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1-26)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3-01-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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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속도가 200㎞/h이다. 상승각이 6° 이면 상승률은 약 몇 ㎞/h 인가?

  1. 12 .4
  2. 18 .7
  3. 20 .9
  4. 60.2
(정답률: 71%)
  • 상승률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하는 속도를 말한다. 이때 비행기의 기체저항과 중력 등의 영향으로 인해 실제 상승률은 비행기의 속도와 상승각에 따라 달라진다.

    상승률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상승률 = 비행기의 속도 × sin(상승각)

    여기서 비행기의 속도는 200㎞/h이고, 상승각은 6°이다. 따라서 상승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상승률 = 200 × sin(6°) ≈ 20.9

    따라서 정답은 "20.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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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필요마력(Hp)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D : 항력(kgf), V : 속도(m/sec), T : 이용추력(kgf)

  1. Pr =TV/75.
  2. Pr =DV/75.
  3. Pr = 75TV
  4. Pr = 75DV
(정답률: 72%)
  • 비행기의 필요마력은 이용추력과 항력의 합이므로, Pr = T + D 이다. 이용추력은 T = TV 이므로, Pr = TV + D 이다. 이때, 속도 V는 m/sec 단위이고, 이용추력과 항력은 kgf 단위이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V를 75로 나누어준다. 따라서, Pr = TV/75 + D/75 이고, 이를 정리하면 Pr = DV/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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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치 업(PITCH UP)이 발생될 수 있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뒤젖힘 날개의 날개끝 실속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승강키 효율의 증가
  4.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
(정답률: 66%)
  • 승강키 효율이 증가하면 비행기의 상승력이 증가하게 되어 피치 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강키 효율의 증가는 피치 업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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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토자이로가 헬리콥터처럼 공중에서 할 수 없는 비행의 종류는?

  1. 전진비행
  2. 하강비행
  3. 상승비행
  4. 정지비행
(정답률: 82%)
  • 오토자이로는 회전 날개를 이용하여 비행하는데, 이 회전 날개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회전하면서 비행을 합니다. 따라서 정지비행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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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입구의 지름은 10㎝이고 출구의 지름은 20㎝인 원형관에 액체가 흐르고 있다. 지름이 20㎝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가 2.4㎧일때, 지름 10㎝ 되는 단면적에서의 속도는 몇 [㎧]인가?

  1. 9.6
  2. 6.9
  3. 8.3
  4. 2.08
(정답률: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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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의 뒷전에 출발와류가 생기게 되면 앞전 주위에도 이것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와류가 생기는 것은?

  1. 속박와류
  2. 날개 끝 와류
  3. 말굽형 와류
  4. 유도 와류
(정답률: 73%)
  • 날개의 뒷전에 생긴 출발와류는 날개를 움직이는 데 필요한 압력을 만들어내는데, 이 압력은 날개의 앞쪽으로 전달되어 앞쪽에도 같은 크기의 반대 방향의 와류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앞쪽의 와류는 날개의 움직임을 방해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날개의 끝 부분에 위치한 속박와류가 생기게 됩니다. 속박와류는 앞쪽 와류와 반대 방향으로 흐르면서 날개의 움직임을 안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박와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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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타원날개의 경우, 양력계수가 CL = 0.3√π 이며, 가로 세로비 A=6 인 경우 유도항력 계수는?

  1. 0.015
  2. 0.05
  3. 0.15
  4. 0.5
(정답률: 46%)
  • 유도항력 계수 CD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D = CL / A

    여기서 CL = 0.3√π, A = 6 이므로,

    CD = 0.3√π / 6

    = 0.05 / √π

    ≈ 0.015

    따라서 정답은 "0.0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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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방향키만 조작하거나 옆미끄럼 운동을 하였을 때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생기는 현상은?

  1. 관성 커플링(Inertia coupling)
  2. 날개드롭(Wing drop)
  3. 슈퍼실속(Super stall)
  4. 공력 커플링(Aerodynamic coupling)
(정답률: 62%)
  • 공력 커플링은 비행기의 날개와 몸체가 공기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때, 방향키나 옆미끄럼 운동을 하면 날개와 몸체의 상대적인 위치가 바뀌어 공기의 흐름이 변화하게 되어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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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도가 높은 고공에서 공기 밀도가 감소하면 이용마력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증가한다.
  2. 감소한다.
  3. 변화없다.
  4. 감소 후 증가한다.
(정답률: 62%)
  •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 밀도가 감소하게 되므로, 이용마력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공기 밀도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공기 저항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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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수직 꼬리 날개와 동체 상부에 장착하여 방향 안정성을 증가 시키기 위한 것은?

  1. 실속 스트립(stall strip)
  2. 볼텍스 발생장치(vortex generator)
  3. 슬롯(slot)
  4. 도살 핀(dorsal fin)
(정답률: 93%)
  • 도살 핀은 수직으로 위치한 날개로,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흔들림이나 비틀림을 줄여주어 안정적인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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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안정성이 가장 좋은 비행기는?

  1. 높은 날개(High wing) 비행기
  2. 중간 날개(Mid wing) 비행기
  3. 낮은 날개(Low wing) 비행기
  4. 높은 날개 비행기가 아니면 안정성은 대체로 좋은 편이다.
(정답률: 58%)
  • 높은 날개 비행기는 날개가 비행기의 상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중심에 무게가 집중되어 안정성이 높습니다. 또한, 낮은 날개 비행기와 달리 지면과의 거리가 높기 때문에 이착륙이 용이하며, 공항에서의 주차나 이동도 편리합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가장 높은 비행기는 높은 날개 비행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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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중 무동력 항공기는?

  1. 비행선
  2. 자이로다인
  3. 오토자이로
  4. 활공기
(정답률: 73%)
  • 활공기는 엔진이나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공중에 떠다닐 수 있는 항공기로, 인력이나 열기구, 그리고 역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비행합니다. 따라서 무동력 항공기 중에서는 활공기가 해당됩니다. 비행선은 로켓 엔진을 사용하여 우주를 비행하는 우주선을 말하며, 자이로다인과 오토자이로는 모두 엔진을 사용하는 항공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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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충격파에 의해서 생기는 항력으로 날개면상에 초음속 흐름이 형성되면 발생되는 항력은?

  1. 형상항력
  2. 간섭항력
  3. 조파항력
  4. 램항력
(정답률: 83%)
  • 충격파에 의해 생기는 초음속 흐름은 공기 분자들이 진동하면서 압력과 밀도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러한 변화가 날개면상과 상호작용하여 항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발생하는 항력이 조파항력입니다. 조파항력은 공기 분자들의 진동이 일어나는 주파수와 날개면상의 형상, 크기, 속도 등에 따라 달라지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이 항력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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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에 쳐든각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 날개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
  2. 옆놀이의 안정성 향상을 위해서
  3. 선회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
  4. 날개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63%)
  • 옆놀이를 할 때 날개에 쳐든 각을 주는 이유는 옆으로 기울었을 때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날개가 더 많은 공기를 받아들여서 비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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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두 개의 회전날개에서 발생되는 토크는 서로 상쇄 된다.
  2. 동일한 축에 두 개의 주회전 날개를 부착시키므로 조종기구가 간단해진다.
  3. 기체의 높이를 매우 낮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4. 조종성이 나쁘고 주회전 날개에 의해 발생되는 양력도 작은 것이 특징이다.
(정답률: 81%)
  • 두 개의 회전날개에서 발생되는 토크는 서로 상쇄된다는 이유는, 두 날개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토크가 서로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회전하는 동안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켜주어 안정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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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항공기 정비의 목적은 감항성, 정시성 및 쾌적성을 유지시키는데 있다.
  2. 항공기 정비는 크게 보수, 수리, 제작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3. 사용가능 부품에 사용되는 표찰(TAG)의 색깔은 노란색(YELLOW)이다.
  4. 운항으로 소비되는 액체 및 기체류의 보충을 의미하는 용어는 보급(SERVICING)이다.
(정답률: 65%)
  • 사용가능 부품에 사용되는 표찰(TAG)의 색깔은 노란색(YELLOW)이다. - 사용가능 부품에 사용되는 표찰(TAG)의 색깔은 녹색(GREE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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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오버홀 정비와 같은 수준의 점검은?

  1. A점검
  2. B점검
  3. C점검
  4. D점검
(정답률: 78%)
  • 오버홀 정비는 차량의 모든 부품을 분해하고 교체 또는 정비하는 것이며, 매우 철저한 점검 방법입니다. 이와 같은 수준의 철저한 점검 방법은 D점검에 해당합니다. A, B, C점검은 보다 간단한 점검 방법으로, 차량의 일부 부품만 점검하거나 교체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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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선은 그림과 같이 전선피복에 표시되어 있는 기호로서 전선의 굵기와 전선이 사용되는 계통을 알 수 있다. 올바른 것은?

  1. 림:항공기 계통기능
  2. 립:전선뭉치 번호
  3. 릿:전선의 굵기
  4. 링:연결된 계기
(정답률: 74%)
  • 전선의 굵기는 전선피복에 표시되어 있는 기호로서 알 수 있기 때문에 "릿:전선의 굵기"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 전선에 대한 정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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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두장의 두께가 다른 알루미늄 판을 리벳팅(REVETING)할 경우 리벳트(RIVET)의 머리는 일반적으로 어느쪽에 두어야 하는가?

  1. 두꺼운 판쪽
  2. 얇은 판쪽
  3. 어느쪽이건 상관없다.
  4. 적당한 공구를 사용하면 어느쪽이라도 상관없다.
(정답률: 45%)
  • 리벳트의 머리는 일반적으로 얇은 판쪽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두께가 다른 두 재질을 리벳팅할 때, 얇은 판쪽에 리벳트를 먼저 박아서 고정시키고, 그 다음에 두꺼운 판쪽에 리벳트를 박아서 두 재질을 함께 고정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하면 리벳트가 두꺼운 판쪽에 박혀서 얇은 판쪽과 두꺼운 판쪽을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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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어스코프의 용도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외부 결함의 관찰
  2. 내부 결함의 관찰
  3. 외부의 측정
  4. 내부의 측정
(정답률: 81%)
  • 보어스코프는 내부 공간을 관찰하기 위한 도구로, 내부 결함의 관찰에 가장 적합합니다. 외부 결함의 관찰이나 외부, 내부의 측정은 다른 도구나 방법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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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를 검사하는데 가장 적절한 비파괴 검사방법은?

  1. X-Ray 검사
  2. 초음파검사
  3. 형광침투검사
  4. 와전류검사
(정답률: 74%)
  • 항공기 날개의 내부구조는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X-Ray 검사가 가장 적절합니다. X-Ray 검사는 금속 물질의 두께와 밀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내부 구조물의 결함이나 손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X-Ray 검사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에서도 가장 정밀한 결과를 제공하며, 검사 시간도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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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물펌프 소화기는 어떤 화재에 사용되는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92%)
  • 물펌프 소화기는 A급 화재에 사용됩니다. A급 화재는 일반적으로 고체물질인 종이, 나무, 섬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물펌프 소화기는 물을 분사하여 이러한 물질로 인한 화재를 진압할 수 있습니다. B급 화재는 액체인 기름, 페인트, 알코올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이며, C급 화재는 가스인 메탄, 프로판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입니다. D급 화재는 금속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물펌프 소화기로는 진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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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정비 작업중 안전결선에 관한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신체부위가 와이어에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와이어를 꼴 때는 팽팽한 상태가 되도록 한다.
  3. 와이어를 자를 때는 자른면이 직각 되도록 한다.
  4. 사용이 깨끗한 결선용 와이어는 다시 사용한다.
(정답률: 95%)
  • 사용이 깨끗한 결선용 와이어는 다시 사용한다는 것은 안전에 위배되는 내용입니다. 와이어는 사용 후에는 교체해야 하며, 재사용하면 결선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이 깨끗한 결선용 와이어는 다시 사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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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충돌, 추락, 전복 및 이에 유사한 사고의 위험이 있는 장비 및 시설물에 칠하는 안전 색채는?

  1. 붉은색
  2. 노란색
  3. 녹색
  4. 오렌지색
(정답률: 75%)
  •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색상으로, 충돌, 추락, 전복 등 위험이 있는 장비나 시설물에 칠해 안전성을 높이는 데 적합합니다. 또한 노란색은 시야에 잘 띄어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란색이 안전 색채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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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영문의 prevent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느슨하게
  2. 단단하게
  3. 손상
  4. 방지
(정답률: 67%)
  • "Prevent"는 무언가가 일어나는 것을 막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방지"가 가장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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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wing span to the wing root
  2. square of the chord to the wing span
  3. wing span to the mean chord
  4. wing span to the wing span
(정답률: 74%)
  • 이미지에서 보이는 비행기의 날개는 특이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날개 모양을 설계할 때, 날개의 크기와 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비행기의 날개는 "wing span to the mean chord"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비율은 날개의 길이(즉, 스팬)를 날개의 평균 길이(즉, 평균 코드)로 나눈 값입니다. 이 비율은 날개의 형태와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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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염색침투 탐상법보다 미세한 결함도 탐지가 가능하며, 정확도는 높으나, 검사시 자외선등이 필요한 검사는?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 침투탐상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육안 검사
(정답률: 76%)
  • 형광 침투탐상 검사는 자외선을 이용하여 물체 표면에 형광약을 칠한 후, 자외선 조명하에서 형광반응을 보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염색침투 탐상법보다 미세한 결함도 탐지가 가능하며, 정확도가 높지만, 검사시 자외선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형광 침투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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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6각형,12각형으로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데 사용하며 사용할 때 볼트나 너트의 헤드 부위가 망가지지 않는 공구는?

  1. 박스 렌치
  2. 오픈엔드 렌치
  3. 조합 렌치
  4. 플라이어 렌치
(정답률: 64%)
  • 박스 렌치는 볼트나 너트를 둘러싸는 박스 모양의 부분이 있어서 헤드 부위를 꽉 잡아주어 망가지지 않도록 보호해줍니다. 따라서 6각형, 12각형으로 된 볼트나 너트를 조이거나 푸는데 사용할 때 매우 유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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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토큐렌치를 사용할 때 틀린 내용은?

  1. 지시서에 규정된 토큐치를 준다.
  2. 토큐시 절삭유를 나사산에 바르고 작업한다.
  3. 연장공구는 필요시 사용 가능하다.
  4. 사용후 공구는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정답률: 87%)
  • 정답은 "토큐시 절삭유를 나사산에 바르고 작업한다."입니다. 이유는 토큐시 절삭유는 토큐렌치가 아닌 토큐시 작업에 사용되는 윤활유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큐렌치 작업 시에는 토큐시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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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접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격납고에 들어갈 때에는 반드시 접지를 하여야 한다.
  2. 급유나 배유시 반드시 접지를 하여야 한다.
  3. 항공기 정비작업시는 반드시 접지를 하여야 한다.
  4. 항공기 자체에 접지장치가 있으면 별도의 접지를 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5%)
  • 항공기 자체에 접지장치가 있으면 별도의 접지를 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항공기 자체에 접지장치가 있더라도, 격납고에 들어갈 때, 급유나 배유시, 정비작업시에는 반드시 별도의 접지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본적인 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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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은 어댑터(adaptor)의 설명이다. 가장 적합한 것은?

  1. 크기가 서로 다른 핸들(handle)과 어태치 먼트(attachment)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2. 핸들(handle)의 길이를 늘릴 때 사용한다.
  3. 핸들(handle)의 양끝에 똑같은 힘을 가할때 사용한다
  4. 크기가 서로 같은 핸들(handle)과 어태치 먼트(attachment)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60%)
  • 어댑터는 크기가 서로 다른 핸들(handle)과 어태치 먼트(attachment)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 이는 핸들과 어태치 먼트의 크기가 서로 다를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연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댑터를 사용하면 핸들과 어태치 먼트를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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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감독자의 책임과 가장 관계 먼 것은?

  1. 새로운 장비를 인수하였거나, 작업방법이 지시되었을 때에는 교육을 실시한다.
  2. 모든 작업자들이 규정된 절차에 따라서 일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독촉해야 한다.
  3. 불안전한 요소를 보고 받았거나 발견시에는 해당 작업자에게 그에 해당하는 제지를 가한다.
  4. 사용되고 있는 안전장비 및 이에 부수되는 자재들을 지원해야 한다.
(정답률: 34%)
  • 감독자의 책임은 작업자들이 안전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불안전한 요소를 제거하고 예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요소를 보고 받았거나 발견시에는 해당 작업자에게 그에 해당하는 제지를 가하는 것이 가장 관계가 먼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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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 정비규정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정비작업의 항목
  2. 정비작업의 중요성
  3. 정비작업의 실시시기
  4. 정비작업의 실시조건
(정답률: 65%)
  • 항공기 정비규정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정비작업의 중요성"입니다. 이는 정비작업이 항공기의 안전과 운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만, 구체적인 규정이나 지침으로 명시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정비작업의 중요성은 항공기 운영자나 정비사들이 교육과 경험을 통해 인식하고 준수해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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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가요성 케이블로 7개의 와이어를 엮어 하나의 케이블로 구성한 것은?

  1. 7× 19 케이블
  2. 7× 7 케이블
  3. 1× 19 케이블
  4. 1× 7 케이블
(정답률: 65%)
  • 비가요성 케이블은 와이어를 엮어서 만든 케이블로, 7개의 와이어를 엮어서 하나의 케이블로 구성한 것이므로 "7"이 첫 번째 숫자이고, 각 와이어 안에 1개의 실린더가 있으므로 "1"이 두 번째 숫자이다. 따라서 정답은 "1× 7 케이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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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판재(t=0.064 inch 이하)를 성형할 때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릴리프홀(relief hole)을 뚫는다. 이 때 릴리프홀 지름의 기준값은 얼마정도 인가?

  1. 1/8in
  2. 1/4in
  3. 1/2in
  4. 1in
(정답률: 67%)
  • 릴리프홀 지름은 판재 두께의 1/2에서 1/3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0.064 inch 이하의 판재를 성형할 때는 1/8 inch의 릴리프홀 지름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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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역 사이클의 하나인 카르노 사이클(Carnot cycle)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두개의 단열과정과 두개의 등적과정으로 형성된다.
  2. 두개의 단열과정과 두개의 등온과정으로 형성된다.
  3. 두개의 등적과정과 단열과정 및 등온과정으로 형성된다.
  4. 두개의 등온과정과 단열과정 및 등적과정으로 형성된다.
(정답률: 62%)
  • 카르노 사이클은 열기계의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로, 열기계의 열효율을 최대화하는데 사용된다. 이 사이클은 두 개의 단열과정과 두 개의 등온과정으로 구성된다. 단열과정은 열이 시스템과 주변 사이에서 전혀 전달되지 않는 과정이며, 등온과정은 시스템의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열이 전달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두개의 단열과정과 두개의 등온과정으로 형성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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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저압 마그네토 계통에서 스파크 플러그가 점화하기에 필요한 전압은 어디에서 공급되는가?

  1. 마그네토 1차코일
  2. 마그네토 2차코일
  3. 각 실린더 근처에 설치된 변압 코일
  4. 배전기
(정답률: 43%)
  • 저압 마그네토 계통에서 스파크 플러그가 점화하기 위해 필요한 전압은 각 실린더 근처에 설치된 변압 코일에서 공급됩니다. 이는 변압 코일이 마그네토 1차코일에서 공급받은 저압 전기를 고압 전기로 변환하여 스파크 플러그에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압 코일은 스파크 플러그의 점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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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안의 연소가 가장 잘 이루어지는 연소실의 모양은?

  1. 원뿔형
  2. 도움형
  3. 삼각형
  4. 반구형
(정답률: 77%)
  • 반구형 연소실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지는 모양입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가 균일하게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구형 연소실은 열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열전달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는 반구형 연소실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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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랭크 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TORSION)을 막아주기 위하여 무엇을 사용하는가?

  1. 카운터 웨이트
  2. 다이내믹 댐퍼
  3. 스테이틱바란스
  4. 바란스 웨이트
(정답률: 86%)
  • 크랭크 축의 비틀림 진동을 막기 위해서는 다이내믹 댐퍼를 사용합니다. 다이내믹 댐퍼는 크랭크 축의 회전 중에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여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내믹 댐퍼는 크랭크 축의 변형이나 비틀림 진동을 막아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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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트기관에서 터빈 깃의 냉각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대류냉각
  2. 각막냉각
  3. 충돌냉각
  4. 침출냉각
(정답률: 67%)
  • 각막냉각은 제트기관에서 사용되는 터빈 깃의 냉각 방식이 아닙니다. 각막냉각은 눈의 각막 부분을 냉각하는 의료용 기기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제트기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대류냉각, 충돌냉각, 침출냉각은 모두 제트기관에서 사용되는 터빈 깃의 냉각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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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연소실의 구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으며 연소실 전면 면적이 좁고 연소가 안정되므로 연소정지 현상이 없고 출구온도 분포가 균일하며 연소효율이 좋으나 정비가 불편한 결점을 갖는 연소실 형은?

  1. 축류형(axial type)
  2. 애뉼러형(annular type)
  3. 원심류형(centrifugal type)
  4. 캔형(can type)
(정답률: 85%)
  • 애뉼러형 연소실은 구조가 복잡하고 정비가 어렵지만, 연소실 전면 면적이 좁고 연소가 안정되어 연소정지 현상이 없으며 출구온도 분포가 균일하고 연소효율이 좋은 장점을 갖습니다. 따라서, 애뉼러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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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J47기관에 사용되는 압축기는?

  1. 8단 축류형
  2. 8단 원심형
  3. 12단 축류형
  4. 12단 원심형
(정답률: 47%)
  • J47기관은 고압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압축기가 필요합니다. 12단 축류형 압축기는 축류형 구조로 되어 있어서 고압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단이라는 많은 단수를 가지고 있어서 압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J47기관에는 12단 축류형 압축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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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 엔진(gas turbine engine)에서 연료 트림(fuel trim)이란?

  1. 엔진의 정해진 회전(R.P.M)에서 정격추력을 내도록 연료조정장치(F.C.U)를 조정하는 것이다.
  2. 엔진(engine)의 회전수(R.P.M)를 조정하는 것이다.
  3. 엔진(engine)의 압력비를 조절하는 것이다.
  4. 엔진(engine)의 배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정답률: 53%)
  •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 트림은 엔진의 정해진 회전(R.P.M)에서 정격추력을 내기 위해 연료조정장치(F.C.U)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즉,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을 최적화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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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 기관의 용량형 점화계통에서 바이브레터에 의해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사용하는 고에너지 점화장치는?

  1. 직류고전압 용량형
  2. 직류저전압 용량형
  3. 교류고전압 용량형
  4. 교류저전압 용량형
(정답률: 54%)
  • 가스터빈 기관은 고속 회전 운전이 필요하므로 고에너지 점화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중 바이브레터에 의해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사용하는 고에너지 점화장치는 용량형 점화계통을 사용합니다. 이때 용량형 점화계통은 충전된 전하를 방전시켜 고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직류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고전압을 발생시키기에는 용량형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류고전압 용량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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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배기밸브는 과도한 열에 노출되기 때문에 내열 재료로서 중공으로 되어있다. 중공의 내부에는 무엇을 채워 열을 잘 방출시키도록 하는가?

  1. 헬륨
  2. 수소
  3. 금속나트륨
(정답률: 74%)
  • 배기밸브는 열에 노출되면서 내부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열을 잘 방출시키기 위해 열전도성이 높은 물질이 필요하다. 이에 금속나트륨이 선택되는 이유는 금속나트륨이 열전도성이 높은 금속이며,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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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플로우트식 기화기에서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과 분사 노즐의 수준과의 관계는?

  1.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높아야 한다.
  2.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과 분사노즐 수준은 같아야 한다.
  3.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낮아야 한다.
  4.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과 분사노즐 수준과는 관계 없다.
(정답률: 48%)
  • 플로우트식 기화기에서는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낮아야 합니다. 이는 연료가 분사노즐을 통해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연료수준이 분사노즐 수준보다 높다면, 연료가 공기와 혼합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로우트실의 연료수준은 분사노즐 수준보다 낮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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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증기폐색(Vapor lock)을 가장 옳게 나타낸 내용은?

  1. 연료의 기화성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난다.
  2. 연료의 기화성이 좋을 때 연료파이프에 열을 받으면 나타난다.
  3. 연료의 압력이 연료의 증기압보다 압축비를 크게 했을 때 나타난다.
  4. 연료의 압력이 연료의 증기압보다 클 때 나타난다.
(정답률: 47%)
  • 증기폐색은 연료의 기화성이 좋을 때 연료파이프에 열을 받으면 나타납니다. 이는 연료가 고온 환경에서 기화되어 증기가 발생하고, 이 증기가 연료 공급을 막아서 엔진이 작동하지 않게 만드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기화성이 좋을수록 증기폐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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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깃의 미세한 결함은 어떤 작업에 의해 수리가 가능한가?

  1. 리벳팅 작업
  2. 조인트(Joint) 작업
  3. 블렌딩(Blending)작업
  4. 범핑(Bumping)작업
(정답률: 70%)
  •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깃의 미세한 결함은 블렌딩(Blending)작업에 의해 수리가 가능합니다. 이는 결함 부분을 연마하여 부드럽게 만들고, 주변 부분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리벳팅 작업은 결함 부분을 고정시키는 작업이며, 조인트(Joint) 작업은 부품을 결합시키는 작업입니다. 범핑(Bumping)작업은 부품의 형태를 바꾸는 작업으로, 터빈깃의 결함을 수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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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왕복기관을 금속용기내에 저장보관할 때 습도는 항상 몇 [%]이하로 유지해야 하는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49%)
  • 왕복기관을 금속용기내에 저장보관할 때 습도는 40%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금속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고습한 환경에서 금속은 산화되어 부식되기 쉽기 때문에, 습도를 낮추어 금속 부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0%는 금속 부식을 예방하기에 적당한 수치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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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0-470-11 왕복기관에서 "11"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실린더의 수
  2. 제작 고유번호
  3. 기관의 일련번호
  4. 기관의 개량번호
(정답률: 27%)
  • 0-470은 엔진 모델 번호를 나타내고, 11은 해당 모델의 개량번호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0-470-11 왕복기관에서 "11"은 기관의 개량번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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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기관 공기흡입도관으로 공기가 초음속으로 흡입될 때 도관의 단면적과 공기속도와의 관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단면적 감소에 따라 속도감소, 단면적 증가에 따라 속도 증가한다.
  2. 단면적 감소에 따라 속도증가, 단면적 증가에 따라 속도 감소한다.
  3. 단면적 감소에 따라 속도증가후 감소, 단면적 증가에 따라 속도감소후 증가한다.
  4. 초음속 도관에서는 단면적과 공기속도와의 관계가 없다.
(정답률: 55%)
  • 가스터빈기관 공기흡입도관에서 공기가 초음속으로 흡입될 때, 단면적 감소에 따라 속도는 증가하고, 단면적 증가에 따라 속도는 감소합니다. 이는 연속의 방정식에서 질량 유속이 보존되기 때문입니다. 즉, 단면적이 작아지면 공기의 질량 유속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므로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반대로, 단면적이 커지면 공기의 질량 유속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므로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면적과 공기속도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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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축비가 3 이고 압축기가 4단으로 되어 있다면 압력비는?

  1. 12
  2. 27
  3. 81
  4. 243
(정답률: 47%)
  • 압력비는 압축기의 단수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축류식 압축기는 각 단마다 압축비의 제곱만큼 압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4단의 압축기에서 압력비는 3의 4제곱인 8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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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속도 360㎞/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 기관이 196㎏/s인 중량 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200㎧의 속도로 배기시킬 경우 총추력은 몇[㎏]인가?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49%)
  • 터보제트 기관의 작동 원리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기로 보내 연소시키고, 연소된 가스를 추진력으로 바꾸어 비행기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터보제트 기관의 총추력은 공기의 유량과 속도, 그리고 압력 차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가 360㎞/h의 속도로 비행하면서 196㎏/s의 공기를 흡입하여 200㎧의 속도로 배기한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공기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흡입한 공기의 질량과 배출한 공기의 질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터보제트 기관이 생산하는 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흡입한 공기의 운동량 = m1 * v1
    배출한 공기의 운동량 = m2 * v2
    생산된 추력 = (m2 * v2 - m1 * v1) * v2

    여기서 m1은 흡입한 공기의 질량, v1은 흡입한 공기의 속도, m2는 배출한 공기의 질량, v2는 배출한 공기의 속도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m1 = m2 = 196㎏/s, v1 = 360㎞/h = 100m/s, v2 = 200㎧ = 667m/s 입니다.

    따라서 생산된 추력은 (196 * 667 - 196 * 100) * 667 = 2000kN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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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되어 있는 것은?

  1. 공기밀도, 비행고도, 비행속도의 영향
  2. 공기밀도, 비행고도, 연료압력의 영향
  3. 공기속도, 비행고도, 연료압력의 영향
  4. 공기속도, 비행고도, 비행속도의 영향
(정답률: 39%)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엔진으로, 공기밀도, 비행고도, 비행속도가 출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기밀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공기가 엔진으로 유입되어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비행고도가 높을수록 공기압력이 낮아져서 공기 유입량이 감소하게 되어 출력이 감소합니다. 또한 비행속도가 높을수록 공기 유입량이 증가하여 출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공기밀도, 비행고도, 비행속도가 가스터빈 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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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역할로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실린더 벽에 윤활유를 공급한다.
  2.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에 전달한다
  3. 가스의 누설을 방지한다.
  4. 피스톤에 작용하는 압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한다.
(정답률: 57%)
  •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과 밀착하여 가스의 누설을 방지하고, 피스톤에 작용하는 압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하여 엔진의 동력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압력을 커넥팅로드에 전달한다."가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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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노킹 발생과 관계 없는 것은?

  1. 연료의 성질
  2. 배기 가스 온도
  3. 공기 연료 혼합비
  4. 압축비
(정답률: 55%)
  • 노킹은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연료의 성질, 공기 연료 혼합비, 압축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 가스 온도는 연소 후 발생하는 배기 가스의 온도로, 노킹 발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 가스 온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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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어떤 기관의 피스톤 지름이 130mm, 행정 거리가 140mm, 실린더 수가 4, 제동 평균 유효 압력이 6.5 Kgf/cm2, 회전수가 2000rpm일 때에 제동 마력은 얼마인가?

  1. 107.3(PS)
  2. 117.3(PS)
  3. 127.3(PS)
  4. 137.3(PS)
(정답률: 33%)
  • 제동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마력 = (제동 평균 유효 압력 × 피스톤 면적 × 실린더 수 × 회전수) ÷ 60000

    여기서 피스톤 면적은 (지름 ÷ 2)² × π 이므로,

    피스톤 면적 = (130 ÷ 2)² × π = 13273.51 mm²

    따라서 제동 마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 마력 = (6.5 × 13273.51 × 4 × 2000) ÷ 60000 = 107.3(PS)

    따라서 정답은 "107.3(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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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가스터빈 기관 중에서 배기가스에서 추력을 얻는 추력 발생 기관으로 짝지어진 것은?

  1. 터보 제트 기관, 터보 프롭 기관
  2. 터보 샤프트 기관, 터버 팬 기관
  3. 터보 제트 기관, 터보 팬 기관
  4. 터보 프롭 기관, 터보 샤프트 기관
(정답률: 67%)
  • 가스터빈 기관 중에서 배기가스에서 추력을 얻는 추력 발생 기관은 터보 제트 기관과 터보 팬 기관입니다. 터보 제트 기관은 고속 비행기나 제트 엔진을 사용하는 항공기에서 사용되며,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추력을 발생시킵니다. 터보 팬 기관은 대형 여객기나 화물기에서 사용되며, 고속 회전하는 팬을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여 추력을 발생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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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열역학에 있어서 계와 주위를 구분하여 주는 것은?

  1. 작동 물질
  2. 경계(Boundary)
  3. 에너지
(정답률: 62%)
  • 열역학에서 계와 주위를 구분하여 주는 것은 계가 포함된 시스템과 그 외의 모든 것을 나누기 위해서입니다. 이때, 계와 주위를 구분하는 경계는 계와 주위 사이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인 경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경계(Boundar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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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 기관의 기본적인 연료 계통에 대한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주연료 펌프-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 밸브-연료 매니폴드-연료 여과기-연료 노즐
  2. 주연료 펌프-여압 및 드레인 밸브-연료 여과기-연료조정장치-연료 매니폴드-연료 노즐
  3. 주연료 펌프-연료 여과기-연료 매니폴드-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 밸브-연료 노즐
  4. 주연료 펌프-연료 여과기-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 밸브-연료 매니폴드-연료 노즐
(정답률: 63%)
  • 주연료 펌프-연료 여과기-연료조정장치-여압 및 드레인 밸브-연료 매니폴드-연료 노즐이 가장 올바른 순서입니다. 이는 연료가 주연료 펌프에서 시작하여 연료 여과기를 거쳐 연료조정장치로 이동하고, 여압 및 드레인 밸브를 통해 매니폴드로 이동한 후 연료 노즐을 통해 연소실로 공급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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