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10-10)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4-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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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자유기구
  2. 계류기구
  3. 경식비행선
(정답률: 57%)
  •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는 대기 중에서 부유하여 비행하는 항공기를 말합니다. 자유기구와 계류기구는 대기 중에서 부유하여 비행하는 항공기에 속하며, 경식비행선은 가스를 채워 부유하여 비행하는 항공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연은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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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체의 흐름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데 관계되는 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체의 속도
  2. 유체의 양
  3. 유체의 점성
  4. 물체의 형상
(정답률: 62%)
  • 유체의 양은 유체의 흐름이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데 관계되는 요소가 아닙니다. 유체의 양은 유체의 총량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체의 흐름이 변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체의 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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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평비행을 하던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옳게 표현한 식은?

(정답률: 63%)
  • 정답은 ""입니다.

    비행기가 연직 상방향으로 관성력을 받을 때,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질량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하중배수를 나타내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중배수 = 비행기의 총 질량 / 비행기의 날개면적

    위의 보기 중에서 ""는 비행기의 총 질량을 나타내는 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총 질량이나 날개면적을 나타내는 식이 아니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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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종력은 조종사에 의해 조종간이나 페달이 작동되어 조종계통을 통하여 힌지축에 전달된다. 이 때 조종면에서 발생되는 힌지모멘트(HINGE MOMENT)를 식으로 나타내면? (단, H : 힌지모멘트, Ch : 힌지모멘트계수, q : 동압, b : 조종면의 폭, : 조종면의 평균시위(CHORD) 이다.)

(정답률: 75%)
  • 힌지모멘트는 힌지모멘트계수와 동압, 조종면의 폭, 평균시위에 비례한다. 따라서 조종면의 평균시위가 가장 큰 ""이 가장 큰 힌지모멘트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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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큰 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관계식은? (단, MC.G : 큰 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한 무게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MC.G WING : 큰 날개만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MC.G TAIL : 수평 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

  1. MC.G = MC.G WING - MC.G TAIL
  2. MC.G = MC.G WING + MC.G TAIL
  3. MC.G = MC.G WING × MC.G TAIL
  4. MC.G = MC.G WING ÷ MC.G TAIL
(정답률: 66%)
  • 큰 날개와 꼬리날개에 의한 키놀이 모멘트는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두 모멘트를 합산하여 전체 키놀이 모멘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MC.G = MC.G WING + MC.G TAI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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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기권은 성분비가 일정한 균질권과 고도에 따라 성분비가 다른 비균질권으로 구성된다. 균질권의 평균고도는 몇 ㎞ 인가?

  1. 11
  2. 50
  3. 80
  4. 500
(정답률: 43%)
  • 대기권은 대략 0~1000km의 고도 범위에서 존재한다. 이 중 대기권의 하위 90%는 16km 이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기권의 대부분은 50km 이하에 위치한다. 그러나 대기권의 상위 10%는 50km 이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대기권의 성분비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비균질권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대기권의 균질권의 평균고도는 50km보다는 높지만, 비균질권까지 포함한 전체 대기권의 평균고도는 80km 정도로 추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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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에서 리드-래그 힌지 감쇠기를 설치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2. 뿌리부분에 발생하는 굽힘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3. 돌풍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4.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감소하기 위해
(정답률: 44%)
  • 헬리콥터는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이 큰데, 이는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리드-래그 힌지 감쇠기를 설치하여 회전면 내에 발생하는 진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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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을 하게되면 속도가 증가될 수록 비행기의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이 생겨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더치 롤(dutch roll)
  2. 내리 흐름(down wash)
  3. 마하 트림(mach trim)
  4. 턱 언더(tuck under)
(정답률: 69%)
  • 속도가 증가될수록 비행기의 기체각이 작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날개 아래쪽의 압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로 인해 비행기의 기수가 내려가는 경향이 생기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데 이때 비행기의 기체각이 더욱 작아져서 비행기가 더욱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을 "턱 언더(tuck under)"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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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레이놀즈수 (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비행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점성력의 특성을 나타낸다
  2. 속도가 커지면 레이놀즈수도 커진다.
  3. 레이놀즈수가 증가할수록 흐름은 안정한 상태가 된다
  4. 천이 현상이 일어나는 레이놀즈수를 임계 레이놀즈수라 한다.
(정답률: 60%)
  • "비행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점성력의 특성을 나타낸다"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로, 유체의 속도, 밀도, 점성 등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속도가 커지면 레이놀즈수도 커지며, 레이놀즈수가 증가할수록 흐름은 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천이 현상이 일어나는 레이놀즈수를 임계 레이놀즈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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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평균 캠버선(mean camber lin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날개골 앞부분의 끝
  2. 날개골 뒷부분의 끝
  3.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
  4.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
(정답률: 78%)
  • 평균 캠버선은 날개의 상부와 하부 곡률을 평균한 곡선으로, 날개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날개의 상부와 하부 곡률을 평균한 곡선이 날개 두께의 중간 지점을 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평균 캠버선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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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쳐든각 이란 무엇인가?

  1.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2.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아래로 내려간각
  3.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각
  4. 앞전에서 25% C되는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각
(정답률: 67%)
  • 쳐든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상승할 때 날개가 기체와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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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팽창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초음속 흐름에서만 생긴다.
  2. 압력이 감소한다.
  3. 속도가 감소한다.
  4. 에너지의 변화는 없다.
(정답률: 21%)
  • 속도가 감소한다. - 팽창파는 압력이 갑자기 감소하여 파동이 일어나는 현상인데, 이때 파동은 압력이 감소한 지점에서 속도가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속도가 감소하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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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의 종극 속도(terminal velocity)는 다음 중 어느 비행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가?

  1. 급강하 시
  2. 수평비행 시
  3. 이륙 시
  4. 착륙 시
(정답률: 79%)
  • 정답은 "급강하 시"입니다.

    비행기가 급강하 상태에서는 공기 저항이 증가하면서 비행기의 속도가 빠르게 감소합니다. 이때 비행기의 중력과 공기 저항이 균형을 이루게 되어 종극 속도에 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종극 속도는 급강하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평비행 상태에서는 비행기가 일정한 속도로 비행하고 있기 때문에 종극 속도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이륙과 착륙 시에는 비행기의 속도가 변하기 때문에 종극 속도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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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 중 항공기에 생기는 실속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처음 실속
  2. 정상 실속
  3. 부분 실속
  4. 완전 실속
(정답률: 68%)
  • 정답은 "처음 실속"입니다. 이유는 "처음 실속"이라는 용어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항공기 운항 중 발생하는 다양한 실속의 종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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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무게중심 이동 범위가 크고 무거운 물체 운반에 가장 적합한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어느 것인가?

  1.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2.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동축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48%)
  •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무게중심 이동 범위가 크고 무거운 물체를 운반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가 다른 회전날개 헬리콥터에 비해 더 많은 추력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거운 물체를 운반하는데 필요한 추력을 발생시키기에 적합하며, 무게중심 이동 범위가 큰 물체를 안정적으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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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정비에서 오버 홀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시한성 정비
  2. 신뢰성 정비
  3. 장비의 오버 홀도 있다.
  4. 사용시간이 0 으로 환원
(정답률: 70%)
  • 오버 홀은 항공기의 엔진이나 부품을 교체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 작업은 시한성 정비와 관련이 있지만, 항공기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오버 홀보다는 신뢰성 정비가 더 중요합니다. 신뢰성 정비는 예방적인 정비로,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부품 교체나 점검 등을 주기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오버 홀뿐만 아니라 신뢰성 정비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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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비의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절
  2. 수리
  3. 개조
  4. 보수
(정답률: 59%)
  • 조절은 기계나 장치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세밀한 조작을 하는 것으로, 기계나 장치의 고장이나 손상을 수리하거나 개조하는 것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비의 분류에는 속하지만, 수리, 개조, 보수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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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 정비시 사용되는 정비기술도서 중 부품기술정보에 이용되는 도서는?

  1. 기체 수리교범(STRUCTURE REPAIR MANUAL)
  2. 검사 지침서(INSPECTION GUIDE)
  3. 정비 교범(MAINTENANCE MANUAL)
  4.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
(정답률: 54%)
  • 도해부품 목록(ILLUSTRATED PARTS CATALOG)은 항공기 부품들의 목록과 그림, 부품 번호, 부품 규격 등을 제공하여 정확한 부품 식별과 교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시 부품 교체나 수리 작업에 필수적인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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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버니어 캘리퍼스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일반적으로 용도에 따라 M1, M2, CB, CM등 4종류가 있다.
  2. 호칭치수는 미터식인 경우 일반적으로 150, 200, 300, 600, 1000㎜의 크기로 구분한다.
  3. 일반적으로 아들자는 프레임의 한쪽 끝에 눈금이 표시되어 있다.
  4. 측정물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등을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28%)
  • "측정물의 안지름, 바깥지름, 깊이등을 측정할 수 있다."가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이는 버니어 캘리퍼스의 기본적인 측정 가능한 항목들이며, 다른 항목들은 버니어 캘리퍼스의 종류와 호칭치수 등에 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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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의 내용 중 잘못된 것은?

  1. Tap은 암나사를 내는데 사용한다.
  2. 숫나사를 가공하는 공구는 Dies다.
  3. Tap은 직경 및 나사 계열에 따라 3개가 1조로 구성된다.
  4. 드릴작업후 구멍안쪽의 가공면을 다듬질 하는 공구는 Dimpling Dies다.
(정답률: 55%)
  • 잘못된 내용은 "드릴작업후 구멍안쪽의 가공면을 다듬질 하는 공구는 Dimpling Dies다." 이다. 올바른 내용은 "드릴작업후 구멍안쪽의 가공면을 다듬질 하는 공구는 Deburring Tool이다." 이다. Dimpling Dies는 시트메탈 가공에서 구멍 주변에 원형凹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공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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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구멍의 안지름이나 홈의 너비 등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 보조장비는?

  1. Telescoping Gage
  2. Thickness Gage
  3. Feeler Gage
  4. Pitch Gage
(정답률: 41%)
  • Telescoping Gage는 구멍이나 홈의 안지름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측정 보조장비로, 텔레스코핑 구조로 되어 있어 측정 대상에 따라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멍이나 홈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길이로 조절하여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Thickness Gage는 두께를 측정할 때 사용하며, Feeler Gage는 간격을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Pitch Gage는 나사나 나사주파수를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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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계통과 배관 색표시가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1. 연료계통 : 푸른색(blue)
  2. 산소계통 : 초록색(green)
  3. 유압계통 : 노란색(yellow)
  4. 윤활계통 : 푸른색-노란색(blue-yellow)
(정답률: 62%)
  • 산소는 생명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항공기에서는 승객 및 선원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산소 공급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산소계통은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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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코터핀의 장착 및 떼어낼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내용은?

  1. 한번 사용된 것은 재사용해서는 안된다.
  2. 핀끝을 절단할 때는 핀축에 직각으로 절단 해야한다.
  3. 핀끝을 접어 구부릴 때는 펼쳐지게 해야한다.
  4. 핀끝을 너트의 벽에 꼭 붙이기 위해 스틸햄머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57%)
  • "핀끝을 너트의 벽에 꼭 붙이기 위해 스틸햄머를 사용해야 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스틸햄머를 사용하면 핀끝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대신 고무 망치나 나무 망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핀끝을 보호하면서도 충분한 힘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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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두께 0.1㎝의 판을 굽힘 반지름 25cm 로서 90° 로 굽히려고 한다. 이때 세트 백(Set back)은 얼마인가?

  1. 25.1㎝
  2. 24.9㎝
  3. 20.1㎝
  4. 19.95㎝
(정답률: 77%)
  • 세트 백(Set back)은 굽힌 부분의 길이와 굽히기 전의 부분의 길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반지름이 25cm 이므로, 굽힌 부분의 길이는 2π × 25 × 90/360 = 39.27cm 입니다. 굽히기 전의 부분의 길이는 2π × 25 = 157.08cm 입니다. 따라서 세트 백은 39.27 - 157.08 × 0.1 = 25.1c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5.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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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용 AN볼트(BOLT)의 규격표시에서 AN 12-17에서 12 숫자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볼트(BOLT)의 길이가 3/4인치 (INCH)
  2. 볼트(BOLT)의 나사산(THREAD)이 12개
  3. 볼트(BOLT)의 지름(DIA)이 3/4인치(INCH)
  4. 볼트(BOLT)의 그리프(GRIP)의 길이
(정답률: 51%)
  • AN 12-17에서 12 숫자는 볼트의 지름(DIA)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N 12-17은 지름이 3/4인치(INCH)인 볼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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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의 동계취급 중 얼지 않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부동액은 어느 것인가?

  1. 알코올(ALCOHOL)
  2. 글리콜(GLYCOL)
  3. 에틸렌(ETHYLENE)
  4. 가솔린(GASOLINE)
(정답률: 35%)
  • 글리콜은 저온에서도 액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물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항공기의 동결 방지에 적합합니다. 반면, 알코올은 저온에서도 쉽게 얼어붙어 사용이 어렵고, 에틸렌은 독성이 있어 사용이 제한됩니다. 가솔린은 항공기에 사용할 수 없는 연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동결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부동액은 글리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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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기적인 화재는 어느 것인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79%)
  • 전기적인 화재는 전기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C급 화재에 해당합니다. C급 화재는 전기적인 화재로, 전기기기나 전선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말합니다. 이러한 화재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불꽃으로 변환되어 발생하며, 화재 발생 시 전기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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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의 표준 유도신호 중 그림과 같은 신호는 무엇을 뜻하는가?

  1. 전진
  2. 정지
  3. 촉굄
  4. 촉제거
(정답률: 69%)
  • 그림에서 보이는 유도신호는 "정지"를 뜻합니다. 이유는 신호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항공기는 빨간색 신호를 받으면 비상 상황이거나 안전상의 이유로 즉시 정지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전진", "촉굄", "촉제거"를 뜻하며, 이들은 각각 초록색, 노란색,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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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나 그 부품의 세척작업에 대하여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세척할 때 이유없이 항공기에 올라가서는 안된다.
  2. 세척작업을 하는 동안 환기가 잘 되도록 한다.
  3. 화기와 높은 열을 발생하는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한다
  4. 세척유는 항공유를 필히 사용한다.
(정답률: 74%)
  • 세척유는 항공기 부품의 손상을 막기 위해 항공유를 사용해야 한다. 항공유는 부식성이 낮고 부품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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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작업중에 반드시 접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연료의 급유 작업
  2. 연료의 배유 작업
  3. 항공기 정비 작업
  4. 항공기 시운전
(정답률: 85%)
  • 항공기 시운전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접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시운전은 접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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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영문중 밑줄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앞부분
  2. 뒷부분
  3. 옆부분
  4. 동체부분
(정답률: 58%)
  • 정답은 "뒷부분"입니다. 이유는 해당 그림이 "자산총계"와 "부채총계"를 비롯한 재무상태표의 항목들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항목들은 일반적으로 재무상태표의 뒷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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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lateral
  2. longitudinal
  3. vertical
  4. horizontal
(정답률: 5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선이 수평적으로 놓여져 있으므로, 이는 "horizontal"이라는 단어와도 일치하지만, 이 선이 바로 옆으로 뻗어나가는 방향이므로 "lateral"이라는 단어와 더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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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력선을 이용하여 재료표면이나 표면밑의 균열을 발견하는 검사방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 침투 탐상검사
  3. 초음파 검사
  4. 와전류 검사
(정답률: 75%)
  • 자력선을 이용한 자분탐상 검사는 자력선을 통해 재료 내부의 균열이나 결함을 탐지하는 비파괴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력선을 통해 재료에 자기장을 인가하면, 균열이나 결함 부근에서 자기장이 방향을 바꾸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통해 균열이나 결함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력선을 이용한 자분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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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장비와 탐침으로 항공기의 중요 패스너 홀내부의 균열 등을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비파괴 검사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침투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와전류 검사
(정답률: 55%)
  • 와전류 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항공기의 중요 패스너 홀내부에 전류를 흘려 균열이나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파괴 검사법 중에서도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검사 시간도 비교적 짧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검사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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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리벳의 작업내용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에서 두꺼운 판재의 2배가 적당하다.
  2. 리벳 머리를 성형하기 위해 리벳이 판재위로 돌출되는 길이는 리벳 지름의 1.5배이다.
  3. 성형된 리벳 머리의 지름이 리벳 지름의 1.5배가 되어야한다.
  4. 성형된 리벳 머리의 두께는 리벳 지름의 0.5배가 되어야한다.
(정답률: 60%)
  • "성형된 리벳 머리의 두께는 리벳 지름의 0.5배가 되어야한다."는 다른 작업과는 관계가 덜한 내용입니다.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에서 두꺼운 판재의 2배가 적당하다."는 리벳을 제작할 때 어떤 크기의 리벳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리벳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꺼운 판재와 얇은 판재를 접합할 때, 얇은 판재에 너무 큰 리벳을 사용하면 부러질 수 있고, 너무 작은 리벳을 사용하면 강도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꺼운 판재와 얇은 판재를 접합할 때는 두꺼운 판재의 두께를 기준으로 적당한 크기의 리벳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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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표준상태(T=273.15 °K, P=1.0332×104 Kgf/m2 ) 에서의 공기의 비체적 이라면 공기의 기체상수 R은 얼마인가?

  1. 27.29
  2. 28.29
  3. 29.27
  4. 32.21
(정답률: 43%)
  • 기체상수 R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R = (P V)/(n T)

    여기서 P는 압력, V는 체적, n은 몰수, T는 절대온도입니다.

    표준상태에서의 공기의 압력과 절대온도는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남은 것은 체적과 몰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체적은 비체적과 밀도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V = m/ρ = n M/ρ

    여기서 m은 질량, ρ는 밀도, M은 분자량입니다.

    공기의 분자량은 대략 28.97 g/mol입니다. 표준상태에서의 공기의 밀도는 1.293 kg/m^3입니다. 따라서,

    V = n M/ρ = n (28.97 g/mol)/(1.293 kg/m^3) = 22.4 n m^3/mol

    비체적은 체적과 같으므로,

    = V/n = 22.4 m^3/mol

    따라서,

    R = (P V)/(n T) = (1.0332×10^4 Kg/m^2) (22.4 m^3/mol)/(n) (273.15 °K) = 8.314 J/(mol K)

    정답은 29.27입니다. 이는 기체상수 R의 값이 대략 8.31 J/(mol K)임을 고려하면, 계산 결과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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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 연료계통의 플로우트식 기화기의 특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분출되는 연료의 기화열에 의한 온도강하에 의하여 기화기가 결빙되기 쉽다.
  2. 비행자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무겁다.
  4. 대형 항공기나 곡예용 항공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31%)
  • 플로우트식 기화기는 연료를 분출하여 기화열로 가열하여 연료를 기화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때 분출되는 연료의 기화열에 의해 기화기 내부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화열에 의한 온도강하로 인해 기화기가 결빙되기 쉽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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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에 조속기를 장치하여 비행고도, 비행속도, 드로틀 개폐에 관계 없이 조종사가 선택한 RPM을 항상 일정으로 유지시켜 당해 조건에 대해 항상 최량의 효율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든 프로펠러 형식은?

  1. 정속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
  2. 조정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3. 페더링 프로펠러(Feathering propeller)
  4.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정답률: 64%)
  • 정속프로펠러는 조속기를 장착하여 조종사가 선택한 RPM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프로펠러이기 때문에 비행고도, 비행속도, 드로틀 개폐에 관계 없이 항상 최적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속프로펠러는 다른 프로펠러 형식에 비해 더욱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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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 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디퓨져
  2. 임펠러(impeller)
  3. 매니폴드
  4. 회전자(rotor)
(정답률: 68%)
  • 회전자(rotor)는 원심식 압축기의 핵심 구성품 중 하나로, 압축기의 회전 운동을 생성하고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회전자(rotor)는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이며,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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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용 가스터빈 기관의 터빈 깃 냉각방법 중에서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이곳으로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식은?

  1. 충돌 냉각
  2. 공기막 냉각
  3. 침출 냉각
  4. 대류 냉각
(정답률: 70%)
  •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공기와 터빈 깃 사이의 열 전달이 대류 현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방식은 "대류 냉각"이라고 합니다. 즉, 차가운 공기와 터빈 깃 사이의 열 전달이 공기의 이동에 의해 발생하는 대류 현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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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연소실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공기에 적당한 와류를 발생시켜 압축공기의 연소실로 유입되는 속도를 감소시키며 화염전파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것은?

  1. 연소기 도움
  2. 스웰가이드베인
  3. 내부 라이너
  4. 연소기 버너
(정답률: 60%)
  • 스웰가이드베인은 연소실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공기에 적당한 와류를 발생시켜 압축공기의 연소실로 유입되는 속도를 감소시키며 화염전파속도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연소기 도움과 내부 라이너, 연소기 버너와는 다른 개념으로, 연소실 내부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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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추력 비연료 소비율(TSFC)의 단위로 올바른 것은?

  1. ㎏/h
  2. ㎏/㎏-h
  3. ㎏/sec
  4. ㎏-㎏/sec
(정답률: 57%)
  • TSFC는 추력 1kg을 발생시키기 위해 소비되는 비연료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TSFC의 단위는 "비연료(kg) / 추력(kg) x 시간(h)" 로 표현됩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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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터보 제트기관의 추진효율이 80%, 열효율이 50%일 때 이 기관의 전효율은 몇 % 인가?

  1. 20 %
  2. 30%
  3. 40%
  4. 50%
(정답률: 40%)
  • 전효율은 추진효율과 열효율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효율 = 추진효율 x 열효율 = 0.8 x 0.5 = 0.4 = 4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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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결핍 시동인 헝스타트(HUNG START)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시동시 EGT가 규정치 이상 상승한다.
  2. IDLE RPM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3. 배기가스의 온도가 계속 낮아진다.
  4. 오일 압력이 늦게 상승한다.
(정답률: 65%)
  • 헝스타트는 엔진이 충분한 연료를 받지 못하여 시동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 엔진은 충분한 공기를 받고 있기 때문에 IDLE RPM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DLE RPM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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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터빈 항공기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무게당 발열량이 적어야한다.
  2. 어는 점이 높아야한다.
  3.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4. 인화점이 낮아야한다.
(정답률: 58%)
  • 가스터빈 항공기에서는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소되므로 증기압이 높은 연료는 연소 시 폭발할 가능성이 높아져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증기압이 낮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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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정시간 작동된 기관에서 윤활유를 채취하여 윤활유에 함유되어 있는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판독하는 방법은?

  1. 휠터링(FILTERING)
  2. 분광 시험
  3. 솔더링(SOLDERING)
  4. 와전류 검사
(정답률: 57%)
  • 분광 시험은 윤활유에 함유된 금속성분을 분석하여 내부 부분품의 마모, 손상 여부를 판독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윤활유에 함유된 금속성분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어떤 금속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광 시험은 정확한 진단을 위한 필수적인 검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휠터링은 윤활유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며, 솔더링은 부품을 연결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와전류 검사는 전기적인 결함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윤활유 내부의 부품 손상 여부를 진단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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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0-470-11왕복기관에서 "0"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기관의 실린더 배열형식
  2. 연료계통에서 기화기의 형식
  3. 실린더의 모양
  4. 점화계통의 형식
(정답률: 63%)
  • "0"은 기관의 실린더 배열형식을 나타냅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실린더들이 어떤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숫자가 다르면 엔진의 성능과 특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숫자는 엔진의 설계와 성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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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터빈 기관으로 흡입되는 단위공기 유량에 대한 진추력은?

  1. 총추력
  2. 부분추력
  3. 비추력
  4. 단위추력
(정답률: 40%)
  • 가스터빈 기관에서 흡입되는 단위공기 유량에 대한 진추력은 비추력입니다. 이는 가스터빈 기관에서의 진동운동이 단위 시간당 흡입되는 공기의 질량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진동운동은 가스터빈 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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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반동터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
  2. 회전자 깃의 통로는 단면적이 일정하다.
  3. 반동도는 일반적으로 50% 정도이다.
  4.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
(정답률: 39%)
  •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반동터빈에서 회전자 깃의 통로는 확장통로이며, 이는 반동력을 생성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회전자 깃의 통로가 단면적이 일정한 이유는, 유체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반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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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가스터빈 기관의 용도를 적은 것이다. 서로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터보제트 - 전투기
  2. 터보팬 - 수송기
  3. 터보프롭 - 고속기
  4. 터보샤프트 - 헬리콥터
(정답률: 74%)
  • 가스터빈 기관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하여 생기는 가스로 회전력을 만들어 동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나 수송기와 같은 비행기에 사용되는 터보샤프트나 터보팬은 가스터빈 기관을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적합합니다. 하지만 고속기는 터보프롭이 아닌 제트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터보프롭과 고속기는 연결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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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터보제트 기관의 역추력장치(Thrust Reverser)는 어떤 방법으로 이륙거리를 단축하는가?

  1. 역플랩(Reverser Flap)을 핀다.
  2. 배기가스의 흐름을 거꾸로 한다.
  3. 배기가스의 속도를 감소시킨다.
  4. 연소가스의 흐름을 거꾸로 한다.
(정답률: 68%)
  • 터보제트 기관에서 발생하는 추력은 배기가스의 속도를 이용하여 발생합니다. 역추력장치는 이 배기가스의 흐름을 거꾸로 하여 역방향으로 추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기체가 이륙할 때 역추력장치를 작동시켜 기체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이륙거리를 단축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가스의 흐름을 거꾸로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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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순항 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경제 마력과 같다
  2. 항공기가 순항 비행을 할 때에 사용하는 마력
  3.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은 상태에서 얻어지는 동력을 말한다
  4. 항공기 기관이 낼 수 있는 연속 최대 마력을 말한다
(정답률: 60%)
  • "항공기 기관이 낼 수 있는 연속 최대 마력을 말한다"는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얼마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지, 얼마나 높이 올라갈 수 있는지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경제 마력은 비행 경로와 연료 소비 등과 관련이 있으며, 항공기가 순항 비행을 할 때 사용하는 마력은 항속 마력이라고 부릅니다.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은 상태에서 얻어지는 동력은 항속 마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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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그림은 폴리트로픽 변화이다. A 에 해당되는 상태 변화는 무엇인가?

  1. 정압과정
  2. 단열과정
  3. 등온과정
  4. 정적과정
(정답률: 46%)
  • A는 등온과정이다. 이는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압력과 부피가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림에서 보면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부피가 증가하고 압력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A는 등온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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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식 에서 Pmi는 무엇을 뜻하는가?

  1. 평균지시마력, 단위로는 Kgㆍm/s로 표시 한다.
  2. 평균지시마력, 단위로는 Kgiㆍm/s로 표시 한다.
  3. 지시평균유효압력, 단위로는 Kgf/cm2 으로 표시한다.
  4. 지시평균유효압력, 단위로는 Kg/mㆍs2 으로 표시한다
(정답률: 60%)
  • Pmi는 "지시평균유효압력, 단위로는 Kgf/cm2 으로 표시한다." 라는 보기가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Pmi는 "mi"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mi"는 "mean effective pressure"의 약자로, 평균 유효압력을 뜻합니다.
    - "지시평균유효압력"이라는 용어는, 엔진의 실린더 내에서 일어나는 평균적인 압력을 뜻합니다.
    - 단위로는 "Kgf/cm2"가 사용됩니다. 이는 "킬로그램 힘/제곱 센티미터"를 뜻하며, 압력의 단위로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Pmi는 엔진의 평균 유효압력을 나타내며, 이 압력의 단위는 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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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왕복 기관에서 노킹(Knocking)이 일어나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1. 혼합 가스 온도가 너무 낮을 때
  2. 혼합 가스 온도가 너무 높을 때
  3. 혼합 가스의 화염 전파 속도가 느릴 때
  4. 부적당한 연료를 사용했을 때
(정답률: 43%)
  • 왕복 기관에서 노킹은 연소가 일어날 때 혼합 가스가 자체적으로 폭발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혼합 가스 온도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 노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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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에 장착한 왕복기관이 고도의 변화에 따라 벨로우스(bellows)의 수축과 팽창으로 혼합비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이코너마이저 혼합비 조정 장치
  2. 가속 혼합비 조정 장치
  3. 초크 혼합비 조정 장치
  4. 자동 혼합비 조정 장치
(정답률: 82%)
  • 정답은 "자동 혼합비 조정 장치"입니다. 왕복기관이 고도의 변화에 따라 공기의 밀도가 변화하면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바뀌게 되는데, 이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최적의 혼합비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혼합비를 조정하는 장치이지만,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은 자동 혼합비 조정 장치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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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옥탄값(O.N.)과 퍼포먼스수(P.N.)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31%)
  • 올바른 관계식은 "" 입니다.

    옥탄값(O.N.)은 연료의 점화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이고, 퍼포먼스수(P.N.)는 연료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옥탄값이 높을수록 연료의 점화성능이 좋아지고, 퍼포먼스수도 높아집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P.N. = 0.8(O.N.) + 10 입니다.

    보기 중 ""은 옥탄값이 높을수록 퍼포먼스수가 높아진다는 잘못된 관계식입니다. ""은 옥탄값과 퍼포먼스수가 반비례한다는 잘못된 관계식입니다. ""은 옥탄값과 퍼포먼스수가 독립적이라는 잘못된 관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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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피스톤의 지름이 14.5cm인 피스톤에 48 Kgf/cm2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1. 8922(Kgf)
  2. 7922(Kgf)
  3. 6922(Kgf)
  4. 5922(Kgf)
(정답률: 38%)
  • 힘 = 압력 × 면적
    면적 = (지름/2)² × π
    면적 = (14.5/2)² × 3.14
    면적 = 165.025 cm²

    힘 = 48 × 165.025
    힘 = 7922 Kgf

    따라서 정답은 "7922(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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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비하기가 가장 쉬운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실은?

  1. CAN TYPE
  2. ANNULAR TYPE
  3. CAN-ANNULAR TYPE
  4. REVERSER ANNULAR TYPE
(정답률: 69%)
  • CAN TYPE은 연소실이 원통형 캔 형태로 되어 있어서 내부 접근이 용이하고, 유지보수 및 정비가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소실 내부의 부피가 작아서 연소가 안정적이며, 연소실 벽면과 노즐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서 연소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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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터보 제트기관에 사용되는 오일펌프의 형식(TYPE)은?

  1. 베인 형, 기어형, 지로터형
  2. 베인 형, 기어형, 펌프형
  3. 기어형, 지로터형, 펌프형
  4. 베인 형, 펌프형, 지로터형
(정답률: 43%)
  • 터보 제트기관에 사용되는 오일펌프의 형식은 베인 형, 기어형, 지로터형입니다. 이는 각각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 베인 형: 베인 형 오일펌프는 회전하는 베인을 이용하여 오일을 흡입하고 압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식으로, 오일의 유량을 조절하기도 쉽습니다.
    - 기어형: 기어형 오일펌프는 회전하는 기어를 이용하여 오일을 흡입하고 압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베인 형보다는 복잡하지만, 높은 압력과 유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지로터형: 지로터형 오일펌프는 회전하는 로터와 스테이터로 이루어진 구조를 이용하여 오일을 흡입하고 압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기어형보다는 더욱 복잡하지만, 높은 유량과 저소음, 진동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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