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4-07)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2-04-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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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동력장치가 없고 고정날개를 가진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는?

  1. 비행선
  2. 계류기구
  3. 활공기
  4. 자이로 플레인
(정답률: 80%)
  • 활공기는 고정날개를 가지고 있어서 공기를 이용하여 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공기는 인력을 이용하여 비행하는데, 이는 동력장치가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정날개를 가진 공기보다 무거운 항공기 중에서도 활공기는 비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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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하수와 흐름의 특성이 잘못 설명되어 있는 것은? (문제 오류로 보기 내용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1. M 宙 0.3 : 아음속흐름, 압축성흐름
  2. 0.3 宙 M 宙 0.75 : 아음속흐름, 압축성흐름
  3. 0.75 宙 M 宙 1.2 : 천음속흐름, 압축성흐름
  4. M 州 5.0 : 극초음속흐름, 충격파발생
(정답률: 88%)
  • "M 宙 0.3 : 아음속흐름, 압축성흐름"이 잘못된 설명이 아닙니다. 이는 마하수가 0.3일 때의 흐름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아음속흐름과 압축성흐름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음속흐름은 마하수가 1보다 작을 때 발생하는 흐름으로, 유체 입자들이 흐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운동하면서 압축되는 현상이 일어나며, 압력과 밀도가 증가합니다. 압축성흐름은 유체 입자들이 흐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운동하면서 발생하는 흐름으로, 압력과 밀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마하수가 0.3일 때는 아음속흐름과 압축성흐름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 정확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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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등속도 수평비행중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의 관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력 = 중력, 항력 = 추력
  2. 양력 > 중력, 항력 = 추력
  3. 양력 = 중력, 항력 > 추력
  4. 양력 > 중력, 항력 > 추력
(정답률: 92%)
  • 등속도 수평비행중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의 관계에서 "양력 = 중력, 항력 = 추력"이 올바른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양력 = 중력: 비행기가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는 중력과 양력이 서로 상쇄됩니다. 중력은 지구의 중심에서 비행기를 아래로 끌어당기는 힘이고, 양력은 비행기의 날개에서 발생하는 상승력입니다.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면 중력과 양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서 비행기는 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항력 = 추력: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하면 항력과 추력이 서로 균형을 이룹니다. 항력은 비행기가 공기를 가르며 발생하는 저항력이고, 추력은 비행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진력입니다. 항력과 추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면 비행기는 등속도로 직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등속도로 비행할 때는 중력과 양력, 항력과 추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때 "양력 = 중력, 항력 = 추력"이 성립하면 비행기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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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원형관에 공기가 흐를 때 입구와 출구에서 밀도가 각각 0.125㎏·s2/m4과 0.132㎏·s2/m4 이고, 지름 10㎝ 되는 입구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200㎧ 일때 지름 20㎝ 되는 출구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몇 ㎧ 인가?

  1. 25.28
  2. 47.35
  3. 72.65
  4. 87.35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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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도항력의 크기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양력계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2. 날개의 가로세로비에 비례한다.
  3. 양력의 크기에 비례한다.
  4. 날개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9%)
  • 정답은 "날개의 길이에 반비례한다."입니다.

    유도항력은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이는 공기의 밀도, 속도, 날개의 형태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양력계수의 제곱과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유도항력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맞지만, 날개의 길이에 반비례한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날개의 길이가 길수록 유도항력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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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날개중 삼각날개의 특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초음속기에 적합한 날개모양이다.
  2. 날개 시위를 길게 할 수 없다.
  3. 두께비를 작게 할 수 있다.
  4. 최대 양력이 과히 크지 않다.
(정답률: 37%)
  • 최대 양력이 과히 크지 않다는 것은 삼각날개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날개 시위를 길게 할 수 없다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대 양력이 과히 크지 않다."가 됩니다.

    날개 시위를 길게 할 수 없는 이유는 삼각날개의 각이 낮아서 날개 시위를 길게 만들면 날개가 너무 얇아져서 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삼각날개는 날개 시위를 짧게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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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 날개의 길이를 b라 하고 날개시위를 C라 하면 이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가장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단, S는 날개의 면적, A는 가로세로비)

  1. A=b/S
  2. A=C2/S
  3. A=b2/S
  4. A=S/C
(정답률: 75%)
  • 가로세로비 A는 날개의 가로길이와 세로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므로, A = 가로길이/세로길이 이다.

    날개의 면적 S는 가로길이 b와 세로길이 C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S = bC 이다.

    따라서 A = 가로길이/세로길이 = b/C 이다.

    이를 변형하면, b = AC 이므로,

    A = b2/S = (AC)2/(bC) = C2/b = C2/(AC) = C/A

    따라서, 올바른 답은 A = b2/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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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기권중 대류권에서의 고도가 올라갈수록 대기의 상태를 가장 올바르게 서술한 것은?

  1. 온도, 밀도, 압력 모두가 증가한다.
  2. 온도, 밀도, 압력 모두가 감소한다.
  3. 온도,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한다.
  4. 온도, 압력은 증가하고 밀도는 감소한다.
(정답률: 74%)
  • 정답: 온도, 밀도, 압력 모두가 감소한다.

    고도가 올라갈수록 대기압이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공기 분자들의 충돌 빈도가 줄어들어 온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대기압이 감소하면 공기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밀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고도가 올라갈수록 온도, 밀도, 압력 모두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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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종면에 발생하는 힌지모멘트(H)를 계산하기 위한 식은? (단, Ch : 힌지 모멘트 계수, b : 조종면의 폭, C : 조종면의 평균시위, q : 동압)

(정답률: 50%)
  • 힌지 모멘트는 힌지 모멘트 계수, 조종면의 폭, 조종면의 평균시위, 동압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식에서는 이들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보기 중에서는 이들 요소를 모두 고려한 식이 "" 이므로 이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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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에서 코닝(Coning)의 발생원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회전력과 원심력
  2. 기하학적 불균형
  3. 양력과 원심력
  4. 기하학적 비틀림
(정답률: 39%)
  • 헬리콥터의 회전 중에는 로터 블레이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양력과 원심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 양력과 원심력은 로터 블레이드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로터 블레이드는 중심축 주변으로 비틀리게 되고 이를 코닝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에서 코닝의 발생원인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양력과 원심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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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활공기가 고도 1,200m 상공에서 활공을 하여 수평활공 거리가 24,000m를 비행하였다면 이때 양항비(CL/CD)는 얼마인가?

  1. 1/10
  2. 1/15
  3. 1/20
  4. 1/25
(정답률: 84%)
  • 양항비(CL/CD)는 비행기의 고도, 비행 속도, 날개 형태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풀 수 없습니다.

    정답이 "1/20"으로 주어진 이유는 오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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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하중 배수(load factor) n을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단, L는 양력이고, W는 항공기 전체무게이다.)

  1. n=W/L
  2. n=L/W
  3. n=WL/2
  4. n=(L+W)/2
(정답률: 48%)
  • 하중 배수는 양력(L)을 항공기 전체무게(W)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n=L/W가 맞는 식이다. 이는 항공기가 얼마나 많은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하중 배수가 1이면 항공기의 최대 이륙 중량은 항공기 전체무게와 같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하중 배수가 높을수록 항공기는 더 많은 하중을 지탱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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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좌우축(가로축; lateral axis)을 중심으로 기수를 내리거나 올리는데 관련된 모멘트는?

  1.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
  2.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3. 빗놀이 모멘트(yawing moment)
  4. 방향 모멘트(directional moment)
(정답률: 65%)
  • 비행기의 좌우축(가로축; lateral axis)을 중심으로 기수를 내리거나 올리는데 관련된 모멘트는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앞뒤 축(종축; 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모멘트와는 다르게, 비행기의 좌우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모멘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상승하거나 하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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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살핀(dorsal pin)에 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수직 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 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게 한다.
  2. 고속으로 비행시 강력한 공기 저항을 극복하여 조종성을 증가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3. 주 날개가 실속 상태인 경우, 세로 안정을 유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4. 아음속 영역에서 비행시 비행기의 조종성을 향상시키는데 주 목적이 있다.
(정답률: 84%)
  • "수직 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 안정을 유지하는 효과를 얻게 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수직 꼬리날개가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공기 저항이 강력하게 작용하여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해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직 꼬리날개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수직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주 목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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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 플래핑 힌지(flapping hinge)의 주 목적은?

  1. 회전날개의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데 있다.
  2. 회전날개의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 뒤 방향으로 과도하게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다.
  3. 회전날개 면에서의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하는데 있다.
  4. 회전날개의 깃이 상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다.
(정답률: 54%)
  • 헬리콥터의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받아들이고 밀어내는데, 이 때 회전면에서는 양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양력은 회전면의 앞쪽과 뒤쪽에서 서로 다른 크기와 방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양력 불균형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에는 플래핑 힌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플래핑 힌지는 회전날개의 깃이 회전면 안에서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어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날개 면에서의 양력 불균형 현상을 제거하는데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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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정비방식 중에서 성능 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되는 것은?

  1. 시한성정비
  2. 신뢰성정비
  3. 오버홀
  4. 상태정비
(정답률: 33%)
  • 상태정비는 장비나 부품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성능 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 등을 파악하여 필요한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성능 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나 부품에 활용되는 것이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한, 신뢰성, 오버홀 등 다른 측면에서 정비를 수행하는 방식이므로 상태정비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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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의 감항성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항공기가 안전운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2. 항공기가 사용중 필연적으로 일어날수 있는 고장을 말한다.
  3. 항공기가 사용중 고장없이 그 기능을 다하여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말한다.
  4. 항공기가 고장이 발생하였을때 항상 완전한 기능을 가지도록 유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7%)
  • 정답인 "항공기가 사용중 고장없이 그 기능을 다하여 안전 운항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말한다."는 항공기의 기능적 안전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즉, 항공기가 고장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설계, 제조, 유지보수 등 모든 측면에서 충분한 검증과 테스트가 이루어져야 함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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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블럭게이지의 사용은 실내온도 몇도가 가장 적합한가?

  1. 0℃
  2. 10℃
  3. 16℃
  4. 20℃
(정답률: 41%)
  • 블럭게이지는 실내온도가 20℃일 때 가장 정확한 측정값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블럭게이지의 센서가 20℃에서 가장 정확한 측정값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블럭게이지를 사용할 때는 실내온도를 20℃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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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스테인레스강으로 된 재료에 있어 드릴작업을 하려고 하는 경우 DRILL BIT 각도는 얼마로 하여야 하는가?

  1. 59°
  2. 90°
  3. 118°
  4. 140°
(정답률: 17%)
  • 스테인레스강은 경도가 높은 재료이기 때문에 드릴 작업 시에는 각도가 더 둔한 드릴 비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각도가 더 둔한 비트일수록 더 큰 압력을 가해 재료를 깎아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40°인 드릴 비트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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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SELF-LOCKING 너트 사용방법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후 정기적 정비를 위해 수시로 열고 닫는 악세스판넬에는 셀프락킹 너트를 반드시 사용한다.
  2. 셀프락킹 너트는 가공해서 사용한다.
  3. 회전력을 받는 곳에는 셀프락킹 너트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4. 카드뮴 도금된 셀프락킹 너트는 티타늄 합금의 볼트에만 사용한다.
(정답률: 60%)
  • 회전력을 받는 곳에는 셀프락킹 너트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 이유: 회전력을 받는 부분에서는 너트가 스스로 풀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고정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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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용 AN볼트(BOLT)의 규격표시에서 AN 12-17에서 12 숫자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볼트(BOLT)의 길이가 3/4인치 (INCH)
  2. 볼트(BOLT)의 나사산(THREAD)이 12개
  3. 볼트(BOLT)의 지름(DIA)이 3/4인치(INCH)
  4. 볼트(BOLT)의 그리프(GRIP)의 길이
(정답률: 41%)
  • AN 12-17에서 12 숫자는 볼트의 지름(DIA)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N 12-17은 지름이 3/4인치(INCH)인 볼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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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벳의 보호막(Protective Coating)은 색깔로 구별하는데 크롬산 아연으로 칠한 것은 어떤 색 인가?

  1. 은색
  2. 회색
  3. 노란색
  4. 진주색
(정답률: 50%)
  • 크롬산 아연으로 칠한 보호막은 노란색입니다. 이는 크롬산 아연이 노란색의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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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금속 표면상의 손상중 뜨거운 가스나 모래 및 화학물질에 의해서 부분품의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찌그러짐(brinelling)
  2. 침식(erosion)
  3. 쪼임(gouging)
  4. 부품(bulge)
(정답률: 70%)
  • 금속 표면상의 손상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침식(erosion)입니다. 침식은 뜨거운 가스나 모래, 화학물질 등에 의해 부분품의 재료가 부식되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부식(corrosion)과는 다르게 기계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하는 손상으로, 부식과 마찬가지로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침식(eros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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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착색 침투검사에서는 재료의 어느 것을 점검하는가?

  1. 자화
  2. 비자화
  3. 표면균열
  4. 내부균열
(정답률: 75%)
  • 착색 침투검사는 재료의 표면균열을 점검합니다. 이는 재료의 표면에 있는 균열이나 미세한 흠집 등을 확인하여 재료의 결함을 파악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따라서 표면균열은 착색 침투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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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치수검사에 사용되는 측정기의 정도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감도
  2. 신속도
  3. 정확도
  4. 정밀도
(정답률: 67%)
  • 치수검사에서 사용되는 측정기는 정확도와 정밀도가 중요하지만, 거리가 가장 먼 것은 신속도입니다. 이는 측정 대상이 움직이거나 생산 라인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경우에도 빠르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속도가 높은 측정기가 치수검사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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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일반적으로 항공기정비 작업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독극물의 유기용제가 아닌 것은?

  1. 염소
  2. 산소
  3. 황산
  4. 질소
(정답률: 58%)
  • 항공기 정비 작업장에서는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화재 발생 시 독극물이 불에 의해 연소되어 유해 가스를 발생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산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산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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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은 지상에서 항공기 표준 유도신호 중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속도감소
  2. 촉장착
  3. 정지
  4. 후진
(정답률: 84%)
  • 그림은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하는 "촉장착" 신호를 나타냅니다. 촉장착은 항공기가 착륙 후 정지할 때 사용되며, 비행장에서 항공기를 안전하게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촉장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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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산소-아세틸렌 용접에서 사용되는 아세틸렌 호스색은?

  1. 백색
  2. 적색
  3. 녹색
  4. 흑색
(정답률: 55%)
  • 아세틸렌 호스색은 적색입니다. 이는 아세틸렌이 고압으로 압축되어 저장될 때 발생하는 불안정성 때문입니다. 적색 호스는 내부에 있는 섬유 소재가 불꽃으로부터 보호되어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아세틸렌 용접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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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에 이용되는 고압가스 중 히드라진의 용도는?

  1. 항공기의 화재시 소화재로 사용
  2. 항공기가 고공비행중 산소가 없을 때 산소대용으로 사용
  3. 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을 위한 비상동력원으로 사용
  4. 항공기의 독극물 취급시 중화시키는 해독제로 사용
(정답률: 70%)
  • 히드라진은 항공기 조종계통의 작동을 위한 비상동력원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상 상황에서 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 조종계통을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고압가스 중 다른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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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영문의 밑줄친(damage)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표면
  2. 내면
  3. 손상
  4. 윤활
(정답률: 91%)
  • The underlined word "damage" refers to the physical harm or injury caused to the surface or interior of an object. In this context, it is used to describe the condition of the engine parts that have been affected by wear and tear, resulting in damage to their surfaces or interiors. Therefore, "손상" is the most appropriate translation for the word "damage" in this con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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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1. turnbuckle
  2. tension regulator
  3. pully
  4. tension meter
(정답률: 34%)
  • 이 그림에서는 긴 철사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나와 있습니다. 이 장치는 철사의 길이를 조절하여 긴 철사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는 "tension regulator"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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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규정된 토큐값으로 조인 너트나 볼트에 안전결선을 끼우는 가장 올바른 방법은?

  1. 안전결선의 구멍을 맞추기 위해 볼트나 너트를 더 조인다.
  2. 안전결선의 구멍을 맞추기 위해 억지로 와이어를 집어넣는다.
  3. 안전결선의 구멍을 맞추기 위해 규정된 토큐값 범위내에서 볼트나 너트를 약간 풀어서 구멍을 맞춘다.
  4. 볼트나 너트를 풀었다 조였다 하며 구멍을 맞춘다.
(정답률: 75%)
  • 안전결선은 볼트나 너트가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결선을 끼울 때는 구멍을 정확히 맞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볼트나 너트를 더 조이거나 억지로 와이어를 집어넣는 것은 안전결선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규정된 토큐값 범위내에서 볼트나 너트를 약간 풀어서 구멍을 맞추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안전결선이 제대로 고정되면서도 볼트나 너트가 과도하게 조이지 않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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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오픈 엔드 렌치의 사용법으로 가장 옳게 설명된 사항은?

  1. 볼트나 너트의 머리에는 한 사이즈 더 큰 렌치를 선택하여 작업한다.
  2. 가볍게 돌아가는 볼트와 너트에서는 오픈 엔드 렌치가 박스 렌치보다 작업속도가 느리다.
  3. 볼트나 너트를 푸는 방향으로 작업할 때에는 오프렌치의 손잡이를 손바닥으로 밀면서 작업하여야 한다.
  4. 렌치를 밀어낼 경우 렌치를 손으로 감아 잡고 작업한다.
(정답률: 70%)
  • 볼트나 너트를 푸는 방향으로 작업할 때에는 오프렌치의 손잡이를 손바닥으로 밀면서 작업하여야 한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손잡이를 밀면서 작업하면 렌치의 힘이 더욱 집중되어 작업이 더욱 수월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손잡이를 당기는 경우에는 렌치가 미끄러져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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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청력 상실 및 고막파열의 정도가 될 수 있는 소음한계는?

  1. 25 dB
  2. 80 dB
  3. 100 dB
  4. 150 dB
(정답률: 79%)
  • 150 dB는 인간의 청각기관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소음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를 초과하는 소음은 청력 손상 및 고막 파열 등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안전한 소음 한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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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나 그 부품 및 장비의 손상이나 기능불량 등을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에 해당되는 것은?

  1. 항공기 점검
  2. 항공기 검사
  3. 항공기 개조
  4. 항공기 수리
(정답률: 83%)
  • 항공기 수리는 항공기나 그 부품, 장비 등이 손상이나 기능불량 등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수리가 정답입니다. 항공기 점검은 항공기의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 항공기 검사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작업, 항공기 개조는 항공기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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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 기관의 가스발생기(Gas Generator)를 올바르게 짝지어 놓은 것은?

  1. 압축기부, 연소실부, 배기부
  2. 압축기부, 연소실부, 터빈부
  3. 연소실부, 터빈부, 보기부
  4. 연소실부, 공기흡입부, 보기부
(정답률: 55%)
  • 정답은 "압축기부, 연소실부, 터빈부" 입니다.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압축기부에서 압축한 후 연소실부에서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가스가 터빈부에서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마지막으로 배기부에서 배출됩니다. 따라서, 가스발생기는 압축기부와 연소실부 사이에 위치하며,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곳입니다. 이후, 연소로 발생한 가스는 터빈부에서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마지막으로 배기부에서 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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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축비가 9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얼마인가?(단, 여기서 가스의 비열비 K = 1.5로 한다.)

  1. 0.59
  2. 0.62
  3. 0.65
  4. 0.67
(정답률: 22%)
  • 열효율은 출력열 / 입력열로 정의된다. 여기서 입력열은 연료의 발열량이고, 출력열은 엔진에서 발생한 열이다.

    압축비가 9인 엔진에서는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면서 온도가 상승한다. 이때, 압축비가 클수록 상승하는 온도도 커지게 된다. 따라서, 압축비가 9인 엔진에서는 공기가 압축되면서 상승하는 온도가 높아지므로, 높은 열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가스의 비열비가 1.5로 주어졌다. 이는 공기가 압축되면서 상승하는 온도가 높아져도, 가스의 비열비가 크기 때문에 열효율이 높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압축비가 9인 엔진에서의 열효율은 비교적 낮은 수준인 0.6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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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점화 플러그(Spark plug)의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점화플러그는 전극, 세라믹절연체, 금속쉘로 구성되어 있다.
  2. 핫(Hot)플러그와 콜드(Cold)플러그로 분류한다.
  3. 고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는 핫플러그를 사용한다.
  4. 고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는 콜드플러그를 사용한다.
(정답률: 60%)
  • "고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는 콜드플러그를 사용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의 연소실에서 고압 전기를 이용하여 연료와 공기를 불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전극, 세라믹절연체, 금속쉘로 구성되어 있으며, 핫플러그와 콜드플러그로 분류됩니다.

    고온으로 작동되는 기관에는 핫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핫플러그가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콜드플러그는 저온에서 작동하는 기관에 사용되며, 저온에서도 빠른 점화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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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왕복기관에서 7기통 성형기관의 캠링은 몇 개의 로브를 가지고 있는가?

  1. 6개 혹은 7개
  2. 5개 혹은 6개
  3. 3개 혹은 4개
  4. 4개 혹은 5개
(정답률: 47%)
  • 7기통 성형기관은 4개의 캠링을 가지고 있지만, 왕복기관에서는 캠링이 1개씩 더 필요하므로 3개 혹은 4개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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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에서 엔진의 역화(back fire)가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1. 피스톤링(piston ring)의 절손된 원인으로
  2. 농후혼합기(Rich Mixture)의 원인으로
  3. 희박혼합기(Lean Mixture)의 원인으로
  4. 푸쉬로드(Push Rod)의 절손 때문에
(정답률: 57%)
  • 왕복기관에서 엔진의 역화(back fire)가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희박혼합기(Lean Mixture)의 원인으로, 즉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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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실린더 내의 왕복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바꿔 주는 매개체는?

  1. 너클 핀
  2. 캠 플레이트
  3. 피스톤
  4. 커넥팅 로드
(정답률: 77%)
  • 커넥팅 로드는 피스톤과 크랭크 축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실린더 내의 왕복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너클 핀은 밸브와 로커 암을 연결하는 부품이며, 캠 플레이트는 밸브 타이밍을 조절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실린더 내의 운동을 크랭크 축의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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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속 회전시 프로펠러의 원심력에 의하여 프로펠러 중앙 허브로 부터 블레이드를 밖으로 이탈 시키려는 응력이 발생하는데 이 응력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굽힘응력
  2. 인장응력
  3. 비틀림응력
  4. 추력
(정답률: 53%)
  • 프로펠러의 블레이드가 고속 회전할 때, 중앙 허브로부터 블레이드가 밖으로 이탈하려는 원심력에 의해 블레이드에 인장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응력을 인장응력이라고 합니다. 굽힘응력은 물체가 굽어지는 형태의 응력, 비틀림응력은 물체가 비틀리는 형태의 응력, 추력은 물체가 밀려나는 형태의 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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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용 왕복기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증가하게 되는 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비행고도의 증가
  2. 비행속도의 증가
  3. 기관출력의 증가
  4. 프로펠러 피치각의 증가
(정답률: 43%)
  • 프로펠러 피치각은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각도가 증가하면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피치각의 증가는 회전속도를 감소시키는 요인이므로, 항공용 왕복기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증가하게 되는 요인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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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터빈엔진(turbine engine)에서 디퓨져 부분(diffusersection)의 주 목적은?

  1. 압력을 감소하고 속도를 증대한다.
  2. 디퓨저(diffuser)내의 압력을 균일하게 한다.
  3. 위치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꾼다.
  4.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연소실로 보낸다.
(정답률: 57%)
  • 디퓨져 부분은 고속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속도에너지를 감소시켜 압력에너지로 변환하여 연소실로 보내기 위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연소실로 보낸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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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축류형 압축기에 실속방지를 위하여 블리이드 밸브가 장치 되었다면 열리는 시기는?

  1. 기관의 저속 회전시
  2. 기관의 고속 회전시
  3. 급격한 고속으로 변화시킬 때
  4. 고속에서 급격한 저속으로 변화시킬 때
(정답률: 31%)
  • 축류형 압축기에서 블리이드 밸브는 압축기의 입구에서 공기 유입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블리이드 밸브가 열리는 시기는 기관의 저속 회전시입니다. 이는 기관이 고속으로 회전할 때는 충분한 공기 유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블리이드 밸브가 열려 있지만, 저속 회전시에는 공기 유입이 너무 많아져서 실속이 감소하기 때문에 블리이드 밸브가 닫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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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제트 엔진의 소음감소 장치라 할 수 없는 배기노즐은?

  1. 다수 튜브제트 노즐형
  2. 주름살형(꽃모양형)
  3. 소음흡수 라이너 부착
  4. 블록커 도어 부착
(정답률: 54%)
  • 블록커 도어 부착은 제트 엔진의 소음을 감소시키는 것과는 관련이 없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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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트기관의 연료 노즐은?

  1. 분사식과 분무식
  2. 분무식과 증발식
  3. 분사식과 연소식
  4. 연소식과 증발식
(정답률: 48%)
  • 제트기관의 연료 노즐은 연료를 분무 또는 증발시켜 연소를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분사식은 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방식이고, 분무식은 연료를 고속으로 분무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증발식은 연료를 열에 의해 증발시켜 연소를 일으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제트기관의 연료 노즐은 분무식과 증발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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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B747 항공기의 기관은 다음 중 어느것에 속하는가?

  1. 터보 팬 기관
  2. 터보 제트 기관
  3. 터보 샤프트 기관
  4. 터보 프로펠러 기관
(정답률: 68%)
  • 정답은 "터보 팬 기관" 입니다. B747 항공기의 기관은 고속 비행을 위해 고압 비행을 지원하는 터보 팬 기관을 사용합니다. 이 기관은 고압 압축기와 팬을 결합하여 고속 비행에 적합한 엔진입니다. 이에 비해 터보 제트 기관은 고속 비행에 적합하지만 이륙과 착륙 시에는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터보 샤프트 기관은 헬리콥터나 작은 비행기에 사용되는 엔진으로, B747과 같은 대형 비행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터보 프로펠러 기관은 고속 비행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주로 군용 비행기나 수송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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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J-47 가스터빈 기관에서 에어 스크린의 역할은?

  1. 항력 감소
  2. F.O.D 방지
  3. 추력 증가
  4. 압력 증가
(정답률: 68%)
  • J-47 가스터빈 기관에서 에어 스크린의 역할은 F.O.D 방지입니다. 이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이물질이 엔진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하여 엔진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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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왕복기관에서 기화기를 장탈하기 전에 무슨 밸브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가?

  1. 드로틀 밸브
  2. 쵸크 밸브
  3. 연료조절 밸브
  4. 연료차단 밸브
(정답률: 62%)
  • 연료차단 밸브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기화기에서 연료 공급을 차단하지 않으면 기화기를 장탈할 때 연료가 계속 공급되어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차단 밸브를 먼저 확인하고 차단해야 안전하게 기화기를 장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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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일정시간 작동된 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에 함유되어 있는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판독하는 방법은?

  1. 휠터링(FILTERING)
  2. 분광 시험
  3. 솔더링(SOLDERING)
  4. 와전류 검사
(정답률: 60%)
  • 분광 시험은 윤활유에 함유된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판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분광기를 사용하여 윤활유 샘플에서 흡수 또는 발광하는 빛의 파장을 측정하여 금속성분의 종류와 양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광 시험은 윤활유의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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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가 비행을 할 때 사용하는 마력으로서 열효율이 가장 좋은 즉, 연료소비율이 가장 작은 상태에서 얻어지는 동력은?

  1. 이륙마력
  2. 정격마력
  3. 순항마력
  4. 최대마력
(정답률: 80%)
  • 순항마력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동력으로, 항속 비행 시에 사용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공기 저항과 중력을 균형시키는 데 필요한 동력으로, 연료소비율이 가장 작은 상태에서 얻어집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연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순항마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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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단위 질량을 단위 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엔트로피
  2. 엔탈피
  3. 밀도
  4. 비열
(정답률: 69%)
  • 비열은 단위 질량을 단위 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이는 열의 전달과 관련된 중요한 개념으로, 물질의 열적 특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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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기관의 추진효율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에 공급된 연료에너지와 전환된 기계적 에너지와의 비를 말한다.
  2.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동력의 비를 말한다.
  3. 공급된 연료에너지에 의해 변환된 추력 동력과의 비를 말한다.
  4.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외부로 방출한 열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 동력의 비를 말한다.
(정답률: 38%)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만들어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계이다. 이때,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에너지가 동력과 추진동력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옳은 정답은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서 얻은 운동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동력의 비를 말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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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변면적 흡입도관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효율적이다.
  2. 설계가 어렵다.
  3. 제작이 어렵다.
  4.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76%)
  • 가변면적 흡입도관은 공기 유동에 따라 단면적이 변화하여 효율적인 공기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다른 보기와 달리 복잡한 부품이나 구조물이 없어 제작과 설계가 비교적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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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사용시간에 제한을 가지고 있는 Engine rating은?

  1. 이륙정격(Take-off rating)
  2. 최대연속정격(Maximun continuous rating)
  3. 최대상승정격(Maximun climb rating)
  4. 최대순항정격(Maximun cruise rating)
(정답률: 47%)
  • 이륙정격은 엔진이 이륙할 때 사용하는 최대 출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이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하여 비행기를 빠르게 상승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용시간에 제한이 있는 Engine rating은 이륙정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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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열역학 사이클에서 가정들을 적용하여 이론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 기관의 이론적 사이클은?

  1. 공기 표준 사이클
  2. 공기 사이클
  3. 표준 사이클
  4. 정압 사이클
(정답률: 32%)
  • 공기 표준 사이클은 열역학 제1법칙과 제2법칙, 그리고 가정들을 적용하여 이론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한 기관의 이론적 사이클입니다. 이 사이클은 대기압에서 일어나는 가상의 공기 사이클을 기반으로 하며, 고도 0m에서 시작하여 1회 회전 후 다시 고도 0m로 돌아오는 사이클입니다. 따라서 "공기 표준 사이클"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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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옥탄값(O.N)과 퍼포먼스수(P.N)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옥탄값(O.N.)=128-(2800/P.N.)
  2. 옥탄값(O.N.)=2800-(128/P.N.)
  3. 옥탄값(O.N.)=P.N.-(2800/128)
  4. 옥탄값(O.N.)=P.N.-(128/2800)
(정답률: 28%)
  • 옥탄값(O.N.)은 연소 시점에서 연료가 얼마나 잘 분해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퍼포먼스수(P.N.)는 연료가 얼마나 빠르게 연소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퍼포먼스수(P.N.)가 높을수록 연료가 빠르게 연소되므로 옥탄값(O.N.)이 낮아집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옥탄값(O.N.)=128-(2800/P.N.)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옥탄값(O.N.)=128-(2800/P.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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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기관의 ANNULAR형 연소실의 결점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비성이 나쁘다.
  2. 출구온도 분포가 균일하지 않다.
  3. FLAME OUT을 일으키기 쉽다.
  4. 연소가 불안정하며 검은 연기를 낸다.
(정답률: 63%)
  • 가스터빈 기관의 ANNULAR형 연소실은 구조가 복잡하고 접근이 어려워 정비성이 나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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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터보제트 기관에서 저발열량이 12,000㎉ /㎏인 연료를 1초 동안에 0.13㎏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력 비연료소비율 (TSFC)은? (단, 진추력(Fn)= 6000kg.m/s2.N, 비행속도(Va)=200m/s)

  1. 추진효율= 0.76
  2. 추진효율= 0.16
  3. 추진효율= 0.20
  4. 추진효율= 0.08
(정답률: 22%)
  • TSFC = (연료소모율 / 추력) = (0.13 kg/s / 6000 kg.m/s^2.N) = 2.17 x 10^-5 kg/N.s

    추진효율 = (추력 / 비행중인 총 에너지) = (추력 / (1/2 x 비행중인 공기의 밀도 x 비행속도^2 x 비행체 단면적)) = (6000 kg.m/s^2.N / (1/2 x 1.225 kg/m^3 x 200 m/s^2 x 1 m^2)) = 0.08

    추진효율은 비행체가 생성한 추력이 비행중인 총 에너지 중 얼마나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낮을수록 비행체는 더 효율적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추진효율이 0.08인 것은 비행체가 생성한 추력이 비행중인 총 에너지 중 8%를 차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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