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1-22)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6-01-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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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상반각(쳐든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날개 끝 실속(익단실속)을 방지하고 세로안정성을 증가시킨다.
  2. 선회 성능을 향상시키고 가로안정성을 감소시킨다.
  3. 유도항력과 공기저항을 작게 하여 방향 안정성을 좋게 한다.
  4. 옆미끄럼(횡활, side slip)을 방지하고 가로안정성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60%)
  • 상반각(쳐든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선과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적절하게 설정되면 옆미끄럼(횡활, side slip)을 방지하고 가로안정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옆미끄럼은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져서 비행선로를 벗어나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비행기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반각을 적절하게 설정하여 옆미끄럼을 방지하고 가로안정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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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방향안정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미치 는 것은?

  1. 큰날개
  2. 수직꼬리날개
  3. 수평꼬리날개
  4. 기관
(정답률: 78%)
  • 비행기의 방향안정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직꼬리날개입니다. 수직꼬리날개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줄여 안정적인 비행을 돕습니다. 또한, 수직꼬리날개는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를 조절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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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실속 특성을 갖는 날개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두께가 얇은 날개골
  2.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
  3. 캠버가 작은 날개골
  4. 가로세로비가 작은 날개골
(정답률: 45%)
  • 그림에서 보이는 실속 특성은 가로세로비가 작은 날개골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보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로세로비가 작은 날개골"입니다. 이유는 가로세로비가 작은 날개골은 날개의 넓이가 작고 길쭉한 형태를 띄기 때문에 날개를 펼칠 때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또한 공기의 저항을 줄여서 비행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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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가 V의 속도를 갖고 수평선에 대해 의 각도로 상승하고 있을 때 상승률(RATE OF CLIMB)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44%)
  • 상승률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수평속도와 상승각도가 필요합니다. 상승각도가 이므로, 비행기의 상승속도는 V*sin()입니다. 따라서, 상승률은 V*sin()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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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무동력 항공기는?

  1. 비행선
  2. 자이로다인
  3. 오토자이로
  4. 활공기
(정답률: 75%)
  • 활공기는 엔진이나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공중에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로, 역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비행합니다. 따라서 무동력 항공기 중에서는 활공기가 해당됩니다. 비행선은 우주 비행을 위한 우주선을 의미하며, 자이로다인과 오토자이로는 모빌리티 제품으로서 항공기와는 다른 분야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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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두 개의 주회전날개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므로서 각각의 회전날개에서 발생되는 토크는 서로 상쇄되어 조종성이 좋다.
  2. 동일한 축에 두 개의 주회전 날개를 부착시키므로 조종기구가 간단해 진다.
  3. 기체의 높이를 매우 낮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4. 주회전날개가 앞뒤로 배치되어 있으므로 세로안전성이 좋고, 무거운 물체의 운반에 적합하다.
(정답률: 88%)
  • 두 개의 주회전날개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므로서 각각의 회전날개에서 발생되는 토크는 서로 상쇄되어 조종성이 좋다. 이는 회전하는 힘의 방향이 서로 상쇄되기 때문에 헬리콥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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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충격파의 강도란 무엇인가?

  1. 충격파 전·후의 온도차
  2.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
  3. 충격파 전·후의 속도차
  4. 충격파 전·후의 밀도차
(정답률: 85%)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 차이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충격파의 강도는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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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방향 불안정
  2. 세로 불안정
  3. 나선 불안정
  4. 더치롤
(정답률: 62%)
  •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은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졌을 때 자동으로 복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날개와 관련이 있습니다. 날개는 비행기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부분으로, 비행기가 날개를 통해 받아들인 공기를 이용하여 비행합니다. 그러나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졌을 때, 날개의 공기흐름이 불규칙해져서 비행기가 좌우로 흔들리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가 자동으로 복귀하는 능력이 있으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면,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가 앞뒤로 기울어졌을 때 자동으로 복귀하지 못하는 불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수직안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비행기의 수직안정은 수직으로 움직이는 꼬리날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행기가 앞뒤로 기울어졌을 때, 꼬리날개의 공기흐름이 불규칙해져서 비행기가 앞뒤로 흔들리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가 자동으로 복귀하지 못하면, 앞뒤로 흔들리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과는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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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무게 8,000㎏, 날개면적 50m2, 최대양력계수 1.5일 때 실속속도는 몇 m/sec인가?

  1. 32
  2. 41
  3. 54
  4. 62
(정답률: 42%)
  •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실속속도 = √(2 * 비행기의 무게 / (공기밀도 * 날개면적 * 최대양력계수))

    공기밀도는 대략 1.225 kg/m³로 가정합니다.

    실속속도 = √(2 * 8,000 / (1.225 * 50 * 1.5)) = 41.02 (소수점 이하 버림)

    따라서 정답은 "4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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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의 길이가 11[m], 평균시위의 길이가 1.8[m]인 타원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8일 때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4.9
  2. 6.1
  3. 7.6
  4. 8.8
(정답률: 43%)
  • 양력계수(C_L)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C_L = 2πAR/(1+√(1+(AR/2)^2))

    여기서 A는 날개 면적, R은 날개 길이의 절반, 즉 반폭입니다. 타원날개의 경우 A = πab, R = (a+b)/2 이므로,

    C_L = 2πab/(a+b) * 2/(1+√(1+((a/b+1/2)^2)))

    여기서 a와 b는 타원의 장축과 단축의 길이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가로세로비를 구하면,

    a/b = (11/π) * (C_L/(1-C_L)) - 1/2

    a/b = (11/π) * (0.8/(1-0.8)) - 1/2

    a/b = 6.1

    따라서 정답은 6.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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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의 헬리콥터 플래핑 힌지에 작용되게 되는 모멘트 중 다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작아 무시되는 모멘트는?

  1. 양력
  2. 원심력
  3. 깃의 무게
  4. 헬리콥터의 무게
(정답률: 26%)
  • 헬리콥터의 무게가 상대적으로 가장 작아 무시되는 모멘트인 이유는, 헬리콥터의 무게는 힌지에 작용하는 모든 힘들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무게는 다른 모든 힘들과 상쇄되어 모멘트를 만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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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활공기가 활공각 로 활공비행할 때 항력계수(CD)와 양력계수(CL)와의 관계를 가장 올바르게 표한한 것은?

(정답률: 31%)
  • 활공기가 활공각으로 비행할 때, 항력계수(CD)와 양력계수(CL)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CD가 작아지면 CL은 커지고, CD가 커지면 CL은 작아진다. 이는 공기의 흐름이 활공기의 날개를 지나갈 때, 항력과 양력이 서로 상쇄되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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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력의 종류 중에서 유해항력(parasite drag)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압력항력
  2. 마찰항력
  3. 유도항력
  4. 형상항력
(정답률: 79%)
  • 유해항력은 비효율적인 항력으로, 비행기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항력입니다. 이와는 달리 유도항력은 비행기의 운동을 제어하고 방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항력입니다. 따라서 유해항력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유도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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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충격파의 강도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
  2. 충격파 전·후의 밀도차
  3. 충격파 전·후의 속도차
  4. 충격파 전·후의 온도차
(정답률: 84%)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전파되는 파동이기 때문에,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 차이가 강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격파 전에는 고압이 존재하고, 충격파 후에는 낮은 압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차이가 충격파의 강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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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세로조종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플랩(FLAP)
  2. 도움날개
  3. 승강키(ELEVATOR)
  4. 방향키(RUDDER)
(정답률: 41%)
  • 비행기의 세로조종에는 방향키(RUDDER)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정답은 "방향키(RUDDER)"가 되어야 합니다. 이전에 제출된 오류 신고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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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비행시간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 까지
  2.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활주로에서 바퀴가 떨어진 순간부터 착륙할 때 까지
  3.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할 때 까지
  4.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시동이 꺼질 때 까지
(정답률: 35%)
  • 항공기의 비행시간은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램프에서 자력으로 움직이기 시작한 순간부터 착륙하여 정지할 때 까지 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이륙하여 공중을 비행하고, 착륙하여 지면에 도착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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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에 작동유를 보급할 때 주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한번 사용한 작동유는 정제하여 재사용한다.
  2. 작동유는 2종류 이상의 작동유를 혼합해서 사용한다.
  3. 보급을 하고 남는 작동유는 다음번 보급에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다.
  4. 한번 작동유를 보급하면 1000시간 내에는 다시 보급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68%)
  • 작동유는 오염되거나 노후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급을 하고 남는 작동유는 가능한 한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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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고장의 자료와 품질에 관한 자료를 감시,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것에 대한 처리 대책을 강구하는 정비방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공장 정비관리
  2. 정시 점검관리
  3. 신뢰성 정비관리
  4. 예방 정비관리
(정답률: 54%)
  • 신뢰성 정비관리는 고장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고장의 자료와 품질에 관한 자료를 감시,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처리 대책을 강구하는 방식은 신뢰성 정비관리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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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치수검사에서 오차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차, 온도, 공차
  2. 온도, 측정력, 정밀도
  3. 시차, 정확도, 측정력
  4. 시차, 온도, 측정력
(정답률: 26%)
  • 시차는 측정 시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이며, 측정 시간이 다르면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도는 측정 대상물의 온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이며, 온도가 변하면 측정값도 변할 수 있습니다. 측정력은 측정 기기의 정밀도를 나타내며, 측정 기기의 측정력이 낮으면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시차, 온도, 측정력은 모두 치수검사에서 오차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올바른 보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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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의 잭 작업시에 잭 포인트는 지침서에 표시되어 있으며 정비사는 반드시 이 침서에 의거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잭 작업시 잭 포인트에 설치하여야 할 작업공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응력 패널(stress panel)
  2. 계류 로프(tie-down rope)
  3. 촉(chock)
  4. 잭 패드(jack pad)
(정답률: 78%)
  • 잭 패드는 항공기의 잭 포인트에 설치하여 항공기의 구조물에 대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공구이다. 항공기의 구조물은 매우 민감하며, 잭 작업시에는 잭 포인트에 설치된 잭 패드를 사용하여 구조물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정비사는 반드시 지침서에 따라 잭 포인트에 잭 패드를 설치하여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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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 견인 속도가 틀린 것은?

  1. 시속 8km이다.
  2. 보행 속도이다.
  3. 5mph이다.
  4. 시속 10km이다.
(정답률: 69%)
  • 항공기를 견인할 때는 일반적으로 시속 10km 이상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속 10km이다."가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항공기 견인에는 적합하지 않은 속도나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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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리벳 작업시 일반적으로 리벳과 리벳 구멍의 여유 간격은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0.05~0.1mm
  2. 0.1~0.5mm
  3. 0.01~0.05mm
  4. 0.5~0.8mm
(정답률: 37%)
  • 리벳과 리벳 구멍의 여유 간격은 0.05~0.1mm이 가장 적당하다. 이는 리벳과 구멍 사이에 너무 많은 여유가 있으면 리벳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반대로 너무 작은 여유가 있으면 리벳을 박는 과정에서 구멍이 뚫리거나 리벳이 꺾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당한 여유 간격을 유지하여 안정적인 리벳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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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항공기 표피(Skin)와 같이 얇은 판재의 균열을 검사할 때 자동화가 가능하고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좋은 검사는?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침투 검사
  3. 염색침투 검사
  4. 와전류 탐상 검사
(정답률: 59%)
  • 와전류 탐상 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균열이나 결함이 있는 부분에서 전류가 흐르게 되면 그 부분에서 전압이 변화하게 되어 검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자동화가 가능하고,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 표피와 같이 얇은 판재의 균열 검사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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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최소 측정값이 1/50mm인 버니어 캘리퍼스에서 다음 그림의 측정값은 얼마인가?

  1. 4.52
  2. 4.70
  3. 4.72
  4. 4.75
(정답률: 68%)
  • 캘리퍼스의 기본 측정 단위는 1/50mm이므로, 가장 가까운 눈금을 읽어서 측정해야 한다. 그림에서는 4.7mm와 4.8mm 사이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더 가까운 것은 4.72mm이므로 정답은 4.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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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운항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점검으로 액체 및 기체류의 보급과 비행시 발생한 결함의 교정 등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정비행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운항 정비
  2. 정시점검
  3. 수리
  4. 개조
(정답률: 58%)
  • 운항 정비는 항공기가 운항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비를 수행하는 것으로, 액체 및 기체류의 보급과 비행시 발생한 결함의 교정 등 기본적인 정비 작업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작업이며,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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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밑줄 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수평안정판
  2. 수직안정판
  3. 수직축
  4. 수평축
(정답률: 76%)
  • 이 그림은 수직안정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직안정판은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에 대해 안정적인 구조물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이 상자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 수직안정판은 상자의 무게와 같은 크기의 역방향 힘을 발생시켜 상자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수직안정판이 상자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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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Change 20[℃] to degrees ℉?

  1. 6.6℉
  2. 68℉
  3. 93.6℉
  4. 293℉
(정답률: 64%)
  • To convert Celsius to Fahrenheit, you can use the formula: ℉ = ℃ x 1.8 + 32.

    So, 20℃ x 1.8 + 32 = 68℉.

    Therefore, the answer is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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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현대 항공기의 중앙정비컴퓨터(CMC)의 입출력장치로 사용되는 제어지시장치(CDU)로서 수행할 수 있는 기능시험이 아닌 것은?

  1. 지상시험
  2. 시한성 시험
  3. 신뢰성 시험
  4. 내부 자동시험
(정답률: 32%)
  • CDU는 항공기의 중앙정비컴퓨터와 통신하여 항공기의 시스템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CDU로 수행할 수 없는 기능시험은 "시한성 시험"입니다. 시한성 시험은 제품의 수명 주기 내에서 특정 시간 또는 주기마다 수행되는 시험으로, 제품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CDU는 시한성 시험을 수행할 수 없는데, 이는 CDU가 제품의 내구성과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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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TURN-BUCKLE로 연결할 때, 안전하게 결합(잠김)된 상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나사가 3~4개 이상 보여서는 아니 된다.
  2. 나사가 전혀 나오지 않게 잠겨져야 한다.
  3. CABLE을 장착하고 TURN BUCKLE을 2회만 잠그면 된다.
  4. BARREL중앙부의 양측에서 꼽은 부분이 서로 닿도록 잠겨져야 한다.
(정답률: 57%)
  • 나사가 3~4개 이상 보여서는 안 되는 이유는, 너무 많은 나사를 조이면 오히려 결합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수의 나사를 조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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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용 볼트의 그립(GRIP)길이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1. 볼트의 직경과 일치
  2. 볼트의 직경과 나사산의 수가 일치
  3.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
  4. 볼트 전체 길이에서 나사부분의 길이
(정답률: 56%)
  • 항공기용 볼트의 그립(GRIP)길이는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해야 합니다. 이는 그립 길이가 부재의 두께보다 짧으면 충분한 접합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그립 길이가 부재의 두께보다 길면 볼트가 부재를 관통하지 못하고 불필요한 길이만큼 무게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립 길이는 체결해야 할 부재의 두께와 일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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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조치해야 할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유이기 때문에 증발하므로 방치하여도 무방하다.
  2. 흘려진 연료를 마른헝겊으로 닦는다.
  3. glycol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4. 연료 흔적에 염산을 도포(spray)한다.
(정답률: 78%)
  • 항공유는 증발하지 않고 흡수되기 때문에 방치하면 위험하며, 흘려진 연료를 마른헝겊으로 닦으면 흡수된 연료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올바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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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기화재 또는 유류화재에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소화기는?

  1. 압축된 물 소화기
  2. 거품 소화기
  3. 탄산가스 소화기
  4. 건조화학 분말소화기
(정답률: 89%)
  • 압축된 물 소화기는 전기화재나 유류화재에 사용하면 전기적 충격이 발생하여 화재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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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강풍 상태에서 항공기를 주기장에 계류시킬 경우 계류절차로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항공기를 바람방향으로 주기 시킨다.
  2. 모든 바퀴에는 굄목(초크)를 끼운다.
  3. 항공기를 계류밧줄이나 케이블을 이용하여 앵커 말뚝에 고정시킨다.
  4. 화재 위험에 대비하여 항공기 연료 탱크의 연료를 완전히 비운다.
(정답률: 56%)
  • 강풍 상태에서 항공기를 주기장에 계류시킬 경우, 화재 위험이 가장 크기 때문에 항공기 연료 탱크의 연료를 완전히 비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강한 바람에 항공기가 흔들리거나 계류밧줄이나 케이블이 끊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연료가 탱크에 남아있으면 화재 발생 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재 예방을 위해 항공기 연료 탱크의 연료를 완전히 비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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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이얼 게이지 측정 작업이 아닌 것은?

  1. 원통의 진원상태 검사
  2. 축의 지름측정 검사
  3. 크랭크축 및 캠축의 움직임 크기를 측정
  4. 기어의 흔들림 검사와 원판의 런 아웃
(정답률: 29%)
  • 축의 지름측정 검사는 다이얼 게이지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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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의 스크류(SCREW)표시에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514 : 규격명
  2. 428 : 계열
  3. P : 머리의 홈
  4. 8 : 스크류의 지름
(정답률: 43%)
  • 이 스크류는 P 규격이며, P 규격의 특징은 머리에 홈이 있어서 드라이버로 돌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P : 머리의 홈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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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 기관의 비연료 소비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연료 소비율이 작을수록 경제적인 기관이다.
  2. 가스터빈 기관의 성능을 평가하기에 그리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3. 비연료 소비율이 클수록 열효율도 상승한다.
  4. 1분 동안 시동시 연료의 소비율이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 기관에서 비연료 소비율이 작을수록, 즉 1분 동안 시동시 연료의 소비율이 적을수록, 같은 양의 연료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연료 소비율이 작을수록 경제적인 기관이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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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임계고도(Critical Altitude)는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해 결정되는가?

  1. 이륙마력
  2. 정격마력
  3. 제동마력
  4. 순항마력
(정답률: 57%)
  • 왕복기관의 임계고도는 정격마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왕복기관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엔진의 성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정격마력 이상의 마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왕복기관이 고도가 높은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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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속도 360km/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 기관이 196kgf/s인 질량 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200m/s의 속도로 배기시킬 경우 총추력은 몇[kgf]인가?

  1. 1000
  2. 2000
  3. 4000
  4. 6000
(정답률: 46%)
  • 총추력은 터보제트 기관이 생성한 추력과 배기된 공기의 역학적인 추력의 합이다.

    터보제트 기관이 생성한 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추력 = 질량 유량 x 속도 차이

    여기서 질량 유량은 196kgf/s, 속도 차이는 360km/h(=100m/s) - 200m/s = 160m/s 이므로

    추력 = 196kgf/s x 160m/s = 31360kgf

    배기된 공기의 역학적인 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역학적인 추력 = 1/2 x 공기 밀도 x 배기 속도^2 x 배기 면적

    여기서 공기 밀도는 대기압에서 15도일 때 약 1.225kg/m^3 이고, 배기 속도는 200m/s 이므로

    역학적인 추력 = 1/2 x 1.225kg/m^3 x 200m/s^2 x 배기 면적

    배기 면적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알 수 없다. 하지만 배기 면적이 어떤 값이든 역학적인 추력은 항상 터보제트 기관이 생성한 추력보다 작을 것이다.

    따라서 총추력은 터보제트 기관이 생성한 추력인 31360kgf가 최대값이므로 정답은 "4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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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펠러가 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출력은 무엇인가?

  1. 운동마력
  2. 지시마력
  3. 제동마력
  4. 마찰마력
(정답률: 49%)
  • 프로펠러가 기관으로부터 받아들이는 출력은 제동마력입니다. 제동마력은 엔진이 생산하는 총 출력에서 프로펠러를 회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계적인 손실을 고려한 출력으로, 실제로 프로펠러가 만드는 추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출력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설계할 때는 제동마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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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료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1. 연료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2. 연료의 빙점이 높아야 한다.
  3. 연료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가격이 싸야 한다.
  4. 단위 중량당 발열량이 커야한다.
(정답률: 57%)
  • 연료의 빙점이 높을수록 가스터빈 기관 내부에서 연료가 고체 상태로 유지되기 어렵기 때문에, 연료가 증발하여 가스 상태로 변환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연소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빙점이 높아야 한다."는 올바른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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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가스터빈 기관의 압축기 실속방지를 위한 장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축식 구조
  2. 가변 로우터 깃
  3. 가변 스테이터 깃
  4. 블리드 밸브
(정답률: 30%)
  • 가스터빈 기관에서 압축기 실속방지를 위한 장치는 다축식 구조, 가변 스테이터 깃, 블리드 밸브 등이 있지만, 가변 로우터 깃은 압축기 실속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가변 로우터 깃은 가스터빈 기관에서 유동성을 개선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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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기관 압력비(Engine Pressure Ratio : EPR)란?

  1. 압축기 입구압력과 출구압력의 비
  2. 압축기 출구압력과 팬 출구압력의 비
  3. 압축기 입구 전압력과 터빈 출구 전압력의 비
  4. 팬의 입구 전압력과 배기출구 전압력의 비
(정답률: 33%)
  • 기관 압력비(Engine Pressure Ratio : EPR)는 비행기 엔진에서 압축기와 터빈 사이의 압력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EPR은 압축기 입구 전압력과 터빈 출구 전압력의 비로 정의됩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엔진의 성능이 좋아지며,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에 따라 적절한 EPR 값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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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왕복엔진에서 진동이 증가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틀린 것은?

  1. 각 활동부 마모를 크게 한다.
  2. 전기계통 및 일반계통의 일반적인 고장의 원인이 된다.
  3. 출력을 증진시킨다.
  4. 베어링에 큰 응력이 걸리게 된다.
(정답률: 74%)
  • 정답: 출력을 증진시킨다.

    왕복엔진에서 진동이 증가될 때,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서로 부딪히거나 마모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활동부 마모를 크게 하고, 베어링에 큰 응력이 걸리게 됩니다. 또한, 전기계통 및 일반계통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동이 증가하면서 엔진의 출력이 증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더욱 빠르게 움직이면서, 연소 과정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동이 증가하면서 출력이 증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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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의 왕복기관 연료계통 구성품 중에서 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는?

  1. 기화기
  2. 프라이머
  3. 연료펌프
  4. 연료여과기
(정답률: 72%)
  • 프라이머는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연료계통의 다른 구성품들을 나타내는데, 기화기는 연료를 기화시켜 농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연료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여과기는 연료를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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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9기통 성형 기관에서 회전 영구자석이 4극형이라면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몇 배가 되는가?

  1. 8/9
  2. 4/9
  3. 9/8
  4. 5/8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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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왕복기관에서 피스톤 링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충격흡수작용
  2. 누설방지작용
  3. 열전도 작용
  4. 윤활유 조절작용
(정답률: 58%)
  • 충격흡수작용은 피스톤 링이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흡수하여 엔진 부품의 손상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피스톤 링이 엔진 내부에서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켜 엔진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엔진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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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에서 섭씨온도(Tc)와 화씨온도(Tf)의 관계식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33%)
  • 화씨온도와 섭씨온도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Tf = (9/5)Tc + 32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이 식이 화씨온도와 섭씨온도의 관계식을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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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부자식(float type)기화기에서 이코노마이저(economizer)장치의 주 목적은?

  1. 고출력으로 할 때 연료를 절감하기 위하여
  2. 드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추가연료를 공급하기 위하여
  3. 이륙하는 동안 엔진구동 연료펌프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순항출력 이상의 출력일 때 농후 혼합비를 만들어주기 위하여
(정답률: 54%)
  • 이코노마이저는 부자식 기화기에서 순항출력 이상의 출력일 때 농후 혼합비를 만들어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연료를 절약하고 효율적인 작동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이코노마이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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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 기관은 비행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대기압 및 대기온도가 저하된다. 이 때 대기압 저하는 추력을 저하시키는 반면, 대기온도 저하는 반대로 추력증강의 요인이 된다. 그러나 고도가 높아지면 결국 추력이 저하되는 데 다음 중 그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고도 상승으로 대기압 저하에 의한 추력 저하량이 온도 저하에 따른 추력 증가량보다 크기 때문이다.
  2. 대기 온도는 추력변화에 큰 변화를 주는 반면, 대기압 저하는 추력변화에 크게 작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3. 고도 상승으로 대기압 저하에 의한 추력 저하량이 온도 저하에 따른 추력 증가량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4. 대기압 저하 및 온도 저하는 추력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정답률: 48%)
  • 고도가 상승하면 대기압이 저하되어 추력이 저하되는데, 이 저하량이 대기온도 저하에 따른 추력 증가량보다 크기 때문에 추력이 결국 저하된다. 즉, 대기압 저하는 추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지만 대기온도 저하는 추력을 증가시키는 요인이지만,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 저하에 의한 추력 저하량이 더 크기 때문에 추력이 저하된다. 따라서 정답은 "고도 상승으로 대기압 저하에 의한 추력 저하량이 온도 저하에 따른 추력 증가량보다 크기 때문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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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왕복기관에서 밸브간극을 규정 값으로 조절했을 때 얻어지는 이점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고출력을 얻을 수 있다.
  2. 기관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3. 혼합기의 손실이 적다.
  4. 조기점화를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36%)
  • 왕복기관에서 밸브간극을 규정 값으로 조절하면, 연료와 공기의 정확한 비율을 유지할 수 있어서 조기점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엔진의 성능이 최적화되어 고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동시에 혼합기의 손실이 적어지고 기관의 수명도 연장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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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 기관의 터빈깃의 냉각방법 중 터빈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이곳으로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냉각시키는 것은?

  1. 충돌냉각
  2. 공기막냉각
  3. 대류냉각
  4. 침출냉각
(정답률: 62%)
  • 가스터빈 기관의 터빈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냉각시키는 방법은 대류냉각입니다. 이는 차가운 공기가 터빈깃 내부를 통과할 때, 뜨거운 기체와 열교환이 일어나면서 열을 흡수하여 냉각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열교환이 대류형태로 일어나기 때문에 대류냉각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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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에서 애뉼러형(annular type)연소기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소실은 화염 전파관(flame tube)을 가지고 있다.
  2. 동일 출력의 연소기 가운데 축방향 길이가 가장 짧다.
  3. 동일출력 연소기 가운데 가장 가볍다.
  4. 터빈으로 유입되는 연소가스의 분포가 가장 고르다.
(정답률: 52%)
  • 애뉼러형 연소기는 연소실 내부에 화염 전파관(flame tube)을 가지고 있어서 연소가 일어나는 구역과 연소가 일어나지 않는 구역을 분리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실은 화염 전파관(flame tube)을 가지고 있다."가 가장 거리가 먼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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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벤추리 관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목부분(THROAT)을 통과하는 속도는 증가하고 압력은 낮아진다.
  2. 부자식 기화기에만 사용된다.
  3. 혼합조종장치가 필요하다.
  4. 압력차에 의하여 연료가 분사된다.
(정답률: 42%)
  • 정답은 "혼합조종장치가 필요하다."입니다. 벤추리 관은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때 혼합조종장치를 통해 정확한 비율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해야 합니다. 이는 부자식 기화기에서만 사용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부자식 기화기에만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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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압축기 입구의 압력이 1.5kN/cm2이고 출구의 압력이 18kN/cm2일 때 가스터빈 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얼마인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 이다.)

  1. 0.51
  2. 1.51
  3. 2.51
  4. 0.26
(정답률: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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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동일한 대기압과 온도 조건하에서 실제로 실린더 속으로 흡입된 혼합기의 부피와 실린더 배기량과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열효율
  2. 배기 효율
  3. 부피 효율
  4. 압축 효율
(정답률: 29%)
  • 부피 효율은 실린더 내부에 흡입된 혼합기의 실제 부피와 실린더 배기량과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연료와 공기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어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해지므로, 부피 효율이 높을수록 엔진의 성능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실제로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는 혼합기의 부피와 배기량과의 비율을 나타내는 부피 효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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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작동유체의 상태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 먼 내용은?

  1. 등온과정이란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진행되는 작동유체의 상태변화
  2. 정적과정이란 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진행되는 작동유체의 상태변화
  3. 단열과정이란 주위와 열의 출입이 차단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작동유체의 상태변화
  4. 정압과정이란 비중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진행되는 작동유체의 상태변화
(정답률: 50%)
  • 정압과정이란 작동유체의 비중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진행되는 상태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작동유체의 압력이 변하지 않고, 체적과 온도가 변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등온, 정적, 단열과정에 대한 설명이며, 이들은 각각 온도, 체적, 열의 출입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변화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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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연소실에 유입되는 1차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와류를 발생시키는 장치는?

  1. 후레임 튜브
  2. 인너 라이너
  3. 스웰 가이드 베인
  4. 아우터 라이너
(정답률: 68%)
  • 스웰 가이드 베인은 연소실에 유입되는 1차 유입공기에 강한 선회를 주어 와류를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연소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배기 가스의 오염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후레임 튜브, 인너 라이너, 아우터 라이너는 모두 연소실 내부의 부품으로, 스웰 가이드 베인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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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가스터빈 엔진의 배기소음이 가장 심한 것은?

  1. 터보 팬 엔진
  2. 터보 프롭 엔진
  3. 터보 제트 엔진
  4. 터보 샤프트 엔진
(정답률: 84%)
  • 정답은 "터보 제트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고속으로 이동하는 공기를 뒤로 내뿜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매우 큰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반면, 다른 세 가지 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밀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배기소음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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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왕복기관의 분류 방법 중 실린더 배열 방법에 의한 분류 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대향형 기관
  2. 성형 기관
  3. V형 기관
  4. 항공용 기관
(정답률: 79%)
  • 실린더 배열 방법은 기관 내부의 실린더들이 일직선으로 배열되어 있는 방식을 말합니다. 따라서 항공용 기관은 실린더 배열 방법에 속하지 않습니다. 항공용 기관은 주로 제트 엔진과 같은 터보팬 엔진 등의 방식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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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안의 연소가 가장 잘 이루어지는 연소실의 모양은?

  1. 원뿔형
  2. 도움형
  3. 삼각형
  4. 반구형
(정답률: 69%)
  • 반구형 연소실은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지는 모양입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가 균일하게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구형 연소실은 열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열전달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는 반구형 연소실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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