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10-05)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3-10-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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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동체 길이가16m, 직사각형 날개 길이가20m, 시위길이가 2m일 때, 이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1. 10
  2. 8
  3. 4
  4. 5/4
(정답률: 77%)
  •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가로길이를 날개의 세로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이 비행기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20m을 2m로 나눈 값인 1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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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압축성 흐름에서의 형상항력, 압력항력 및 마찰항력의 관계를 맞게 표시한 것은?

  1.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
  2.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
  3. 형상항력 = 마찰항력 - 압력항력
  4.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2
(정답률: 91%)
  • 정답은 "형상항력 = 압력항력 + 마찰항력" 입니다.

    비압축성 흐름에서의 형상항력은 물체의 형상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압력항력은 물체의 표면에 작용하는 압력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물체의 형상에 따라 다르게 발생합니다.

    마찰항력은 물체와 유체 사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물체의 표면과 유체 사이의 마찰 계수에 따라 다르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형상항력은 압력항력과 마찰항력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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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1차 세계대전 당시 항공기술의 발달사항이 아닌 것은?

  1. 항공기 성능이 전반적으로 향상
  2. 용도에 따라 비행기를 분류
  3. 비행선의 가치가 없어짐
  4. 항공기 생산기술이 소형화.소량생산됨
(정답률: 53%)
  • 항공기 생산기술이 소형화와 소량생산이 이루어졌던 이유는, 당시에는 대량생산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공기의 용도와 성능이 다양해지면서, 소형화와 소량생산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 생산 비용이 증가하였으나, 항공기의 성능과 용도에 맞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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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최근 제트여객기에서는 충격파의 발생으로 인한 항력의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서 시위의 앞부분에 압력분포를 뾰족하게 하였다. 이 날개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층류 날개골
  2. 난류 날개골
  3. 피키 날개골
  4. 초임계 날개골
(정답률: 41%)
  • 정답은 "피키 날개골"입니다. 이는 날개 앞부분에 뾰족한 형태를 띠어 충격파를 억제하고 항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층류 날개골"과 "난류 날개골"은 날개 뒷부분에 있는 형태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항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초임계 날개골"은 초음속 비행을 위한 날개 형태로, 고속 비행시 발생하는 초음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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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4자 계열 날개골 중에서 받음각 α = 0일 때, 양력이 0인 날개골은?

  1. 0015
  2. 2430
  3. 4415
  4. 4430
(정답률: 79%)
  • 4자 계열 날개골 중에서 받음각 α = 0일 때, 양력이 0이 되려면,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 길이 비율이 1:1이어야 합니다. 이 비율을 가지는 날개골은 "0015" 입니다. "2430"은 하부 길이가 더 길어서 양력이 0이 될 수 없고, "4415"와 "4430"은 상부 길이가 더 길어서 양력이 0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0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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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방향 불안정
  2. 세로 불안정
  3. 나선 불안정
  4. 더치롤
(정답률: 72%)
  •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과 관련된 것은 방향 불안정과 나선 불안정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거나 회전할 때 발생하는 불안정성으로, 비행기의 날개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의 수직 방향의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더치롤은 비행기의 롤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안정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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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매스 밸런스(Mass Balance)를 부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구조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2. 조종면의 플러터(Flutter)를 방지하기 위해
  3. 조종면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4. 상승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률: 60%)
  • 매스 밸런스는 비행기의 중심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종면의 플러터는 비행기가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현상으로, 매스 밸런스를 부착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종면의 플러터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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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에서 정지비행시 회전날개의 회전축으로부터 r의 위치에 있는 깃 단면의 회전선속도 Vr를 산출하는 표현식은? (단, Ω 은 회전날개의 각속도, r 는 회전축으로부터 깃단면 까지의 거리)

  1. Vr = Ω · r2
  2. Vr = Ω · r
  3. Vr = r2
  4. Vr = Ω/r2
(정답률: 48%)
  • 정답은 "Vr = Ω · r" 입니다.

    깃 단면은 회전하는 고체에 대해 상대적으로 정지한 상태이므로, 깃 단면의 회전선속도는 회전하는 고체의 각속도와 깃 단면까지의 거리인 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Vr = Ω · r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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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에 발생하는 항력중 충격파가 생기는 초음속흐름에서 발생하는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87%)
  • 초음속 비행기가 공기를 통과할 때, 공기 압력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 충격파는 비행기 주변의 공기를 진동시키며, 이 진동이 비행기에 반작용하여 발생하는 항력을 조파항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파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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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안정성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비행기가 쉽게 움직이는 것을 말한다.
  2. 돌풍과 같은 외부의 영향에 대해 곧바로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3. 전투기와 같이 기동이 좋다는 것을 말한다.
  4. 비행기가 일정한 비행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0%)
  • 비행기가 일정한 비행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이는 비행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며,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비행기가 쉽게 움직이거나 돌풍과 같은 외부의 영향에 대해 곧바로 반응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이다. 전투기와 같이 기동이 좋다는 것도 안정성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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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조종석의 조종 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태브만 작동 시켜 조종면을 움직이도록 설계된 탭은?

  1. 트림 탭
  2. 평형 탭
  3. 서보 탭
  4. 스프링 탭
(정답률: 34%)
  • 서보 탭은 조종석의 조종 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태브를 작동시켜 조종면을 움직이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직접적인 연결이 없거나 다른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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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체의 흐름과 관련하여 동압(dynamic pressure)은?

  1. 속도에 비례하고, 밀도에는 반비례한다.
  2.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밀도에는 비례한다.
  3. 속도와 밀도에 비례한다.
  4. 속도에 비례하고, 밀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63%)
  • 동압은 유체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으로, 유체 입자들이 운동에 의해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입니다. 이 때, 입자들의 운동에 의한 충돌은 속도가 높을수록 강하게 일어나므로,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또한, 입자들의 밀도가 높을수록 충돌이 더 많이 일어나므로, 밀도에도 비례합니다. 따라서, 동압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밀도에는 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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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도항력계수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력계수에 비례한다.
  2. 양력계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3. 날개의 가로세로비에 비례한다.
  4. 날개의 하중에 비례한다.
(정답률: 44%)
  • 유도항력계수는 비행체가 공기 중에서 움직일 때 발생하는 항력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이 상수는 비행체의 기하학적 특성과 공기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양력계수는 비행체가 공기 중에서 움직일 때 발생하는 양력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양력은 비행체의 날개나 프로펠러 등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체를 위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양력계수의 제곱에 비례하는 이유는 비행체의 양력은 비행체의 속도와 공기의 밀도, 그리고 날개의 면적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력계수는 비행체의 속도와 공기의 밀도에 비례하며, 이를 제곱한 값이 양력에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양력계수가 클수록 비행체는 더 많은 양력을 발생시키며, 이는 비행체의 상승력과 비행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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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 성능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해항력이 커지지 않도록 설계한다.
  2. 비행기의 표면을 매끈하게 처리한다.
  3. 공기저항이 작도록 유선형으로 만든다.
  4. 비행기의 순항시간은 고려치 않아도 된다.
(정답률: 90%)
  • 비행기의 순항시간은 비행기의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순항시간은 비행기의 운항 거리와 비행 속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비행기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비행기의 성능에 관한 설명으로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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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500Kgf 의 추력으로 속도 360Km/h로 나는 비행기가 있다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얼마인가?

  1. 2000마력
  2. 1500마력
  3. 1200마력
  4. 1000마력
(정답률: 29%)
  • 이용마력 = 추력 × 속도
    = 1500Kgf × (360Km/h × 1000m/3600s)
    = 1500Kgf × 100m/s
    = 150000N × 100m/s
    = 15000000W
    = 15000kW
    = 2000마력 (1마력 = 0.735kW)

    따라서, 이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2000마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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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감항성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가 안전한 운항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말한다.
  2. 항공기가 불안전한 운항을 하는지 감시하는 것을 말한다.
  3. 항공기가 품질을 유지향상 하는지 여부를 말한다.
  4. 항공기가 비행요건에 만족한지 여부를 말한다.
(정답률: 86%)
  • 감항성은 항공기가 안전한 운항을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말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기능, 시스템, 구성 요소 등이 안전하게 작동하고 유지되는지를 감시하며, 이를 통해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감항성 검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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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작회사나 관련기관으로 부터 전달되는 기술지시에서 AD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시한성 기술지시
  2. 감항성 개선명령
  3. 도해부품 목록
  4. 최소 구비장비 목록
(정답률: 33%)
  • AD는 Airworthiness Directive의 약자로, 항공기의 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지시를 나타냅니다. "감항성 개선명령"은 AD 중에서도 항공기의 성능을 개선하거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지시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운영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으로, 제작회사나 관련기관에서 발행된 AD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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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쇠톱(hack saw) 사용법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당길때 절삭되도록 한다.
  2. 톱날의 장력은 토큐 렌치로 정확히 주어야 한다.
  3. 가공물에 잇날이 최소한 4개이상 접해야 한다.
  4. 작업이 끝난후 톱날의 장력을 느슨하게 한 후 보관한다.
(정답률: 41%)
  • 작업이 끝난 후 톱날의 장력을 느슨하게 한 후 보관하는 이유는 톱날의 긴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톱날이 너무 긴 시간동안 긴장되어 있으면, 톱날의 금속이 변형되어서 톱날의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이 끝난 후에는 톱날의 장력을 느슨하게 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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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안전계수를 1.15로 계산할 때 리벳결합에 필요한 리벳의 수를 구하는 공식은? (단, D: 리벳의 직경, L: 접합부의 폭 Q: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N: 리벳수 UT: 판의 최대 인장응력, T: 판의 두께 )

(정답률: 38%)
  • 답은 "" 입니다.

    안전계수 1.15는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Q가 리벳의 인장강도 F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값입니다. 따라서 Q/F ≤ 1.15 이어야 합니다.

    리벳의 최대 전단응력 Q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Q = 0.5 * D * L * UT

    리벳의 인장강도 F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F = 0.75 * D^2 * T

    위의 두 식을 이용하여 Q/F ≤ 1.15을 만족하는 리벳의 수 N을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 ≥ 1.15 * 2 * UT / (0.75 * T)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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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용 볼트의 식별부호중 알루미늄 합금 볼트의 머리 표시는?

(정답률: 70%)
  • 알루미늄 합금 볼트의 머리 표시는 "A"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알루미늄(Aluminum)의 첫 글자를 따서 지정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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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연한재질의 알루미늄 튜브(1100,3003 또는 5052)에서 손작업으로 굽힐 수 있는 가능한 치수는?

  1. 1/4 inch이하
  2. 5/16 inch이하
  3. 7/16 inch이하
  4. 5/8 inch이하
(정답률: 29%)
  • 알루미늄 튜브를 손으로 굽힐 때는 튜브의 내부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튜브의 벽이 두꺼워지게 됩니다. 이는 튜브의 내부 반경과 벽의 두께가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벽의 두께 증가는 튜브의 강도를 감소시키고, 굽힘 반경이 작아질수록 벽의 두께 증가가 더욱 심해지므로, 굽힐 수 있는 가능한 치수는 1/4 inch 이하로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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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표피(Skin)와 같이 얇은 판재의 균열을 검사할 때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좋은 검사는?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침투 검사
  3. 염색침투 검사
  4. 와전류 탐상 검사
(정답률: 35%)
  • 와전류 탐상 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균열이나 결함이 있는 부분에서 전류가 흐르게 되어 이를 감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높아서, 얇은 판재의 균열 검사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검사 시간이 짧고 비교적 간단한 장비로 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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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엔진 압축기 내부등과 같이 직접 눈으로 볼 수 없은 곳을 검사하는 방법은?

  1. 방사선 검사
  2. 보어스코프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와전류 검사
(정답률: 66%)
  • 보어스코프 검사는 카메라와 조명이 달린 긴 유연한 튜브를 사용하여 엔진 압축기 내부와 같이 직접 눈으로 볼 수 없는 곳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파괴 검사 방법 중 하나로, 부품을 분해하지 않고도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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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가 주기되어 있는 동안 얼음이 얼어 붙었으면 무엇으로 깨어내야 하는가?

  1. 스틸망치
  2. 부드러운 솔
  3. 고무호스
  4. 무거운 공구
(정답률: 36%)
  • 항공기가 주기를 할 때는 엔진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항공기의 외부 온도는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낮은 온도로 인해 항공기의 외부에는 얼음이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이때, 얼어붙은 얼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고무호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고무호스는 유연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얼음을 깨뜨리면서도 항공기의 외부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 얼음 제거를 위해서는 고무호스가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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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어디에 속하는가?

  1. 운항정비
  2. 시한성정비
  3. 공장정비
  4. 벤치체크
(정답률: 56%)
  •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운항정비에 속합니다. 이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등 항공기가 운항 중에 필요한 정비를 말하며, 주로 비행 전후에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지상 정비지원은 운항 중에 필요한 정비를 수행하는 것으로, 운항정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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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의 세척을 알카리 세제로 할 경우의 특징이 아닌것은?

  1. 인화성이 없다.
  2. 독성이 없다.
  3. 추운날씨에 적합하다.
  4.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 변색되지 않는다.
(정답률: 65%)
  • 알카리 세제는 물과 함께 사용할 때 열을 발생시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추운날씨에 적합하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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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After
  2. Before
  3. ON
  4. During
(정답률: 63%)
  • 이 그림은 시간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으며, 가장 먼저 일어난 사건을 나타내는 것이 "Before"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Befor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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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이륙
  2. 착륙
  3. 순항
  4. 급강하
(정답률: 83%)
  • 위 그림은 비행기가 이륙하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행기가 바닥에서 떨어져있는 것이 아니라, 바퀴가 바닥에서 떨어져있고 비행기가 공중으로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이륙"이라는 단어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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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최소 측정값이 1/1000 mm인 마이크로 미터의 아래 그림이 지시하는 측정값은?

  1. 7.763 mm
  2. 7.753 mm
  3. 7.743 mm
  4. 7.703 mm
(정답률: 57%)
  • 눈금 한 칸은 0.1mm이므로, 7칸은 0.7mm이다. 또한, 눈금 한 칸을 10등분하여 측정할 수 있으므로, 0.04mm를 더해준다. 따라서, 측정값은 0.7mm + 0.04mm = 7.743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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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순차적으로 검사에 이용되는 검사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육안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90%)
  • 세척제로 부품 표면을 깨끗이 세척한 후, 침투제를 부품 표면에 도포하여 표면의 결함이나 균열 등을 침투시키고 현상제로 나타내어 결함을 확인하는 검사법이 침투탐상 검사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사용되는 침투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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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볼트와 너트를 고정하고 풀 때 사용되는 공구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에는 손으로 어느 정도 조인 다음 렌치를 사용한다.
  2. 각종 렌치를 사용할 때에는 되도록 미는 방향으로 힘을 가하여야 한다.
  3. 작업 중에는 손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익스텐션 바를 사용시는 한손으로 바를 잡고 작업한다.
(정답률: 60%)
  • "각종 렌치를 사용할 때에는 되도록 미는 방향으로 힘을 가하여야 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렌치를 사용할 때는 미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힘을 가해야 합니다. 이는 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 렌치의 힘의 방향과 볼트나 너트의 회전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렌치를 미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힘을 가해야 볼트나 너트가 풀리거나 조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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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횟수를 뜻하는 용어는?

  1. Block time
  2. Air time
  3. Time in service
  4. Flight cycle
(정답률: 66%)
  •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것을 한 번의 "Flight cycle"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용어들은 항공기의 운행 시간, 비행 시간, 서비스 시간 등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은 항공기의 운행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Flight cycle"은 항공기의 운행 횟수를 나타내는 용어로, 항공기의 수명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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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보통 나무, 종이, 직물 및 각종 폐기물 등과 같이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9%)
  • 가연성 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매우 높은 온도에서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면 빠르게 확산되며, 화염과 열기가 매우 강력하여 인명과 재산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연성 물질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A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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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정비 중에서 일반적인 보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 지상 취급
  2. 항공기 점검
  3. 항공기 조절 및 검사
  4. 항공기의 부품 교환
(정답률: 45%)
  • 항공기 지상 취급은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항공기가 비행 중이 아닌 상태에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보수 작업이 아닙니다. 항공기 지상 취급은 주로 항공기의 주차, 연료 보충, 청소, 승객 및 화물의 탑재 및 하역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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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판금 설계 중에서 설계도가 없거나 항공기 부품으로부터 직접 모형을 떠야 할 필요가 있을 때,사용하는 설계방식은?

  1. 평면 전개
  2. 모형 뜨기
  3. 모형 전개도법
  4. 입체 전개
(정답률: 71%)
  • 모형 뜨기는 판금 설계 중에서 설계도가 없거나 항공기 부품과 같은 복잡한 형태를 가진 부품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실제 부품의 형태를 모형으로 만들어 놓고 이를 분해하여 각 부분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히 파악한 후, 이를 기반으로 판금을 자르고 접합하여 부품을 제작합니다. 이 방식은 정확한 부품 제작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모형으로부터 직접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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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온도(Temperature)의 척도로써 섭씨온도와 화씨온도 및 절대온도를 사용한다. 섭씨 850℃는 화씨(℉) 몇 도인가?

  1. 1562℉
  2. 450℉
  3. 1587.6℉
  4. 490℉
(정답률: 49%)
  • 섭씨온도와 화씨온도 간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화씨온도 = (섭씨온도 × 1.8) + 32

    따라서, 섭씨 850℃를 화씨온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화씨온도 = (850 × 1.8) + 32 = 1530 + 32 = 1562℉

    따라서, 정답은 "156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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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연료탱크(fuel tank)속에 있는 서지박스(surge box)의 주목적은?

  1. 연료가 채워질 동안 탱크에 정압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 한다.
  2. 비행중 탱크에 부압(negative pressure)이 걸리는 것을 방지한다.
  3. 연료부족시 비상연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4. 항공기의 자세에 관계없이 엔진에 연료의 공급을 확실히 유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42%)
  • 서지박스는 항공기의 자세에 관계없이 엔진에 연료의 공급을 확실히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는 비행 중에도 항공기의 자세가 바뀌어도 연료의 공급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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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어떤 왕복기관의 출력을 동력계로 측정하였더니 105㎰였다. 이때 대기압력 750mmHg,건구온도 25℃,습구온도 20℃(이때 수증기 압력 15mmHg)라 하면 표준대기에서의 마력은 얼마인가?

  1. 110.4㎰
  2. 115.4㎰
  3. 120.4㎰
  4. 125.4㎰
(정답률: 19%)
  • 표준대기에서의 대기압력은 1013.25hPa(760mmHg)이고, 표준대기상태에서의 건구온도는 15℃이다. 따라서, 현재 상태에서의 대기압력과 건구온도를 표준대기상태로 보정해야 한다.

    먼저, 대기압력을 보정한다. 보정된 대기압력은 다음과 같다.

    보정된 대기압력 = 현재 대기압력 × (표준대기압력 ÷ 현재 대기압력) = 750mmHg × (1013.25hPa ÷ 760mmHg) = 1001.8hPa

    다음으로, 건구온도를 보정한다. 보정된 건구온도는 다음과 같다.

    보정된 건구온도 = 현재 건구온도 + 273.15 - 15 × (표준대기압력 ÷ 현재 대기압력) = 25℃ + 273.15 - 15 × (1013.25hPa ÷ 760mmHg) = 288.15K

    보정된 건구온도와 습구온도를 이용하여 수증기 압력을 보정한다. 보정된 수증기 압력은 다음과 같다.

    보정된 수증기 압력 = 현재 수증기 압력 × (보정된 건구온도 ÷ 현재 건구온도) = 15mmHg × (288.15K ÷ 293.15K) = 14.7mmHg

    보정된 대기압력과 보정된 수증기 압력을 이용하여 현재 상태에서의 마력을 계산한다.

    마력 = (보정된 대기압력 - 보정된 수증기 압력) × 105㎰ = (1001.8hPa - 14.7mmHg) × 105㎰ = 105.1㎰

    따라서, 정답은 "110.4㎰"이다. (단위 변환을 고려하여 반올림한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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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마그네토(magneto)를 장착할 때는 어느 실린더를 기준으로 하여 장착하는가?

  1. 제일 전방 실린더를 기준으로 한다.
  2.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
  3. 1 번 실린더를 기준으로 한다.
  4. 제일 후방 실린더를 기준으로 한다.
(정답률: 62%)
  • 마그네토는 엔진의 점화를 담당하는 부품으로, 엔진의 실린더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점화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마그네토를 장착할 때는 엔진의 실린더 중에서도 가장 먼저 작동하는 1 번 실린더를 기준으로 장착합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 방향과 관련이 있으며, 1 번 실린더를 기준으로 하면 엔진의 회전 방향에 따라 마그네토의 회전 방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 번 실린더를 기준으로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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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랭크축 속도에 대한 캠판속도의 법칙을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55%)
  • 크랭크축 속도와 캠판속도는 반비례 관계에 있으며, 크랭크축 속도가 빠를수록 캠판속도는 느려진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은 "" 이다. 이유는 크랭크축이 한 바퀴 돌 때 캠판은 한 바퀴 돌지 않고, 크랭크축이 도는 각도에 비례하여 회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크랭크축 속도가 빠를수록 캠판은 더 적은 각도만큼 회전하므로 캠판속도는 느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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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 왕복기관의 매니폴드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어떤 현상이 주로 나타나는가?

  1. 실린더 내의 공기부피가 증가한다.
  2. 혼합가스의 무게가 감소한다.
  3. 실린더 내의 공기부피가 감소한다.
  4. 실린더 내의 공기밀도가 증가한다.
(정답률: 49%)
  • 정답은 "실린더 내의 공기밀도가 증가한다."입니다.

    매니폴드 압력이 증가하면 실린더 내의 공기가 압축되어 공기분자들이 서로 가까워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린더 내의 공기부피는 감소하지만, 공기분자들의 수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같은 공기분자들이 더 적은 공간에 들어가게 되므로 공기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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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릴리프 밸브의 역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내부로 스며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2. 기관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준다.
  3. 윤활유 여과기가 막혔을 때 윤활유가 여과기를 거치지 않고 직접 기관의 내부로 공급되게 한다.
  4. 윤활유 온도가 높을 때 윤활유를 냉각기로 보내고 낮을 때는 직접 윤활유 탱크로 가도록 한다.
(정답률: 62%)
  • 릴리프 밸브는 기관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내부로 스며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윤활유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기계의 안전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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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가스터빈 기관에서 배기부분의 주 구성품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1. 테일 파이프
  2. 배기 콘
  3. 배기 노즐
  4. 디퓨우져
(정답률: 54%)
  • 가스터빈 기관에서 배기부분은 엔진에서 연소된 가스를 배출하는 부분으로, 테일 파이프, 배기 콘, 배기 노즐은 모두 배기부분의 주 구성품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디퓨우져는 배기부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디퓨우져는 가스터빈 기관에서 유입되는 공기를 분산시켜 가스의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퓨우져는 배기부분의 주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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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터보제트 기관의 추진효율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38%)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터보제트 기관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추진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추력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추력이 감소하거나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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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류시키고 시동시 과열상태(Hot start)를 방지하도록 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1. FCU
  2. P&D valve
  3. Fuel nozzle
  4. Fuel heater
(정답률: 74%)
  • P&D valve는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류하는 역할을 하며, 시동시 과열상태를 방지하기 위해 1차 연료의 유입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비율로 연료가 혼합되어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D valv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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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으로 가스터빈 기관 시동계통의 작동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동 스위치 접촉과 동시 점화 플러그는 작동되고 연료공급은 조금 늦는다.
  2. 시동 스위치 접촉과 동시 점화 플러그와 연료공급이 연소실에 동시 공급된다.
  3. 연료공급이 분무화 상태가 된 후 점화 플러그가 작동되어 쉽게 점화된다.
  4. 엔진 회전이 자립회전속도에 도달되면 점화동력과 연료가 공급된다.
(정답률: 19%)
  • 가스터빈 기관 시동계통은 시동 스위치 접촉과 동시에 점화 플러그가 작동되고, 연료공급은 조금 늦게 이루어진다. 이는 연료가 분무화 상태가 되어야만 쉽게 점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시동 스위치 접촉과 동시 점화 플러그는 작동되고 연료공급은 조금 늦는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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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왕복기관에서 마그네토 점검을 수행할 때 무엇을 점검하여야 하는가?

  1. 프로펠러 조속기(Propeller governor)점검
  2. 연료 혼합비(Fuel mixture ratio)점검
  3. 회전수 낙차(RPM drop)점검
  4. 기관 진동(Engine vibration)점검
(정답률: 25%)
  • 마그네토는 엔진의 점화를 담당하는 부품으로, 회전수 낙차(RPM drop) 점검을 통해 마그네토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 낙차란 엔진의 회전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에서 마그네토의 작동을 중단시켰을 때, 엔진의 회전수가 얼마나 빠르게 감소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마그네토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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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피스톤에 작용하는 높은 압력의 힘을 커넥팅 로드에 전달하는 부분은?

  1. 크랭크 축
  2. 피스톤 핀
  3. 캠링
  4. 로커 암
(정답률: 30%)
  • 피스톤 핀은 피스톤과 크랭크 축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피스톤에 작용하는 높은 압력의 힘을 커넥팅 로드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 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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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소효율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공급된 열량과 공기의 실제 증가된 에너지(엔탈피)의 비를 말한다.
  2. 연소효율은 압력 및 온도가 낮을수록 높아진다.
  3. 연소효율은 공기의 속도가 클수록 높아진다.
  4. 보통 연소효율은 80% 이상 이어야한다.
(정답률: 55%)
  •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소효율은 공급된 열량과 공기의 실제 증가된 에너지(엔탈피)의 비를 말합니다. 이는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열에 대한 공기의 열적인 에너지 증가량을 비교하여 연소효율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연료와 공기의 적절한 비율과 공기의 온도, 압력, 속도 등이 연소효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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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축류식 압축기에서 실속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압축기 입구온도가 높을 때
  2. 기관의 회전속도가 설계점 이하로 낮아질 때
  3. 압축기 입구의 압력이 높아질 때
  4. 기관을 가속할 때
(정답률: 16%)
  • 축류식 압축기에서 실속이 일어나는 원리는 입구에서 유체가 고속으로 흐르면서 압력이 낮아지고, 출구에서는 유체가 감속하면서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기 입구의 압력이 높아질 때는 실속이 일어나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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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에서 윤활계통의 배유펌프 역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섬프(sump)에 모인 윤활유를 탱크로 되돌려 보낸다.
  2. 탱크내의 윤활유를 기관으로 보낸다.
  3. 탱크내의 윤활유를 배유시킨다.
  4. 냉각기의 윤활유를 섬프로 보낸다.
(정답률: 49%)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윤활유가 기관 내부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윤활계통을 통해 윤활유를 배분하고 유지해야 합니다. 이때, 윤활유는 섬프(sump)라는 곳에 모이게 되는데, 이곳에서 배유펌프는 윤활유를 탱크로 되돌려 보내어 윤활유의 공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섬프에 모인 윤활유를 탱크로 되돌려 보낸다."가 가장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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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용 가솔린의 구비 조건으로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기화성이 좋아야 한다.
  2. 안전성이 커야 한다.
  3. 부식성이 커야 된다.
  4. 내한성이 커야한다.
(정답률: 76%)
  • 항공용 가솔린은 비행기의 엔진에서 사용되는데, 이 엔진은 고온과 고압의 환경에서 작동합니다. 따라서 가솔린은 이러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식성이 커야 된다는 것은, 가솔린이 엔진 내부의 금속 부품을 부식시켜서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부식성이 커야 된다는 것은 안정적인 작동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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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고도에 따른 추력 감소율은?

  1. 터보제트 엔진 보다 터보팬 엔진이 크다.
  2. 터보제트 엔진 보다 터보팬 엔진이 작다.
  3. 터보제트 엔진이나 터보팬 엔진이나 같다.
  4. 고도에 따라 변함없다.
(정답률: 36%)
  • 고도에 따른 추력 감소율은 모든 엔진에서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도에 따라 변함없다"가 정답입니다.

    "터보제트 엔진 보다 터보팬 엔진이 크다"는 이유는 터보팬 엔진이 터보제트 엔진보다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기에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연소가 가능하고, 따라서 더 큰 추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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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 기관의 안쪽으로 공기가 통과하면서 공기의 압력,온도 및 속도가 변화하는데 압력이 제일 높은 곳은?

  1. 터빈 출구
  2. 압축기 출구
  3. 터빈 입구
  4. 압축기 입구
(정답률: 50%)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공기가 압축기에서 압축되고, 연소 후에는 터빈에서 팽창하면서 회전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압력이 가장 높은 곳은 압축기 출구입니다. 압축기에서 공기는 압력이 증가하면서 출구로 향하게 되며, 이 때 압력이 가장 높아집니다. 따라서 압축기 출구가 가스터빈 기관에서 압력이 가장 높은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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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오일 여과기에 있는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의 주된 기능은 무엇인가?

  1. 릴리이프 밸브(Relief valve)의 역할을 한다.
  2. 오일 냉각기 둘레로 오일을 직접 보내준다.
  3. 오일을 보기부분으로 보낸다.
  4. 여과기가 막힐 경우 오일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한다.
(정답률: 75%)
  • 오일 여과기는 오일을 정화하여 엔진 내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여과기가 막힐 경우 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져 엔진 내부에 충분한 양의 오일이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바이패스 밸브는 여과기를 우회하여 오일이 정상적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바이패스 밸브는 여과기가 막힐 경우 오일의 유동성을 유지하여 엔진 내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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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터빈엔진 시동시 결핍시동(Hung start)은 엔진시동 중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1. 엔진의 배기가스 온도가 규정치를 넘는다.
  2. 엔진의 압력비가 규정치를 넘는다.
  3. 엔진의 속도 회전수가 규정치를 넘는다.
  4. 엔진의 회전수가 완속회전수(Idle RPM)에 도달하지 못한다.
(정답률: 73%)
  • 터빈엔진 시동시 결핍시동(Hung start)은 엔진이 시동되지 않고, 엔진의 회전수가 완속회전수(Idle RPM)에 도달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공기와 연료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일어나지 않거나, 연소가 일어나더라도 충분한 열이 발생하지 않아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회전수가 완속회전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은 충분한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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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부피가 일정한 경우 공기 6Kg을 T1=100℃에서 T2=600℃ 까지 가열하는데 필요한 공급 열량은 얼마인가? (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기체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0.172Kcal/Kg· ℃이다.)

  1. 316Kcal
  2. 416Kcal
  3. 516Kcal
  4. 616Kcal
(정답률: 56%)
  • 부피가 일정한 경우, 기체의 온도가 상승하면 압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기체의 상태방정식인 보일-샤를의 법칙에서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체의 온도가 상승하면 압력도 증가하므로, 일정한 부피에서 가열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공기의 부피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공기 1Kg을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0.172Kcal/Kg· ℃이므로, 공기 6Kg을 500℃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6Kg × 500℃ × 0.172Kcal/Kg· ℃ = 516Kcal

    따라서, 정답은 "516Kca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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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미터제 공학 단위계에서는 힘을 표시할 때, 1Kg의 질량이 중력 가속도를 받을 때 1Kgf로 표시한다. 이것을 힘(force), 질량(mass), 길이(length) 및 시간(time)의 기본 단위로 표시했을 때의 값과 관계 없는 것은?

  1. 1Kgm× 9.8 m2/s
  2. 1Kgm× 9.8 m/s2
  3. 9.8Kgm·m/s2
  4. 9.8 N
(정답률: 30%)
  • "1Kgm× 9.8 m2/s"은 관계 없는 것이다. 이유는 힘의 단위는 뉴턴(N)이며, 1N은 1Kg의 질량이 중력 가속도를 받을 때의 힘이다. 따라서 "1Kgm× 9.8 m2/s"는 힘의 단위가 아니라 에너지의 단위인 제곱미터당 초(m2/s)와 질량(Kg)의 곱으로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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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왕복기관에서 1 시간당 1 마력을 내는데 소비된 연료의 무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왕복 기관의 비열비
  2. 왕복 기관의 연료 출력율
  3. 왕복 기관의 연료 비열비
  4. 왕복 기관의 비연료 소비율
(정답률: 56%)
  • 왕복 기관에서 1 시간당 1 마력을 내는데 소비된 연료의 무게는 "왕복 기관의 비연료 소비율"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연료 소비량과 산출된 마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연료 효율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연료 소비량과 마력 산출량의 비율을 묻는 것이므로 "왕복 기관의 비연료 소비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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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프로펠러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후퇴각을 준 여러개의 깃으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펠러의 명칭은?

  1. 터보 팬 프로펠러
  2. 터보 제트 프로펠러
  3. 프롭 팬
  4. 펄스 팬
(정답률: 40%)
  • 프롭 팬은 "프로펠러"와 "팬"의 합성어로,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후퇴각을 준 깃으로 이루어진 팬 모양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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