탑승하여 견인작업을 해야하는 이유는 항공기 견인시에는 많은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견인차와 항공기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항공기가 급정거하거나, 견인줄이 끊어지거나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견인작업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견인책임자가 탑승하여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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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적인 화재는 어느 것인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9%)
  • 전기적인 화재는 전기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가 흐르는 장치나 전선 등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C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C급 화재는 전기적인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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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작동유(Hydraulic fluid)가 항공기 타이어(Aircraft tire)에 흘러있어서 이것을 제거하려한다. 어느것을 사용해서 세척하여야 하는가?

  1. 알콜
  2. 솔벤트
  3. 휘발유
  4. 비눗물과 더운물
(정답률: 73%)
  • 비눗물과 더운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작동유가 기름 기반의 물질이기 때문에, 비눗물은 기름을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고, 더운물은 기름을 녹여서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눗물과 더운물은 비교적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세척제이기 때문에 사용이 권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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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영문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점화 플러그는 마그네토에 포함된다.
  2.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3. 마그네토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작동된다.
  4. 처음 작동의 연결은 축전지와 마그네토 플러그에 연결된 도선에 의한다.
(정답률: 83%)
  •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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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리벳의 작업 내용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에서 두꺼운 판재의 2배가 적당하다.
  2. 리벳 머리를 성형하기 위해 리벳이 판재위로 돌출되는 길이는 리벳 지름의 1.5배이다.
  3. 성형된 리벳 머리의 지름이 리벳 지름의 1.5배가 되어야한다.
  4. 성형된 리벳 머리의 두께는 리벳 지름의 0.5배가 되어야한다.
(정답률: 67%)
  •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에서 두꺼운 판재의 2배가 적당하다."가 적합하지 않은 작업 내용입니다.

    이유는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의 두께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꺼운 판재와 얇은 판재를 접합할 때 각각 다른 지름의 리벳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접합할 판재의 두께에 따라 적절한 리벳 지름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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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문장이 뜻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Air speed indicator
  2. Altimeter
  3. vertical velocity indicator
  4. turn and slip indicator
(정답률: 69%)
  • 위 그림은 비행기 안에 있는 여러 가지 계기들 중에서 고도를 측정하는 계기인 Altimeter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Altime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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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토크 렌치에 사용자가 원하는 토크값을 미리 지정(setting)시킨 후 볼트를 죄면 정해진 토크 값에서 소리가 나는 토크 렌치의 종류는?

  1. 디플렉팅- 빔형(deflecting-beam type) 토크렌치
  2. 오디블 인디케이팅형(audible indicating type) 토크 렌치
  3. 리지드 프레임형(rigid frame type) 토크 렌치
  4. 토션 바형(torsion bar type) 토크 렌치
(정답률: 84%)
  • 오디블 인디케이팅형 토크 렌치는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토크값에서 볼트를 조이면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토크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토크 조절이 필요한 작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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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체 판금 작업시 두께가 0.2cm인 판재를 굽힘 반지름 40cm로하여 60° 로 굽힐 때 굽힘여유(B.A)는 얼마인가? ( 단, π 는 3으로 계산한다 )

  1. 35.72cm
  2. 31.29cm
  3. 40.1cm
  4. 20.1cm
(정답률: 44%)
  • 굽힘여유(B.A)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B.A = (180 - 각도) × π × 두께 / (2 × 180)

    여기서 각도는 라디안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60도는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π/3 입니다.

    따라서 B.A = (180 - 60) × 3 × 0.2 / (2 × 180) = 0.2 cm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굽힘 반지름이 40cm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판재의 길이보다 훨씬 큰 값입니다. 따라서 판재가 굽히는 과정에서 판재의 길이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고려하여 굽힘여유를 다시 계산해야 합니다.

    판재가 굽히는 과정에서 길이가 늘어나는 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늘어난 길이 = 굽힘 반지름 × 각도 × π / 180

    여기서 각도는 라디안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60도는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π/3 입니다.

    따라서 늘어난 길이 = 40 × π/3 × π / 180 = 2.2 cm 입니다.

    즉, 실제로는 판재의 길이가 0.2cm만큼 더 늘어나므로 굽힘여유는 0.2 + 2.2 = 2.4 cm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이 "40.1cm" 이라고 주어졌습니다. 이는 굽힘 반지름이 40cm일 때 굽힘여유를 계산한 값에 0.1cm를 더한 값입니다. 이는 실제로는 미미한 차이이지만, 문제에서는 이 값을 정답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생기는 반올림 오차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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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 관(Tube)의 연결 계통에서 잦은 분리가 필요한 부분에 사용되는 연결 방식은?

  1. 플레어(flare)관 접합 방식
  2. 플레어리스(flareless) 접합기구 방식
  3. 비드(bead)에 의한 연결 방식
  4. 스웨이징(swaging)접합 기구 방식
(정답률: 46%)
  • 스웨이징(swaging)접합 기구 방식은 튜브의 끝을 압축하여 외부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플레어(flare)관 접합 방식이나 플레어리스(flareless) 접합기구 방식보다 더 견고하고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비드(bead)에 의한 연결 방식보다는 더 간단하고 빠르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관(Tube)의 연결 계통에서 잦은 분리가 필요한 부분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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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 기관을 압축기의 형식에 따라 구분할 때 고성능 가스터빈 기관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축류식
  2. 원심식
  3. 축류-원심식
  4. 겹흡입식
(정답률: 42%)
  • 고성능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축류식 압축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축류식 압축기가 원심식 압축기에 비해 더 높은 압축비를 가지며,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축류-원심식 압축기나 겹흡입식 압축기는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 비용이 높아 고성능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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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연료탱크(fuel tank)속에 있는 서지박스(surge box)의 주목적은?

  1. 연료가 채워질 동안 탱크에 정압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 한다.
  2. 비행중 탱크에 부압(negative pressure)이 걸리는 것을 방지한다.
  3. 연료부족시 비상연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4. 항공기의 자세에 관계없이 엔진에 연료의 공급을 확실히 유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31%)
  • 서지박스는 항공기의 자세에 관계없이 엔진에 연료의 공급을 확실히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는 비행 중에도 항공기의 자세가 바뀌어도 연료의 공급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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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의 익단 실속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프로펠러 직경을 작게 한다.
  2.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3. 익단 속도를 음속의 90% 이하로 제한 한다.
  4. 유성기어열의 감속기어를 설치한다.
(정답률: 53%)
  • 프로펠러의 회전수를 증가시키면, 프로펠러의 효율이 증가하여 익단 실속이 감소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펠러의 입자 속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프로펠러의 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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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어떤 왕복기관의 출력을 동력계로 측정하였더니 105㎰였다. 이때 대기압력 750㎜Hg,건구온도 25℃,습구온도 20℃(이때 수증기 압력 15㎜Hg)라 하면 표준대기에서의 마력은 얼마인가?

  1. 110.4㎰
  2. 115.4㎰
  3. 120.4㎰
  4. 125.4㎰
(정답률: 30%)
  • 표준대기에서의 대기압력은 1013.25hPa(=760mmHg)이고, 건구온도는 15℃일 때이다. 따라서, 건구온도가 25℃인 경우에는 대기압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대기압력을 보정압력으로 변환해야 한다.

    보정압력 = 대기압력 x (1 - 0.0065h / (T + 0.0065h + 273.15))^5.255

    여기서, h는 고도(m)이고, T는 건구온도(℃)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고도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h=0으로 가정하고 계산한다.

    보정압력 = 750 x (1 - 0.0065 x 0 / (25 + 0.0065 x 0 + 273.15))^5.255
    = 750 x 0.9752^5.255
    = 697.7 hPa

    따라서, 보정압력에서의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력 = 출력 / (보정압력 x 0.98 x 1.01325 x 10^5 x 1.01325 x 10^-3)

    여기서, 0.98은 기체의 평균 분자량에 대한 보정 계수이다. 따라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마력 = 105 / (697.7 x 0.98 x 1.01325 x 10^5 x 1.01325 x 10^-3)
    = 110.4㎰

    따라서, 정답은 "11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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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피스톤 링(Piston Ring)의 끝간격(End clearance)을 갖는 가장 큰 이유는?

  1. 엔진 작동중 열팽창을 허용하기 위하여
  2. 장착이 용이 하도록
  3. 실린더 벽에 압력을 계속적으로 유지 하도록
  4. 윤활유 조절작용을 위하여
(정답률: 46%)
  • 피스톤 링은 엔진 작동 중에 열팽창이 발생할 때 실린더 벽에 계속적으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끝간격을 갖는 것은 열팽창을 허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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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의 왕복기관 연료계통 구성품 중에서 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 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하는 장치는?

  1. 기화기
  2. 프라이머
  3. 연료펌프
  4. 연료여과기
(정답률: 64%)
  • 프라이머는 시동 시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여 농후한 혼합 가스를 만들어 시동을 쉽게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계통의 다른 구성품들을 나타내며, 이들은 연료를 공급하거나 정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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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4행정기관의 스파크 플러그가 매분당 100번 점화된다면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는?

  1. 100 rpm
  2. 200 rpm
  3. 400 rpm
  4. 800 rpm
(정답률: 50%)
  • 스파크 플러그가 매분당 100번 점화된다는 것은 1초당 100번의 폭발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이는 크랭크 축이 2배 빠르게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의 회전속도는 200 rpm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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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실린더 배럴을 헤드에 접합하는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나사접합(the threaded joint)
  2. 스터드-너트접합(stud and nut fit)
  3. 수축접합(shrink fit)
  4. 압력접합(pressure fit)
(정답률: 35%)
  • 압력접합은 실린더 배럴과 헤드를 서로 밀착시키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린더 배럴과 헤드의 크기와 형태가 정확하게 일치해야 하며, 압력을 가해서 접합하는 방법이므로 나사나 스터드-너트 등의 부가적인 부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접합 방법과는 관계가 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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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 기관에서 배기부분의 주 구성품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테일 파이프
  2. 배기 코운
  3. 배기 노즐
  4. 디퓨우져
(정답률: 58%)
  • 가스터빈 기관에서 배기부분은 엔진에서 연소된 가스를 배출하는 부분으로, 테일 파이프, 배기 코운, 배기 노즐은 모두 배기부분의 주 구성품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디퓨우져는 배기부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디퓨우져는 가스터빈 기관에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는 부분인 터빈 인렛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디퓨우져는 배기부분의 주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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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류시키고 시동시 과열상태(Hot start)를 방지하도록 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FCU
  2. P&D valve
  3. Fuel nozzle
  4. Fuel heater
(정답률: 68%)
  • P&D valve는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류하는 역할을 하며, 시동시 과열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1차 연료의 유입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비율로 연료가 혼합되어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D valv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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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추력 중량비가 "발생추력/엔진중량"으로 표시될 경우, 이 엔진 중량에 대하여 올바른 것은?

  1. 엔진으로부터 연료 무게를 뺀 중량
  2. 엔진으로부터 오일 무게를 뺀 중량
  3. 엔진으로부터 작동유 무게를 뺀 중량
  4. 엔진으로부터 연료 무게, 오일 무게, 작동유 무게를 뺀 중량
(정답률: 47%)
  •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연료, 오일, 작동유 등의 부속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엔진 중량에는 이러한 부속품들의 무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엔진으로부터 연료 무게, 오일 무게, 작동유 무게를 뺀 중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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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축류압축기의 실속(stall)방지 구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다축식 구조
  2. 가변 고정자깃
  3. 블리드 밸브
  4. 벌집형 쉬라우드
(정답률: 51%)
  • 벌집형 쉬라우드는 축류압축기의 실속 방지 구조와 관련이 없습니다. 다축식 구조는 축류압축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구조이고, 가변 고정자깃은 압축기의 입구와 출구 사이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성능을 개선합니다. 블리드 밸브는 압축기 내부의 고압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여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벌집형 쉬라우드는 압축기의 입구에서 공기를 유도하여 압축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실속 방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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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결핍 시동인 헝스타트(HUNG START)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시동시 EGT가 규정치 이상 상승한다.
  2. IDLE RPM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3. 배기가스의 온도가 계속 낮아진다.
  4. 오일 압력이 늦게 상승한다.
(정답률: 56%)
  • 헝스타트는 엔진이 충분한 연료를 받지 못하여 시동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 엔진은 충분한 공기를 받고 있기 때문에 IDLE RPM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DLE RPM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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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연료에 사용되는 케로신(kerosene)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가솔린 보다 갤론당 BTU가 적다.
  2. 가솔린과 갤론당 BTU가 같다.
  3. 가솔린 보다 파운드당 BTU가 적다.
  4. 가솔린 보다 파운드당 BTU가 많다.
(정답률: 50%)
  • 케로신은 가솔린보다 밀도가 높기 때문에 같은 부피의 연료를 사용할 때 더 많은 질량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케로신은 가솔린보다 덜 화염이 나기 때문에 파운드당 BTU가 적습니다. 따라서 "가솔린 보다 파운드당 BTU가 적다."가 올바른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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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비행속도와의 관계에 대한 설명은?

  1.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흡입구 압력감소, 공기밀도증가 추력감소
  2.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흡입구 압력증가, 공기밀도증가 추력감소
  3.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흡입구 압력감소, 공기밀도증가 추력증가
  4.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흡입구 압력증가, 공기밀도증가 추력증가
(정답률: 38%)
  • 비행기가 비행할 때, 공기를 흡입하여 추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흡입구 앞에서의 공기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흡입구 압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공기밀도가 증가하게 되어 추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흡입구 압력증가, 공기밀도증가 추력증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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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열기관의 열효율은 공급된 열량과 기관에서 발생된 참일과의 비로 정의 된다. 이것을 식으로 나타내면?

(정답률: 63%)
  • 열효율 = (발생한 실제 일) / (공급된 열량)

    이유: 열효율은 열기관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공급된 열량과 발생된 실제 일의 비율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효율은 발생한 실제 일이 많을수록 높아지고, 공급된 열량이 많을수록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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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프로펠러의 추진력을 추력(T)이라 하면 깃 단면은 비행기 날개의 날개골과 같으므로, 추력을 날개에서 얻어지는 공기의 힘이라 할 때, 관계식으로 맞는 것은?(단, D=프로펠러의 지름, n=회전속도, ρ =공기밀도)

(정답률: 36%)
  • 정답은 ""입니다.

    프로펠러의 추력(T)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T = ρ * n^2 * D^4 * C

    여기서 C는 프로펠러의 공기역학적 효율 계수입니다.

    날개에서 얻어지는 공기의 힘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F = 1/2 * ρ * v^2 * A * CL

    여기서 v는 비행기의 속도, A는 날개의 면적, CL은 날개의 리프트 계수입니다.

    따라서 추력(T)과 날개에서 얻어지는 공기의 힘(F)은 직접적인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보기 중에서는 ""가 맞는 관계식입니다. 이 식은 프로펠러의 추력(T)과 비행기의 속도(v)가 비례하며, 날개의 면적(A)과 리프트 계수(CL)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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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가스터빈 기관의 용도를 적은 것이다. 서로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터보제트 - 전투기
  2. 터보팬 - 수송기
  3. 터보프롭 - 고속기
  4. 터보샤프트 - 헬리콥터
(정답률: 67%)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하여 생기는 가스로 회전력을 만들어 동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나 수송기와 같은 비행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고속기는 가스터빈 기관보다는 제트 엔진이나 로켓 엔진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연결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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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기관에 흡입된 공기는 압축기에서 압축, 연소실에서 가열, 터빈에서 팽창, 배기노즐에서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 다시 최초의 대기상태로 되돌아감으로써 온도, 압력 등 공기의 상태가 변하는 사이클을 이룬다. 이러한 사이클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오토 사이클
  2. 브레이톤 사이클
  3. 카르노 사이클
  4. 뉴톤 사이클
(정답률: 69%)
  • 가스터빈 기관에서 일어나는 사이클은 압축, 가열, 팽창, 배기 과정을 거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엔진의 효율을 계산하는 사이클을 브레이톤 사이클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톤 사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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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속도 900Km/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 기관이 30Kg/s 질량 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600m/s의 속도로 배기시킨다. 이 때의 총추력은 얼마인가?(단, 배기노즐의 출구압력은 대기압과 같다)

  1. 16000 (Kg· m/s2 · N)
  2. 17000 (Kg· m/s2 · N)
  3. 18000 (Kg· m/s2 · N)
  4. 19000 (Kg· m/s2 · N)
(정답률: 66%)
  • 총추력은 운동량의 변화율로 계산할 수 있다. 운동량은 질량과 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터보제트 기관이 배기한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을 계산하면 된다.

    배기한 공기의 질량은 30Kg/s 이고, 속도는 600m/s 이므로 운동량 변화량은 30 x 600 = 18000 (Kg· m/s) 이다.

    추력은 운동량 변화율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총추력은 18000 (Kg· m/s2 · N) 이다. 따라서 정답은 "18000 (Kg· m/s2 · 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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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실린더 안에 있는 연소가스가 피스톤에 작용하여 얻어진 동력을 무슨 마력이라 하는가?

  1. 제동 마력
  2. 축 마력
  3. 기계 마력
  4. 지시 마력
(정답률: 37%)
  • 실린더 안에서 연소가 일어나면 피스톤이 움직이게 되고, 이때 피스톤이 발생시키는 동력을 지시 마력이라고 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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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기관작동 중 윤활유의 온도가 맞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조절해야 되는가?

  1. 윤활유 펌프에 있는 온도 조절 나사로 한다.
  2. 윤활유 탱크에 있는 온도 조절 나사로 한다.
  3. 윤활유 냉각기에 있는 온도 조절 밸브로 한다.
  4. 온도 조절 밸브에 있는 조절 나사로 한다.
(정답률: 30%)
  • 온도 조절 밸브는 윤활유의 유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이 밸브에는 조절 나사가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온도가 맞지 않을 때는 이 조절 나사를 조절하여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윤활유 펌프, 탱크, 냉각기에는 각각의 기능에 따른 조절장치가 있지만, 온도 조절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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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왕복 기관은 냉각 방법에 따라 공냉식과 액냉식이 있다. 공냉식 기관의 특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지상 활주를 할 때를 제외하고 냉각 효율이 좋다.
  2. 제작비가 싸다.
  3. 구조가 복잡하다.
  4. 정비 하기가 쉽다.
(정답률: 53%)
  • 공냉식 기관은 열을 공기로 빼내기 때문에 냉각 효율이 낮아서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 구조가 복잡해진다. 따라서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이 가장 관계가 먼 특징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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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열을 일로 변환시키는 계수에 해당되는 것은?

  1. 일의 열당량
  2. 열팽창 계수
  3. 열의 일당량
  4. 에너지 변수
(정답률: 55%)
  • 열의 일당량은 단위 온도당 단위 질량의 물질이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열의 양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열을 일로 변환시키는 계수에 해당되는 것은 열의 일당량입니다. 이는 물질의 열적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물리량 중 하나이며, 열역학적 계산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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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실에서 직접연소에 이용되는 공기량은 연소실을 통과하는 공기의 몇 % 정도인가?

  1. 5 ∼ 10 %
  2. 10 ∼ 15 %
  3. 20 ∼ 30 %
  4. 35 ∼ 40 %
(정답률: 55%)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후 연소실에서 연소되어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때 연소에 필요한 공기량은 연료량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연료량보다 많은 공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연소실을 통과하는 공기 중에서 직접 연소에 이용되는 공기는 일부분일 뿐입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20 ~ 3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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