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0-06)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2-10-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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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 A를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S: 날개면적, b: 날개길이, C: 시위)

  1. A = b/S
  2. A = b2/S
  3. A = bC/S
  4. A = C/S
(정답률: 82%)
  • 정답은 "A = b2/S" 입니다.

    Aspect ratio는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값으로, 날개길이(b)와 날개면적(S)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날개면적은 날개길이와 날개폭(높이)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A = b/S가 아닌 A = b2/S가 올바른 식입니다. 이는 날개길이가 날개면적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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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에 확실한 실속의 징조가 있은 다음 기수가 급격히 내려간 후에 회복되는 실속(stall)은?

  1. 부분실속(partial stall)
  2. 정상실속(normal stall)
  3. 완전실속(complete stall)
  4. 연속실속(continuous stall)
(정답률: 47%)
  • 정상실속은 비행기의 날개나 기체의 일부분에서만 발생하는 부분실속과는 달리, 전체적으로 비행기의 공기역학적인 성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실속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를 유지하면서도 날개의 공기역학적인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경계를 넘어섰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기동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상실속을 예방하고, 발생할 경우에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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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면적을 정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무게
  2. 비용
  3. 정지비행시의 성능
  4. 재질
(정답률: 30%)
  •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의 면적을 정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게, 비용, 정지비행시의 성능이다. 재질은 회전날개 깃의 면적을 정하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회전날개 깃의 재질은 내구성, 강도, 유지보수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지만, 면적을 결정하는 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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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기의 밀도 단위가 ㎏-sec2/m4으로 주어질 때 ㎏단위의 의미는?

  1. 질량
  2. 중량
  3. 비중량
  4. 비중
(정답률: 62%)
  • 공기의 밀도는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단위가 ㎏-sec2/m4인 경우에는 단위 부피당 질량이 ㎏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중량"이라는 단어가 정답인 이유는 공기의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중량이라는 단어가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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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는?

  1. 비행선
  2. 활공기
  3. 비행기
  4. 헬리콥터
(정답률: 69%)
  • 비행선은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로 채워져 있기 때문에 공기보다 더 가벼운 항공기입니다. 이 가스는 항공기를 떠오르게 하고, 조종사는 가스의 양을 조절하여 비행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비행선은 다른 항공기들보다 더 가볍고, 느리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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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에 발생하는 표면마찰 항력이 20㎏f, 압력항력이 50㎏f이며, 유도항력이 60㎏f일 때 형상항력 Dp와 전항력 D는 각각 얼마인가?

  1. Dp = 70㎏f,D = 110㎏f
  2. Dp = 80㎏f, D = 110㎏f
  3. Dp = 70㎏f,D = 130㎏f
  4. Dp = 80㎏f, D = 130㎏f
(정답률: 55%)
  • 형상항력 Dp는 유동체의 형상에 의한 항력으로, 날개의 형상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문제에서는 날개의 형상에 따른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Dp의 값은 구할 수 없다.

    전항력 D는 항력의 합으로, 표면마찰 항력, 압력항력, 유도항력을 모두 더한 값이다. 따라서 D = 20㎏f + 50㎏f + 60㎏f = 130㎏f 이다.

    따라서 정답은 "Dp = 70㎏f,D = 130㎏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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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제유체와 이상유체의 가장 큰 차이는?

  1. 운동에너지
  2. 점성
  3. 유체의 압력
  4. 유체의 속도
(정답률: 67%)
  • 실제유체와 이상유체의 가장 큰 차이는 점성입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이상유체는 점성이 없어서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상유체는 실제유체보다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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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 가까이로 증가하면 조종력에 역작용을 일으키는 현상은?

  1. 더치롤(Dutch roll)
  2. 턱언더(Tuck under)
  3. 피치업(Pitch up)
  4. 드래그 슈트(Drag chute)
(정답률: 60%)
  • 비행기의 속도가 음속 가까이로 증가하면 공기의 압력 분포가 바뀌어서 비행기의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의 꼬리 부분이 아래로 향하면서 비행기의 고도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턱언더(Tuck under)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조종력을 상실시켜서 비행기가 추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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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깃 테이퍼(blade taper)를 크게 하는 이유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정지 비행성능을 좋게하기 위해
  2. 제작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3. 소음을 줄이기 위해
  4. 설계를 용이하게 하기위해
(정답률: 78%)
  • 깃 테이퍼를 크게 하는 이유는 정지 비행성능을 좋게하기 위해서입니다. 깃 테이퍼가 크면 날개 끝부분의 공기 저항이 줄어들어서 비행 중에 안정성이 향상되고, 더 높은 고도에서도 정지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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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가 정적중립(static neutral)인 상태일 때는?

  1. 받음각이 변화된 후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간다.
  2. 교란을 받게 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지 않는다.
  3. 반대 방향으로의 조종력이 작용되면 원래의 평형상태로 되돌아 간다.
  4. 비행기의 자세와 속도를 변화시켜 평형을 유지시킨다
(정답률: 42%)
  • 정적중립 상태는 비행기가 아무런 교란도 받지 않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교란을 받지 않는 한 비행기는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란을 받게 되면 비행기는 평형을 잃고 교란의 방향으로 이동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 때, 비행기를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조종력이 작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란을 받게 되면 평형상태로 되돌아 오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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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활공거리를 가장 길게 하려면?

  1. 날개 길이를 짧게 한다.
  2. 형상항력을 작게하고 유도항력을 크게 한다.
  3. 가능하면 양력계수에 비하여 항력계수가 크도록 한다
  4. 양항비를 크게 한다.
(정답률: 73%)
  • 활공거리는 비행기가 공중에서 날아가는 동안 소비하는 연료와 공기 저항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 중에서도 양항비는 비행기의 활공거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양항비란 비행기의 날개가 만드는 양력과 항력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양력은 비행기를 위로 끌어올리는 힘이고, 항력은 비행기가 공기 저항을 받아서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힘입니다. 따라서 양항비를 크게 한다는 것은 비행기의 날개가 만드는 양력을 항력보다 크게 만들어서 비행기가 더 멀리 날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개 길이를 짧게 하거나 형상항력을 작게하고 유도항력을 크게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양력계수에 비하여 항력계수가 크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양항비를 크게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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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360 km/h의 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이때, 상승각이 6° 라면, 상승률은 얼마인가? (단,sin6° =0.10, cos6° =0.99, tan6° =0.11 로 한다.)

  1. 3.6 m/s
  2. 9.9 m/s
  3. 10 m/s
  4. 11 m/s
(정답률: 30%)
  • 상승각이 6° 이므로 비행기의 상승률은 비행기의 속도에 sin6°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상승률 = 360 km/h × sin6°

    = 360 km/h × 0.10

    = 36 km/시간

    = 10 m/s (1 km/h = 1000 m/3600 s ≈ 0.28 m/s)

    따라서, 정답은 "10 m/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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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500kgf 의 추력으로 속도 360km/h 로 나는 비행기가 있다.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1. 7,200 마력
  2. 2,000 마력
  3. 120 마력
  4. 312 마력
(정답률: 46%)
  • 이용마력은 추력과 속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용마력 = 추력 x 속도 입니다.

    주어진 문제에서, 추력은 1500kgf 이고, 속도는 360km/h 입니다.

    먼저, 속도를 m/s 로 변환해야 합니다. 360km/h 를 m/s 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60km/h = 360,000m/3600s = 100m/s

    따라서, 이용마력 = 1500kgf x 100m/s = 150,000kgm²/s² 입니다.

    이 값을 마력으로 변환하면, 150,000kgm²/s² = 2000hp 이므로, 정답은 "2,000 마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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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파 항력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1. 시위선
  2. 비 압축성 흐름
  3. 아음속 흐름
  4. 충격파
(정답률: 76%)
  • 조파 항력은 유체 내부의 마찰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충격파는 유체 내부에서 속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속도 변화로 인해 유체 내부의 압력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따라서 충격파는 유체 내부의 압력 변화를 초래하므로, 조파 항력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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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승강키(elevator)는?

  1. 수직축(vertical axis)을 중심으로 한 비행기의 운동(yawing), 즉 좌우 방향전환에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2.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3.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roll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4. 이륙이나 착륙시 비행기의 양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목적이 있다.
(정답률: 70%)
  • 승강키는 비행기의 가로축을 중심으로 한 운동인 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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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항증명이 있는 항공기의 중요한 장비품은 안전성 확보를 위한 예비품 증명을 받을 수 있다. 예비품 증명을 받아야 할 대상이 아닌 것은?

  1. 기관(ENGINE)
  2. 프로펠러
  3. 계기
  4. 연료필터
(정답률: 60%)
  • 연료필터는 예비품 증명을 받을 필요가 없는 장비이다. 이는 연료필터가 항공기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연료필터가 고장나더라도 항공기는 여전히 비행할 수 있지만, 기관이나 프로펠러 등의 중요한 장비가 고장나면 항공기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비품 증명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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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정비의 분류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보수, 점검, 조절
  2. 보수, 수리, 점검
  3. 보수, 검사, 수리
  4. 보수, 수리, 개조
(정답률: 55%)
  • 항공기 정비의 분류는 일반적으로 보수, 수리, 개조로 나누어집니다.

    보수는 항공기의 예방 정비를 포함하여 주기적으로 수행되는 정비 작업으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수리는 항공기의 고장이나 손상을 수리하는 작업으로, 보수 작업과 함께 수행됩니다.

    개조는 항공기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장비를 추가하는 작업으로, 항공기의 운항 환경이 변화할 때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수, 수리, 개조"가 가장 올바른 항공기 정비의 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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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고장이 난 부품이나 사용 수명이 다 되어 장탈한 부품으로, 이러한 부품에는 어떤 색깔의 표찰이 붙어 있는가?

  1. 파랑색
  2. 초록색
  3. 노랑색
  4. 빨간색
(정답률: 25%)
  • 고장이 난 부품이나 사용 수명이 다 되어 장탈한 부품은 재활용을 위해 분해되고, 분해된 부품들은 재활용을 위해 분리수거가 이루어집니다. 이때, 초록색 표찰이 붙어 있는 부품은 재활용 가능한 부품으로 분류되어 처리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록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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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두께 게이지와 용도가 비슷한 게이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1. R게이지
  2. 핑거 게이지
  3. 필러 게이지
  4. 나이프 에지 게이지
(정답률: 84%)
  • 필러 게이지는 두께 게이지와 용도가 비슷한 게이지를 말하는데, 이는 두께 측정을 위해 사용되며, 특히 얇은 시트나 필름 등의 두께 측정에 자주 사용됩니다. R게이지는 반지름 측정에 사용되며, 핑거 게이지는 간격 측정에 사용됩니다. 나이프 에지 게이지는 칼날의 날카로움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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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치(inch)식 버니어 캘리퍼스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최소 측정값이 1/128in, 1/1000in인 2종류가 있다.
  2.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의 원리는 미터식 버니어 캘리퍼스 원리와 완전히 다르다.
  3. 최소측정값이 1/128in인 경우7/16in를 8등분 하였다.
  4. 최소측정값이 1/1000in인 경우 0.6을 25등분 하였다.
(정답률: 62%)
  • 정답: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의 원리는 미터식 버니어 캘리퍼스 원리와 완전히 다르다."

    해설: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와 미터식 버니어 캘리퍼스는 모두 두 개의 측정 막대를 이용하여 길이를 측정하는데, 그 측정 원리는 거의 동일하다. 따라서 인치식 버니어 캘리퍼스의 원리는 미터식 버니어 캘리퍼스 원리와 다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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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0.001 암페어(Ampere)를 의미하는 것은?

  1. 밀리 암페어(Milliampere)
  2. 마이크로 암페어(Microampere)
  3. 메가 암페어(Megaampere)
  4. 킬로 암페어(Kiloampere)
(정답률: 57%)
  • 0.001 암페어는 1/1000 암페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밀리 암페어는 1/1000 암페어를 의미하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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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AN 310 규격번호는 어떤 너트인가?

  1. 고정너트
  2. 자동고정 너트
  3. 캐슬 너트
  4. 평 너트
(정답률: 60%)
  • AN 310 규격번호는 캐슬 너트입니다. 이는 너트의 윗부분에 구멍이 뚫려 있어 별도의 고정핀이나 와셔를 사용하여 나사가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캐슬 너트는 고정력이 강하며, 주로 기계 및 자동차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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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리벳(Rivet)의 부품번호 AN 470 AD 3-5에서 AD는 무엇을 뜻하는가?

  1. 리벳의 머리모양
  2. 리벳의 직경
  3. 리벳의 재질 기호
  4. 리벳의 열처리 기호
(정답률: 59%)
  • AD는 리벳의 재질 기호를 뜻합니다. 리벳의 부품번호는 리벳의 크기, 형태, 재질 등을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도 재질은 알파벳으로 표기됩니다. 예를 들어, A는 알루미늄, S는 스테인리스 스틸, C는 탄소강 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N 470 AD 3-5에서 AD는 리벳이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음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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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가 사용되는 곳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2.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3.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4.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63%)
  • 세이크 프루프 고정 와셔는 심한 진동이나 충격에도 품질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고온에도 견딜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조절계통과 엔진 계통과 같이 진동과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곳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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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시각 점검(visual check)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서 보조장비를 사용하여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2. 특수장비를 사용하여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다.
  3.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서 보조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다만 육안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4. 여러 방법을 조합하여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다.
(정답률: 79%)
  • 시각 점검(visual check)은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서 보조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다만 육안으로 점검하는 것입니다. 즉, 눈으로 직접 확인하여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보조장비나 특수장비를 사용하여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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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은 형광침투 검사의 순서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1. ⓔ-ⓕ-ⓑ-ⓐ-ⓓ-ⓒ
  2. ⓔ-ⓐ-ⓕ-ⓓ-ⓑ-ⓒ
  3. ⓔ-ⓓ-ⓐ-ⓑ-ⓕ-ⓒ
  4. ⓔ-ⓐ-ⓑ-ⓒ-ⓕ-ⓓ
(정답률: 41%)
  • 형광침투 검사는 세포나 조직 내부의 단백질을 확인하기 위한 검사이다. 따라서, 세포나 조직 내부의 단백질을 보존하기 위해 냉동보존을 먼저 하고, 조직을 슬라이스하여 형광염색을 한 후 형광현미경으로 관찰한다. 따라서, 올바른 순서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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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분탐상 검사에서 재료의 보자성(Retentivity)이란?

  1. 쉽게 자화되려는 성질
  2. 부품의 탈자에 소요되는 시간
  3. 잔류자장을 유지하려는 성질
  4. 부품에서 자장의 깊이
(정답률: 52%)
  • 재료의 보자성(Retentivity)은 자기장이 가해졌을 때, 그 자기장이 사라지더라도 일정한 시간 동안 잔류자장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합니다. 즉, 자기장이 사라져도 일정 시간 동안 자화된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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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고압가스 취급시의 안전사항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산소는 가연성 물질이 아니어서 취급장소에 소화기의 비치는 필요치 않다.
  2. 히드라진은 인체에 무해하지만 취급에 별도의 안전 사항은 지킨다.
  3. 히드라진은 증발성이 강하므로 피부에 닿아도 상관 없다.
  4. 액체산소를 취급할 때는 장갑, 앞치마 및 고무장화 등을 착용해야 한다.
(정답률: 87%)
  • 액체산소는 극도로 냉각된 상태에서 저장되기 때문에 접촉 시 신속한 증발로 인해 주변 온도가 급격히 낮아지고, 이로 인해 접촉부위의 얼음화, 화상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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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금속 자체에서 일어나는 화재로서 항공기 표피에 빨갛게 일어나는 현상등을 무슨 화재라 하는가?

  1. A급화재
  2. B급화재
  3. C급화재
  4. D급화재
(정답률: 82%)
  • 정답인 D급화재는 금속 자체에서 일어나는 화재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와 같은 금속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화재와는 달리 소화제로 직접 진압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예방이 중요하며, 화재 발생 시에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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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의 동계취급 중 얼지 않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부동액은 어느 것인가?

  1. 알코올(ALCOHOL)
  2. 글리콜(GLYCOL)
  3. 에틸렌(ETHYLENE)
  4. 가솔린(GASOLINE)
(정답률: 37%)
  • 글리콜은 저온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물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항공기의 동결 방지에 적합합니다. 반면, 알코올은 저온에서도 쉽게 얼어붙어 사용이 어렵고, 에틸렌은 독성이 있어 사용이 제한됩니다. 가솔린은 항공기에 사용할 수 없는 연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동결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부동액은 글리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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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접지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정전기의 축적을 막는다.
  2. 정전기를 축적 시킨다.
  3. 작동이 필요치 않은 전기기기 수리시 행한다.
  4. 항공기 자체에 접지 장치가 있으면 별도의 접지선은 쓸 필요가 없다.
(정답률: 75%)
  • 접지는 전기기기나 시설물의 땅과 연결하여 전기적인 균일성을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정전기의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전기는 전기기기나 시설물의 표면에 발생하는 전하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며, 축적된 정전기는 전기기기의 고장이나 화재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지는 안전과 기기의 정상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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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문장중 semiannually 의 내용으로 올바른 것은?

  1. 매 분기마다
  2. 매 년
  3. 시기에 맞게
  4. 반년마다
(정답률: 60%)
  • 보기에서 semiannually는 "반년마다"를 의미합니다. "Semi"는 "반-"을 의미하고, "annually"는 "매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emiannually"는 "반년마다"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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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rudder
  2. elevator
  3. ailerons
  4. flap
(정답률: 52%)
  • 위 그림은 비행기의 수직 꼬리날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수평 방향으로 비행기의 꼬리를 움직여 비행기의 고도를 조절하는 부분이 "elevator"이고, 수직 방향으로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부분이 "rudder"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수직 방향으로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rudd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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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정확한 토크로 조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나사산에 기름을 바르고 조인다.
  2. 보통 너트쪽에 조임을 원칙으로 한다.
  3. 지시서에 규정된 조임값에 상관없이 조인다.
  4. 익스텬션바를 사용시 토크치의 조절은 필요치가 않다.
(정답률: 67%)
  • 보통 너트쪽에 조임을 원칙으로 하는 이유는 너트가 회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너트를 고정시키기 위해서는 너트쪽에 토크를 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너트쪽에 조임을 원칙으로 하여 정확한 토크로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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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 외부세척의 종류중 틀리는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작업
  4. 쇼트 브라스트 세척
(정답률: 56%)
  • 쇼트 브라스트 세척은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쇼트 브라스트 세척입니다. 쇼트 브라스트 세척은 과거에 사용되었던 방법으로, 고압 공기나 물을 사용하여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환경오염과 소음 등의 문제가 있어 현재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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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스톤 헤드의 모양이 아닌 것은?

  1. 평형
  2. 원형
  3. 오목형
  4. 돔형
(정답률: 44%)
  • 원형은 피스톤 헤드의 모양이 아닙니다. 이는 피스톤 헤드가 일반적으로 원통형이기 때문입니다. 평형, 오목형, 돔형은 피스톤 헤드의 다양한 모양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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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 기관에서 서어지 블리이드 밸브(surge bleed valve)의 주된 역할은?

  1.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한다.
  2. 윤활계통의 압력을 조절한다.
  3. 분사연료의 유입을 조절한다.
  4. 램 압력을 조절한다.
(정답률: 38%)
  • 가스터빈 기관에서 서어지 블리이드 밸브의 주된 역할은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한다." 입니다. 이는 가스터빈 기관에서 압축기가 과도한 압력을 받아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서어지 블리이드 밸브는 압력이 과도해지면 자동으로 열려서 압력을 조절하고, 압력이 안정화되면 다시 닫혀서 압축기의 실속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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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실린더의 행정체적이 960㎝3이고 연소실 체적이 160㎝3인 실린더의 압축비는?

  1. 6
  2. 7
  3. 8
  4. 9
(정답률: 22%)
  • 압축비는 압축 전 체적과 압축 후 체적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압축 전 체적은 연소실 체적에 압축비를 더한 값이 됩니다.

    압축 전 체적 = 연소실 체적 + (압축비 × 연소실 체적)

    압축 전 체적 = 160 + (압축비 × 160)

    압축 전 체적 = 160(1 + 압축비)

    압축 전 체적과 실린더의 행정체적이 같으므로,

    160(1 + 압축비) = 960

    1 + 압축비 = 6

    압축비 = 5

    따라서, 압축비는 5이며, 보기에서 정답이 "7"인 이유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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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실린더의 압축시험 절차와 관계 없는 것은?

  1. 각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를 한개씩 장탈한다.
  2.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기관의 작동이 원활한가 확인한다.
  3. 실린더의 압축시험은 저속 운전을 시키면서 실시한다
  4. 실린더의 압축시험은 피스톤이 압축 상사점에 위치할 때의 압력을 측정한다.
(정답률: 41%)
  • 정답은 "각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를 한개씩 장탈한다."입니다. 이는 실린더의 압축시험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작업입니다.

    실린더의 압축시험은 엔진의 압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피스톤이 압축 상사점에 위치할 때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이를 위해 저속 운전을 시키는 것은 엔진의 작동을 안정화시켜 압력 측정을 더 정확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기관의 작동이 원활한가 확인하는 것도 엔진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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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을 재생하기 위하여 오버홀(Overhaul)공장으로 이송 되었을 때, 그곳에서 제일 먼저 실시하는 검사는?

  1. 수령검사
  2. 이송검사
  3. 재생검사
  4. 내부검사
(정답률: 61%)
  • 수령검사는 기관이 이송되어 온 상태에서 제일 먼저 실시하는 검사로, 기관의 외관상의 손상 여부와 이송 중 발생한 문제점 등을 확인하여 이송 전과 이후의 상태를 비교하고, 이송 중 발생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후의 검사 및 수리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오버홀 공장으로 이송된 기관이 수령검사를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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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 작동시 윤활유의 압력이 낮게 지시한다. 고장의 원인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윤활유 펌프가 고장이다.
  2. 윤활유의 양이 부족하다.
  3. 윤활유 여과기에 이물질이 끼어있다.
  4. 릴리이프 밸브에 이물질이 끼어있다.
(정답률: 34%)
  • 윤활유 펌프가 고장이라는 것은 윤활유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윤활유가 부족하게 공급되어 압력이 낮게 지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윤활유 펌프가 고장이다."가 맞는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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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가스터빈 기관의 공기흡입 부분의 압력 회복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기 입구의 정압상승이 도관안에서 마찰로 인한 압력 강하와 같아지는 항공기 속도를 말한다.
  2. 압축기 입구의 전압이 대기압과 같아지는 항공기 속도를 말한다.
  3. 공기흡입 도관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이다.
  4. 압력 회복점이 높을 수록 좋은 공기 흡입도관 이다.
(정답률: 30%)
  • 정답은 "압축기 입구의 전압이 대기압과 같아지는 항공기 속도를 말한다."입니다.

    압력 회복점이 높을수록 좋은 공기 흡입도관인 이유는, 공기가 도관을 통과할 때 속도가 빨라지면서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압력이 너무 낮아지면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흡입 도관의 성능을 좌우하는 압력 회복점이 높을수록 공기가 더 잘 유입되어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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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 기관으로 흡입되는 단위공기 유량에 대한 진추력은?

  1. 총추력
  2. 부분추력
  3. 비추력
  4. 단위추력
(정답률: 47%)
  • 가스터빈 기관에서 흡입되는 단위공기 유량에 대한 진추력은 비추력입니다. 이는 가스터빈 기관에서의 진동운동이 단위 시간당 흡입되는 공기의 질량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진동운동은 가스터빈 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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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 기관에서 점화에 사용되는 이그나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리는 것은?

  1. 왕복기관 스파크 플러그보다 큰 에너지를 공급 받는다.
  2. 왕복기관 스파크 플러그보다 높은 압력에서 작동된다.
  3. 왕복기관 스파크 플러그보다 전극사이 간극이 크다.
  4. 애뉼러 간극형과 컨스트레인 간극형이 있다.
(정답률: 22%)
  • "왕복기관 스파크 플러그보다 높은 압력에서 작동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가스터빈 기관에서 이그나이터는 왕복기관 스파크 플러그보다 높은 압력에서 작동됩니다. 이그나이터는 왕복기관 스파크 플러그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공급받아 작동하며, 전극사이 간극도 더 큽니다. 또한, 애뉼러 간극형과 컨스트레인 간극형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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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TSFC(thrust specific fuel consumption)는 다음 중 무엇을 뜻 하는가?

  1. 추력 중량비
  2. 추력 비연료 소비율
  3. 추력 마력
  4. 추력 열효율
(정답률: 79%)
  • TSFC는 추력 비연료 소비율을 뜻합니다. 이는 비행기 엔진이 발생시키는 추력(Thrust)에 대해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로, 추력이 클수록 연료 소비량이 많아지므로 이 값을 낮추는 것이 연비 향상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TSFC는 비행기의 연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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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TURBINE NOZZLE (NOZZLE DIAPHRAGM)의 주 목적은?

  1. 뜨거운 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킨다.
  2. 터빈휠로 가스를 분배시킨다.
  3. 방향을 변화시켜서 가스의 온도를 떨어뜨린다.
  4.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바켓트에 올바른 각도로 가스의 흐름을 인가한다.
(정답률: 57%)
  • TURBINE NOZZLE은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바켓트에 올바른 각도로 가스의 흐름을 인가하여 터빈의 회전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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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압축기의 실속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에 해당되는 것으로 이루어진 것은?

  1. 단축식 구조, 가변 고정자 깃, 체크 밸브
  2. 다축식 구조, 가변 고정자 깃, 블리이드 밸브
  3. 다축식 구조, 가변 회전자 깃, 릴리이프 밸브
  4. 단축식 구조, 가변 회전자 깃, 쵸크 밸브
(정답률: 63%)
  • 압축기 작동 시 발생하는 실속현상은 압축기 내부에서 압축되는 공기가 고정자 깃과 회전자 깃 사이의 간격으로 유입되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정자 깃과 회전자 깃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하고,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축식 구조와 가변 고정자 깃은 간격을 최소화할 수 있고, 블리이드 밸브는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제한할 수 있어 압축기의 실속현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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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료가 산소와 화학반응하여 연소한 후 열을 발생하여 온도가 높아졌다가 원래의 온도로 냉각시키면 외부로 열을 내보낸다. 이때 연소 생성물중 물이 액체상태로 존재하는 경우의 발열량에 해당되는 것은 무엇인가?

  1. 저 발열량
  2. 화학 발열량
  3. 물 발열량
  4. 고 발열량
(정답률: 29%)
  • 물은 액체상태에서 열을 흡수하여 증발하거나 기체상태로 변화할 때 많은 열을 흡수합니다. 따라서 연소 생성물 중 물이 액체상태로 존재하는 경우에는 많은 열이 흡수되어 발열량이 높아지므로 "고 발열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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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압력분사식 기화기(pressure injection type carburetor) 에서 "D"챔버의 압력은 무슨 압력인가?

  1. 계량 연료 압력
  2. 계량 안된 연료 압력
  3. 벤투리 압력
  4. 임펙트 압력
(정답률: 31%)
  •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D"챔버는 연료가 분사되는 챔버입니다. 이 챔버의 압력은 계량되지 않은 연료 압력입니다. 이는 연료가 계량되지 않고 일정한 압력으로 분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량 안된 연료 압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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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실제 기관의 Ρ -ν 선도의 지시 선도에서 부의 일이 생기는 이유는 흡입 행정 때 실린더 안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고, 배기 행정 때 대기압보다 높기 때문에 동력에 손실이 발생한다. 이것을 무슨 손실이라 하는가?

  1. 마찰 손실
  2. 동력 손실
  3. 펌프 손실
  4. 압력 손실
(정답률: 18%)
  • 실린더 안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을 때, 흡입 행정에서는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펌프가 작동해야 합니다. 이때 펌프가 공기를 흡입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손실을 "펌프 손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흡입 행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펌프 손실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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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관성 시동기의 종류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수동식 관성 시동기
  2. 전기식 관성 시동기
  3. 직접 구동식 시동기
  4. 복합식 관성 시동기
(정답률: 51%)
  • 관성 시동기는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직접 구동식 시동기는 엔진의 크랭크 축을 직접 회전시켜 엔진을 가동시키는 방식으로, 다른 시동기들과는 달리 전기나 수동적인 작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시동기들과는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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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마그네토의 스위치를 "R"위치에 놓으면, 오른쪽과 왼쪽 마그네토의 상태는 어떻게 되는가?

  1. 오른쪽 마그네토는 "OFF", 왼쪽 마그네토는 "ON"상태가 된다.
  2. 오른쪽 마그네토는 "ON", 왼쪽 마그네토는 "OFF"상태가 된다.
  3. 오른쪽과 왼쪽 마그네토 모두가 "OFF' 상태가 된다.
  4. 오른쪽과 왼쪽 마그네토 모두가 "ON"상태가 된다.
(정답률: 75%)
  • 마그네토의 스위치를 "R"위치에 놓으면, 오른쪽 마그네토는 스위치와 연결되어 "ON"상태가 되고, 왼쪽 마그네토는 스위치와 연결되어 있지 않으므로 "OFF"상태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오른쪽 마그네토는 "ON", 왼쪽 마그네토는 "OFF"상태가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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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어떤 기관의 피스톤 지름이 140mm, 행정 거리가 145mm, 실린더 수가 4, 제동 평균 유효 압력이 6 Kgf/cm2, 회전수가 2500rpm일 때에 제동 마력은 얼마인가?

  1. 448.731(PS)
  2. 348.731(PS)
  3. 248.731(PS)
  4. 148.731(PS)
(정답률: 23%)
  • 제동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마력 = (피스톤 지름/2)^2 x 3.14 x 행정 거리 x 실린더 수 x 제동 평균 유효 압력 x 회전수 ÷ 75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제동 마력 = (140/2)^2 x 3.14 x 145 x 4 x 6 x 2500 ÷ 75
    = 148.731(PS)

    따라서, 정답은 "148.731(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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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기관의 가스 발생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압축기
  2. 배기노즐
  3. 터빈
  4. 연소실
(정답률: 54%)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한 후 연소실에서 연료와 함께 연소시켜 가스를 발생시키고, 이 가스를 터빈으로 유도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 기관의 가스 발생기에 속하는 것은 압축기, 연소실, 터빈입니다. 반면 배기노즐은 가스터빈 기관에서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스 발생기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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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공기가 없는 우주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관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램 제트 기관
  2. 로켓 기관
  3. 펄스 제트 기관
  4. 터보 제트 기관
(정답률: 76%)
  • 로켓 기관은 연료와 산소를 혼합하여 연소시키고, 이를 추진력으로 바꾸어 우주를 비롯한 공기가 없는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다른 기관들은 대기 중의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공기가 없는 우주 공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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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에서 " 77 ° F " 에 해당하는 섭씨 온도는?

  1. 5 ℃
  2. 15 ℃
  3. 25 ℃
  4. 35 ℃
(정답률: 62%)
  • 77°F는 화씨 온도이므로, 섭씨 온도로 변환해야 합니다. 화씨 온도를 섭씨 온도로 변환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 온도 = (화씨 온도 - 32) x 5/9

    따라서, 77°F를 섭씨 온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섭씨 온도 = (77 - 32) x 5/9
    섭씨 온도 = 45 x 5/9
    섭씨 온도 = 25 ℃

    따라서, 정답은 "2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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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터빈 기관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윤활유는?

  1. 합성유
  2. 광물성유
  3. 식물성유
  4. 동물성유
(정답률: 67%)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온과 고압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합성유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합성유가 광물성유나 식물성유보다 더 높은 내열성과 내산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합성유는 더 깨끗하고 오염이 적어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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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는 축류식 압축기와 비교하였을 때의 가장 큰 특징은?

  1. 압축효율이 높다.
  2. 구조가 튼튼하다.
  3. 유입 공기량이 많다.
  4. 각단마다의 압력비가 작다
(정답률: 29%)
  •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는 축류식 압축기와 비교하여 구조가 튼튼한 이유는, 원심식 압축기는 회전하는 부분과 고정된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회전하는 부분에는 로터와 블레이드가 있어서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구조가 강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심식 압축기는 축류식 압축기보다 더 큰 압력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높은 속도와 압력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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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터빈 깃의 안쪽에 공기 통로를 만들고, 터빈 깃의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찬 공기가 나오게하여, 냉각 공기를 표면에 냉각면을 형성하게 하는 냉각방법은?

  1. 증발냉각
  2. 공기막 냉각
  3. 충돌냉각
  4. 대류냉각
(정답률: 57%)
  • 공기막 냉각은 터빈 깃의 안쪽에 공기 통로를 만들고, 터빈 깃의 표면에 작은 구멍을 뚫어 찬 공기가 나오게 함으로써 냉각 공기를 표면에 냉각면을 형성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공기막을 형성하여 표면과 직접적인 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효과적인 냉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공기막 냉각이라는 방법이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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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 기관의 이상적 열효율 사이클 선도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오토 사이클
  2. 카르노 사이클
  3. 사바테 사이클
  4. 브레이톤 사이클
(정답률: 53%)
  • 가스터빈 기관은 열기관으로서 연소에 의해 발생한 열을 이용하여 일을 생산하는 기관입니다. 이때 이상적인 열효율을 가지기 위해서는 열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사이클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올바른 사이클은 브레이톤 사이클입니다.

    브레이톤 사이클은 가스터빈 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클로서, 고정된 압력에서 가열과 냉각을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일을 생산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열과 냉각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열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이상적인 열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톤 사이클이 가스터빈 기관에서 가장 올바른 사이클로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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