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1-30)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5-01-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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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방향키(rudder)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좌우 방향 전환의 조종 목적뿐만 아니라, 옆바람이나 도움날개의 조종에 따른 빗놀이 모멘트를 상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2. 비행기의 가로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pitch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3. 비행기의 세로축(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rolling)을 조종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이다.
  4. 이륙이나 착륙시 비행기의 양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목적이 있다.
(정답률: 84%)
  • 방향키는 비행기의 좌우 방향 전환의 조종 목적뿐만 아니라, 옆바람이나 도움날개의 조종에 따른 빗놀이 모멘트를 상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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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날개를 설계할 때 항력발산 마하수를 높게 하기위한 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두꺼운 날개를 사용하여 표면에서의 속도증가를 줄인다.
  2. 날개에 뒤젖힘각을 준다.
  3. 가로 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한다.
  4. 유도항력이 큰 날개형을 선택한다.
(정답률: 66%)
  • 날개에 뒤젖힘각을 주면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서 발생하는 기압차가 커져서 항력발산 마하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날개의 곡률을 높이는 효과와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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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여 흐름의 떨어짐 현상이 발생하면 양력과 항력의 변화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력과 항력 모두 증가한다.
  2. 양력과 항력 모두 감소한다.
  3. 양력은 증가하고 항력은 감소한다.
  4.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은 증가한다.
(정답률: 68%)
  • 양력은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날개골의 받음각이 증가하면 날개가 상승하면서 공기와 만나는 면적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양력은 감소합니다. 반면 항력은 공기와 부딪히는 면적이 증가하면서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력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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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압력계수의 의미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정압의 차/동압
  2. 정압의 차/전압
  3. 동압/정압의 차
  4. 전압/정압의 차
(정답률: 50%)
  • 압력계수는 유체의 흐름에서 압력이 변화할 때, 그에 따른 유체의 속도 변화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정압의 차/동압"으로 나타내어지는데, 이는 유체가 흐르는 구간에서 압력의 차이를 나눈 값으로, 동일한 압력 차이에서 유체의 속도 변화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력계수는 유체의 흐름을 분석하는 데 중요한 값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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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에 비틀림 각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 유도속도를 깃 끝에 집중하도록 한다.
  2. 유도속도를 깃 뿌리에 집중하도록 한다.
  3. 유도속도를 깃 중심에 집중하도록 한다.
  4. 유도속도를 깃 전체에 균일하도록 한다.
(정답률: 67%)
  •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에 비틀림 각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유도속도를 깃 전체에 균일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깃 전체에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여 헬리콥터의 안정성과 조종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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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충격파 전ㆍ후의 압력차이
  2. 충격파 전ㆍ후의 온도차이
  3. 충격파 전ㆍ후의 속도차이
  4. 충격파 전ㆍ후의 유량차이
(정답률: 79%)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압력은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 차이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충격파 전ㆍ후의 압력차이"가 가장 올바른 답입니다. 충격파 전과 후의 온도, 속도, 유량은 모두 압력과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충격파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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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무게가 15000Kgf이고, 여유마력이 150마력일 경우에 상승률은 얼마인가?

  1. 6.5m/s
  2. 7.5m/s
  3. 8.5m/s
  4. 9.5m/s
(정답률: 50%)
  • 비행기의 상승률은 비행기가 초당 상승하는 높이를 말합니다. 상승률은 비행기의 엔진출력과 무게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무게가 15000Kgf이고, 여유마력이 150마력이므로, 상승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상승률 = (여유마력 / 비행기의 무게) x 중력가속도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9.8m/s^2 입니다.

    상승률 = (150 / 15000) x 9.8
    상승률 = 0.01 x 9.8
    상승률 = 0.098m/s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정답을 찾으라고 했으므로, 답이 0.098m/s인 것은 알았지만, 이를 보기 중에서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0.098m/s를 10으로 나누어서,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을 찾으면 됩니다.

    0.098m/s ≈ 0.01 x 9.8 ≈ 0.1m/s
    0.1m/s ≈ 10cm/s
    10cm/s ≈ 0.1m/min
    0.1m/min ≈ 6m/hour
    6m/hour ≈ 6/3600 m/s
    6/3600 m/s ≈ 0.00167m/s

    따라서, 0.098m/s는 7.5m/s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정답은 "7.5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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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의 공기 역학적 중심이 비행기의 무게중심 앞의 에 있으며, 공기 역학적 중심 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5이다. 만일 양력계수 CL 이 0.3인 경우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얼마인가? (단, 공기 역학적 중심과 무게 중심은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다.)

  1. 0.015
  2. -0.015
  3. 0.045
  4. -0.045
(정답률: 70%)
  • 공기 역학적 중심과 무게 중심이 같은 수평선상에 놓여 있으므로,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0이다. 따라서, 양력계수 CL이 0.3일 때, 비행기는 공기 역학적 중심을 중심으로 모멘트 계수가 -0.015이므로, 공식 M = CL × S × l × q × cm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S는 날개 면적, l은 날개 평균 코르크 위치, q는 동적 압력, cm은 모멘트 계수이다. 이 문제에서는 l과 q가 일정하므로, M ∝ CL × S × cm이다. 따라서, CL이 0.3일 때 M은 -0.015 × 0.3 = -0.0045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를 구하는 것이므로, M = 0이다. 따라서,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 계수는 0.045이다. 따라서, 정답은 "0.0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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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조종성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기가 일정한 비행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2. 비행시에 조종사가 계속적인 조작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3. 비행기가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움직여 주는 것을 말한다.
  4. 돌풍과 같은 외부 영향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8%)
  • 비행기가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움직여 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비행기가 조종사의 조작에 따라 방향, 고도, 속도 등을 조절하여 움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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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활공기가 고도 1,200m 상공에서 활공을 하여 수평활공 거리가 24,000m를 비행하였다면 이때 양항비(CL/CD)는 얼마인가?

  1. 1/10
  2. 1/15
  3. 1/20
  4. 1/25
(정답률: 83%)
  • 양항비는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나타내는 CD와 비행기가 만드는 양력을 나타내는 CL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활공기가 고도 1,200m 상공에서 비행하므로 공기 밀도가 낮아져 CD는 작아지고, CL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양항비는 고도가 낮을 때보다 더 커집니다.

    이 문제에서 활공기가 24,000m를 비행하였으므로, 비행 거리에 대한 양항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비행 거리 = CL/CD × (비행 중 사용한 연료의 양)

    비행 중 사용한 연료의 양은 비행기의 종류나 비행 조건에 따라 다르므로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비행 거리와 고도만으로 양항비를 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도가 낮을 때와 비교하여 양항비가 더 커진다는 점은 활공기가 고도 1,200m 상공에서 비행할 때 더 효율적으로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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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의 종류 중 회전날개를 비행방향에 대하여 좌.우로 배치한 것으로 가로안정이 가장 좋은 것은?

  1.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2. 동축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75%)
  •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회전날개를 좌우로 배치하여 가로안정성이 뛰어나며, 회전력도 강하고 빠르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전날개가 서로 상쇄되는 효과로 진동이 적어 안정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가로안정성을 가진 헬리콥터 종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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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이륙 활주 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행기의 무게가 가벼워야한다.
  2. 기관의 추력이 커야한다.
  3. 항력이 작은 활주 자세로 이륙한다.
  4. 바람을 등지고 이륙한다.
(정답률: 75%)
  • 바람을 등지고 이륙한다는 것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과 반대로 비행기를 이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바람이 비행기를 밀어주기 때문에 이륙 활주 거리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항력이 작은 활주 자세로 이륙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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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왕복기관을 장비한 프로펠러 비행기에서 프로펠러 효율이 일정한 경우에, 제동마력(Brake horsepower)이 커지면?

  1. 이용마력도 증가한다.
  2. 이용마력이 감소한다.
  3. 필요마력이 감소한다.
  4.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증가한다.
(정답률: 49%)
  • 제동마력이 커지면, 비행기의 속도가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공기저항이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하고, 이용마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용마력도 증가한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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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후퇴하는 깃의 성능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깃이 얇아야 한다.
  2. 캠버가 없어야 한다.
  3. 깃도 얇고 캠버도 없어야 한다.
  4. 적당한 속도에서 큰 받음각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64%)
  • 헬리콥터에서 후퇴할 때 깃은 공기 저항을 받아 굴곡을 만들어내며, 이 굴곡은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게 됩니다. 따라서 깃의 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큰 받음각을 가져야 합니다. 큰 받음각을 가져서 깃이 공기 저항을 받을 때 굴곡을 만들지 않고, 공기를 효율적으로 흘려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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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 날개의 길이를 b라 하고 날개시위를 C라 하면 이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가장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S는 날개의 면적, A는 가로세로비)

  1. A = b/S
  2. A= C2/S
  3. A= b2/S
  4. A= S/C
(정답률: 67%)
  •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A = 가로 길이 / 세로 길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날개의 면적 S는 가로 길이 b와 세로 길이 C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 = 가로 길이 / 세로 길이 = b / (S/b) = b2 / 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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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정비기술지시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감항성 개선 명령
  2. 정비지원 기술정보
  3. 시한성 기술지시
  4. 작동 기술정보
(정답률: 57%)
  • 항공기 정비기술지시는 항공기의 정비와 관련된 기술적인 지시사항을 제공하는 것이며, 감항성 개선 명령, 정비지원 기술정보, 시한성 기술지시는 모두 항공기의 정비와 관련된 기술적인 지시사항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작동 기술정보는 항공기의 운용과 관련된 기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항공기의 정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작동 기술정보가 항공기 정비기술지시와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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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일반적인 형광침투 시험법으로 검사할 수 있는 것은?

  1. 편석
  2. 균열
  3. 결정용액
  4. 내부기공
(정답률: 81%)
  • 일반적인 형광침투 시험법으로는 균열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형광침투액이 균열 내부로 침투하여 균열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형광침투 시험법으로 검사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대상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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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세이크 프루프 로크 와셔(SHAKE PROOF LOCK WASHER)가 사용되는 곳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회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정 와셔가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2.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 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 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3. 기체구조 접합물에 많이 사용된다.
  4. 기체외피와 구조물의 접착에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66%)
  • 세이크 프루프 로크 와셔는 고열과 진동에 강하며 회전을 방지하기 위한 고정 와셔가 필요한 조절계통 및 ENGINE 계통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열에 잘 견딜 수 있고 또한 심한 진동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음으로 조절계통(CONTROL SYS) 및 ENGINE 계통에 사용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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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헬리콥터의 지상취급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색작업
  2. 견인작업
  3. 계류작업
  4. 잭작업
(정답률: 87%)
  • 도색작업은 헬리콥터의 지상취급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견인작업, 계류작업, 잭작업은 모두 헬리콥터를 안전하게 지상에서 처리하기 위한 작업들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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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카운터 성크 리벳(counter sunk rivet)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내부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며 두꺼운 판을 접합하는 데 사용된다.
  2. 항공기 내부구조의 결합에 사용된다.
  3. 항공기 외피용으로 사용된다.
  4. 1차 구조부의 결합에 사용된다.
(정답률: 59%)
  • 카운터 성크 리벳은 항공기 외피에 사용되는 이유는 외피가 부드러운 곡면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평면적인 리벳보다는 카운터 성크 리벳이 더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외피의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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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다음은 항공기 견인시의 안전사항들이다.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야간에 견인할 때는 전방등 및 항법등 외에도 필요한 조명장치를 해야한다.
  2. 견인차에는 견인책임자가 탑승하여 견인작업을 해야한다.
  3.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한다.
  4. 견인에 앞서 견인할 부근에 장애물이 없는가를 확인한다.
(정답률: 72%)
  • "지상감시자는 항공기 날개의 양 끝부분에 위치하여 견인상태를 감시한다."는 항공기 견인시의 안전사항 중에서도 견인작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사항이다.

    견인차에는 견인책임자가 탑승하여 견인작업을 해야하는 이유는, 견인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문제를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견인차에 탑승한 견인책임자는 항상 항공기와 견인차 사이의 상황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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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오픈 엔드 렌치의 사용법으로 가장 옳게 설명된 것은?

  1. 볼트나 너트의 머리에는 한 사이즈 더 큰 렌치를 선택하여 작업한다.
  2. 가볍게 돌아가는 볼트와 너트에서는 오픈 엔드 렌치가 박스 렌치보다 작업속도가 느리다.
  3. 볼트나 너트를 푸는 방향으로 작업할 때에는 오프렌치의 손잡이를 손바닥으로 밀면서 작업하여야 한다.
  4. 렌치를 밀어낼 경우 렌치를 손으로 감아 잡고 작업한다.
(정답률: 73%)
  • 볼트나 너트를 푸는 방향으로 작업할 때에는 오프렌치의 손잡이를 손바닥으로 밀면서 작업하여야 한다. 이는 렌치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이다. 손잡이를 밀면서 작업하면 렌치의 각도가 변하지 않고 일정한 힘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효율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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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영문의 밑줄친 부분의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표현은?

  1. 일부분
  2. 전부분
  3. 표면(휠)
  4. 내면(베어링)
(정답률: 70%)
  • The underlined part refers to "the surface of the wheel," which is only a part of the wheel and not the entire wheel or the inner part (bearing). Therefore, the correct answer is "일부분" (a p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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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펄스 에코(pulse-echo)법을 이용한 비파괴 검사법은?

  1. 와전류 검사
  2. 초음파 탐상검사
  3. 방사선 투과검사
  4. 자분탐상 검사
(정답률: 62%)
  • 펄스 에코(pulse-echo)법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물체 내부의 결함이나 손상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초음파를 발생시켜 물체 내부를 통과한 후, 반사되어 돌아오는 초음파를 측정하여 결함이나 손상을 파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음파 탐상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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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판재의 두께가 0.051 인치이고, 판재의 굽힘 반지름이 0.125 인치 일 때, 90°구부릴 때의 생기는 세트백은 얼마인가

  1. 0.074in
  2. 0.176in
  3. 1.45in
  4. 2.45in
(정답률: 84%)
  • 세트백은 판재가 구부러지면서 생기는 두께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판재의 두께가 0.051 인치이고, 굽힘 반지름이 0.125 인치이므로, 세트백을 계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세트백 = (π/2) x (판재의 두께/2 + 굽힘 반지름) - 판재의 두께/2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세트백 = (π/2) x (0.051/2 + 0.125) - 0.051/2
    = 0.176 인치

    따라서, 정답은 0.176 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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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성형기관
  2. 대향형기관
  3. 왕복기관
  4. 공냉식기관
(정답률: 81%)
  • 위 그림은 피스톤 엔진의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피스톤이 상하운동하면서 생기는 연소 가스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만드는데, 이때 피스톤과 연결된 기관을 우리는 크랭크 샤프트라고 부릅니다. 이 크랭크 샤프트를 돌리기 위해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기관이 필요한데, 이를 우리는 "왕복기관"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밑줄친 부분은 왕복기관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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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금속 자체에서 일어나는 화재로서 항공기 표피에 빨갛게 일어나는 현상등을 무슨 화재라 하는가?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84%)
  • 정답인 D급 화재는 금속 자체에서 일어나는 화재로서, 항공기 표피에 빨갛게 일어나는 현상 등을 포함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화재와 달리 화염이 직접적으로 발생하지 않고, 금속이 고온에 노출되어 연소하는 것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D급 화재는 일반적인 소화제로는 진압하기 어렵고, 전문적인 소화장비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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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안전한 행위로 발생되는 사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지시상의 결함
  2. 정돈 불량
  3. 작업자의 능력 부족
  4. 규칙 절차 무시
(정답률: 35%)
  • 정돈 불량은 작업장이나 작업환경을 깨끗하고 정리정돈하여 안전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불안전한 행위로 발생되는 사고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정돈 불량입니다. 정돈 불량으로 인해 작업자가 작업 도중 발생하는 위험요소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작업 도구나 기계 등이 뒤엉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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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기적인 육안검사나 측정 및 기능시험 등의 수단에 의해 장비나 부품의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정비 방식에 해당되는 것은?

  1. 상태 정비
  2. 기록 정비
  3. 감항성 정비
  4. 오버홀 정비
(정답률: 63%)
  • 상태 정비는 정기적인 검사나 측정을 통해 장비나 부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감항성이 유지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상태 정비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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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토큐렌치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중 틀린 내용은?

  1. 지시서에 규정된 토큐치를 준다.
  2. 토큐시 절삭유를 나사산에 바르고 작업한다.
  3. 연장공구는 필요시 사용 가능하다.
  4. 사용후 공구는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정답률: 88%)
  • 정답은 "토큐시 절삭유를 나사산에 바르고 작업한다."입니다.

    이유는 토큐시 절삭유는 토큐렌치 작업 시에 필요한 윤활제로, 작업 대상인 볼트나 너트에 직접 바르는 것이 아니라 나사산에 바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작업 대상에 불필요한 윤활제가 묻지 않고, 작업 시에도 더욱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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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안전에 직접 관련된 설비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쉽게 알아보게 하기 위하여 칠하는 안전색채는 무엇인가?

  1. 청색
  2. 황색
  3. 오랜지색
  4. 녹색
(정답률: 84%)
  • 녹색은 자연과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으로, 인간의 눈에 가장 자연스럽고 안정감을 주는 색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안전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설비나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표시할 때 녹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여겨집니다. 또한, 녹색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어, 긴급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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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의 길이를 측정하는 측정용 기기는 어느 것인가?

  1. 버니어 캘리퍼스
  2. 마이크로 미터
  3. 높이 게이지
  4. 다이얼 게이지
(정답률: 73%)
  • 마이크로 미터는 정밀한 길이 측정을 위해 사용되는 측정용 기기 중 하나입니다. 이 기기는 정확한 피치의 나사를 이용하여 실제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기를 사용하여 정밀한 길이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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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질 금속간의 부식은 어느 것인가?

  1. 응력 부식
  2. 동전기 부식
  3. 입자간 부식
  4. 표면 부식
(정답률: 34%)
  • 이질 금속간의 부식 중에서 동전기 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나 합금이 접촉하여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부식 현상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이동이나 전기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부식이 발생하며, 이는 다른 부식 현상과는 달리 부식이 발생한 부위에서 전기적인 이동이 일어나므로 부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질 금속간의 부식 중에서 동전기 부식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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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사용시간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 까지의 시간
  2.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활주로에서 이륙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 까지의 시간
  3.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
  4.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이륙하여 바퀴가 떨어진 순간부터 착륙하여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
(정답률: 57%)
  •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이륙하여 바퀴가 떨어진 순간부터 착륙하여 땅에 닿는 순간까지의 시간이 올바른 것입니다. 이유는 항공기가 비행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륙을 해야하며, 이륙을 하면 바퀴가 땅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항공기가 착륙하여 정지하기 위해서는 바퀴가 다시 땅에 닿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사용시간은 이륙부터 착륙까지의 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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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은 리벳 건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A 에 해당되는 명칭은?

  1. 조절기
  2. 피스톤
  3. 리벳 세트
  4. 스로틀 밸브
(정답률: 73%)
  • A에 해당하는 명칭은 "리벳 세트"이다.

    정답이 "조절기"인 이유는 그림에서 조절기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리벳 건의 구조를 보면, 리벳 세트는 리벳 건의 핵심 부품 중 하나로, 리벳을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피스톤은 리벳을 밀어내는 역할을 하고, 스로틀 밸브는 공기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조절기가 아닌 리벳 세트가 A에 해당하는 명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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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에서 왕복기관의 윤활유 분광시험 결과 은분입자가 많이 나오는 경우 예상되는 결함부분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마스터로드 실
  2. 커넥팅로드 베어링
  3. 크랭크축 베어링
  4. 피스톤 링
(정답률: 40%)
  • 은분입자가 많이 나오는 경우, 윤활유 내부에서 마찰이 심하게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마스터로드 실과 같은 회전 부품의 베어링 부분에서 결함이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스터로드 실은 회전 부품의 베어링을 보호하고 윤활유의 유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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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피스톤의 지름이 15cm인 피스톤에 60kgf/cm2 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1. 15.2t
  2. 10.6t
  3. 4.0t
  4. 3.6t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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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윤활유(ENGINE OIL)에 섞인 물이나 침전물을 배출하기 위하여 탱크(TANK)에 장치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섬프드레인 플러그
  2. 썸프 여과기
  3. 바이패스 밸브
  4. 릴리프 코크
(정답률: 47%)
  • 섬프드레인 플러그는 윤활유 탱크에 장착되어 있으며, 윤활유에 섞인 물이나 침전물을 배출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는 윤활유의 효율성과 수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섬프드레인 플러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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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엔진작동의 한계에 요구되는 엔진추력을 내기위하여 연소실로 공급되는 연료량을 조정하는 연료조절장치는?

  1. 컴퓨팅계통
  2. 연료펌프계통
  3. 메터링계통
  4. 드로틀밸브계통
(정답률: 28%)
  • 연료조절장치는 엔진작동에 필요한 적절한 연료량을 공급하기 위해 연료펌프계통에서 연료를 공급받고, 이를 메터링계통에서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연소실로 공급합니다. 따라서, 연료조절장치는 연료의 양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조절하는 메터링계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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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 축류형 압축기(Axial Flow Compressor)의 주요 구성품은?

  1. 로우터(Rotor)와 스테이터(Stator)
  2. 임펠러(Impeller)와 디퓨저(Diffuser)
  3. 로우터(Rotor)와 임펠러(Impeller)
  4. 가이드 베인(Guide Vane)과 스테이터(Stator)
(정답률: 50%)
  • 가스터빈 축류형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기 위해 회전하는 로우터와 정지한 스테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우터는 회전하는 부분으로서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하며, 스테이터는 로우터 주위에 위치하여 공기의 흐름을 안정시키고 압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우터와 스테이터는 가스터빈 축류형 압축기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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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가변면적 흡입도관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효율적이다.
  2. 설계가 어렵다.
  3. 제작이 어렵다.
  4.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76%)
  • 가변면적 흡입도관은 공기 유동에 따라 단면적이 변화하여 효율적인 공기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따라서 "구조가 간단하다"는 것은 다른 보기와 달리 복잡한 부품이나 구조물이 없어 제작과 설계가 비교적 쉽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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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윤활유는 최근에 어떤 종류의 것을 가장 많이 쓰는가?

  1. 식물성 윤활유
  2. 광물성 윤활유
  3. 합성 윤활유
  4. 동물성 윤활유
(정답률: 87%)
  •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윤활유는 합성 윤활유를 가장 많이 쓰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합성 윤활유는 광물성 윤활유나 동물성 윤활유보다 더 높은 열 안정성과 산화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서 고온과 고압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성 윤활유는 더 깨끗하고 오염이 적어서 윤활유 교환 주기를 늘릴 수 있으며, 환경 친화적인 제품으로 인식되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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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할 때 필요한 공기의 압력은 약 몇[psi]인가?

  1. 60
  2. 70
  3. 80
  4. 90
(정답률: 51%)
  •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시험을 할 때 필요한 공기의 압력은 보통 80 psi 정도입니다. 이는 충분한 압력을 유지하면서도 실린더를 손상시키지 않는 적절한 압력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압력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기압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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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왕복기관 작동시 필요 없는 계기는?

  1. 윤활유 압력계
  2. 배기가스 온도계
  3. 연료압력계
  4. 윤활유 온도계
(정답률: 55%)
  • 왕복기관 작동시 배기가스 온도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왕복기관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폭발시켜서 움직이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은 윤활유 온도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온도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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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터빈엔진에서 발전계통의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목적은?

  1.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기 위하여
  2. 전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3. 전압을 감소하기 위하여
  4.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59%)
  • 터빈엔진에서 발전계통의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목적은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기 위하여입니다. CSD는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발전되는 전기의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이는 전력 공급 시스템에서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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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 기관 연소실의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최소의 압력손실
  2. 안정되고 효율적인 작동
  3. 신뢰성
  4. 가능한 큰 사이즈(SIZE)
(정답률: 87%)
  • 가능한 큰 사이즈(SIZE)는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원하는 크기로 설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들은 가스터빈 기관의 안정적인 작동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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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은 브레이턴 사이클의 P-v 선도이다. 3 → 4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은?

  1. 정적과정
  2. 단열팽창과정
  3. 단열압축과정
  4. 정압과정
(정답률: 55%)
  • 3 → 4에서는 체적이 증가하면서 압력이 감소하는 과정이 일어나고, 이는 열이 출입하지 않는 단열 과정이므로 "단열팽창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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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원심력식 압축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FOD에 대한 저항력이 있다.
  2. 경량이다.
  3. 단당 압축비가 작다.
  4. 구조가 튼튼하고, 값이 싸다.
(정답률: 39%)
  • 원심력식 압축기의 장점은 FOD에 대한 저항력이 있고, 경량이며, 구조가 튼튼하고 값이 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당 압축비가 작다는 것은 압축기의 효율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는 원심력식 압축기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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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왕복기관에서 점화시기는 어느 때 인가?

  1. 압축행정 상사점 전
  2. 압축행정 상사점 즉시
  3. 압축행정 상사점 후
  4. 출력행정 시작시
(정답률: 65%)
  • 왕복기관에서 점화시기는 "압축행정 상사점 전" 입니다. 이는 엔진이 작동하기 전에 연료와 공기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을 만들어주는 과정인 압축행정을 수행하기 전에 점화를 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행정 상사점 전에 점화를 시키는 것이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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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윤활계통 중 기관의 안쪽으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과도하게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의 입구로 되돌려 보내어 일정한 압력을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은?

  1. 바이패스 밸브
  2. 릴리프 밸브
  3. 온도 조절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70%)
  • 릴리프 밸브는 과도한 압력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유를 펌프의 입구로 되돌려 보내어 일정한 압력을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계통 중 기관의 안쪽으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과도하게 높을 때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여 압력을 조절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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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엔진의 연소실(Combustion Chamber)에서 이론적인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중량비로 표현했을 때 가장 적당한 것은?

  1. 15 : 1
  2. 20 : 1
  3. 25 : 1
  4. 30 : 1
(정답률: 55%)
  • 가스터빈 엔진의 연소실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되는데, 이때 적절한 공기와 연료의 비율은 중량비로 표현됩니다. 이 비율을 통해 연소실 내에서 최적의 연소가 이루어지며, 이는 가스터빈 엔진의 성능과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5 : 1이 가장 적당한 비율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스터빈 엔진에서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14.7 : 1인 스토이키오메트릭 비율보다 약간 높은 비율로 설정됩니다. 이는 공기와 연료가 완전히 혼합되지 않는 경우에도 연소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15 : 1은 스토이키오메트릭 비율보다 약간 높은 비율로, 공기와 연료가 적절히 혼합되어 최적의 연소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적당한 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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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의 압력과 온도가 각각 1기압, 15℃이고, 출구에서 압력과 온도가 각각 10기압, 320℃일 때, 압축기의 단열 효율은 얼마인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1. 단열효율 = 75.2(%)
  2. 단열효율 = 87.9(%)
  3. 단열효율 = 70.9(%)
  4. 단열효율 = 84.2(%)
(정답률: 47%)
  • 압축기가 단열 과정을 따른다는 것은 압축과정에서 열이 출입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단열 효율은 실제 압축기에서 압축이 이루어지는 경우와 이상적인 단열 압축기에서 압축이 이루어지는 경우의 압력 비율을 비교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단열 압축기에서 압력 비율은 출구 압력과 입구 압력의 비율과 같으며, 이 경우 압력 비율은 10/1 = 10입니다.

    실제 압축기에서는 압축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압력 비율은 이상적인 경우보다 작아집니다. 이 경우 압력 비율은 실제 압축기에서 압축이 이루어지는 경우의 압력 비율보다 작아지므로, 단열 효율은 100%보다 작아집니다.

    단열 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열 효율 = (실제 압축기에서 압축이 이루어지는 경우의 압력 비율 - 1) / (이상적인 단열 압축기에서 압축이 이루어지는 경우의 압력 비율 - 1) x 100%

    따라서, 단열 효율은 (10/1 - 1) / (10/1^0.4 - 1) x 100% = 87.9%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열효율 = 87.9(%)"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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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배기 밸브(Exhaust Valve)내에 냉각 효과를 얻기 위하여 보통 어느 것을 넣는가?

  1. 금속나트륨
  2. 오일
  3. 아마유
  4. 후레온 가스
(정답률: 81%)
  • 정답인 "금속나트륨"은 열전도율이 높은 금속인 나트륨과 함께 사용되어 배기 밸브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나트륨은 높은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어 열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고, 금속나트륨은 높은 열전도율과 함께 높은 증발열을 가지고 있어 열을 흡수하고 냉각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나트륨은 배기 밸브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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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에서 공랭식 기관의 냉각 계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냉각 핀
  2. 배플
  3. 카울 플랩
  4. 카울링
(정답률: 66%)
  • 카울링은 공랭식 기관의 냉각 계통에 속하지 않습니다. 카울링은 엔진 외부에서 열을 흡수하여 엔진 내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냉각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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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스터빈 기관에서 과속계전기에 의해 시동스위치를 끊더라도 시동기가 계속 회전하도록 구성된 시동계통은?

  1. 전동기식 시동계통
  2. 공기 터빈식 시동계통
  3. 가스 터빈식 시동계통
  4. 시동-발전기식 시동계통
(정답률: 29%)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속 회전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시동스위치를 끊더라도 시동기가 계속 회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동기식 시동계통이 가장 적합합니다. 전동기식 시동계통은 전동기를 이용하여 가스터빈 기관을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시동스위치를 끊더라도 전동기가 계속 회전하여 가스터빈 기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식 시동계통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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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제트기관의 연료 노즐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분사식과 분무식
  2. 분무식과 증발식
  3. 분사식과 연소식
  4. 연소식과 증발식
(정답률: 36%)
  • 제트기관의 연료 노즐로 가장 올바른 것은 "분무식과 증발식"입니다. 이는 연료를 고속으로 분무하여 공기와 혼합한 후, 증발시켜 연소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높은 속도와 고도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반면, 분사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시켜 작동하는 방식으로, 연료 소모량이 많고 안정성이 낮습니다. 연소식은 분무식과 비슷하지만, 연료를 분무하는 대신 직접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 소모량이 많고 안정성이 낮습니다. 증발식은 연료를 증발시켜 연소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분무식과 비슷하지만 연료를 분무하는 대신 증발시키는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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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왕복기관의 제동 마력과 제동 비연료 소비율의 관계식과 단위로 가장 올바른 것은? (fb 는 제동 비연료 소비율, Wf는 연료 소비율이다)

(정답률: 38%)
  • 정답은 ""입니다.

    항공기의 제동 마력은 항공기의 무게와 제동 거리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동 마력 = 항공기 무게 × 제동 거리 ÷ 제동 시간

    제동 비연료 소비율은 항공기가 제동 중에 소비하는 비연료 에너지와 비행 중에 소비하는 연료 에너지의 비율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동 비연료 소비율 = 제동 중 비연료 에너지 소비 ÷ 비행 중 연료 에너지 소비

    이때, 제동 중 비연료 에너지 소비는 제동 마력과 제동 거리에 비례하므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동 중 비연료 에너지 소비 = 제동 마력 × 제동 거리 ÷ 비행 중 속도

    따라서 제동 비연료 소비율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제동 비연료 소비율 = (제동 마력 × 제동 거리 ÷ 비행 중 속도) ÷ 비행 중 연료 에너지 소비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관계식이 나옵니다.

    제동 비연료 소비율 = (제동 마력 ÷ 비행 중 속도) ÷ Wf

    따라서 제동 비연료 소비율은 제동 마력과 비행 중 속도에 반비례하므로, 제동 마력이 클수록 제동 비연료 소비율은 작아집니다. 이를 표현한 그래프에서는 제동 마력이 커질수록 그래프의 값이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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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제트엔진(jet engine)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계통 내 릴리프 밸브가 하우징에 있어서 원하지 않는 오일을 펌프 입구로 리턴 시키는 오일펌프(oil pump)형식은?

  1. 피스톤식(piston type)
  2. 베인식(vane type)
  3. 기어식(gear type)
  4. 원심력식(centrifugal type)
(정답률: 38%)
  • 기어식 오일펌프는 회전하는 기어들 사이에서 오일을 흡입하여 압축하여 펌핑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피스톤식과 베인식은 구조가 복잡하고 윤활유의 오염에 취약하며, 원심력식은 펌핑 효율이 낮아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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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기관의 열효율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1. 주변온도, 항공기속도, 터빈효율
  2. 주변온도, 항공기속도, 압축기 단열효율
  3. 터빈입구온도, 터빈과 압축기 단열효율
  4. 터빈입구온도, 항공기속도, 터빈효율
(정답률: 54%)
  • 가스터빈 기관의 열효율은 열에너지를 전환하는 효율을 나타내는데, 이는 터빈입구온도와 터빈과 압축기의 단열효율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터빈입구온도가 높을수록 높은 열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고, 터빈과 압축기의 단열효율이 높을수록 열에너지의 손실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입구온도, 터빈과 압축기 단열효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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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압력 분사식 기화기에서는 연료의 분출이 어느 부분에서이루어 지는가?

  1. 벤투리 목 부분
  2. 실린더의 흡입 밸브 입구 부분
  3. 기화기의 스로틀 밸브 뒷부분
  4. 벤튜리 중간 부분
(정답률: 45%)
  • 압력 분사식 기화기에서는 연료가 기화기의 스로틀 밸브 뒷부분에서 분출됩니다. 이는 스로틀 밸브가 열려 있을 때, 고압 연료가 스로틀 밸브를 통과하면서 속도가 빨라지고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연료가 분출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연료는 고압에서 저압으로 변화하면서 기화기 내부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고, 이어서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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